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A Study of Expression Methods and Aesthetic Meanings of Maximalism Appeared in Modern Hair Ornaments
  • 비영리 CC BY-NC
  • 비영리 CC BY-NC
ABSTRACT
A Study of Expression Methods and Aesthetic Meanings of Maximalism Appeared in Modern Hair Ornaments
KEYWORD
maximalism , hair ornaments , symbolic meaning
  • 1. 서 론

    전쟁 이후 정보 통신의 발달과 기계화는 모든 사회 문화에서 획일화와 간소화, 단순화 경향을 초래했고 이러한 사회적 추세는 최소표현주의인 미니멀리즘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미니멀리즘은 사회 문화 뿐 아니라 사람들의 생활과 존재성까지 정형화시켰고 이에 대한 반동으로 사람들은 기계적이고 획일화된 사회를 벗어나 화려하고 풍요로웠던 과거로의 회귀를 원하기 시작했다. 그로 인해 발생한 맥시멀리즘은 미니멀리즘의 획일화와 정형화된 사회 현상에 지친 사람들이 전쟁 이전의 풍요로운 과거의 모습을 재현하기 위해 만들어 낸것으로, 최대 표현주의 또는 최대 지향주의 등으로 해석되며 다양성을 인정하고 포함하는 개념으로 설명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맥시멀리즘은 크고 화려한 것뿐만 아니라 실험적이고 탈정형적인 것, 다양한 것을 융합해 최상의 결과를 도출한 것 또는 자기 자신을 제대로 표현한 것이라는 뜻으로 우리 생활에 나타나고 있으며 다양성을 인정하고 반형식적, 파격적인 모습들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 머리장식과 모자 디자인 분야에서도 맥시멀리즘은 무제한적으로 다양하고 과감하게 표현되고 있다. 머리장식은 의복과 함께 착용했을 때 패션의 완성성을 더해주고 의복의 우아함을 더해주는 필수적 요소로 사람들에게 애용되어 왔으며 근래 패션 컬렉션에서의 머리장식들은 단순히 의복의 완성을 위한 부수적 요소에서 벗어나 다양한 표현과 시도들이 가능한 하나의 작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연구는 현대 패션의 머리장식과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맥시멀리즘을 연구, 조사하고 조형적 표현 기법 등을 관찰함으로써 그 안에 내포된 미적 의미와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내용으로는 첫째, 맥시멀리즘의 개념과 출현배경 그리고 현대 사회 문화에 다양하게 표현된 맥시멀리즘의 모습과 특징을 조사하여 각 분야마다 다르게 나타난 맥시멀리즘의 배경과 의미, 표현 기법 등을 알아본다. 둘째, 맥시멀리즘적 특징이 반영된 머리장식을 시대별로 분류해 조사하고 머리장식의 형태와 그 안에 내포된 상징적 의미를 분석한다. 셋째, 현대 머리장식에 표현된 맥시멀리즘의 다양한 조형적 표현 기법과 그에 따른 미적 의미를 분석하고 정의한다.

    맥시멀리즘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나타나고 있으며, 패션을 비롯한 사회 문화 분야에 다양한 영향력을 끼쳐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맥시멀리즘 관련 논문과 각종 단행본, 저널등을 참고해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으며, 2000년 이후 발표된 맥시멀리즘 경향의 머리장식을 패션 컬렉션과 잡지, 인터넷 자료 등에서 선정하여 표현기법과 미적 의미에 관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작품의 선정기준은 극단적인 장식과 과장을 보이는 머리장식을 중심으로 다양한 조형표현기법을 볼 수 있는 총 230 작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2. 맥시멀리즘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맥시멀리즘의 개념 및 출현 배경

    맥시멀리즘이란 ‘큰 것이 아름답다’는 심미적 원칙에 기초를 두고 있는 예술적, 사상적 경향을 뜻한다(Kim, 1992a). 또한 최대주의, 최대 지향주의, 극대주의 등의 뜻으로서 문학, 미술, 음악, 디자인 등에서 다중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많은 요소들의 확장적인 움직임을 총괄적으로 표현한다. 맥시멀리즘의 작품 특성은 밝고 관능적이며 시각적으로 풍부한 경향으로 설명될 수 있고(Kwon, 2008) 색상이나 부피 또는 그 안에 내포된 의미 등이 과감하거나 독창적, 화려하고 새로운 특징으로 나타난다. 현대 패션에서는 바로크 풍과 로코코 풍을 포함한 현대적 낭만주의의 재등장으로 현란한 색채와 여러 요소를 최대한 장식적으로 표현하고자하는 경향으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Lee & Park, 2006). 또한 색채 분야에서는 과감한 장식과 화려한 색채, 다채로운 프린트, 문양과 컬러의 화려함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구조적 디자인과 패턴을 조화시켜 미니멀리즘과 상반된 색채 스타일이 연출 가능한 개념이라 표현되고 있다 (Korea Color Academy, 2009).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과 빠르게 변화되는 사회 속에서 풍요롭고 여유로웠던 과거를 동경하며 과거로의 회귀를 꿈꾸면서도 개개인의 성향과 고유성을 부각시켜 발전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데, 그러한 사회적 경향은 최대 표현주의를 지향하는 맥시멀리즘이 패션 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 문화 분야에 영향을 끼치고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맥시멀리즘은 크게 세 가지의 사회적 경향으로 인해 출현 및 발전하게 되었다. 첫째는 미니멀리즘에 대한 반동이다. 맥시멀리즘과 반대되는 개념인 미니멀리즘은 단순함과 간결함을 추구하면서 추가적이고 부속적인 장식들을 매우 거추장스럽고 불필요한 것으로 간주하여 대부분 배제하였으며, 형상 그 자체를 보여주기 위해 최소한의 표현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이끌어내고자 했다. 하지만 사회 전반에서 자동화와 기계화가 이뤄지면서 이것의 반동으로 생활의 다양화와 고급화, 다문화 수용주의, 웰빙, 슬로우 푸드 등의 생활양식이 유행하기 시작했고 사회에서는 미니멀리즘의 단순화와 간소화 등의 특징에 반대되는 맥시멀리즘 경향이 나타났다. 맥시멀리즘은 미니멀리즘 시대의 단조로운 분위기와 절제적이고 단순화된 모습에서 과거와 같이 화려하고 풍요로우며 다양한 모습으로 사회를 변화시켰고 그로 인해 예술이나 생활의 표현 범위가 넓어지고 다양해짐은 물론 보다 자유로운 예술 활동이 가능해졌다.

