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형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선택속성, 구매 후 행동 간의 관계 분석

Study on the Correlation Among Participative Motivation of Equestrian Participants as Leisure, Selection Properties and Post-Purchase Behaviors

  • cc icon
  • ABSTRACT

    본 연구는 여가형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선택속성, 구매 후 행동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330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AMOS18.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경로모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는 선택속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는 구매 후 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승마 참여자의 선택속성은 구매 후 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선택 속성 요인은 승마참여자들의 구매 후 행동을 강화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승마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선택 속성을 고려한 승마 활동 프로그램이 개발‧제공되어야 한다.


    This research investigates the motivations and selection properties of those who participate in equestrian leisure activities and the correlated affects found on their behaviors after purchase. For this study 330 leisure sports used as samples in a convenience sampling method. The statistical analysis program SPSS 18.0 and was used when finding the collected materials’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in the correlation analysis. AMOS 18.0 statistical analyzing software was used determining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course model research. The obtained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participants’ motivation had a positive affect on their selection properties. Second equestrian participants motiva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their behavior after purchase. Third the equestrian participants selection properties had a positive effect on their behaviors after sale. In order to popularize equestrian activity program shall be developed taking into the Motivation and selection Properties.

  • KEYWORD

    motivations , selection properties , behavior after purchase , equestrian leisure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경제적 풍요와 더불어 삶의 질적 향상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면서 현대인들의 건강과 여가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생활수준의 향상, 가족구성원의 변화, 생활양식의 변화 등에 따라 여가 활동에 대한 의식도 높아지고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이후 국내 경제가 급속히 성장하면서 여가 활동에 투자되는 시간이 크게 늘어나고 그 역할도 여가 스포츠의 확대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산되어 왔다(김차용, 김영상, 장정훈, 2006). 나아가 여가의 형태도 기존의 ‘보는 여가’에서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는 전문성을 지닌 ‘참여 여가’로 변모하고 있다(강운혁, 1999). 현대인에게 여가는 잉여 시간의 단순한 소모 형태가 아니라 특정 활동에 있어 좀 더 진지하고 전문적인 참여 형태로 발전되고 있는 것이다(김미량, 2011).

    여가 활동의 중요성과 관심의 폭이 넓어지는 가운데 현대인이 가장 선호하는 분야의 하나가 스포츠 활동이다(구자홍, 이재범, 김용국, 2011). 이러한 변화는 스포츠 활동의 종목에도 영향을 주었는데, 특히 바다, 강, 들 같은 자연 속에서 즐길 수 있는 자연친화적 스포츠가 대두되었다(Eitzen & Sage, 1997).

    승마는 살아있는 동물과 더불어 도시를 벗어나 자연 속에서 할 수 있는 스포츠로서 다른 어떠한 종목보다 현대인에게 신체적, 심리적인 면에 있어 여가 스포츠로서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전윤수, 2011). 승마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자연과 함께 여가시간을 즐김으로서 안정과 더불어 높은 만족을 느낀다고 하였다(김정욱, 2006). 승마 참여로 신체적 건강을 지키고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여가활동으로서 현대인의 삶 자체의 중요한 일부분이자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이병섭, 2010). 현대사회에서 심리적, 신체적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동물애호정신을 증진시킬 수 있는 스포츠로서 일반인들은 물론이고 장애인들에게도 치료와 재활의 효과가 검증되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박병훈, 임상용, 2009).

    실재로, 한국마사회(2010)의 승마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연간 승마장을 이용하는 참여자는 총 31,316명으로 2008년보다 25% 증가한 것으로 보고하였다. 승마장은 2008년 190개소에서 2010년 293개소로 5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승마는 자연친화적이면서 현대인의 여가스포츠 활동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몸과 마음의 건강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서, 여러 분야에서 관심이 증가하고 그 효과가 검증되고 있다. 반면, 대중적 여가 스포츠로 성장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전국 연도별 체육시설 현황 조사에 따르면 2004년 24개소에서 2010년 82개소로 증가되었으나, 이 가운데 52개소가 경기, 제주에 편중되어 있어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 승마인구가 집중 분포되어 있음을 나타냈다(문화체육관광부, 2011).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정부는 말산업육성 5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전담 기관을 설치, 운영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말산업육성법을 2011년 9월에 제정하고 2012년 7월 시행에 들어갔다. 이는 한국마사회를 중심으로 승마가 대중적 여가 스포츠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의 사례라 하겠다.

