중등 지리교과서의 학습용어 분석*

Analysis of Learning Term in Geography Textbook of Secondary School*

  • cc icon
  • ABSTRACT

    새로운 교육과정에 의해 2014년도에 발행된 중학교 사회(지리 단원), 한국지리, 세계지리 교과서의 학습용어를 분석하였다. ‘학습용어’는 상위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하위 개념 및 용어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학습용어 수의 과목별 차이, 교과서별 차이, 단원별 차이 그리고 공통 학습용어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내용은 첫째, 교과서별 평균 학습용어 수는 한국지리가 가장 많았고, 공통 학습용어의 비율은 세계지리가 가장 높았다. 둘째, 교과서별 차이는 중학교가 가장 많았고, 공통 학습용어에서는 3과목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셋째, 단원별 비교에서 중학교와 세계지리는 인문지리의 비중이 높은데 비하여, 한국지리는 자연지리와 인문지리의 비중이 비슷했다. 단원별 평균 학습용어 수는 세계지리가 가장 많지만, 각 과목의 단원 수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각 단원별 학습용어 수는 비슷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단원별 학습용어 수의 차이는 세계지리가 가장 심하게 나타났고, 학습용어 수가 가장 많은 단원은 모두 자연지리 단원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공통 학습용어의 단원별 차이는 한국지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This study analyzed the Social Studies(Geography unit) of Middle School, Korea Geography, World Geography textbook published in 2014 by learning term. “Learning term” is defined to mean a sub-concepts and terms for understanding the high level concept in this study. And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subject difference, textbook difference, unit difference, common learning term difference by the number of learning terms. In summary found in this study, first, Korea Geography is the highest in the number of mean learning term, World Geography is the highest in the ratio of common learning term. Second, Social Studies(Geography unit) is the highest in the difference of each textbook, and three subject are similar in common learning term. Third, Social Studies(Geography unit) and World Geography are high proportion in human geography, but Korea Geography is similar to the proportion in physical and human geography on the comparison of each unit. World Geography is the highest in the number of mean learning term, but considering the difference in the unit number of each subject, the number of learning term are similar. World Geography is the most severe difference each unit in the number of learning term, and the highest number unit is physical geography unit which is common point. And Korea Geography is the highest in difference of each unit on common learning term.

  • KEYWORD

    학습용어 , 과목별 차이 , 교과서별 차이 , 단원별 차이 , 공통 학습용어

  • I. 서 론

    교과서는 교육내용을 학습자의 수준에서 기술한 것이다. 교과서의 기술 과정에서는 상위수준의 개념을 학습자의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많은 하위수준의 개념과 용어를 도입하게 된다. 상위 개념과 함께 개념 이해를 위해 도입되는 학습용어의 수와 난이도 그리고 학습용어 간의 계열성은 실제 교수-학습 과정과 평가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본 연구에서는 상위수준의 개념을 이해시키는 과정 에서 도입하는 하위수준의 개념 또는 용어를 ‘학습용 어’라고 정의한다. 학습용어의 학교급별 계열성과 단원별 양과 난이도는 학습의 양과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산출하는 기준이 될 수 있으며, 학습 전후의 이해 정도를 비교하는 기준이 된다. 따라서 교과서 분석에서 학습용어의 분석은 교사와 학습자에게 실질적인 학습의 양을 보여줄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있다.

    그동안 지리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교과서 대상 연구를 분류해 보면, 먼저 교육내용의 계열성, 오류, 변화, 비교분석 등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최원회‧윤영오 2004; 박선미, 2007; 이경한, 2013), 교과서의 주제도, 기술 방법, 접근 방법 등 교과서 구성 방법에 관한 연구(서태열, 2002; 박철웅, 2005; 이간용, 2005; 조철기, 2011; 정다애‧남상준‧권정화, 2013), 그리고 교과서 정책에 관한 연구(김혜숙, 2013; 김대훈, 2013) 등이 있다. 또한 외국 교과서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주로 영국, 일본, 호주에 집중되어 있다(심광택, 2012; 손명철, 2013; 조철기, 2013).

    학습용어에 대한 연구들은 지리교육 분야와 다른 과목에서 이루어진 연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지리 교육 분야의 연구로는, 김현주(1997), 임준묵(1999), 전수경(1999), 박태화‧박주연(2004) 등의 연구가 있다. 먼저 김현주(1997)는 지리교육에서 지리용어는 지리개념이 조직되고 다루어지는 수단이며, 학습과 의사 소통에 유용하며, 지리교과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사회적 창조물로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지리 농업단 원의 학습에 필요한 용어 71개를 선정하여, 지리용어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학생과 교사의 인식 차이를 비교하였는데, 학생들은 한자어와 추상적 용어의 이해에 어려움을 겪고, 교사들은 학생들의 지리용어 이해에 대해서 과대평가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임준묵 (1999)은 지리 용어가 지리수업 과정에서 지식전달의 매개체로서, 지리적 사고의 도구가 된다고 하면서, 지형 용어를 중심으로 고등학생들의 지형 용어의 이해도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용어 이해 정도는 지리 수업의 흥미와 성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우선 교과서부터 명확성, 위계성, 일관성의 원칙에 의해 용어를 제시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전수경 (1999)은 한국지리 과목을 대상으로 지리 학습 용어의 난이도를 분석하였고, 박태화‧박주연(2004)은 초중고 교과서에서 273개의 지리용어를 선정하여, 학교급별과 영역별(6개)로 지리용어의 출현 및 사용빈도, 그리고 공통사용 용어의 교과서별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다른 과목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을 살펴보면, 먼저 김해경‧고영구(2003)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사회교과서의 자연지리 관련 용어와 과학교과서의 지구과학 관련 용어를 비교하면서, 두 영역에서 관련 용어의 중복 사용이 매우 높다는 점을 밝히면서, 같은 의미의 용어들이 다중으로 표현되는 것을 지양하고 일관된 용어 사용이 필요함을 지적하고 있다. 김혜정‧장지은‧김희백(2010)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고등학교 생물과목의 개념 중에서 다른 과학 과목과 중복되는 17개의 개념을 추출하여, 이 중 12개 개념은 중복학습으로 인하여 학습에 도움을 받고, 5개 개념은 과목 간 설명이 달라 학습에 어려움을 주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주우연(2008)은 일반사회 영역에서 선택 율이 가장 낮은 ‘법과 사회’ 과목과 선택율이 가장 높은 ‘사회‧문화’ 과목의 교과서를 분석하여, 학습요소의 분량과 특성을 비교하였다. 특히 주요 개념관련 어휘의 수는 학습의 난이도, 사전 노출 정도, 공통과정에서의 제시 정도에 따라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에서, 소단원 수준에서 제시되는 주요 개념관련 어휘의 수를 측정하여 두 과목 간의 차이를 비교하고, ‘법과 사회’ 과목의 어휘수가 더 많은 것을 밝히고 있다. 이와 같이 학습용어는 지리용어, 지리 학습용어, 관련용어, 주요개념 관련 어휘라는 다양한 용어로 표현되고 있으나, 본연구에서는 ‘학습용어’로 통일한다.