    둘째는 과거로의 회귀적 현상이다. 급속한 기계화와 단순화에 피폐화 된 사람들은 화려하고 풍요로웠던 과거 낭만주의 시대로의 회귀를 꿈꾸며 자신의 개성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회귀적 현상은 패션과 유행 주기로 인한 영향으로 이는 새로운 스타일이 소개되고 전파되어 절정에 이른 다음, 점차 감소하고 소멸되며 또 다시 새로운 패션스타일이 나타나는 주기적 현상을 말한다(Oh, 1997).

    마지막 경향은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인데, 이는 정형화 된 모더니즘 사회에 반대되는 경향으로 모더니즘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거나 모더니즘에 결여된 점을 보완하는 형태였다(Heartney, 2003). 그리고 이러한 재해석적 특징과 과장, 전위, 왜곡적인 시도들은 개성과 생각을 제한 없이 표현하는 부분이 맥시멀리즘과 유사한 모습을 보였다. 이 같은 출현 배경들은 맥시멀리즘 발전의 시발점이 되었으며 맥시멀리즘의 속성과 내적 의미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2.2. 현대 사회에 표현된 맥시멀리즘

    현대 사회에 표현된 맥시멀리즘은 맥시멀리즘 문학, 표현주의 그리고 맥시마케팅과 과장광고, 상징적 건축 등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맥시멀리즘의 표현 기법과 그 특징들을 분류하였다.

    2.2.1. 맥시멀리즘 문학

    맥시멀리즘 문학은 미니멀리즘과 함께 1960년대와 1970년대 사이에 유행했는데, 백과사전적인 지식과 정보가 총 망라되어 있어 글의 길이가 매우 길며 대부분 확대 지향적이고 플롯도 미로처럼 복잡다단한 것이 특징이다(Kang, 2009). 이는 종래 전통적인 시(詩) 형태를 벗어나 미국의 적나라한 모습을 찬미한 시인 Walt Whitman과 미국 남부사회의 변화를 연대기 적으로 묘사한 작가 William Faulkner 등의 영향을 받아 유행한 맥시멀리즘 문학은 맥시멀리즘의 기본 개념에 근거한 것으로써 그동안 ‘Big Book’이나 ‘Total Novel’, ‘Mega Novel’ 등 여러 명칭으로 불리며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있는 폭 넓은 지식을 지향한다.

    하지만 맥시멀리즘 문학과 미니멀리즘 문학은 서사시적 나열법이나 패러디 또는 독백과 같은 다양한 문학적 장치를 통해 자기 반영성을 강조함으로써 반재현성을 나타내기도 하고 언어적 유희를 탐닉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Kim, 1992a). 이와 같이 문학에서의 맥시멀리즘은 반어적이고 확대 지향적인 특징들로 유희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인간적인 휴머니즘을 추구한다. 또한 맥시멀리즘 문학은 언어 구사 면에서도 바로크 시대 건축 양식처럼 장식적인 스타일을 사용한다. 르네상스와 그리스 시대에 근거를 두고 있는 맥시멀리즘 작가들은 어휘에서 라틴어나 난해한 말, 복잡한 목문과 중문의 구문을 사용하며 고양된 표현과 길고 난해한 방식의 문장을 즐겨 쓴다(Lee, 2008). 그러므로 이러한 맥시멀리즘 문학의 확대 지향적이고 나열적인 표현 양식들은 맥시멀리즘의 과장적이고 혼성적인 특징들과 연관될 수 있다.

    2.2.2. 표현주의

    표현주의는 예술을 주관적 현실의 확장으로 창조하려 했던 경향으로써 회화, 음악, 영화 등에서 영향력을 발휘했고 표현에 있어 왜곡과 과장이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이 운동은 부르주아적인 현실인식과 관습적인 예술에 대한 반동이었으며 물질 세계의 순간적인 인상을 묘사하는 인상주의에 대한 반응이기도 했다. 이러한 특징은 이후 등장하는 팝아트의 반복적 대량 생산과 자극적이며 신선한 효과에 의한 강조, 그리고 여러 장르의 경계를 넘나들며 양식적 혼재의 자유를 구가한 비디오 아트 등 맥시멀리즘적 특성을 지니는 현대 예술 사조의 등장에 기여하였다. 반 형식적, 왜곡, 변형적이며 사회 비판적인 특징을 가지는 표현주의 회화는 1910년에서 1920년 사이에 발생했지만 직접적으로는 1885년부터 1900년 사이에 걸친 Edvard Munch나 Paul Gauquin 등의 작품이 더 주목 받았다. 표현주의는 ‘절규’에서 격렬한 색채와 운동감, 감정의 과잉 표현, 대비 효과 등으로 잘 나타나고 있으며 격정적인 운동감으로 불안한 감정과 영원한 초월적 세계를 표현하고자 하였고 다채로운 색상을 사용해 환상적 감정을 느낄 수 있게 한다(Fig. 1).

    그리고 음악에서는 20세기 초부터 세계 2차 대전 사이에 표현주의 회화의 영향을 받은 음악가들에 의해 날카로운 선율과 극도로 높고 낮은 음역의 사용, 자유로운 박자 등을 이용한 음악들이 발표되었으며 Arnold Schonberg의 <정화된 밤(1899)>, Alban Berg의 오페라와 Frank Wedekind의 희곡에 의한 <룰루(1929)> 등이 표현주의 경향의 극치를 이루는 작품으로 꼽힌다(Expressionism Music, 2010). 이러한 표현주의 음악은 도전적이고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며 추상적이고 극단적인 특징을 갖기 때문에 새롭고 다채로운 느낌을 주며 극단적으로 반전되는

    느낌과 자유로운 표현 방식의 양면성을 가진다.

    한편 영화에서 나타난 표현주의는 1919년부터 1933년 사이의 독일 영화 운동으로써, 뒤틀리고 과장된 세트, 부자연스러운 공간 배치, 기울어진 카메라 각도, 동적이고 주관적인 카메라, 부자연스러운 의상과 화장 등이 그 특징이다. 그 중 꿈이나 악몽의 세계를 형상화 한 표현주의 영화의 대표작인 은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병든 독일과 주인공 광인(狂人)을 기괴하고 뒤틀린 세상에 주관적으로 투영시킴으로써 공포 영화의 원형을 보여준다(Expressionism, 2011)(Fig. 2). 이 같은 영화들은 주관적 상태를 투영시켜 물질세계를 왜곡하고 과장하는 영화 기법, 세트, 공간 관계, 카메라 이동 등을 이용해 등장인물이나 감독이 자기감정을 드러내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며 일상 세계보다 더 현실적으로 보이는 비현실을 창조해내는 역할을 한다.

