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yle of the windsurfing suits and to extract main expressional words for the development of semantic differential scales of visual images according to the change in the style of windsurfing sui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By a period of activity and its functions of windsurfing suits, they were classified into dry suit, wet suit, semi-dry suit and warm water. 2) Windsurfing suits were assorted into 4 kinds of designs: the design #1 on a suit with long sleeves and long pants, the design #2 on a suit with half sleeves and long pants, the design #3 on a suit with half sleeves and half pants, and the design #4 on sleeveless and half pants. 3) Main expressional words of visual images for windsurfing suits differ greatly depending on the design of windsurfing suits. The visual images for the design #1 are ranked in the order of ‘sporty’, ‘looking like arms that are slim’, ‘looking like thighs that are slim’, ‘looking slim’, ‘neatbbb, ‘practical’, ‘difficult to wear’. The visual images for the design #2 are placed in the order of ‘sporty’, ‘dynamic’, ‘practical’, ‘cheerful’, ‘light’. The visual images for the design #3 are ranked in the order of ‘sporty’, ‘dynamic’, ‘light’, ‘cheerful’, ‘masculine’, ‘practical’. The visual images for the design #4 are placed in the order of ‘sporty’, ‘dynamic’, ‘simple’, ‘light’, ‘uncomfortable’, ‘easy to wear’, ‘looking like arms that are fat’.
윈드서핑은 보드(board) 위에 세워진 돛(sail)에 바람을 받으며 파도를 타는 스포츠로, 올림픽 등 국제대회에서는 보드 세일링(board sailing)이라고 불린다. 주로 바다에서 이루어지는 스포츠이지만 강이나 호수, 그리고 저수지 등 비교적 바람이 잘 부는 곳이라면 어디든 가능하며, 자연과 인간이 일체가 되어 원시항해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어 유럽·미국·오스트레일리아·아프리카·중동 등 전 세계에서 각광받고 있다. 윈드서핑은 여름은 물론 겨울철에도 체온을 보호해주는 수트(suit)를 착용하면 전천후 스포츠로 즐길 수 있는데, 장비가 단순할 뿐만 아니라 운반은 물론 이동이 용이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
우리나라는 1970년대에 처음 소개되었으며, 1988년 서울올림픽 개회식전 행사 중 동호인으로 진행된 윈드서핑 원형 행진이 매스컴의 극찬을 받게 되면서 일반인에게도 알려지기 시작 했다(Park & Yoon, 2006).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삼면이 바다로 둘러 싸여 있고, 강과 호수가 많아 윈드서핑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후적 조건 또한 좋은 편으로, 3월말 경부터 12월초 경까지 윈드서핑을 즐길 수 있는데, 제주도에서는 1월과 2월에도 가능하다(Kim & Oh, 2008; Lee et al., 2000).
최근에는 주 5일제 근무로 인한 여가 시간의 증가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으며 참여 또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지구 온난화와 함께 점점 길어지는 여름 시기는 수상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확대시키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윈드서핑은 활동 접근성이 용이하고 최신 포뮬러(formula) 장비의 도입으로 누구나 쉽게 윈드서핑을 배울 수 있어 동호회 를 통한 참여수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전국적으로는 약 200개의 클럽에 40,000여명이 넘는 동호인들이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Kim, 2004; Kim & Oh, 2008). 이렇듯 윈드서핑이 동호회의 확산 등으로 점차 대중화되어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수상레저 스포츠의 꽃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더불어 윈드서핑 수트 또한 착용감이 좋을 뿐더러 스포티하고 패셔너블한 경향으로 변화하고 있다(Kim, 2004).