    교과서의 학습용어 분석은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먼저 학습용어를 정의하 고, 2014년도에 발행된 중학교 사회 1, 2의 지리영역, 고등학교 한국지리 및 세계지리 교과서를 대상으로, 학습용어의 과목별 차이, 교과서별 차이, 단원별 차이, 공통 학습용어의 차이를 비교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교과서 선택에 따른 차이와 교과서별 특징을 비교할 수 있고, 과목별 그리고 단원별 특징을 알 수 있을 것이다.

    II. 학습용어의 정의 및 분석 방법

       1. 학습용어의 정의

    Abler, Adams & Gould(1971)는 지리영역에서 지리적 개념을 ‘개념 (concept)’과 ‘개념적 구성물 (construct)’로 구분하였다(서태열, 2005, 재인용). 개념은 많은 경험으로부터 일반화되고, 언어적으로나 수리적으로 상징화된 아이디어인데 비하여, 개념적 구성 물은 예비적인 질서가 부여된 경험에 관한 특정한 아이디어로 구분하고 있다. 예를 들어 ‘빙하퇴적’이 개념이라면, 빙하퇴적을 구성하는 ‘드럼린’ ‘모레인’과 같이 용어에 가까운 아이디어나 어휘를 개념적 구성물로 분류하고 있다(서태열, 2005, 191).

    본 연구에서는 해당 단원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개념을 구성하는 ‘개념적 구성물’을 주요 분석 대상으로 한다. 즉, 교과서에서는 일반화되고 상징화된 아이디어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그 하위수준의 개념 또는 용어들이 도입되고 있다. 예를 들면, 하천지형의 경우 하천지형이라는 상위개념을 1차적으로 상세화하여 ‘퇴적지형’과 ‘침식지형’으로 구분하게 되고, ‘퇴적지형’은 다시 범람원, 선상지, 삼각주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있는데, 이 중 범람원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자연제방과 배후습지를 이해해야 한다. 이와 같이 개념은 계층적으로 상세화 할 수 있는데, 상위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요구되는 하위개념 또는 용어를 본 연구에서는 상위개념 이해를 위해 기초적으로 이해가 필요한 용어라는 측면에서 ‘학습용어’라고 정의한다.

    용어(用語)는 ‘어떤 전문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말’ 로 정의되고 있다(민중국어사전). 따라서 학습용어 (term of studying)는 학습에 사용되는 용어 또는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해가 필요한 용어로 정의할 수 있다. 학습용어는 많은 경험의 축적을 바탕으로 일반화되고 추상적으로 표현된 ‘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어휘 또는 하위개념에 해당한다. 그리고 학습용 어의 분석은 체계기능 언어학1) 의 텍스트 분석 방법 중 텍스트의 가독성(readability)에 영향을 주는 요인(독자요인, 주제요인, 문장요인, 어휘요인) 중의 하나인 어휘요인 분석에 해당하는 것으로, 어휘밀도(= 전체 내용 어휘 개수/ 전체 문장 개수) 및 어휘난이도(= 전체 어휘등급의 합/ 전체어휘 개수)와 관련된다(김지혜‧남상준‧권정화, 2013, 93).

    학습목표(단원명)와 상위개념(제목) 그리고 학습용 어의 관계는 ‘학습목표> 상위개념 > 학습용어’의 계층 성을 이룬다. 예를 들면 ‘지구온난화’의 개념 이해를 위한 학습목표를 세분하여 보면, ‘지구온난화 현상이란 무엇인가?’, ‘지구온난화의 원인은 무엇인가?’, ‘지구온난화의 영향은 무엇인가?’로 상세화할 수 있다. 학습용어 수준에서 ‘지구온난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평균기온’의 의미를 알아야 하고, ‘지구온난화 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온실효과, 산업화, 도시 화, 화석연료, 산림벌채’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지구온난화의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만년설, 해수면 상승, 해양 생태계, 자연재해, 사막화’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개념을 범주화의 수준에 의해서 분류하면, 상위수준, 기본수준, 하위수준의 3개 계층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 중 기본수준 개념은 학습자가 현재 알고 있는 상태이며 학습의 시작점이다(조성욱, 2003, 15). 학습 용어는 학습의 중요도에서는 기본개념 보다는 조직개 념에 가깝고, 범주화 기준에서는 기본수준 개념에서 시작하여 하위수준과 상위수준으로 심화하는 과정에서 도입된다.

