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베아트릭스 포터 작품 속 등장인물 분석 Analysis on the characters in Beatrix Potter’s picture books
  • 비영리 CC BY-NC
ABSTRACT
베아트릭스 포터 작품 속 등장인물 분석

This study analyzed the types of characters and conflicting relationship portrayed in Beatrix Potter’s picture books which have held a reputation as one of the world’s best-selling and best-loved children’s picture books for over 100 years For this purpose 20 Beatrix Potter’s picture books translated in Korean were collected. Results of character analysis showed that 1) one-top and two-top character type are similarly drawn. 2) males appear much more frequently than females. 3) adults appear much more frequently than children. 4) the opponents appear much more frequently than the supporters. 5) conflicts among characters are drawn in almost every Potter books. The results of this study would suggest to reconsider the practice of picture book reading in which the freedom to interpret the picture book text is apt to be given to young read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s.

KEYWORD
베아트릭스 포터 , 등장인물 분석 , 갈등 관계 분석 , 피터 래빗 이야기 , 그림책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모든 예술 작품에는 사회적 가치와 태도가 반영될 뿐만 아니라 예술가가 의도한 특정한 공적 가치가 깔려 있다(WolterStorff, 1980/2010). 역사적으로 아동문학은 사회적 가치와 태도, 지식을 반영해 왔다. Bader(1976)는 실제로 그림책을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문서’라고 설명했으며(Sipe & Pantaleo, 2010), Nodelmanm(1996)은 그림책은 그 시대의 사회상과 문화, 이념 등을 반영하고 표현하는 중요한 매개체라고 설명했다. 아동은 그림책을 통해 새로운 세상과 만나며, 다양한 사람들에 관한 사회적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Feeny & Moravcik, 2005). 문학작품의 생명력은 수십 년에서 수백 년까지 이르며, 오랜 기간 사랑받는 작품인 고전(古典)은 그 시대의 사회상과 문화, 가치 등을 반영하며, 개인과 집단의 무의식 속에 각인되어 그 이상의 특별한 영향을 미친다(Calvino, 2001/ 2002). 문학작품은 작가가 나고 자란 사회의 문화가 반영된 문화적 산물이라고 칭할 만큼 다양한 세대의 문화를 접할 수 있다(심향분, 성소영, 2014).

    아동이 흥미를 느끼는 이야기는 아동들의 세계관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아동은 이야기를 접할 때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야기 세계에 빠져든다. 그래서 실제와 유사한 간접 경험으로 삶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사고의 폭을 확장시키며, 상상의 즐거움을 키운다 (황규안, 2004). 문학이 아동에게 깊은 의미를 줄 수 있는 것은 그 작품이 지난 환상성으로 실제로 존재 유무를 떠나서 상상력을 통해서 창조한 형상으로서 유아에게 무한한 감동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문학과 교육의 관계는 가장 문학적인 것이 가장 교육적이 라고 말할 수 있다(김경중, 2002). 교육이 아동들에게 사회 체제에 잘 적응하도록 가르친다면, 문학은 인간 본성의 내적 저항과 교육에서 오는 적응에서 생기는 파장을 그려내는 일을 하고, 아동들에게 개인의 특성을 존중하며 주위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성장하도록 돕는다(김서정, 2008).

    일반적으로 좋은 그림책으로 선정된 것은 특정 교육내용을 가르치기 위해서 만들어진 학습용 교재가 아니며,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로 만들어진 것도 아니기에 문학 교육 수업에서 사용될 때 그림책이 지닌 특성은 매우 제한적인 범위에서 피상적으로 활용될 수밖에 없다(서정숙, 김정원, 김유정, 2008). 따라서 문학교육을 실시하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크다. 아동에게 올바른 문학교육을 하기 위해 유아교사는 문학과 아동에 대한 이해, 그리고 문학 교수법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한다(김정화, 서정숙, 이영애, 2010). 김정화 등(2010)에 따르면 유아문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에서 유아교사의 문학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는 높았으나, 유아문학 작품 및 작가에 대한 인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유아교사들이 작품이나 작가에 대해 많은 정보를 갖지 못하고 있으며, 작품 자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들이 작품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없다면 관련 활동이나 추후 활동이 단편적이고, 빈약해지기 마련이다. 결론적 으로 제대로 된 유아문학교육이 이뤄질 수 없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오늘날,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문학교육의 패러다임이 작품 위주에서 독자반응 중심으로 흐르고 있다. 그러나 작가는 당대 사회, 역사, 문화의 조건 속에도 자신의 세계 관과 개성을 담긴 문학 작품을 생산해낸다(임경순, 2003). 그림책 작가들은 분명히 자신이 느낀 것들을 표현하고, 정말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어떤 방법으로 아동에게 전달해야 할지 고민하여, 그림책을 생산하고 있다(이차숙, 2013). 그렇기에 문학교재로 사용 하기 전 먼저 유아교사는 작품이 가지고 있는 주제와 작가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선행되 어야 할 것이다.

    그림책의 역사는 영국에서부터 시작되었다. 19세기 영국은 인쇄술의 발달과 에드먼드 에번스(Edmund Evans)와 같은 유능한 출판업자, 랜돌프 칼데콧(Randolph Caldecott), 케이트 그린어웨이(Kate Greenaway), 베아트릭스 포터(Beatrix Potter)와 같은 훌륭한 작가들로 인하여 현대적 의미의 그림책 탄생과 함께 아동문학의 황금기를 누렸다. 영국 작가들의 그림책은 미국의 그림책 발전에 영향을 미쳤고, 영국과 미국 양국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었 다. 베아트릭스 포터 이후 그림책의 중심지는 영국에서 미국으로 옮겨 갔으며, 베아트릭스 포터의 그림책이 미국에서 먼저 출판되기도 했다(현은자 외 2008; Sipe 등, 2008).

    베아트릭스 포터(Beatrix Potter, 1866∼1943)는 영국 문학계의 신화이자, 대표적인 아동 문학 작가이다. 포터의 작품들은 100년 동안 전 세계 1억 5천만 부 이상 판매되었고, 「피터 래빗 이야기」와 같은 주요 작품들은 30개 언어로 번역되어 오랫동안 전 세계 어린이의 사랑을 받고 있다(김이제, 2014; 천상현, 김수정, 2014; Denyer, 2009/2010; Lear, 2007; Victoria & Albert Museum, 2012).

