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유형 '' 에서 검색

상세검색

자료유형선택

발행연도

~

기관선택

OAK XML 학술지


용어사전

용어분류

  • 1. 정의

    인터넷 이용자가 일방적으로 웹 검색 결과 및 사용자인터페이스(UI) 등을 제공받는 데 그치지 않고 직접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를 말한다. 지도 서비스 및 다양한 서비스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누구나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설명

    1) 사용 프로토콜

    - HTTPREST, SOAP, XML-RPC, Atom등의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구현함

     

    2) 구성

    - 검색요청 URL, 검색요청 변수, 출력 결과 필드, 에러 코드 및 메시지 등 4가지로 구성되어 있음.

     

    3) 검색요청 방법 및 제공 데이터

    - 주로 HTTP GET 방법을 사용함

    - OpenAPI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XML, RSS, JSON 포맷 등이 사용되며, 대부분의 웹 프로그래밍 언어로 손쉽게 처리가 가능함

     

    4) 장점

    - OpenAPI 제공자는 API를 외부에 개방하여 데이터의 공유와 활용을 증대시킬 수 있음

    - 수용자는 데이터베이스를 별도로 구축할 필요가 없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일반 이용자는 매쉬업을 통해 한 번에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A%B3%B5%EA%B0%9C_API

    - OpenAPI 기반 메타 검색시스템의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6, 1, 2009, 구증억, 이응봉

  • 1. 정의

    OAI-PMH(Open Archiving Initiative-Protocol of Metadata Harvesting)은 분산된 데이터 저장소(Repository)로부터 메타데이터의 수확(Harvesting)을 위한 프로토콜을 지칭한다.

     

     

    2. 설명

    - 메타데이터 수확자(Harvester)

    수확자(Harvester)OAI-PMH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데이터 수확(harverst)을 담당하는 응용프로그램이다. 수확자는 저장소(Repository)로부터 메타데이터를 수집하는 SP(Service Provider)에 의해 동작된다.

     

    - 저장소(Repository)

    하나의 저장소는 6개의 OAI-PMH 명령어를 처리할 수 있는 네타워크가 연결된 서버를 말한다. 저장소는 수확자에게 메타데이터를 제공하는 DP(Data Provider)에 의해 관리된다.

     

    저장소는 다음 유형의 자료를 저장한다.

     

    1) 리소스

    실제적인 자료 원본을 의미한다. 메타데이타가 표현하는 물리적 혹은 디지털 자료 원문이며, 저장소 또는 그 외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고 OAI-PMH 프로토콜을 통하여는 다루어지지 않는다.

     

    2) 아이템

    저장소에 저장되는 resource에 대한 메타데이타를 의미한다. 하나의 리소스에 대하여 다중 포맷의 메타데이터로 저장될 수 있으며, OAI-PMH 프로토콜을 통해 실제적으로 유통되고 각각의 아이템은 저장소내에서 유일한 Idenifier를 갖는다

     

    3) 레코드

    특정 메타데이터 포맷을 갖는 메타데이터를 말한다. 레코는 XML-encoded type stream 형태로 OAI-PMH 프로토콜을 통해 전송된다.

     

    4) 아이템 식별자(Unique Identifier)

    식별자는 저장소(Repository)에서 아이템을 식별한다. 아이템은 저장소에 여러 개의 메타데이타로 저장 될 수 있기 때문에 식별자는 그러한 메타데이터들을 하나의 단일 아이템으로 식별하도록 도와준다.

     

    5) (Set)

    여러 개의 아이템들의 집합을 Set이라 한다. Set flat, list, hierarchical 형태로 다양하게 만들어질 수 있으며, 프로토콜 request 응답시 아이템(items)header 정보에 set membership정보를 반드시 포함하여야 한다.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Open_Archives_Initiative_Protocol_for_Metadata_Harvesting

    - OAI-PMH 기반의 학습, 학술 정보 공유시스템의 설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007, 김영직

  • 1. 정의

    OAI 메타데이터 태그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설명

    본 문서는 OAI를 준수하며, Eprint 아카이브는 OAI를 준수한다고 명명될 수 있다. OAI-Compliant archives내에 있는 모든 문서는 상호운용성을 고려하며 한 장소에서 하나의 포맷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취급될 수 있다.

     

    3. 참고정보원

    - OAK 포털, 2015.11.23

  • 1. 정의

    - OAI는 콘텐츠의 효율적인 보급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상호운용성 표준을 개발하고 촉진하는 그룹이다.

    2. 내용

    1) 주요 내용

    OAI는 학술 분야의 전자 인쇄물에 대한 접근을 높이고자 시작된 그룹이며, 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OAI-PMH, OAI-ORE, Resourcesync와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고 이러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다양한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있다.

    <출처 : OAI 홈페이지 - https://www.openarchives.org/>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Open_Archives_Initiative

    - https://www.openarchives.org/

    - OAI 홈페이지, 2015.11.23

  • 1. 정의

    디지털도서관 객체의 계층적 구조와 그러한 디지털 객체를 형성하고 있는 파일들의 이름과 위치,

    연관된 기술 및 관리 메타데이터를 표현하는 XML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 고안된 XML 스키마이다.


