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릴리언 헬먼의 <작은 여우들>과 <숲의 저편>에 대한 연구 ―허버드 가족의 탐욕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Greed of the Hubbards in The Little Foxes and Another Part of the Forest
  • 비영리 CC BY-NC
ABSTRACT
릴리언 헬먼의 <작은 여우들>과 <숲의 저편>에 대한 연구 ―허버드 가족의 탐욕을 중심으로―

This thesis is focusing on the greed and nastiness of the Hubbards in The Little Foxes and Another Part of the Forest. In two works, both men and women are shown to be vain greedy, selfish and spiteful.

Hellman had originally intended to write a trilogy of plays about the Hubbards. The Little Foxes would be in the middle; Another Part of the Forest was to cover the Hubbsrds' past, and a third play was to take them up through the 1930s. But she didn't write the third play.

In Another Part of the Forest, Hellman take the family history back only one generation to 1880. The father and mother, Marcus and Lavinia, are still alive. and none of the children is married. So Another Part of the Forest, provide the background of The Little Foxes. The family is known to the town people as ruthless, bigoted, and penny-pinching, having made its money during the civil war at the expense of its own neighbors.

The nastiness of the Hubbard begins in the play with Marcus. The Hubbards are Regina and her two brothers, Ben and Oscar. Their father left all his money to the two sons. Regina has married Horace Giddens, a banker, to recoup her financial losses. All the Hubbards have one passion-money. It is the basis of Oscar's marriage as well as of Regins's. He married the sweet but helpless Birdie, to acquire her aristocratic family's plantation for the Hubbards. Taken together in the two plays, the portrait of the Hubbard family is a grim and unsparing one.

The Little Foxes and Another Part of the Forest also portrait the condition of women in the late nineteenth century southern Unites States. Men have all the power in the post-war nineteenth century society, and women are mostly victims of male machinations, but also often complicities in them. In a society of inequality between the sexes, women must learn to scheme and manipulate the men who try to control them in order to survive according to their own wishes. Weak women submit completely to their masters and escape into madness from their terrible state. The latter is the case of lavinia, wife of Marcus Hubbard, head of the clan. soThe Little Foxes and Another Part of the Forest show us the need for the liberation of women consciousness as well as greed of the Hubbards.

KEYWORD
탐욕 , 악의 , 희생자 , 이기심 , 삼부작
  • 1. 들어가며

    릴리언 헬먼(Lillian Hellman, 1905-1984)은 미국 남부의 루이지애나주의 뉴올리언스에서 아버지 맥스 버나드(Max Bernard)와 어머니 줄리아 뉴하우스(Julia Newhouse)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외갓집은 부자였으나 헬먼의 친가는 1840년대에 독일에서 이주한 유태인으로 가난하였다. 헬먼이 어릴 때 외가가 먼저 뉴욕으로 이사를 갔고 그 후에 헬먼의 아버지도 사업에 실패하고 아내가 가져온 지참금까지 탕진하자 가족을 데리고 뉴욕으로 가서 어렵게 살았다. 그리하여 헬먼은 뉴욕과 뉴올리언스에 남아있던 고모인 한나(Hannah)와 제니(Jenny)집을 여섯 살 때부터 십 육세까지 매년 반년씩 오가며 남부와 북부의 두 문화 속에서 성장했다.1)

    뉴욕의 부유한 외가 친척들과의 모임에서 외할머니는 고압적인 태도로 존경과 복종을 강요하였고, 그녀가 말할 때 오빠인 제이크(Jake)를 제외하고 모든 하인과 친척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무서워 떠는 모습을 헬먼은 목격하였다. 외할머니는 독단적이고 자기 확신에 찬 명령조로 말하였고 이의를 제기하는 자는 반드시 굴복시키려 했다. 외갓집의 분위기는 악의에 가득 차 있었고 대화의 대부분은 누가,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등 돈과 재산에 관한 것이었다. 외할머니가 오빠인 제이크에게만 유일하게 권위적이지 못한 것은 그가 더 부자이면서 자신의 사업을 돌보아 주는 것뿐만 아니라 동일한 유전 형질을 가지고 있어서 그도 역시 강하고 공격적인 성향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제이크는 약자를 억압하여 그들이 고통당하는 것을 보기를 즐겼고 자신의 재산축척을 위한 계략을 국가의 이익을 위한 것으로 여겼다고 헬먼은 언급하였다.2) 이러한 외가 사람들의 태도를 헬먼은 <작은 여우들>(Little Foxes)과 <숲의 저편>(Another Part of the Forest)에서 탐욕스러운 허버드 가(家)의 사람들로 표현했다고 회상록 에서 밝히고 있다.3)

    헬먼은 여섯 살부터 열여섯 살까지의 매년 반년을 뉴올리언스의 고모들이 경영했던 하숙집에서 머물며 뜨개질, 자수, 요리 등을 배우며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기 때문에 적어도 어린 시절의 반은 행복했다.4) 그녀는 유머감각과 사랑이 많았던 고모들과 “처음이자 가장 확실한 사랑이었다”5)라고 표현했던 흑인 보모인 소프로니아와 같은 인물을 평생 동안 믿고 의지하였다.6) 그런데 헬먼은 남부의 목가적이고 단순한 생활에 행복을 느끼면서도 동시에 복잡하고 풍족한 북부의 성취감을 원했다. 다시 말해 그녀는 남부의 숙녀로 태어났으면서도 나무를 오르고 물고기를 잡고 사냥을 하고 싶어 하는 여성처럼 나약함과 공격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었다. 그리하여 헬먼은 당시의 여성으로서는 드물게 작가이자 교수로서 시대상황을 비판하였고7) 노예를 이용해 부를 축척하는 자신의 외가 사람들과 같은 부류에 대해 반감을 가졌다8)고 회고록에 적고 있다.