    포터의 섬세한 수채화 작업은 20세기 초에 도입되었던 사색 컬러 인쇄에 최적화였고, 그림책의 대량생산은 포터 그림책의 성공 신화를 불러왔다. 하지만 무엇보다 포터의 그림책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포터가 단순히 그림 작가를 뛰어넘어 글과 그림에서 최고의 작품을 보여준 작가이기 때문이다(현은자 외, 2008; Lear, 2007; Nikolajeva & Scott, 2001).

    포터의 작품들은 글과 그림 간의 중복이 거의 없고, 글과 그림이 협조하여 최종 효과를 높인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피터 래빗 이야기」는 글과 그림의 완벽한 보완 관계를 보여주는 그림책으로 글과 그림뿐만 아니라 등장인물, 주제, 그림, 글의 조합이 인상적이고 우아하여 어린이들에게 놀란 만한 경험을 제공한다(Cullinan & Galda, 2002: 현은자, 김세희, 2005에서 재인용). 하지만 평론가들의 극찬과 최고의 그림책이라고 평가받는 포터의 그림책에 관한 국내 연구는 활발히 이뤄지지 않았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분석된 「피터 래빗 이야기」는 포터의 그림책 중 단 1권의 그림책의 글과 그림의 보완적 특징만을 다루었으며(이충수, 2014), 그 외 연구는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국외 연구에서는 대다수가 베아트릭스 포터의 전기적 일대기에 관한 연구와 그림책 전반에 나타난 글과 그림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이며(Jensen & Green, 1994; Lear, 2007; Rebecca & Kapler, 1994; Thomos, 2007), 등장인물과 갈등 관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특정 그림책 작가에 대한 국내 연구로는 작품 속 등장인물, 작품에 대한 유아의 반응, 다양한 관점 등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뤄졌지만(안지성, 이현경, 조희숙, 2011; 한해란, 1999; 황혜순, 2009), 작가의 작품 전체를 분석하기보다는 부분적으로 특정 작품만을 분석한 연구들이 많았다. 아직까지 특정 작가의 작품 전체의 등장인물과 갈등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야기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는 인물, 사건, 배경, 플롯, 갈등이다. 특히 인물과 갈등은 플롯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물은 이야기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배경이나 주제 등의 다른 요소들보다 아동들에게 이야기를 인식시키는데 중요하다(황규안, 2004). 아동문학에서 나타나는 등장인물은 아동문학을 성인문학과 구별 짓게 하는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이며(현은자, 변윤희, 2004), 등장인물의 말이나 행동 특성은 아동들에 의하여 해석되고 아동의 동일시를 통하여 무의식적으로 습득되고 인식된다(김현경, 현은자, 2006).

    포터의 작품에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에는 몇 가지 주요 특징이 있다. 주인공들이 주로 동물 캐릭터이며 이러한 동물 캐릭터들이 모두 의인화(인간화)되어 있다. 동물 이야기는 편의상 크게 인간화된 동물 이야기와 있는 그대로의 동물 이야기,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포터의 작품 속 동물 캐릭터는 전자인 인간화된 동물 이야기에 속하며, 동물 캐릭터 들이 모두 옷을 입고 있다. 동물 캐릭터의 옷은 등장인물의 사회적 지위와 능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옷을 중요한 성격 묘사 매체로 사용되었다(이충수, 2014; Nikolajeva 등, 2001).

    갈등이란 서로 모순되거나 양립할 수 없는 동기, 태도, 가치, 목적 등이 동시에 유발되는 상태이다(교육학용어사전, 2015). 갈등은 좋은 스토리를 이끌어내는 동력이며, 갈등이 없다면 스토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갈등은 작품 속 주인공의 행위들을 통해 사건을 전개 하고, 작품의 주제를 명확하게 드러낸다. 또한 인물의 성격을 뚜렷하게 나타내는 기능을 한다. 독자는 사건전개에 따른 갈등의 고조와 해소로 텍스트에 흥미를 가진다. 따라서 작품 속 갈등의 구조를 파악하는 일은 플롯의 이해뿐만 아니라 인물의 성격을 이해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갈등은 주제와도 깊게 관련이 있으며 플롯과 긴밀하게 연결 되어 플롯의 단계가 갈등의 전개 양상과 유사하게 진행됨을 알 수 있다(최지원, 2008). 이러한 갈등은 원인과 대상이 있으며, 개인마다 상황마다 달라지는 갈등 해결 전략과 그 해결 전략에 따른 갈등의 종결 방식이 있다. 이야기에서의 갈등은 사건 속 인물간의 대립과 충돌로 나타나는 복합적 심리상태로 인물 내부의 갈등, 인물과 인물 사이의 갈등, 인물과 사회, 집단 간의 갈등 등으로 구분되며, 갈등의 양상은 개인 내부에 있는지, 외부에 있는 지에 따라 내적갈등(Internal conflict)과 외적갈등(External conflict)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최지원, 2008).

    갈등이 이야기에서 어떤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등장인물이 필요하다. 고전동화를 살펴보면 각각의 등장인물은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는 고정된 구조를 가진다. 각 등장인물은 서로의 역할을 보완하며 스토리 전개를 위한 행동을 만들어낸다(Fog, Budtz, & Yakaboyln, 2006/2008). 그림책은 유아들에게 이야기 속 주인공들의 눈을 통해 논쟁의 양면을 보여주고, 창의적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해 준다(연혜민, 2007). 문학은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보여주며, 그들이 관계 속에서 생겨나는 갈등을 해소 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독자들에게 감동을 준다. 이러한 반성적 인식을 제공하는 것이 문학적 실천으로서 문학이 갖는 힘이다(임경순, 2003). 다시 말해 인물과 갈등은 단순히 문학을 이해하는 요소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독자의 실제 삶에서의 갈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의 힘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전으로서 오랜 기간 꾸준히 아동들에게 사랑받는 베아트릭스 포터 작품 속 등장인물들의 유형과 갈등 관계를 분석하여 등장인물들이 어떻게 그려지고, 어떤 갈등 관계를 맺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베아트릭스 포터 작품 속에 담긴 아동관, 성인관, 교육관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1) 분석 콘텐츠

    분석 대상은 베아트릭스 포터의 작품 23권 중 주요 등장인물이 나타나지 않은 「자장가 책(Appley Dapply’s Nursery Rhymes, Cecily Parsley’s Nursery Rhymes)」 2권과 그림책으로 분류하기 어려운 「꼬마 돼지 로빈슨 이야기(The Tale of Little Pig Robinson)」를 제외한 나머지 20권으로 선정하였다. 분석 콘텐츠 목록은 표 1과 같다.

