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이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Volunteer Activity Participation on Empowerment of Juvenile Delinquent
  • 비영리 CC BY-NC
ABSTRACT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이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This study i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direct effect of volunteer activity participation on juvenile delinquents’ empowerment and to verify whether social support mediates the association between these two variables.

The research was conducted with 7th to 11th grade students who live in mediumand small-sized cities around Anyang, who have been punished by the school because of their delinquent behavior and violation of school rules, and who have volunteer experience.

Analytic results of research questions and hypothesis are as follows: First, when direct effects of volunteer activity participation experience(participation hours, satisfaction, altruistic motivation, and enthusiastic attitude) on juvenile delinquents’ empowerment were analyzed, personal and interpersonal empowerment are correlated. This support findings from previous studies on changes of juvenile delinquents through volunteer activity participation. Hence, such result suggests that more programs in wider domain, including volunteer activities, should be developed to encourage youth participation.

Second, when social support as a mediator between voluntary activity participation experience (participation hours, satisfaction, altruistic motivation, and enthusiastic attitude) and juvenile offender empowerment is analyzed, it shows that support from friends and teachers mediates the influence of voluntary activity participation on personal and interpersonal empowerment.

KEYWORD
비행청소년 , 자원봉사활동 , 임파워먼트 , 사회적 지지
  • Ⅰ. 서론

    청소년기는 아동 단계에서 성인으로 옮겨가는 과도기적 단계이다. 이시기에 청소년은 빠른 신체적 성장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으로도 급격한 성장과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청소년은 성장 과업이나 자아정체감 형성 과정에서 갈등과 위기를 겪기도 하고 불균형 상태를 이루기 쉽다(박병금, 2006).

    청소년기에 비행을 경험하였더라도 성인 범죄자가 되지 않도록 하는 과정은 청소년 개개인과 그들의 가정을 위해서, 그리고 우리의 사회전체를 위한 중요한 의미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 분야에서 비행청소년에 대한 연구의 목적은 비행 자체에 대한 관심과 분석에 그치지 않고, 비행의 원인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요인들을 규명함과 동시에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 복지적 개입방법을 개발하는 것에 있다고 볼 수 있다(국영희⋅김극명, 2009).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규명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청소년들의 비행은 청소년 자신의 개인적, 심리적 상태뿐만 아니라 청소년이 속해 있는 가정과 학교의 여건, 그리고 이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 또 이 모든 것에 상황을 제공하는 지역사회의 특성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윤옥경, 2008). 청소년비행에서 청소년 자신의 낮은 자아통제력과 의미 있는 타자들과의 약한 유대관계, 친구와의 차별접촉이 청소년비행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연구(황성현, 2010)도 있다. 손병덕(2010)은 외국의 보호관찰 청소년과 보호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치료, 개입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 재범 예방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함의를 제공하였다. 범죄청소년의 사회복귀를 위하여 지역사회 기반 프로그램의 개발이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으므로 지역사회 내 기관과 연계한 실행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비행청소년들의 사회적응을 위하여 지역복지기관들의 노력이 총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하지만 학교, 사회복지기관, 청소년관련기관, 시민단체와 종교단체 등 가진 자원과 능력에 비하여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측면에서 보다 효율적인 운영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안산청소년비행예방센터 연구개발팀, 2008; 송아영 외, 2009). 청소년들의 비행의 경우 대부분 지역사회 내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으로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효과와 실태를 세부적으로 살펴보았다(문성호⋅문호영. 2009).

    이처럼 비행청소년의 성공적인 사회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설계방법을 찾는데 자원봉사활동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므로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을 기초로 본 연구의 목적은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이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특히 사회적 지지(가족, 친구, 교사)를 매개로 하였을 때,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참여시간, 참여만족도, 이타적 동기, 열성적 태도)이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개인내적, 대인관계, 정치사회)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가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Ⅱ. 선행연구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들과 이론을 근거로 하여 비행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이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토하였다. 청소년들은 봉사활동 과정에서 자기를 표현할 기회를 가짐으로서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협동하는 과정에서 잠재적인 지도력을 발휘하게 된다. 또한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확대할 수 있으며 대인관계 형성이나 사회성 문제를 보다 현실적인 체험과정 속에서 체득하는 좋은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다(유정원, 2010; 허성호⋅정태연, 2010).