    승마는 재활치료, 다이어트, 관광, 여가 활동, 교육 등 다양한 목적 하에 이루어지고 있다(정호권,2013). 박병훈, 임상용(2009)은 레저스포츠 중 승마는 동물과 함께 호흡을 함께 함으로써 심리적 안정감을 갖는데 효과적이며, 신체적, 사회적 측면에서도 긍정적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고하였다. 이는 가족형태의 다양화, 1인 가구의 증가 등의 환경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승마가 여가활동으로서 보다 다양한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판단된다.

    최근 승마는 여가적 측면에서 양적, 질적으로 꾸준히 발전되고 있으며, 과거 상위 계층에서만 즐길 수 있다고 인식되던 것이 대중스포츠로서 변화의 과정에 있으며 관련 연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이원일, 2013).

    승마를 여가 스포츠로서 발전시키고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여가 스포츠에서처럼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선택속성의 파악이 필요하다(김차용, 김영상, 장정훈, 2006). 스포츠 참여자의 참여동기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은 참여자가 어떠한 이유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지, 어떠한 방식을 원하는지, 결과에 따라 어떤 행동을 취하는지를 파악하는데 중요하며, 참여자의 참여 결과를 예측, 분석하는데도 도움이 된다(정용각, 1998; Manfredo & Driver, 1996). 여가 스포츠에서 스포츠 활동 참여자가 종목을 선택하는 기준이 되는 선택속성 또한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이나 다른 종목과 비교되는 차별성에 있어서 중요성을 지니고 있어서, 참여자의 의사결정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친다(김천서, 이재우, 2010; 안병욱, 전태준, 2013).

    스포츠 활동 참여자들의 참여동기와 선택속성은 지속의도 및 참여수준에도 영향을 미친다. 지속의도를 갖게 하고 참여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참여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참여자에게 긍정적인 경험과 효과를 유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양명환, 2006). 이전의 연구들은 미래의 구매 행동이 경험을 통한 만족과 불만족의 수준에 의해 결정되고 변화된다고 보고하고 있다(김승규, 김종화, 2009; Oliver, 1980). 참여자가 만족할 때 구매 후 행동 중 긍정적인 반응인 구전 행동과 재구매 행동을 하는 것이다(Kotler, 1994). 여가 스포츠로서의 승마의 경우도 참여자의 충성도를 높이고 재방문 의사를 높여 참여지속을 유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박병훈, 임상용, 2009).

    양명환 외 4인의 연구(2013)에 따르면 승마의 효과에 있어 신체 관련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참여자의 참여동기, 인식, 만족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귀족스포츠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승마에 있어 참여자의 다양한 심리적인 변인인 참여동기, 선택속성, 구매 후 행동을 분석하여 승마참여자의 지속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승마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여가 시간 증대에 따른 승마 인구 증가 추이를 고려해 볼 때, 관련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상기(1999)는 승마 활동의 배변 활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김경숙, 김태웅(2001)은 자폐 아동의 행동 수정을 중심으로, 한상철, 추호근, 이상호(2004)는 뇌성 마비 아동의 운동 능력 개선을 중심으로 승마 운동의 효과성을 검증한 바 있다. 양명환 외(2013)는 2006년부터 2011년에 발표된 승마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을 통해

    신체능력 증진을 위한 수단으로서 효과성을 검증한 논문이 21편, 참여동기, 실태, 인식, 만족감 등을 다룬 논문은 8편으로 보고하고 있다. 이는 승마 참가 그 자체의 목적성보다는 수단으로서 승마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들이 많은 반면, 참여자의 참여동기, 인식 및 태도, 만족도 등 여가 활동으로서의 효과 분석 연구가 부족함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여가 스포츠로서의 승마의 저변을 확대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해지고 더욱 세분화되어지는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선택 속성에 따른 욕구를 만족시켜 구매 후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승마에 관련된 연구들이 최근 10여년 동안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승마 참여자의 선택속성과 구매 후 행동과 같은 심리적 변인에 대한 연구는 충분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선택 속성 및 구매 후 행동 간의 관계들을 분석하고,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 및 선택속성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선행 연구들에서 제시된 근거 및 결과들과 함께 향후 국내 승마 산업의 활성화 및 여가 스포츠로서의 승마의 대중화에 필요한 기초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2. 연구 가설 및 모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 변수 간의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는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는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승마 참여자의 선택속성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가설을 확인하기 위한 이론적 가정 및 선행연구를 기초로 <그림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Ⅱ. 연구방법

