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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A 학술지
컴퓨터 비전 응용을 위한 VLIW 보조프로세서의 하드웨어 설계 Hardware Design of VLIW coprocessor for Computer Vision Application
  • 비영리 CC BY-NC
  • 비영리 CC BY-NC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용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을 고속으로 처리하기 위해 VLIW 보조프로세서를 설계하였다. VLIW 보조프로세서는 8단 파이프라인 구조로 1개의 사이클에 4개의 명령을 처리할 수 있으며, 보행자 인식을 위한 36개의 정수 및 부동 소수점 명령어 집합을 갖고 있다. 프로세서는 45nm CMOS 공정에서 최대 동작 속도는 300-MHz이며 약 210,900 게이트로 구성되며 예상 연산 성능은 1.2 GOPS 이다. VPE와 8개의 VLIW 코어로 구성된 비전 프로세서 시스템은 25~29 FPS의 보행자 검출 성능을 가진다. VLIW 보조 프로세서는 높은 검출 속도와 호스트 프로세서와 느슨한 결합 특성으로 다양한 비전 분야에 응용 가능하다.


In this paper, a VLIW(Very Long Instruction Word) vision coprocessor which can efficiently accelerate computer vision algorithm for automotive is designed. The VLIW coprocessor executes four instructions per clock cycle via 8-stage pipelined structure and has 36 integer and floating-point instructions to accelerate computer vision algorithm for pedestrian detection. The processor has about 300-MHz operating frequency and about 210,900 gates under 45nm CMOS technology and its estimated performance is 1.2 GOPS(Giga Operations Per Second). The vision system composed of vision primitive engine and eight VLIW coprocessors can execute pedestrian detection at 25~29 frames per second(FPS). Because the VLIW coprocessor has high detection rate and loosely coupled interface with host processor, it can be efficiently applicable to a wide range of vision applications.

KEYWORD
VLIW , 컴퓨터 비전 , SoC , 자동운전보조시스템
  • Ⅰ. 서 론

    센서, 카메라 등을 통해 입력된 이미지를 처리하여 오브젝트 추출, 동작 인식을 수행하는 컴퓨터 비전은 최근에 자동차에 내장이 되는 자동운전보조시스템 (ADAS, Automatic Driving Assistance System)과 스마트기기를 중심으로 시장이 급속하게 커지고 있다[1-4]. 두 분야의 컴퓨터 비전 응용은 다양한 조명과 기후 조건에서 높은 성능과 낮은 클럭 주파수와 저전력 특성을 요구한다. 자동차 용 비전 시스템은 경계선, 차선과 같은 길의 구조와 함께 자동차, 보행자와 같은 물체를 고속으로 검출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컴퓨터 비전 기술이 고급화됨에 따라 카메라와 센서 해상도가 커지고 요구 인식률이 높아지고, 동시에 저전력을 요구함에 따라 기존 소프트웨어와 범용 하드웨어로는 이를 만족하기 어려워, 최근 특화된 구조의 비전 프로세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특히 ADAS 분야에서는 Mobileye사의 EyeQ 시리즈가 전 세계 시장의 60%를 점유함으로써 비전 프로세서의 가능성을 보여준 바 있다[5]. EyeQ사의 비전 프로세서는 고성능 RISC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다수개의 특화된 비전 코어들로 구성되어 병렬 처리를 할 수 있는 구조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비전 시스템은 알고리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가능한 구조의 보조프로세서, 고정 기능의 고성능의 전용 비전 하드웨어와 호스트 프로세서가 결합한 구조를 갖고 있다. 특히 다양한 분야의 비전 알고리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높은 연산 능력과 넓은 대역폭을 갖고 있어 멀티미디어, 그래픽스와 비전 알고리즘에 적합한 연산 구조로 평가되는 VLIW(Very Long Instruction Word) 구조를 보조 프로세서로 사용하였다[6-8].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용 비전 시스템에 내장되어 다양한 비전 알고리듬을 고속으로 구현할 수 있는 VLIW 비전 코어를 설계하고, 비전 시스템에 적용하여 동작을 확인하고 성능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2 장에서는 VLIW 프로세서의 구조를 기술하고, 3 장에서는 VLIW 보조프로세서의 설계 사양과 하드웨어 설계를 기술하였으며, 4 장에서는 설계한 회로에 대한 검증과 성능 분석을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결론을 기술하였다.