    2.2.3. 맥시마케팅

    맥시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필요와 욕구 또한 다양화되며 이에 따라 기업들이 단기적 목표를 지향하기 보다는 개별 소비자들의 다양한 자료를 근거로 마케팅을 극대화 해 전개하는 것이다(Kim, 1992b). 이는 표적 시장선택과 매체 활용, 광고 기여도, 광고와 판촉, 잠재 고객 유인 전략, 고객 관계 육성 등의 극대화를 통해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내고 더욱 효율적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고객 반응을 살피고 광고 전개의 효율과 효과를 판정, 평가할 수 있으며 구성 요소별 분석 비교와 평가를 하는데 매우 용이하고 다른 매체나 광고들과의 비교 평가지표로서 효용성이 매우 뛰어나다. 또한 고객에 대한 접근과 잠재고객 파악, 예측 모델 개발 등에서 좋은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Kim, 1997).

    이러한 맥시멀리즘적 마케팅 방법은 고객들의 만족을 극대화시켜 개개인으로부터 최대한의 이익과 효과를 이끌어내며 개개인의 성향이 다양화 된 현대 사회에서 고객을 관리하고 만족을 주기 위해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2.2.4. 과장 광고

    과장광고는 제품을 돋보이게 하고 눈에 띄게 만들기 위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광고 분야에서 꾸준히 나타나며 이슈화 되고 있다. 광고는 있는 그대로를 전달하는 것이 기본조건이므로 그 내용을 과대하게 선전한다면 그것은 광고 윤리에 위배는 일이지만(Exaggerated Advertisement, 2010) 적당히 재밌고 기발한 광고들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각인되어 결국 제품에 대한 인식과 제품 구매에까지 영향을 끼친다. 특히 과장광고는 맥시멀리즘 문학의 특징처럼 과장된 표현과 우화적이고 상업적인 모습을 보이며 그로 인한 최대한의 이익을 추구한다.

    독일의 주방용품 제조업체 WMF사의 식칼광고 Fig. 3은 식칼의 정교함과 강력함을 도마가 쪼개지는 모습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의 기능을 과장하는 표현 방식은 은유적이고 유희적으로 상품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해 상당한 이익을 내고 있다.

    2.2.5. 상징적 건축

    건축 분야에서는 최근 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건물을 본래 주거적인 목적을 벗어나 그 기업의 이미지나 추구하는 방향 등을 표현할 수 있는 방안으로 인식하고 회사의 외적 이미지 개선과 광고의 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것을 상징적 건축이라 하며 건축물이 자체의 기능이나 순수한 형태를 지닌 대상으로 그치지 않고 건축물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일정한 의미를 전달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상징이나 은유, 풍자와 패러디 등의

    수사적 방법을 이용해 의미를 전달하며 다양한 기법들을 사용 해 사람과 건축물 상호 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이끌어낸다 (Jeong, 2004).

    대표적인 예로 미국의 바구니 전문 생산 업체인 Longaberger 사는 Fig.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본사의 건물을 자사 생산품인 바구니의 모양으로 만들어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것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실제 건물인지의 여부를 의심할 정도로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는 모습을 보이며 건물 외관을 통해 무엇을 생산하는 회사인지를 굳이 광고하지 않아도 건물 자체가 광고의 효과까지 겸하게 되는 이중적인 효과를 가진다. 따라서 이러한 상징적 건축은 이질적이고 은유적인 과장법을 사용함으로써 유희적 과장을 표현하고 건물로서의 실용적 역할과 광고 효과를 동시에 가진다.

       2.3. 머리장식의 상징적 의미와 맥시멀리즘 경향

    2.3.1. 머리장식의 상징적 의미

    머리장식 또는 헤드드레스는 머리 부분을 덮는 것을 총칭하는 것으로 머리를 올리거나 묶을 때 사용하는 각종 부속품과 머리에 대한 모든 물건 즉 모자나 코이프, 후드, 헤어 악세서리를 모두 포함한다(Yoo, 1999). 이는 인간의 생활 속에서 시대나 종교, 지위 별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 사용 목적 또한 각기 다른 모습을 보여 왔다. 또한 동 서양을 막론하고 인간생활에서 주로 주술이나 혼례 등의 의식 또는 신분 과시, 지위 상징이나 보호, 의복의 부수적인 품목 등으로 사람들에게 이용되어져 왔다.

    그 중 신분 구분과 부의 과시는 머리장식의 역사에서 꾸준하게 보여져왔던 의미로써 사회적으로 우월한 사람들이 그들이 착용한 의복으로 스스로를 낮은 계층과 구분하기 위해 사용했으며 특정 계층에 속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함이기도 했다. 그리고 부는 항상 사회적 지위와 연관이 되는 것으로 왕실과 귀족의 의복은 항상 부의 과시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었다(Hurlock, 1995).

    그리고 머리장식은 일부 특정 직업들의 상징적 요소로 사용되기도 했는데, 이는 유니폼이라 불리며 같은 직종이나 직업,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들 간의 동질감과 단결성을 보여주기 위해 많이 착용되었다. 이는 요리사들의 모자인 토크나 경찰들의 관모 등을 통해 잘 나타나고 있다.

    또한 예의를 상징하거나 특정 행위를 위해 착용하는 머리장식들은 상대방에게 모자를 벗어 예의를 표하는 서양의 경우나 실내에서는 모자나 머리장식의 착용을 삼가는 우리나라의 경우와도 연관이 깊다. 서양에서는 특정 행사나 연설 등이 끝났을 때 사람들이 중절모나 학사모 등을 던지며 감정의 고조를 표현하고 그 순간을 기념하기도 했다.

    하지만 머리장식이 항상 보여주기 위한 요소로 사용되는 것만은 아니며 은폐와 위장을 위해 착용하기도 한다. 스파이나 비밀요원의 상투적 의상에는 비스듬히 내려 쓴 모자를, 유명 인사들은 야구모자 등을 착용해 익명성을 유지하려는 시도를 한다. 이것이 극단으로 가면 모자는 가면의 역할을 하며 착용자의 얼굴을 가려버린다(Design Museum, 2011). 이것은 특히 이슬람 문화권에서 많이 나타나는 형태인데 그 지역 대부분의 여성들이 터번이나 베일로 머리와 얼굴을 가려 예의와 전통을 상징하는 것에서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머리장식은 머리와 얼굴 근처에서 지나치게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착용자에 관해 너무 많은 것을 누설해 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제 2차 세계대전 후 쇠퇴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근래 들어 다시 유행하기 시작하며 과거에 상징적인 의미를 지녔던 장신구를 넘어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어 그 발전 가능성이 기대된다.

    2.3.2. 서양 복식사에 나타난 맥시멀리즘적 머리장식

    서양에서는 시대별로 머리장식의 형태와 특징들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며 유행에 민감하고 지위나 신분을 나타내는 상징적 형태로 나타난다. 그래서 이러한 문화적 특징에 따라 서양의 머리장식을 고대, 중세, 근세, 근대로 나눠 그 특징과 형태들을 살펴보았다.

