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상세검색

자료유형선택

발행연도

~

기관선택

OAK XML 학술지


[Repository 운영]

디지털 객체(Digital Object)

1. 정의

특정한 컴퓨터와 관련된 S/W에 의해 읽히고, 저장되고, 유통되는 디지털 파일을 디지털 객체라고 한다.

2. 설명

1) 주요 내용

디지털 콘텐츠는 디지털문헌을 구성하는 비트열의 디지털파일이며, 디지털 저장매체에 저장된다. 디지털파일을 담고 있는 저장매체(예를들어 CD, 디스크, 테이프 등)가 있는 경우해당 매체는 보존대상이 아니다. 특정한 컴퓨터와 관련된 S/W에 의해 읽히고, 저장되고, 유통되는 디지털 파일을 디지털 객체라고 한다

한편, 디지털 콘텐츠의 보존과 관련된 동작(행위 또는 작업)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보존 메타데이터라 한다. 결국 아카이빙의 1차적인 대상은 디지털객체이며, 보존 메타데이터도 2차적인 보존대상이 된다. 디지털 아카이빙 시스템에서 디지털객체와 보존 메타데이터는 합쳐서 정보객체(Information object)라고 부르고 있다.

디지털객체는 디지털 콘텐츠(실물문헌 또는 디지털 문헌)이며, 단일의 콘텐츠 객체를 가지는 단일객체와 서로 종속적인 복합적 콘텐츠 객체(복수의 파일 등)가 하나의 객체를 구성하는 복합객체로 구분할 수 있다. 유형을 구분한다면, 도서관객체, 학습객체, 박물관객체, 기록물객체 등이 해당된다. 그러므로 보존 메타데이터는 디지털객체를 인간이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정보, 검색 및 접근에 필요한 서지정보, 각종 보존행위를 수행하기 위한 보존정보, 저작권 정보 등이 포함된다.

정보모델링 관점에서 보면, 메타데이터는 디지털객체의 속성을 나타내는 정보라고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객체는 컴퓨팅 환경에서 디지털문헌을 정의할 때 사용하는 개념으로서 속성과 행위로 설명된다. 이 중에서 속성은 서명, 저자, 출판년 등 색인 또는 목록 정보, 파일의 크기나 매체 유형 등과 같은 기술적인 정보, 또한 보존에 필요한 정보, 저작권관련 정보, 또는 시스템에서의 각종 관리적 목적의 정보와 같은 메타데이터로 표현된다. 행위는 수집, 조직, 저장, 배포 등과 같은 처리동작으로서 시스템의 주요 기능을 말한다. 보존의 관점에서 정리하면, 앞장에서 정리한 보존활동에 필요한 모든 작업(또는 동작)이 시스템의 행위인 것이다. 한편, 디지털객체의 인스튼스(Instance)는 학술논문, 학위논문, 연구보고서, 단행본 등과 같은 단순한 형태의 디지털문헌, 웹문서, 강의 및 학습자료, 박물관자료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형태의 자료이다.

정리하면, 디지털 보존시스템에서 디지털객체는 보존활동에 필요한 각종 속성정보인 보존 메타데이터와 관련된 보존행위들로 설명된다. 여기서 디지털객체와 보존 메타데이터를 시스템 아키텍처의 입장에서 모델링하는 방법 즉 정보모델링이 필요하다. 디지널 보존 시스템과 관련하여 현재 알려진 정보모델링 방법은 OAIS 정보객체 모델과 METS 스키마의 2가지가 있다. OAIS 정보객체 모델은 시스템에서 디지털객체와 보존 메타데이터를 구성하는 각종 정보의 관계를 모델링하는 말 그대로의 모델링 프레임워크이다. 그러나 METS 스키마는 모델링 개념이기 보다는 보존시스템에 필요한 디지털객체와 모든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연결하는 인코딩하고, 교환하는 구현 프레임워크 또는 메타데이터 패키징 모형이다. 개념적으로 상통하는 측면이 있지만, 사용하는 용어, 역할, 방법 등에 있어 차이가 난다.

3. 참고정보원

- 디지털 아카이빙의 워크플로우와 보존처리 기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2004, 35권 제3, 이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