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Women in chinese TV drama Woju 중국 드라마 <달팽이집(?居)>에 나타난 여성
  • 비영리 CC BY-NC
ABSTRACT

Many people say, the mass media reflect the era. Naturally, Popular culture that produced by mass media reflect the era, too. In this sense, Analyzing popular culture will be a good method to understand today's people's everyday life. This paper will examine chinese everyday life and woman in TV drama woju. This work is appraised that it reflected today's chinese everyday life, realistically. The reason why this drama was picked is a transitional work that TV drama go back to people's everyday life, and The author was placed on the agenda of woman's life in this work. Therefore, this paper will consider today's chinese everyday life, first and based on this, sample various woman's life in the drama. TV drama woju reflected a fierce today's chinese everyday life and agenda so good. There is estate price soar to the sky and gap of the rich and poor, immorality, social irregularity, youth on unemployment and so on in the work. These are urgent problem in contemporary chinese society. and, These problem are melted into drama story-telling that mother and daughter, sisters, lovers, husband and wife etc relationship are compiled by narration so good. In this complicated everyday life, Haiping who has her independence is living with pursuing her aims on intelligence and personality;Haizao is very good and naive woman, but She hasn't her independence and is living with forgetting her ego in money and power;Songfuren is gotten by modern education, but is living for daughter, for husband, for familly in the tranditional ideal. Drama woju is show various everyday and woman's life, and through the best positive and idealistic character Haiping, show main theme that woman herself look for independence life for happiness.


대중매체는 시대의 반영이라고 말한다. 자연스럽게, 대중매체를 기반으로 생산되는 대중문화도 시대의 반영이다. 이로부터, 드라마와 같은 대중문화에 대한 분석은 그 시대 사람들의 삶을 이해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글은 일반대중들의 삶을 비교적 사실적으로 반영했다고 평가받는 <달팽이집(蜗居)>이라는 작품에 내재된 중국인들의 일상을 분석해보고 그 속에서 여성의 모습이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지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 작품을 텍스트로 선정한 것은 이 드라마가 일반대중들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전환기적인 작품이기 때문이고, 작품 속 치열한 일반대중들의 일상투쟁 속에 작가는 다양한 여성들의 삶을 상정해 놓았다. 따라서 이 글은 작품 속에 내재된 중국인들의 일상을 먼저 고민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일상 속에 상정된 다양한 여성들의 삶을 추출해 보고자 의도하였다.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은 치열한 삶을 살아가는 일반대중들의 삶과 일상의 의제들을 잘 반영하고 있다. 작품 속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치솟는 부동산 가격과 빈부격차의 문제, 불륜문제, 사회부폐의 문제, 대학생 취업난등은 모두 오늘 날 중국이 실제로 당면한 문제들이다. 그리고 이러한 일상의 문제들은 다양한 인간관계, 즉 모녀관계, 자매관계, 남녀관계, 부부관계 등의 합으로 구성된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의 이야기 구조 속에 잘 녹아들어 있다. 그 속에서, 하이핑은 주체성을 가지고 뚜렷하게 자신이 추구하는 바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으며 지성과 인성을 갖춘 삶을 살아가고 있고, 하이자오는 순수하고 착했지만 권력과 돈에 완전히 자아를 잃어버린 채 꿈꾸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쏭부인은 현대적인 교육을 받았지만, 전통 문화의 틀 속에서 딸을 위한, 남편을 위한, 가정을 위한 전통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일상현실과 여성 인간 군상들의 제시 속에서,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은 가장 긍정적이고 가장 이상적인 인물인 하이핑을 통해 여성 스스로 주체적인 삶을 찾아야 행복해진다는 주제의식을 제시하고 있다.

KEYWORD
Chinese drama , woju , woman , everyday life , popular culture
  • 1. 들어가며

    대중매체는 시대의 반영이라고 말한다. 자연스럽게, 대중매체를 기반으로 생산되는 대중문화도 시대를 반영한다. 시대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시대상을 반영하며, 반대로 이들을 생산하기도 한다. 특히, 텔레비전을 통해 방영되는 드라마는 우리의 일상에 좀 더 가까이 있는 대중문화의 장르이기에 더욱 주목해야 할 영역이다. 우리는 일상을 반영한 드라마를 시청하면서 극중 인물에 동화되기도 하고 비판하기도 하면서 준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서 드라마는 우리의 생활에 영향을 주며, 반대로 시대를 이해하는 도구가 될 수도 있음이다. 그러나 중국에서 드라마가 일반대중들의 삶을 반영하고 일상에 가까이 가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이 글은 텔레비전 드라마를 통해 오늘 날 중국인들의 일상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여성이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지 분석을 시도한다.

    중국 드라마의 역사는 1958년 지금의 CCTV인 북경방송국이 개국하고, <야채떡한입(一口菜饼子)>이라는 단막극을 내보내면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드라마라고 해도 방송국이 중계하는 형식을 갖추었을 뿐, 오늘날의 중국 텔레비전 드라마와는 상당히 다른 모습이었다. 내용도 대부분 영웅적인 인물을 찬양한 것에 편중되어 있어 소재의 폭이 좁고 극의 완성도도 상당히 낮은 수준이었다. 초창기, 중국 드라마는 사실상 국가정치문화의 일부분이었으며, 오늘날 대중문화의 한 장르에 속하는 드라마는 아니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후, 문화대혁명이라는 정치 투쟁기에 들어서면서 중국에서 드라마는 단 한편도 제작되지 않았다. 다만, 72년에 컬러텔레비전이 시험방송을 한 것은 텔레비전 콘텐츠의 컬러화 시대를 열었고, 드라마도 컬러화 시대를 맞게 되었다. 개혁개방이후, 중국 드라마는 다시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시장이 등장하면서, 사회주의 대신 상업주의가 팽배하였다. 그리고 정치적 통제력이 약해지면서, 현실을 반영하고 다양한 소재를 다룰 수 있게 되었으며, 예술적인 측면에서도 그 수준이 크게 향상 되었다. 그러나 이 시기도 정치에서 완전히 벗어났다고는 말할 수 없다. 예를 들면, 문화대혁명 시기 젊은이들의 아픔을 다룬 <덧없는 세월(蹉跎岁月)>(1983), <그날 밤의 눈보라(今夜有暴风雪)>(1984),<후회없는 청춘(青春无悔)>(1984)등의 상흔(伤痕)드라마들과 <여기자화외음(女记者画外音)>(1983),<신문계시록(新闻启示录)>(1984),<신성(新星)>(1986)등과 같이 개혁개방을 소재로 한 드라마들은 중국 정부와 정치적 의제가 일치하였고, 이들이 드라마의 주류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이다. 90년대, 덩샤오핑(邓少平)의 남순강화가 이루어지고 시장경제가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정치적 기반이 마련되었다. 중국 사회에 텔레비전 보급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면서1) 중국 드라마는 하나의 문화상품으로서 대량생산의 단계에 접어들게 된다. 이로 인해, 시대성을 반영하고 풍부하고 다양한 소재에 예술성을 갖춘 많은 작품들이 제작되었음은 물론이다. 2000년대, 중국 드라마는 양적성장에서 질적 성장의 단계에 접어든다. 2000년대 중반이후 제작편수를 보면, 2005년 514편 12265회, 2006년 500편 13847회, 2007년 529편 14670회, 2008년 502편 14498회였지만, 2009년 402편 12910회로 하락했다가, 2010년에는 다시 증가 436편 14685회로 증가하였다.2) 양적인 하강세에 반해, 2009년 중국 드라마의 판매 수입은 21억 위안으로 2008년의 16억 위안에 비해 5억 위안이 늘어났고, 31.25%성장, 증폭은 2005년에 비해 최고치를 기록하였다.3) 이상에서 우리는 중국 드라마가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알 수 있다. 국가의 정치문화의 일부로서 출발했지만 개혁개방이후 국가의 대중문화에 대한 정치적 통제가 약화되면서 중국 드라마의 규모는 폭발적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80년대 상흔드라마들이 유행한 것을 보면 중국 드라마들도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중국 드라마의 이러한 눈부신 성장에도 불구하고 뜻밖에 일반대중들의 일상을 반영한 작품들은 쉽게 찾아 볼 수 없다. 일상을 반영한다는 것은 일반대중들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의제들을 다루는 것을 의미하지만 개혁 개방이후 80년대, 90년대, 2000년대까지도 드라마에서 주로 다루었던 내용은 문혁의 상처치유, 개혁개방정책에 대한 선전, 개혁모델의 제시등 대의적인 것들이었다. 이러한 소재들은 일반대중들의 삶의 공간인 일상과는 거리가 있는 것들이다. 통속적으로 표현하자면, 어떻게 하면 잘 먹고 잘 살 수 있을까를 다루는 드라마는 거의 없었다. 이러한 상황에 전환점이 된 것이 드라마 <달팽이집(蜗居)>(2009, 35부작)의 등장이었다. 여성작가인 리우리우(六六)는, 기존 중국 드라마들과는 달리, 이 작품을 통해 비교적 사실적으로 일반대중들의 일상을 다루고 있으며, 그 속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여성들의 삶의 유형을 상정하고 있다. 이는 개혁개방이전의 정치적 소재, 개혁개방이후의 국가나 민족 같은 대의적 소재, 아니면 문학작품의 각색과 같은 예술적 소재로만 일관했던 중국 드라마가 일반대중들의 일상으로 귀환하였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일상으로의 전환은 일반시청자들로부터 큰 공감대를 얻었으며, 한국 드라마가 즐비한 중국 드라마시장에서 상당히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였다. 따라서 이 글은 전환기적인 작품이라고 평가받는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에 내재된 오늘날 중국인들의 일상을 고민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그 속에 작가가 상정한 여성들의 삶의 유형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1)개혁개방 초반인 80년대, 중국에서 신문은 20명이 1부, 라디오는 120인이 1대, 텔레비전은 300인이 1대였다. 97년, 신문은 7인이 1부, 라디오는 2.5인이 1대, 텔레비전은 4인이 1대로 성장하였다. 이에 대해, 상하이교통대학의 쟝궈량은 이미 개혁개방 20여년의 노력 끝에 중국도 “대중매체 시대”에 접어 들었다고 평가한다. 张国良, 『社会转型与媒介生态实证研究』, 北京:上海交通大学出版社, 2007, 3~4页.  2)国家广播电影电视总局发展研究中心, 『2010年中国广播电影电视发展报告』, 北京:新华出版社, 2010, 78.页.  3)以上的注释,, 79页.