이처럼 해마다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윈드서핑 이용 인구에 대비하여 국내에서도 저렴하면서 성능이 우수한 윈드서핑 수트가 출시되어야 한다. 하지만 국내의 윈드서핑 수트 시장은
[Table 1.] Main expressional words of lines and silhouettes
Main expressional words of lines and silhouettes
규모가 작고 시즌에 따른 유동성 때문에 기술개발에 따른 투자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관련 연구 또한 소재에 대한 연구(Choi et al., 2007; Kwon & Kim, 2000)와 패턴 개발에 관한 연구(Choi, 2011; Jung, 2006; Park, 2003)가 일부 이루어졌을 뿐, 디자인과 관련된 어떠한 연구도 다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일반인의 경우 가격이 비싼 외국제품을 구입하기가 부담스러워 사이즈와 색상에 대한 불만에도 불구하고 대여에 의존하고 있는데, 대여가격도 자주 이용하는 윈드서퍼들 에게는 큰 부담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외국제품에 뒤지지 않는 성능을 지니면서도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있는 윈드서핑 수트의 자체 생산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체형에 적합한 윈드서핑 수트 사이즈 체계와 패턴에 관한 연구, 전문 소재의 자체 개발과 가공 기술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디자인 개발이 선행되어야만 한다(Choi et al., 200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윈드서핑이 수상레저 스포츠로서 자리매김함에 따라 최근 패션성이 강화되어 다양한 스타일로 등장하고 있는 여성 윈드서핑 수트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윈드서핑 수트의 시각적 이미지와 효과를 파악하고, 수트 구성 조건의 적정성을 평가하여 한국여성의 디자인 감각과 체형에 적합한 윈드서핑 수트를 제작하고자 한다. 이는 윈드서핑 수트에 대한 이해와 한국인의 미적 가치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윈드서핑 수트 개발을 위한 디자인 자료로 제공한다는 점 에서 연구적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윈드서핑 수트 구성 평가의 전 단계로서,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윈드서핑 수트의 스타일을 분석하고, 디자인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의미미분척도 개발을 위한 주요 표현용어를 추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윈드서핑 수트 구성 조건의 적정성 평가 및 수트 제작은 후속 연구에서 계속 하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윈드서핑 수트의 종류 및 그 특성을 파악한다.
둘째,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윈드서핑 수트의 스타일을 분석 한다.
셋째, 윈드서핑 수트의 디자인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의미미분척도 개발을 위한 주요 표현 용어를 추출한다.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고자 하는데, 먼저 문헌 연구로는 윈드서핑 수트 관련 서적, 선행연구논문, 신문 및 인터넷 기사를 통해 윈드서핑 수트의 종류 및 그 특성을 고찰한다. 그리고 사례 연구로는 수상레저 스포츠웨어 사이트 중 윈드서핑 수트의 디자인과 디테일을 다양하게 보여 준 배이스포츠 (www.baysports.co.uk), 바디글로브(www.bodyglove.com), 모비 스(www.mobbys.net), 퀵실버(www.quiksilver.com) 등에서 사진 을 수집하여 스타일을 분석한다.
2.2.1. 용어 선정
실험에 사용된 용어는 전공서적인 복식의장학(Yoo, 1990)과 의상디자인(Park & Oh, 1994)에서 56개의 단어를 수집하였는 데, 색상요인을 배제하기 위해 선과 실루엣을 표현하는 용어만을 선정하였다. 평가에 사용된 용어는 Table 1과 같다.
2.2.2. 자극물제작
실험에 사용된 자극물은 마네킹에 윈드서핑 수트를 착용시킨 것으로, 이것은 신체적 특징의 효과를 나타내는 용어와 시각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용어를 수집하기 위해서이다. 이 자극물은 일러스트레이터 CS2(Illustrator CS2)를 사용하여 제작하 였는데, 색상요인을 배제하기 위해 의복자극물인 윈드서핑 수트는 흰색을 사용하였으며, 마네킹은 의복자극물과는 다른 색상이면서 피부와 유사한 색상을 사용하였다. 디자인 구분은 수상레저 스포츠웨어 사이트에서 수집한 윈드서핑 수트 분류 결과에 따른 것이다. 먼저, 디자인 1은 드라이 수트와 세미드라이 수트에서 찾아볼 수 있는 긴 소매와 긴 바지의 형태이다. 디자인 2와 디자인 3은 웨트 수트에서 볼 수 있는데, 디자인 2는 반소매와 긴바지 형태이고 디자인 3은 반소매와 반바지 형태이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4는 워엄 워터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소매가 없고 반바지의 형태이다. 평가에 사용된 자극물은 Fig. 1과 같다.
