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이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A home/school collaboration on character developmentthrough lending picture book activities
  • 비영리 CC BY-NC
ABSTRACT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이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This study looks at what happens when picture books with themes of character virtues are lent to families to explore with their children using various activities. If such a home/school collaborative effort proves to be beneficial to the development of children, it can provide an extraordinary means for early childhood institutions to achieve vital, positive home/school connections. Subjects in this study were 58 children with a mean age of 74.41months enrolled in C kindergarten in Seoul. Child character diagnosis tools were developed and applied by the researchers. Pre-and post-tests were evaluated by each tool and the data analyzed with a t-test using SPSS Win 18.0. The results show that the experimental group had distinct post-test gains in the areas of consideration, cooperation, and filial duty. These findings clearly have multiple, positive ramifications for character development, home/school collaboration and parenting education.

KEYWORD
그림책 대여 활동 , 유아인성교육 , 인성발달 , 가정연계 프로그램
  • Ⅰ. 서 론

    현대사회의 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인간성의 타락 및 윤리부재의 현상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언론에서 연일 보도되는 미성년자들의 폭력 및 각종 범죄 사건은 현재 우리 사회가 처한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며, 현 교육의 본질과 의미에 대한 제고의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학교 내의 폭력이 학생들의 인성문제에서 오는 것으로 판단한 정부는 폭력, 반사회적인 행동들을 근절하기 위해 2012년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하였고, 주요시책의 하나로 ‘교육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을 제시하였다. 이에 서울특별시 교육정보원, 서울특별시 교육청 등 다양한 교육기관에서는 현장에서의 인성교육 실천사례를 공모하는 등 학교현장에서의 인성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유아교육분야에서도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능력과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기 위한 인성교육의 덕목에 따른 활동과 가정과의 연계성이 강조되고 있으며(교육부·서울특별시교육청, 2011), 최근 제정된 누리과정에서도 인성교육의 실천이 교육과정 구성의 중요한 방향으로 제시되는 등(교육부, 2013) 인성교육의 적기가 유아기라는 인식이 강조되고 있다(Berkowitz & Grych, 2000).

    인성이란 인간의 본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격, 성품, 성향, 개성, 기질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Berkowitz & Grych, 2000). 따라서 인성교육은 강조하는 관점이 무엇이냐에 따라 그 개념에 차이가 있다. 허경철과 조난심(1994)는 인성교육을 덕성에 바탕을 둔 능력과 교양을 겸비한 인간교육이라고 보았고, 손봉호(2010)는 인성교육을 개개인의 자아발견, 우주와 사회에서 자신의 위치 인식, 심미적 소양, 긍정적 생활태도, 정의와 선악의 분명한 구별, 도덕적 책임의식, 도덕적으로 일관성 있게 행동할 수 있는 판단력과 용기,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동정, 사회의식과 희생정신, 인권과 정의의 존중 등의 소양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남궁달화(2002)는 정서교육,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 더불어 살기 위한 도덕교육을 내용으로 하는 교육으로 정의하였다. 이처럼 인성교육은 강조하는 요소에 따라 그 내용이 약간씩 차이를 보이나 기본적으로 인격의 형성과 관련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인성교육 덕목 관련 요소와 관련하여 Berkowitz와 Grych(2000)는 사회정서적 덕목(자기조절, 감정이입, 친사회적 성향, 자기존중감, 대인관계기술)과 윤리도덕적 덕목(규범준수, 양심, 도덕적 추론, 정직. 이타성)으로 구분하였다. Linda와 Richard(1993)는 기본생활습관(자기관리, 절제), 사회정서적 덕목(평온함, 자신감, 존중, 사랑, 양보와 이해심, 친절과 다정함), 윤리도덕적 덕목(정직, 용기, 정절과 순결, 책임, 성실과 신뢰, 정의와 자비)으로 구분하였다. Josephson(2002)은 6대 인성덕목으로 신용, 존중, 책임감, 공정, 배려, 시민정신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유아 인성교육도 크게 기본생활습관 덕목, 사회정서적 덕목, 윤리도덕적 덕목의 3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기본생활습관 덕목에는 청결, 정리정돈, 질서, 식습관, 예절, 절제, 공공규칙, 배려 등이 포함되고, 사회정서적 덕목에는 자아존중감, 협력, 대인관계기술 등이 포함되며, 윤리도덕적 덕목에는 효도, 우애, 애국심 등이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최민수, 2011).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 기준과 교육부(2011, 2013)에서 제시한 유아를 위한 주요 인성덕목 요소인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 중에서 기본생활습관 덕목의 배려, 사회정서적 덕목의 협력, 그리고 윤리도덕적 덕목의 효를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인성은 사람다움을 갖추는 능력인데, 이러한 사람다움을 구성하는 요소가 다양하고 복잡하여 인성의 본질을 규명하기가 어렵다(박찬옥, 2010). 그러나 인간의 본질이 전체적이고 통합적임을 고려할 때 배려, 협력, 효 덕목의 발달을 통해 유아들은 인격을 함양하고 인간다운 성품을 길러 결국 인성의 발달을 이룰 수 있게 될 것이다(우영효, 2005).

