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Influence of Baseball Club Participant’s Goal Orientation, Fun Factor, and Leisure Satisfaction on Intention to Continue Exercise. 야구동호인의 운동참여에 대한 목표성향, 재미요인, 여가만족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 비영리 CC BY-NC
ABSTRACT

This study focused on examining the baseball club participation’s goal orientation, fun factor, leisure satisfaction and it’s affect on the re-participation. For this study, 288 samples from baseball club participants was obtained and analyz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ask-orientation and self-orientation among the sub-factor of goal orientation had affect on the competence in fun factor, along with task orientation also affecting the physical benefit among the fun factor. Second, task- orientation among sub factor of goal orientation and the physical satisfaction among sub-factor of leisure satisfaction, task-orientation and self-orientation among the goal orientation factor had affect on the social sub-factor of leisure satisfaction. Third, physical benefit among the fun factor affected the physical satisfaction among sub- factor of leisure satisfaction, while competence and physical benefit among fun factor both had affect on social and environmental satisfaction among the leisure satisfaction sub-factors. Fourth, environmental satisfaction among leisure satisfaction sub- factors appeared to affect intention to continue participation.


본 연구는 야구 동호인을 대상으로 야구동호인의 목표성향, 재미요인, 여가만족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야구 동호회의 동호인을 모집단원으로 선정,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288명을 대상으로 목표성향, 재미요인, 여가만족, 운동지속의사, 일반적 특성, 인구통계학적특성 등의 6개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는 목적에 따라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색적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고, 상관관계 분석을 위하여 상관분석, 그리고 목표성향, 재미요인, 여가만족, 운동지속사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중다회기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목표성향의 과제성향과 자기성향은 재미요인의 유능감, 목표성향의 과제성향은 재미요인의 혜택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목표성향에서 과제성향과 여가만족의 신체적, 목표성향의 과제성향과 자기성향 모두 여가만족의 사회적, 목표성향의 과제성향은 여가만족의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미요인의 혜택은 여가만족의 신체적, 재미요인의 유능감과 혜택 모두 여가만족의 사회적과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여가만족의 환경적요인은 운동지속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
baseball club , goal orientation , fun factor , leisure satisfaction , intention to continue exercise
  • I. 서론

    1982년 프로야구 출범과 박찬호를 시작으로 김병현, 서재응, 최희섭, 추신수 등의 선수들이 메이저 리그 진출과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한국 야구 국가대표팀의 금메달획득에 이어 2009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2009 WBC)에서의 준우승은 국내의 야구에 대한 관심과 인기를 급격하게 상승시켰다. 이에 따라 방송인들로 구성된 아마추어 야구단 활동 프로그램이 매스컴을 통해 활성화 되면서 국내의 야구 동호회도 함께 활발하게 증가하였다. 2009년 문화관광부에서 편찬한 생활체육백서에 의하면 전국적으로 아마추어 야구 클럽 현황은 2,965개 팀으로 운영되고 있고, 동호인은 65,133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더 이상 관람스포츠가 아닌 인기 있는 생활 스포츠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 하였다. 이를 반영하듯 각 지방자치 단체 및 기업에서 리그전을 활발하게 후원함으로써 야구 클럽 및 동호인은 더욱 더 늘어날 전망이다. 오늘날에는 정보기술 산업의 발전으로 인하여 스포츠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다양한 연령대의 스포츠 매니아층 간의 정보를 신속하게 교환할 수 있게 되었다(이원진, 2010). 스포츠에 참여하는 동호인들은 다양한 스포츠 종목 중에 특정 종목의 선택과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외적 보상이 아닌 내면적 만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야구 동호회는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이 참여하고 있다. 1980년대 초 야구 마니아들로 시작된 활동은 사회인 야구기구에서 한국 사회인 야구리그협의회로 재출범, 다시 1993년 한국사회인야구연맹으로 활동하다 1999년 국민생활체육협의회에 종목별연합회로 가입하여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행해지는 리그는 수를 셀 수 없을 만큼 넓게 분포되었다. 이러한 활동은 현대인들의 다양한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개인의 창의력과 심리적 잠재력을 발휘하는 중요한 여가영역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야구 동호회 활동의 선택과 자발적인 참여는 일상생활에 대한 자신감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키운다. 또한 신체 및 심리적 만족에 대한 욕구충족을 경험하게 되고, 나아가 스포츠 참여자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참여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되었으며, 이러한 참여와 참여목표에 대해서는 성취목표이론에 접목하여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스포츠 분야와 같은 경쟁상황에서 특정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인 성취목표이론은 학자들(Ames, 1992; Duda, 1993; Dweck, 1986; Nicholls,1989)간에 다소 다른 관점을 주장하지만, 성취목표성향에 따라 인지과정과 성취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인 의견을 보이고 있다. 또한 유능성의 성과에 초점을 두며, 개인이 지니고 있는 목표성향에 따라 그 사람의 행동과 사고의 특성이 달라진다는 사실들을 제시하고 있다. 즉, 개인이 어떤 성취목표성향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스포츠상황에서 일어나는 생각이나 느낌 그리고 운동행동 특성에 많은 차이가 있으며(김병준, 2001), 스포츠의 자발적 운동 참여경험은 긍정적 정서와 체험을 스포츠 자체에서 느끼게 되며 여가활동의 참여하고 몰입을 경험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만든다(임영삼, 안병욱, 2011).