    Ⅱ. 비전 프로세서(VP)의 구조

    비전 시스템을 구현하는 비전 프로세서(VP)는 VPE (Vision Primitive Engine), VCU (Vision Core Unit), 제어 회로, 호스트 프로세서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 설계하는 비전 코어(VC)는 VLIW 구조를 갖고 있으며, 응용 분야의 성능 요구에 따라 가변적인 수가 VCU 내에 내장되어 병렬 처리된다. 그림 1은 비전 프로세서(VP)의 전체 블록 다이어그램이다. 비전 코어(VC)는 음영 처리되어 표시되며, 현재 구현한 VP에서는 8개의 VC를 내장하고 있다.

    VPE는 영상 전처리 작업과 특징 지도(Feature Map)를 고속으로 생성하고 이를 DDR 메모리에 저장한다. VPE가 수행하는 동작은 부동 소수점 데이터에 대한 연산으로 구성되고, 빠른 속도를 위해 전용 하드웨어 구조로 구성하였다. 비전 코어 유닛(VCU)은 온칩 SRAM, VC, 스케줄러와 DMA로 구성된다. 다양한 크기의 윈도우에 대해 물체 인식 알고리즘을 고속으로 처리하기 위해 SRAM은 특징맵과 메타 데이터(Meta Data)가 사전에 적재되며, 다수 개의 VC가 이를 이용해 물체 인식 비전 알고리즘을 병렬로 처리한다. 다수 개의 비전 코어(VC)가 동시에 SRAM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으므로 메모리 충돌을 최소화하기 위해 크로스바 스위치 연결 구조로 연결된다. 스케줄러는 VCU 상태와 제어를 관장하는 상태 머신으로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으로 VC 태스크 할당, 스케줄링과 동기화 작업을 수행한다. 제어회로는 명령 큐 구조를 갖고 있으며, 호스트 CPU로부터 일련의 명령을 받아서 각 세부 블록에 제어 신호를 전달하는 기능과 비전 프로세서 내의 상태 정보를 주기적으로 검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Ⅲ. VLIW 구조의 비전 코어(VC) 설계

    VC는 VCU 내에 8개가 있으며, 스케줄러에 의해 활성화가 제어되는 보조프로세서로 동작한다.

       3.1. 설계 사양

    VLIW 구조의 비전 코어(VC) 보조프로세서는 다음과 같은 설계 사양을 갖는다.

    첫째, 자동차용 보행자 인식 알고리듬에서 물체 인식 알고리즘을 가속화하도록 한다.

    둘째, VLIW 구조의 비전 코어와 호스트 프로세서 간에 동작의 융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느슨하게 결합되어, 비전 프로세서는 이종(heterogeneous) 프로세서 구조를 갖는다.

    셋째, 높은 인식률과 정밀도를 위해 기존 DSP용 VLIW 프로세서[5]와 달리 고정 소수점 데이터가 아닌 단정도 부동소수점 데이터 형식을 지원한다.

    넷째, 연산 시 오버플로우와 언더플로우 발생 시 중단이 없는 실시간 처리를 위해 포화 연산 방식을 지원한다.

    다섯째, 멀티미디어와 비전에서 요구하는 데이터 특성에 따라 명령에 사용되는 오퍼랜드는 32-비트, 64-비트 정수와 함께 2개의 32-비트의 벡터 데이터의 3가지 형태를 지원한다.

    여섯째, 128-비트의 패킷 명령어는 항상 4개의 명령을 담고 있는 구조를 갖도록 하여, 명령어 인출 회로와 명령어 캐쉬 메모리 제어를 단순화하였다.

    일곱째, 자동차 분야에 비전 응용을 고려한 특화된 명령어 집합과 주소 지정모드를 정의한다.