    인성덕목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배려는 나만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타인의 관점을 알고 수용하는 과정을 거쳐 시작되는 것으로 유아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하기 위한 기초 덕목이다(양미진, 김은영, 이상희, 2008). 즉, 현대사회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매우 중요한 덕목으로 유아기부터 의도적인 배려교육이 시작되어야 한다(Lickona, 2006). 특히, Noddings(1992)는 배려적 관점이 모성적 관점에 의존한다고 하면서 일상적으로 주의깊은 사랑을 실천하고 직접적인 신체적 배려와 심리학적 배려를 포함한 일들을 주도해 온 사람은 어머니들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유아기 동안 배려 덕목의 발달은 가정에서의 어머니의 영향이 절대적이므로 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을 실시할 때 매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협력은 단순히 시·공간적으로 함께 모여 있는 것 혹은 함께 활동하는 것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활동을 함께 하는 과정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 내에서 또는 구성원들 간에 얻어지는 결론에 동의하는 것으로, 지식이나 정보를 교환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규정, 2010). 존중과 개인적 책임감을 포함하는 협력은 인성의 가장 근간이 되는 덕목으로 가정에서도 활동을 통해 상호협력하는 경험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효는 가정과의 연계 활동에 가장 적합한 인성 덕목으로서, 모든 덕행의 근본인 효는 이웃 어른에 대한 공경, 사회적 및 국가적 관계들에 대한 애착심이나 소속감, 세계적 수준에서의 인류애로까지 확대됨으로써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한 가치 덕목이 된다(최문기, 2010). 현대사회는 서구 물질문명에 기초한 개인주의와 물질만능주의 그리고 전통적 가치 상실로 인해 가족 간의 유대관계는 물론 우리의 미풍양속인 경로사상 또한 약화되는 등 효의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 그러나 가족공동체가 존재하는 한 효 덕목은 부모와 자녀 간에 공존하는 절대불변의 덕목으로 경료효친사상은 윤리적 가치관의 혼돈에서 사회와 가정을 지키고 안정시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이정식, 2000).

    유아교육현장에 인성에 관한 교육이 대두되면서 교육부(2011)는 유아 인성 교수학습 방법으로 토의, 협동학습, 현장체험, 역할놀이, 도서활용, 스토리텔링 및 가정과의 연계교육을 제시하고 있다(김명화, 2013). 역할놀이, 자연체험, 토론식 문제해결방법, 문화예술 체험활동 등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시도되고 있는 유아인성교육의 방법들 중에서 특히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인성교육의 효과가 다양한 연구들을 통해 검증되고 있다(김정원, 민희숙, 방승연, 2014). 그림책은 단순히 유아들의 지적․심미적․정서적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에 머무르지 않고 유아의 가치관과 인성에 관한 부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까지 포괄하여 그 교육적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김미정, 2011; 맹지나, 2010; 박미령, 2004; 우영효, 2005). 또한, 그림책은 유아교육기관에서 가장 대표적인 교수학습매체이면서 가정과의 연계활동이 용이한 장점이 있고, 인성교육의 효과를 더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김명화, 2013; 안세희, 2014; 정종은, 2008; 채영란, 김명화, 2011).

    지금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나눔과 배려 등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김명화, 2013; 김미정, 2011; 김수남, 2013; 김수혜, 2013; 김은희, 2008; 김지은, 2003; 김태옥, 2007; 맹지나, 2010; 박희숙, 2008; 이성은, 2013; 이순옥, 2014; 장선이, 2003; 전현미, 2012; 최정주, 2005; 황지영, 2012) 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김유나, 2013; 김정원, 민희숙, 방승연, 2014; 안세희, 2014; 이현경, 2013; 정영희, 2012; 최연우, 2013) 등이 있었다. 이처럼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관련 연구들이 정부 시책과 맞물려 최근에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음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연구들은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이 유아의 사회정서적인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다루었을 뿐 각각의 인성덕목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김수혜, 2013).