    [<표 1>] 베아트릭스 포터 작품 중 분석 그림책

    label

    베아트릭스 포터 작품 중 분석 그림책

       2. 분석 도구

    1) 등장인물 유형 분석 기준

    Propp(1987/2007)는 민담 구조론에 따라 주인공, 적대자, 증여자, 조력자 등과 같은 등장인물 유형과 기능을 분류하였고, 김지영(2007)은 작품 속에서 인물들이 담당하는 역할을 기준으로 주인공과 조력자로 구분했다. Fog 등(2006/2008)는 동화 모델(The Fair-tale Model)에서 스토리는 전형적으로 주인공이 하나 이상의 조력자를 가지며, 항상 주인공을 방해하는 대립자가 존재한다고 했다. 본 연구에서는 등장인물의 유형과 갈등 관계를 살피기 위해 등장인물을 주인공, 지지자, 대립자로 구분하였다. 등장인물 간의 관계인 주인공-지지자-대립자의 여부와 대상을 파악하고, 갈등의 대상, 원인, 해결 전략, 종결이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등장인물 유형 분석은 곽영미, 현은자, 권영희와 이신애(2013), 김현경 등 (2006)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본 연구자들이 수정‧보완하였다. 분석 내용으로는 글과 그림을 모두 참조하여 주인공의 유형, 주인공의 성별, 대상, 연령, 성격 특징, 지지자와 대립자의 유무와 대상을 분석하였다. 주인공의 유형은 ‘원-탑 주인공(One-hero)’, ‘투-탑 주인공(Two-heroes)’, ‘기타(주인공이 없거나 다수)’로, 주인공의 성(性)은 ‘남’과 ‘여’, ‘알 수 없음’으로, 글에 나타난 이름과 가족 관계 및 사회적 관계의 호칭을 통해서 구분하였다. 또한 ‘투-탑 주인공’의 경우 두 주인공 모두 분석하였다. 주인공의 연령은 ‘아동’, ‘청년’, ‘장년’, ‘노년’, ‘알 수 없음’으로 나누었다. 주인공의 성격 특징은 ‘웃긴’, ‘따뜻한/자상한’, ‘나약한’, ‘성실한’, ‘까다롭고/인색한’, ‘지혜로운’, ‘어리석은’, ‘불행한/고통스러운’, ‘착한/긍정적인’, ‘못된’, ‘활동적인’, ‘기타’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중복체크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지지자와 대립자의 유무는 ‘있음’, ‘없음’으로, 지지자와 대립자의 대상은 ‘인간’, ‘동물’, ‘기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등장인물 유형 분석 기준은 표 2와 같다.

    [<표 2>] 등장인물 유형 분석 기준

    label

    등장인물 유형 분석 기준

    2) 갈등 관계 분석 기준

    본 연구의 갈등 관계 분석은 연혜민(2007), 유수옥(2007)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본 연구자들이 수정‧보완하였다. 분석 내용으로는 주인공의 갈등 관계만을 분석하였다. 주인공의 갈등 관계는 각 권의 그림책에서 가장 높은 빈도와 가장 큰 갈등을 보이는 대상, 원인, 해결 전략과 종결로 분석하였으며, 글과 그림을 모두 참조하였다. 갈등의 대상은 ‘인간(또래, 부모, 형제-자매, 그 외 가족, 이웃, 부부, 기타)’, ‘동물(또래, 부모, 형제-자매, 그 외 가족, 이웃, 부부, 기타)’로, 갈등 원인은 ‘소유의 문제(사물, 공간, 음식)’, ‘언행의 문제(위협, 간섭, 방해, 실수)’, ‘불일치의 문제(집단참여 거부, 요청 거부, 우선권 다툼, 규칙 위반, 의견 불일치)’, ‘생명의 위협’으로, 갈등 해결 전략은 ‘긍정적인 전략(도움 요청하기, 요청 및 허락받기, 달래기 및 사과하기, 설명하기 및 이유 제시, 대안 제시, 협상, 수용 및 양보, 유머, 기타)’, ‘부정적인 전략(신체적 위협 및 공격, 언어적 위협 및 공격, 빼앗기, 저항 및 거부, 울기, 방해 및 파괴, 명령, 무시, 떼쓰기, 고집 부리기, 눈치보기, 속이기, 복종 및 포기, 회피, 기타)’, ‘기타’로, 갈등 종결은 ‘양자 수용’, ‘양자 불수용’, ‘일방 수용’, ‘부분적 동의’, ‘철회’, ‘미종결’, ‘기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하위영역을 재수정하는 과정에서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연구자와 아동 문학 전문가 2인과의 협의 과정을 거쳤다. 갈등 관계 분석 기준은 표 3과 같다.

    [<표 3>] 갈등 관계 분석 기준

    label

    갈등 관계 분석 기준

       3. 연구 절차

    예비연구는 2015년 1월 5일부터 1월 20일까지 진행되었다. 먼저 두 권의 샘플 책 「피터 래빗 이야기」, 「다람쥐 넛킨 이야기」을 가지고 연구자들이 예비 테스트를 실시한 후 분석 도구의 문제점을 찾아 재수정 하였다. 추후 다른 두 권의 샘플 책 「글로스터의 재봉사」, 「벤자민 바니 이야기」을 가지고 다시 예비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최종 분석 도구는 17개 항목으로 이뤄졌고, 최종 분석 도구의 17개의 항목은 아동 문학 전문가 2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평가자간 일치도 검사는 Cohen’s kappa 상관 계수로 실시하였고, 결과는 K=.87이었다.

    본 연구는 2015년 1월 21일부터 31일까지 17개 항목으로 이뤄진 최종 분석 도구를 가지고 연구자들이 각자 분석한 뒤 논의하여 최종적으로 공동 분석하였다.