    먼저 고대에는, 대체적으로 이집트의 머리장식이 화려하게 나타났는데, 사랑과 평화를 상징했던 하토르 여신의 머리장식이나 쉔트, 클라프트에서 잘 나타났다(Image 1, Image 2, Image 3). 이집트는 당시 최고의 번성기를 누렸던 나라였던 만큼 머리장식들 또한 화려했으며 주로 금색과 푸른색 등을 사용하고 크기가 과장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또한 중세의 리리파이프와 샤프롱은 서민층에서 유행하던 머리장식 형태인데, 이것은 이마부터 머리를 다 가릴 수 있을 만큼 후드 부분이 과장적으로 길게 나타났다(Image 4, Image 5). 그리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던 터번은 머리 위에 뿔형, 터번형,

    [Table 1.] A shape of western age-specific hair-ornaments reflected maximalism

    label

    A shape of western age-specific hair-ornaments reflected maximalism

    심장형으로 나눠지는데 이것은 머리를 망으로 씌워 화려하고 과장된 형태였으며 값비싼 천과 장식물로 장식되었다(Image 6). 그리고 중세 고딕 시대의 대표적 머리장식이라 할 수 있는 에넹은 당시 기독교인 중세 사람들이 신에 대한 동경을 나타내기 위해 건설했던 건축물들의 첨탑 모양처럼 위로 길고 뾰족하게 뻗어 길이가 과장적인 고깔 형태였다(Image 7). 이것은 당시 여성들의 지위와 부를 상징해주었으며 당시 건물과 같이 신에 대한 동경과 열망을 표출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근세에는 머리장식들이 화려하고 과장된 맥시멀리즘적 머리 장식이 많이 나타났는데 그 중 퐁탕주는 승마를 할 때 머리카락이 날려 흐트러지는 것을 막기 위해 생겨난 것으로 귀족적인 의상에 따라 화려하고 중첩적인 형태를 보였다(Image 9). 또한 남성들의 가발인 풀 버텀 위그는 당시 화려한 여성들의 머리장식에 맞춰 발전한 남성들의 머리장식으로 지위나 부를 상징하던 것이었다(Image 10). 그리고 로코코 시대의 거대 머리장식은 머리장식 역사상 가장 사치스럽고 확대적인 머리장식으로써 머리카락에 다양한 재료로 틀을 세우고 그 위에 다양한 장식들을 사용해 꾸몄으며 이는 리본이나 레이스 뿐 아니라 과일, 깃털, 꽃, 배 등의 화려한 조형물들이 올려졌다(Image 11). 그리고 대형 모자는 이러한 거대머리장식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져 이것 또한 리본과 레이스 등을 사용해 매우 화려하고 과장적인 형태를 보였다(Image 12).

    마지막으로 근대의 머리장식들 중 보닛은 당시 여성들이 정숙과 예의를 강조하기 위해 착용했지만 무난한 형태의 모자 안팎으로 많은 레이스와 꽃, 리본 등이 장식되어있어 중첩적이고 과장적인 맥시멀리즘 형태를 보였으며 여성들이 가지고 싶어하던 장신구들 중 하나였다(Image 13). 또한 에드워디언 햇은 머리장식과 모자에 대한 소비가 가장 높았던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퐁파두르 헤어스타일 위에 튤이나 리본, 꽃 등을 일정 형태 없이 모아 얹어두는 것으로(Design Museum, 2011) 매우 장식적이고 중첩적인 형태로 나타났다(Image 14). 이러한 서양의 머리장식 형태는 Table 1에 시대 순으로 정리하였다.

    이상의 머리장식을 보면 당시의 복식과도 깊은 관련을 맺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Yoo(2009)는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를 중심으로 한 과장된 서양의복과 헤드드레스의 상관성 연구에서 의복의 실루엣이 수직적으로 과장 될 경우 헤드드레스도 함께 수직적으로 과장되며, 전체적인 실루엣이 수평적 과장 형태를 보일 때는 수평적으로 과장된 형태가 나타나며 상호 유기적 관계를 보인다고 하였다. 의복의 실루엣이 부분적인 과장으로 인하여 특정한 부위를 강조하는 경우 헤드드레스에서도 부분적인 과장이 나타난다. Sung(2003) 또한 복식 확대현상의 미적가치를 통해 맥시멀리즘 특성을 고찰한 결과 머리장식이 복식의 확대현상과 같은 맥락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3. 현대 머리장식에 표현된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표현 기법 및 미적 의미

       3.1. 현대 머리장식에 표현된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표현 기법

    3.1.1. 변형과 변용

    현대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다양하게 변화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 맥시멀리즘적 머리장식은 크게 세 가지의 조형적 표현 기법으로 분류될 수 있다.

    변형(變形)은 물체의 기본 형태나 부피를 변화시키거나 다양한 물리적 힘을 가해 특정 물체의 기본 형태를 다른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며 변용(變容)은 형태나 용도, 모습 등을 변화시켜 사용하는 양상이다. 이러한 변형과 변용의 예로는 이미 존재하던 것을 변형시켜 사용하는 재활용이나 리폼의 형태와 비슷하다고 말할 수 있는데, 이 방법은 익숙한 형태를 통해 이질감이 생기지 않도록 하며 사람들이 그것을 잘 흡수하고 받아들여 긍정적이고 호감적인 반응을 얻어낼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변형의 방법에는 형태의 변형과 용도의 변형, 재료의 변형이 있는데 이 중에서 형태의 변형은 Fig. 5처럼 과거 서양 여성들이 치마 안에 부피감을 더하기 위해 사용했던 버팀대를 머리에 뒤집어 쓴 듯한 모습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맥시멀리즘적 머리장식의 무제한적인 표현 방식을 더욱 돋보이게

    해준다.