    운동지속의사와 관련된 중요한 변인 중 하나는 재미요인이다.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스포츠 현장에서 재미나 즐거움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다룬 연구(Deci, 1975)에서는 신체활동을 통한 긍정적인 심리적 효과와 함께 운동의 지속적인 행동을 이끄는 효과를 이룬다고 하였다(박희배, 2010). 스포츠참여에 관한 여러 선행연구에서 재미의 요인이 스포츠참여에 중요한 요인임을 밝히고 있다. 김영미와 한혜원(2005)은 댄스스포츠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재미요인과 여가몰입, 여가만족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재미요인들은 여가몰입경험의 수준을 높이고 여가만족감을 상승시킨다고 하였고, Gould와 Petlichkoff(1988)는 스포츠 활동에서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면 중도에 그만 둘 가능성이 크다고 하였다. 한편, 심상신 등(2006)은 헬스클럽 이용자를 대상으로 몰입경험이 스포츠 재미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는데, 성, 연령, 월수입에 따라 재미요인의 차이가 나타난다고 하였고, 임우택, 김영재(2006)는 대학 스포츠 동아리 학생들의 재미요인이 활동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에서 재미요인 중 연습요인이 활동태도를 예측하는 가장 큰 요인이며, 남학생의 경우 재미요인 중 팀 분위기가, 그리고 여학생의 경우 재미요인 중 연습 요인이 활동태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이처럼 운동을 통해 재미와 만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참가를 위해서는 내적 요인에 대한 만족이 중요하게 작용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만족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여가만족은 여가활동의 선택과 참가의 결과로서 개인이 형성하거나 획득되는 긍정적 인식 혹은 감정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구성요소로는 심리적, 교육적, 사회적, 생리적, 휴식적,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된다고 하였다(Beard & Ragheb, 1980).즉, 여가만족도란 일반적으로 참가했던 여가경험이 즐거웠거나 만족하는 정도를 의미하며, 이러한 만족 정도는 개인이 의식적, 무의식적인 욕구 충족과 관계가 있다(Beard & Ragheb, 1980)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여가활동을 통하여 신체적‧경제적으로 불안정한 현대인들에게 삶의 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인식이 널리 확산 되고 있다. 운동 참여자의 여가활동에 대한 인식은 운동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목표성향과 운동지속에 관한 선행연구(최재원, 1996, 이건범, 정진오, 2005, 김공수 등, 2007; 정용각, 2008; 최재경, 정혁, 류호상, 2009)에서는 과제성향이 높을수록 운동을 지속하는 경향이 높음을 제안한 바 있고 목표성향과 운동지속의사 간에 상호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여가스포츠 참여자의 목표성향에 따른 재미요인과 여가만족이 운동지속의사와의 다소 관련이 있음이 예측된다. 최근현대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동호회 활동을 참여하여 육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자신의 생활에 만족감과 즐거움을 갖고 이는 심리적 행복감으로 발전한다(이원진, 2010). 야구동호회는 높은 참여도와 다양한 기관 및 단체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빠른 성장을 보여주며 관람스포츠에서 참여스포츠로의 전환되는 스포츠의 단적인 예를 보여주고 있다. 이렇듯 서로 다른 인구학적 특성을 지닌 사람들이 모여 조직되고 발전해 나가는 단체의 대표적인 유형이라 할 수 있다. 여러 종류의 스포츠 동호인들에 대한 연구들은 많은 반면 야구동호인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으로 이들에 대한 연구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를 경험적으로 규명하는 것은 여가스포츠의 지속적 참여유도와 여가스포츠로서의 야구동호인의 운동행동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야구 동호인을 대상으로 야구동호인의 목표성향, 재미요인, 여가만족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야구 동호회뿐만 아니라 다양한 운동종목의 동호회를 활성화시키고 확대할 수 있는 궁극적인 방안과, 적극적인 여가스포츠 참여에 대한 토대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야구동호인의 목표성향은 재미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야구 동호인의 목표성향은 여가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야구동호인의 재미요인은 여가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넷째, 야구 동호인의 여가만족은 운동지속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는 2011년 4월 1일~15일 15일간 서울 및 경기도 야구 동호회의 구성원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고,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총 320명을 표집하였다. 이 중 응답내용이 불성실하거나 무기입, 이중응답 등 이 연구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32부를 제외하고, 288명의 자료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label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조사도구