    여덟째, 필요한 레지스터 공간을 확대하기 위해 이중 뱅크 구조의 레지스터 파일을 사용한다.

    아홉째, 참고 문헌 [3]에서 정의한 자동차용 비전 시스템의 15∼30 FPS 검출 속도를 성능을 목표로 한다.

       3.2. 명령어 형식

    VLIW 프로세서는 <그림 2>와 같이 1개의 패킷명령에 4개의 세부 명령을 포함하는 형태로 구성된다. 각 명령은 기존 RISC 프로세서의 명령어와 유사한 형식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단, 기존 RISC와 달리 32-비트 상수 값을 지원하기 위해, 32-비트 즉치 데이터(immediate data)를 내장한 패킷 형식 1의 64-비트 명령어 형식을 갖는다. 32-비트보다 작은 즉치 값을 2개 결합하여 생성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8단계의 파이프라인 단계의 데이터 의존 특성으로 요구하는 성능을 맞추기 어려워, 32-비트 즉치 데이터를 지원하는 방안을 사용하였다.

    명령어 패킷에 포함되는 세부 명령어는 크게 산술 명령, 부동소수점 연산 명령, 비교 동작을 하는 명령, 분기 명령 및 시스템 제어 명령으로 구분된다. 단, 보조프로 세서로 동작하여 함수 호출 및 복귀, 인터럽트 명령은 갖고 있지 않다. <표 1>는 VLIW 프로세서에서 사용하는 주요 명령을 나타낸다. 비전 알고리듬은 반복적인 병렬 연산 동작과 윈도우 형태의 복잡한 데이터 접근 형태, 정밀도를 위한 부동 소수점 연산이 필요하다. 이러한 동작 특성을 반영하여, 특화된 명령어를 정의하고 구현하였다. 반복 동작을 분기 명령으로 구현할 경우, 종료 조건 판단 과정에 제어 의존성에 따른 코드 낭비가 존재하므로, 지연이 없는 하드웨어 루프를 구현하는 명령(LOOP#, ENDLOOP#)을 갖고 있다. 현재 2개의 하드웨어 루프를 지원하고 있으며, 기존 RISC에서 분기 명령 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교 명령의 경우 비교 결과를 조건 코드(condition code)가 아닌 predicate 레지스터에 참/거짓 형태로 저장하여, 일부 명령은 그 값으로 조건적인 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표 1.] 주요 명령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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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명령어

    그리고 32비트 데이터와 함께 64비트 오퍼랜드를 처리하는 명령이 함께 존재하는데, 64-비트 오퍼랜드의 경우 시작 레지스터 주소는 짝수 값을 갖도록 제한된다. 룩업 테이블(lookup table)에 대한 접근을 가속화하기 위한 TableIndexw 명령, predicate 레지스터를 사용한 메타 데이터에 대한 키 상수를 만드는 KegGen 명령 등의 특화된 명령어가 존재한다. Floating-Point Vector 덧셈과 뺄셈, 비교 동작은 64-비트 데이터를 받아 32-비트 단위로 2개의 벡터 부동 소수점 연산을 지원한다. 단, 부동 소수점 곱셈 명령은 포화 연산을 지원하는 1개의 32-비트 곱셈 동작을 수행하며, 비교 동작은 정수와 부동 소수점 데이터에 대해 32-비트 비교와 64-비트 벡터 비교를 모두 지원한다. 프로그램 흐름을 바꾸는 제어 전달(control transfer) 명령은 PC-relative, registerndirect jump를 지원한다. 또한 VLIW 프로세서가 보조 프로세서로 동작하므로, 프로그램 종료를 외부 스케줄러에게 알리는 명령이 존재한다. 메모리 참조하는 명령은 기존 load/store 명령과 유사하지만, 8개의 VLIW 프로세서가 하나의 공유 메모리를 공유해서 사용하므로 외부 스케줄러에게 특정 메모리 번지를 요청하고, 명령의 수행을 대기하는 기능이 존재한다. <그림 3>은 명령어 패킷에 속한 산술 명령의 형식을 나타내며, 명령어의 C 비트는 패킷내 마지막 명령의 경우 “1”을 가진다.