    헬먼은 여덟 편의 극을 썼고 다른 사람의 작품 네 편을 각색하였으며, 일곱 편 이상의 영화 각본을 썼다. 그녀의 작품은 인간의 행동이나 동기를 주로 선과 악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첫 작품인 <아이들의 시간>(The Children's Hour)과 두 번째 작품인 <다가올 날 들>(Days to Come)에서 주인공들은 약탈자와 방관자의 형태를 보여준다.9)<아이들의 시간>은 인간의 선과 악을 다룬 작품으로서 두 여성이 타인들의 악의적인 거짓말에 희생된다.10) 주요 인물들은 자신의 목적을 위하여 타인을 파멸시키는 약탈자의 모습을 보인다.<다가올 날 들>은 직접적인 약탈자라기보다는 다른 약탈자의 행동을 방관하는 인물들을 보여준다. 그런데 종종 이런 인물들은 무지에 의해 죄를 방관하기도 한다. 하지만 헬먼은 방관자도 약탈자와 똑같이 악하다는 사상을 갖고 있다.11) 약탈자에 관한 작품은<작은 여우들>, <숲의 저편>, 그리고<라인강의 파수꾼>(Watch on the Rhine)이고 방관자에 관한 극은<스며드는 바람>(The Searching Wind),<가을 정원>(The Autumn Garden), 그리고 <다락방의 장난감>(Toys in the Attic)이다.

    본 논문은 약탈자에 관한 작품 중에서 <작은 여우들>과 <숲의 저편>을 살펴보고자 한다. <숲의 저편>은 헬먼이 완성하지 못했던 허버드 가(家)에 대한 3부작 중에서 두 번째 작품이다. 헬먼은 세 번째 작품으로 1930년대의 허버드 사람들을 쓸 계획이었으나 <숲의 저편> 이후 허버드 가족의 탐욕에 진저리가 나서 쓰지 않았다.12) <숲의 저편>의 내용은 <작은 여우들>의 허버드 집안의 과거를 보여준다.

    따라서 두 작품을 비교 분석하여 폭력적인 클라이맥스에 이르게 된 허버드 가즉의 탐욕과 그들 간에 벌어지는 경쟁과 증오심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허버드 가족 중 여성인 레지나와 라비니아가 남성들의 탐욕의 결과로 어떻게 변화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1)Lillian Hellman, An Unfinished Woman, Boston: Little, Brown and Company, 1973, p. 9-10.  2)Richard Moody, Lillian Hellman Playwright, New York: The Bobbs-Merrill Company, Inc., 1972, p. 15.  3)Doris V. Falk, Lillian Helman, New York: Frederick Ungar Publishing Co., p. 4.  4)Richard Moody, op.cit., p. 20.  5)Lillian Hellman, op.cit., p. 14.  6)Richard moody, op.cit., p. 19.  7)Joan Mellen, Hellman and Hammet, New York: HarperCollins Publishers, Inc., 1996, p. 46.  8)Doris V. Falk, op.cit., p.107.  9)Amette Bergman Johnson, “A Study of Recurrent Character Types in the Plays of Lillian Hellman”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1971, p. 50.  10)Mark W. Estrin, ed, “Good and Evil in Lillian Hellman;s The Children's Hour”, In Critical Essays on Lillian Hellman, Boston: G. K. Hall& Co, 1989, p. 73.  11)Doris V. Falk, op. cit., p. 37.  12)Ibid., p. 57.

    2. 허버드 가(家) 탐욕과 그 원인

    <숲의 저편>은 <작은 여우들>보다 1세대 전인 1880년대의 허버드 가(家)를 묘사하고 있어서 <작은 여우들>에 등장하지 않은 아버지 마르커스(Marcus)와 어머니인 라비나아(Lavinia)의 생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작은 여우들>에서 나타난 허버드 가족 간의 경쟁과 증오심의 원인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게 한다.

    <숲의 저편>에서 마르커스는 아내인 라비니아를 경멸하고 무시한다. 이러한 마르커스의 태도는 <작은 여우들>에서 오스카가 아내인 버디(Birdie)를 대하는 태도와 동일하다. <숲의 저편>에서는 세 자녀인 벤과 오스카 그리고 레지나가 모두 미혼상태이다. 마르커스는 아들들에게는 낮은 직위와 저임금을 지급하며 가족 사업을 경영하면서 딸인 레지나는 편애하여 시카고에서 온 비싼 옷을 입을 수 있을 정도로 풍족한 돈을 준다. 이러한 허버드 가(家) 사람들을 마을 사람들은 무자비하고 인색한 사람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남북 전쟁 때 마을 사람들을 이용해서 많은 돈을 축척한 것으로 믿고 있다.