    한편, 인성교육은 형식적 교육보다 비형식적이고 일상적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효과가 극대화되는 것으로 특히 유아기에는 가정에서 부모를 통해 이루어지는 인성교육이 필요하다(교육부, 2012). 즉, 유아기는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이 시기에 형성된 인성은 전 생애에 걸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가정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생활습관과 문화 등을 배우는 삶의 터전으로 부모는 자녀의 행동구조와 가치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정연계 인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손봉호, 2010; 조을순, 2001; 이명순, 2008). 따라서 가정연계를 통한 인성교육활동은 유아기의 긍정적인 인성교육을 위한 질 높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김창희, 2014). 그러나 유아 인성교육은 기관 중심의 활동이 많은 반면, 가정연계를 통한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연구는 부분적으로 미비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노미숙, 2014).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정과 연계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대여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함으로써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자들이 제시한 기본생활습관 덕목 중 배려, 사회정서적 덕목 중 협력, 그리고 윤리도덕적 덕목 중 효에 관련된 그림책을 선정하고 이 그림책을 매개로 부모와 유아들이 가정에서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의 배려, 협력, 효 덕목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은 배려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2)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은 협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3)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은 효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Ⅱ.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C 유치원 만 5세 유아 58명(실험집단 29명, 비교집단 2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은 교육부에서 제시한 발달단계와 활동단계별 수준에 적합한 만 5세 연령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두 집단은 거주지역, 생활환경, 부모의 학력이 비슷한 가정의 자녀들로 구성되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사는 모두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를 졸업하였고, 경력은 각각 6년과 7년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2012년 9월 기준으로 유아의 평균 월령은 실험집단이 74.31개월, 비교집단은 73.92개월로 표 1에 제시되어 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연령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46, p>.05).

    [<표 1>]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 및 평균월령

    label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 및 평균월령

       2. 연구도구

    본 연구에서는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이 유아들의 구체적인 인성 덕목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유아 인성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유아 인성 검사도구를 개발하게 된 배경은 인성덕목 및 그 하위내용에 적합한 기존 도구를 찾기가 어려웠기 때문으로, 본 연구의 인성 검사도구 개발과정을 간략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통해 학자들이 제시한 기본생활습관 덕목 중 배려, 사회정서적 덕목 중 협력, 그리고 윤리도덕적 덕목 중 효의 3개 덕목을 선정하였다. 배려는 타인의 필요와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공감하는 것으로 유아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타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수반되어야 한다. 협력은 두 명 이상의 구성원이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책임을 다하고 조언 및 조력을 주고받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효는 인간된 도리를 충실히 수행하는 것으로 한국의 전통 속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덕목으로 우리 사회에서 소중히 여기는 전통적인 가치이다(김수혜, 2013; 교육부, 2012).

    둘째, 유아 인성 검사도구의 예비검사 문항을 구성하기 위하여 권오정(2004), 김미정(2011), 김민석(2003), 김선혜(2009), 노주하(2009), 맹지나(2010) 박갑숙(2009), 송영진(2002), 이나영(2008),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노영희, 현은자(1997), 이혜원(2011), 임정연(2012), 정희영, 방승미, 유희진(2012), 정종근(2008)의 연구를 기초로 배려, 협력, 효의 하위내용에 대한 문항을 구성하였다. 배려 덕목의 하위내용은 친구, 가족, 이웃 등 사람과 동·식물에 대한 배려이며, 협력 덕목의 하위내용은 긍정적인 상호의존성, 개인적 책임감, 집단 협력이다. 효 덕목의 하위내용은 부모님에 대한 효, 조부모님에 대한 효, 그리고 지역사회어른에 대한 효이다(교육부, 2011). 각 하위내용의 문항 선정기준은 인성 덕목의 하위영역별 측정내용의 적합성 여부, 유아의 발달 수준 적합성 여부, 측정방법의 적절성 및 채점의 객관성, 질문의 명료성, 중복된 내용은 없는가, 문항수의 비율 등이다. 이를 토대로 배려 15문항, 협력 10문항, 효 12문항으로 검사도구를 제작하였다.

    셋째, 본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준거 및 내용의 적절성 여부와 평가문항의 적절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교육전문가와 유아교육 현장경력 8-10년 이상 된 교사 6인이 1, 2차에 걸쳐 시안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유아의 행동관찰만으로 파악될 수 없는 문항, 즉 유아면담조사가 필요한 문항과 평정기준 등 다소 모호한 문항은 수정되었다. 한편, 교사가 유치원에서 관찰하기 어려운 효의 전체문항은 가정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각 문항에 대한 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상과 같은 절차에 따라 배려 13문항, 협력 10문항, 효 12문항으로 검사도구의 시안을 구성하고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넷째, 예비검사 결과를 토대로 문항구성 준거 및 내용의 적절성 여부와 평가문항의 적절성 여부를 재검토한 결과 하위영역에 따른 문항 수 조정과 미흡한 부분들을 수정하였다.

