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types of academic approaches that utilize the enneagram to study parents, and to emphasize the enneagram's importance. We analyzed the research subjects of 432 thesis and journal articles published in Korea that contained the enneagram as the key topic from 1999 to 2013. We divided academic approaches into seven areas: literature research, contents analysis, survey, experimental research, in-depth interview, program development, and scale development. Then we sorted the articles by subject to single out studies that analyze parents to elucidate their academic development.
The results show that since 2009 the dominant trend in researches utilizing the enneagram to study parents is to conduct in experimental research, and it is continuously on the rise. Our suggestion is as follows: we admit that the number of subjects of analysis may have been accidently omitted by the provider. Secondly, sorting out the process that classified mixed research methods as miscellaneous may need reclassification in the future. Thirdly, comparing the research trend path with other countries may be of value to enlighten enneagram researchers with future subjects of research.
우리 사회가 인간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통찰력과 인간 교육, 지도, 개선에 관련한 에니어그램의 활용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게 되었다.
이러한 에니어그램은 구체적으로 1유형부터 9유형까지 9가지의 성격유형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1유형은 올바른 사람, 2유형은 베푸는 사람, 3유형은 유능한 사람, 4유형은 특별한 사람, 5유형은 현명한 사람, 6유형은 충실한 사람, 7유형은 즐거운 사람, 8유형은 강인한 사람, 9유형은 평온한 사람이라고 불리며[14], 어떤 유형도 좋고 나쁨이 없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 자신이 살아가고 행동하는 패턴과 본질적인 동기를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구분을 바탕으로 각 유형이 기질적 형질을 가지고 인생 주기 동안 겪게 되는 정체성의 문제, 자신의 재능과 가능성 탐구, 삶의 만족감 향상, 성공적인 직업인으로의 역할 수행 등으로 나누어 각 시기마다 경험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자기 규제적, 교육자적 방안으로 그 연구의 분야를 넓혀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에니어그램에 대한 연구는 에니어그램 학문 자체의 기원에 비해 상당히 짧아 Kim[6]와 Youn[31]의 연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진행되어 오고 있다. 에니어그램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소개, 전개되면서 발전되어 온 그 흐름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우리사회에서 새로운 분야의 연구가 어떻게 우리의 학계와 실제 생활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연구의 방향성에 대한 탐구는 지금까지 Kim[9], Lee와 Chung[19], Lee[15]의 연구에 불과하다. Kim[9]은 국내 에니어그램 연구에 관한 동향분석을 통하여 연구시기에 따른 대상별, 전공별, 연구 방법별, 주제별 연구동향을 살펴보았으며, Lee와 Chung[19]은 연구의 시기별, 대상별, 방법별, 주제별 연구동향을 살펴보았으며, 아동‧청소년 관련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Lee[15]은 영성과 관련된 에니어그램 논문을 분석하여 그 동향에 대해 밝혔다. 하지만 Kim[9]의 연구에서는 연구 접근방법을 실험연구, 조사연구, 척도 및 프로그램 개발, 문헌연구 등으로 구분하여 내용분석과 심층면접과 같은 다양한 측면의 연구방법에 대한 내용이 없었으며, Lee와Chung[19]의 경우 문헌연구, 사례연구, 실험연구, 조사연구 등을 분석하여 척도 개발과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 접근방법에 대해 알기 어려웠다. 또한 Lee[15]의 연구에서는 영성과 관련된 12편의 논문만이 분석대상이 되어 에니어그램을 주제로 전반적인 연구의 접근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없었다. 이들 연구는 2000년대 후반에 집중되어 있는 특성이 있는데, 에니어그램 연구가 시작되고 약 10년 동안 약 200편의 논문이 발표된[19] 이후 약 5년간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이 다시 200편이 되어간다는 것은 연구의 방향에 대한 연구 이후에도 에니어그램의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과 동시에 에니어그램의 연구 방향에 대한 정체성을 다시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정신세계와 이것이 영향을 주는 직접 행동에 대한 연구이기 때문에 인간이 살아가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 지식을 활용해 그 쓰임새를 발전시켜 오고 있고 연구 대상에게 접근하는 방법도 각기 다르게 이루어져 오고 있다.