    1990년대 후반부터 임파워먼트 실천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인식되어 왔지만 청소년 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는 2000년대에 들어 이루어지기 시작한 실정이다. 임파워먼트는 개인이 내부의 힘을 찾아 동기를 보강하여 심리적인 안정감과 자아존중감을 유지시켜 개인의 변화를 일으키도록 한다. 이는 문제해결, 대인관계, 자기방향성을 증진시킨다(Gutieerrez, 1989; Saleebey, 1992; Simons, 1994; Parsons, 1999; 김희성, 2002, 재인용). 임파워먼트의 결정요인을 고찰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보상체계, 리더쉽, 직원개발기회, 자기통제, 기술다양성, 과업의 중요성, 자아존중감 요인이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연구(이주재⋅김순규, 2008),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과 개인적 특성이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밝힌 연구(강철희⋅윤민화, 2000), 사회복지관의 조직문화유형과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 사이의 관계를 밝힌 연구(황성철, 2003) 등이 대표적 예에 해당한다.

    특정 집단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한 연구도 이루어져 구혜영(2007)은 지역사회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의사결정에의 참여, 참여 동기, 및 이타적 가치관이 자원봉사자의 임파워먼트에 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으며, 이윤화(2003)는 노인을 대상으로, 여가활동, 봉사활동, 정치활동을 포함하는 사회적 활동의 참여정도가 노인의 임파워먼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했다.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검정한 연구들을 보면, 임파워먼트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전문적 능력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했으며(장신재⋅김희수, 2006), 사회복지조직 최고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쉽이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또한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남기민⋅남기예, 2008).

    위의 연구에서 살펴 본 선행연구들을 청소년관련 대상으로 정리해 보면 <표 1>과 같다. 비록 <표 1>이 프로그램 특성에 따라 분류하여 제시하려 노력하였지만, 청소년 관련 대상 프로그램들이 다면적인 접근특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서로 전혀 다른 형태의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즉 제시된 프로그램들은 개별화, 다면적 서비스에 초점을 두는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대상과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반, 프로그램 효과성 측정방법 그리고 프로그램의 효과성 면에서 차이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같은 청소년이라 할지라도 비행, 빈곤, 고위험군 등 다양한 청소년의 대상들에 따른 연구들이 있었다.

    [<표 1>] 변수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청소년관련 대상)

    label

    변수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청소년관련 대상)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이 연구에서 포함하는 변수들은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 사회적 지지, 임파워먼트이다. 이러한 변수들 간의 영향을 전반적으로 포괄하는 모형을 정리하고 도식화하면 <그림 1>과 같다.

       2. 변수 및 측정방법

    독립변수로 사용된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요인에는 참여시간, 참여만족도, 이타적 동기, 열성적 태도가 설정되었다. 참여시간은 최근 1년 동안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시간을 응답자들이 대답하게 하였다. 종속변수로 사용된 임파워먼트는 김희성(2002)이 청소년에게 맞도록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임파워먼트는 다양한 차원을 설명해 내기 때문에 이를 개념화하는데 있어서 개인내적, 대인관계, 정치사회적인 영역으로 임파워먼트의 하위개념을 분류한 선행연구(Gutieerrez, 1989; Saleebey, 1992; Simons, 1994; Parsons, 1999; 김희성, 2002, 재인용)의 개념에 따라 정의하고 분석하였다. 개인내적 임파워먼트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개인의 행동, 기술, 문화적 인식, 동기, 통제, 자기효능감, 자존감 같은 변수들의 통합개념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대인관계 임파워먼트는 대인관계 문제해결, 환경에 대처, 새로운 기술습득, 자원동원, 자기주장, 타인에게 도움요청 등의 통합개념을 뜻한다. 정치사회 임파워먼트는 사회적 활동에 대한 관심 및 참여, 환경에 대한 통제감, 지도력에 관한 능력, 정치적 통제 개념 등으로 볼 수 있다. 이 분류는 결점에 대한 진단보다는 강점을 강조하며, 취약성을 파악하기 보다는 탄력성을 높이며, 문제를 없애려고 하기 보다는 해결책을 찾아내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사회적지지 개념은 비행청소년이 가족, 친구,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적인 물질적 도움과 격려, 인정 등과 같은 정서적 지지와 방안제시와 정보 등을 제공받는 것을 의미한다. 김규희(2007)가 재구성한 사회적 지지 척도를 활용하여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평가적 지지, 물질적 지지의 문항을 가족의 지지, 친구의 지지, 교사의 지지로 분류하였다.