    본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는 크게 목표성향, 재미요인, 여가만족, 운동지속의사, 일반적 특성 등의 5개 항목으로 구성되었고, 설문지 항목 중 목표성향, 재미요인, 여가만족, 운동지속의사는 ‘매우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리커트(Likert)식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연령, 학력, 직업, 월수입 등의 4개 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표 2.] 설문지 주요 구성 내용

    label

    설문지 주요 구성 내용

    1) 목표성향

    목표성향은 Duda(1992)가 개발하고 김병준(2001)이 번안하고 구성타당도를 검증한 척도를 이용하였다. 첫번째 요인은 과제성향으로 성공의 기준을 자신으로 보고 노력과 향상 정도를 중시하는 성향을 과제성향이라 하고, 두 번째 요인은 자기성향으로 남과의 비교를 통해 성공감을 느끼는 성향을 정의하였다. 12문항을 이 연구의 성격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2) 재미요인

    재미요인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병준(1999)이 개발한 재미요인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하위요인으로는 운동기술의 숙달과 경쟁의 즐거움을 의미하는 유능감 4문항, 그리고 ‘운동을 하고 나면 기분이 상쾌해집니까’와 같은 연습 또는 참여에 따른 혜택을 의미하는 혜택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3) 여가만족 및 운동지속의사

    여가만족은Beard & Ragheb(1980)이 개발하고 이종길 등이 국내연구에서 재구성한 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신체적 만족’ 문항, ‘정서적 만족’ 문항, ‘사회적 만족’문항으로 재구성하였다. 운동지속의사는 이동준(2006)이 사용한 운동지속 가능성과 운동지속 의지를 묻는 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의 척도는 5점 척도로 구성하였으며 선행연구에 나타난 신뢰도는 Cronbach’s α값은 .83~.87로 나타나 신뢰할 만한 설문지로 평가되어 사용하였다.

       3.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본 연구에서는 예비조사를 통해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였고, 예비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 EIRA)을 이용하여 구성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였고, 직교회전(orthogonal rotation)방법 중 베리맥스(varimax) 회전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요인추출은 고유치(eigen value) 1.0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고, 요인적재치가 .50 이상인 문항들만 선택하였으며, 각 요인의 신뢰도는 문항의 내적 일관성을 검사하는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표 3>은 목표성향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이다. 분석결과 전체변량의 63.548%로 2개 요인이 목표성향의 다차원적 하위개념으로 구성되었고, 신뢰도는 Cronbach’s α 1요인이 .891, 2요인은 .811 양호하게 나타났다.

    [표 3.] 목표성향에 대한 요인분석

    label

    목표성향에 대한 요인분석

    <표 4>는 재미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이다. 분석결과 전체변량의 65.802%로 2개 요인이 재미요인의 다차원적 하위개념으로 구성되었고, 신뢰도는 Cronbach’s α값이 1요인은 .845, 2요인은 .777로 양호하게 나타났다.