       4. 자료 분석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베아트릭스 포터 그림책에 나타난 등장인물 유형(주인공 유형, 주인공의 성, 연령, 성격 특징, 지지자와 대립자의 유무, 대상) 과 등장인물들의 갈등 관계(대상, 원인, 해결 전략, 종결) 항목들을 빈도수와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Ⅲ. 결과 및 해석

       1. 베아트릭스 포터 작품 속 등장인물 유형 분석 결과

    1) 주인공의 유형

    그림책에 나타난 주인공의 유형에 관한 분석 결과는 표 4와 같다.

    [<표 4>] 주인공의 유형에 관한 분석 결과 (N=19)

    label

    주인공의 유형에 관한 분석 결과 (N=19)

    표 4에 제시된 바와 같이 주인공 유형에는 ‘원-탑 주인공’ 10권(50%), ‘투-탑 주인공’ 9권(45%), ‘기타’ 1권(5.0%) 순으로 나타났다. 포터 그림책에는 원-탑 주인공과 투-탑 주인공의 유형이 비슷하게 쓰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투-탑 주인공 이야기는 「진저와 피클 이야기」, 「파이와 파이틀 이야기」, 「토드 씨 이야기」, 「도시 쥐 조니 이야기」 등이었으며, 이런 투-탑 주인공 이야기는 두 개의 이야기가 진행되었다. 「플롭시의 아기 토끼들」 은 주인공을 아기 토끼들과 벤자민, 플롭시 부부인 플롭시 가족들인 다수로 구분하여 ‘기타’로 분류하였다.

    2) 주인공의 성별과 대상, 연령, 성격 특징

    그림책에 나타난 주인공의 성별과 대상, 연령, 성격 특징에 관한 분석 결과는 표 5와 같다.

    [<표 5>] 주인공의 성별과 대상, 연령, 성격 특징에 관한 분석 결과 (N=30)

    label

    주인공의 성별과 대상, 연령, 성격 특징에 관한 분석 결과 (N=30)

    표 5에 제시된 바와 같이 성별 비율은 ‘남성’ 17권(56.7%), ‘여성’ 11권(36.7%)순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이 나타났다. 이것은 포터가 살았던 19세기 남성 중심의 시대상을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주인공의 대상은 ‘동물’ 28권(93.3), ‘인간’ 2권(6.7%)순으로 동물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20권의 책 중 13권의 책에 인간이 주변인물이나 대립자로 그려지고 있다. 주인공의 연령으로는 ‘장년’ 19권(63.3%), ‘아동’ 8권(26.7%), ‘알 수 없음’ 2권(6.7%)순으로 나타났다. 그림책 주인공의 연령은 ‘아동’보다는 ‘장년’이 대다수임을 알 수 있다. 성격 특징으로는 ‘어리석은’이 8권(16.7%), ‘착한/긍정적인’이 7권 (14.6%), ‘성실한’, ‘못된’과 ‘기타’가 각각 5권(10.4%)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다양한 성격 특징들이 골고루 나타났다. 특이하게도 ‘아동’이 주인공인 경우 ‘활동적인’, ‘착한/긍정적인’ 성격 특징 순으로 나타났으며, ‘장년’이 주인공인 경우 ‘어리석은’, ‘못된’, ‘착한/긍정적인’ 성격 특징 순으로 나타났다.

    3) 주인공의 지지자, 대립자 유무 여부와 대상

    그림책에 나타난 주인공의 지지자와 대립자가 유무 여부와 대상 분석 결과는 표 6과 같다.

    [<표 6>] 주인공의 지지자, 대립자 유무 여부와 대상 분석 결과 (N=20)

    label

    주인공의 지지자, 대립자 유무 여부와 대상 분석 결과 (N=20)

    표 6에 제시된 바와 같이 그림책 속 주인공의 지지자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는 각각 10권(50%)으로 동일하게 나타났으며, 대립자의 경우 19권(95.0%)에서 빈번하게 나타났다. 또한 지지자와 대립자가 동일하게 존재하기도 했는데, 특히 가족은 지지자인 동시에 대립자이기도 했다.

    「피터 래빗 이야기」와 「벤자민 버니 이야기」, 「톰 키튼 이야기」에서 엄마와 삼촌(벤자민의 아빠)은 주인공들의 모험을 방해하는 대립자이기도 하지만 그들을 걱정하고 구해주는 지지자이기도 했다. 「도시 쥐 조니 이야기」, 「사무엘 위스커스」에서도 엄마와 사촌(리비 부인)과 생쥐 부부가 지지자와 대립자의 역할을 함께 하고 있다. 「글로스터의 재봉사」 에서는 재봉사와 함께 사는 고양이가 재봉사의 대립자가 되기도 했다가 다시 지지자로 바뀐다. 「제미마 퍼들덕 이야기」에서는 ‘제미마’와 함께 사는 개 ‘갭’이, 「플롭시의 아기토끼들 이야기」에서는 이웃인 ‘티틀 마우스 아줌마’가 지지자로 그려졌고, 「토드 씨 이야기」 에서는 이웃인 오소리인 ‘토미’와 여우 ‘토드 씨’가 대립자로 그려진 것처럼, 포터의 그림책에서의 지지자와 대립자는 주로 가족, 이웃 등으로 그려지고 있다.

    주인공과 지지자 대상은 지지자가 그려진 10권 중 ‘동물-동물’이 9권(90.0%), ‘인간-동물’이 1권(10.0%)순으로 그려졌고, 주인공과 대립자 대상은 대립자가 그려진 ‘동물-동물’ 이 13권(68.4%), ‘동물-인간’이 5권(26.3%), ‘인간-동물’이 1권(5.3%)순으로 그려졌다.

    주인공과 지지자, 대립자 대상 결과 인간-동물의 대립자보다 동물-동물의 대립자 비율이 눈에 띄게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포터 그림책의 등장인물들이 단순히 의인화 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포터는 자연세계의 먹이사슬처럼 동물들이 서로의 포식 자가 되는 모습을 그림책에 그대로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베아트릭스 포터 작품 속 등장인물의 갈등 관계 분석

    1) 갈등의 유무, 주인공의 갈등 대상과 갈등 원인

    그림책에 나타난 갈등의 유무와 주인공의 갈등 대상과 갈등 원인에 관한 분석 결과는 표 7과 같다.