    2. 드라마 <달팽이집(?居)>과 일상으로의 귀환

       2.1. 드라마 <달팽이집(?居)>이 가지는 함의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은 2009년 7월 상해 텔레비전 드라마 채널에서 처음으로 방영되었다. 하지만, 방영 당시부터 그렇게 큰 반향을 일으킨 것은 아니었다. 같은 해 11월, <달팽이집(蜗居)>은 북경방송국의 영상채널(影像频道), 청소년 채널(青少频道)과 동방위성(东方卫视)등과 같은 유명방송국의 채널들에서도 방영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청소년 채널에서는 10부가 방영된 직후, 갑자기 다른 드라마가 방영되면서 국가광전총국이 <달팽이집(蜗居)>의 방영을 제제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하였다. 이에 대해, 국가광전총국은 어떠한 반응도 내놓지 않았다. 하지만, <달팽이집(蜗居)>이 가진 과도한 상업성은 당대 중국 사회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국가의 주목을 받았다. 당시, 국가의 모든 영상산업을 관리하는 국가광전총국의 드라마국장이었던 리징성(李京盛)은 "어떤 드라마들은 대중들에게 잘못된 가치관을 심고 있다면서, 직접적으로 <달팽이집(蜗居)>을 지칭하면서, 이는 사회적으로 매우 위험한 드라마이고, 성, 저속한 표현, 부폐와 조작으로 주의를 끌고 있다고 비판하였다.4) 그런데, 이러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달팽이집(蜗居)>은 중국 전역의 대중매체로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드라마에 대한 관심은 방영당시 다양한 평론이 쏟아져 나온 것에서 확인할 수 있다. 드라마와 관련한 주요한 평론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표2-1.] 주요 매체의 드라마 〈달팽이집(?居)〉에 대한 평론

    label

    주요 매체의 드라마 〈달팽이집(?居)〉에 대한 평론

    이상의 표는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이 당시 중국 사회를 얼마나 동요시켰는지 보여준다. 그렇다면, 무엇이 이토록 중국 사회를 동요하게 했을까? 왕추이(王翠)는 “일상 속 진실에 대한 접근이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을 만들어 냈고, 이는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이 성공한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하다”5)라고 평가한다. 극중의 도시나 인물은 허구일지라도,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은 일상적 현실에 바탕으로 두고 있다. 불륜, 부동산, 관상의 결탁, 부폐, 도덕과 가치관의 붕괴등은 모두 오늘 날 중국 사회가 당면한 문제들이고 드라마 속에 사실적으로 녹아들어 있다. 중국의 유명 인터넷사이트인 씬랑망(新浪网)이 네티즌 43816명을 상대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당면한 일상적 현실에 대한 사실적 반영이 중국의 일반시청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이 분명하게 나타난다.

    [표2-2.] 씬랑망의 드라마 <달팽이집(?居)>에 대한 수용자조사

    label

    씬랑망의 드라마 <달팽이집(?居)>에 대한 수용자조사

    이상의 표를 보면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의 내용상의 가장 큰 특징은 ‘현실적이다’라는 응답이 무려 73.4%를 차지하고 있다. 집 없는 사람들의 설움을 가장 진실 되게 반영했다는 응답도 61.1%나 된다. 이상에서 예를 든 언론의 관심과 네티즌들의 평가는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이 국가와 민족등의 대의적인 것만을 지향하던 중국 드라마를 진정한 일상으로 돌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을 증명한다.

       2.2. 작품 속 중국인들의 일상과 실제현실

    김환태는 “한국인의 드라마에 대한 뜨거운 사랑과 몰입은 강력한 카타르시스를 요구하는 한국인의 고강도 스트레스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드라마 공화국’은 스트레스 공화국이라고 말한다.”6) 드라마를 대중문화의 보편성 관점에서 접근해 보면, 이러한 논리는 체제가 다른 중국도 크게 예외는 아니다. 개혁개방이전까지, 국가가 대중매체를 통제하고, 사회주의 정치문화만이 당위로 인정받던 시기, 중국 인민들에게 사회주의의 실현은 유일한 스트레스였다. 개혁개방이후 시장경제가 등장하면서 중국경제는 눈부신 성장을 이룩했지만, 성장과 함께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도 나타났다. 양극화, 부폐, 불륜, 취업, 부동산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이러한 문제들은 일반대중들의 삶을 압박하는 스트레스이기도 하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에 그대로 녹아들어 나타난다.