2.2.3. 측정방법
본 연구의 평가자로는 부경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학생 74 명을 선정하였는데, 이들은 의복평가에 있어서 비전공자들 보다 비교적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보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Lee, 1991). 평가는 2012년 4월 3일부터 10일까지 8일 동안 이루어졌으며, 평가자들에게 자극물을 1개씩 제시하면서 이것을 보고 즉각적으로 연상되는 이미지를 나타내는 형용사를 15개 선택하도록 하였다.
2.2.4. 분석방법
윈드서핑 수트의 디자인 변화에 따른 표현용어 차이를 알아 보고자 수집된 시각적 이미지의 형용사 중에 사용 빈도가 높은 것을 우선적으로 추출하였다. 이때 빈도수가 20이상인 주요표 현용어의 비율분포로부터 각 변인 즉, 디자인에 따른 표현용어의 경향을 파악하였다.
윈드서핑 수트는 체온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충격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활동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수트는 윈드서핑 활동을 하는 시기와 기능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수상레저 스포츠웨어 사이트인 배이스포츠 (www.baysports.co.uk), 바디글로브(www.bodyglove.com), 모비스(www.mobbys.net), 퀵실버(www.quiksilver.com) 등에서 윈드 서핑 수트를 면밀히 살펴본 바에 의하면 드라이 수트(dry suit), 세미 드라이 수트(semi-dry suit), 웨트 수트(wet suit), 워엄 워터(warm water) 등이 나타났다.
3.1.1. 드라이 수트(Dry suit)
드라이 수트는 물의 침입을 막아 젖지 않고 건조한 상태로 윈드서핑을 즐길 수 있는 수트로, 보온성이 뛰어나 겨울철에 적합하다(Kim, 2004). 원피스(one-piece) 타입이 일반적인데, Fig.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후드가 부착된 것과 부착되지 않은 것, 신발이 부착된 것과 부착되지 않은 것이 있다. 이러한 수트에는 5 mm 이상 두께의 소재가 사용되는데, 윈드서핑 활동에 있어 움직임을 최대한 보장하면서도 보온성을 제공하기 위해 부위별로 신축률이 다른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즉, 가슴과 등 부위는 보온성을 높이기 위해 두꺼운 소재를 사용하거나 티타늄(titanium) 안감을 덧대어 제작한다. 또한 드라이 수트 안에 폴리프로필렌으로 구성된 내의를 착용하여 보온성을 제공하기도 한다. 다리와 팔 부위는 많은 운동량을 고려하여 얇고 신축성이 좋은 고무 소재를 사용한다. 특히 무릎부위는 자주
무릎을 구부리거나 보드에 올라타는 동작에 의해 마모가 심한 부위이기 때문에 수퍼플렉스(superflex)나 수프라텍스(supratex) 등과 같은 내구성이 보강된 소재를 덧대어 사용한다. 그리고 손목과 발목, 목 부분에는 라텍스 개스킷(latex gaskets)을 부착하여 피부에 밀착되게 함으로써 수트 내부로 물이 들어오지 못하게 제작한다. 하지만 개구부가 좁아 입고 벗기에는 불편한 단점이 있다(Choi et al., 2001).