    [<표 7>] 갈등의 유무, 주인공의 갈등 대상과 갈등 원인 분석 결과 (N=20)

    label

    갈등의 유무, 주인공의 갈등 대상과 갈등 원인 분석 결과 (N=20)

    표 7에 제시된 바와 같이 갈등의 유무는 ‘없음’ 1권을 빼고, 나머지 19권(95.0%)에 갈등이 그려졌다. 갈등이 없는 그림책으로는 「티기 윙클 부인 이야기」였다. 갈등의 대상이 ‘인간이 면서 이웃’이 4권(100%)으로 그려졌으며, ‘동물이면서 이웃’은 10권(66.7%), ‘동물이면서 또래’는 3권(20.0%)순으로 나타났다. 인간이면서 이웃의 갈등이 나타난 그림책으로는 「피터 래빗 이야기」, 「말썽꾸러기 쥐 두 마리 이야기」, 「피글링 블랜드 이야기」이다. 주인공이 다수인 「플롭시의 아기 토끼들 이야기」도 갈등 대상이 인간이다. 동물이면서 이웃의 갈등이 나타난 그림책으로는 「다람쥐 넛킨 이야기」, 「제미마 퍼들덕 이야기」, 「티틀 마우스 이야기」, 「티미 팁토스 이야기」, 「토드 씨 이야기」, 「사무엘 위스키스 이야기」 등이다.

    갈등의 원인은 ‘소유의 문제’와 ‘생명 위협’이 각각 6권(31.6%), ‘불일치의 문제’가 4권(21.2%), ‘언행의 문제’ 3권(15.8%)순으로 나타났다. 소유의 문제에서는 사물, 공간, 음식이 골고루 그려졌다. 「말썽꾸러기 쥐 두 마리 이야기」에서는 사물로, 「티틀마우스 아주머니 이야기」에서는 공간이 「피터 래빗 이야기」과 「벤자민 이야기」에서는 음식과 사물들의 문제로 그려졌다. 생명 위협은 「제레미 피셔 이야기」, 「제미마 퍼들덕 이야기」, 「피글링 블랜드 이야기」, 「사무엘 위스키스 이야기」 등에 그려졌다. 불일치의 문제는 의견 불일치로 「파이와 파이 틀 이야기」, 「도시 쥐 조니 이야기」 등에 그려졌다.

    포터 그림책에서는 갈등의 원인이 다양하게 그려지고 있는데 특히 인간이나 동물 모두 이웃과의 갈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상류층 여인으로 오랫동안 도시 생활을 하던 포터가 시골로 이사하여 농부의 삶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주변 이웃들과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었기에(Denyer, 2009; Kutzer, 2003), 자신의 경험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2) 주인공의 갈등 해결 전략과 갈등 종결

    그림책에 나타난 주인공의 갈등 해결 전략과 갈등 종결에 관한 분석 결과는 표 8과 같다.

    [<표 8>] 주인공의 갈등 해결 전략과 갈등 종결 (N=19)

    label

    주인공의 갈등 해결 전략과 갈등 종결 (N=19)

    표 8에 제시된 바와 같이 갈등 해결 전략은 ‘부정적인 전략 15권’(78.9%), ‘긍정적인 전략 3권’(15.8%)순으로 부정적인 전략이 많이 그려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정적인 전략이 그려진 그림책으로는 「토드 씨 이야기」, 「티미 팁토스 이야기」, 「사무엘 위스키스 이야기」, 「파이와 파이 틀 이야기」 등으로, ‘회피’가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신체적 위협 및 공격’, ‘속이기’ 등이 나타났다. 긍정적인 전략이 그려진 그림책으로는 「도시 쥐 조니 이야기」, 「진저와 피클 이야기」, 「티틀 마우스 아주머니 이야기」 등이며 ‘대안 제시’, ‘수용 및 양보’ 등이 나타났다. 갈등 종결은 ‘철회’ 8권(42.1%), ‘미종결’과 ‘양자 수용’, ‘일방수용’ 이 각각 3권(15.8%), ‘양자 불수용’ 2권(10.5%)순으로 나타났다. 갈등 종결에서 ‘철회’가 그려진 그림책으로는 「피터 래빗 이야기」, 「사무엘 위스키스」, 「피클링 블랜드」 등이며, ‘미종결’이 그려진 그림책으로는 「토드 씨 이야기」, ‘양자 수용’이 그려진 그림책으로는 「도시 쥐 조니 이야기」, ‘양자 불수용’이 그려진 그림책으로는 「파이와 파이 틀 이야기」이다.

    Ⅳ.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베아트릭스 포터 그림책 등장인물의 유형과 갈등 관계를 분석하여 등장인물들이 어떻게 그려지고, 어떤 갈등 관계를 맺는지를 조사함으로써 베아트릭스 포터의 작품 속에 담긴 아동관, 성인관, 교육관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기초로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포터 그림책의 주인공 유형은 원-탑, 투-탑 주인공 유형이 비슷하게 등장했으며, 대상은 동물로, 연령은 장년층으로, 다양한 성격 특징으로, 주인공의 지지자보다 대립자가 더 많이 그려졌다. 19세기에서 20세기 초 그림책의 내용은 어린 아동의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가치관에 의해 형성되었다. 그렇기에 아동발달의 개념을 반영하여 글 텍스트가 아주 적고, 단순한 이야기들이었다(Sipe 등, 2008). 하지만 포터가 사용한 ‘투-탑 주인공’ 유형 이야기는 두 개의 이야기가 진행되어 이야기 구성이 복잡해진다. 포터는 그림책에 복잡하고 어려운 단어를 쓰는 것을 좋아했는데, 그녀는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서 어려운 단어를 배워가는 기쁨을 느낄 것이라고 여겼다(김서정, 2008; 천상현 등, 2014). 어려운 단어와 투-탑 주인공 유형의 두 개의 이야기 구조는 이러한 포터의 아동관이 담겨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그림책인데도 불구하고 아동이 아닌 장년층의 등장인물이 더 많고, 등장인물이 다른 이야기에 다시 등장하여 새로운 성격을 만든 것 역시 포터 그림책의 독특한 특징이다. 「피터 래빗 이야기」에 등장한 농부 맥그리거가 「벤자민 이야기」와 「플롭시의 아기 토끼들 이야기」에 등장하고, 「피터 이야기-벤자민 이야기-플롭시의 아기 토끼들-토드 씨 이야기」는 각 권의 등장인물들이 계속 반복해서 나오며 성장해 나간다. 「톰 키튼 이야기-미스 모펫-사무엘 위스커스 이야기」에서도 마찬가지다. 「사무엘 위스커스 이야기」에 등장 하는 ‘리비 부인’은 「파이와 파이틀 이야기」의 주인공이며, 「플롭시의 아기 토끼들 이야기」 에서 아기 토끼들을 구해준 생쥐는 ‘티틀 마우스 아주머니’ 주인공이며, 「진저와 피클 이야기」에는 포터 그림책의 대다수 등장인물이 등장한다. 주인공들의 성격이 전작과 달리 새로운 성격을 보여준다는 것 역시 특이하다. 모험심이 가득하고 적극적이었던 ‘피터’는 죽을 고비를 한 번 겪어서인지 「벤자민 이야기」에서는 다소 위축되고 걱정이 많은 캐릭터로 그려져 적극적이고 대담한 ‘벤자민’의 성격과는 대조를 이룬다. 그런데 이 둘의 성격은 성년이 된 「토드 씨 이야기」에서는 또다시 바뀌어서 ‘피터’가 ‘벤자민’보다 더 적극적이고 대담해 보인다. 「플롭시의 아기 토끼들 이야기」에서 아기 토끼들을 구해준 상냥한 ‘티틀 마우스 아주머니’는 「티틀 마우스 아주머니 이야기」에서는 이웃에게 좀 더 까다로운 성격으로 그려진다. 익숙한 등장인물이 서로 다른 이야기에 연결되어 새로운 성격과 역할을 맡는 것은 글을 읽는 독자에게 재미와 기대를 갖게 한다. 아동 독자는 익숙한 등장인 물로 인해 변화된 이야기에 거부감을 덜 느끼며, 더욱 친숙하게 읽을 수 있으며, 익숙한 등장인물이 다른 상황에서 변화된 성격을 보이는 모습과 성장에 대해 예측하고 흥미를 가질 것이다. 포터는 작품의 제목을 대다수 등장인물의 이름을 그대로 이용하였는데, 그만큼 포터의 그림책에서 등장인물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포터의 그림책이 오랫 동안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는 이러한 생생한 등장인물과 그들의 자연스러운 행동과 모습 때문일 것이다.