에니어그램이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어 발전되어 오는 가운데 가장 많은 연구대상이 되는 것은 일반 성인이었다[9, 19]. 하지만 이들 연구를 살펴보면 Kim[9]의 연구에서 성인과 부모를 분류하였고, Lee와 Chung[19]도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는데 부모의 영역을 따로 다루었다는 것은 에니어그램이 성인에게 적용되는 방식과 부모로서 성인에 적용되는 방식이 다름을 의미한다. 즉 성인의 경우 자신의 이해와 통찰, 직업인으로서 업무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부모의 경우 자신의 성격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자녀라는 양육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 행동에 대한 직접적 치료로써 에니어그램이 활용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부모는 자녀를 가족구성원으로 양육한다는 가정적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의 구성원을 양성한다는 사회적 측면의 의미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이러한 부모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교육이 특정한 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와서 어떤 부모에게는 효과가 있고 다른 부모에게는 효과가 없었던 것에 대한 이유를 부모가 가지고 있는 성격적 특성이 반영되지 않은 부모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은 부모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이나 양육에서 보이는 독특한 특성을 보여줄 수 있어서 부모연구에 중요한 주제가 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에니어그램과 어머니의 자아이미지의 관계에 대해 Lee[14]의 연구가 진행되었고, 에니어그램 6유형과 어머니의 양육특성에 관한 연구를 Jung[5]이 진행하였으며,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유아기 어머니의 성격 강점에 대한 연구가 Kim[8]에 이루어졌다. 에니어그램과 관련된 부모 연구를 활성화하고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연구주제뿐만 아니라 연구주제에 맞는 연구방법에 대한 연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에니어그램이 부모에게 적용되면서 어떠한 연구 방법으로 접근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아 앞으로 에니어그램과 부모 연구 영역이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을 기할 수 있을지 제언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에게 연구방법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이루어진 에니어그램 연구를 전수 조사하여 그 연구 접근방법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중 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 접근방법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에니어그램은 인간이 정신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로 인간 성격유형을 분석하고, 그 유형들의 연관성을 표시한 기하학적 도형으로 표현한 것으로 여러 고대 전통의 영적 지혜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현대에는 심리학과 접목되어 인간 내면의 현실적인 발현의 현상을 설명하는 학문 영역으로 발전했다. 이러한 에니어그램이라는 말은 아홉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에니어(ennea)와 그림이라는 뜻의 그라모스(grammos)에서 왔고, 이것은 아홉 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그림이라는 뜻이며[24] 이러한 기본적인 아홉 개로의 성격 분류를 기본으로 개인이 태어나면서부터 지니고 있는 기본적 성격 형질이 일생동안 성격 형성, 대인 관계, 업무 수행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에니어그램은 국내에서는 처음 가톨릭 수녀와 사제를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현재에는 심리학, 교육, 정신치료, 산업, 개인별 영적 성장 등 다양하게 개인의 교육을 위한 바탕이나 조직 생활에서의 문제점, 가족 내 역할에 관한 탐구 등의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17], 점차적으로 그 성격이 가진 특성을 바탕으로 자신을 이해하고 통찰하는 목적에서부터 가족 구성원 사이의 관계 개선, 직업인으로서의 성공적인 역할 수행 가능성 제고 목적 등으로 다양하게 인간의 인생 전반에 실질적인 행동 지도와 개선 방침으로 활용되고 있다.