    <달팽이집(蜗居)>은 오늘날 중국이 실제로 당면한 여러 가지 사회적 스트레스들을 반영하고 있다. 첫째, “蜗居”라는 제목이 상징하는 바, 이 드라마에서 가장 주요하게 다루어지는 스트레스는 부동산 시장과 그에 따른 빈부격차의 문제이다. 드라마 속 하이핑(海萍) 부부는 드라마의 시작부터 끝까지 자신들의 집을 사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하지만, 마음에 드는 집은 집값이 너무 비싸다. 때문에, 친정어머니가 돌봐주고 계시는 딸과의 전화 통화도 3분 이내로, 밥 대신 면을 먹어가며 절약했지만 계약금으로 내야 하는 집값의 20%도 마련하지 못했다. 이에 대해, 하이핑의 남편인 쑤춘(苏淳)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집값이 어째서 이렇게 치솟는 거지? 지금은 우리가 집을 구하러 다니고 있지만, 내가 보기에, 조금만 지나면 집이 우리를 선택하겠어.” 이는 오늘날 치솟는 부동산 가격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서민들의 안타까운 심사를 반영한다. 25위안이 일주일 점심값이고 5위안이 아까워 대중목욕탕을 가지 못하는 서민들에게 대도시에 집을 산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 것이다.7)둘째, 다음으로 주목받는 것이 불륜의 문제이다. 경제사정이 나아지면서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로 인해 중국사회에 부도덕함이 팽배해 있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하지만, 이는 국가의 자존심과도 연관되는 문제이기에 공공의 의제로 논의되지는 못했다.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은 이 문제를 사실적으로 반영하면서 공공영역으로 끌어냈고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인터넷 댓글들을 보면, 하이자오(海藻)의 나약함이나 통제되지 않는 물질적 욕망을 탓하기도 하고, 고위 공무원으로서 쏭쓰밍(宋思明)의 부도덕함을 탓하기도 하고, 소비주의, 상업주의의 팽배가 인간주체성의 상실을 낳았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그러나 언니가 집을 사려는데 보탬이 되려했던 하이자오가 쏭쓰밍에게 돈을 빌리면서 둘의 관계가 가까워졌고 결국 언니의 집에 대한 욕심과 비싼 집값이 하이자오의 비극을 낳았다는 담론이 가장 설득력을 갖는다.8) 셋째, 사회부폐의 문제이다.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은 쏭쓰밍이라는 시정부의 비서관이라는 고위공무원을 통해 중국 사회의 부폐 문제를 고발하는데, 이들이 중앙정부의 재산을 어떻게 가로채는지 세밀하게 묘사하고 있어 기존의 드라마와는 달리 현실성을 더하고 있다. 특히, 극중 한 건설업자와 커피숍에서 만나면서 공원 부지를 건설하는데 증여가 될 수 있는 부분의 토지용적률을 조작해 중앙정부의 재산을 가로채려는 시도는 ‘내부자 지배’라고 불리는 중국의 관료주의 부폐의 전형을 보여준다. 또한, 하이핑의 남편인 쑤춘이 표절 시비에 휘말렸다가 쏭쓰밍의 도움으로 풀려나자, 그가 권력층과 연관되어 있는 줄 알고 회사는 승진을 시켜주며, 동료들은 융숭한 식사 대접에 금불상까지 뇌물로 준다. 이는 아직도 ‘관계’라는 것이 법적 테두리를 벗어나 중국 사회에서 중요한 작용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넷째, 대학생 취업의 문제이다. 하이자오는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못해 좁은 언니 집에서 같이 살았고, 하이핑도 이전에 다니던 회사에서 쫓겨나면서 다른 직장을 찾아보려고 하지만 명문대학을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졸업한지 오래되고, 나이가 많다는 등의 이유로 거부당한다. 결국, 하이핑은 쏭쓰밍의 소개로 외국인의 중국어 과외 선생님으로 나서게 된다. 이상에서 언급한 것들은 시장화 개혁이후 오늘날 중국 사회에 실제 하는 걱정거리들이다.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은 이러한 사회적 스트레스들의 반영을 통해 작품의 현실감을 더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스트레스의 양산에 관여 하지 않은 것이 없는 쏭쓰밍을 죽음으로 내몰면서 대중들에게 일종의 해방감을 주고 있다.

    4)张斌, 「论电视剧传播」, 『重庆邮电大学学报(社会科学版)』, 第24卷,第1期, 2012, 84页重援  5)王翠, 「贴近生活的真实美成就了电视剧」, 『黑龙江教育学院学报』, 第29卷第3期, 2010, 145页.  6)김환태, 『드라마, 한국을 말하다』, 인물과 사상사, 2012, 410쪽.  7)2011년 10월을 기준으로, 중국의 집값은 북경이 1㎡당 16057위안으로 전달에 비해 57%나 상승하였고, 상해도 같은 해 10월을 기준으로 전달에 비해 22%나 상승했다고 한다. 현재 중국의 집값과 일반국민들의 수입을 대비시켜보면, 집값은 보통 가정의 수입에 11배나 되는데, 이는 세계은행에서 말하는 적정수준인 3배~6배를 크게 초과하는 것으로 문제가 될 수 밖에 없다. 蒋晖, 「“《蜗居》现象”的深刻现实基础探究」, 『新闻传播』, 2012. 4, 96页.  8)张启平, 「谈《蜗居》中的女性形象塑造」, 『新闻世界』, 九月上月刊, 2010, 134页重援.

    3. 드라마 <달팽이집(?居)>의 이야기 구조와 여성

    이상에서 논의한 바, 여류 작가인 리우리우(六六)는 <달팽이집(蜗居)>을 통해, 드라마를 대의를 위한 것이 아닌 삶의 끊임없는 투쟁이 이루어지는 일상으로 귀환시켰다. 그리고 그러한 일상 속에 몇 가지 여성의 삶을 상정한다. 우선, 그들이 처한 환경을 이해할 필요가 있으므로 전체적인 이야기구조를 분석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드라마 속에 어떠한 여인상들이 나타나는지 논의해 본다.

       3.1. 드라마 <달팽이집(?居)>의 이야기 구조

    중국 드라마들은 사건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우리나라 드라마와는 달리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한다. 이 때문에, 결말이 오픈된 드라마들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달팽이집(蜗居)>도 다른 중국 드라마들과 마찬가지로 인간관계의 조합이라는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작품 속에 나타나는 다양한 인간관계의 분석을 통해 드라마의 큰 틀을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3.1.1. 모녀관계

    이 드라마에서 보여지는 모녀관계는 3가지 유형이 있다. 하이핑, 하이자오 자매와 어머니, 쏭부인과 딸 팅팅(婷婷), 하이핑과 딸 란란(冉冉)이다. 3가지 유형의 공통점은 어머니가 자식을 위해서 조건 없이 희생하는 모성보편성을 보인다는 것이다.

    첫째, 하이핑, 하이자오 자매와 어머니의 관계이다. 언니 하이핑은 고향을 떠나 쟝저우(江州)라는 도시에서 좋은 대학을 졸업하고 정착해 있다. 그리고 결혼을 약속한 쑤춘이라는 남자친구도 있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아직 자기 집이 없다. 자기 집을 갖고 나서 아이를 낳으려고 계획했지만 결국 치솟는 부동산가격에 결국 자기 집을 갖지 못하고 딸 란란을 낳는다. 이에, 어머니는 좁은 공간에서 아이를 키우면 성장에 좋지 못하다며 스스로 손녀의 양육을 자청한다. 그리고 부부에게 열심히 저축해서 빨리 자기 집을 구할 것을 당부한다. 부부의 삶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친정어머니의 마음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그러나, 둘째 딸인 하이자오에 대한 어머니의 마음은 하이핑에 대한 그것과 는 다르다. 어머니는 큰 딸 하이핑이 사는 방식에 대해서는 믿음을 가지고 있지만 하이자오에게는 그렇지 않다. 학업성적은 좋지만 나약하고 주체성이 없는 하이자오다. 이에 대한 불신은 극의 초반부 어머니의 남편과의 대화에서 보여진다. 그래서, 어머니는 둘째 딸을 도시인 쟝저우에 보내기보다는 고향에 있는 대학에 보내고 곁에 두고 지켜주고 싶어한다. 나약한 딸이 도시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믿지 못하는 것이다. 하지만, 어머니는 하이자오도 쟝저우로 보낸다. 그리고 어머니의 걱정은 현실이 된 것이다. 하이자오는 쏭쓰밍이라는 시정부의 비서관과 불륜관계가 되고 아이까지 생긴다. 그러나 시정부의 비리에 연루된 쏭쓰밍은 조사를 받던 중 교통사고로 죽게 되고, 하이자오는 아이를 유산하고 실어증에 걸린다. 그러나 어머니는 인생은 굴곡이 있는 것이라며 하이자오의 마음의 상처를 어루만진다.