    포터의 작품 속 등장인물들은 실제 포터의 삶과 깊은 관련이 있는 인물과 동물들이다. 토끼 ‘피터’와 ‘벤자민’, 그리고 개 ‘갭’은 포터가 키웠던 애완동물이었다. 「제미마 퍼들덕 이야기」에 등장하는 ‘캐넌 부인’, ‘어린 아들’, 「사무엘 위스커스 이야기」에 등장하는 ‘농 부’, 모두 실제 자신의 이웃들이었다. 포터는 오리알 위에 암탉을 앉혀서 오리를 부화시키는 캐넌 부인의 방식을 흥미롭게 지켜보다가 「제미마 퍼들덕 이야기」를 완성시켰고, 캐넌 부부가 쥐 떼를 쫓기 위해 사온 힐 탑 고양이에게 매료되어 「사무엘 위스커스 이야기」를 탄생시켰으며, 실제 동네에서 가게를 열었던 이웃에 영감을 얻어 「진저와 피클 이야기」를 완성시켰다(Denyer, 2009; Johnson, 2011/2012). 도시화가 되기 이전인 19세기까지만 해도 동물들은 인간의 삶과 아주 가까웠다. 또한 포터는 동물에 깊은 애정을 갖고 있었고, 그녀의 삶은 늘 동물과 함께였기 때문에 동물을 단순히 인간으로 의인화한 것이 아니라 동물과 인간의 삶을 동시에 보여주는 매력적인 캐릭터로 완성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녀는 실제 인생의 절반 이상을 환경주의자로서, 훌륭한 농부로서 생활했기 때문에 자연의 중요성과 그 자연 속에 인간과 공존하는 동‧식물의 가치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우리는 그림책 주인공을 성인이 아닌 아동만으로 축소해서 생각한다. 그림책은 아동과 성인 모두를 위한 책이기에 주인공이 아동이 아닌 성인으로 확장시킬 수 있으며, 그런 성인 등장인물이 아동, 성인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캐릭터로 완성시켜야 할 것이다. 이러한 캐릭터는 기존의 보편적인 캐릭터를 뛰어넘는 개성이 있어야 하며, 그 개성이 모두 에게 공감되어야 한다. 이것은 앞으로 출간될 창작 그림책 등장인물의 범위를 한 차원 넓히고, 등장인물의 다양한 유형과 성격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둘째, 포터의 그림책 속 주인공의 대립자가 지지자보다 더 빈번하게 그려졌다. 대다수 그림책에 갈등이 그려졌으며, ‘동물과 동물’ 대립자가 많았고, 갈등의 원인은 소유의 문제와 생명 위협으로 그려졌다.

    포터 그림책 속 ‘동물과 동물’ 대립자가 많다는 것은 포터가 먹고 먹히는 자연 세계의 포식자의 관계를 사실적으로 반영하여, 그들이 인간이면서 동물인 것을 자연스럽게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등장인물들의 특징은 인간과 동물의 생활공간이 같다는 것과 동물의 삶이 인간의 삶 가까이에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Kutzer, 2003). 포터 그림책 주인공은 대다수 동물로 등장했지만 단순히 의인화된 모습을 넘어섰다. 포터는 동물 캐릭터에 옷을 입혀 인간처럼 보이게 했다. 하지만 이러한 옷의 착용과 미착용으로 인간과 동물의 경계를 흐리게 하였고, 어떤 동물은 옷을 입고, 어떤 동물은 입지 않았다. 같은 주인 공인데도 연속 장면에서 옷을 입고 벗은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다. 인간처럼 옷을 입고 있는 모습으로 등장하다가도 생명 위협이나 인간과 만났을 때는 옷을 미착용한 동물 본연의 모습으로 그리는 등의 다양한 변화를 주었다.