    또한 Hall(1976)의 분류에 의하면 단원의 제목은 ‘방향유도개념(orientation concept)’에 해당하고, 그 하위 단계인 핵심 개념, 조작적 개념, 보조 개념 등(서태열, 2005, 195)은 학습용어에 해당한다. 따라서 학습용 어는 상위 계층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동원되는 차하위의 개념이나 용어를 동시에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 단원의 학습목표 달성에 필요한 상위 개념과 이를 이해하기 위해 동원되는 하위개념 및 용어 등의 개념적 구성물을 학습용어로 정의하고, 다음 원칙에 의해서 각 단원별 학습용어를 선정한다(표 1).

    교과서에 따라서는 상위 개념을 이해시키는 과정에서 더 이상의 추가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일상적인 용어 즉, 기본수준 개념에 해당하는 용어로 설명할 수도 있고, 좀 더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용어를 도입하여 설명할 수도 있기 때문에, 교과서별로 학습용어의 수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2. 분석 대상 및 방법

    분석 대상 교과서는 2014년도 발행 중학교 <사회 1>, <사회 2> 교과서 6종과 2014년도 발행 고등학교 <한국지리> 5종, <세계지리> 3종이다.2)

    분석 방법은 첫째, <중학교 사회 1, 2>, <한국지리>, <세계지리>를 대상으로 대단원별로 학습용어를 추출 하여, 각 과목별‧교과서별 학습용어 수의 차이를 비교한다. 교과서별 학습용어 수의 비교를 통하여 학습 내용 전개에서의 교과서별 차이를 알 수 있다.

    둘째, 단원별로 학습용어의 수를 비교한다. 단원별 학습용어 수에 따라서 학습해야 할 단원별 학습량과 단원별 학습 난이도를 비교할 수 있다.

    셋째, 단원별로 각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공통 학습용어를 추출하여, 교과서별 차이와 단원별 (내용별) 차이를 비교‧분석한다. 공통 학습용어는 중학교의 경우 6개 교과서 중 4개 교과서 이상에서 등장 하는 경우, 한국지리는 5종 중 3종 이상에서 등장하는 경우, 세계지리는 3종 중 2종 이상에서 등장하는 경우를 공통 학습용어로 분류하였다. 공통 학습용어의 교과서별 차이와 단원별 차이는 교과서별‧단원별 기술 방법의 차이를 나타내 주는 지표가 된다.

    넷째,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과목별, 교과서별, 단원별 차이를 비교‧분석한다.

    1)체계기능 언어학은 사회적 맥락 안에서 언어가 갖는 기능과 언어가 형성하는 의미를 파악하려고 한다(김지혜 외, 2013, 91).  2)초등학교의 경우 5-6학년군의 교과서가 아직 개편되지 않아 분석에서는 제외함(2015년 적용 예정).

    III. 학습용어의 비교 분석

       1. 중학교 사회교과서 지리영역 분석

    중학교 사회교과서(1, 2권)의 총 28개 대단원 중 지리영역은 14개 대단원, 43개 중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내용에 따라서 자연지리(4), 인문지리(6), 기타(4)로 분류할 수 있다.

    1) 교과서별 비교

    중학교 사회 교과서 지리영역(14개 대단원)의 학습 용어를 교과서별로 비교해 보면(표 2), 6종 교과서의 교과서별 평균 학습용어 수는 281.2개이다. 이 중 학습 용어가 가장 많은 B 교과서는 333개이고, 가장 적은 E 교과서는 235개이다. 즉, 같은 14개 대단원의 내용이 지만 교과서에 따라서 교과내용 서술과정에서 학습용 어가 333개와 235개로 98개(평균의 34.9%)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그림 1).

    이와 함께 6개 교과서의 대단원별 평균 학습용어 수는 20.1개인데, 대단원별 학습용어의 수가 가장 많은 B 교과서는 평균 23.8개이며, 가장 적은 E 교과서는 16.8개로 교과서에 따라서 각 단원별 평균 학습용어 수에서 7.0개의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단원별 평균 학습 용어 수를 기준으로 3개 교과서(B, C, D)는 평균(20.1 개) 이상의 학습용어가 등장하고, 나머지 3개 교과서(A, E, F)는 평균 보다 적은 학습용어가 등장하고 있다.

    2) 단원별 비교

    학습용어 수의 평균을 단원별로 비교해 보면, 6개 교과서의 평균 학습용어가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원은 4단원(31.0개, ‘자연으로 떠나는 여행’)이고, 가장 적게 등장하는 단원은 10단원(11.0개,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으로 단원별 학습용어 수의 차이는 20개에 이른다(그림 2). 단원별 평균 학습용어 수인 20.1개를 기준으로 하면, 6개 단원은 평균 이상의 학습용어가 등장 하고, 8개 대단원은 평균 이하의 학습용어가 등장하고 있다(표 3).

    학습용어의 수가 많은 6개 단원 중 4개 단원(2, 3, 4, 5)은 자연지리 관련 단원인데, 자연지리 학습단원에서 학습에 필요한 학습용어의 수가 많이 등장한다는 것 은 그만큼 학습이 어렵고 학습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연지리 내용으로 구성된 관련 4 개 단원(2, 3, 4, 5)의 평균 학습용어 수는 25.5개로 전체 평균인 20.1개보다 5.4개가 더 많다. 이에 비하여 인문지리 관련 6개 단원(6, 7, 8, 9, 10, 11)의 평균 학습용어 수는 15.6개로 전체 평균인 20.1개 보다 4.5개가 적다. 자연지리 단원과 인문지리 단원의 단원별 평균 학습용어 수는 자연지리 단원이 인문지리 단원에 비해서 평균 9.9개가 많다. 그리고 인문지리와 자연지리를 제외한 4개 단원(1, 12, 13, 14)의 평균 학습용어 수는 18.9개로 전체 평균 20.1개와 유사하다.