    또 한 가지는 용도의 변형으로서 Fig. 6과 같이 새를 키우는 새장을 변형시켜 이용한 머리장식 등에서 나타나며 본래 용도를 벗어나 머리에 장식시키고 일상생활에 쓰이는 것들을 통해 친근감을 높여 쉽게 수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그리고 마지막 변형 방법은 재료의 변형인데, 과거의 머리장식에서는 일반적인 패브릭이나 보석, 금속 등이 사용되었다면 현재에는 머리장식에 쓰이는 재료의 제한이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Fig. 7과 같이 사람의 머리카락을 이용해 제작하기도 하는 방법으로 표현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맥시멀리즘은 다양한 변형과 변용 기법을 통해 머리장식에 나타나고 있는데 그 방식과 기법이 나날이 다양해지고 있어 미래에는 단순한 변형과 변용을 넘어 기능적인 미적특징을 내포한 머리장식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3.1.2. 중첩과 과장

    중첩은 맥시멀리즘의 대표적인 특징으로서, 형태를 중첩시키거나 과장되게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맥시멀리즘적 표현 요소가 포함된 머리장식에 꾸준히 나타나고 있다. 또한 과장은 형태를 반복적으로 덧붙여 방대한 부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 같은 표현 기법은 대부분 머리장식의 형태나 크기 자체가 매우 과장되게 커다랗거나 인체의 이상적인 비율을 무시한 경우가 많다. 디자이너들은 전위적인 아방가르드함을 시도하기 위해 머리장식에 중점을 두고 확대시켜 표현하기도 하며 여러 가지 오브제를 중첩시키기도 하고 본래의 모습을 부풀리거나 과장되게 표현해 현실과 동떨어진 비현실적 또는 초현실적 디자인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것은 형태 자체를 부풀리거나 Fig. 8과 같이 꽃 모양을 과도하게 부풀린 형태 또는 Fig. 9처럼 나비나 장미 꽃 송이를 겹겹이 쌓은 머리장식의 형태에서 잘 나타나고 있으며 금속류를 이용해 머리 뒤에 후광이 있는 착각이 들게 만드는 Fig. 10에서 잘 보여지고 있다.

    이러한 과장적 머리장식은 과거에는 에넹이나 로코코시대의 거대 머리장식과 같이 착용자의 부와 지위를 상징해주는 용도로 사용되었으나 현대에서는 과거에 비해 보존 가능한 모습으로서 내면적 상징성을 가지며 특정 이미지를 부각시키거나 내면의 자아를 표출시키는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방법을 통해 제작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형상을 통해 환상적인 이면을 표현할 수도 있다. 또한 이 같은 과장적 머리장식은 현대의 추세와 경향, 맥시멀리즘적 표현 방식과 일치하며 과거와 차별적인 요소의 개발을 시도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3.1.3. 혼성과 편집

    이것은 여러 가지를 혼합해 새로운 형태를 창조하거나 전혀 다른 느낌의 부적합한 것들을 하나로 결합시켜 시·공간적인 편집을 이끌어 내는 것을 뜻하며 전혀 이질적인 것들이 모여 새로움을 창조하는 것들을 의미하는 불어인 데뻬이즈망과도 유사하다. 혼성과 편집은 전치, 치환, 콜라주 등의 기법으로 나타나며 마케팅 분야에서는 패션과 예술 또는 아티스트, 멀티미디어와 패션 간의 콜라보레이션, 하이브리드, 포스트모더니즘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관련 사조들은 둘 이상의 존재들이 합쳐져 더 나은 시너지 효과를 내고 이미지의 상승과 이익을 지향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머리장식에서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소재나 색상, 형태 등으로 자유롭게 표현되며 일부러 천박한 방식을 이용해 기존 예술을 비웃음거리로 만드는 잡동사니 예술인 키치와 기존의 것을 패러디해 우스꽝스럽게 표현한 모습들로 보여 지고 있다. 특히 공연에서 사용되는 무대 조명 장치를 축소시켜 레이스와 흰 천으로 감싸 표현한 형태로 조명을 받는 모델을 표현한 듯한 Fig. 11과 옛 회화에서 성자(聖子)들을 상징하는 후광을 합성 아크릴을 이용해 전혀 다른 이미지로 표현한 Fig. 12, 그리고 본래 존재하는 형태에 소재나 장식들을 변화시켜 재해석한 Fig. 13에서 나타난 것 같이 현대의 새로운 방식을 이용해 재창조하는 형태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혼성과 편집 기법은 기존의 형식과 틀을 깨고 이질적인 재료들을 사용해 눈에 익은 친근함을 느끼게 하는 동시에 전혀 다른 새로움을 경험하게 하며 과거와 미래의 모습을 반복시켜 발전을 거듭하는 사회의 모습과도 유사함을 보인다.

       3.2. 현대 머리장식에 표현된 맥시멀리즘의 미적 의미

    머리장식에 표현된 조형적 표현 기법들로 인해 맥시멀리즘은 다양한 미적 의미와 효과를 가진다. 이는 머리장식에 표현된

    맥시멀리즘의 최종적 결과로서, 다음과 같은 미적 의미를 지닌다.

    3.2.1. 레트로적 장식미의 재해석

    레트로적 형태는 주로 과거 동, 서양의 확대적이고 과장적인 머리장식이 재해석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 형태를 최대한 유지시켜 사용한 머리장식과 그렇지 않은 머리장식으로 나눠진다. 또한 형태는 과거와 비슷하지만 무거운 금속 또는 쉽게 망가지거나 위생적이지 못한 재료가 아닌 미적인 부분을 유지하되 현시대에서 많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등의 신소재를 사용해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Fig. 14는 고대 이집트 19왕조의 왕 Seti 세가 숭배했던 하토르 여신의 머리장식과 디올의 쇼에서 완벽하게 재현된 형태로서, 보석 대신 투명한 플라스틱류를 사용해 과거와의 차별성을 두었다. 그리고 Fig. 15는 서양 복식사에서 꾸준히 나타났던 베일을 2009년 알렉산더 맥퀸의 패션쇼에서 재현한 것으로, 형태와 소재는 비슷하지만 창백해 보일 정도의 얼굴과 과도한 입술 메이크업으로 광대처럼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보이며 과장된

    머리장식의 크기와 형태는 여성스러운 과거의 베일과 상반되는 이미지를 보여준다.

    이와 같이 레트로적 머리장식 디자인은 과거의 훌륭한 유산에 현대의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소재를 결합하여 재해석적인 방법으로 더욱 의미 있고 효과적인 결과를 이끌어낸다. 하지만 이것은 경향에 맞도록 적절히 사용해야하며 테크노 텍스타일과 플라스틱 등과 같은 신소재와 새로운 표현 기법에 대한 지속적 노력이 필요하다.

    3.2.2. 내면적 자아표출의 극대화

    자신을 얼마만큼 잘 드러내고 장점을 얼마나 많이 이끌어내는가에 따라 사회적 지위와 역할 등이 변화 가능한 사회적 추세에서 맥시멀리즘적 요소가 포함된 머리장식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아를 표출하려는 의도를 가지며 그 가운데 사용되는 소재나 형태 또한 매우 다양하고 자유로운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새장 속에 갇혀 은둔적이고 폐쇄적이며 수동적인 모습을 보이는 Fig. 16은 겉보기와 달리 속에 비춰지는 얼굴과 메이크업 등에서 그 안에 숨겨진 진정한 내적 자아를 드러내는 능동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Fig. 17은 본래 부드럽고 유연한 이미지를 가지는 니트를 색상과 선의 형태를 변경해 사용했으며 이마와 입 부분에 ‘X’표시를 넣어 부드럽고 여성적인 이미지 속에 숨겨져 있는 강하고 여전사적인 성질을 암묵적으로 나타낸다. 또한 Fig. 18은 여성적인 장식들과 특정 인물의 이미지를 이용해 정결하고 순결함을 직접적으로 표출하고자 한 머리장식으로써 기존의 정형적 틀과 관념을 깨고 새로운 모습과 형태를 창조하는데 큰 의미를 둔다.