    포터는 그림책 속 등장인물의 갈등을 통해 집과 같은 근접 세계와 외부 세계 공간에 도사리는 위험과 기쁨을 보여주고 있다. 표면적으로 집과 같은 근접 세계가 외부 세계보다 훨씬 더 안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많은 그림책에서 집을 떠나 이웃에게 생명을 위협 받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으며, 외부 세계인 즉 자연 세계는 늘 도처에 인간이나 동물 포식 자가 존재하며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미마 퍼들덕’의 알을 노리는 여우, ‘제레미’를 삼킨 송어, 피터의 아빠처럼 플로시의 아기 토끼들을 파이로 만들고자 하는 ‘맥그리거 부인’ 등 그림책 곳곳에 포식자의 존재가 그려진다. 「파이와 파이 틀 이야기」에 나오는 ‘리비’가 만든 파이에도 송아지 고기, 돼지고기가 들어간다는 것을 통해 동물들의 희생이 내포되어 있다. 이와 같이 포터의 공간에 대한 사고는 자신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 되어 있다. 도시 생활에서 시골 생활로 옮기게 된 그녀는 자연이 단순히 아름다운 공간이 아니라 그곳에는 많은 문제와 생명의 위협이 도사린다는 것을 몸소 겪었기 때문이다(Cosslett, 2006).

    그림책 속에는 사회의 다양한 현상과 인간관계 및 삶의 태도에 관한 이야기들이 수록 되어 있다(최국남, 2002). 아동들은 그림책을 통해 사회의 다양한 현상과 인간관계 그리고 더 나아가 자연과 인간의 관계까지 배울 수 있다.

    셋째, 포터의 그림책 속 주인공의 갈등 해결 전략은 긍정적인 전략보다 부정적인 전략이 더 많이 그려졌으며, 갈등 종결은 철회가 많이 나타났다. 갈등 해결 전략과 갈등 종결을 통해 살펴본 포터 그림책에는 당시 시대상을 반영한 아동관과 여성상이 드러났다. 여성상은 부분적으로 과도기적 시대상을 담고 있기도 했다. ‘피터 래빗’이나 ‘톰 키튼’의 어머니 상은 빅토리아 시대의 어머니 상과 맞닿아 있어 예의바르지 못한 아이들을 끔찍이 싫어하고, 자유와 모험은 쓸데없는 일이라고 여기며, 아이들이 잘못했을 때 따끔한 처벌을 할 수 있는 모습이다. 포터의 어머니 역시 전형적인 빅토리아 시대 여성이었기에 포터 그림책 속 어머니는 보수적인 시대상이 그대로 반영되었다(김이재, 2014). 그런데 그 당시 보수적인 여성과는 다르게 남동생과 함께 숲 속을 돌아다니며 자유롭게 행동했던 포터 역시 그 시대의 가치관이었던 예의범절을 중요하게 여겼던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넛킨’ 과 같이 예의범절을 지키지 못한 아동에게 따끔하게 혼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포터 그림책 속 여성상은 단순히 빅토리아 시대 여성상에서 멈춰 있지 않고 좀 더 발전된 모습으로도 그려졌다. 「사무엘 위스커스 이야기」에서 남성인 ‘톰 키튼’은 훗날 고양이를 무서워하게 되지만, 두 누이는 자라서 쥐를 잡는 사냥고양이로 성장한 것으로 그려지고, 남성인 ‘벤자민’의 토끼가 아닌 여성인 ‘플롭시의 토끼들’이라는 이름을 사용한 것역시 여성의 주체적인 면을 보여주고 있다. 19세기 후반부터 영국에서는 여성들의 활약이 커지기 시작했고, 20세기에는 여성 작가뿐만 아니라 출판제작자, 도서관 관장에 이르기까지 많은 여성들이 주체적으로 그림책 출판과 사회생활에 참여하였다(현은자 외, 2008). 그렇기에 포터 그림책 속 등장인물에는 이런 과도기적 시대상과 빅토리아 시대의 부모상이 혼재하여 그려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모든 텍스트는 특정한 입장에서 쓰인다. 객관적인 텍스트란 존재하지 않고, 중립적인 관점에서 이뤄지는 텍스트 읽기도 존재할 수 없다(Evans, 2005/2011). 그렇기에 누가 텍스트를 어떤 의도를 가지고 썼는지, 저자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그 텍스트에 담긴 사회적 가치는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일은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교과서 대신 문학책으로 수업하는 영국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시와 산문, 논픽션 등을 쓰게 하여 저자가 되어 보도록 가르친다. 저자 되어보기는 아동들에게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정보와 의미가 무엇인지를 찾아보고, 그것이 가장 적절히 담아내고 전달할 수 있는 표현 방식이 무엇인지를 배워가도록 한다(천상현 등, 2014). 이처럼 저자 되어보기는 비판적인 리터러시 교육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일 것이다. 따라서 유아문학 교육 프로그램에서도 저자 되어보기와 같은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아내고, 작품 속 저자의 의미를 찾는 활동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포터 그림책 등장인 물의 유형과 특성은 복잡하고 다양하며, 그 시대의 그림책이나 현대의 그림책과도 차별된다. 포터는 의인화한 동물을 통해 인간과 동물, 동물과 동물의 관계와 등장인물들 간의 다양한 갈등관계를 통해 인간 세계보다 더 넓은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다시 말해 포터의 그림책에는 19세기의 사회적 시대상뿐만 아니라 작가의 가치와 삶의 대한 태도 등이 반영되어 있다.