    둘째, 하이핑과 딸 란란의 관계다. 하이핑은 쑤춘과 결혼하고 란란을 낳기 전까지 집 문제를 해결하려고 동분서주한다. 그러나, 결국 단칸방 공동주택에서 란란을 낳게 되고, 어머니가 란란을 고향으로 데리고 가 잠시 키우겠다고 설득하자, 어쩔 수 없이 보낸다. 란란을 보내는 하이핑의 마음은 아마도 하이자오를 쟝저우로 보내던 어머니의 마음보다 더 애틋했을 것이다. 갓 낳은 딸을 얼마 돌보지도 못하고 보냈기 때문이다. 이러한 애틋함에 하이핑은 딸의 편지 한 통에 얼굴에 웃음이 가득해지고, 딸과 3분밖에 안 되는 전화통화를 아쉬워하며, 10월 1일 국경절에는 양손 가득 선물을 들고 란란에게 달려간다. 이후, 쟝저우로 돌아온 하이핑은 집을 사기 위한 좀 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그리고 우여곡절 끝에, 자기 집이 생기고 란란과 같이 살게 된다.

    셋째, 쏭부인과 딸 팅팅의 관계이다. 쏭부인과 팅팅의 모녀관계는 하이핑이나 하이자오 자매와 같이 경제적인 모티브를 바탕으로 매개되지는 않는다. 시정부의 비서관인 쏭쓰밍과 함께 그들은 이미 경제적 풍요를 누리는 가정에서 살고 있다. 팅팅은 사춘기의 딸이다. 학업성적보다는 연예인들에 관심이 많고 어머니가 성적에 대해 걱정을 해도 크게 동요하지 않는다. 이런 딸을 쏭부인은 무시하지 않고 인정해준다. 그리고 쏭부인과 팅팅 사이에 직접적인 충돌은 발생하지 않는다. 남편의 불륜을 알고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음에도 딸에게는 절대 티내지 않는다. 남편과의 이혼을 고민하면서도 철없는 딸이 걱정되어, 자신의 이혼에 대해 딸에게 직접 물어보지만 딸은 어머니의 인생은 고려하지 않고 진지하지 못한 대답을 한다. 남편의 비리로 조사를 받을 때도, 딸이 돌아올 시간이라며 조사관에게 말하고 돌아가는 쏭부인의 모습도 전형적인 어머니의 모습이다.

    3.1.2. 자매관계

    드라마에서 하이핑과 하이자오는 친자매관계이다. 자매라는 혈연(血缘)관계이지만, 어려서부터 하이핑은 하이자오에게 어머니보다 더 큰 보호자였고 도시 생활에서는 인생의 조언자역할을 한다. 하이자오는 시골에서 자라 순수하고 정이 많다. 어려서부터 언니의 보호를 받고 자랐고, 때문에 하이자오에게 언니는 어머니보다 더 가까운 존재다. 이는 하이자오와 애인이었던 샤오빼이(小贝), 그리고 불륜남이었던 쏭쓰밍 사이의 대화에서 분명하게 나타난다.

    하이핑은 대학에 합격해 갓 고향에서 올라온 하이자오에게 도시 생활의 비젼을 제시한다. 고향에는 백화점, 박물관, 대극장등의 문화시설은 없다. 문화적인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 고향보다는 문화적인 소비가 가능한 도시 생활이 좋다는 것이 하이핑부부의 생각이다. 이에 대해 하이자오는 크게 저항하지 못한다. 그리고 4년이 흐른다. 하이자오는 대학을 졸업했지만 취업을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때문에, 하이자오는 졸업을 하고 좁은 하이핑 부부의 공공주택 단칸방에서 다시 언니 부부와 지내게 된다. 하이핑의 지지와 열정 덕분이었을까? 하이자오는 부동산개발공사에 취업을 하게 된다. 이후로도, 하이핑의 하이자오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계속된다. 하이자오가 유부남인 쏭쓰밍과 교제를 하게 되고, 아이까지 갖게 되자 하이핑은 사회적 편견의 무서움을 열심히 설명하면서 하이자오를 정상적인 생활로 돌려 놓으려고 하지만 결국 실패한다.

    하이자오는 직장을 구하고 도시 생활에 어느 정도 정착한다. 그리고 이제는 자신을 지켜주었던 언니를 위해 무엇이든 하려고 한다. 언니가 부탁하는 것은 거절하지 못한다. 언니가 집을 사기위해 2만 위안을 빌려달라고 하자, 당시 하이자오에게는 꽤 큰 돈이었지만 딱 잘라 거절하지 못한다. 애인인 샤오빼이가 9만 위안을 저축해 놓아, 빌리려 하지만 샤오빼이는 그 돈이 자신과 하이자오를 위해서만 쓰여져야 한다고 생각해 빌려주지 않는다. 어떻게든 언니를 도와야 한다고 생각하는 하이자오는 뜻밖에 쏭쓰밍에게 2만 위안을 빌린다. 그런데, 집을 사려는 언니부부에게 불화가 생긴다. 형부가 6만 위안을 고리대로 빌린 것이다. 샤오빼이와 자신의 돈으로 언니부부를 도와주려하지만 샤오빼이는 다시 하이핑 부부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을 반대한다. 그리고, 하이자오는 다시 쏭쓰밍에게 6만 위안을 빌리게 된다. 이혼직전까지 갔지만 언니부부는 하이자오의 도움으로 다시 원래의 평온을 되찾는다. 또 다시 언니 부부가 위험에 빠진다. 이번에는 형부가 설계한 건축도안이 표절시비에 휘말린 것이다. 형부는 공안국에 연행되어 몇 일째 소식이 없다. 극도의 불안한 상태의 언니와 동행하며 하이자오는 변호사를 찾아다닌다. 서로를 배려하는 자매의 모습은 드라마 초반부터 마무리까지 전면에 흐르고 있다.

    3.1.3. 남녀관계

    드라마 속의 남녀관계는 두 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연인관계와 불륜관계가 그것이다. 우선, 하이자오와 샤오빼이는 평범한 연인관계이다. 비가 오던 어느 날 샤오빼이가 하이자오에게 우산을 씌어 주면서 둘은 연인관계로 발전한다. 그리고, 결혼을 전제로 두 사람은 동거 생활을 하게 된다. 함께 살면서, 두 사람은 같은 꿈을 꾸지만 사고 방식에는 차이가 있다. 그 중 하나가 언니인 하이핑이 집을 사려고 하이자오에게 2만위안의 돈을 빌리려고 하면서 돌출된다. 하이자오는 저녁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샤오빼이가 얼마나 저축을 해 놓았는지 묻는다. 샤오빼이는 통장에 9만 위안 정도를 가지고 있었다. 하이자오는 그 돈을 빌려 쓰자고 하는데, 샤오빼이는 연인사이에 빌리는 것은 없다며 그냥 바치라고 말하라고 농담한다. 그러나, 진지해지자 생각이 달라진다. 그 돈은 자신이 하이자오와의 결혼자금으로 열심히 모은 돈이기에 하이자오와 자신만을 위해 쓰여지기를 원한다. 그래서, 하이핑에게 돈을 빌려주려고 할 때는 동의하지 않았지만 하이자오가 다른 사람에게 2만위안을 빌렸고, 이를 빨리 변제해야 한다고 말하자 통장2개를 지체없이 꺼낸다. 하지만, 이 때문에 연인사이에는 알 수 없는 벽이 조금씩 생긴다. 채팅을 청하는 샤오빼이에게 이전과는 달리 퉁명스럽게구는 하이자오의 모습에서 멀어지기 시작하는 두 사람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샤오빼이는 하이자오의 불륜을 목격하고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지만 정신적 고통을 견디지 못하고 결국 하이자오를 떠난다.