    연구대상,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사, 조사방법 및 자료 분석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

    본 연구에서는 K지역의 승마장 6곳을 이용하는 총 350명의 승마 참여자를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실제 분석에 사용된 최종 자료는 총330부로 설문지 수집률은 94.5%였으며, 수집된 설문지 사용률은 99.6%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 <표 1>과 같다.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남성 156명(47.3%), 여성 174명(52.7%)으로 조사되어 여성이 더 많이 참여하였다. 연령별로는 20세 이하가 80명(24.3%), 30대가 101명(30.6%), 40대가 100명(30.3%), 50대 이상이 49명(14.8%)으로 30~40대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또한 학력으로는 전문대졸 이하가 94명(28.5%), 대학교 졸업자가 192명(58.2%)으로 가장 많았으며, 대학원이상이 44명(13.3%)로 조사되어 다른 레저스포츠에 비해 고학력자들이 승마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마 참여자의 참여기간은 1년 미만이 177명(53.6%), 2년 이상이 153명(46.4%)이었고, 참여횟수는 주 1~3회가 257명(77.9%), 주 4회 이상이 73명(22.1%)이었다. 참여 승마장 유형으로는 회원제가 121명(36.6%), 사설 운영제가 150명(45.5%), 공공기관 운영이 59명(17.9%)로 조사되었다.

       2. 조사도구

    조사는 본 연구에 맞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설문지의 구성 지표는 <표 2>와 같다.

    1) 참여동기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설문지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정용각(1998), 양명환(1994), 박경래(2010)의 연구에서 제시된 설문지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 부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였다. 요인 분석과 신뢰도를 검증 한 후 발견된 문제점은 재검토 및 수정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참여동기는 5가지 하위요인으로 친목도모 4문항, 건강체력 4문항, 일상탈출 3문항, 모험추구 3문항, 희열추구 2문항 등 총 1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참여동기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추출된 성분 행렬에 따라 직각요인회전 방법 중 Varimax를 이용하여 결과를 나타내었다. 요인 추출은 고유치(eigen value) 1.0을 기준으로 하였고, 요인적재치가 .50 이상인 문항들만 선택하였으며, 탐색결과를 나타낸 하위요인별 문항 간 내적 일치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통하여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참여동기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3>과 같다. 문항 4, 8, 9, 12, 13은 요인부하량의 미달 및 중복 부하량 개념적 불일치로 인하여 삭제되었다. 추출된 요인 1은 ‘친목도모’, 요인 2는 ‘건강체력’, 요인 3은 ‘일상탈출’, 요인 4는 ‘모험추구’, 요인 5는 ‘희열추구’이며, 평가방식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참여동기의 하위요인에 대한 총분산비는 71.313%로 나타났다. 신뢰도는 친목도모 .841, 건강체력 .763, 일상탈출 .776, 모험추구 .755, 희열추구 .867로 나타나 비교적 안정된 신뢰도를 보이고 있다.

    2) 선택속성

    승마 참여자의 선택속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설문지의 문항은 다음과 같다. 하수영(2006), 김성겸(2008), 나현주(2011)의 연구에서 제시된 설문지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 부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였다. 요인 분석과 신뢰도를 검증 한 후 발견된 문제점은 재검토 및 수정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선택속성은 하위요인으로 직원 4문항, 비용 3문항, 프로그램 4문항, 편의시설 4문항, 환경 2문항 등 총 1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선택속성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추출된 성분 행렬에 따라 직각요인회전 방법 을 이용하여 결과를 나타내었다.

    요인 추출은 고유치(eigen value) 1.0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요인적재치가 .50 이상인 문항들만 선택하였으며, 탐색결과를 나타낸 하위요인별 문항 간 내적 일치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통하여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선택속성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추출된 요인 1은 ‘비용’, 요인 2는 ‘직원’, 요인 3은 ‘프로그램’, 요인 4는 ‘편의시설’, 요인 5는 ‘환경’이며, 평가방식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선택속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총분산비는 70.187%로 나타났다. 신뢰도는 직원 .853, 비용 .921, 프로그램 .798, 편의시설 .623, 환경 .640이다. 이때 분석 결과 문항 전체 수준인 경우 .5이상, 각 요인별로 .6이상이면 설문문항의 신뢰도는 검증받았다고 할 수 있다는 연구(김계수, 2004)에 따르면, 신뢰도는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