에니어그램의 인간 연구는 성격이라는 개인적인 특성을 살피고 이에 맞게 육성하는 돌봄, 카운슬링 직종이나 교육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성격 분류 프로그램인 에니어그램의 활용 가능성과 연구 의의를 기본적으로 제공하여 나아가 실질적인 다른 연구 접근방법들로 하여금 서비스 수혜자들에게 직접적인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데 그 기본적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11, 12, 20, 21]. 나아가 에니어그램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성격이 지니는 상태와 9가지의 성격 유형에서 타인들이 지니는 자신과 다른 특성들, 장단점을 이해하면서 공감을 할 수 있게 한다. 설문지기법과 마찬가지로 가장 에니어그램 연구 분야에서 많이 논의되고 시행되는 것이 에니어그램 성격 분석에 기반을 두고 이러한 분류 체계에 입각해 새로운 프로그램이라는 변인을 시행하였을 때 그 프로그램이 실행 전과 후로 나누어 효과를 분석하는 실험 연구이다. 에니어그램은 여기서 자신의 기저에 깔려있는 성격을 움직이는 힘을 알게 되고 성격의 부정적, 긍정적인 측면을 균형있게 다루어 완전한 인간을 만들어 내는 데 이론적인 틀을 제공한다[2]. Baron & Wagele[1]은 에니어그램이 우리가 한 행동들의 이유와 방향을 제시해 주고 발전적 측면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해 준다고 하였고 나아가 타인을 더욱 깊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이러한 에니어그램의 인간 성격 유형 분류로 인한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은 인간관계에 혼란을 겪는 이들이나 자기 자신의 재능이나 성격적인 결함을 개선시키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상당히 많은 수의 에니어그램 연구들이 설문조사 기법을 이용하여 성격 유형 분류와 다른 변수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는데 유용하게 이를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설문을 통한 방법은 특히 초중고 학생들의 진로의 설정, 학교생활 적응 지도나 직업을 가진 성인들의 현재 직무 만족도와 자기 만족감, 성취도 등을 측정하는데 에니어그램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학생 시기의 재능을 발견하고 성인이 되어서 종사할 직업을 선택하는 과정과 평생 사회인으로 적응해 가는 생애 주기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에니어그램 성격 분류와 관련해 이루어지는 것은 결국 9개 성격 유형별 선호하는 직업이 있을 수 있으며, Youn 등[30]이 보여주듯이 이는 결국 직업 선택이 개인의 유형별 성격의 표현이라는 주장으로 이어지게 되고 이는 나아가 직업 전반에 대한 지식,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 능력을 전반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라는 것이다[3]. 그렇기 때문에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성격을 추상적인 단어로 설명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러한 성격이 지닐 수 있는 강점, 약점들을 분석하여 그 것들이 영향을 줄 수 있는 영향들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다. 실제로 개인의 내면 분석에서 그치지 않고 학생군에서는 발달 수준 측정, 학교 적응, 지도 방안[22, 23], 진로 선택 지도사회인으로서 대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 업무에 대해 성격별로 느끼는 만족감, 직업 경력, 나아가 직장 내 조직 갈등 해결[23, 28, 29]에 이르기 까지 그 적용 가능 분야는 다양한 직업군에 가능하므로 앞으로도 연구 발전의 가능성은 무궁무진 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아직까지 많은 수의 에니어그램 연구들이 중고등학교 학생, 대학생과 같은 성장기 청소년들이나 간호사나 부모, 교사와 같이 돌봄을 주 직업군에 주로 집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연구대상에 따라 에니어그램을 연구하기 위한 접근방법은 다양한데, 문헌연구는 다른 실증적 연구방법을 하지 않고 문헌을 대상으로만 한 연구를 의미하고, 내용분석은 연구의 주요 과정이 연구대상들이 작업한 작업물이나 영화의 인물들을 분석한 논문들의 접근방법으로 보았다. 서베이는 질문지를 통하여 설문조사가 주를 이루는 연구를 의미한다. 실험연구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본 연구로 실험전과 실험 후의 결과가 있는 논문을 말한다. 또한 심층면접은 연구의 전반적인 진행과정이 대상의 면접을 통하여 이루어진 연구를 말하며, 프로그램 개발은 에니어그램 관련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한 논문을 말하고, 척도개발은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을 평가하고 그 타당성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개발의 연구를 진행한 논문을 의미한다.