    [표 4.] 재미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label

    재미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표 5>는 여가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이다. 분석결과 전체변량의 67.823%로 3개 요인이 여가만족의 다차원적 하위개념으로 구성되었고, 신뢰도는 Cronbach’s α값이 1요인은 .869, 2요인은 .874, 3요인은 .902로 다소 높게 나타났다.

    [표 5.] 여가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label

    여가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표 6>은 운동지속의사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이다. 분석결과 전체변량의 96.112%로 1개의 요인이 운동지속의사의 하위개념으로 구성되었고, 신뢰도는 Cronbach’s α값이 .959로 다소 높게 나타났다.

    [표 6.] 운동지속의사에 대한 요인 분석

    label

    운동지속의사에 대한 요인 분석

       4. 자료처리

    회수된 설문지 중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분석대상에서 제외시킨 후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분석의 목적에 따라 통계처리 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둘째,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셋째, 목표성향, 재미요인, 여가만족, 운동지속의사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III. 결과

       1.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

    회귀분석에 사용 된 변수 간에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 7>에 의하면 사회인 야구참여자 목표성향(과제성향, 자기성향), 재미요인(유능감, 혜택), 여가만족(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운동지속의사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변수간의 상관계수를 살펴보면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의 기준인 .80보다 작게 나타나 회귀분석 시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으며, 판별 타당성이 확보되었다.

    [표 7.]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

    label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

       2. 목표성향이 재미요인에 미치는 영향

    목표성향이 재미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표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목표성향이 재미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표성향의 과제성향(β=.282, p<.001)요인과 자기성향(β=.214, p<.001)요인이 모두 재미요인의 하위요인인 유능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목표성향의 과제성향(β=.467, p<.001)요인만 재미요인의 혜택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정된 독립변인들이 유능감과 혜택에서 전체변량 중 각각 16.2%, 1.9%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8.] 목표성향이 재미요인에 미치는 영향

    label

    목표성향이 재미요인에 미치는 영향

       3. 목표성향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목표성향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표 9>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목표성향이 여가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표성향에서 과제성향(β=.302 ,p<.001)요인만 여가만족의 신체적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목표성향의 과제성향(β=.258, p<.001)요인과 자기성향(β=.303, p<.001)요인 모두 여가만족의 사회적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목표성향의 과제성향(β=.468, p<.001)요인만 여가만족의 환경적요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설정된 독립변인들이 신체적, 사회적, 환경적의 전체변량 중 각각 10.1%, 20.7%, 23.4%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9.] 목표성향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label

    목표성향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4. 재미요인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재미요인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표 10>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재미요인이 여가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미요인의 혜택(β=.057,p<.001)요인만이 여가만족의 신체적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재미요인의 유능감(β=.292, p<.001)과 혜택(β=.395, p<.001)요인에서는 모두 여가만족의 사회적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미요인의 유능감(β=.169, p<.001)과 혜택(β=.677, p<.001)요인에서도 모두 여가만족의 환경적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정된 독립변인들이 신체적, 사회적, 환경적요인의 전체변량 중 각각 40.9%, 33.2%, 57.8%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10.] 재미요인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label

    재미요인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5. 여가만족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여가만족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표 1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여가만족이 운동지속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만족의 환경적(β=.254, p<.001)요인에서만 운동지속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정된 독립변인들이 운동지속의사의 전체변량 7.8%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11.] 여가만족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label

