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NFC 기능을 활용한 상품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roduct management system using NFC function
  • 비영리 CC BY-NC
  • 비영리 CC BY-NC
ABSTRACT
NFC 기능을 활용한 상품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Retail stores are mostly relying their product management on handwriting. This handwriting management is limited and poor at managing the status of stocking and releasing. Also, to confirm real-time product status, additional statistic system is required. POS system developed to overcome foresaid problems is operating only in big and special stores because of expensive price and limited space. Therefore, new automated management system which has low installation price needs to be developed and adopted instead of handwriting management system. In this paper, we developed real-time product management system which can manage the products in retail stores by utilizing NFC function in mobile device.

KEYWORD
NFC , 상품관리 시스템 , 모바일 디바이스
  • Ⅰ. 서 론

    POS(Point Of Sales) 시스템은 매장에서 발생하는 판매시점의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처리하여 각 부분별 정보를 종합, 분석 평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의미한다[1]. POS시스템의 장점은 매장의 효율적인 상품관리와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를 이용하여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2]. 하지만 POS시스템은 대형매장이나 할인점들을 대상으로 고가의 전용 장비들을 이용하고 있어, 소규모 영업장에서 이를 도입해 사용하기에는 비용이나 규모면에서 적합하지 않다.

    이 때문에 소규모 상점은 상품의 판매현황 및 재고관리를 대부분 수기에 의존하고 있다. 수기에 의한 상품관리는 다양한 제품의 입고 및 출고 현황을 관리하는데 제한적이며 실시간 상품현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통계 시스템을 이용하여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비용부담이 적지만 자동화된 새로운 상품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소규모 상점에서 판매되는 상품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상품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3-7].

    Ⅱ. NFC 활용한 상품관리 시스템

       2.1. 시스템 설계

    본 논문에서 설계한 상품관리 시스템은 그림 1과 같이 상품 및 구매자 정보를 가진 NFC 태그정보를 스마트폰에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시스템에서 처리된 데이터는 서버(PC)을 통하여 저장된다. 제안하는 상품관리 시스템은 NFC 태그정보를 처리하기 위하여 NFC 수신 모듈, 상품판매 및 결제 모듈, 상품관리 모듈로 구성하였으며 서버의 DB에 저장된 데이터를 통하여 상품관리 현황을 점검할 수 있다.

       2.2. NFC 수신 모듈

    NFC 수신 모듈은 NFC 태그 정보를 분석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본 논문에서 NFC 태그 정보는 사용자 정보 및 상품정보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된다. 표 1과 같이 NFC 태그 정보의 각 필드는 ‘,’로 구분하고, 데이터의 앞에는 ‘@’, 데이터의 끝에는 ‘*’를 추가하여 정의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NFC 태그 정보가 정상적으로 수신되었을 경우 상품판매 및 결제를 진행하고, 태그 정보가 빈 태그이거나 비정상적인 경우 태그 등록 페이지를 통해 올바른 태그 정보를 입력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표 1.] NFC 태그 ID 식별

    label

    NFC 태그 ID 식별

       2.3. 상품관리 모듈

    상품관리 모듈은 상품등록 및 수정, 태그 등록, 판매정보 프로세스로 구성된다. 상품등록 프로세스는 매장에서 판매할 상품정보를 등록하고, 상품수정 프로세스는 상품등록 테이블에 저장된 상품정보를 수정하는 역할을 한다. 동일한 상품의 중복등록을 방지하며 상품정보 수정 시 데이터의 유효성 검사를 통하여 오류를 최소화하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태그등록 프로세스는 회원 및 바코드 정보를 NFC 태그에 기록한다. 마지막으로 판매정보 프로세스는 DB에 저장된 판매정보 데이터를 이용하여 월간, 주간별 판매실적과 상품별 판매동향에 대한 정보를 관리자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2.4. 상품판매 및 결제 모듈

    상품판매 프로세스는 그림 2와 같이 NFC 수신 모듈을 통해 획득한 바코드 정보를 서버에 전송하여 해당하는 상품 정보를 획득하고 판매목록 리스트에 추가한다. 판매 목록 리스트 작성이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판매하기 버튼을 선택하여 서버에 사용자의 구매내역을 전송하고 DB에 저장한다. 이 정보를 토대로 결제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결제 프로세스는 NFC 태그 수신 모듈을 통해 획득한 사용자 정보를 서버에 전송하고, 이전의 구매내역 및 이용금액 정보를 획득한 후 결제를 진행한다.