       3.3. 명령어 파이프라인 구조

    VLIW의 모든 명령 패킷은 순서대로인출 및 완료하는 구조로 <그림 4>와 같은 명령어 패킷 파이프라인 구조를 갖는다. IF(instruction fetch) 단계는 명령어 캐쉬 메모리에서 128-비트 명령어 패킷을 인출하고, DP(dispatch) 단계는 명령어 패킷을 4개의 슬롯에 맞게 명령을 정렬해서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ID/OF 단계에서 필요한 디코딩 신호를 생성한다. 실행단계는 4개의 단계 EX1 ~ EX4로 구성된다. 단, 정수 데이터와 부동 소수점 데이터는 EX1 ~ EX3 단계에서 동작을 완료하지만, 순서대로 종료하는 방식에 따라 1, 2단계의 지연을 통해 레지스터 파일에 저장된다. 반면 메모리 참조 명령은 주소 생성은 EX1단계에서 이루어지고, 공유 메모리의 자원 충돌, 중재 등의 동작 처리로 EX2 ~ EX4(MEM1 ~ MEM3)의 3단계 파이프라인으로 구현된다. 마지막으로 WB(write-back) 단계는 레지스터 파일(register file)에 쓰기 동작을 수행한다. 분기 명령은 PC-relative 주소 방식의 경우 ID단계에서 분기가 이루어지고, 나머지 분기 동작은 EX1단계에서 이루어진다.

       3.4. 명령어 슬롯별 처리가능 명령

    <표 2>는 명령 슬롯별로 처리 가능 명령어 유형을 나타낸다.

    [표 2.] 명령어 슬롯별 명령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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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령어 슬롯별 명령 유형

       3.5. VLIW 비전 코어의 하드웨어 설계

    VLIW 비전 코어 프로세서는 <그림 5>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명령어 캐쉬 메모리는 직접 사상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하나의 블록에는 4개의 명령어 패킷을 저장하는 구조로 1-k 패킷 워드를 저장한다. 비교 기능을 내장한 정수 처리 장치(IU)는 모두 64-비트 구조이며, 슬롯 0과 1의 부동 소수점 처리 장치(FPU)는 32-비트 구조이지만 벡터 처리를 위해 두 개의 쌍으로 구성된다. 슬롯 0에는 메모리 참조를 위한 하드웨어가 존재한다. 슬롯 3에는 분기 동작과 하드웨어 루프 처리 및 시스템 제어를 위한 하드웨어를 갖고 있다. 레지스터 파일은 범용 레지스터 파일(GPR)과 제어용 레지스터가 존재한다. 단, 범용 레지스터 파일은 64-비트와 32-비트 단위로 접근이 지원되며, 명령어의 레지스터 필드의 길이를 변화시키지 않고, 레지스터 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그림 6>과 같이 전방 뱅크 0(bank 0)과 후방 뱅크(bank 1)의 이중 뱅크 구조로 구성하였다.

    뱅크 0는 뱅크 1과 R16 ~ R31을 공유하므로 실제 물리적인 레지스터 개수는 48개이다. 레지스터 파일은 제어 레지스터 SR(C2)의 rsel 비트에 따라 명령어가 접근하는 뱅크가 구분된다. 단, <표 1>의 Load와 같은 메모 리 참조 명령의 경우 RD 혹은 DD필드에 {!}를 지정하여, 뱅크 1에 결과를 강제 할당할 수 있도록 한다. 기본적으로 레지스터 파일은 64-비트 단위로 접근되며, 32-비트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 읽은 64-비트 데이터 중 필요한 32-비트 오퍼랜드를 선택해서, 상하 32-비트를 동일한 값으로 만들어 제공한다. 제어 레지스터는 상태 레지스터(SR), 윈도우 위치 레지스터(WPOS), Predicate 레지스터, 루프 카운터, 메모리 동기를 위한 X0, X1 레지스터, 임시 레지스터(T0∼T7) 등이 존재한다. <그림 7>은 부동소수점 데이터를 양의 정수로 변환하는 F2U 명령 하드웨어 구조를 나타낸다.