    두 작품은 단순히 계급이나 자본주의에 대한 비평이 아니라 가족 간의 증오와 경쟁을 보여주면서 인간이 얼마나 악한가를 확연히 보여주는 듯하다. 허버드 가족에는 사랑이 부재하고 단지 자신의 야망과 욕심을 쫓아 서로를 이용한다. 이 점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헬먼의 작품이 인간의 천성을 지나치게 냉소적이고 비관적으로 묘사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하고 또 다른 사람들은 상당히 사실적이고 현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는 반대 주장도 한다. 전자의 비평가들은 헬먼의 작품이 야비하고 불쾌한 인물들로 가득 차 있는 것은 그녀의 성격 탓이라고 비난을 하기도 한다. 이에 대해 헬먼은 당시의 유명한 저널리스트이자 작가인 루시어스 비브(Lucius Beebe)와의 인터뷰에서 인간의 도덕성을 다룬 작품이기 때문에 당연히 인간의 탐욕, 이기심, 질투 그리고 욕망을 탐색한 것 이라고 언급하였다.13)

    헬먼은 <숲의 저편>을 <작은 여우들>의 배경 이야기로 쓴 것은 단순히 허버드가의 가족사를 쓰려는 것이 아니라 허버드 가족의 배경을 살펴보고 그들의 탐욕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해보기 위해서14)라고 언급했다. 헬먼은 작품 속의 인물들을 심리학적으로 접근했는데 그 이유는 헬먼 자신이 정신 분석을 받고 있는 중이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작품이 완성된 후 자신의 정신 심리 분석가인 그레고리 질부르그(Gregory Zilboorg)에게 이 작품을 헌정하였다.

    헬먼은 <작은 여우들>을 쓰기 전에 남부의 경제, 역사, 문화 등을 두 권의 공책 가득히 조사를 하고 아홉 번의 수정을 거쳐 이 작품을 완성했다고 한다.15) 그것은 이 작품이 실패할 것이 두려워서가 아니라 외가의 가족을 모델로 한 것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었다. 부드럽지만 무기력한 남부여성으로 나오는 버디와 <숲의 저편>의 라비나아는 헬먼의 어머니가 모델이고 남편을 죽게 할 정도로 탐욕스러운 레지나는 외할머니인 소피 뉴하우스(Sophie New House)를 그린 것이고. 사악한 벤은 외할머니의 오빠인 제이크(Jake)가 모델이며 레지나의 딸인 알렉산드라(Alexandra)은 헬먼이 17세 때 가지고 있던 사상과 가치관의 반정도를 보여준 인물이라고 회고록인 펜티멘토(Pentimento)에서 밝히고 있다.16) 이렇듯 헬먼은 그녀에 대해 대중들이 궁금해 하는 것을 회고록에 적고 있다.

    <작은 여우들>이란 작품의 제목은 구약성서의 아가서 2장 15절에 나오는 말이다.17) 이 작품에서 남부의 땅을 파괴하는 여우는 허버드 가(家)를 말한다. 여우는 세상을 갉아먹는 사람(eat the earth), 즉 탐욕으로 남을 공격하는 사람들이다. 허버드 가 (家)에는 딸 레지나와 아들인 벤과 오스카가 있다. 그런데 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모든 재산을 두 아들에게만 상속하였다. 레지나는 상속을 받지 못한 것을 보상받기 위해 은행가인 호레이스 기든(Horace Giddens)과 결혼을 하였고 열여섯 살인 알렉산드라라는 딸이 있다.

    허버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의 열정은 물질에 대한 욕심이다. 레지나 뿐만 아니라 오스카도 돈 때문에 결혼을 한다. 그런데 이 마을에 허버드 집안과 대조적인 베그트리(Bagtrys) 집안이 있다. 베그트리 집안에는 후에 오스카의 아내가 되는 버디와 그녀의 엄마, 그리고 사촌인 존 베그트리(John Bagtry) 가 있다. 그들은 대농장인 리오네트(Lionnet)를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귀족적인 천성과 태도 때문에 토지를 방치하여 면화 수확을 잘하지 못한다. 오스카는 리오네트라는 귀족적인 가족 농장을 얻기 위해 상냥하지만 무기력한 버디와 결혼을 한다. 오스카와 버디사이에는 도덕성이 결여된 Leo(리오)라는 아들이 있다. 오스카는 아들이 조카인 알렉산드라와 결혼을 하여 레지나의 남편인 호레이스 의 재산도 허버드 집안의 것으로 만들고 싶어 한다. 이러한 탐욕스러운 허버드 가(家)에서 모든 것을 지시하는 벤은 왕이고 레지나는 여왕이며 호레이스는 단지 레지나의 결혼 파트너일 뿐이다.

       2.1. <작은 여우들>에 나타난 허버드 가(家)

    <작은 여우들>은 1900년도의 미국 남부의 시골 마을이 배경이다. 당시 남부도 산업이 일어나면서 북부의 뉴잉글랜드의 산업과 경쟁을 하던 산업혁명시기였다. 이러한 시대를 배경으로 극 중의 여우들이 비인간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다. 작품에서 등장인물들은 체스 게임에서의 말처럼 한 사람이 우위(優位)를 잡았다고 생각하는 순간 또 다른 사람이 기선을 잡는 등 공격과 반격의 묘미를 보여준다.