    Ⅲ. 시스템 제작 및 구현

       3.1. 상품관리 시스템 화면 구성

    NFC 기능을 활용한 상품관리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SDK Version 18, Jelly Bean)와 Eclipse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스마트폰에서 운용되는 상품관리 시스템은 그림 3과 같이 하나의 Activity에 Fragment를 이용하여 동적으로 화면을 생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3.2. NFC 태그 수신 프로세서

    상품관리시스템에 NFC 데이터가 수신되면 그림 4와 같이 NFC 태그 수신프로세스를 통해 데이터를 처리한다. 이때 태그 정보가 본 논문에서 제안한 회원정보의 형태로 전달되었을 경우 대화상자를 출력하고 상품판매 및 결제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알 수 없는 태그정보일 경우에는 태그등록 화면을 통하여 회원 및 바코드 정보를 NFC 태그에 기록한다.

    새로운 태그 등록은 그림 5와 같이 시스템에 등록하고자하는 태그 종류를 선택하고, 등록할 정보를 입력한 후 등록한다. 등록이후 상품관리 시스템이 설치된 단말기에 기록하고 싶은 NFC 태그를 스캔하면 NFC 태그에 입력한 정보를 담을 수 있다.

       3.3. 상품관리 및 판매정보

    상품등록 페이지는 상품명, 바코드 번호, 구매처, 구매가, 판매가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등록할 상품정보를 서버에 전송한다. 이때 바코드 번호는 유일한 식별자이며 중복되어서는 안 된다. 등록할 상품정보가 중복되지 않을 경우 표 2와 같이 상품등록 테이블에 저장되도록 구현하였다.

    [표 2.] 상품등록 테이블

    label

    상품등록 테이블

    상품수정 페이지는 상품등록 테이블에 등록된 상품정보를 수정 및 삭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서버에 등록된 모든 상품 정보를 조회하여 화면에 출력하고 수정 및 삭제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하였다.

    판매정보 페이지는 그림 6과 같이 판매실적, 판매순위, 판매동향 페이지로 구성되며 매장에서 발생한 판매정보를 관리자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각 페이지는 WebView의 loadUrl 메소드를 통해 해당하는 웹페이지를 호출하여 화면에 출력하도록 구현하였다.

       3.4. 상품판매 및 결제

    상품판매 및 결제는 그림 7과 같이 NFC 수신모듈을 통해 획득한 회원 정보를 서버로 전송하여 사용자 확인 및 실시간 이용내역을 확인하여 처리된다.

    상품판매의 경우 서버에 회원 정보를 요청하고 이전의 구매 내역 및 요금 정보를 획득한 후 상품판매를 진행한다. 판매목록은 판매할 상품의 바코드 정보를 담고 있는 NFC 태그를 Tagging하여 바코드 정보를 서버에 전송하고 해당하는 상품 정보를 획득한 후, 판매목록에 추가한다. 판매목록 작성이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판매하기 버튼을 선택하여 판매목록을 서버에 전송한다.

    상품결제는 회원정보를 서버로 전송하여 현재까지 사용한 이용금액 및 구매내역을 토대로 결제를 진행한다. 개발된 시스템은 갤럭시탭 10.1에서 테스트하였으며 구현된 화면은 그림 8, 9와 같다.

    Ⅳ. 시스템 평가

       4.1. 제안된 시스템의 도입비용 및 운용효과

    수기에 의한 상품관리, POS 시스템, 제안된 상품관리 시스템의 도입비용 및 운용효과 비교는 표 3과 같다. 제안된 상품관리 시스템은 저렴한 NFC 태그와 보급률이 높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상품을 관리한다. 따라서 시스템의 도입비용 부담이 줄어들고 운용효과는 POS 시스템과 비슷한 수준을 기대할 수 있다.