3.1.2. 웨트 수트(Wet suit)
웨트 수트는 경제적이고 관리가 편리하기 때문에 모든 계절에 가장 많이 착용된다. 주로 2~3 mm의 네오프린(neoprene) 소재가 사용되기 때문에 방수효과는 그다지 높지 않아 물이 다소 스며들어 몸을 젖게 한다. 하지만 네오프린은 그 내부에 독립기포를 내포화고 있어, 독립기포내의 공기층이 차가운 수온이 피부로 전도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목, 손목, 발목, 지퍼 등에서 피부로 스며든 물은 인체의 열에 의해 데워진 다음에 외부의 찬물과 교류되지 않고 수트 내에서 그대로 유지되어 보온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공기층으로 인해 수중에서 부력을 높여주어 위급한 상황에 몸을 뜰 수 있게 해준다(Kwon & Kim, 2000). 하지만 수트에 느슨한 부위가 있으면 외부 물과의 다량교류로 네오프린의 보온효과가 저하되므로 수트는 반드시 몸에 밀착되어야 한다.
이러한 웨트 수트는 Fig.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시걸, 스프링 수트(spring suit) 등이 있다. 시걸은 반소매에 긴 바지의 원피스 타입으로 초여름이나 초가을에 적합하다. 입고 벗기에 편리하도록 하기 위해 어깨에는 벨크로(velcro) 여밈을 두어 제작 한다(Choi et al., 2001). 스프링 수트는 반소매에 반바지의 원피스 혹은 투피스 타입으로 튜닉(tunic)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여름철에 적합하다(Lee et al., 2000). 주로 2 mm 정도의 네오
프린 소재를 사용하는데, 움직임이 편하도록 하기 위해 바지의 측면에는 내구성과 신축성을 향상시킨 소재를 사용한다. 그리고 밑위 부위에는 무를 대주며, 지퍼는 앞이나 등 쪽에 길 방향으로 부착한다(Choi et al., 2001).
3.1.3. 세미 드라이 수트(Semi-dry suit)
세미 드라이 수트는 드라이 수트와 웨트 수트의 중간 정도 두께와 기능성을 가진 수트로, Fig. 4에서와 같이 원피스와 투피스 타입이 있다. 원피스 타입은 긴 소매에 긴 바지로 몸을 완전히 감싸주는 풀 수트이고, 투피스의 경우 파머죤(farmerjohn) 형태의 바지에 상의를 착용한다. 이러한 수트에는 주로 3mm의 네오프린 소재가 사용되어 몸에 밀착되며 개구부에 씰이 있어 다량의 물이 스며들진 않지만 완전방수가 되는 드라이 수트에 비해서는 물이 약간 스며든다. 그러나 드라이 수트에서 발생하기 쉬운 내부공기로 인한 스퀴즈(squeeze)현상이 없고, 어느 정도의 보온성과 방수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움직임이 많은 윈드 서핑 운동에는 오히려 드라이 수트 보다 더 적합하다. 또한 앞·뒤 길 방향으로 방수지퍼가 달려있고 손목과 발목에는 지퍼가 있어 입고 벗기 편리하다(Choi et al., 2001).
3.1.4. 워엄 워터(Warm water)
워엄 워터는 열대바다에서 주로 사용되는 윈드서핑 수트로, Fig.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소매가 없는 상의와 반바지가 연결된 원피스와 소매가 없는 상의와 짧은 반바지로 된 투피스 타입이 있다. 주로 2 mm의 네오프린과 나일론이 사용되며, 다리 측면에는 활동성을 부여하기 위해 신축성을 향상시킨 소재를 사용한다. 그리고 부위별로는 1.5 mm의 나일론과 혼합하여 제작한다(Choi et al., 2001).