    다음으로 하이자오와 쏭쓰밍은 불륜관계이다. 하이자오는 샤오빼이가 하이핑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에 동의하지 않자, 쏭쓰밍에게 빌리게 된다. 처음 2만 위안을 빌릴 때는 주저했지만 형부가 6만 위안의 고리대를 빌린 것으로 언니부부의 불화가 생기자 지체 없이 쏭쓰밍을 찾아간다. 쏭쓰밍은 돈은 수단일 뿐이라며 자신은 샤오빼이 생각이 다르다고 말한다. 그리고, 필요한 돈을 빌려주겠다고 말한다. 그런데,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진다. 하이자오가 쏭쓰밍에게 강간을 당한 것이다. 다음 날 찾아와 사과를 했지만 작품속의 정황을 보면 쏭쓰밍은 하이자오에 대해 이미 순수한 마음이 아니었다. 그는 딸에게 타이완의 걸그룹 SHE를 모른다고 늙었다는 소리를 듣는 삶에 지친 중년가장이다. 하이자오는 그에게 새로운 셀레임을 가져다 준다. 그래서, 핸드폰을 선물하기도 하고, 그녀를 생각하며 무려 948위안이나 하는 인형도 샀다. 그런 자신에게 쓴 웃음도 지어보지만 결국 하이자오를 갖기로 하고 하이자오가 다니는 회사의 사장인 첸사장(陈寺福)에게 별장도 제공받는다. 방법은 잘못되었지만, 쏭쓰밍의 하이자오에 대한 마음은 진심이었다. 이후, 쏭쓰밍은 물심양면으로 하이자오와 언니인 하이핑 부부를 도와준다. 하이핑이 상여금을 받지 못했을 때도, 형부인 쑤춘이 표절 사건에 휘말렸을 때도, 그리고 마지막엔 임신한 하이자오를 위해 아내가 모든 것을 팔아 마련한 자금으로 미국에 피신처까지 마련해준다.

    3.1.4. 부부관계

    이 드라마에서 부부관계는 두 가지 유형이 등장한다. 하이핑과 쑤춘, 그리고 쏭쓰밍과 쏭부인이다. 하이핑과 쑤춘부부는 드라마의 시작부터 끝까지 티격태격하지만 드라마가 끝날 때까지 부부간에 가장 중요한 신뢰를 잃지 않는다. 그러나 쏭쓰밍부부는 쏭쓰밍이 하이자오에게 마음이 돌아서면서 부인과의 신뢰가 깨지고 쏭쓰밍은 교통사고로 죽게 된다.

    드라마는 하이핑과 쑤춘이 한 주택가에 이사를 오면서 시작된다. 자신들의 방 한 칸을 빼고 모든 것이 화장실, 부엌등 모든 것이 공동인 주택이다. 하지만, 곧 신혼부부가 될 하이핑과 쑤춘이 자기 집과 별장까지 갖는 상상을 하는 대화를 통해 서민들에게, 막 시작하는 젊은 부부들에게 자기 집을 갖는 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생각할 수 있다. 결혼을 하고 하이핑과 쑤춘은 열심히 집을 보러 다닌다. 하이핑의 배 속에는 이미 아이가 있고 아이를 낳기 전에 집 문제를 해결하려고 부부는 열심히 노력한다. 하지만, 마음에 드는 집이 없다, 집이 마음에 들면 그 집을 살 능력이 되지 않는다. 큰 맘먹고 집을 계약했지만 2만위안을 더 내겠다는 수요자가 나타나 계약금에 500위안을 추가해 돌려주겠다며 집주인으로부터 계약을 파기 당한다. 결국, 딸 란란을 그냥 낳게 되고 친정어머니가 손녀 딸을 양육하겠다며 고향으로 데리고 간다. 그런데, 딸 란란이 생기면서 부부의 사고방식에는 차이가 생긴다. 하이핑은 국경절 휴가에 고향에 딸을 보러 간다. 그러나, 딸과의 거리감만 느끼고 돌아온다. 이것이 모두 자기가 집이 없어서 벌어진 일이라고 생각한 하이핑은 란란을 위해 빚을 내서라도 집을 사겠다는 결심을 한다. 그리고, 시댁에서도 4만 위안을 지원해 줄 것을 쑤춘에게 부탁한다. 그러나, 어렵게 살아오셨던 부모님에게 아들로서 차마 4만 위안이라는 큰 돈을 요구할 자신이 없다. 란란보다는 어렵게 살고 계신 부모님이 먼저인 것이다. 이는 남성중심의 전근대 동양사회의 모습이 보이는 부분이다. 그러나, 쑤춘은 전근대 동양사회에서 보였던 권위적인 남편은 아니다. 항상 아내인 하이핑에게 지면서 살고, 바깥에서 우울한 일을 당해 들어오는 하이핑을 위로한다. 고리대로 6만 위안을 빌리고, 표절시비에 휘말려 공안국에 체포되기도 하지만 자신들의 집으로 이사하면서 아내에게 고맙다고 말하는 남편이다. 하이핑과 쑤춘은 대립할 때도 있고 협력할 때도 있는 소통이 되는 부부관계이다.

    반면, 쏭쓰밍 부부는 기표(signifier)만 있고 기의(signified)가 없는 부부이다. 부부이기는 하지만 하이핑 부부와 같이 집을 사야한다는 공동의 목표도 없고 그렇다고 서로에게 뚜렸한 신뢰를 보이는 것도 아니다. 시정부의 일로 정신없이 바쁜 쏭쓰밍은 딸 팅팅에게도 신경을 못 쓴다. 이에 대해, 쏭부인은 차를 살 때는 딸을 데려다 주려고 산다더니 실제로 딸을 데려준 적은 5번도 안 된다며, 쏭쓰밍을 책망한다. 가족의 모습이기보다는 그냥 모여 사는 사람들의 느낌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진솔한 이야기를 하는 하이자오는 쏭쓰밍에게 자신이 누군가에게 필요한 존재라는 인식을 다시 일깨워 주었을 것이다. 이것은 쏭쓰밍에게 동정표를 던져 줄 수도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그는 아내가 자신의 불륜을 이해해 줄 수도 있을 것이라는 듯이 쏭부인을 대한다. 쏭부인이 좋아할 만한 먹거리를 사오기도 하고, 가족들과 식사를 하러 나가기도 하지만 자연스럽게 하이자오의 전화를 받는 태연함을 보이기도 한다. 게다가, 마지막엔 쏭부인이 하이자오에게 태어날 아이를 받아들여 줄 것을 부탁하기도 한다. 이는 쏭부인의 입장에선 분명 화가 날일이다. 하지만, 쏭부인은 끝까지 남편과 가정을 지켜려고 노력한다. 쏭쓰밍이 시정부의 비리사건으로 당위원회의 조사를 받게 되자 자신 명의의 모든 재산을 팔아 이를 해결해 보려고 한다. 그러나 쏭쓰밍은 아내의 이러한 노력마저도 저버린다. 하이핑 부부와는 달리 쏭쓰밍 부부는 전혀 소통이 되지 않는 부부이다.