    여가만족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IV. 논의

    본 연구는 야구동호인의 목표성향, 재미요인, 여가만족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선행연구들과 구체적인 논의를 전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목표성향은 재미요인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에 따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목표성향의 과제성향과 자기성향이 높을수록 재미요인의 유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목표성향의 과제성향은 재미요인인 혜택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권은주, 김성일(2003)은 성취목표와 피드백 유형이 내재동기와 지각된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취목표가 재미요인인 유능감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목표성향과 재미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목표성향과 재미요인 사이에 역동적인 관계가 있다고 하였다. 김병준(1999)는 청소년 운동선수들에게서 연습과 노력의 내적인 과정과 그에 따른 다양한 혜택에서 얻는 즐거움이 가장 크다는 결과를 도출하여 목표성향의 과제성향이 재미요인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뒷받침해준다. 이러한 결과는 목표성향이 높을수록 재미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높은 과제성향과 자기성향은 스포츠 재미를 경험하게 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둘째, 목표성향은 여가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요인에 따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목표성향에서 과제성향과 여가만족의 신체적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목표성향의 과제성향과 자기성향 모두 여가만족의 사회적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목표성향의 과제성향만 여가만족의 환경적에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김길섭(2007)은 성취목표성향이 여가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어떠한 목표성향을 가지고 참여하느냐에 따라 더 나은 여가만족감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고 하였다. 김홍남, 김민수, 최정웅(2008)은 목표성향을 노력형과 경쟁형으로 분류하여 연구한 결과 특기적성 참가자가 노력형 목표성향이 높을수록 여가만족도 높아진다고 하였지만, 경쟁형 목표성향에서는 여가만족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발적인 참여형태로 이루어져, 팀이 경기의 승패에 연연하기 보다는 동호회원들과 함께 즐기는 경쟁을 목표로 삼는 것으로 파악되며, 야구동호회 활동을 통한 여가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가 있다.

    셋째, 재미요인은 여가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에 따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재미요인의 혜택만 여가만족의 신체적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재미요인에서는 유능감과 혜택 모두 여가만족의 사회적과 환경적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박희배, 김지태, 조남흥(2010)은 해양스포츠 참여 대학생의 재미요인과 여가만족 및 지속의도와의 관계의 연구에서 재미요인이 여가만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김사엽, 양종훈(2009)은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재미요인이 여가만족 및 자아실현에 미치는 영향관한 연구에서 재미요인은 여가만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김영미, 한혜원(2005)의 댄스스포츠의 재미요인이 여가만족의 모든 하위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와 강성일(2010)의 익스트림 스포츠 참여자의 몰입경헙에 따른 재미요인과 여가만족 및 자아실현의 관계, 김진흥(2009)의 볼링참여자의 재미요인이 여가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등과 같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야구동호인은 재미란 긍정적인 정서를 느끼며 참여할 때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만족감을 높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삶의 활력과 행복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결과는 야구동호회 활동을 통해 야구와 관련 된 동작에 대한 기술습득과 기술에 대한 응용동작이 향상되면서 긍정적인 변화에 자연스럽게 여가의 만족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넷째, 여가만족은 운동지속의사에 통계적으로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에 따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여가만족의 환경적에서만 운동지속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신욱(2000)의 상업스포츠 시설 참가자의 중도탈락 요인 분석에서 나타난 강사 교체, 운동 내용, 지도 방법, 운동프로그램 불만족 등 운동의 환경적 요인이 중도 탈락을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이라 밝힌 것이 뒷받침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양재근(2007)의 대학교양체육의 재밋거리와 여가만족 및 운동지속의사의 관계에 대한 연구와 박현옥, 서세훈, 강승애(2010)의 스키동호인의 참여동기와 운동 몰입, 여가만족, 및 운동지속의사의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여가만족은 운동지속의사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정서적 만족이 높을수록 운동 지속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개인적, 사회적, 환경적 변인의 영향이 상호작용하여 운동지속에 영향을 준다고 하여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야구동호인들의 운동 지속의사는 운동의 단체 조직적 특성과 야구장 사용 여건 등을 고려한 개인의 신체적 만족 또는 사회적 만족 보다는 환경에 의한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V. 결론 및 제언