    레지나와 그녀의 형제들은 시카고의 기업가인 마샬(Marshall)과 면화 방직 공장을 읍내에 설립하기 위해 거래를 한다. 마샬이 자본의 49퍼센트를 내고 세명의 하버드 가족이 나머지 51퍼센트를 투자하기로 한다. 레지나는 당연히 은행가 남편인 호레이스에게서 돈을 받아내야 한다. 그러나 병원에서 심장병을 치료받고 있는 호레이스는 돈을 내놓으려 하지 않는다. 레지나의 남자 형제들은 돈이 준비되지 않으면 레지나를 제외하고 다른 파트너를 구하겠다고 레지나를 압박한다. 그러나 레지나는 이 사업에 타인이 끼어드는 것을 오빠들이 절대로 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꿰뚫고 있다. 그리하여 호레이스가 투자금의 3분의 1을 투자해도 약속된 몫의 두 배를 주는 조건이 아니면 남편을 설득하지 않겠다는 역 제안을 한다. 벤은 하는 수 없이 오스카의 몫 중 7퍼센트를 레지나에게 더 주어 40퍼센트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그러자 오스카는 자신의 손실을 보상받기 위해 아들 리오를 레지나의 딸인 알렉산드라와 결혼시키고 싶어한다. 이렇듯 허버드 가족들은 돈을 더 갖기 위해 서로를 공격하고 이용하려든다.

    투자 돈이 필요한 레지나는 요양 중인 남편에게 알렉산드라를 보내서 집에 데려오게 한다. 그녀는 목적을 위해서는 누구든 이용하고 거짓말도 서슴지 않는 여우이다. 호레이스는 집에 데려온 이유가 돈을 빼앗기 위한 레지나의 계략이었다는 사실에 분노하며 돈을 내놓지 않겠다고 말한다.

    레지나가 남편과 위층에서 싸우자 벤과 오스카는 호레이스가 쉽게 돈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리오를 시켜 호레이스의 금고를 몰래 열어 채권을 훔친다. 오스카는 훔친 채권을 가지고 시카고로 가서 투자를 한 후 레지나에게 투자 이익금을 한 푼도 주지 않게 위해 다른 사람이 투자한 것으로 속이려고 한다.

    그러나 채권이 사라진 것을 알게 된 호레이스가 레지나에게 도둑맞은 채권은 레지나가 오빠들에게 빌려준 것이라고 말하겠다고 한다. 또한 그는 유언장을 바꾸어 레지나가 상속 받을 돈은 오빠들에게 빌려준 채권들이 될 것이고 나머지 돈은 모두 알렉산드라에게 돌아가게 하겠다고 밝힌다. 그렇게 되면 오빠들이 빌려간 돈을 돌려주지 않으면 레지나는 한 푼도 받을 수 없게 된다. 레지나가 호레이스의 계략에 걸린 것이다. 그러자 독이 오른 레지나가 호레이스를 반격한다.

    레지나는 호레이스에게 더 큰 타격을 가하기 위해 결혼 이유를 밝힌다. 아버지가 모든 재산을 오빠들에게만 나누어 주어서 상실감으로 인한 쓸쓸함 때문에 결혼을 한 것이지, 사랑 때문이 아닐 뿐만 아니라 사실은 처음부터 호레이스를 경멸했었다는 말을 한다.

    이 말에 충격을 받아 쓰러진 호레이스는 하인인 애디를 시켜서 위층에 있는 약을 좀 가져 오도록 부탁하지만 그녀는 고통스러워하는 남편을 잔인하게 바라보기만 한다. 호레이스가 애디를 부르며 계단을 오르다 쓰러져 의식이 없자 비로소 레지나는 하인을 부름으로써 남편의 죽음을 방조한다. 이때 벤과 오스카가 레지나의 집에 도착한다. 리오는 호레이스가 채권을 도둑맞은 사실을 이미 알고 있음을 밝히고 레지나도 오빠들이 남편의 채권을 훔쳐간 사실을 알고 있다고 말함으로써 오빠들과의 싸움에서 다시 우위를 잡는다. 그리하여 다음과 같은 거래를 또다시 제시한다.

    남편의 죽음 앞에서도 레지나는 오빠들이 채권을 훔친 대가로 75페센트를 내놓으라고 협박한다. 이러한 레지나의 태도는 세익스피어의 『리어왕』에서 나오는 차갑고 계산적이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남편을 살해하는 것도 서슴지 않는 리간(Regan)19)을 연상시킨다.

    <작은 여우들>의 플롯은 이렇듯 탐욕과 이기심과 질투로 인해 가족 간에 서로를 공격하면서 생기는 일련의 위기의 연속이다. 하나의 위기가 해결되는 순간 또 새로운 위기의 반전을 보임으로써 관객들은 놀라고 긴장을 늦추지 못 한다. 이 극의 클라이맥스는 허버드가의 싸움 끝에 호레이스가 죽는 장면이다. 그러면 허버드 가족의 탐욕의 원인을 살펴보기 위해 20여 년 전의 허버드 가족을 보여주는 <숲의 저편>을 살펴보기로 하자.