인간이 태어나 가장 먼저 만나는, 양육되고, 교육을 받아 기초적인 사회화를 하게 되는 집단은 가족, 즉, 부모라는 울타리 속에서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 발달의 초기인 영유아에서부터 청소년, 청년기의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에 대한 연구와 그들이 지니고 있는 역할 혼란, 문제점 진단, 보완은 부모 역할 수행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더욱이 전통적인 부모관에서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알맞은 부모가 되는 것은 적극성을 띤 안정적이고 대처능력 중심인 구체적인 행동 양식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안정적인 자기 통찰 교육에서 출발하여 청소년기, 성인, 부모가 되었을 때 자녀의 역량과 성향을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양육해 낼 수 있는 역할교육이라는 것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아이가 태어나 가장 먼저 직면하게 되는 최초의 사회화 대상자이자 보호자는 가족, 그 중에서도 부모이며 그들의 중요성은 자녀의 성인기 이후 발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아동이 가장 먼저 경험하는 신체, 정서, 사회관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체계이자 사회복지의 가장 기본 단위 주체인 가족 내에서 부모의 위치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수행을 위한 사전의 특별한 부모 교육이나 특수 프로그램을 접할 기회가 극히 적다. 분명 누구나 좋은 부모가 되어서 자신의 자녀를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대인 관계에 있어서도 성공적으로 키우고 싶은 욕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녀의 발달 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나 조언을 받고 있는 사람이 드물고 실제 양육 과정에 돌입하여 자녀의 성장 발달 단계에 따라 많은 어려움을 직면하고 있다.
아동이 발달 단계의 초기에 어머니와 형성하는 최초의 애착 형성 여부가 후에 아동의 정서 발달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기 때문에 이러한 시기에 적절한 형성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대인관계에 결함을 초례하게 되어 사회 활동에 장애가 생기게 된다. 이렇듯 인간 발달의 초기 단계에 개입하게 되는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프로이트적인 접근은 나아가 유아기를 지난 아동의 발달 과정에서 부모, 그 중에서도 어머니의 정신 건강이나 양육 태도는 상호 작용을 통해서 자녀의 성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양육 태도가 잘못 되었을 경우 자녀는 다양한 문제 행동을 보이게 된다고 한다. 지금까지 가족 내의 역할 갈등이나 부모의 자녀의 성장 발달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은 사회복지내의 가족복지 측면에서 실제적으로 그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과 문제 발생 방지를 위해 실무자들이 힘써 온 것이 실정이다. 좀 더 학문적이고 이론적인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부모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과 그 실태, 부모의 심리 상태와 자녀 양육 태도 등을 탐색한 연구들이 있다[10, 25, 26, 27]. 이러한 연구들과 함께 에니어그램 분야에서는 부모의 성격적 특성을 기반으로 전반적인 양육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연구가 진행되어 왔는데, 이러한 방법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앞으로의 부모 대상의 에니어그램 연구를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자료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에 수록된 에니어그램 관련 주제의 모든 학위논문과 학술지를 분석하였다. 학위논문은 34편의 박사학위 논문과 182편의 석사논문으로 총 216편이 분석의 대상이 되었고 학술지는 총 216편의 논문이 분석되었다.
분석 대상의 논문을 선정하기 위하여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의 사이트에 주제어로 ‘에니어그램’을 입력하여 나타난 학위논문 240편과 국내학술지 논문 288편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나 학술대회의 논문을 제외하여 학위논문 216편과 학술지 216편으로 총 432편의 논문이 전수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위 논문 216편과 학술지 논문 216편의 총 432편의 논문의 연구 접근방법을 살펴보기 위하여 2인의 연구자가 대상 논문의 연구방법을 살펴보고 그 경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접근방법을 살펴보기 위하여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의 작성 발행 연도별, 연구 대상에 따른 구분, 연구 접근방법이 기준이 되었고, 특히 그 중에서도 연구 대상을 부모로 하고 있는 논문들의 연구 접근방법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Window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발행 연도, 연구대상, 부모대상에 따른 연구 접근방법의 내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년도 별로 분석한 결과 2012년도에 가장 많은 에니어그램을 주제로 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연구 접근방법으로는 서베이가 가장 많았다. Kim[9]이 에니어그램 관련 논문을 도입기(1995-1999), 형성기(2000-2004), 성장기(2005-2008)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이후의 논문을 살펴보면 211편이 증가하여 에니어그램 논문이 시작된 이후 2008년까지의 논문과 비교하여 약 5년 동안 2배의 에니어그램을 주제로 한 연구물이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1999년에는 문헌연구만 3편이 진행되었고, 2000년도에 심층연구가 시작되기 시작하였다. 2001년도에는 서베이와 실험연구가 시작되었고, 2003년도에는 프로그램 개발과 척도 개발의 연구 접근방법이 처음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2004년도에는 내용분석 방법이 관찰되기 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