    바이어스된 지수 값이 128∼158인 경우는 다음 식과 같이 처리되고, 다른 지수 값을 갖는 경우는 별도 하드웨어로 처리된다.

    image

    기존 연산에 사용하는 64-비트 배럴 시프터를 활용하며, 결과 저장 범위를 초과할 경우 0 또는 최대 양의 정수 값을 출력한다. 설계한 VLIW 구조는 데이터 의존을 처리하기 위한 바이패스 조건을 감지하고 데이터 전달 기능을 처리하기 위한 하드웨어를 갖고 있지만 모든 데이터 의존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기존 지연 슬롯 방식은 프로그램 메모리 크기를 증대시킬 수 있어서, 하드웨어 인터록 기능을 포함하여 바이패스 동작이 불가능한 데이터 의존 조건을 감지하는 경우 파이프라인을 정지하도록 하였다.

       3.6. VLIW 보조프로세서와 스케줄러의 인터페이스

    VLIW 보조 프로세서는 외부 스케줄러의 제어에 따라 필요한 동작을 수행하고 결과를 알려주는 보조프로 세서의 동작을 한다. 이를 위해 외부 스케줄러는 VLIW가 처리할 다양한 프로그램을 프로그램 메모리에 미리 저장한 후 시작 신호를 전달한다. 시작 신호를 받은 VLIW 보조 프로세서는 지정된 프로그램 위치에서 명령을 인출하여, 정해진 알고리즘을 수행한다. 프로그램의 마지막 명령은 EndP명령이며, 외부 스케줄러에서 8-비트 결과 상태 값을 전달하고 정지 상태가 된다. 외부 스케줄러는 VLIW가 제공한 상태 값으로 결과를 검사하고, 필요시에 외부 공유 데이터 메모리에서 결과를 얻어서 다음 스케줄링 동작을 제어한다.

    Ⅳ. 설계 검증 및 성능 분석

    설계한 VLIW 비전 코어 보조프로세서는 설계 초기 단계에 명령어 집합과 외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에 대해 자동차용 비전 칩을 개발하는 벤처 회사와 협의를 통해 사양을 정의하였다. Verilog HDL[9]로 작성된 VLIW 프로세서는 개별 명령어 집합에 대한 검증을 한 후, 보행자 인식 알고리즘을 어셈블리로 작성한 후 명령어 메모리에 저장한 후 필요한 동작을 검증하였다. 영상에서 보행자 존재를 판단하는 방법은 윈도우 크기를 가변 하면서 각 윈도우마다 이미지 전 영역을 슬라이딩 하면서 각 영역마다 사람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을 하는 분류 동작을 하는데, 분류 알고리즘으로 변형된 Ada-boost 방식을 사용하였다. 분류 프로그램은 성능 최적화를 위해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되었으며, 소프트웨어 파이프라인[10] 기술을 적용하여 데이터와 제어 의존에 따른 성능 저하를 방지하여 반복 루프가 CPI=1 을 갖는 약 30 명령으로 구성된다. Ada-boost 방식의 경우 메타 데이터를 사용하여 판단을 하는데, 총 2천 번의 반복 루프(스텝)를 모두 통과하면 보행자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그렇지 않는 경우 보행자가 없는 것으로 조기 종료를 한다. <표 3>은 다양한 영상에 대한 보행자 인식 수행 결과를 상용 DSP 코어와 비교한 결과를 나타낸다. 단, 상용 VLIW DSP 코어는 부동 소수점 장치가 없으며, 공개된 컴파일러를 통해 얻은 코드를 바탕으로 유추한 성능 결과이다. VLIW 비전 코어를 45nm CMOS 공정으로 Synopsys 합성툴로 합성할 경우 300MHz 동작 주파수와 약 210,900 게이트를 가진다. 8개의 VLIW 비전 코어를 내장한 비전 시스템은 다양한 영상에 약 25 ∼29의 FPS가 나왔으며, 기존 DSP 코어에 비해 약 20배의 성능을 보이며, FPU를 DSP 코어가 포함하는 조건에서는 약 5배 정도의 성능 개선을 보이며. 설계 사양에서 정의한 15∼30의 FPS를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그림 8>은 8개의 VLIW 프로세서가 내장된 비전 시스템의 FPGA 보행자 인식 검증 환경을 나타낸다. 카메라에서 영상을 받아서 USB 포트로 DDR 메모리에 프레임을 전송한 후, 비전 프로세서가 보행자 검출 알고리즘을 수행한 후, 검출 결과를 PC에 전달하며 이전에 저장한 영상과 검출 결과를 이용해서 보행자 인식 결과를 화면에 박스로 표시한다. FPGA 보드 환경에서는 52 MHz에서 4∼5 FPS의 동작 성능을 보였다. 구현한 비전 시스템은 높은 검출 속도와 호스트 프로세서와 느슨한 결합 특성으로, 내장되는 VLIW 보조프로세서 수를 조절하면 다양한 성능 요구조건을 갖는 비전 분야에 효율적으로 응용 가능하다.