    이러한 효과는 자신이 표현하고자하는 모습을 자유롭게 나타내면서도 내면적 의미는 그 모습 그대로를 유지한 채 표현되며 이것은 시대에 맞춰 빠르게 변화하면서 도 고유성과 개성을 유지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표출시키는 현대인들의 모습과 동일함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같은 방법들로 인해 맥시멀리즘적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머리장식들 중 자아 표출을 극대화시키는 머리장식은 사람들이 환경이나 조건에 구애 받지 않고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는데 일조하며 시대적 흐름과 경향에 따라 그 역할과 가치 또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3.2.3. 유희적 상징물

    맥시멀리즘에서 패러디나 재구성을 이용해 의미를 표출한 맥시멀리즘적 머리장식들은 대부분 풍자적이고 유희적인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기법들은 머리장식에서 사람들의 관심과 형상 자체에 유희적인 요소를 더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데, 언제나 신선한 충격을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표현 방법이 된다.

    Fig. 19는 미술에서 쓰이는 팔레트와 붓 형태의 막대를 결합시켜 머리 위에 장식한 것으로, 이것을 보는 사람들이 호기심을 가지게 하며 왜 그것을 사용했는지에 대한 의문점을 갖게 한다. 이는 실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물체들을 응용해 재구성하고 디자인을 실물에 근거해 모자 디자인에 적합한 소재와 표현 기법들로 창조한다. 또한 Fig. 20은 베개에 머리를 대고 누운 형태를 그대로 표현한 것으로, 착용자는 분명히 서있는 상태이지만 마치 누워서 꿈을 꾸는 듯한 이미지를 연출한다. 이 방법은 속이기(Fake) 기법을 사용해 보는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시키며 공감대를 가지게 하고 동질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를 갖게 한다. 그리고 Fig. 21처럼 달(Moon)의 모양을 사용해 동화적이고 몽환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며 보이는 모습 자체로도 유희적인 느낌이 들게 한다.

    그래서 맥시멀리즘적 요소가 포함된 머리장식들은 이러한 유희적 방법을 이용해 획일화, 정형화 된 기본적 형태와 그 모습에서 탈피하여 전혀 새로운 형태를 보여주며 그로 인해 무한한 가능성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의미를 가진다. 또한 이러한 유희적 머리장식은 결과적으로 보는 사람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주며 인간성을 존중해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고 여유롭게 만드는 효과를 가져 온다.

    3.2.4. 사회 비판적 메시지 전달

    맥시멀리즘의 네 번째 미적 효과는 사회와 사람들에게 특정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인데, 이러한 방법은 그 시대의 환경이나 사회 문제 등을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표현하고자하는 사람의 자유 의지를 통해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며 결과적으로 그 문제나 주제를 사람들의 머릿속에 각인시켜 잠재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그것을 한 번 더 되짚어 생각해보는 기회를 마련한다.

    그리고 이러한 예는 다음에서 잘 나타나는데 Fig. 22Fig. 23에 나타난 머리장식에는 흔히 볼 수 있는 재활용 소재들을

    이용해 현 사회에서 인간들의 무분별한 자본 사용과 그로 인해 오염되는 자연 환경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역할을 하고 사람들에게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일깨워준다. 그 결과로 이러한 형태의 머리장식들은 사회적 문제를 시사하고 그것을 해결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Fig. 24는 디자이너 알렉산더 맥퀸이 조상 중 한명이 마녀사냥의 표적이 되어 처형됐다는 이야기를 모티브로 해 기획한 쇼에서 나타난 머리장식인데, 이 쇼는 그 주제에 걸맞게 대략적으로 분위기가 음침하고 우울한 이미지를 보였다. 이것은 당시 부정확하고 무분별했던 마녀 사냥으로 인해 희생되었던 사람들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고 현 시대에서는 부정확한 근거를 토대로 죄 없는 사람들을 공격하고 극단에 치닫게 만드는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시사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 같은 미적 의미들은 여러 가지 방법들을 이용해 자신의 사고나 가치관을 자유롭게 표출한다는 점에서 맥시멀리즘의 근본적 의미와 통일된다. 또한 키치적 표현방식으로 보는 이로 하여금 웃게 만드는 유희적 상징물은 변형과 변용, 중첩과 과장, 혼성과 편집 기법 등 맥시멀리즘의 표현 기법 대부분을 포함한다. 그리고 획일화, 정형화 되지 않은 모습으로 인간의 삶에 유희적이고 해학적인 요소를 첨가해 풍요로운 삶을 누리게 하며 휴머니즘이 발생하는 효과까지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현대 머리장식에 표현된 맥시멀리즘은 이 시대 환경이나 사회 문제 등을 시사하며 은유적으로 표현해 사람들의

    [Table 2.] The Domain of Maximalism, Expressive Techniques and Aesthetic Meanings

    label

    The Domain of Maximalism, Expressive Techniques and Aesthetic Meanings

    머릿속에 각성시키는 효과 또한 내포하고 있는데, 이것은 변형과 변용 기법과 혼성과 편집 기법을 포함한다. 이러한 맥시멀리즘적 미적 의미는 개개인의 자유 의지를 통해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그것을 수용하는 이들에게까지 같은 영향을 끼치며 앞으로도 현대와 미래 인간들의 삶 속에 많은 영향들을 끼칠 것이다.

    결과적으로 과거 모습을 변형시켜 표현한 레트로적 장식미는 변형과 변용 기법 그리고 혼성과 편집 기법으로 연관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현대적 미를 창출한다. 또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넘어선 자아 표출의 극대화는 중첩과 과장, 혼성과 편집 기법과 관련되며 빠르게 변화하면서도 자신의 개성을 놓치지 않는 현대 사회의 모습과 매우 닮은 특성을 보인다(Table 2).