3.1.5. 색상
윈드서핑이 바다나 강에서 하는 스포츠인 점을 고려하여 바다 위에서 돋보일 수 있는 색상의 선택이 중요한데, 주로 블루(blue), 레드(red), 옐로우(yellow) 계열의 선명한 색상과 형광색 등의 많이 사용된다. 블루와 같은 한색계열의 색상은 윈드서핑이 여름에 주로 즐기는 스포츠이므로 복사열의 흡수를 낮추는 데 적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레드와 옐로우계열의 색상은 바다색과 보색으로, 바다 위에서 돋보일 수 있는 색상이며, 형광색의 사용 또한 눈에 잘 띄도록 하는데 있어 가장 강력한 효과를 주기 때문이다(Choi et al., 2001). 이 외에도 블랙(black)과 그레이(gray) 계열의 무채색 등이 같이 사용되어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색상들을 사용함에 있어, Choi et al.(2001)은 커팅(cutting)선을 중심으로 다양한 색상을 혼합하는 방식이 전체적으로 단일한 색상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시각적인 효과가 좋다고 한다. 예를 들어 몸의 바깥쪽 선을 따라 안쪽과 명도나 채도의 대비가 큰 색상을 사용할 경우 시각적으로 날씬해 보일 수 있으므로 색상 선택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3.2.1. 디자인 1에서 나타난 주요 표현용어
디자인 1의 자극물로부터 연상되는 형용사를 선택하도록 한 결과, 주어진 56개의 단어 모두 선택되었으며, 그 중 빈도수가 20이상인 용어는 Table 2에 제시하였다. Table 2에 제시된 21 개의 용어 중 ‘가슴이 작아 보이는’, ‘날씬해 보이는’, ‘다리가 길 어 보이는’, ‘배가 날씬해 보이는’, ‘상체가 날씬해 보이는’, ‘체형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키가 커 보이는’, ‘팔이 가늘어 보이는’, ‘허리가 가늘어 보이는’, ‘허벅지가 가늘어 보이는’의 10개 용어는 신체 관련 이미지이고, ‘가벼운’, ‘깔끔한', ‘단순한’, ‘명 확한’, ‘스포티한’, ‘시크한’, ‘실용적인’, ‘안정적인’, ‘역동적인’, ‘입기 어려운’, ‘입체적인’의 11개 용어는 복식 관련 시각적 이미지의 표현용어이다. 그리고 시각적 이미지 표현 가운데 각 용어별 빈도수가 40이상인 용어를 대상으로 빈도수를 비교한 결과는 Fig. 6과 같다. Fig.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원드 서핑 수트 디자인 1의 시각적 이미지는 ‘스포티한’의 이미지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팔이 가늘어 보이는’, ‘허벅지가 가늘어 보이는’, ‘날씬해 보이는’, ‘깔끔한’, ‘실용적인’, ‘입기 어려운’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3.2.2. 디자인 2에서 나타난 주요 표현용어
디자인 2의 자극물로부터 연상되는 형용사를 선택하도록 한 결과, 디자인 1에서와 같이 디자인 2에서도 주어진 56개의 단어 모두가 선택되었다. 그 중 빈도수가 20이상인 용어는 Table 2에 제시하였다. 여기에 제시된 23개의 용어 중 ‘가슴이 작아 보이는’, ‘날씬해 보이는’, ‘다리가 길어 보이는’, ‘상체가 날씬해
[Table 2.] Main expressional words of visual images for windsurfing suits
Main expressional words of visual images for windsurfing suits
