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토론 중심의 독서교육이 인문계 고등학생의 인성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Discussion-centered Reading Education on High School Students’Personality & Sociality
  • 비영리 CC BY-NC
  • 비영리 CC BY-NC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전방향 독서법을 적용한 독서토론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학생들의 인성 및 사회성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충주에 위치한 고등학교 1학년과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독서토론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토론 중심의 독서교육은 인문계 고등학생의 인성과 사회성 발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aims to present the effects of discussion-centered reading education on high school students’ personality & sociality using omnidirectional reading-discussion programs. To this end, we adopt an experimental research design with pre/post-test on personality and sociality using the program with the first and second grades high school students located in Chungju City as participants. The results show that the discussion-centered reading education has significant effects on the personality and sociality of high-school students.

KEYWORD
독서토론 프로그램 , 인성 , 외향성 , 친근성 , 성실성 , 감정적 안정성 , 개방성·지성 , 사회성 , 근면성 , 협동성 , 책임감 , 준법성 , 자주성 , 고등학교 , 고등학생 , 전방향 독서법
참고문헌
  • 1. 김 미선 2011 『가족식사 참여도가 식습관』, 인성특성 및 푸드 네오포비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google
  • 2. 김 영은 2010 『학교도서관을 이용한 맞춤식 독서 지도 경험 연구』. 석사학위논문 google
  • 3. 김 재봉 2014 『독서토론중심 수업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연구』. 박사학위논문 google
  • 4. 노 민영 2009 『독서 후 토론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논술 능력과 글쓰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google
  • 5. 리즈 도로시 2002 『질문의 7가지 힘』 google
  • 6. 박 연식 2007 『전방향 독서법에 따른 독서치료의 자료분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google
  • 7. 박 영목 2000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국어교육』] Vol.103 P.1-51 google
  • 8. 2010 『선생님들에게 드리는 100가지 제안』 google
  • 9. 안 인자, 윤 석윤 2013 독서토론 프로그램 효과성 요인에 관한 연구: 인천광역시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Vol.47 P.377-398 google cross ref
  • 10. 오 윤선 2006 『청소년의 이해와 상담』 google
  • 11. 이 근철 1996 『초등학교 도덕.인성 교육의 발전방향』 google
  • 12. 이 윤옥 1998 『유아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google
  • 13. 이 윤희 2013 『학생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교육 요인: 도덕성, 사회성,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google
  • 14. 이 지연 2005 『독서토론을 통한 고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google
  • 15. 조 난심 2004 『인성평가 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google
  • 16. 최 승희, 김 수옥 1995 『심리학개론』 google
  • 17. 1998 『인성교육』 google
  • 18. 한 장환 1996 『자기 주장성 수업이 아동의 사회성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google
  • 19. 현 주 2009 『학교 인성교육실태 분석 연구: 중학교를 중심으로』 google
  • 20. 황 응연 1992 『심리학과 생활』 google
  • 21. Fountas I. C., Pinnell G. S. 1996 Guided Reading: Good First Teaching for All Children google
  • 22. 2007 Topeka Character Education Initiative Evaluation Report google
  • 23. Partnerships in Character Education State Pilot Project, 1995-2001 Lessons Learned [online] google
이미지 / 테이블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