    4. 결 론

    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개개인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최대 표현주의인 맥시멀리즘이 우리 삶의 다양한 분야에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이것은 생략적이고 축소적인 미니멀리즘 사상에 반대되는 경향으로 사람들의 생활에 풍요로움을 더했으며 전쟁 이전의 풍요로움과 화려함을 동경하고 삶에 적용하는 회귀 현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맥시멀리즘은 인본주의와 다양성을 인정하는 포스트모더니즘적 표현 방식을 보였으며 획일화, 정형화 된 현대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현대 사회 문화 뿐 아니라 전반적인 생활 가운데 자리 잡아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맥시멀리즘의 개념 및 특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한 후 과거에 다양하게 나타났던 머리장식들을 조사하였으며 2000년대 이후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머리장식의 조형적 기법 및 미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맥시멀리즘이 현대 사회 문화에서 표현되는 양상을 살펴보면 문학에서는 확대지향적인 문맥과 복잡하고 백과사전적인 맥시멀리즘 문학으로, 미술과 음악 그리고 영화에서는 표현주의로, 마케팅 분야에서는 소비자 개개인에 집중해 최대한의 이득과 효과를 이끌어내는 맥시 마케팅, 광고에서는 제품 본래의 성능보다 이미지를 과장적으로 부풀려 표현한 과장광고, 그리고 건축 분야에서는 기업의 이미지를 건물 등을 통해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방식인 상징적 건축으로 나타나고 있다.

    머리장식은 고대부터 근세, 근대, 현대까지 유기적으로 복식과 깊은 관련을 맺으며 유사한 맥락을 보여 왔다. 고대에는 머리장식이 계급이나 신분 등을 나타내거나 성스러운 신의 영역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중세에는 종교적 미의식을 복식과 머리장식의 과장된 수직 실루엣을 통해 표현하였다. 그리고 머리장식이 급속히 발달하기 시작한 근세에서는 지역, 문화 별로 신분, 종교, 직업 등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사용됨은 물론 부의 과시나 치장의 목적을 가진 요소로서 맥시멀리즘적인 과장된 형태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근·현대에서는 개인의 취향 및 직업, 패션에서 미적 요소를 더욱 부가시키는 역할로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시대가 달라짐에 따라 머리장식의 내포적 의미와 용도, 형태는 각각 다르지만 대부분 상징적이고 기념적인 형태들로 나타났으며 머리장식에 나타난 볼륨의 과도한 확대와 장식, 그리고 시대를 넘나드는 초월적 융합 형태는 맥시멀리즘의 표현 특성으로 현대에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다.

    현대 머리장식에 표현된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표현기법을 살펴보면, 첫째 변형과 변용을 들 수 있다. 이 방법은 다양한 물리적 기법을 이용해 특정 물체의 형태 또는 부피를 변화시키거나 다른 모습으로 바꾸고 새로운 용도로 유도하며, 표현이 무제한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사회 환경 문제 등을 풍자하며 유희적으로 그것을 나타낸다. 두 번째 기법은 중첩과 과장이다. 중첩이란 형태의 상호관계 중 한가지로서 어떠한 물체에 다른 물체가 겹쳐지거나 쌓아올려지는 것을 뜻하는데, 형체를 반복적으로 더해 크기나 형태 등을 과도하게 부풀림으로써 과장하는 것을 뜻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혼성과 편집기법은 여러 가지를 혼합해 새로운 것을 창조하거나 전혀 다른 느낌의 부적합한 것들을 하나로 결합하는 것으로 다양한 오브제를 혼합하고 재구성하여 시·공간적인 편집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이 기법은 머리장식에서 전혀 어울리지 않는 소재나 색상 등으로 자유롭게 표현되며 일부러 천박한 방식을 이용해 기존 예술을 비웃음거리로 만드는 잡동사니 예술인 키치적인 모습으로도 잘 보여 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조형적 기법들과 과장된 크기, 장식들을 이용해 무제한적으로 표현되고 있는 머리장식은 레트로적 장식미의 재해석을 통해 과거의 모습을 재현하고 그 안에 현 시대의 소재와 디자인 경향 등을 첨가시켜 좀 더 현대적이고 나아가 미래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며 자기 자신이나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출한다는 점에서 맥시멀리즘의 근본적 의미와 상통한다. 또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넘어선 내면적 자아 표출의 극대화로 빠르게 변화하면서도 자신의 개성을 놓치지 않는 현대 사회의 모습과 매우 유사한 특성을 보인다. 또한 키치적 표현 방식으로 보는 이에게 재미를 주는 유희적 상징물의 역할을 담당하며 획일화, 정형화 되지 않은 모습으로 휴머니즘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마지막으로, 현대 머리장식에 표현된 맥시멀리즘은 이 시대 환경이나 사회 문제 등을 시사하며 은유적으로 표현해 사람들의 머릿속을 환기시키는 역할도 내포하고 있다.