    또한 통제변수로는 선행연구들을 통해 청소년의 개인적 성장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는 성별, 종교유무, 학업성적과 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자원봉사활동 관련 변수들로 활동영역, 참여경로, 참여형태를 선정하였다.

       3. 분석방법

    이 연구의 대상은 안양시를 중심으로 한 인근 중소도시에서 지위비행이나 교칙위반의 결과로 학교에서 징계의 결과로 벌점을 받은 청소년 중에서 자원봉사활동 경험이 있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남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여기에서 말하는 자원봉사활동 경험은 징계 벌점 때문에 이수하는 사회봉사차원의 활동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참가한 자원봉사활동을 뜻한다. 2011년 7월∼9월 사이에 학교 선생님들을 통하여 220명을 조사하였고, 설문지의 응답을 동일한 척도에 표시한 응답자를 제외한 18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비행청소년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자원봉사활동 참여, 사회적 지지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ANOVA를 실시하였고, 독립변수와 매개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Baron과 Kenny(1986)의 통계적 분석모형을 사용하였다. 이 방법은 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예측하는 1단계, 독립변수가 매개변수를 예측하는 2단계, 매개변수가 종속변수를 예측하는 3단계, 독랩변수와 매개변수가 종속변수를 예측하는 4단계의 분석절차를 거친다. 독립변인이 매개변인의 통제이후 그 효과가 완전히 사라진다면, 독랩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은 매개변인에 의해서만 설명되는 완전매개모형이 된다. 하지만 매개변인의 통제이후에도 독립변인의 영향력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난다면, 부분적으로 정속변수를 설명하는 부분매개모형이 되는 것이다.

    Ⅳ. 연구결과

       1. 응답자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표 2>에 의하면 학년에 따라 각 임파워먼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성별, 성적, 생활수준, 종교에 의한 각 임파워먼트 차이는 없었다. 학년 차이에 대한 사후검정 결과, 중2, 중3, 고1(a 그룹)과 고2(b 그룹)의 평균 차이로 학년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반면 중1은 어느 그룹과도 차이가 없이 양쪽 그룹에 모두 속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표 2>] 응답자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분석 (n=184)

    label

    응답자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분석 (n=184)

    <표 3>에 의하면 참여영역에 따라서는 임파워먼트 차이가 없었고, 참여경로에 따라 개인내적,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의 차이가 있었다. 또한, 참여형태에 따라서는 임파워먼트 차이가 없었다. 참여경로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보고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는데, 개인내적, 대인관계 임파워먼트 모두에서 학교홍보물, 종교단체, 친구(b)그룹이 언론매체, 가족친지(a)그룹과 임파워먼트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매개변수 효과 검증을 위해 참여경로 통제변수는 표본의 수가 적은 가족, 친지와 언론매체 그룹을 제외한 나머지 표본만을 가지고 검정을 실시하였다.

    [<표 3>] 자원봉사활동 관련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분석 (n=184)

    label

    자원봉사활동 관련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분석 (n=184)

       2. 분석결과

    연구문제 1의 결과는 <표 4>와 같다. 각 임파워먼트와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의 회귀관계 분석결과 정치사회 임파워먼트만이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이고 개인내적과 대인관계 임파워먼트는 유의한 회귀관계를 갖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표 4>]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과 임파워먼트와의 관계

    label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과 임파워먼트와의 관계

    두 번째,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한 통계적 분석모형을 사용하여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이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2] 사회적 지지는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이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매개효과를 가지는가?

    <표 5>에 의하면 참여시간과 가족지지도는 정(+)의 영향을 미치고 참여시간과 개인내적 임파워먼트도 정(+)의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참여시간과 가족지지도를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회귀시켜 보았을 때, 참여경험들만이 유의하고 가족지지도는 유의하지 않으므로 가족지지도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는 없다고 볼 수 있다.