    그러나 자연지리 관련 단원이 4개, 인문지리 관련 단원이 6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단원별 단순 비교 에는 문제가 있다. 내용별 균형을 고려하여 모두 5개 단원으로 환산하여 평균을 계산해 보면, 자연지리 관련 단원의 평균 학습용어는 20.4개, 인문지리 관련 단원은 18.7개로 차이는 9.9개에서 2.1개로 줄어든다. 학습 용어 수에 의해서 단순 환산하면 자연지리 관련 4개 단원의 학습용어 수는 인문지리 6.5개 단원에 해당한다. 결국 학습용어 수를 기준으로 실질적인 수업에 필요한 시간 수를 비교하면, 자연지리 관련 4개 단원은 인문지리 6개 단원의 학습 분량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3) 공통 학습용어 비교

    중학교 사회 6종 교과서에 등장하는 학습용어 중 모든 교과서에서 공통으로 등장하는 용어와 특정 교과서 에서만 등장하는 학습용어가 있다(표 4). 여기에서는 6개 교과서 중 4개 교과서 이상에서 등장하는 학습용어를 ‘공통 학습용어’로 분류했다. 그 결과 6개 교과서의 총 학습용어 1,687개 중에서 공통 학습용어(939개)가 차지하는 비율은 평균 55.7%이다. 14개 대단원의 공통 학습용어는 180개이며, 단원별 평균으로는 12.9개인 데, 공통 학습용어의 비율이 가장 높은 1단원(‘내가 사는 세계’)은 공통 학습용어가 22개인데 비하여, 가장 낮은 10단원(‘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은 6개로 단원별 차이가 16개에 이른다.

    단원별로 살펴보면, 공통 학습용어가 평균(55.7%) 이상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단원은 6개 단원(1, 3, 6, 7, 8, 13)이며, 평균 보다 비율이 낮은 단원은 8개 단원 (2, 4, 5, 9, 10, 11, 12, 14)이다(표 5). 공통 학습용어의 비율이 높다는 것은 교과서별 차이가 별로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공통 학습용어의 비율이 낮다는 것은 각 교과서별 차이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통 학습용어의 교과서별 차이를 비교해 보면(표 6), 공통 학습용어의 비율이 가장 낮은 교과서는 C 교과서이고, 가장 높은 교과서는 E 교과서이다. 그리고 공통 학습용어의 비율이 가장 낮은 단원은 9단원(‘글로 벌 경제와 지역 변화’)이고, 가장 높은 단원은 1단원(‘내가 사는 세계’)이다.

       2. 한국지리 교과서 분석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서는 8개 대단원, 37개 중단 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에 따라서 자연지리(2), 인문지리(2), 기타(4)로 분류할 수 있다.

    1) 교과서별 비교

    한국지리 5종 교과서의 학습용어 수를 교과서별로 비교해 보면(표 7), 교과서별 평균 학습용어 수는 329.8개이다. 이 중 학습용어가 가장 많은 C 교과서는 386개이고, 가장 적은 D 교과서는 301개이다. 즉, 같은 8개 대단원의 내용이지만 교과서에 따라서 교과내용 서술과정에서 학습용어가 386개와 301개로 85개 (평균의 25.8%)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그림 3).

    이와 함께 5개 교과서의 대단원별 평균 학습용어 수는 41.2개인데, 대단원별 학습용어의 수가 가장 많은 C 교과서는 평균 48.3개이며, 가장 적은 D 교과서는 37.6개로 교과서에 따라서 각 단원별 평균 학습용어 수에서 10.7개의 차이가 있다. 단원별 평균 학습용어 수를 기준으로 2개 교과서(C, E)는 평균 이상의 학습용 어가 등장하고, 나머지 3개 교과서(A, B, D)는 평균보다 적은 학습용어가 등장하고 있다.

    2) 단원별 비교

    학습용어 수를 단원별로 비교해 보면, 평균 학습용 어가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원은 2단원(83.8개, ‘자연 환경과 생태계’)이고, 가장 적게 등장하는 단원은 7단원(10.0개, ‘다양한 우리 국토’)으로, 단원별 학습용어 수의 차이는 73.8개에 이른다(그림 4). 단원별 평균 학습용어 수에서 5개 단원은 평균 이상의 학습용어 수가 사용되고 있는데, 3개 단원은 평균 이하의 학습용어가 등장하고 있다(표 8).

    학습용어의 수가 많은 5개 단원 중 2개 단원이 자연 지리 관련 단원이고, 2개 단원은 도시지리와 경제지리 관련 단원이다. 자연지리 내용으로 구성된 2개 단원(2, 3)의 평균 학습용어 수는 64.8개로 전체 평균인 41.2개 보다 평균 23.6개가 많다. 이에 비하여 인문지리 관련 2개 단원(4, 5)의 평균 학습용어 수는 50.1개로 전체 평균인 41.2개 보다 8.9개가 많다. 자연지리 단원 (2, 3)과 인문지리 단원(4, 5)의 단원별 평균 학습용어는 자연지리 단원이 인문지리 단원에 비해서 평균 14.7 개가 많다. 그리고 인문지리와 자연지리를 제외한 4개 단원(1, 6, 7, 8단원)의 평균 학습용어 수는 25.0개로 전체 평균 41.2개 보다 적다.

    이상과 같이 한국지리 과목의 단원별 학습용어 수 비교에서는 지형학(2단원, 83.8개), 기후학(3단원, 45.8개), 도시지리(4단원, 46.2개), 경제지리(5단원, 54.0개) 그리고 위치 및 영토학습(1단원, 45.8개)의 학습용어 수가 많다. 이와는 반대로 6단원(22.2개, 기능) 과 7단원(10.0개, 지역지리), 8단원(22.0개, 응용지리) 의 학습용어 수는 적다. 결국 한국지리 과목은 학습용 어의 수 측면에서 위치 및 영토학습, 지형학, 기후학, 도시지리, 경제지리의 5개 주제가 핵심 내용인 것으로 나타난다.