    3) 구매 후 행동

    승마 참여자의 구매 후 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설문지의 문항은 박경래(2010)의 연구에서 제시된 설문지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 부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였다. 요인 분석과 신뢰도를 검증 한 후 발견된 문제점은 재검토 및 수정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구매 후 행동의 하위요인으로 추천 3문항, 재구매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구매 후 행동의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추출된 성분 행렬에 따라 직각요인회전 방법을 이용하여 결과를 나타내었다. 요인 추출은 고유치(eigen value) 1.0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요인적재치가 .50 이상인 문항들만 선택하였으며, 탐색결과를 나타낸 하위요인별 문항 간 내적 일치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통하여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구매 후 행동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5>와 같다. 추출된 요인 1은 ‘재구매’, 요인 2는 ‘타인추천’이며, 평가방식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구매 후 행동의 하위요인에 대한 총분산비는 77.844%로 나타났다. 신뢰도는 추천 .872, 재구매 .820으로 나타나 비교적 안정된 신뢰도를 보이고 있다.

       3. 확인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은 연구자의 연구에 근거하여 내재된 요인 차원 및 가설을 확인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고대선 등, 2009, 재인용). 일반적으로 연구모형의 적합도의 기준은 RMR(≤.05~.08), GFI(≥.90), NFI(≥.90), CFI(≥.90), RMSEA(≤.08)일 경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김계수, 2004).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을 검중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모형의 적합도와 모수들을 추정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의 검증 결과는 다음 <표 6>과 같다.

       4. 자료처리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 처리하였다. 구체적으로 일반적 변인 성별, 연령, 참여기간, 참여횟수, 승마장유형에 대한 빈도 분석, 측정도구에 대한 요인구조 타당도,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측정 변인 간의 상호 관련성 검증을 위한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전체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측정하였으며, 경로모형 분석을 통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여기서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Ⅲ. 연구결과

       1. 참여동기, 선택속성, 구매 후 행동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연구모형의 구성 요소인 참여동기와 선택속성, 구매 후 행동 간의 상관관계 결과는 <표 7>과 같다. 상관관계분석 결과, 참여동기의 일상탈출은 프로그램, 비용, 직원, 타인추천, 재구매에 정(+)적인 상관관계, 모험추구는 프로그램, 비용, 직원, 편의시설, 환경, 타인추천, 재구매에 정(+)적인 상관관계, 희열추구는 프로그램, 비용, 직원, 환경, 타인추천, 재구매에 정(+)적인 상관관계, 친목도모는 편의시설, 환경, 타인추천, 재구매에 정(+)적인 상관관계, 건강체력은 프로그램, 비용, 직원, 편의시설, 환경, 타인추천, 재구매에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선택속성의 프로그램은 타인추천, 재구매에서 정(+)적인 상관관계, 직원은 타인추천, 재구매에서 정(+)적인 상관관계, 편의시설은 타인추천, 재구매에서 정(+)적인 상관관계, 환경은 재구매에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연구변인 간의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판별타당성을 만족시킨다고 할 수 있다.

       2. 설정변인 간의 관계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은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 선택속성, 구매 후 행동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서이다. 설정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모형의 적합도와 모수들을 추정하였다.

    <표 8>에 의하면 Χ2/df값(2.596)와 RMSEA(.070)를 포함한 모든 적합도 기준치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승마 참여자 참여동기, 선택속성, 구매 후 행동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적합한 모형이라 할 수 있다.

       3. 가설검증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 <표 9>과 같다.

    <표 9>에 나타난 바와 같이, H1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 두 변수 간의 경로계수 값은 .424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력이 나타나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는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H2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 두 변수 간의 경로계수 값은 .602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력이 나타나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는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H3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 두변수 간의 경로계수 값은 .215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력이 나타나 ‘승마 참여자의 선택속성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선택속성을 통하여 구매 후 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표 10>에 의하면, 각 변인들의 직・간접효과와 총 효과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의 모형에서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는 구매 후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간접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후 행동에 대한 참여동기의 직접효과는 .48이며, 간접효과는 참여동기가 선택속성을 통하여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으로 .42×.17=.07이다. 총 인과효과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를 합산한 효과로서 .55로 나타났다.