    2.
    설명

    1) 개요

    METS는 전자도서관연합(Digital Library Federation)의 지원을 받아 1997년에 시작된 MOA2 프로젝트에서 유래되었으며, 미의회도서관(U.S.Library of Congress)에서 개발하였다. MOA2 프로젝트는 텍스트와 이미지 형태의 디지털 객체 내에 주요 콘텐츠와 함께 서술적(descriptive), 관리적(administrative), 구조적(structural) 메타데이터를 인코딩하기 위한 디지털 객체 표준의 생성을 그 목적으로 하여 XML DTD 기반의 인코딩 표준을 개발하였다.

    2) METS 스키마 구성 섹션

    - 헤더(Header) 섹션[필수]

    - 서술 메타데이터 섹션(Descriptive Metadata Section)

    - 관리 메타데이터 섹션(Administrative Metadata Section)

    - 파일 섹션(File Section)

    - 구조맵 섹션(Structure Map Section)[필수]

    - 구조연결 섹션(Structureal Links)

    - 행위 섹션(Behavior Section)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METS

    - http://www.loc.gov/standards/mets/

    - MODS/METS를 적용한 전자도서관의 메타데이터 표준 연구, 2008.2, 서보동

  • 1. 정의

    오픈아카이빙은 심사 완료된 연구논문을 OAI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리포지터리에 연구자 스스로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이용자는 정보를 탐색할 때 리포지터리의 위치와 검색위치 등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이점이 있다.

    2. 설명

    1) 오픈 아카이브의 국내 사례

    한국연구재단 기초학문자료센터의 경우, 한정된 예산 이상의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의 자발적인 오픈 아카이빙을 장려하고 있다. 한국연구재단의 과제를 수행한 연구자는 종료 후 결과물 및 중간단계 산출물을 스스로 기초학문자료센터에 등록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실제로 2007년도부터 시작하는 과제에 대하여는 의무적으로 자료를 제공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하였으며, 저작권은 연구자 자신에게 있으나, 이를 서비스할 권리를 한국연구재단이 갖는다는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2) 활용 장점

    - 해당연구의 전문가인 연구자에 의해 제공된 정보는 전문성을 갖는다.

    l 연구자는 해당연구를 수행하면서 자료가 어느 부분에 유용할 것인지를 잘 알고 있다. 때문에 보다 충실하게 메타데이터를 작성할 수 있으며, 메타데이터의 질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전문연구자의 관점에서 서술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자가 직접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은 데이터의 중간 소실을 막는 역할을 할 수 있다.

    l 연구수행이 끝난 후 기간이 어느 정도 지난 과제에 대하여 수집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기간 동안 자료의 손ㆍ망실에 대하여 대비할 수가 없다. 또한 어느 자료가 어느 시점에서 발생하였는지 정확한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망라적인 자료수집에도 한계가 있다. 그러나 직접 연구에 참여한 연구자가 자료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한다면, 나열한 문제점의 상당부분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자 스스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비용 측면에서 효과가 있다.

    l 오픈아카이브를 통해 기관의 사업비에서 중복적으로 발생하는 항목에 대한 예산을 줄일 수 있다.

    3. 참고정보원

    - 오픈아카이브 기반의 원자료 서비스 : 기초학문센터를 중심으로, 17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0, 이상철, 이응봉

  • 1. 정의

    디지털 서명(영어: digital signature, digital 署名)은 공용 키 시스템에서 송신자의 신원을 증명하는 방법으로서, 송신자가 자신의 비밀키로 암호화한 메시지를 수신자가 송신자의 공용 키로 해독한다.

    2. 설명/내용

    1) 개요

    디지털 서명은 보통 3개의 알고리즘으로 구성된다. 하나는 공개 키 쌍을 생성하는 키 생성 알고리즘이다. 두 번째는 이용자의 개인 키를 사용하여 서명을 생성하는 알고리즘, 그리고 그것과 이용자의 공개 키를 사용하여 서명을 검증하는 알고리즘이다. 서명 생성 프로세스에서 생성된 데이터도디지털 서명이라고 지칭한다.

    디지털 서명은메시지의 인증기능을 제공한다. 메시지는 전자메일, 계약서, 혹은 더 복잡한 암호화 프로토콜로 송수신되는 데이터 등, 많은 것을 포함한다.

    인증기관이 발행하는 공인인증서는 인증 기관의 사회적인 신뢰성을 담보로 이용자와 공개 값과 이용자의 관계를 보증하는 것이다. 그 때, 인증서가 인증 기관에서 발급된 것임을 증명하기 위해, 디지털 서명을 사용하고 있다. 디지털 서명은 종종 전자 서명(서명을 전하기 위한 모든 전자 데이터를 가리키는 상위어의 개념)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모든 전자 서명이 디지털 서명을 이용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지는 않다.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B%94%94%EC%A7%80%ED%84%B8_%EC%84%9C%EB%AA%85

  • 1. 정의

    생산, 획득, 조직, 다원화라 는 4개의 차원과 증거, 활동, 주체, 기록 관리라는 4개 축이 상호교차하는 모델로 설명하는 개념이다.

