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상세검색

자료유형선택

발행연도

~

기관선택

OAK XML 학술지


[Open Access]

오픈 액세스(Open Access)

1. 정의

오픈액세스(Open Access)는 정보 접근과 이용으로부터의 소외와 그로서 발생되는 정보격차와 사회 불평등의 문제를 해소하고자 정보생산자와 정보이용자간 협력을 통해 어떠한 직접적인 경제적 보상 없이 정보를 서로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2. 설명

1) 역사

오픈 액세스의 진정한 의미의 시작은 1995 6월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 도서관의 HighWire에서 찾을 수 있다. Hirewire1995년 가장 많이 인용되면서 두 번째로 크게 상호심사가 이루어지는 주간 저널인 JBC(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를 온라인 형태로 출판하면서 시작되었다. HighWire는 학술 연구 결과를 보다 효율적으로 유통시키기 위하여 과학기술분야 학회와 출판사들이 과학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정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설립되었고, 학회도 출판사의 개별적인 그리고 다양한 구독정책을 수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이용자들도 웹상에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이후 부다페스트 모임의 결과로 불리는 오픈 액세스의 핵심 선언은 2002 2월의 BOAI(Budapest Open Access Initiative)선언이다. 이 선언은 전 학문분야 연구 논문을 일반인이 인터넷을 통하여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원리, 전략 위임에 대한 성명이다. OSI(Open Society Institute)는 오픈 액세스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초기 도움과 자금을 제공하였고, 셀프 아카이빙(Self-archiving)의 확대와 새로운 오픈 액세스 저널(Open access journal)의 창립, 그리고 오픈 액세스 저널 시스템이 경제적으로 자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2) 목적

오픈 액세스는 이용자들이 정보를 무료로 이용한다고 해서 결코 저작자의 권리를 배제시키는 것이 아니며, 폭넓은 연구를 통한 인류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저작자가 이용자에게 자유이용을 허락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결국 오픈 액세스는 학술정보 유통에 있어서 지나친 상업화와 가격 인상으로 부담 능력이 전무하거나 미약한 국가, 기관, 도서관, 개인 등의 접근이 크게 제한되고 있는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대안이다.

오픈 액세스의 목적은 이용자들에게 있어 학술정보, 학위논문 학술지 논문을 개방하여 접근성을 최대화 시키고 가격 접근에 대한 장벽을 제거하며 학술 정보의 아카이빙을 활성화하는 등의 원활한 학술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도록 하는데 있다.

학술 정보를 활성화하는 방안 중 하나가 오픈 액세스 기반의 기관 리포지터리를 구축하는 것이다. 구축된 리포지터리는 기관에서 생산된 학술정보를 저장하고 확산하며, 연구자들의 성과 정보를 관리하고 활용을 방안으로 구축의 의미가 있다.

[출처 : 유네스코 홈페이지 - Open Access Logo]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C%98%A4%ED%94%88_%EC%95%A1%EC%84%B8%EC%8A%A4

- http://www.unesco.org/new/en/communication-and-information/portals-and-platforms/go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