       4. 논의

    본 연구는 여가형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선택속성, 구매 후 행동 간의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방법과 절차에 따라 결과를 도출하였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는 선택속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차용, 김영상, 장정훈(2006)은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참여동기가 선택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였다. 또, 스키리조트 이용자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참여동기가 부분적으로 선택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김동언, 2002). 전선혜, 김종원(2011)은 참여동기의 사교는 선택속성 중 편의성, 또 기술성취는 비용, 즐거움과 기술성취는 시설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여 본 연구의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이러한 결과를 살펴보면 골프, 스키 등 여가스포츠 활동의 참여자들의 참여동기에 따라 선택속성의 시설이 사교적 기능과 일상과 다른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선행연구의 보고와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승마 참여를 통해 여가 이득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승마장의 편의시설과 환경 관리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현재 승마장이 가지고 있는 시설이나 환경에 관련된 고질적인 문제점 해결을 통해 레저 스포츠로서 대중화의 방안을 모색해야 함을 시사하는 결과라 하겠다.

    둘째,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는 구매 후 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민환(2004)의 연구에서는 스포츠 참여요인 중 참여동기는 상품구매 의식의 변화를 가져온다고 하였고, 김주희(2009)는 대학교양 골프 수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참여동기와 구매 후 행동에서 정적 상관이 있다고 보고하고 있어 본 연구를 지지한다고 할 수 있다. 또 김승규, 김종화(2009)는 참여동기가 높을수록 구매 후 행동은 높게 나타난다고 보고하고 있다. 배성일(2007)은 골프 이용객의 참여동기는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치며 동기에 따라 서비스품질 인식이 차이가 나며 그 결과에 따라 구매 후 행동도 변화한다고 보고하였다. 김성훈(2011)은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 중 즐거움, 건강, 기술, 외적동기가 구매 후 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주장은 본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며 연구를 지지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남인수, 김명미(2011)는 참여동기와 구매 후 행동과의 관계에서 내적동기인 즐거움과 외적동기인 건강, 체력은 구매 후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였고, 외적동기인 사교와 무동기는 구매 후 행동에 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일부분을 지지하고 있다. 한편 김금자(2002)는 여성들의 휘트니스 클럽 재구매 의도에서 참여동기가 미치는 영향력이 미비하다고 주장하고 있어 본 연구 결과와 상반되는 보고를 하고 있다. 앞에서 제시된 선행연구에서 확인 된 바와 같이 여가스포츠 참여자들의 지속적인 스포츠 참가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참여자의 내적인 변인인 참여동기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본 연구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승마 참여자들의 즐거움, 건강, 체력 등의 추구 등의 참여동기가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만족이 될 때 승마 운동 참여에 있어 긍정적인 행동을 유발시킬 수 있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에 참여동기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인다.

    셋째, 승마 참여자의 선택속성은 구매 후 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승태(2009)는 골프장의 선택속성의 요인을 높게 인식할수록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 본 연구의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하고 있다. 또한 이준혁 외(2005)는 회원제 골프장의 서비스 품질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에서 선택속성이 재구매 및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정훈(2006)의 골프 연습장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선택속성이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결과를 일부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Bitner(1990)는 좋은 환경은 소비자의 만족을 높여 소비자 태도를 좋게 형성하여 구매 가능성을 높인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본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며 연구를 지지한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조만태(2000)는 선택속성의 시설요인이 다른 요인에 비해 재구매 의도나 타인추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 결과와 상반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승마 참여자들의 재구매 행동에 있어 긍정적인 반응을 유발시킬 수 있도록 선택속성과 밀접하게 관계가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차별화된 서비스, 환경적 요소가 우선적으로 만족되어져야 할 것이며, 참여자 만족을 매개로 구매 후 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예상하여 보완이 세밀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현대인들은 여가스포츠를 자신의 요구에 맞추어 운동에 참여하고 신체적인 건강 향상과 건전한 여가활동의 수단으로 즐기는 면이 증가하고 있다(이병섭, 2010). 소비증대와 여가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인하여 차별화된 여가선용을 원하는 참여자가 증가하면서 여가 참여양식이 변화되고 있다(정호권,2013). 여가스포츠로서 승마 참가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서천범(2004)은 자연친화적이고 참여형 모험 스포츠 참가하고 싶은 현대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스포츠로서 승마의 적절성을 제시한 바 있다. 최근 들어 대중매체를 통해서 승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자주 노출되는 등 지속적인 홍보에 힘입어 일반인들의 승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마사회의 전국민 말사랑 운동, 찾아가는 승마 교실, 승마힐링센터 건립 지원, 다양한 계층의 대상으로 한 승마 교실 등의 홍보 등을 통한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승마에 참여 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통하여 승마에 대하여 긍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어 승마에 대한 호감도가 증가되어지고 있다(정호권,2013). 이러한 현상 속에서 승마가 여가스포츠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현재 승마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인 접근성을 해결하고 귀족 스포츠라는 인식을 전환시킴과 동시에 일상생활 속에서 경제적인 부담감없이 승마를 즐길 수 있는 여건과 환경을 조성하는데 정책적 지원이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본 연구는 여가형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선택속성, 구매 후 행동 간의 관계 분석을 규명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제시된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가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는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승마 참여자의 선택속성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선택 속성은 승마 참여자의 구매 후 행동을 강화하는데 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에 참여동기에 따른 선택 속성을 세분화하여 승마 활동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제공함으로써 승마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다.