보이는’, ‘키가 커 보이는’, ‘팔이 굵어 보이는’, ‘허리가 가늘어 보이는’, ‘허벅지가 가늘어 보이는’의 8개 용어는 신체 관련 이미지이고, ‘가벼운’, ‘강한’, ‘경쾌한’, ‘깔끔한’, ‘남성적인’, ‘단순한’, '딱딱한’, ‘명확한’, ‘스포티한’, ‘실용적인’, ‘안정적인’, ‘역동적인’, ‘입기 어려운’, ‘입체적인’, ‘편안한’의 15개 용어는 복식 관련 시각적 이미지의 표현용어이다. 그리고 시각적 표현 가운데 각 용어별 빈도수가 40이상인 용어를 대상으로 빈도수를 비교한 결과는 Fig. 6과 같다. Fig.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원드 서핑 수트 디자인 2의 시각적 이미지는 ‘스포티한’의 이미지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역동적인’, ‘실용적인’, ‘경쾌 한’, ‘가벼운’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3.2.3. 디자인 3에서 나타난 주요 표현용어
디자인 3의 자극물로부터 연상되는 형용사를 선택하도록 한 결과, ‘화려한’을 제외한 55개의 단어가 선택되었다. 그 중 빈도수가 20이상인 용어는 Table 2에 제시하였다. Table 2에서 제시된 21개의 용어 중 ‘가슴이 작아 보이는’, ‘키가 작아 보이는’, ‘허리가 굵어 보이는’, ‘허벅지가 가늘어 보이는’, ‘허벅지가 굵어 보이는’의 5개 용어는 신체 관련 이미지이고, ‘가벼운’, ‘경쾌한’, ‘귀여운’, ‘깔끔한’, ‘남성적인’, ‘단순한’, ‘딱딱한’, ‘명 확한’, ‘모호한’, ‘부담스러운’, ‘스포티한’, ‘실용적인’, ‘안정적 인’, ‘역동적인’, ‘입기 쉬운’, ‘편안한’의 16개 용어는 복식 관련 시각적 이미지의 표현용어이다. 그리고 시각적 표현 가운데 각 용어별 빈도수가 40이상인 용어를 대상으로 빈도수를 비교한 결과는 Fig. 6과 같다. Fig.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원드 서핑 수트 디자인 3의 시각적 이미지는 ‘스포티한’의 이미지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역동적인’, ‘가벼운’, ‘경쾌한’, ‘남성적인’, ‘실용적인’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3.2.4. 디자인 4에서 나타난 주요 표현용어
디자인 4의 자극물로부터 연상되는 형용사를 선택하도록 한 결과, ‘따뜻한’을 제외한 55개의 단어가 선택되었다. 그 중 빈 도수가 20이상인 용어는 Table 2에 제시하였다. 여기에 제시된 20개의 용어 중, ‘가슴이 작아 보이는’, ‘상체가 뚱뚱해 보이는’,
‘키가 작아 보이는’, ‘팔이 굵어 보이는’, ‘허리가 가늘어 보이는’, ‘허벅지가 굵어 보이는’의 6개 용어는 신체 관련 이미지이고, ‘가 벼운’, ‘경쾌한’, ‘깔끔한’, ‘남성적인’, ‘단순한’, ‘멋없는’, ‘모호 한’, ‘부담스러운’, 부자연스러운’, ‘스포티한’, ‘실용적인’, ‘역 동적인’, ‘입기 쉬운’, ‘편안한’의 14개의 용어는 복식 관련 시각적 이미지의 표현용어이다. 그리고 시각적 표현 가운데 각 용어별 빈도수가 40이상인 용어를 대상으로 빈도수를 비교한 결과는 Fig. 6과 같다. Fig.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원드 서핑 수트 디자인 4의 시각적 이미지는 스포티한’의 이미지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역동적인’, ‘단순한’, ‘가벼운’, ‘부담스러운’, ‘입기 쉬운’, ‘팔이 굵어 보이는’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윈드서핑 수트의 구성 조건에 따른 적정성 평가 및 수트 제작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윈드서핑 수트의 스타일을 분석하고, 디자인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의미미분척도 개발을 위한 주요 표현용어를 추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윈드서핑 수트는 체온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충격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활동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드라이 수트, 세미 드라이 수트, 웨트 수트, 워엄 워터 등이 있다. 