    [<표 5>] 가족지지도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label

    가족지지도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표 6>에 의하면 참여경험요인과 친구지지도는 모두 정(+)의 영향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참여경험요인과 개인내적 임파워먼트도 정(+)의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친구지지도와 참여경험 요인을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회귀시켜보았을 때 참여경험 요인들과 친구지지도 모두 유의한 것을 볼 수 있었다. 친구지지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참여경험의 모든 변수에 친구지지도는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표 6>] 친구지지도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label

    친구지지도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표 7>에 의하면 교사지지도와 참여경험 요인(참여시간, 이타적 동기, 열성적 태도)을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회귀시켜보았을 때 참여경험들은 유의하지 않고 교사지지도만 유의하였다. 이로써 교사지지도는 참여시간, 이타적 동기, 열성적 태도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완전매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사지지도와 참여만족도를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회귀시켜보았을 때 참여만족도와 교사지지도 양쪽 모두 유의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교사지지도는 참여만족도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부분매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7>] 교사 지지도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label

    교사 지지도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표 8>에 의하면 가족지지도와 참여경험 요인(참여시간, 참여만족도, 이타적 동기, 열성적 태도)을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회귀시켜보았을 때 참여경험 요인들(참여만족도, 이타적 동기, 열성적 태도)은 유의하고 가족지지도는 유의하지 않으므로, 가족지지도는 자원봉사 참여경험이 비행청소년의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력에 매개효과는 없다고 볼 수 있다.

    [<표 8>] 가족지지도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label

    가족지지도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표 9>에 의하면 친구지지도와 참여경험 요인(참여만족도, 이타적 동기, 열성적 태도)을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회귀시켜보았을 때 참여경험들과 친구지지도 양쪽 모두 유의하였다. 이로써 친구지지도는 참여만족도, 이타적 동기, 열성적 태도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9>] 친구지지도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label

    친구지지도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또한 참여시간과 친구지지도는 정(+)의 관계가 있고, 참여시간과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와도 정(+)의 관계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때 친구지지도와 참여시간을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회귀시켜보았을 때 친구지지도 만이 유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친구지지도는 참여시간이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완전매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10>에 의하면 교사지지도와 참여시간, 열성적 태도를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회귀시켜보았을 때 교사지지도 만이 유의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교사지지도는 참여시간과 열성적 태도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완전매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10>] 교사지지도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label

    교사지지도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그리고 교사지지도와 참여경험 요인(참여만족도, 이타적 동기)을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회귀시켜보았을 때 참여경험들과 교사지지도 양 쪽 모두 유의하였다. 이로써 교사지지도는 참여만족도, 이타적 동기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부분매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Ⅴ. 결론 및 제언

       1. 연구결과의 요약

    이 연구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이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을 규명하고 사회적 지지가,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이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으로 참여시간, 참여만족도, 이타적 동기, 열성적 태도를 범주화하여 참여경험의 변수로 사용하였다. 또한 사회적지지 변인은 가족지지도, 친구지지도, 교사지지도를 설정하였다.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 변수는 개인내적 임파워먼트, 대인관계 임파워먼트, 정치사회 임파워먼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자원봉사활동의 직접적인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도출된 통제변수들과 함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변인들의 간접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한 통계적 분석모형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상정한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문제 1은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은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이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정치사회 임파워먼트만이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이고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는 유의한 회귀관계를 갖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비행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변화에 대한 선행연구(김윤나⋅박옥식, 2009; 김호일 외, 2003; 김희화, 2004; 우영숙, 2000; 조미화, 2001)들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Ortiz-Torres(1994)도 비행 등 고위험 청소년의 임파워먼트를 예측하는 요인으로 이웃과의 활동참여, 가족과 또래와의 활동참여를 들었는데 본 논문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부분이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연구문제 2는 ‘사회적 지지는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이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매개효과를 가지는가?’이었다. 사회적 지지가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이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매개하는 지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사회적 지지는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참여시간, 참여만족도, 이타적 동기, 열성적 태도)이 비행청소년의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력에 매개효과를 나타낼 것이다’의 검정에서는 가족의 지지는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고, 친구와 교사의 지지는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는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참여시간, 참여만족도, 이타적 동기, 열성적 태도)이 비행청소년의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력에 매개효과를 나타낼 것이다’의 검정에서는 가족의 지지는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고 친구와 교사의 지지는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 중에서 친구의 지지와 교사의 지지가,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이 비행청소년의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력에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친구로부터 지지를 많이 받을수록 임파워먼트가 향상된다는 연구들(김수정, 2008; 김희성, 2002; 이혜경, 2007)의 결과와 일치하였고 또한 교사의 지지가 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 연구(김희성, 2002; Ortiz-Torres, 1994)들을 지지하였다.