       2. 제언

    본 연구의 연구절차와 수행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된 연구 문제를 토대로 후속 연구에서 고려되어야 할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경기 지역의 승마장에 제한하여 연구대상을 한정하였기 때문에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연구대상에 있어서 전국단위로 확대하여 선택 속성 및 구매 후 행동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둘째, 승마 참가자의 여가활동 특성을 고려한 후속 연구를 통해 승마의 여가 체험적 가치 분석이 필요하다.

    셋째, 승마 참가자의 참여동기와 관련성이 높은 사회, 심리적 변인의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승마 참여자 특성을 보다 세분화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 1. 남 인수, 김 명미 (2011) 승마참여자의 여가제약이 참여동기 및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Vol.20 P.351-362 google
  • 2. 강 운혁 (1999) 스키장 수익성 제고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google
  • 3. 고 대선, 원 영신 (2009) 체력과 운동참여가 노인들의 건강한 노후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회] Vol.29 P.899-915 google
  • 4. 구 자홍, 이 재범, 김 용국 (2011) 승마참가자의 인식과 재미 및 만족감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46 P.715-728 google
  • 5. 김 경숙, 김 태웅 (2001) 승마가 자폐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363-372 google
  • 6. 김 계수 (2004)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google
  • 7. 김 금자 (2002) 여성들의 휘트니스 클럽 참여동기와 만족도 조사. google
  • 8. 김 동언 (2002) 스키리조트 이용자의 소비형태에 따른 선택속성 분석. google
  • 9. 김 미량 (2011) 진지한 여가가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여가학연구] Vol.9 P.1-16 google
  • 10. 김 성겸 (2008) 수상레저스포츠 선택속성 및 구매행동모형. google
  • 11. 김 승규, 김 종화 (2009) 볼링 이용자의 참여동기와 서비스품질 및 구매 후 행동의 인과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35 P.333-342 google
  • 12. 김 운영 (2008) 승마운동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진지한 여가활동으로서 승마의 역할. google
  • 13. 김 정욱 (2006) 승마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품질 인식에 연구. google
  • 14. 김 주희 (2009) 대학교양 골프수업 참여동기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Vol.18 P.843-853 google
  • 15. 김 차용, 김 영상, 장 정훈 (2006) 레저스포츠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참여동기 및 선택속성.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28 P.545-560 google
  • 16. 김 천서, 이 재우 (2010) 라이프 스타일이 레저스포츠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레저연구] Vol.22 P.123-138 google
  • 17. 나 현주 (2011) 수상레저스포츠 선택속성과 서비스가치, 만족 및 행동의도의 관계. google
  • 18. (2011) 등록·신고 체육시설업 현황. google
  • 19. 박 경래 (2010) 뉴스포츠 참여동기, 서비스품질이 소비자태도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google
  • 20. 박 병훈, 임 상용 (2009) 승마 참가자의 참여동기, 참여만족과 지속의도간의 관계모형 분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37 P.1549-1560 google
  • 21. 박 태준, 김 봉수, 고 대휴, 오 영택, 양 명환 ( 2013) 국내의 승마관련 연구문헌에 대한 내용 분석. [해양스포츠연구] Vol.3 P.43-59 google
  • 22. 서 승태 (2009) 골프장 이용자의 선택속성과 서비스공정성에 따른 위험지각이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google
  • 23. 서 천범 (2004) 레저백서, 2004-2005. 한국레저산업연구소(편). google
  • 24. 안 병욱, 전 태준 (2013) 여가활동 참여자의 지각가치와 선택속성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레이션학회지] Vol.37 P.26-37 google
  • 25. 양 명환 (1994) 대학생들의 신체활동 참여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5 P.107-122 google
  • 26. 양 명환 (2006) 직장인들의 운동 참여동기, 참여제약, 지속의도 및 참여수준간의 관계. [한국스포츠심리학회] Vol.17 P.33-52 google