    다섯째, 최종 선정된 문항들은 전문가들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은 후, 검사도구의 타당화를 위하여 만 3-5세 유아 총 276명을 대상으로 문항양호도 및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된 타당화 검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검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 문항간 내적 일치도 분석을 수행하여 Cronbach α계수를 산출하였는데 전체 최종 시안의 영역별 Cronbach α계수는 .72에서 .88로 산출되었고, 전체 최종 시안의 Cronbach α는 .80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각 덕목 영역의 최종문항들이 내적 일치도 면에서 비교적 동질적으로 일관된 내용을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본 연구에서는 1, 2, 3차 시안 작성과 예비검사 및 타당화 검사를 통해 유아 인성 검사도구를 개발하였으며, 최종 수정‧보완된 검사 도구는 총 32개 문항으로 확정되었다. 검사도구의 덕목별 하위영역에 대한 구성과 문항수 그리고 각 문항 내적 일치도는 표 2에 제시되어 있다.

    [<표 2>] 검사 도구의 덕목별 하위영역 구성과 문항 수 및 신뢰도

    label

    검사 도구의 덕목별 하위영역 구성과 문항 수 및 신뢰도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개발된 유아 인성 검사도구는 유아 관찰과 면담을 통해 평가되었으며, 효 검사 도구는 가정에서 부모가 평가하여 평정하도록 하였다. 각 문항의 점수는 아주 그렇다 5점, 약간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약간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분포하여 평가하였다.

       3. 연구절차

    1) 검사자 훈련 및 검사자 간의 일치도

    본 연구의 검사자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사 2인과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박사과정 학생 2인이다. 검사자들에게 연구의 전체 과정을 설명하고, 검사도구의 방법 및 유의점에 대해 알려주었다. 채점자 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배려와 협력의 예비검사 평정 결과를 비교하면서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는 등 신뢰도를 높이는 과정을 거쳤다. 배려에 대한 채점자간 신뢰는 1.00, 협력에 대한 채점자간 신뢰도는 .99로 나타났다. 효 덕목의 경우 부모에게 안내문을 통해 연구의 목적 및 개요를 설명한 후 검사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다.

    2) 사전검사

    사전검사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을 대상으로 2012년 8월 27일부터 31일까지 5일에 걸쳐 실시되었다. 검사자들은 유치원의 하루 일과 중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연구대상 각 유아 한명씩을 대상으로 검사도구의 하위요인별로 15초마다 일어나는 행동을 약 10분 동안 관찰 평가하여 기록하였다. 또한 교실 이외의 별도의 장소에서 검사자가 유아와 1:1로 개인 면담을 진행하였다. 유아 1인당 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고, 검사 도구를 토대로 간단한 질문에 반응하도록 하였다.

    3) 실험절차

    (1)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의 선정과정

    본 연구에서는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노영희, 현은자(1997)노주하(2009)가 제시한 내용을 토대로 인성덕목과 관련된 요소, 가정과의 연계 활동이 가능할 수 있는 요소가 들어갈 수 있도록 그림책의 기준을 재구성하여 선정하였다.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을 선정하기 위한 본 연구의 세부기준은 표 3과 같다.

    [<표 3>]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선정기준

    label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선정기준

    본 연구의 대상기관인 C 유치원은 최근까지 발간된 도서를 포함하여 총 4081권의 도서를 유치원 내 도서관에 소장하고 있다. 십진분류법에 따라 분류되어 있는 도서 중 문학의 범주 안에서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의 선정기준을 토대로 만 5세 연령에 적합하고 인성 덕목 하위내용인 배려, 협력, 효와 관련된 그림책을 각 10권씩 1차 선정하였다. 2차 선정은 전문가 집단인 유아교사 3인 1조로 구성한 4팀 12명이 그림책 선정기준의 각 문항을 1점씩 표시하여 총 6점 만점 중 4점 이상 되는 그림책을 5권씩 선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선정기준에 미치지 못한 그림책은 목록에서 제외시키고, 새로운 그림책으로 대체하여 다시 체크하였다.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을 분류하여 분석한 예는 표 4와 같다.

    [<표 4>]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분류 및 분석 체크리스트 예시

    label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분류 및 분석 체크리스트 예시

    본 연구에서는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분류 및 분석체크리스트를 통해 총 6점 만점에 4점 이상 나온 그림책 15권을 최종 선정하였다. 선정된 그림책은 표 5에 제시되어 있다.