    이상에서 우리는 드라마를 이끌어 가는 주요한 인간관계에 대한 분석을 통해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의 이야기 구조를 살펴보았다. 이 밖에도 파출부 아주머니와 집주인사이의 있는 자와 없는 자와의 관계, 하이핑 자매와 아버지 그리고 쏭쓰밍과 딸 팅팅 사이의 부녀관계, 부패를 척결하려는 중국 공산당과 내부 부패자사이의 관계등도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을 이야기 구조를 구성하는 주요한 구성부분이다. 그리고 이러한 각각의 관계망은 나레이션(Narration)에 의해 <달팽이집(蜗居)>이라는 한 편의 드라마로 꿰어지고 있다. 이상에서 분석한 주요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작품의 이야기 구조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표3-1] 드라마 <달팽이집(?居)>의 이야기 구조

    label

    드라마 <달팽이집(?居)>의 이야기 구조

       3.2. 드라마 <달팽이집(?居)>에 나타난 여성

    3.2.1. 주체성을 가진 현대여성: 꿔하이핑(郭海萍)

    하이핑은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의 사실상의 주인공이다. 농촌에서 자랐고, 도시로 올라와 유명대학을 졸업했다. 전통적인 환경에서 자랐지만 하이핑의 성장과정이 보여주듯 전통적인 여성은 아니었다. 과거, 여성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은 여성은 응당 부드럽고 의존적이어야 매력이 있다는 것이었지만,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의 꿔하이핑은 강하고 열정적인 성격이 매력적인 여성이다. 대학을 졸업한 후, 그녀는 신랑이 될 쑤춘과 함께 대도시인 쟝저우에 남는다. 이 대도시속에는 무수히 많은 평범한 사람들이 살고 있고, 하이핑도 그들에게 동화되면서, 그들의 일부가 되고자 한다. 때문에, 하이핑은 자신의 집을 갖기를 간절히 원한다. 집은 도시인들에게 제2의 신분증이다. 이 신분증을 갖기 위해, 하이핑은 근검절약을 생활화하였다. 시골의 친정어머니에게가 있는 딸과의 전화 통화도 3분을 넘기지 않았고 보러가는 횟수도 줄였다. 한 푼이라도 더 아끼기 위해 거의 매일저녁 국수만 먹었고, 계란도 한달에 한번 먹을까말까 했으며, 한 동안 새 옷도 사지 않았다. 이 모든 것은 도시 생활을 위한 신분증을 얻기 위해 하이핑이 철저하게 계획하고 실천한 것이었다.9) 쟝치핑(张启平)은 이에 대해,“<달팽이집(蜗居)>의 꿔하이핑은 특유의 강인함, 자주적임, 자신감, 자애로움을 통해 한 권의 여성문화사를 집필했을 뿐 아니라 험난한 아파트 구입의 역사도 섰다고 평가한다.”10) 그러나 이것은 하이핑이 자신의 삶에 대해 가지는 적극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다른 해석도 가능하다.

    극의 초반부, 하이핑은 삶에 대한 이상을 가지고 있었다. 막 대학을 졸업하고 신랑이 될 쑤춘과 허름한 공동주택의 허름한 침상에 누워, 그녀는 미래의 행복한 생활을 꿈꾸었다. 그러나 현실은 그리 녹녹치 않았다. 이상과 현실의 괴리는 도리어 그녀의 생활에 대한 신념을 압박하였고, 그녀의 사랑에 대한 믿음을 깨버렸다. 집, 아기 그리고 가정등 생활의 스트레스는 그녀를 끊임없이 사랑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하였고 새로운 애정관이 생기게 만든다. 이는 그녀의 극중 대사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하이핑은 현실생활의 어려움이 애정을 침식하며, 애정이란 순수한 감정만이 아니라 현실적인 어려움이 뒤섞여있는 것이라는 것을 경험했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부부들이 그렇듯 삶의 가장 중요한 전제는 재력이고, 재력의 부재는 끊임없는 충돌과 모순만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점차 깨닫는다. 당면한 현실 앞에서, 하이핑의 재력에 대한 집착은 더욱 강렬해진다. 예를 들어, 남편인 쑤춘이 사적으로 도안을 해주고 번 돈을 건네자, 돈을 세는 하이핑의 두눈은 번뜩인다. 하지만 그 도안은 회사의 기밀로 쑤춘은 공안국에 체포된다. 하이자오와 쏭쓰밍의 관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처음에 하이핑은 둘의 관계를 극구 반대했었다. 하지만 갈수록 모호한 태도를 보인다. 예를 들어, 하이핑은 샤오빼이를 속이면서 쏭쓰밍과 불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분명 잘못된 것이라고 하이자오를 타이른다. 그러나 쏭쓰밍과 단 둘이 여행을 가려는 하이자오가 애인인 샤오빼이를 속이는 것에 사실상 동참하고, 오히려 쏭쓰밍에게 하이자오를 잘 부탁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러한 태도변화는 하이자오와 쏭쓰밍의 관계를 좋게 보는 것이기 보다는 쏭쓰밍의 출현이 하이핑에게 가져온 커다란 변화를 말한다. 하이핑은 하이자오의 불륜 관계가 탐탁치 않으면서도 쏭쓰밍이 가진 풍요 속에서 행복해하는 하이자오의 모습이 싫지는 않았을 것이다. 또한 하이핑 자신이 재력을 모두 가진 쏭쓰밍에게 동화되었을 수도 있다.

    그러나 하이핑은 하이자오처럼 재력에 자신의 주체성을 상실하지는 않았다. 어떤 일을 하건 항상 자신의 의지를 반영하였고 도덕적으로 어긋나는 일은 하지 않았다. 이상에서 논의한 그녀의 집 혹은 돈에 대한 집착은 왕핑(王平)의 말을 빌리자면 당면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투쟁(无奈的奋斗)’11)의 일부였을 뿐이다. 요컨대, 하이핑은 주체성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할 줄 알고, 자신의 생활에 대해 추구하는 바가 있으며, 사회인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지성과 인성을 모두 갖춘 현대 사회의 이상적인 여성상으로 제시되고 있다.

    3.2.2. 주체성을 상실해 가는 현대 여성: 꿔하이자오(郭海藻)

    꿔하이자오는 가장 이런저런 논의가 많은 인물이다. 극중 쏭쓰밍의 불륜녀로만 보면 부정적인 여성상이지만, 불륜의 원인을 추적해 보면 이상에서도 언급한 바 여러 가지가 존재하고, 모든 것을 하이자오의 부도덕함으로 몰고 가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래서인지, 어떤 인터넷의 드라마 <달팽이집(蜗居)>관련 여론조사에서는 하이자오의 인생의 선택을 지지한다는 비율이 14.15%가 나오기도 하였다. 이에 대해, 쟝췐셩(张权生)은 “이러한 잘못된 사회적 영향력이 나타난 것은 작품이 하이자오의 인생역정이 지나치게 자연주의(自然主义)적인 관점으로만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며, 권력과 소비의 소용돌이에 점차적으로 빠져드는 모습은 생동감 있게 보여주면서, 응당 있어야 할 인간으로서 옳고 그름의 가치판단을 위한 고뇌는 보여주지 않고, 심지어 작품자체가 하이자오의 타락을 즐기는 태도를 내비쳤기 때문이다.”12)라고 비판한다. 쟝의 비판이 틀린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극중 인물을 과도하게 현실로 끌고 나올 필요는 없다. 이것은 사회적 악영향이기보다는 중국 사회에 팽배해 있는 양극화의 문제가 어떤 사람들로 하여금 드라마속의 하이자오에게 동정표를 던지도록 했다는 것이 더 적절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 건 하이자오는 도덕적으로 부정적인 여성일 수밖에 없다. 우선, 쏭쓰밍의 첩이 되어 그의 건강한 가정을 깨뜨렸고, 다음으로 애인인 샤오빼이의 그녀에 대한 믿음과 애정을 배신했으며, 마지막으로 고된 노력의 대가로 얻어야 할 인생의 행복을 쏭쓰밍의 권력과 재력을 통해 너무 쉽게 얻으려 하였다. 물론 이렇게 얻은 행복은 오래가지 못했고, 마지막에 호된 대가를 치러야 했다. 이렇게 하이자오는 극중에서 미움과 비극의 대상이면서 가련함과 동정의 대상이기도 하였다.