    이 연구의 목적은 야구동호인의 목표성향, 재미요인, 여가만족이 운동지속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상과 같은 연구절차에 의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목표성향은 재미요인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목표성향의 과제성향과 자기성향은 재미요인의 유능감, 목표성향의 과제성향은 재미요인의 혜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목표성향은 여가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목표성향에서 과제성향과 여가만족의 신체적, 목표성향의 과제성향과 자기성향 모두 여가만족의 사회적, 목표성향의 과제성향은 여가만족의 환경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미요인은 여가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미요인의 혜택은 여가만족의 신체적, 재미요인의 유능감과 혜택 모두 여가만족의 사회적과 환경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여가만족은 운동지속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만족의 환경적은 운동지속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 및 논의와 관련하여 후속연구에서 다루어야 할 문제점 및 과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이 연구는 서울·경기에 소재하고 있는 야구동호회에 참여하고 있는 남성들로만 구성되었기 때문에 일반화하기에 한계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타 지역과 함께 남성 및 여성 동호회를 대상으로 비교연구도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동호회의 활성화로서 뿐만 아니라 지속의도의 한 부분으로 참여자들의 재미나 여가만족 외에 많은 요인이 영향을 미칠 것이며,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다양한 스포츠 종목을 바탕으로 참여정도, 몰입경험, 생활만족도 등과 같은 다른 변인들을 선정하고 비교 분석하여 차이점을 규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 1. 강 성일 (2010)
  • 2. 강 신욱 (2000) [한국체육학회지] Vol.39 P.81-91
  • 3. 권 은주, 김 성일 (2003) [한국교육학회지] Vol.41 P.341-364
  • 4. 권 태원, 최 영철 (2010) [한국체육과학회지] Vol.19 P.203-215
  • 5. 김 공수, 최 영준, 정 기홍, 문 익수 (2007)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31 P.585-594
  • 6. 김 길섭 (2007)
  • 7. 김 영미, 한 혜원 (2005) [한국체육학회지] Vol.44 P.193-202
  • 8. 김 진흥 (2009)
  • 9. 김 병준 (1999)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10 P.193-209
  • 10. 김 병준 (2001)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12 P.125-140
  • 11. 김 홍남, 김 민수, 최 정웅 (2008)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33 P.41-50
  • 12. 박 현욱, 서 세훈, 강 승애 (2010) [한국여성체육학회지] Vol.24 P.115-128
  • 13. 박 희배, 김 지태, 조 남흥 (2010)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4 P.257-267
  • 14. 박 희배 (2010)
  • 15. (2009)
  • 16. 심 상신, 이 필우, 조 명숙 (2006) [한국여가학회지] Vol.7 P.13-27
  • 17. 양 재근 (2007) [한국체육과학회지] Vol.16 P.17-27
  • 18. 이 건범, 정 진오 (2005) [한국여성체육학회지] Vol.19 P.67-77
  • 19. 이 동준 (2006) [한국체육학회지] Vol.45 P.131-140
  • 20. 이 원진 (2010)
  • 21. 임 영삼, 안 병욱 (2011)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5 P.77-88
  • 22. 임 우택, 김 영재 (2006) [한국체육학회지] Vol.45 P.265-272
  • 23. 정 용각 (2008)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4 P.1591-1604
  • 24. 정 용각 (2008)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2 P.47-60
  • 25. 최 재경, 정 혁, 류 호상 (2009)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35 P.1179-1190
  • 26. 최 재원 (1996) [한국스포츠행정경영학회지] Vol.1 P.148-162
  • 27. Ames C. (1992) Classrooms: goal, structures, andstudent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4 P.261-171 google cross ref
  • 28. Beard J. G., Ragheb M. G. (1980) Measuring leisur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2 P.20-33 google
  • 29. Deci E. L. (1975) Intrinsic motivation. google
  • 30. Duda J. L. (1993) Goals: A social cognitive approch to the study of motivation in sport. In R. N. google
  • 31. Dweck C. (1986) Motivational processes affecting learning. [American Psychologist] Vol.41 P.1040-1048 google cross ref
  • 32. Gould D., Petlichkoff L. (1988)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attrition in young athletes. In F. L. Smoll, R. A. MaCill, & M. J. Ash(Eds.), Children in Sport P.161-178 google
  • 33. Nicholls J. G. (1989) The competitive ethos and democratic education. google
이미지 / 테이블
  • [ 표 1. ]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 표 2. ]  설문지 주요 구성 내용
    설문지 주요 구성 내용
  • [ 표 3. ]  목표성향에 대한 요인분석
    목표성향에 대한 요인분석
  • [ 표 4. ]  재미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재미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 [ 표 5. ]  여가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여가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 [ 표 6. ]  운동지속의사에 대한 요인 분석
    운동지속의사에 대한 요인 분석
  • [ 표 7. ]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
  • [ 표 8. ]  목표성향이 재미요인에 미치는 영향
    목표성향이 재미요인에 미치는 영향
  • [ 표 9. ]  목표성향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목표성향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 [ 표 10. ]  재미요인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재미요인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 [ 표 11. ]  여가만족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여가만족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