    [<표 5>] 선정된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label

    선정된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2) 가정에서의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활동내용

    본 연구는 가정에서 유아가 부모와 함께 상호작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구성하기 위해 김수혜(2013)가 제시한 인성교육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 단계를 참고로 하여 그림 1과 같이 활동 내용을 구성하였다.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활동의 각 단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단계는 인성 덕목의 개념을 알아보는 ‘개념알기’이다. 유아들은 부모와 함께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을 읽은 후 인성덕목의 개념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게 된다. 2단계는 그림책에 나타난 문제 상황을 확인하고 그 상황에서의 인성덕목에 대해 사고해보는 ‘생각하기’이다. 3단계는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문제해결방안을 유아들이 부모와 함께 살펴보는 ‘적용하기’이다. 4단계는 문제해결 결과를 부모와 함께 이야기해보는 ‘토의하기’이다. 마지막으로 5단계는 부모와 활동한 인성덕목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여 유아들이 가정에서 다른 가족에게 ‘설명하기’이다. 인성교육은 가정과의 연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부모가 지도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으로 구성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독후 활동집인 ‘마음의 책’을 제작 및 배부하여 가정에서 부모가 유아와 함께 활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배려, 협력, 효 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활동의 예를 제시하면 표 6과 같다.

    [<표 6>]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 예시

    label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 예시

    (3) 그림책 대여 활동 운영방법

    본 연구의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 운영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실험집단의 경우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여 인성덕목과 관련된 그림책을 책 제목과 표지가 잘 보이도록 전면 책꽂이를 이용하여 학급에 전시하고 그 장소에서 그림책을 대여하였다. 그림책 대여는 매주 금요일에 대여하고 매주 화요일에 반납하며, 그림책 대여 기간은 4박 5일이다. 구체적인 대여 방법은 유아 1인당 1권을 대출할 수 있으며, 대출한 책을 확인하기 위해서 대출확인표에 스티커를 붙이도록 하였다. 이후 실험집단 유아들은 대여한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을 부모와 함께 읽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정연계 독후활동의 내용을 ‘마음의 책’에 기록한 후 그림책과 함께 화요일에 제출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방식으로 실험집단 유아들은 15주 동안 총 15권의 인성교육 관련 그림책을 대여하였다.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C 유치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기존 그림책 대여 활동을 지속하였다. 즉 도서관에서 자신이 선호하는 그림책을 금요일에 대여하여 C 유치원에서 제공되는 일반적인 독후 활동집인 ‘아름다운 책동산’(활동 예: 기억에 남는 장면 그리기 등)을 한 후 실험집단과 같이 화요일에 그림책과 제출하도록 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그림책 대여 활동의 기본구조는 표 7과 같다.

    [<표 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그림책 대여 활동

    label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그림책 대여 활동

    한편, C 유치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기존 그림책 대여 활동을 위한 부모교육은 학기 초에 모든 부모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부모교육을 통해 독후활동의 필요성 및 효과, 독후활동의 방법, 활동집의 이용방법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보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하는 실험집단 부모들에게는 이후 유치원에서 부모교육을 따로 실시하였다. 그림책의 활용 및 그림책을 매개로 한 프로그램의 활동 방법들을 비교적 자세히 알려주었고, 이후 가정통신문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안내하였다. 또한, 활동집인 ‘마음의 책’은 부모들이 자녀들과 상호작용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매주 교사가 활동내용에 대해 평가해줌으로써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할 수 있도록 하였다.

    4) 사후검사

    본 연구의 사후검사는 2012년 12월 10일부터 14일까지 사전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되었다.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은 주 1회 15주 동안 실시되었고, 사후검사는 활동이 끝나는 15주차에 이루어졌다.

       4. 자료분석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이 유아의 인성덕목 중 배려, 협력, 효 덕목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Ⅲ. 연구결과 및 해석

       1.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이 배려에 미치는 영향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인성덕목의 평균 차이검증 결과를 각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이 배려 덕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표 8에 제시된 바와 같다.

    [<표 8>] 배려 덕목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label

    배려 덕목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배려와 관련된 인성덕목의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M=3.47, SD=.51)과 비교집단(M=3.51, SD=.39)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점수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M=4.09, SD=.52)과 비교집단(M=3.52, SD=.29)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점수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이 협력에 미치는 영향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이 협력 덕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표 9에 제시된 바와 같다. 협력과 관련된 인성덕목의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M=3.46, SD=.58)과 비교집단(M=3.48, SD=.38)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점수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검사에서도 실험집단(M=4.17, SD=.36)과 비교집단(M=3.68, SD=.43)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점수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9>] 협력 덕목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label