       2.2. <숲의 저편>에 나타난 허버드 가(家)

    먼저 <숲의 저편>에 나타난 허버드 가족을 살펴보겠다. 아버지 마르크스는 허버드 가(家)에서 가장 비열하고 잔혹한 권력자이다. 그런데 큰 아들인 벤이 아버지의 약점을 알게 된 후 도전하여 결국에는 아버지를 누르고 그의 지위를 빼앗는다. 이것은 마치 프로이드가 『토템과 타부』(Totem and Taboo)에서 “여자들을 독점하고 자식들을 모든 무리에서 쫓아내버리는, 질투심이 많은 폭력적인 아버지를 어느 날 추방당했던 형제들이 힘을 합하여 아버지를 죽이는 것”20) 과 같다. 벤과 오스카 형제간의 경쟁은 마치 일방적인 카인과 아벨의 투쟁과 같다. 벤은 부도덕하고 어리석은 동생을 언제나 조종한다. 레지나는 아버지의 사랑을 독차지하여 엄마인 라비니아 자리를 대신한다. 라비니아는 결혼으로 인해 자신이 모독당하고 더럽혀졌다고 여기고 있다.

    이러한 허버드 사람들은 돈을 위해서라면 가족뿐만 아니라 마을 사람들을 속이고 착취한다. <작은 여우들>에서 호레이스가 레지나 가족들이 마을 사람들에게 값싼 인건비를 지급하는 사업에 자신의 돈을 투자하는 것을 거절 하면서 “by pounding the bones of this town”(이 마을 사람의 뼈를 부수는)(283)라고 표현하는 데서도 알 수 있다.

    이들이 돈 외에 가지고 있는 또 다른 열정은 욕정이다. 그들은 성(性)으로도 쉽게 평화를 얻는다. 읍내 창녀인 로레타(Laurette)와 깊은 사랑에 빠진 오스카는 “깊이 그리고 진실하게 사랑에 빠져 있다”21)고 아버지에게 외친다. 그런데 이 극에서 가장 코믹하고 풍자적이며 중요한 장면은 오스카가 창녀를 가족들 에게 소개하기 위해 데려왔을 때다. 로레타와 오스카의 결혼을 원치 않는 벤은 로레타에게 술을 먹여서 취하게 만든다. 술이 취한 로레타는 마르크스가 어떠한 악랄한 방법으로 부자가 되었는지를 마을사람 모두가 알고 있으며 오스카가 그런 악한 사람의 아들이라서 첫 날 밤에 사실은 그와 말도 하고 싶지 않았다고 폭로한다. 이 사건으로 오스카의 사랑은 깨지고 벤은 오스카로 하여금 버디에게 구애하여 목화농장을 허버드 가(家)의 재산으로 만들 것을 지시한다. 실연을 한 오스카는 이때부터 사랑 보다는 부자가 되려는 마음으로 바뀐다.

    레지나 역시 극의 앞부분에서 무일푼인 존 베그트리(John Bagtry)와 사랑에 빠진 모습을 보인다. 그녀는 아버지와 오빠가 결혼을 허락하지 않을 것을 알고 존이 함께 시카고로 달아나 주기를 바란다. 그러나 존은 명예를 중시하는 장교였고 더욱이 그는 군대에 있을 때도 전쟁 중에 더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었다. 레지나와의 연애 감정이 시들해지기 시작한 존은 전쟁 중인 브라질로 가고 싶어 한다. 존이 자신을 떠나자 레지나도 돈과 권력을 인생의 목표로 삼고 처음에는 아버지에 동조하다가 후에는 벤과 공모한다.

    이 작품의 클라이맥스는 마르크스에게 항상 억압받던 라비니아가 남편을 패배시키는 부분이다. 이 부분은 헬먼의 극에서는 드물게 선의 승리 혹은 보상을 보여준다. 라비니아는 신앙적으로 조금은 정상이 아니다. 그러나 그녀 나름의 용기와 원칙을 가진 여성이다. 수년 동안 그녀는 마르크스에게 알타루사(Altaloosa)에 작은 학교 건물을 지어달라고 졸랐다. 그녀는 그곳에서 흑인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싶어 했다. 라비니아는 오로지 흑인들과의 교제와 친목을 가졌으며 그녀를 후원하는 것도 흑인 교회였다. 또한 라비니아는 흑인 하인인 코라리(Coralee)와 마르크스를 파괴할 수 있는 비밀을 공유하였다. 마르크스가 수년간 그녀의 애원을 거절하고 정신병원에 보내겠다고 위협하자 라비니아는 도망을 결심한다. 그리하여 벤에게 자신을 알타루사까지 데려다 달라고 요구한다.