드라이 수트는 물의 침입을 막아 젖지 않고 건조한 상태로 윈드서핑을 즐길 수 있는 수트로, 보온성이 뛰어나 겨울철에 적합하다. 원피스(onepiece) 타입이 일반적인데, 후드와 신발이 부착된 것과 부착되지 않은 것이 있다. 5 mm 이상 두께의 소재를 사용하는데, 윈드서핑 활동에 있어 움직임을 최대한 보장하면서도 보온성을 제공하기 위해 부위별로 신축률이 다른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반면, 웨트 수트는 모든 계절에 가장 많이 착용하는 수트로, 주로 2~3 mm의 네오프린 소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방수효과는 그다지 높지 않지만 보온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공기층으로 인해 수중에서 부력을 높여주어 위급한 상황에 몸을 뜰 수 있게 해준다. 몸에 밀착되는 형태로, 반소매에 긴바지 형태의 시걸과 반소매에 반바지 형태의 스프링 수트가 있다. 세미 드라이 수트는 드라이 수트와 웨트 수트의 중간 정도 두께와 기능성을 가진 수트로, 주로 3 mm의 네오프린 소재를 사용하여 몸에 밀착되며 어느 정도의 보온성과 방수성을 제공한다. 긴소매에 긴바지로 몸을 완전히 감싸주는 풀 수트와 파머죤 형태의 바지에 상의를 착용하는 타입이 있다. 워엄 워터는 열대 바다에서 사용하는 수트로, 주로 2 mm의 네오프린과 1.5 mm의 나일론이 사용된다. 몸에 밀착되며 소매가 없는 상의와 반 바지가 연결된 원피스와 슬리브리스 상의와 짧은 반바지로 된 투피스 타입이 있다.
수상레저 스포츠웨어 사이트에서 수집한 사진들을 스타일 별로 분류한 결과, 최근 유행하는 윈드서핑 수트는 4가지 디자인이 있다. 먼저, 디자인 1은 드라이 수트와 세미 드라이 수트에서 나타나는데 긴소매와 긴바지의 형태이다. 디자인 2와 3은 웨트 수트에서 볼 수 있는데, 디자인 2는 반소매와 긴바지 형태이고 디자인 3은 반소매와 반바지 형태이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4는 워엄 워터에서 나타난 것으로, 소매가 없고 반바지의 형태이다. 이러한 디자인 변화에 따른 윈드서핑 수트의 시각적 이미지 표현용어를 추출한 결과, 디자인 1의 이미지는 ‘스포티 한’, ‘팔이 가늘어 보이는’, ‘허벅지가 가늘어 보이는’, ‘날씬해 보이는’, ‘깔끔한’, ‘실용적인’, ‘입기 어려운’ 등의 순으로 나타 났다. 그리고 디자인 2의 이미지는 ‘스포티한’, ‘역동적인’, ‘실용적인’, ‘경쾌한’, ‘가벼운’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디자인 3 의 이미지는 ‘스포티한’, ‘역동적인’, ‘가벼운’, ‘경쾌한’, ‘남성적인’, ‘실용적인’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4의 이미지는 ‘스포티한’, ‘역동적인’, ‘단순한’, ‘가벼운’, ‘부담스러운’, ‘입기 쉬운’, ‘팔이 굵어 보이는’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윈드서핑 수트는 디자인 요소인 실루엣과 내부 구성선에 따라 시각적 이미지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윈드서핑 수트는 또 다른 디자인 요소인 색상에 변화를 줄 때 시각적 이미지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윈드서핑 수트의 구성선과 색상대비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와 효과를 분석 하고, 변인간의 상호 영향력에 관해 구체적으로 밝힘으로써 윈드서핑 수트 구성 조건의 적정성을 평가하고, 디자인 선호도가 높은 윈드서핑 수트를 제작하고자 한다. 끝으로 본 연구는 패션디자인전공 학생들을 시각적 이미지의 평가자로 선정한데서 오는 제한점이 있을 수 있으며, 사례제시에 있어 조형적 특성에 초점을 두다보니 양적인 평가는 배제되었다는 한계가 있음을 밝혀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