    협력 덕목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3.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이 효에 미치는 영향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이 효 덕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표 10에 제시된 바와 같다. 효에 관련된 인성덕목의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M=3.40, SD=.51)과 비교집단(M=3.62, SD=.4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점수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M=4.19, SD=.20)과 비교집단(M=3.63, SD=.24)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점수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10>] 효 덕목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label

    효 덕목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Ⅳ.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에서는 가정과 연계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대여 활동을 적용해봄으로써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고, 연구 결과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이 유아의 인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은 인성 덕목 중 배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이 타인에 대한 감정을 수용하는 조망수용능력을 향상시켰다는 연구(김미정, 2011; 김영옥, 홍지명, 이규림, 2010; 성춘애, 2005; 최병남, 2002; 황지영, 2012)들과 문학에 기초한 인성교육이 초등학생의 배려심 태도 형성에 효과가 있었다는 Leming(2000)의 연구와 일치하였다. 또한, 유아들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유아들의 가치관 형성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위치에 있는 부모가 배려 교육의 최초의 교사가 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선행연구들과도 부합되는 결과를 보였다(Bullock & Pennington, 1988; Cassidy, Parke, Butkovsky & Braungart, 1992; Conger, McCarty, Yang, Lahey & Kropp, 1984). 본 연구의 가정연계 활동을 통해 부모들은 자녀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부모들 자신도 배려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를 통해 가정에서 유아들에게 지속적으로 배려 개념을 상기시키고 배려 행동을 격려함으로써 보다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배려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이는 유아기가 가정에서 부모와의 관계를 통하여 처음으로 인간관계, 사물에 대한 태도, 생각, 행동 등을 학습하게 되는 시기로 유아의 배려 행동 증진을 위해서는 부모와 가정의 환경적 영향이 매우 중요한 인자임을 보여주는 것이며, 또한 배려교육에 있어서도 기본적으로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등 가정에서의 교육환경에 의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 보다 더 강조되어야 한다는 연구결과를 지지해주는 것이다(한명숙, 2013). 이처럼 배려 덕목은 가치와 태도의 추상적인 특성으로 인해 유아들에게는 그림책을 매개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가정과 연계하여 인성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둘째,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은 인성 덕목 중 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다른 사람과의 협력활동이 자기정체성이 발달해가는 유아들에게 상호작용과 피드백 과정을 거쳐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인정하고 타협하며, 서로 협력해 나가는 경험을 갖게 함으로써 사회적 유능감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관점(Schaffer, 2005)을 토대로 그림책을 매개로 한 협력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는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협력에 대한 행동요소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와 부합되는 것으로 보이며(이성은, 2013; 이원영 외, 1992; 정영희, 2012; Azmitia, 1988; Murphy, 2002), 타인의 의견에 동의하여 관용적이며 민주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노은아(2007)의 연구와도 일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정연계 활동을 통한 부모와 교사간의 협력적 관계가 유아의 전체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와도 부분적으로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Frase & Gestwicki, 2003). 본 연구의 가정연계 활동을 통해 부모들은 자녀양육의 실제에서 유아들에게 함께 활동한 그림책을 상기시키며 매사에 협력적인 행동을 하도록 요구하였으며, 부모 자신들도 친사회적 행동의 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타인을 향한 긍정적인 감정을 확립시키며, 부모가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적절한 모델링을 보여줌으로써 유아의 친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뒷받침해준다(김정신, 1999; 박사빈, 2002; 김순옥, 박서정, 2003). 따라서 본 연구의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은 부모와 교사의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의사소통이 가정에서의 부모의 양육방식 및 모델링에 영향을 줌으로써 결과적으로 유아의 협력 덕목 발달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은 인성 덕목 중 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에서 덕목별 가장 유의한 점수의 차이가 나타난 덕목은 ‘효’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효 덕목이 가정과의 연계에서 가장 적절한 덕목임을 보여주었는데, 우리나라의 가정은 효(孝)를 중심으로 유교적 가치들에 의해 구축된 사회적 질서이기 때문에 부모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효를 중요시하던 정신은 점차 사라지고 있으며, 패륜 범죄의 증가 등 부모와의 관계가 약화되고 있는 실정을 고려할 때 효의 덕목은 인성교육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효 덕목의 증진을 위해 그림책을 매개로 한 가정연계 활동을 구성하였는데, 이는 부모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효 의식이 증진된다는 연구를 뒷받침해준다(이정식, 2000). 즉, 가정연계 활동을 통해 부모와 자녀는 대화 시간을 많이 갖게 되었고 조부모를 찾아뵙는 기회를 많이 가짐으로써 가족의 소중함을 경험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은 보다 효과적인 효 덕목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였고, 이는 부모교육과 가정연계 활동을 강조하여 인성교육을 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강석규, 2004; 이효정, 2005; Machado, 2009).