    이 연구에서 가족의 지지는 매개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는데, 가족의 지지가 임파워먼트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 기존의 연구결과들(김수정, 2008; 이혜경, 2007)과는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다.

       2. 제언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자원봉사활동을 비롯한 청소년 참여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영역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전문가 중심이 아닌 청소년 주도형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입시위주의 교육에 얽매여 다양한 체험활동과 사회참여의 기회를 갖지 못한 채 그들의 인성 형성기를 보내고 있으므로 그들의 자원봉사활동이나 참여활동과 관련된 교과를 의무적으로 편성하는 등의 학교 시스템 변화가 요구된다. 봉사활동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교사가 체계적으로 지도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여건마련도 중요할 것이다.

    둘째, 친구의 지지가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해 또래관계 향상을 위한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학교에서 청소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강구하여 지지자로 서로를 성장 시킬 수 있는 좀 더 다양한 참여방법을 개발, 활성화 시켜야 할 것이다.

    셋째, 교사의 지지는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권의 추락까지 거론하는, 교사의 지지가 무의미하다는 선행연구도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지지가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 향상에 중요함을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사제 간의 의사소통 증진이나 다양한 자원봉사활동 관련 전문교사 양성 등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넷째, 이 연구 결과는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를 강화하는 데에 있어, 자원봉사활동 참여와 더불어 청소년의 친구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의 요소를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비행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에서 서비스가 통합적으로 고려되지 못하고, 비행청소년들의 문제에 대해서 사후에 단편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이 대부분 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비행청소년과 관련된 다차원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것이 임파워먼트의 향상에 유용하다는 것을 제시하며 이러한 측면을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기획과 실천의 당위성을 제기해 본다.

    덧붙여서 이 연구는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이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규명하고 매개변인인 사회적 지지의 간접효과를 통해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키기 위한 이론적 함의와 정책적⋅실천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나 설문조사 지역이 안양이라는 지역적 한정과 연구과정에서 다수 변수간의 구조적 관계를 적절하게 다루지 못한 부분에 대한 한계점은 추후연구를 통해 극복되기를 기대하면서 향후 연구에 대해 제안을 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를 중도 포기한 청소년은 배제하고 현재 학교에 다니고 있는 비행청소년들만을 조사함으로써 실제적으로는 더욱 위험할 수 있는 상황에 놓여 있는 집단에 대한 조사는 하지 못했다. 학교를 중도 포기한 청소년들은 위험요인이 많아 개입과 서비스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대상이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학교를 중도 포기한 비행청소년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이들의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과 지원방법에 대한 연구결과도 도출되기를 기대해 본다.