    <출처 : 국가기록원, 기록학개론 1 프랭크 업워드의 기록연속체 모델>

    2. 설명/내용

    1) 주요 내용

    최초로 기록이 생산되는 차원인 1차원에서는 기록 생산자의 행위의 결과물로 개별기록인 문서가 만들어진다. 따라서 기록의 생산이란 행위의 흔적이라고 표현된다. 개별적으로 생산된 기록이 처리과(부서) 단위로 모이는 과정을 획득이라고 표현한다.

    2차원인 획득단계는 행위주체가 개인이 아닌 처리과가 되며, 당연히 기록은 개별 건 단위가 아닌 건의 집합인 기록물 철을 중심으로 한 활동이 증거로서 인식된다.

    처리과 단위에서 취합된 기록물들은 다시 기록의 분류와 메타데이터 부여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조직화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조직화 과정을 3차원이라고 한다. 이때는 기록을 통해서 어떤 기 관이 수행하고 있는 기능인지에 관심을 둔다. 그래서 동일기능에서 생산된 기록을 수평 적으로 모으고, 여러 해에 걸쳐 수직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된다. 기록물 군 (Group)으로 묶인 기록은 조직이나 개인의 지속성을 갖는 기억으로서 관리된다.

    마지막 4차원인 다원화 단계는 기록을 기록답게 만들기 위한 제도로 표현된다. 기록의 역사적 가치 및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것에 주목하는 차원이다. , 기록을 사회적 기억 으로서 영속적 가치를 갖는 기록에 대한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3. 참고정보원

    - 국가기록원, 기록학개론 1(p 18 ~ p 19)

  • 1. 정의

    기 록이 생산되고 난 후 필요할 때까지 사용되다가, 활용의 필요성이 소멸하거나 정해진 시점이 되었을 때에 폐기되거나 기록물관리기관에 이관되는 방식으로 처분(disposal)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2.
    설명

    1) 개념

    기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활용의 내용과 방법, 가치가 변화한다. 생애 주기 이론은 이런 변화를 일정한 시기에 따라 기록관리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기록관리 단계에 따라 기록물관리기관과 기록관리 주체의 역할과 책임 또한 달라진다고 보는 관점이다.

    <출처 : 국가기록원, 기록학개론 1 - 기록관리 단계별 기록의 개념, 가치변화>

    , 기록은 업무에 활용되는 현용단계, 업무활용 빈도가 낮은 준현용단계, 그리고 마지 막으로 업무 활용가치는 전혀 없지만, 다른 목적에 필요한 비현용단계로 나눌 수 있다. 이 모델은 기록이 처음에는 기관의 목표를 위해 보존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무 활용 가치가 조직에서 감소하게 될 때 영구기록물관리기관으로 이관될 것을 전제로 한다. 종이 기록은 대체로 그 생애 주기 각 단계에 맞춰서 해당하는 기록물관리기관으로 물리 적 이동을 하게 된다. 또한, 각 기록물관리단계에서 더 이상의 활용이나 보존할 필요성이 소멸한 기록이 폐기된다

    <출처 : 국가기록원, 기록학개론 1 - 전자기록 생애 주기 4단계 모형>

    3. 참고정보원

     https://en.wikipedia.org/wiki/Records_life-cycle

    - 국가기록원, 기록학개론 1(p 24 ~ p 26)

  • 1. 정의

    SPARC(Scholarly Publishing & Academic Resources Coalition): 1998년 미국에서 연구성과의 배포를 저해하고 도서관의 순기능을 방해하는 학술커뮤니케이션 시장의 잘못된 기능에 대해 건설적이고도 능동적인 대처를 위해 대학, 연구도서관, 단체가 연합하여 설립한 기구이다. SPARC는 오픈 액세스 저널과 기관 논문저장소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으며, 북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등 800여 기관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2. 설명/내용

    1) 목표

    SPARC의 주 목표는 상호심사가 이루어지는 학술논문의 광범위하고도 비용면에서 효율적인 학술논문의 이용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SPARC 는 학술출판물 공유를 유도하고 있으며, 영리적 인 영역에서 주도하는 학술출판 구조를 변경시키기 위한 각국의 오픈 액세스 움직임에 대한 지원을 직 간접적으로 하고 있다. 고가 학술지의 대 안으로 등장한 것이 대안학술지(SPARC Alternative)이다

    2) 주요활동

    - 학술 및 과학 연구 분야 아티클에 대한 오픈 액세스 활동

    - 학술 및 과학 데이터에 대한 오픈 액세스 활동

    - 교육 자원에 대한 오픈 액세스 활동

    <출처 : SPARC 홈페이지 - http://www.sparc.arl.org>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Scholarly_Publishing_and_Academic_Resources_Coalition

    - http://www.sparc.arl.org

    - icon 동향(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SPARC의 첫번째 오픈액세스 회의 성공, 2012-03.27

    - 오픈 액세스 운동의 동향과 학술적 이해관계자의 대응전략, 정보관리학회지, 22권 제3, 2005, 최재황, 조현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