    이를 통해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유아의 인성발달에서 어머니의 영향이 매우 크므로 가정과 연계된 활동이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하며, 구체적인 활동을 어머니들에게 제공해줄 필요가 있다. 과거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부모교육의 중요성은 계속해서 강조되어 왔지만,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은 일회적인 경우가 많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의 가정연계를 통한 그림책 대여 활동은 실제적인 실행을 통해 어머니와 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인성발달에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이 각각의 인성덕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때, 유아의 인성발달을 위해서는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을 인성덕목별로 분류해서 유아들에게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인성교육에서도 교수전략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유아들의 수준 및 가정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수방법들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은 유아의 인성덕목 중 배려, 협력, 효 덕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토대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은 배려, 협력, 효 덕목만으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다른 덕목에 대해서도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배려, 협력, 효 덕목에 대한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하였으나, 후속 연구에서는 다른 덕목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1. 강 석규 (2004) 부모의 역할수행과 유아의 인성발달의 관계. google
  • 2. 고 규정 (2010) CSCL환경에서 활동인식지원도구가 제공하는 정보유형이 협력학습에 미치는 영향. google
  • 3. (2011)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google
  • 4. 권 오정 (2004) 노인과 유아간 연계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비치는 효과성 연구. google
  • 5. 김 명화 (2013)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이야기이해력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14 P.49-69 google
  • 6. 김 미정 (2011)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성 행동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google
  • 7. 김 민석 (2003) 유아기의 통합적 효도교육 연구. google
  • 8. 김 선혜 (2009)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도덕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google
  • 9. 김 수혜 (2013) 인성교육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google
  • 10. 김 순옥, 박 서정 (2003)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부모와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Vol.6 P.151-172 google
  • 11. 김 영옥, 홍 지명, 이 규림 (2010) 우정증진 활동이 유아의 친구관계개념과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17 P.279-301 google
  • 12. 김 유나 (2013) 인성관련 유아 그림책을 활용한 상호작용이 유아의 놀이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google
  • 13. 김 정신 (1999) 아버지 양육태도와 양육참여도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google
  • 14. 김 정원, 민 희숙, 방 승연 (2014) 누리과정에 근거한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리더십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Vol.34 P.227-249 google
  • 15. 김 창희 (2014) 가정연계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편견에 미치는 영향. google
  • 16. 남궁 달화 (2002) 인성교육론. google
  • 17. 노 미숙 (2014) 동화를 통한 가정연계 인성교육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google
  • 18. 노 은아 (2007) 협동적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 표현력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청구논문] google
  • 19. 노 주하 (2009) 성경적 성품교육을 위한 독서활동 프로그램 개발 기초연구. google
  • 20. 맹 지나 (2010) 그림책을 활용한 나눔교육 활동이 유아의 나눔에 대한 인식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google
  • 21. 박 갑숙 (2009) 성품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google
  • 22. 박 미령 (2004) 긍정적 자아개념과 관련된 유아용 그림동화책 내용분석. google
  • 23. 박 사빈 (2002) 생산적인 아버지 역할과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과의 관계. google
  • 24. 박 찬옥 (2010) 유아교육에서 인성 개발 방안.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P.581-588 google
  • 25. 성 춘애 (2005) 인성교육 프로젝트가 유아의 친구관계 개념 발달 및 친사회성 행동에 미치는 영향. google
  • 26. 손 봉호 (2010) 인성교육의 철학적 기초. [한국 유아교육·보육행정학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10-24 google
  • 27. 송 영진 (2002) 어머니의 사회성 지도와 유아의 사회적 인성 발달의 관계. google
  • 28. 안 세희 (2014) 인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google
  • 29. 양 미진, 김 은영, 이 상희 (2008) 초등학생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배려증진프로그램 개발. google
  • 30. 우 영효 (2004) 유아인성교육의 방향. [아동교육] Vol.13 P.147-158 google
  • 31. 우 영효 (2005) 동화를 통한 유아 인성교육방법 연구. [아동연구] Vol.14 P.37-48 google
  • 32. 이 경우, 장 영희, 이 차숙, 노 영희, 현 은자 (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google
  • 33. 이 나영 (2008) 유아의 협동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google
  • 34. 이 명숙 (2008) 유아예절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실태. google
  • 35. 이 병석 (2009) 인지·정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Vol.57 P.249-270 google
  • 36. 이 순옥 (2014)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 및 갈등해결에 미치는 효과. google
  • 37. 이 성은 (2013) 그림책 활동에 따른 인성교육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google
  • 38. 이 원영, 박 찬옥, 노 영희 (1992)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사단법인 한국 어린이 육영회 학술보고서] Vol.제4집 google
  • 39. 이 윤선 (2009) Posner의 교육과정 분석이론에 터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google