    [표 3.] 도입 비용 비교

    label

    도입 비용 비교

       4.2. 제안하는 시스템의 도입 효과

    기존의 소규모 상점에서는 판매실적 및 상품관리를 수기에 의존하여 관리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판매실적을 파악하려면 긴 시간이 소요되고 재고량 파악은 제한적으로 가능했으며 판매동향 및 순위에 대한 정보는 얻기가 어려웠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상품관리 시스템을 도입 후 표 4와 같이 판매실적 및 재고량 파악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졌으며, 상품별 판매순위 및 판매동향에 대한 정보까지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표 4.] 상품관리 시스템 도입 비교

    label

    상품관리 시스템 도입 비교

    Ⅴ. 결 론

    소규모 영업장에서는 판매실적 및 상품관리를 수기로 작성하여 관리하고 있다. 수기로 작성하여 매장을 운영할 경우 복잡한 유통구조와 수많은 물품관리에 대한 어려움이 발생하게 된다. 대형매장이나 특수매장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판매시점의 자료를 수집, 처리하여 효율적인 경영활동에 도움을 주는 POS 시스템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소규모 영업장에서는 비용이나 규모면에서 POS 시스템을 도입하여 사용하기에 적절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소규모 영업장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NFC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소규모 영업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상품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NFC 기능을 활용한 상품관리 시스템은 NFC 태그를 이용하여 사용자 정보 및 바코드 정보를 관리하는 NFC 수신모듈과 상품판매 및 결제를 관리하는 상품결제 모듈, 마지막으로 매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상품정보 및 판매정보를 관리하는 상품관리 모듈로 구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 구현된 상품관리 시스템은 스마트폰을 활용함으로써 경제적인 부담이나 설치공간의 제약으로 POS 시스템의 사용이 어려웠던 소규모 영업장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향후 본 논문에서 사용된 NFC 태그는 사용자 정보만을 구분하고 상품정보를 나타내던 NFC 태그 정보는 단말기의 카메라를 통해 바코드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대체함으로서 보다 완성도 높은 시스템으로 개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1. Sin D. H., Jo S. H., Lee J. T., Kim Y. H. 2003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 Based POS System using PDA in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3 P.47-57 google
  • 2. Kim Y. H. 1999 “A Study on Strategic Use of POS System,” [Korean Food Marketing Association] Vol.16 P.121-143 google
  • 3. Jin D. S. 2011 “Research on E-commerce business model based on NFC,” [Korean Association for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Vol.13 P.81-100 google
  • 4. Kim Jong-Min, Lee Yun-Seok, Kim Eun, Jung Min-Soo 2013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 Coupons Management System Based on NFC,” [Jouranl of Digital Convergence] Vol.11 P.267-273 google
  • 5. Kim J. H., Lee J. H., Lee H. W., Kim D. K. 2013 “All of the programming of Android,” google
  • 6. Kim S. H. 2011 “Programming conquest of Android,” google
  • 7. Park H. J 2011 “Communication programming that govern Android,” google
OAK XML 통계
이미지 / 테이블
  • [ 그림 1. ]  상품관리 시스템의 구성도
    상품관리 시스템의 구성도
  • [ 표 1. ]  NFC 태그 ID 식별
    NFC 태그 ID 식별
  • [ 그림 2. ]  상품판매 및 결제 프로세스
    상품판매 및 결제 프로세스
  • [ 그림 3. ]  상품관리 시스템 화면 구성
    상품관리 시스템 화면 구성
  • [ 그림 4. ]  NFC 태그 수신 모듈 흐름도
    NFC 태그 수신 모듈 흐름도
  • [ 그림 5. ]  태그등록 흐름도
    태그등록 흐름도
  • [ 표 2. ]  상품등록 테이블
    상품등록 테이블
  • [ 그림 6. ]  판매정보 흐름도
    판매정보 흐름도
  • [ 그림 7. ]  상품판매 및 결제 흐름도
    상품판매 및 결제 흐름도
  • [ 그림 8. ]  구현된 상품판매
    구현된 상품판매
  • [ 그림 9. ]  구현된 판매정보
    구현된 판매정보
  • [ 표 3. ]  도입 비용 비교
    도입 비용 비교
  • [ 표 4. ]  상품관리 시스템 도입 비교
    상품관리 시스템 도입 비교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