  • 27. 이 병섭 (2010) 승마활동에 대한 참여 실태 및 장애요인 조사연구. google
  • 28. 이 상기 (1999) 실내 승마운동이 여대생의 건강관련 체력요소, 혈중 지질농도 및 배변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google
  • 29. 이 원일 (2013) 승마동호인의 진지한 여가 조망. [한국여가레크레이션학회지] Vol.37 P.113-129 google
  • 30. 이 종근, 김 민환, 유 양섭 (2004) 라켓스포츠 참가자의 참여동기와 자아실현의 관계. [한국스포츠리서치] Vol.15 P.365-374 google
  • 31. 이 준혁, 윤 창수, 김 동기 (2005) 회원제 골프장의 서비스품질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Vol.26 P.179-204 google
  • 32. 임 영삼, 안 병욱 (2010) 승마 동호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여가몰입, 여가만족, 생활만족간의 관계모형 검증. [한국여가레크레이션학회지] Vol.35 P.77-88 google
  • 33. 전 선혜, 김 종원 (2011) 스크린골프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참여동기가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지] Vol.9 google
  • 34. 정 용각 (1998) 스포츠 참여동기의 탐색적 요인분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9 P.113-132 google
  • 35. 전 윤수 (2011) 생활체육으로서 승마운동 활성화를 위한 정책 대안. [한국체육정책학회지] Vol.9 P.61-74 google
  • 36. 정 호권 (2013) 우리나라의 레저승마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북아관광연구] Vol.9 P.99-117 google
  • 37. 조 만태 (2000) 스포츠 센터 회원의 고객만족 요인이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Vol.39 P.932-940 google
  • 38. 차 재만 (2012) 국내·외 승마산업 현황에 따른 한국레저승마 활성화 방안. google
  • 39. 추 호근 (2003) 승마운동이 뇌성마비 아동의 평형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google
  • 40. 하 수영 (2006) 스포츠관광객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간의 인과관계. [한국여가레크레이션학회지] Vol.30 P.161-176 google
  • 41. (2010) 국내 승마산업 실태조사 결과보고서(2010). google
  • 42. (2012) 국내 승마산업 실태조사 결과보고서(2012). google
  • 43. 한 상철, 추 호근, 이 상호 (2004) 승마운동의 뇌성마비아동의 평형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체육학회지] Vol.43 P.601-610 google
  • 44. 한 정훈 (2006) 골프연습장 선택속성과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Vol.17 P.103-114 google
  • 45. Bitner M. J. (1990) Evaluation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Vol.50 P.69-82 google doi
  • 46. Deci E. L.,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google
  • 47. Eitzen D. S., Sage G. H. (1997) Sociology of North American Sport. google
  • 48. Kotler P. (1994) Marketing Management google
  • 49. Manfredo M.J., Driver B.L., Tarrant M.A. (1996) Measuring leisure motivation: A meta-analysis of the Recreation Experience Preference scale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8 P.188-213 google
  • 50. Oliver Richard 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P.46-49 google doi
  • [그림 1.] 연구모형
    연구모형
  •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표 2.] 연구 설문지 구성 지표
    연구 설문지 구성 지표
  • [표 3.] 참여동기 요인분석
    참여동기 요인분석
  • [표 4.] 선택속성 요인분석
    선택속성 요인분석
  • [표 5.] 구매 후 요 행동 요인분석
    구매 후 요 행동 요인분석
  • [표 6.]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 [표 7.] 참여동기와 선택속성, 구매 후 행동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참여동기와 선택속성, 구매 후 행동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 [표 8.] 경로모형 적합도 검증
    경로모형 적합도 검증
  • [표 9.] 참여동기와 선택속성, 구매 후 행동 간의 관계 분석의 가설검증
    참여동기와 선택속성, 구매 후 행동 간의 관계 분석의 가설검증
  • [표 10.] 변인 간의 인과효과 분석
    변인 간의 인과효과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