    극의 초반, 하이자오는 도시로 올라온 농촌출신의 단아하고 착한 여성이었다. 여느 젊은 여성들과 마찬가지로 샤오빼이라는 남자친구를 사랑했고, 평범하고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여러 가지 패션브랜드에 익숙했지만 항상 세일기간을 기다려 구입했고, 유행을 좋아해 매주 언니와 패션아이템을 바꾸기도 하였다. 하겐다즈(Haagendazs) 아이스크림을 좋아했지만 항상 근검절약을 생활화하고 있는 언니와 애인인 샤오빼이를 생각하며 먹지 않았다. 또한, 부자들을 동경하지도 않았다. 쏭쓰밍이 그녀에 대해 호감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안 하이자오는 쏭쓰밍이 그녀에게 빌려줬던 2만 위안과 선물했던 최신 핸드폰도 바로 돌려줬다. 그러나 하이자오는 언니인 하이핑과는 달리 자신의 주관이 분명한 여성은 아니었다. 이는 극의 초반 자매의 어머니가 하이자오를 걱정하는 대사에서 확인된다. 그래서인지, 언니가 집을 사는데 보탬이 되고자, 회사 사장의 미인계의 희생양으로 그리고 쏭쓰밍이 의도한 대로, 이상에서 쟝췐셩이 제기했던 바, 인간으로서 응당 있어야 할 옮고 그름의 가치판단을 위한 고뇌의 과정도 없이 쏭쓰밍에게 빠져들었다.

    여자가 한 남자에게 끌리는 것은 그녀만이 추종하는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 하이자오와 쏭쓰밍도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여자들이 이러한 매력을 느끼려면 심리적인 안정감이 필요하고, 남자는 여자들이 심리적인 안정감을 갖도록 생활 속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해 줘야 한다. 하이자오의 세계에서, 쏭쓰밍은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사람이었다. 예를 들어, 쏭쓰밍은 필요할 때 거액의 돈을 빌려줄 수 있는 사람이었고, 언니에게 가구까지 갖춰진 집을 빌려줄 수도 있었으며, 하이자오가 일을 하면서 만나게 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 줄 수도 있었고, 적절할 때 언니에게 강사료가 많은 중국어 과외를 소개시켜줄 수 있는 사람이었다. 이로 인해, 하이자오는 쏭쓰밍에게 매료되었고, 그의 매력을 추종하는 것을 넘어, 그에게 의지하게 되었다. 또한, 쏭쓰밍의 출현은 하이자오의 허영심(虚荣心)도 만족시켜주었다. 누구에게나 허영심은 있고, 젊은 하이자오도 마찬가지였다. 쏭쓰밍은 하이자오가 언니인 하이핑이 반평생을 고생하고도 얻지 못한 집을 손쉽게 얻게 해주었고, 고급가구와 명품패션에도 부담을 갖지 않도록 해주었다. 물론, 하이자오의 이러한 허영심은 극의 말미에 커다란 대가를 치뤄야 했다. 쏭쓰밍은 하이자오에게 권력과 돈을 가져다주었고, 굳이 스스로 옮고 그름에 대한 가치판단이나 삶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게 만들었다.

    린팡(林芳)은 “하이자오는 순수하고 사랑스런 여대생이었고, 다른 사람의 건강한 가정을 깨는 첩으로서의 생활을 자처하면서 결국 자아를 잃어버리게 된다. 이로 인해, 하이자오는 프로이드가 말하는 원초적 자아(本我), 자아(自我), 초자아(超我)의 균형이 깨졌고, 이 삼자의 균형이 깨진다면 인격의 왜곡을 가져올 수 있음인데, 이것이 하이자오 비극의 가장 주요한 원인이다”13)라고 주장한다. 쟝치핑은 “현실생활에서 그녀와 마찬가지로 길을 잃은 여성들을 대표 한다”14)라고 말한다. 평가의 핵심은 하이자오가 하이핑처럼 자기주체성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해가는 여성은 아니라는데 있다. 때문에, 자신의 삶을 개척해 갈 줄 모르는 하이자오에게 도시생활의 각박함을 큰 스트레스였을 것이고 그 해결책이 유부남인 쏭쓰밍에게로의 도피라는 도덕적으로 잘못된 선택이었다. 요컨대, 하이자오는 착하고 순수한 농촌 여성에서 도심속에서 권력과 돈으로 인해 자아를 상실하고 꿈속에서 생활하는 현대여성으로 제시되고 있다.

    3.2.3. 현대 속의 전통여성: 쏭부인(宋太太)

    극중 가장 가엾게 여겨질 수 있는 남자가 샤오빼이라면, 여자는 쏭부인이다. 쏭부인은 하이핑 자매와는 달리 유복한 집안에서 자랐고, 의연하며, 이지적인 현모양처형의 인물이다. 극중에 직접적으로 나오지는 않지만 부부의 대화를 통해 쏭부인은 자신의 아버지가 쏭쓰밍의 입신양명에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 했고, 남편이 시정부의 비서관이 된 이후에도 한결같이 자신의 남편을 지지하고, 아내로서 본분을 지키면서, 사치하지 않고 평범하며 소박하게 살았다. 아이들, 남편 그리고 가정은 그녀의 전부였으며, 또한 미래의 희망이었다. 때문에, 남편의 외도는 그만큼 더 충격적이었을 것이다.

    그런데, 친구의 전화를 통해 남편인 쏭쓰밍의 외도 사실을 알고도 쏭부인은 대성통곡이나 너 죽고 나 살자는 식의 감정적인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을 냉정하게 해결해 보려고 한다. 이것은 자신에게 가해지는 심리적인 고통을 인내하며 자신의 전부였던 가정을 지키려는 쏭부인의 노력의 일환이었다. 그러나 쏭부인이 인내만을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쏭부인은 직접 하이자오를 찾아가 다음과 같이 충고 한다:

    이러한 쏭부인의 태도에 쟝치핑은 “남편의 내연녀에게 자신의 기개를 분명하게 보여줬고, 내연녀의 기세를 완전히 꺾었다. 그녀가 비록 조연이고, 하이자오에 의해 사랑을 잃게 되는 가련한 여성이지만, 비극적 여성의 모습이 나타나지는 않는다. 오히려, 당당하고 기개있는 모습은 봉건사회의 정실부인에게나 있을 법한 귀족의 풍채이다”15)라고 평가한다. 그만큼 극중 가정을 지키고자 하는 쏭부인의 의지는 강했다고 말할 수 있다.

    가정을 지키려는 의지 말고도 쏭부인은 남편 쏭쓰밍을 여전히 사랑했다. 이는 단순한 남녀 간의 사랑이라기보다는 한층 더 승화된 부부간의 인연(姻缘)에 대한 책임 같은 것이었다. 때문에, 그녀는 더욱 이지적이고 성숙된 태도로 남편의 배신을 대한다. 그리고 남편의 배신이 자신의 만신창이로 만들었지만 절대로 이혼은 하려하지 않는다. “그 사람은 모든 남자들이 저지르는 잘못을 범했고, 나는 모든 여자들이 가는 길을 가고 있다”라는 대사는 남편과의 인연을 쉽게 끊어내지 못하는 쏭부인의 전통적 관점에서의 고뇌를 보여준다. 또한 대부분의 여성이 이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은 여성이 남성보다 혼인으로 맺어진 부부관계를 훨씬 중요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혼인은 곧 전통사회가 여성에게 부여한 숙명인 것이다. 물론, 오늘날의 중국이 아직도 전통사회에 속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도 많은 여성들이 혼인의 전통적인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쏭부인도 그러한 여성들 중 한 사람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때문에, 쏭부인은 남편의 죄상이 드러나자, 주저하지 않고 남동생과 어머니의 집까지 팔아 마련한 돈으로 남편을 구명하고자 했다. 그러나 남편인 쏭쓰밍이 이 돈을 하이자오를 위한 해외도피자금으로 사용함으로서 쏭부인은 다시 한 번 배신을 당한다.