    벤이 꺼려하자 라비니아는 마을 사람들이 알면 마르크스를 목을 매달아 죽일 만한 과거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마을 사람들은 남북 전쟁 중에 자신들을 착취한 마르크스를 이미 증오하고 있었다. 마을 사람들은 그가 소금의 유통을 막은 후 혼자만 몰래 들여와 착취에 가까운 암시장 가격으로 팔았으며 마을의 젊은이들이 훈련하고 있던 캠프로 연합군을 데리고 와서 존 베카트리의 쌍둥이를 포함한 27명의 젊은이를 학살시켰다고 의심하고 있었다. 그러나 마르크스는 이러한 죄를 벗어날 알리바이를 항상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라비니아는 그의 알리바이가 거짓이라는 증거를 가지고 있다고 벤에게 말한다. 라비니아와 코라리는 대량학살의 밤을 목격하였고 이 사실을 라비니아가 성경(Bible)에 적어 두었다는 것이다. 그녀는 이러한 비밀을 아들에게 알려줌으로써 결국 바라던 자유를 얻게 된다. 라비니아의 폭로는 단순히 협박이 아니라 정의의 차원이다. 벤은 아버지의 비밀을 알게 해 준 대가로 어머니에게 학교에 대한 재정지원을 약속하고 코라리를 돌보아 주겠다고 약속한다. 라비니아는 벤이 혹시 마음이 변할 것에 대비하여 증거가 들어있는 성경을 꽉 움켜잡는다. 정신병원이 아닌 세상에서 새로운 인생을 출발하는 그녀는 마치 『햄릿』(Hamlet)에서 미친 오필리아가 사람들에게 꽃을 나누어주던 장면22)처럼 가족들에게 기념품을 나누어 주는 의식을 갖는다. 레지나에게는 핀을, 오스카에게는 기도 책을, 벤에게는 그녀의 아버지의 시계를, 그리고 마르크스에게는 결혼반지를 돌려준다. 물론 가족 모두는 그녀의 성경을 원하지만 아무에게도 주지 않고 자신이 간직한다.

    라비니아에 대해 이처럼 많은 언급을 하는 이유는 그녀가 허버드 가에 새로운 인격적 특질을 가져온 인물이기 때문이다. 이 작품에서 그녀의 존재는 허버드 씨족에 좋은 피가 들어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헬먼이 회고록에서 밝혔듯이 헬먼의 엄마가 모델인 라비니아가 허버드가에서 유일하게 선한 피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라비니아의 폭로로 아버지의 약점을 알게 된 벤은 아버지를 협박하여 1달러에 가족 사업체를 모두 넘겨받고 허버드가의 새 권력자가 된다. 그는 버디에게 대농장인 리오네트를 담보로 돈을 빌려주고 오스카가 버디에게 구애하는 것으로 그 돈을 해결하면서 결국에는 버디의 대농장을 허버드 가(家)로 들어오게 한다. 레지나는 이제 이 집안의 실세가 아버지에서 벤에게 이동했음을 인식한다. 그리하여 극의 마지막 장면에서 권력을 잃은 마르크스가 딸 옆에 앉자 레지나는 일어나서 벤의 의자 옆으로 옮겨가 앉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은 돈과 힘이 없는 아버지를 무시하고 이제는 새 힘을 갖고 있는 오빠와 한편이 되었음을 보여준다.

    이렇듯 이 작품은 인간의 탐욕과 이기심, 질투 그리고 욕망을 보여주고 있다. 허버드 가(家)의 사람들 사이에는 진정한 가족애가 없고 개인적인 야망과 욕구에 의해 서로를 공격하고 이용한다.

       2.3 허버드 가(家)의 두 여성―레지나와 라비니아

    19세기 전후 사회는 남성이 모든 권력을 가지고 있고, 여성은 대체로 남성들의 음모의 희생자가 되며 가끔은 남성들과 공모한다. 남성중심의 불평등 사회에서 자신의 방식대로 살고자 하는 여성은 자신을 통제하는 남성을 교묘히 조종하는 법을 배워야한다. 약한 여성들은 주인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하고 끔찍한 상태를 벗어나기 위해서 광기 속으로 도피한다. 라비니아는 후자의 경우이다. 마르커스는 작년 생일 때도 바쁘다는 핑계로 아내와의 대화를 미루고 올해 생일 날 조차도 아내와의 대화를 피하면서 피크닉 도시락을 가져오게 함으로서 아내를 경멸하고 무시한다. 그녀는 작년부터 남편과의 대화를 바랬다.

    마르크스가 자신과의 대화를 거부하고 나가자 곧 라비니아는 제 정신이 아닌 상태가 되어 현실감 잃는다. 그녀는 자신의 죄 값을 치러야 한다고 말하면서 마음의 안정을 찾으려고 흑인 하인에게 의지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녀는 코라리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다.

    1장에서 관객들은 그 죄가 당연히 노예제도에 대한 것이라고 추측한다. 그러나 대단원에서 우리는 그것이 완전히 다른 것임을 알게 된다. 2장에서 벤이 아버지를 부자로 만들기 위해 20년을 거짓말과 속임수를 썼다고 아버지에게 말했을 때 라비니아는 그것 역시 자신의 죄라고 말한다. 그런데 2장 끝부분에서 우리는 라비니아에게 죄의식을 갖게 한 것이 바로 남편이라는 사실을 다음의 말에서 알게 된다.