참고문헌
  • 1. 강 철희, 윤 민화 2000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Vol.41 P.7-42 google
  • 2. 구 혜영 2007 “지역사회 자원봉사자의 임파워먼트 영향요인 연구.” [『한국지역사회복지학』] Vol.21 P.1-20 google
  • 3. 국 영희 2008 “비행청소년의 사회복귀를 위한 단기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 google
  • 4. 국 영희, 김 극명 2009 “비행청소년의 사회복귀를 위한 단기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효과.” [『한국자치행정학보』] Vol.23 P.397-410 google
  • 5. 김 규희 2007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google
  • 6. 김 수정 2008 “빈곤가정 아동?청소년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Vol.25 P.9-36 google
  • 7. 김 윤나, 박 옥식 2009 “청소년활동의 효과에 관한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Vol.11 P.79-99 google
  • 8. 김 호일, 박 화석, 이 인경 2003 “장애인 대상 자원봉사 활동이 부적응 학생의 장애에 대한 태도와 대인관계 기술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Vol.38 P.403-425 google
  • 9. 김 호일, 박 화석, 이 인경 2000 “통합캠프 참가경험이 비장애청소년의 장애인식과 자아수용변화에 미치는 효과.” [『한국특수체육학회지』] Vol.8 P.73-82 google
  • 10. 김 형모 2004 “사회복지실천에서 생태학적 관점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논총』] Vol.9 P.3-21 google
  • 11. 김 희성 2002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Vol.14 P.91-113 google
  • 12. 김 희성 2004 “빈곤가정 청소년의 자립준비에 대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Vol.56 P.135-157 google
  • 13. 김 희성 2005 “청소년의 정치사회 임파워먼트에 대한 참여의 효과분석.” [『청소년학연구』] Vol.12 P.325-345 google
  • 14. 김 희화 2004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Vol.11 P.75-94 google
  • 15. 남 기민, 남 기예 2008 “사회복지조직 최고관리층의 변혁적 리더쉽과 조직 효과성 간의 관계.” [『한국사회복지행정학』] Vol.10 P.95-128 google
  • 16. 문 성호, 문 호영 2009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실태 및 효과에 관한 비교분.” [『청소년복지연구』] Vol.11 P.101-120 google
  • 17. 박 병금 2006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관한 생태체계요인 탐색.” google
  • 18. 손 병덕 2010 “범죄청소년 재범예방 개입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과 함의.” [『한국범죄학』] Vol.4 P.3-29 google
  • 19. 송 아영, 박 경나, 정 세정 2009 “청소년지위비행에 대한 일반긴장이론의 부분적 검증: Ping의 2단계 방법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Vol.20 P.309-337 google
  • 20. 2008 “청소년비행 예방센터의 실질적 성과분석 및 향후과제.” google
  • 21. 우 영숙 2000 “청소년의 사회기술 향상을 위한 조직캠프 프로그램의 효과.” google
  • 22. 유 정원 2010 “빈곤이 청소년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google
  • 23. 윤 동엽, 문 성호 2010 “청소년참여 경험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미래청소년학회지』] Vol.7 P.101-123 google
  • 24. 윤 옥경 2008 “청소년비행에 대한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영향력 비교.” [『교정연구』] Vol.38 P.107-138 google
  • 25. 이 윤화 2000 “역량강화적 접근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 google
  • 26. 이 윤화 2003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가 임파워먼트 수준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국지역사회복지학』] Vol.13 P.111-129 google
  • 27. 이 주재, 김 순규 2008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지역사회복지학』] Vol.27 P.29-51 google
  • 28. 이 혜경 2007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사회적 지지 및 임파워먼트와 심리사회적 적응.” google
  • 29. 장 신재, 김 희수 2006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의 전문적 능력, 임파워먼트, 직무성과 영향구조.” [『한국사회복지행정학』] Vol.8 P.31-57 google
  • 30. 조 미화 2001 “봉사활동이 징계대상 청소년들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자아정체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 google
  • 31. 허 성호, 정 태연 2010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Vol.21 P.143-164 google
  • 32. 황 성철 2003 “사회복지관 조직문화와 사회복지사 임파워먼트.” [『한국사회복지행정학』] Vol.9 P.113-135 google
  • 33. 황 성현 2010 “청소년 지위비행에 관한 비행이론 비교연구.” [『청소년학연구』] Vol.17 P.49-68 google
  • 34. Baron R. M.,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P.1173-1182 google cross ref
  • 35. Ortiz-Torres B. 1994 “The Ecology of Empowerment for At-risk Youth.” google
  • 36. Saleebey D. 1992 Black Empowerment. google
이미지 / 테이블
  • [ <표 1> ]  변수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청소년관련 대상)
    변수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청소년관련 대상)
  • [ <그림 1> ]  연구모형
    연구모형
  • [ <표 2> ]  응답자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분석 (n=184)
    응답자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분석 (n=184)
  • [ <표 3> ]  자원봉사활동 관련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분석 (n=184)
    자원봉사활동 관련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분석 (n=184)
  • [ <표 4> ]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과 임파워먼트와의 관계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과 임파워먼트와의 관계
  • [ <표 5> ]  가족지지도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가족지지도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 [ <표 6> ]  친구지지도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친구지지도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 [ <표 7> ]  교사 지지도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교사 지지도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 [ <표 8> ]  가족지지도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가족지지도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 [ <표 9> ]  친구지지도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친구지지도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 [ <표 10> ]  교사지지도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교사지지도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매개효과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