    3) 공통 학습용어 비교

    한국지리 5종 교과서 중 3개 교과서 이상에서 등장 하는 학습용어를 ‘공통 학습용어’로 분류했다. 그 결과 5개 교과서의 총 학습용어 1,649개 중에서 공통 학습 용어(1,116개)가 차지하는 비율은 평균 64.3%이다.

    8개 대단원의 공통 학습용어는 264개이며, 단원별 평균으로는 33.0개인데, 공통 학습용어의 수가 가장 많은 2단원(‘자연 환경과 생태계’)은 공통 학습용어가 78개인데 비하여, 가장 적은 7단원(‘다양한 우리 국토’) 은 4개로 단원별 차이가 74개에 이른다(표 9).

    단원별로 살펴보면, 공통 학습용어가 평균(64.3%) 이상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단원은 1단원(71.2%, ‘국토 인식과 국토 통일’), 2단원(77.1%, ‘자연 환경과 생태계’), 6단원(86.5%, ‘지역 조사와 지리정보 처리’) 등 3개 단원이다(표 10). 그리고 평균보다 공통 학습용어의 비율이 낮은 단원은 3단원(61.1%, ‘기후 환경의 변화’), 4단원(61.9%, ‘주거 공간의 변화’), 5단원(62.6%, ‘생산과 소비 공간의 변화’), 7단원(36.0%, ‘다양한 우리 국토’), 8단원(58.2%, ‘국토의 지속가능한 발전’) 등 5개 단원이다. 즉, ‘위치학습’, ‘지형학’, ‘지역조사 및 지리정보 처리’의 학습내용은 교과서 내용 서술에서 교과서별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은데 비하여, ‘기후학’, ‘도시지리’, ‘경제지리’, ‘지역지리’, ‘응용부문’ 내용에서는 교과서별로 서술 방법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통 학습용어의 교과서별 차이를 비교해 보면(표 11), C 교과서의 공통 학습용어의 비율이 적고, D 교과 서가 높게 나타나며, 나머지 3개 교과서의 공통 학습용어 비율은 평균과 비슷하게 나타난다. 단원별로는 공통 학습용어의 비율이 높은 2개 단원(2, 6)과 낮은 4개 단원(3, 4, 5, 7, 8)로 구분할 수 있다.

       3. 세계지리 교과서 분석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는 6개 대단원 26개 중단 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내용에 따라서 자연지리 (1), 인문지리(3), 기타(2)로 분류할 수 있다.

    1) 교과서별 비교

    세계지리 3종 교과서의 학습용어를 교과서별로 비교해 보면(표 12), 교과서별 평균 학습용어 수는 281.4개이다. 이 중 학습용어가 가장 많은 B 교과서는 327개이고, 가장 적은 A 교과서는 250개이다. 교과서별로 학습용어가 가장 많은 교과서와 가장 적은 교과서의 차이는 77개(평균의 27.4%)이다(그림 5).

    이와 함께 대단원별 평균 학습용어 수는 46.9개인데, 대단원별 학습용어의 수가 가장 많은 B 교과서는 평균 54.5개이며, 가장 적은 A 교과서는 41.7개로 교과서에 따라서 각 단원별 평균 학습용어 수가 12.8개의 차이가 있다. 단원별 평균 학습용어 수에서 1개 교과서(B)는 평균(281.4개) 이상의 학습용어가 등장하고, 나머지 2개 교과서(A, C)는 평균 보다 적은 학습용어가 등장하고 있다.

    2) 단원별 비교

    학습용어 수를 단원별로 비교해 보면(표 13), 평균 학습용어가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원은 2단원(134.0 개, ‘세계의 다양한 자연환경’)이고, 가장 적게 등장하는 단원은 6단원(19.7개, ‘갈등과 공존의 세계’)이다. 단원별로 학습용어 수의 차이는 114.3개에 이른다(그림 6). 특히 2단원의 자연지리 단원은 단원별 평균 학습용어 수가 134.0개로 세계지리 전체 단원의 학습용어 중 47.6%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으며, 인문지리 관련 3개 단원(3, 4, 5)을 모두 합해도 학습용어 수는 92.7개로 자연지리 1개 단원의 학습용어에 미치지 못한다.

    또 하나의 특징은 3단원(‘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의 경우 교과서별 차이가 특히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교과서에서 3단원이 차지하는 비중도 A 교과 서는 28쪽, B 교과서는 42쪽, C 교과서는 30쪽으로 교과서의 분량면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3) 공통 학습용어 비교

    세계지리 3종 교과서 중 2개 교과서 이상에서 등장 하는 학습용어를 ‘공통 학습용어’로 분류했다. 그 결과 3개 교과서의 총 학습용어 844개 중에서 공통 학습용어(615개)가 차지하는 비율은 평균 66.0%이다(표 14).

    6개 대단원의 공통 학습용어는 222개이며, 단원별 평균으로는 37.0개인데, 공통 학습용어의 수가 가장 많은 2단원(‘세계의 다양한 자연환경’)은 108개인데 비하여, 가장 적은 3단원(‘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 성’)은 14개로 단원별 차이가 무려 94개에 이른다.