    펑린은 “쏭부인은 평범한 중국 여성의 한 사람으로, 자식을 생각했고, 가정을 생각했다. 그리고 혼인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는 용기와 결단력이 없었기에, 남편을 용서하는 잘못를 범했다.”16)고 말한다. 여성주의(Feminism)의 관점에서 보면 쏭부인의 행동은 분명 잘못된 것이다. 쏭부인의 희생은 가부장적 전통 질서에 순응하는 삶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정을 지키고자 했던 쏭부인의 희생에 옮고 그름의 이분법적인 평가의 잣대를 들이대는 것이 과연 맞는 것인지 의문을 제기해 본다. 요컨대, 쏭부인은 비록 현대적인 교육을 받았지만 전통문화의 틀 속에서 딸과, 남편과, 가정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인내하면서 사는 전통적 여성이었다.

    9)彭玲, 「《蜗居》中的女性形象分析」, 『艺术空间』, 第2卷, 2011, 188页.  10)张启平, 「谈《蜗居》中的女性形象塑造」, 『新闻世界』, 九月上月刊, 2010, 134页.  11)王平, 「无奈的奋斗」, 『科教文化』, 中旬刊, 2011, 70页.  12)张权生, 「《蜗居》的女性主义批评」, 『贵州大学学报(艺术版)』, 第25卷第1期, 2011, 56页.  13)林芳, 「浅谈《蜗居》中"海藻"的人物性格分析」, 『读与写杂志』, 第9卷第3期, 2012, 80页.  14)张启平, 「谈《蜗居》中的女性形象塑造」, 『新闻世界』, 九月上月刊, 2010, 134页.  15)张启平, 「谈《蜗居》中的女性形象塑造」, 『新闻世界』, 九月上月刊, 2010, 135页.  16)彭玲, 「≪蜗居≫ 中的女性形象分析」, 『艺术空间』, 第2卷, 2011, 189页.

    4. 나오며

    개혁개방이전까지 중국 드라마는 사실상 국가정치문화의 일부분으로서의 역할만을 해왔다. 개혁개방이후, 양적인 측면에서 크게 성장했고 소재가 다양해지고, 예술성과 완성도등의 측면에서도 크게 발전했지만 여전히 국가나 민족등 대의를 위한 도구였을 뿐 일반대중들을 위한 의제를 다루지 못하고 있었다. 이는 텔레비전 드라마의 가장 큰 특징인 일상성의 반영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의 등장은 이러한 국면에 커다란 전환점이 되었다. 이제 사회주의 중국에서도 드라마는 단순한 정치적 선전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서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어가고 있다.

    이 글은 리우리우(六六)라는 여성작가가 쓴 <달팽이집(蜗居)>이라는 드라마 속의 여성상을 고찰해 보았다. 2000년대 후반 전중국을 뒤흔들었던 <달팽이집(蜗居)>을 텍스트로 선정한 것은 앞에서도 이야기 한 바, 이 드라마가 일반대중들의 일상으로 돌아서는 전환기적인 작품이기 때문이고, 작품 속 치열한 일반대중들의 일상 투쟁 속에 작가는 다양한 여성들의 삶을 상정해 놓았다. 따라서, 이 글은 치열한 일반대중들의 일상의 삶을 비교적 사실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평가받는 <달팽이집(蜗居)>이라는 작품 속에 내재된 중국인들의 일상을 분석해 보고, 그 속에서 여성이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지 추출해 보고자 의도하였다. 높은 인기를 얻었다면 일반대중들의 공감도가 높았음을 의미하는 것이고 그 속에 재현된 여성상들은 그만큼 실제의 가능성이 높다.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은 치열한 삶을 살아가는 일반대중들의 삶과 일상의 의제들을 잘 반영하고 있다. 작품 속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치솟는 부동산 가격과 빈부격차의 문제, 불륜문제, 사회부폐의 문제, 대학생 취업난등은 모두 오늘날 중국이 실제로 당면한 문제들이다. 그리고 이러한 일상의 문제들은 다양한 인간관계, 즉 모녀관계, 자매관계, 남녀관계, 부부관계 등의 합으로 구성된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의 이야기 구조 속에 잘 녹아들어 있다. 그 속에서, 하이핑은 주체성을 가지고 뚜렷하게 자신이 추구하는 바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으며 지성과 인성을 갖춘 삶을 살아가고 있고, 하이자오는 순수하고 착했지만 권력과 돈에 완전히 자아를 잃어버린 채 꿈꾸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쏭부인은 현대적인 교육을 받았지만, 전통 문화의 틀 속에서 딸을 위한, 남편을 위한, 가정을 위한 여전히 전통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일상현실과 여성 인간 군상들의 제시 속에서, 드라마 <달팽이집(蜗居)>은 가장 긍정적이고 가장 이상적인 인물인 하이핑을 통해 여성 스스로 주체적인 삶을 찾아야 행복해진다는 주제의식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본문에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이 작품 속에서 우리는 중국 드라마가 아직도 대의 중심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직, 간접적으로 작품 속 여성들의 삶을 고달프게 했던 쏭쓰밍을 처벌하는 것은 바로 당위원회이다. 즉, 집을 사려는 하이핑에게 쏭쓰밍은 부동산 가격을 올리는 부폐 공무원이었고, 하이자오에게는 불륜남이었으며, 쏭부인과 딸에게는 무책임한 남편이었다. 이러한 쏭쓰밍을 당위원회에서 처벌 했다는 것은 사회주의 중심의 기존질서에 대한 우호적인 이데올로기를 생산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009년 중국정부는 <문화산업진흥규획(文化产业振兴规划)>이라는 문건을 발표하고 적극적으로 문화산업의 진흥에 나서고 있다. 드라마 또한 이 개혁정책의 범주에 속해 있다. 사회주의 시기, 중국 드라마는 사회주의의 실현을 위한 수단으로 획일화되어 있었다. 그러나 시장경제가 도입되고 대중매체의 시장화가 이루어지면서 각종 대중문화는 사회적 영향력을 계속해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로부터, 중국의 드라마산업도 계속해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보이며, 이것은 우리가 중국 드라마에 대해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야하는 이유이다.

참고문헌
  • 1.
  • 2. 김 성희 2001
  • 3. 김 환태 2012
  • 4. 2010
  • 5. ? 保和 2011
  • 6. 魏 南江 2011
  • 7. 김 명희 2012 [『동서비교문학저널』] Vol.26
  • 8. 육 상효 2010 [『동남아시아연구』] Vol.20
  • 9. 이 은경 2006 [『드라마연구』] Vol.25
  • 10. 정 준호 2011 [『여성연구』] Vol.81
  • 11. 전 성희 2011 [『드라마연구』,] Vol.35
  • 12. 김 훈순, 박 동숙 1999 [『언론과 사회』]
  • 13. 彭 玲 2011
  • 14. 林 芳 2012 [『????志』] Vol.9
  • 15. 王 平 2011 [『科?文化』]
  • 16. ? ?平 2010 [『新?世界』]
  • 17. ? ?生 2011 [『?州大???(??版)』] Vol.25
  • 18. ? ?良 2007 [『社??型?媒介生????究』]
이미지 / 테이블
  • [ 표2-1. ]  주요 매체의 드라마 〈달팽이집(?居)〉에 대한 평론
    주요 매체의 드라마 〈달팽이집(?居)〉에 대한 평론
  • [ 표2-2. ]  씬랑망의 드라마 <달팽이집(?居)>에 대한 수용자조사
    씬랑망의 드라마 <달팽이집(?居)>에 대한 수용자조사
  • [ 표3-1 ]  드라마 <달팽이집(?居)>의 이야기 구조
    드라마 <달팽이집(?居)>의 이야기 구조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