  • 40. 이 정식 (2000) 가정환경과 가정분위기가 효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google
  • 41. 이 현경 (2013) 인성교육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 google
  • 42. 이 효정 (2005)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google
  • 43. 이 혜원 (2011) 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변인들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 google
  • 44. 임 정연 (2012) 나딩스의 배려교육론 연구. google
  • 45. 전 재선 (2011) 유아교사 인성 자기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google
  • 46. 정 영희 (2012) 동화를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또래유능성. google
  • 47. 정 종은 (2008)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교육의 개선방안 연구-도회지 중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google
  • 48. 조 을순 (2001) 중학교 학부모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google
  • 49. 채 영란, 김 명화 (2011) 동화를 활용한 대화읽기가 유아의 이야기이해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Vol.10 P.1-25 google
  • 50. 최 문기 (2010) 효 관련 교과서의 내용 분석. [효학연구] Vol.11 P.49-92 google
  • 51. 최 민수 (2011)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영유아 인성교육 방안 모색.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Vol.15 P.143-168 google
  • 52. 최 병남 (2002) 인성교육 프로젝트가 아동의 사회성 및 학급 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google
  • 53. 최 연우 (2013)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 또래상호작용과 타인정서 인식에 미치는 효과. google
  • 54. 한 명숙 (2013) 유아의 배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관련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 가족건강성, 모자상호작용, 가정환경자극을 중심으로. google
  • 55. 한 미양 (2013) 미술활동을 활용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google
  • 56. 황 복란 (2007) 실과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아동 인성에 미치는 영향. google
  • 57. 황 지영 (2012) 그림책을 활용한 배려교육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google
  • 58. 허 결철, 조 난심 (1994) 인간성 향상을 위한 학교교육 모형개발 및 평가방안 연구. google
  • 59. Azmitia M. (1988) Peer interaction and problem solving: When are two heads better than one? [Child Development] Vol.59 P.87-96 google cross ref
  • 60. Berkowitz M. W., Grych J. H. (2000) Early character development and education.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Vol.11 P.55-72 google cross ref
  • 61. Bullock J. R., Pennington D.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perceptions of the family environment and children’s perceived competence. [Child Study Journal] Vol.18 P.17-31 google
  • 62. Cassidy J., Parke R. D., Butkovsky L., Braungart J. M. (1992) Family-peer connections: The roles of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Child Development] Vol.63 P.603-618 google cross ref
  • 63. Conger R. D., McCarty J., Yang R. K., Lahey B. B., Kropp J. P. (1984) Perception of child, childbearing values and emotional distress as mediating links between environmental stressor and observed maternal behavior.” [Child Development] Vol.55 P.2234-2247 google cross ref
  • 64. Frase S., Gestwicki C. (2003) 진정한 유아기: 레지오 에밀리아의 현장 적용. 김은희 외 2인 역. google
  • 65. Josephson M. (2002) Making ethical decision. google
  • 66. Leming J. (2000) Tell me a story: An evaluation of a literature-based character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Moral Education] Vol.29 P.413-426 google cross ref
  • 67. Lickona T. 2006 인격교육의 실제. 유병열 외 2인 역. google
  • 68. Richard E. (1993) Teaching your children values. google
  • 69. Machado J. M. (2009) Early childhood experiences in language arts google
  • 70. Murphy M. M. (2002) Character education in America’s blue ribbon schools. google
  • 71. Noddings N. (1992) The challenge to care in school: An alternative approach to education. google
  • 72. Schaffer D. R. (2005) 발달심리학. 송길연 외 3인 역. google
OAK XML 통계
이미지 / 테이블
  • [ <표 1> ]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 및 평균월령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 및 평균월령
  • [ <표 2> ]  검사 도구의 덕목별 하위영역 구성과 문항 수 및 신뢰도
    검사 도구의 덕목별 하위영역 구성과 문항 수 및 신뢰도
  • [ <표 3> ]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선정기준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선정기준
  • [ <표 4> ]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분류 및 분석 체크리스트 예시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분류 및 분석 체크리스트 예시
  • [ <표 5> ]  선정된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선정된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 [ [그림 1] ]  가정에서의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활동 단계
    가정에서의 인성덕목 관련 그림책 활동 단계
  • [ <표 6> ]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 예시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 예시
  • [ <표 7> ]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그림책 대여 활동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그림책 대여 활동
  • [ <표 8> ]  배려 덕목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배려 덕목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 [ <표 9> ]  협력 덕목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협력 덕목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 [ <표 10> ]  효 덕목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효 덕목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