    단원별로 살펴보면, 공통 학습용어가 평균(66.0%)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는 단원은 1단원(75.2%, ‘세계화와 지역 이해’), 2단원(83.3%, ‘세계의 다양한 자연환 경’), 4단원(68.1%, ‘변화하는 세계의 인구와 도시’), 6 단원(66.1%, ‘갈등과 공존의 세계’) 등 4개 단원이다(표 15). 그리고 평균보다 공통 학습용어의 비율이 낮은 단원은 3단원(43.7%,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5단원(59.3%, ‘경제활동의 세계화’) 등 2개 단원이다. 특히 문화지리 부문과 경제지리 분야에서 교과서별 차이가 많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공통 학습용어의 교과서별 차이를 비교해 보면(표 16), B 교과서의 공통 학습용어의 비율이 적고, 나머지 2개 교과서의 공통 학습용어 비율은 높게 나타난다. 단원별로는 2개 단원(1, 2)이 공통 학습용어의 비율이 높고, 2개 단원(3, 5)이 낮다.

    IV. 지리교과서 학습용어의 특성

       1. 과목별?교과서별 특성

    과목별 교과서의 종류는 중학교가 6종, 한국지리 과목이 5종, 세계지리 과목이 3종이다. 과목별 평균 학습 용어 수는, 중학교 사회(281.2개)와 세계지리(281.4개) 가 비슷하고 한국지리(329.8개)의 학습용어 수가 월등히 많다. 결국 한국지리 과목의 학습량이 상대적으로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표 17).

    중학교의 경우 학습용어가 가장 많은 교과서(333개) 와 가장 적은 교과서(235개)의 차이는 98개로 평균의 34.9%를 차지한다. 이것은 한국지리(85개)나 세계지리 (77개) 과목에 비해서 교과서별 차이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세계지리 과목의 3단원(‘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은 문화지리 관련 단원으로 학습용어 수나 교과서 분량에서 3종 교과서의 차이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분이다.

    공통 학습용어의 비율에서는 중학교 사회가 55.7%, 한국지리가 64.3%, 세계지리가 66.0%로 나타난다. 이것은 내용 기술에서 중학교 사회 과목의 교과서가 상대적으로 교과서별 개성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표 18). 그러나 공통 학습용어의 교과서별 차이에서는 3 과목 모두 16% 정도로 비슷하게 나타나는데, 이것은 각 과목별 그리고 교과서별로 공통 학습용어 수는 차이가 있지만, 과목 내에서의 교과서별 차이의 폭은 모두 유사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2. 단원별 특성

    과목별 단원 수는 중학교 사회가 14단원, 한국지리 8단원, 세계지리 6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표 19). 설정된 단원 수의 비중을 비교해 보면, 중학교는 인문지리의 비중이 높고(42.9%), 한국지리는 기타영역(50.0%)의 비중이 높으며, 세계지리는 인문지리(50.0%)의 비중이 높다.

    단원별 학습용어의 수는 세계지리 과목(46.9개)이 가장 많고, 중학교 사회 과목(20.1개)이 가장 적게 나타난다. 그러나 중학교 사회 과목이 14개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세계지리가 6개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중학교 과목을 7개 단원으로 묶어 추정하면 2배인 단원별 40.2개가 되기 때문에 단원별 학습용어 수에서 과목별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다고 볼 수 있다 (표 20). 그러나 단원별 학습용어 수의 차이는 중학교 (20.0개) 보다 한국지리(73.8개), 그리고 세계지리 (114.3개)로 커진다. 특히 세계지리의 경우 단원별 평균 학습용어 수가 46.2개인데 비해서 자연지리 관련 단원인 2단원(‘세계의 다양한 자연 환경’)의 학습용어 수는 134.0개로 평균의 3배 정도 많은 특징이 있다. 또한 세계지리의 3단원(‘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은 학습용어의 교과서별 차이가 무려 3배에 이른다.

    단원별 차이를 과목별로 살펴보면, 중학교 사회 과목의 경우 학습용어 수가 가장 많은 단원은 4단원(‘자 연으로 떠나는 여행’)으로 기후학과 지형학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 자연지리 관련 단원이다. 이에 비하여 학습용어의 수가 가장 적은 단원은 10단원(‘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으로 경제지리 관련 단원이다. 한국지리 과목의 경우 학습용어가 가장 많은 단원은 2단원 (‘자연환경과 생태계’)으로 지형학 내용의 단원이고, 학습용어의 수가 가장 적은 단원은 7단원(‘다양한 우리 국토’)으로 지역지리 단원이다. 세계지리 과목의 경우 학습용어 수가 가장 많은 단원은 2단원(‘세계의 다양한 자연환경’)으로 자연지리 관련 단원이고, 학습용어 수가 가장 적은 단원은 6단원(‘갈등과 공존의 세계’)으로 응용지리 관련 단원이다. 이와 같이 과목별로 학습용어 수가 가장 많은 단원은 모두 자연지리 관련 단원이 라는 공통점이 있다.

    공통 학습용어의 단원별 차이에서는 한국지리 과목 (50.5%)이 가장 크고, 세계지리 과목(39.6%)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나서, 교과서 간의 차이(평균 16.3%) 보다 단원별 차이의 폭이 더 크게 나타난다(표 21). 이것은 공통 학습용어는 교과서별 차이보다는 단원별 차이가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V.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교육내용으로 2014년도에 발행된 지리관련 교과서 즉, 중학교 사회(지리), 한국지리, 세계지리 교과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학습용어를 분석하였다. ‘학습용어’는 상위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하위 개념 및 용어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학습용어 수의 과목별 차이, 교과서별 차이, 단원별 차이 그리고 공통 학습용어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내용을 정리해 보면, 첫째, 교과서별 평균 학습용어 수에서는 한국지리(329.8개) 가 가장 많고, 세계지리(281.4개)와 중학교(281.2개)는 비슷하게 나타난다. 이것은 중학교 사회와 세계지리 과목에 비해서 한국지리 학습에 더 많은 학습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통 학습용어의 비율에서는 세계지리(66.0%)나 한국지리(64.3%)에 비해서, 중학교 사회(55.7%) 교과서의 내용 서술 방법의 교과서별 차이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교과서별 차이는 중학교가 가장 많고(6종, 34.9%), 세계지리 (3종 , 27.4%)와 한국지리 (5종 , 25.8%)는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교과서 간의 차이에서 세계지리나 한국지리 교과서 보다 중학교 사회 과목의 교과서 간 차이가 더 크다는 것을 보여준 다. 그러나 공통 학습용어에서는 교과서 간의 차이가 한국지리(16.5%), 세계지리(16.4%), 중학교(16.1%)의 차이가 비슷하게 나타나는데, 이것은 교과서별로 학습 용어 수에서는 차이를 보이지만, 공통적인 학습용어는 비슷하게 수록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특정 교과서의 선택으로 인한 영향은 크지 않다는 것을 보여 준다.