    이처럼 다방면에서 활용적인 맥시멀리즘은 여러 사람들의 자유 의지를 통해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획일화 되었던 삶을 윤택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이며, 앞으로도 현대인들의 삶 속에 많은 긍정적 영향들을 끼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앞으로 맥시멀리즘이 가장 잘 표출될 수 있는 패션에서의 머리장식에 대한 투자와 지속성, 실용성에 대한 연구, 보다 편리하고 미적으로도 인정받는 디자인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 1. Alexander Mcqueen 2009 F/W. (n.d.). www.style.com google
  • 2. Alexander Mcqueen 2009 F/W. (n.d.). www.style.com google
  • 3. Alexander Mcqueen 2007 F/W. (n.d.). www.style.com google
  • 4. (2002) The Private Life of a Masterpiece. google
  • 5. Christian Dior 2004 S/S. (n.d.). www.style.com google
  • 6. Couture Christian Dior 2007 F/W. (n.d.). www.style.com google
  • 7. Couture Christian Dior 2011 F/W. (n.d.). www.style.com google
  • 8. Couture Jean Paul Gaultier 2006 F/W. (n.d.). www.style.com google
  • 9. Couture Jean Paul Gautier 2007 S/S. (n.d.). www.style.com google
  • 10. Couture Jean Paul Gaultier 2009 S/S. (n.d.). www.style.com google
  • 11. (2011) Fifty hats that changed the world. google
  • 12. Exaggerated Advertisement. (n. d.). google
  • 13. Expressionism Music. (n. d.). google
  • 14. Expressionism. (n. d.). google
  • 15. Hathor's Hat, 20,000 years of fashion. (n.d.). www.style.com google
  • 16. Heartney E. (2003) Post modernism. google
  • 17. Hurlock E. B. (1995) The psychology of dress. google
  • 18. Jeong M. W. (2004) Architectural design and human behavior. google
  • 19. Kang J. M. (2009) Communication method of Korea. google
  • 20. Kim J. H. New Maxi-Marketing. google
  • 21. Kim W. D. (1992a) Culture and Art: Minimalism and Maximalism. google
  • 22. Kim Y. J. The new Advertisement and Marketing. google
  • 23. (2009) Minimalism & Maximalism. google
  • 24. Kwon J. S. (2008) A study on the traits of maximalism expressed in shoes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ol.10 P.836-847 google
  • 25. Lee H. J. (2008) A study maximalist hairstyle since 2000. google
  • 26. Lee J. J., Park E. K. (2006) Lifestyle and trend. google
  • 27. Longaberger's Headquarters (USA). (n.d.). google
  • 28. Oh H. S. (1997) Interesting fashion story. google
  • 29.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2004 S/S. (n.d.). www.style.com google
  • 30.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2009 F/W. (n.d.). www.style.com google
  • 31.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2009 F/W. (n.d.). www.style.com google
  • 32.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2007 S/S. (n.d.). www.style.com google
  • 33.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2008 S/S. (n.d.). www.style.com google
  • 34. Ready-to-wear Jean Paul Gaultier 2007 S/S. (n.d.). www.style.com google
  • 35. Ready-to-wear Jean Paul Gaultier 2007 F/W. (n.d.). www.style.com google
  • 36. Ready-to-wear Jean Paul Gaultier 2007 S/S. (n.d.). www.style.com google
  • 37. Ready-to-wear Jean Paul Gaultier 2008 F/W. (n.d.). www.style.com google
  • 38. Ready-to-wear Victor & Rolf 2005 F/W. (n.d.). www.style.com google
  • 39. Ready-to-wear Victor & Rolf 2007 F/W. (n.d.). www.style.com google
  • 40. (1919) Robert Wiene's Movie 'The Cabinet of Dr. Caligari. google
  • 41. The aesthetic value of enlargement phenomenon in costume. google
  • 42. Veil, HATS: A history of fashion in headwear. (n.d.). www.style.com google
  • 43. WMF's Advertisement(Germany). (n.d.). google
  • 44. Yoo H. J. (2009)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xaggerated costume and headdress in western women - Focused on the 15th - 19th centuries -. google
  • 45. Yoo T. S. (1999) Geographical classification of the world folk headdress typ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ol.1 P.246-251 google
이미지 / 테이블
  • [ Fig. 1. ]  Edvard Munch 'The Scream, 1893'. The Private Life of a Masterpiece (2002), p.237.
    Edvard Munch 'The Scream, 1893'. The Private Life of a Masterpiece (2002), p.237.
  • [ Fig. 2. ]  Robert Wiene's Movie 'The Cabinet of Dr. Caligari' (1919). Naver Encyclopedia.
    Robert Wiene's Movie 'The Cabinet of Dr. Caligari' (1919). Naver Encyclopedia.
  • [ Fig. 3. ]  WMF's Advertisement (Germany). http://www.mywmf.co.kr.
    WMF's Advertisement (Germany). http://www.mywmf.co.kr.
  • [ Fig. 4. ]  Longaberger's Headquarters (USA). http://www.longaberger.com.
    Longaberger's Headquarters (USA). http://www.longaberger.com.
  • [ Table 1. ]  A shape of western age-specific hair-ornaments reflected maximalism
    A shape of western age-specific hair-ornaments reflected maximalism
  • [ Fig. 5. ]  Jean Paul Gaultier 2008 F/W. www.style.com.
    Jean Paul Gaultier 2008 F/W. www.style.com.
  • [ Fig. 6. ]  Alexander Mcqueen 2009 F/W. www.style.com.
    Alexander Mcqueen 2009 F/W. www.style.com.
  • [ Fig. 7. ]  Jean Paul Gaultier 2006 F/W. www.style.com.
    Jean Paul Gaultier 2006 F/W. www.style.com.
  • [ Fig. 8. ]  Alexander Mcqueen 2007 S/S. www.style.com.
    Alexander Mcqueen 2007 S/S. www.style.com.
  • [ Fig. 9. ]  Alexander Mcqueen 2008 S/S. www.style.com.
    Alexander Mcqueen 2008 S/S. www.style.com.
  • [ Fig. 10. ]  Jean Paul Gautier 2008 S/S. www.style.com.
    Jean Paul Gautier 2008 S/S. www.style.com.
  • [ Fig. 11. ]  Victor&Rolf 2007 F/W. www.style.com/?us_site=y
    Victor&Rolf 2007 F/W. www.style.com/?us_site=y
  • [ Fig. 12. ]  Jean Paul Gaultier 2007 S/S. www.style.com/?us_site=y
    Jean Paul Gaultier 2007 S/S. www.style.com/?us_site=y
  • [ Fig. 13. ]  Jean Paul Gaultier 2009 S/S. www.style.com/?us_site=y
    Jean Paul Gaultier 2009 S/S. www.style.com/?us_site=y
  • [ Fig. 14. ]  (a) Hathor's Hat, 20,000. years of fashion, p.98, (b) Christian Dior 2004 S/S. www.style.com.
    (a) Hathor's Hat, 20,000. years of fashion, p.98, (b) Christian Dior 2004 S/S. www.style.com.
  • [ Fig. 15. ]  (a) Veil, HATS: A history of fashion in headwear, p.59, (b) Alexander Mcqueen 2004 S/S. www.style.com.
    (a) Veil, HATS: A history of fashion in headwear, p.59, (b) Alexander Mcqueen 2004 S/S. www.style.com.
  • [ Fig. 16. ]  Alexander Mcqueen 2009 F/W, www.style.com.
    Alexander Mcqueen 2009 F/W, www.style.com.
  • [ Fig. 17. ]  Jean Paul Gaultier 2007 F/W. www.style.com.
    Jean Paul Gaultier 2007 F/W. www.style.com.
  • [ Fig. 18. ]  Jean Paul Gaultier 2007 S/S. www.style.com.
    Jean Paul Gaultier 2007 S/S. www.style.com.
  • [ Fig. 19. ]  Christian Dior 2007 F/W. www.style.com.
    Christian Dior 2007 F/W. www.style.com.
  • [ Fig. 20. ]  Victor & Rolf 2005 F/W. www.style.com.
    Victor & Rolf 2005 F/W. www.style.com.
  • [ Fig. 21. ]  Christian Dior 2011 F/W. www.style.com.
    Christian Dior 2011 F/W. www.style.com.
  • [ Fig. 22. ]  Alexander Mcqueen 2009 F/W. www.style.com.
    Alexander Mcqueen 2009 F/W. www.style.com.
  • [ Fig. 23. ]  Alexander Mcqueen 2009 F/W. www.style.com.
    Alexander Mcqueen 2009 F/W. www.style.com.
  • [ Fig. 24. ]  Alexander Mcqueen 2007 F/W. www.style.com.
    Alexander Mcqueen 2007 F/W. www.style.com.
  • [ Table 2. ]  The Domain of Maximalism, Expressive Techniques and Aesthetic Meanings
    The Domain of Maximalism, Expressive Techniques and Aesthetic Meanings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