    본 연구 결과는 그림책에 대한 관점과 최근 독자 반응 중심으로 흘러가는 유아 문학 교육 방향을 점검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즉 문학교육에 책임이 있는 교사나 부모들은 그림책을 유아에게 제시하기 전에 문학으로서 보는 안목이 필요하다. 그림책이 유아가 읽는 재미있고 단순한 텍스트라는 선입견을 버리고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서 보아야 한다. 성인 문학과 마찬가지로 그림책 작품의 올바른 해석을 위해서는 그 시대의 정신과 작가의 세계관이 연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우리의 문학 교육이 작품에 대한 진지한 연구 없이 어린 독자의 해석의 자유만을 옹호한다면 그 텍스트가 함축하는 풍부한 의미들은 무시될 수 있다. 모든 텍스트에는 독자가 구성하는 의미 이전에 작가가 의도한 의미가 있으며, 교사와 부모는 그 의미를 어린 독자들에게 전달할 역할이 있다. 그래서 성인이 그 작품을 잘 해석하고 있느냐의 여부는 어린 독자의 읽기를 위한 조력자로서의 역할에 있어서 큰 차이를 가져올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유아문학 작품 및 작가에 대한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다양한 등장인물과 질적으로 우수한 한국 그림책 출간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1. 곽 영미, 현 은자, 권 영희, 이 신애 (2014) 미국 다문화 그림책에 나타난 한국 어린이 이미지 분석.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Vol.7 P.1-39 google
  • 2. 김 경중 (2002) 유아교육과 아동문학. google
  • 3. 김 서정 (2008) 캐릭터는 살아있다. google
  • 4. 김 이재 (2014) 치열하게 그리고 우아하게. google
  • 5. 김 정화, 서 정숙, 이 영애 (2010) 유아문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Vol.11 P.49-66 google
  • 6. 김 지영 (2007) 원작 동화와 패러디 동화 비교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P.13-19 google
  • 7. 김 현경, 현 은자 (2006) 그림책에 나타난 곰의 이미지 연구.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Vol.7 P.1-39 google
  • 8. 서 정숙, 김 정원, 김 유정 (2008) 그림책 중심 문학교육의 실시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문학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Vol.10 P.1-22 google
  • 9. 심 향분, 성 소영 (2014) 한국그림책을 통한 유아들의 문화 읽기 과정 탐색. [유아교육연구] Vol.34 P.275-301 google
  • 10. 안 지성, 이 현경, 조 희숙 (2011)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책에 나타난 아이 소외. [열린유아교육연구] Vol.16 P.135-160 google
  • 11. 연 혜민 (2007) 창작그림책에 나타난 갈등관계 및 갈등의 구조 분석 연구. google
  • 12. 유 수옥 (2007) 우리나라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에 나타난 장애 등장인물의 이미지 비교. [특수교육학연구] Vol.42 P.99-120 google
  • 13. 이 차숙 (2013) 그림책의 시각적 서사 장치 특성 연구. [유아교육연구] Vol.33 P.145-167 google
  • 14. 이 충수 (2014) 피터 래빗 이야기에 나타난 보완적인 그림책의 특징. [현대영어문학] Vol.58 P.331-350 google
  • 15. 임 경순 (2003) 문학의 해석과 문학교육. google
  • 16. 천 상현, 김 수정 (2014) 그림책 상상, 그림책 여행. google
  • 17. 최 국남 (2002) 4, 5세 유아간 협력학습이 유아의 읽기?쓰기에 대한 인식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google
  • 18. 최 지원 (2008) 갈등 중심의 소설 읽기의 지도방안. google
  • 19. (2015) 교육학 용어사전. google
  • 20. 한 애란 (1999) 존 버닝햄의 그림책에 대한 유아의 반응. google
  • 21. 현 은자 (2008) 세계 그림책의 역사. google
  • 22. 현 은자, 김 세희 (2005) 그림책의 이해 1. google
  • 23. 현 은자, 변 윤희 (2004) 그림책에서 의인화된 동물 등장인물에 대한 아동의 반응.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Vol.5 P.31-61 google
  • 24. 황 규완 (2004) 영어 아동문학에서의 등장인물의 유형과 의미. [현대영어영문학] Vol.48 P.153-169 google
  • 25. 황 혜순 (2009) 앤서니브라운의 작품 세계-여성학적 관점으로. google
  • 26. Calvino I. (2002) 왜 고전을 읽는가?[Why Read the Classics?].(이소연 역). google
  • 27. Cosslett T. (2006) Talking animals in British children’s fiction, 1786-1914. google
  • 28. Denyer S. (2010) (피터 래빗의 어머니) 베아트릭스 포터의 집[At Home with Beatrix Potter: The Creator of Peter Rabbit].(강수정 역). google
  • 29. Evans J. (2011) 읽기쓰기의 진화[Literacy Moves On].(정현선 역). google
  • 30. Feeny S., Moravcik E. (2005) Children’s literature: A window to understanding self and others [Young Children] Vol.60 P.20-28 google
  • 31. Fog K., Budtz C., Yakaboyln B. (2008) 스토리텔링의 기술[Storytelling].(황신웅 역). google
  • 32. Jensen M. K., Green V. R. (1994) Peter rabbit hops into the twenty-first century. [Day Care and Early Education] Vol.21 P.25-30 google cross ref
  • 33. Johnson C. B. (2012) 그렇게 한 편의 소설이 되었다[Dancing with Mrs. Dalloway].(신선해 역). google
  • 34. Kutzer M. D. (2003) Beatrix potter: writing in code. google
  • 35. Lear L. J. (2007) Beatrix potter, a life in nature. google
  • 36. Nikolajeva M., Scott C. (2001) How picture books work. google
  • 37. Nodelman P. (1996) The Pleasure of children’s Literature(2nd). google
  • 38. Propp V. (2007) 민담형태론[Морфология сказки].(유영대 역). google
  • 39. Rebecca L. (1994) The seeing eye of beatrix potter. [Children’s Literature in Education] Vol.25 P.139-146 google cross ref
  • 40. Sipe L., Pantaleo S. (2010) Post-modern Picture-books. google
  • 41. Thomos K. S. (2007) Beatrix Potter Conservationist. google
  • 42. (2012) biography-beatrix-potter. google
  • 43. WolterStorff N. (2010) 행동하는 예술[Art in Action](신국원 역). google
OAK XML 통계
이미지 / 테이블
  • [ <표 1> ]  베아트릭스 포터 작품 중 분석 그림책
    베아트릭스 포터 작품 중 분석 그림책
  • [ <표 2> ]  등장인물 유형 분석 기준
    등장인물 유형 분석 기준
  • [ <표 3> ]  갈등 관계 분석 기준
    갈등 관계 분석 기준
  • [ <표 4> ]  주인공의 유형에 관한 분석 결과 (N=19)
    주인공의 유형에 관한 분석 결과 (N=19)
  • [ <표 5> ]  주인공의 성별과 대상, 연령, 성격 특징에 관한 분석 결과 (N=30)
    주인공의 성별과 대상, 연령, 성격 특징에 관한 분석 결과 (N=30)
  • [ <표 6> ]  주인공의 지지자, 대립자 유무 여부와 대상 분석 결과 (N=20)
    주인공의 지지자, 대립자 유무 여부와 대상 분석 결과 (N=20)
  • [ <표 7> ]  갈등의 유무, 주인공의 갈등 대상과 갈등 원인 분석 결과 (N=20)
    갈등의 유무, 주인공의 갈등 대상과 갈등 원인 분석 결과 (N=20)
  • [ <표 8> ]  주인공의 갈등 해결 전략과 갈등 종결 (N=19)
    주인공의 갈등 해결 전략과 갈등 종결 (N=19)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