    셋째, 단원은 중학교 14단원, 한국지리 8단원, 세계 지리 6단원으로 구성되었는데, 중학교(42.9%)와 세계 지리(50.0%)는 인문지리의 비중이 높은데 비하여, 한국지리는 자연지리와 인문지리의 비중과 함께 기타 (50.0%) 내용(위치학습, 방법론, 지역지리, 응용지리) 의 비중이 높게 나타난다. 단원별 평균 학습용어 수는 중학교가 20.1개, 한국지리가 41.2개, 세계지리가 46.9개로 세계지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보이지만, 각과목의 단원수가 다르다는 측면을 고려하면 각 단원별 학습용어 수는 비슷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단원별 학습용어 수의 차이는 세계지리가 가장 심하게 나타나고(114.3개), 그 다음이 한국지리(73.8 개), 그리고 중학교가 20.0개로 나타난다. 중학교에서 학습용어 수가 가장 많은 단원은 4단원(‘자연으로 떠나는 여행’)이고 한국지리에서는 2단원(‘자연환경과 생태 계’), 세계지리에서는 2단원(‘세계의 다양한 자연 환경’) 으로 모두 자연지리 단원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그리고 학습용어 수가 가장 적은 단원은 중학교의 경우 10 단원(‘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한국지리는 7단원 (‘다양한 우리 국토’), 세계지리는 6단원(‘갈등과 공존의 세계’) 단원이다. 특히 세계지리 과목의 경우에는 2 단원(자연지리)의 학습용어 수가 과목 전체의 47.6%를 차지하여 단원별 집중이 심하게 나타나고, 3단원(문화 지리)의 경우는 교과서별 차이가 극심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다섯째, 공통 학습용어의 단원별 차이는 한국지리 (50.5%)가 가장 높게 나타나며, 중학교 사회(42.5%), 세계지리(39.6%)의 순으로 나타난다. 한국지리가 단원별 차이가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6단원(‘지역 조사와 지리정보 처리’)의 경우 교과서별 내용 기술이 유사한데 비하여(86.5%), 7단원(‘다양한 우리 국토’)은 교과서별 차이가 많기 때문이다(36.0%).