    3장에서 라비니아는 가족으로부터 느끼는 공포를 피하고 흑인아이들을 가르침으로써 그녀의 죄를 회개할 수 있도록 자신을 멀리 데려가 달라고 벤에게 애원한다. 그리고 그녀는 남편이 두려운 만큼 아들도 두려워해왔다고 말함으로서 정신이 불안정함을 드러낸다. 라비니아의 이러한 심리는 역사적으로 남성인 아버지, 남편, 심지어 아들의 권력을 두려워하며 살았던 수백만 명의 여성들의 심리이다. 그런데 라비니아를 가장 불안정하게 만든 것은 바로 남편의 도덕적 타락에 대한 인식 때문이다. 23)

    라비니아는 남편이 적군으로부터 산 소금을 팔아서 돈을 벌었고 불법 거래로 인하여 27명의 소년들을 죽게 하고 자신은 목숨을 구하기 위하여 적으로부터 통행권을 샀던 사실을 알고 있었다. 남편의 이러한 비 도덕적인 행위를 목격한 라비니아는 서서히 온전한 정신을 잃게 된다. 이러한 일들이 이 가족에게 저주가 되어 벤이 아버지의 탐욕을 물려받게 된 것이다. 라비니아는 이러한 끔찍한 비밀을 아들에게 폭로함으로써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고 극의 끝에 행복하게 자신의 “정해진 길(appointed path)”(420)을 가기 위해 떠난다. 그녀는 약한 희생자인 듯 하지만 그러나 용기와 품위와 명예를 지닌 희생자다.

    헬먼은 또한 <작은 여우들>의 레지나가 어떻게 그런 냉혈 인간이 되었는지를 <숲의 저편>의 젊은 시절의 레지나의 묘사를 통하여 보여준다. 그런데 헬먼은 1975년에 존 필립스(John Phillips)와의 인터뷰에서 레지나의 성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옹호한다.

    1장에서 레지나는 허영심이 강하고 자기중심적이면서 전형적인 로맨틱한 남부의 아름다운 여성으로 보인다. 그녀는 젊고 잘생긴 장교였던 존 베가트리와 사랑에 빠져있다. 그러나 존은 진실한 사랑이 아닌 쾌락으로 그녀를 만난다. 한편 벤은 레지나가 호레이스와 결혼을 하여 가족의 재산을 늘리기를 원한다. 이러한 벤의 의도를 알고 레지나가 아버지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러나 레지나 역시 계산적이다. 그녀는 아버지를 조정하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그런데 극이 진행됨에 따라 딸에 대한 아버지의 애착이 다소 근친상간적인 것으로 암시된다. 그는 딸 주변에 있는 어떤 남성에게도 극도의 질투심을 갖는다. 이 근친상간적인 암시는 마르크스의 악한 성격을 더 부각시킨다. 또한 벤도 돈 뿐만 아니라 레지나에 대해서 아버지를 질투하며 경쟁하는 듯하다. 그리하여 벤이 <작은 여우들>에서 레지나 옆집에 총각으로 살면서 여동생의 남편을 허약한 사람으로 선택해 준 것일지도 모른다. 레지나를 둘러싼 남성들은 모두 자신들의 목적을 위하여 그녀를 이용하려고 했기 때문에 그녀가 남성들을 피하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최종적으로 존이 레지나의 결혼 간청을 거절한 것이 그녀를 무자비한 여성으로 만들었다.

    레지나의 날카로운 지성과 차가운 이성은 남성들에 의해 지배되는 세상과 경쟁할 수 있는 생존 기술을 주었다. 그녀는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음모와 계략을 모두 파악하고 있음이 2장에서 아버지에게 다음과 같은 경고를 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레지나는 존과의 사랑을 이루기 위하여 자신을 사랑하는 아버지의 마음을 조정 하는 방법을 안다. 그리하여 그녀는 자신이 존과 결혼하더라도 아버지와의 친밀감이 전혀 방해 받지 않을 것이라고 마치 애인처럼 말한다.

    이 부분은 여성의 심리에 대해 남성작가들은 표현할 수 없는 헬먼만의 통찰력을 보여준다.

    3막에서 오빠 벤이 아버지를 협박하여 모든 재산을 넘겨받자 레지나는 아버지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더 이상 소용없음을 깨닫는다. 이 집안의 권력자가 된 벤은 마르크스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게 레지나가 존과 동침했음을 알리면서 레지나에게는 호레이스 기든과 결혼하게 될 것임을 통보한다.

    우리가 <작은 여우들>에서 보았듯이 기든과의 결혼은 레지나의 운명이다. 따라서 레지나의 비통함이 이해되어진다. 레지나는 이런 결과에 대한 아버지의 변명을 무시하고 벤이 자신의 운명을 조정하게 된 것에 대해 아버지를 비난한다.

    레지나는 이제 환상(illusion)이 없는 여성이 되었다. 그녀는 벤처럼 무자비하고 교활하고 냉정하게 성장한다. 왜냐하면 그것만이 그녀가 남성들이 여성의 운명을 결정짓는 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13)Jackson R Bryer, ed. Conversation with Lillian Hellman, Jackson: University Press of Mississippi, 1986, p.7.  14)Doris V. Falk, op.cit., p, 58.  15)Lillian Hellman, Pentimento, Austin: University of Texas, 1966, p. 25.  16)Ibid., p.180.  17)Doris V. Falk, op.cit., p. 51  18)Lillian Herllman, “The Little Foxes”, The Collected Plays, Boston: Little Brown Company, 1964, p.183. 앞으로 텍스트의 인용은 ( )에 쪽 수만 표시한다.  19)윌리엄 세익스피어, 최종철 역, 『리어왕』, 서울: 민음사, 2008, p. 50.  20)지그몬드 프로이드(Sigmund Freud), 강영계 역, 『토템과 타부』, 서울: 지식을 만드는 지식, 2009, p. 60.  21)Lillian Hellman, “Another Part of the Forest”, in The Collected Plays, Boston: Little, Brown and Company, 1971, p. 391. 앞으로 텍스트의 인용은 ( )에 쪽 수만 표시한다.  22)윌리엄 셰익스피어, 최종철 옮김, 『햄릿』, 서울: 민음사, 2001, p. 159.  23)Alice Griffin and Geraldine Thorsten, Understanding Lillina Hellman, Columbia: South Carolina Press, 1999, p. 23.  24)Mark W. Estrin, “Lillian Hellman: An Interview John Phillips”, Critical Essays on Lillian Hellman, Boston: G. K. Hall& Co, 1989, p. 230.