    설계한 VLIW 구조의 비전 보조 프로세서를 특성은 <표 4>와 같다. VLIW가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있는 이유는 부동 소수점 데이터를 지원하고 비전 응용에 최적화된 명령어 집합을 사용함에 기인한다.

    [표 4.] VLIW 비전 보조프로세서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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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LIW 비전 보조프로세서의 특성

    Ⅴ. 결 론

    설계한 VLIW 보조프로세서는 보행자 인식을 위한 비전 시스템에 내장되어 프로그램 가능한 보조프로세서로 동작하며, 패킷당 4개의 명령을 처리하여, 특화된 명령어 집합과 윈도우 데이터를 위한 주소 지정 모드를 갖고 있다. 45nm CMOS 표준 셀 공정 조건에서 약 210,900 개의 게이트로 구성되며, 300 MHz의 동작 주파수로 최대 1,2 GOPS의 연산 성능을 가지고 있다. 자동차 보행자 인식을 위한 비전 시스템에 8개의 VLIW 보조 프로세서를 내장할 경우 300 MHz의 동작 주파수로 약 25 ∼29 FPS의 성능을 갖고 있어서, 자동차 분야에서 요구하는 15∼30의 FPS 조건을 만족한다. 적용되는 비전 응용 분야의 성능 요구 사항에 따라 비전 시스템에 내장되는 VLIW 보조 프로세서 수를 조정하면, 다양한 비전 응용에 내장될 수 있어서 설계된 VLIW 보조 프로세서는 하드웨어 IP(Intellectual Property)로 활용이 가능하며, VLIW 보조프로세서에 내장되는 명령어 집합을 추가하면 음성 인식 등 다른 분야에도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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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 테이블
  • [ 그림 1. ]  비전 프로세서(VP)의 블록도
    비전 프로세서(VP)의 블록도
  • [ 그림 2. ]  명령어 패킷의 형식
    명령어 패킷의 형식
  • [ 표 1. ]  주요 명령어
    주요 명령어
  • [ 그림 3. ]  ALU 명령 형식
    ALU 명령 형식
  • [ 그림 4. ]  명령어 패킷 파이프라인
    명령어 패킷 파이프라인
  • [ 표 2. ]  명령어 슬롯별 명령 유형
    명령어 슬롯별 명령 유형
  • [ 그림 5. ]  VLIW 구조 비전 코어의 구조
    VLIW 구조 비전 코어의 구조
  • [ 그림 6. ]  뱅크 구조로 된 범용 레지스터 파일
    뱅크 구조로 된 범용 레지스터 파일
  • [ 그림 7. ]  F2U 명령의 데이터패스
    F2U 명령의 데이터패스
  • [ ] 
  • [ 표 3. ]  성능 비교
    성능 비교
  • [ 그림 8. ]  비전 프로세서의 검증 환경
    비전 프로세서의 검증 환경
  • [ 표 4. ]  VLIW 비전 보조프로세서의 특성
    VLIW 비전 보조프로세서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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