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상세검색

자료유형선택

발행연도

~

기관선택

OAK XML 학술지


[Repository 관련 오픈 소스 S/W]

Fedora

1. 정의

Fedora는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디지털 객체 저장소의 구조를 의미하는 Flexible Extensible Digital Object Repository Architecture의 약자이다. 따라서 Fedora 의 구조(framework)는 기존의 시스템 및 서비스와 쉽게 통합하거나 연동할 수 있으며, 접근 및 관리의 용이성과 웹 서비스를 포함한 확장성을 지향한다.

2. 설명

1) 연혁

Fedora 1997 DARPA NSF 연구 기금을 받아 코넬 대학(Cornell University) 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이다. 1999년 버지니아 대학(University of Verginia)에서 Fedora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10만 개의 객체를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해 디지털 도서관용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이후 2002 Andrew W. Mellon의 기금 지원을 통해 XML을 사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2003 5월에 Fedora 1.0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발표하였다. 2004 6월부터 Andrew W. Mellon 기금을 지원받은 코넬대학과 버지니아 대학의 협업으로 2005 10월에 Fedora 2.1 베타 버전을 발표 하였고 이후 꾸준히 버전 업을 통해 2015년 현재까지 v4.3까지 발표되었다.

2) 목표

- Fedora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기초로 개발되었음.

l 첫째, 복합적인 객체로 이루 어진 다양한 컬렉션을 쉽게 이용하되 상호운용이 가능하게 한다.

l 둘째, 복합적인 디지털 객체를 일반화 하는 동시에 특징을 잃지 않는 형식이 되도록 고안한다.

l 셋째, 디지털 객체들은 서비스 및 프로그램과 결합하여 다른 형태로 표현하거나 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

l 넷째, 차별화되고 안정적인 접근을 제공한다.

l 다섯째, 디지털 객체의 장기적인 관리 및 보존을 고려한다. 이를 위해서 Fedora 프로젝트는 식별 능력, 객체 관계 표현, 콘텐츠 관리, 통합관리, 상호운용 가능한 접근성, 확장성, 보안, 보존, 콘텐츠 탐색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목적에 따라 진행되었다.

3) 특징

- 기관 리포지터리, 디지털 아카이브, 콘텐츠 관리 시스템, 학술 출판사, 디지털 도서관을 비롯해 디지털 자산 관리 등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음.

- 디지털 객체 모형을 도입하여 분산형 리포지터리를 지원하는 까닭에 통합과 연동이 자유로우며 저장과 보존, 콘텐츠 변경, 웹 서비스 제공 및 다른 어플리케이션과의 시스템 통합이 가능함.

-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Java Apache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데이터베이스는 MySQL과 연동함

- SOAP, WSDL을 이용한 웹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웹상에서 저장소의 관리 및 접근이 가능함.

- 상세한 콘텐츠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디지털 객체 모형(digital object model)을 지원하고 있음.

- 각각의 디지털 객체는 고유의 식별번호(PID)를 부여받고 메타 데이터가 수록되어 관리되기 때문에 복합적인 컬렉션의 관리와 보존이 가능함.?

<출처 : Fedora 홈페이지 - http://fedorarepository.org/>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Fedora_Commons

- http://fedorarepository.org/

-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기관 리포지터리 구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2005, 양혜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