    3. 나가며

    헬먼의 약탈자에 관한 작품 중에서 <어린 여우들>과 <숲의 저편>을 살펴 보았다. 두 작품에서 헬먼은 상류계급과 남부의 지주 계급에 대한 공격을 하면서도 단순히 계급이나 자본주의에 대한 비평이 아니라 가족 간의 증오와 경쟁을 보여주면서 인간이 얼마나 탐욕스러울 수 있는지를 허버드 가족을 통하여 보여주고 있다. 이 가족 간에는 사랑을 찾아볼 수 가 없고 이기심과 야망과 욕심을 위해 서로를 이용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목적을 위하여 타인을 파멸시키는 약탈자의 모습을 보인다.

    <숲의 저편>은 <작은 여유들>보다 1세대 이전의 허버드 집안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작은 여유들>에 등장하지 않는 아버지 마르커스와 어머니인 라비나아의 생존의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레지나의 어릴 때의 모습과 오스카가 결혼하는 이유 등을 보여줌으로서 <작은 여유들>에서 허버드 가족 간에 벌어지는 경쟁과 증오심의 원인이 무엇이었는지를 알 수 있게 한다.

    허버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의 열정은 물질에 대한 욕심이다. 레지나는 아버지로부터 받지 못한 유산을 보상 받기 위해 남부 귀족계급인 호레이스와 결혼을 했으며 오스카도 대 농장이 탐이 나서 버디와 결혼을 한다. 또한 오스카는 자신의 아들을 조카인 알렉산드라와 결혼을 시켜서 호레이스의 재산도 허버드 집안의 것으로 만들고 싶어 한다. 레지나 역시 계산적이다. 그녀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아버지를 조정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그러나 아빠의 재산이 오빠인 벤에게로 넘어가자 그녀는 아버지를 무시하고 오빠와 결탁한다. 아

    아버지 마르크스는 허버드 가(家)에서 가장 비열하고 불쾌한 사람이며 집안에서 잔혹한 권력자이다. 그는 마을 사람들을 착취하고 마을의 젊은이들이 훈련하는 캠프로 연합군을 데리고 와서 젊은이를 학살당하게 하고도 알리바이를 만들어 자신의 잘못을 숨긴다. 그러나 라비니아가 그 사건을 목격했다고 벤에게 폭로하여 아버지의 약점을 알게 된 벤으로부터 협박을 당하여 1달러에 가족사업체를 모두 벤에게 넘겨주게 된다. 이렇듯 <어린 여우들>과 <숲의 저편>의 플롯은 탐욕과 이기심과 질투로 인해 가족 간에 서로를 공격한다.

    이 두 작품에 나타난 남성 인물과 여성 인물들 모두가 잘못 살고 있다. 이 가족 중에서 완벽하게 훌륭한 인물이 없다. 두 작품은 멜로드라마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으면서 또한 19세기 후반의 미국 남부의 사회와 특히 여성들의 상황에 대해 잘 묘사하고 있다. 헬먼은 사악한 레지나와 희생자인 라비니아를 통해 여성들의 삶이 남성들에 의해 좌우되고 있음을 보여주면서 이 작품을 통하여 인간의 탐욕에 대한 비판뿐만 아니라 여성의 해방에 대한 필요성도 보여준다.

참고문헌
  • 1. 세익스피어 윌리엄, 최 종철 2008 『리어왕』 google
  • 2. 세익스피어 윌리엄, 최 종철 2001 『햄릿』 google
  • 3. 프로이드 지그몬드, 강 영계 2009 『토템과 타부』 google
  • 4. Hellman Lillian 1973 An Unfinished Woman google
  • 5. Hellman Lillian 1971 “Another Part of the Forest”, The Collected Plays google
  • 6. Hellman Lillian 1966 Pentimento google
  • 7. Hellman Lillian 1964 “The Little Foxes”, The Collected Plays google
  • 8. Bryer Jackson R 1986 Conversation with Lillian Hellman google
  • 9. Estrin Mark W. 1989 “Good and Evil in Lillian Hellman;s The Children's Hour”, Critical Essays on Lillian Hellman google
  • 10. Estrin Mark W. 1989 “Lillian Hellman: An Interview John Phillips”, Critical Essays on Lillian Hellman google
  • 11. Falk Doris V. 1978 Lillian Helman google
  • 12. Griffin Alice, Thorsten Geraldine 1999 Understanding Lillina Hellman google
  • 13. Johnson Amette Bergman 1971 “A Study of Recurrent Character Types in the Plays of Lillian Hellman” google
  • 14. Mellen Joan 1996 Hellman and Hammet google
  • 15. Moody Richard 1972 Lillian Hellman Playwright google
이미지 / 테이블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