    이상과 같이 학습용어를 기준으로 할 때, 3개 과목중 한국지리 학습에 가장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중학교 교과서는 교과서별 차이가 크지만 공통적인 학습용어 수는 비슷하여 교과서 선택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단원별로는 중학교와 세계지리는 인문지리의 비중이 높은데 비하여, 한국지리는 자연지리와 인문지리의 비중이 비슷하고, 학습용어가 많은 단원은 자연지리 관련 단원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과목 별로는 세계지리의 경우 2단원(자연지리)의 학습용어 편중이 심하게 나타나고, 3단원(문화지리)은 교과서별 차이가 극심하게 나타났다. 또한 한국지리는 6단원(지역조사)의 경우 교과서별 차이가 거의 없는데 비하여, 7단원(다양한 국토)은 교과서별 차이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와 함께 학습용어의 계열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학교급별과 과목 간 학습용어의 중첩 정도와 계열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1. 김 대훈 2013 지리교과서 평가 기준의 개선 방안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21 P.105-124 google
  • 2. 김 지혜, 남 상준, 권 정화 2013 초등 사회 교과서의 ‘지리·환경’ 영역 텍스트 분석 - Halliday의 사용역(Register) 개념을 중심으로- Vol.21 P.87-101 google
  • 3. 김 해경, 고 영구 2003 초등학교 사회교과서의 자연지리 분야 관련 용어와 과학교과서의 지구과학 분야 관련 용어의 관련성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11 P.41-49 google
  • 4. 김 현주 1997 학생과 교사의 지리용어인식에 관한 연구 -고등학교 「한국지리」 농업단원을 중심으로- [지리교육논집] Vol.37 P.13-32 google
  • 5. 김 혜숙 2013 사회과 교과서 정책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21 P.87-104 google
  • 6. 김 혜정, 장 지은, 김 희백 2010 고등학교 과학 교과의 중복 개념에 대한 분석 : 생물 과목의 주요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Vol.38 P.476-491 google
  • 7. 박 선미 2007 지리교과서에 나타난 도시 내용의 변화 분석 -지식과 교육 내용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도시지리학회지] Vol.10 P.63-75 google
  • 8. 박 철웅 2005 수준별 사회과 교과서의 탐구성과 발문 수준의 적용성 분석 -자연지리 단원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13 P.393-403 google
  • 9. 박 태화, 박 주연 2004 초·중·고등학교 사회교과서 지리용어의 연계성 [국토지리학회지] Vol.38 P.365-375 google
  • 10. 서 태열 2002 지리교과서 내용구성에서 활동중심접근의 의의와 전망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10 P.1-11 google
  • 11. 서 태열 2005 지리교육학의 이해 google
  • 12. 손 명철 2013 학습자 주도적인 탐구형 세계지리 교과서 모형 탐색 -영국의 고등학교를 사례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21 P.117-127 google
  • 13. 심 광택 2012 시민성 교육 관점에서 한국·중국·일본·호주의 중학교 지리 교육과정, 교과서 살펴보기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20 P.53-68 google
  • 14. 이 간용 2005 「한국지리」교과서 탐구활동의 문제점 및 대안의 모색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13 P.405-418 google
  • 15. 이 경한 2013 교과서의 지역 정보에 관한 오류 분석 -전북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21 P.29-41 google
  • 16. 임 준묵 1999 사회(지리) 교과서 지형 용어의 이해도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7 P.165-211 google
  • 17. 전 수경 1999 고등학교 「한국지리」의 내용구성 특성과 용어난이도에 관한 연구 google
  • 18. 정 다애, 남 상준, 권 정화 2013 초등 사회과 지리개념의 체계성 분석 -‘개념체계도’를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21 P.1-16 google
  • 19. 조 성욱 2003 지리 지식의 기본수준개념과 범주화 방법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11 P.13-26 google
  • 20. 조 철기 2011 지리 교과서에 서술된 내러티브 텍스트 분석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19 P.49-65 google
  • 21. 조 철기 2013 오스트레일리아 NSW주 지리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개발교육 특징 [한국지역지리학회지] Vol.19 P.551-565 google
  • 22. 주 우연 2008 <법과 사회> 과목 학습량 분석 연구 -‘법과 사회’와 ‘사회·문화’ 교과서의 개념 관련 어휘 개수 비교- [법교육연구] Vol.3 P.219-239 google
  • 23. 최 원회, 윤 영오 2004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경제지리 교과서의 체제 및 내용 분석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12 P.99-125 google
  • 24. Hall D. 1976 Geography and The Geography Teacher google
  • 25. 중학교 사회 교과서 6종(미래엔, 두산동아, 비상교육, 좋은책 신사고, 지학사, 천재교과서). google
  • 26. 한국지리 교과서 5종(금성출판사, 미래엔, 비상교육, 지학사, 천재교육). google
  • 27. 세계지리 교과서 3종(교학사, 비상교육, 천재교육). google
  • 28. 민중국어사전. google
  • [표 1.] 학습용어의 추출 사례(1단원)
    학습용어의 추출 사례(1단원)
  • [표 2.] 교과서별/단원별 학습용어 수(중학교 사회)
    교과서별/단원별 학습용어 수(중학교 사회)
  • [그림 1.] 교과서별 학습용어 수(중학교 사회)
    교과서별 학습용어 수(중학교 사회)
  • [그림 2.] 단원별 학습용어 평균 수(중학교 사회)
    단원별 학습용어 평균 수(중학교 사회)
  • [표 3.] 학습용어 수에 의한 단원 구분(중학교 사회)
    학습용어 수에 의한 단원 구분(중학교 사회)
  • [표 4.] 단원별 공통 학습용어 수와 비율(중학교 사회)
    단원별 공통 학습용어 수와 비율(중학교 사회)
  • [표 5.] 공통 학습용어 비율에 의한 분류(중학교 사회)
    공통 학습용어 비율에 의한 분류(중학교 사회)
  • [표 6.] 교과서별 공통 학습용어 비율(중학교 사회)
    교과서별 공통 학습용어 비율(중학교 사회)
  • [표 7.] 교과서별/단원별 학습용어 수(한국지리)
    교과서별/단원별 학습용어 수(한국지리)
  • [그림 3.] 교과서별 학습용어 수 비교(한국지리)
    교과서별 학습용어 수 비교(한국지리)
  • [그림 4.] 단원별 학습용어 평균 수(한국지리)
    단원별 학습용어 평균 수(한국지리)
  • [표 8.] 학습용어 수에 의한 단원 구분(한국지리)
    학습용어 수에 의한 단원 구분(한국지리)
  • [표 9.] 단원별 공통 학습용어 수와 비율(한국지리)
    단원별 공통 학습용어 수와 비율(한국지리)
  • [표 10.] 공통 학습용어 비율에 의한 분류(한국지리)
    공통 학습용어 비율에 의한 분류(한국지리)
  • [표 11.] 교과서별 공통 학습용어 비율(한국지리)
    교과서별 공통 학습용어 비율(한국지리)
  • [표 12.] 교과서별/단원별 학습용어 수(세계지리)
    교과서별/단원별 학습용어 수(세계지리)
  • [그림 5.] 교과서별 학습용어 수 비교(세계지리)
    교과서별 학습용어 수 비교(세계지리)
  • [표 13.] 학습용어 수에 의한 단원 구분(세계지리)
    학습용어 수에 의한 단원 구분(세계지리)
  • [그림 6.] 단원별 학습용어 평균 수(세계지리)
    단원별 학습용어 평균 수(세계지리)
  • [표 14.] 단원별 공통 학습용어 수와 비율(세계지리)
    단원별 공통 학습용어 수와 비율(세계지리)
  • [표 15.] 공통 학습용어 수에 의한 분류(세계지리)
    공통 학습용어 수에 의한 분류(세계지리)
  • [표 16.] 교과서별 공통 학습용어 수와 비율
    교과서별 공통 학습용어 수와 비율
  • [표 17.] 과목별/교과서별 학습용어 수
    과목별/교과서별 학습용어 수
  • [표 18.] 교과서별/단원별 공통학습 용어 비율
    교과서별/단원별 공통학습 용어 비율
  • [표 19.] 과목별 단원 비중
    과목별 단원 비중
  • [표 20.] 과목별/단원별 학습용어 평균 수
    과목별/단원별 학습용어 평균 수
  • [표 21.] 교과서별/단원별 공통학습 용어 비율
    교과서별/단원별 공통학습 용어 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