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A Study on the Relation of Parents’ Ways of Reading Picture Books and Their Enneagram Personality Types 부모의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과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의 관계연구
  • 비영리 CC BY-NC
ABSTRACT
A Study on the Relation of Parents’ Ways of Reading Picture Books and Their Enneagram Personality Types

본 연구는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의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과 부모의 성격유형과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하였다. 이를 위해 H 연구소의 교육대상 중 기혼상태일 것으로 추정되는 만 20세 이상 교육생 중 수집된 만2세-만5세 자녀가 있는 부모 272명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구입하는 경로, 그림책을 읽어주는 시간대, 그림책을 읽어주는 방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에니어그램 힘의 중심에 따른 그림책을 구입하는 경로에서 배형(행동중심), 머리형(사고중심), 가슴형(감정중심)은 모두 서점에서 직접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다. 둘째, 에니어그램 힘의 중심에 따른 자녀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시간대에서는 가슴형(감정중심)은 유아가 원할 때 그림책을 읽어주고 배형(행동중심)과 머리형(사고중심)은 대부분 자기 전에 그림책을 읽어주었다. 셋째, 에니어그램 힘의 중심에 따른 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는 방법에서는 배형(행동중심)은 본문을 유아가 알기 쉬운 말로 바꾸거나 길이를 줄여서 읽어주었고, 머리형(사고중심)은 책의 본문을 그대로 읽어주었으며, 가슴형(감정중심)은 동화내용과 관련된 동작과 스킨십을 하며 읽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부모는 자신의 성격특성에 따른 방식으로 그림책을 읽어주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기 언어발달을 위해서는 부모 자신이 그림책 읽어주는 방법을 인식하여 통합적(행동, 감정, 사고) 자극이 가능한 방법으로 책을 읽어주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KEYWORD
Picture Books , Center of Energy , Enneagram Personality Type , Reading Picture Books Aloud
  • Ⅰ. 서론

    유아기는 신체적 성장발달이 현저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일 뿐만 아니라 언어・사회・인지・정서 등의 발달영역에서도 현저한 변화가 이루어지는 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간주되고 있다. 특히, 이 시기에 있어서 자녀의 언어발달에 관한 부모의 관심은 다른 발달영역에 비해 높은 편이다. 부모들은 유아기가 언어발달에 있어서 적기라는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방법에 대해 흥미와 관심이 많으며 그 중 많은 학자들은 그림책읽기 경험을 유아의 초기 읽기를 자극해 줄 수 있는 중요한 활동으로 소개하고 있다.

    유아는 그림책을 통해 부모가 들려주는 이야기 속에서 유아 자신을 발견하고 가족과 친구의 사랑을 그리고 자연과 이웃을 통해 재미와 즐거움, 상상력을 맛보게 되고 일상생활에서 직접 접하기 어려운 풍부한 삶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그림책을 통해 간접경험으로 자신의 세계를 확장할 수 있고, 언어능력, 상상력, 창의력, 심미적 감상력을 증진하는 등 전인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조해연, 2006) .

    어린 시기의 책읽기는 유아 혼자서 읽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부모가 자녀와 함께 그림책을 읽어준다. 그림책 읽기를 통해 유아들이 꿈꾸는 이상, 바램 등을 상상하여 펼쳐볼 수 있지만 유아들은 스스로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그림책이 교육적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박선해, 1995).

    이윤숙(2006)은 부모가 책을 많이 읽어 준다거나 책과 가까이 하는 시간이 많은 경우, 유아는 좀 더 읽기에 대한 많은 자극을 받을 수 있고 부모가 규칙적으로 책을 읽어 준 유아들은 자발적 읽기를 시도하며 부모로부터 읽기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의 습득과 언어발달에 도움을 받는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결정적 발달시기인 유아기의 언어발달을 위해 그림책 읽어주기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 부모의 도움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해 부모의 상호작용 유형은 시간이 지나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고(홍혜경, 1998) Haden과 그의 동료들(1996)은 어머니와 유아와의 책읽기 유형을 구분하였다. 김금주(1999)는 그림책 읽어주기는 책을 읽어주는 방법과 유아에 대한 어머니의 상호작용유형(Senechal, Cornell & Brodal, 1995) 그리고 어머니에 대한 영아의 음성적, 언어적 상호작용과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유형에 따라 책에 대한 흥미도, 선호도, 어휘력 발달 등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고 하였다.

    그리고 부모의 읽기행동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매우 크다고 하였으며, 개인 간의 편차가 너무 크기때문에 어떤 어머니는 자녀의 질문에 대답을 하지 않거나 질문 자체를 저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김정화, 2006). 이와 같이 부모의 행동차를 가져오는 다양한 요인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성격이다.

    성격은 사람들의 심리적 행동(사고, 감정, 행동)에 있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결정하는 일련의 안정된 경향성과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손정락 역, 2002). 또한 Allport(1937)는 성격을 개인의 특징적인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정신 물리적 조직으로서의 개인내의 역동적 체제라고 하였고, Cattell(1965)은 어떠한 부여된 상황에 있어서 그 어떠한 행동을 할 것인가를 우리들에게 예측케 하는 것이라고 정의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정의로 볼 때 성격은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것은 부모가 그림책을 읽어 줄 때, 부모의 성격유형에 따라 읽어주는 방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그림책 읽기와 부모환경에 관한 연구들 대부분은 그림을 통한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관련된 연구들이며, 그림을 통한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훈련효과가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박선해, 1995; 박미정, 마송희, 1999)와 책읽기에 나타난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유형을 분석한 연구(조미송, 1992; 홍혜경, 1998), 책 읽는 활동 중에 나타나는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문식성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연구(김영애, 1998; 장영숙, 2000)가 있다. 또한 가정에서의 그림책 이용에 관련된 연구는 영아기 부모의 그림책에 대한 인식과 활용(이영경, 2000; 김지윤, 2002)과 구매행위에 대한 연구가(박찬수, 1997; 김규연, 1999)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이루어진 그림책 읽기에 관한 연구에서는 부모의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과 성격유형과의 관계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결정적 발달시기인 유아기의 언어발달을 위해서는 그림책 읽어주기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이 필요하다. 따라서 부모들이 그림책 읽어주기를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성격유형에 따라 그림책 읽어주기 실태를 알아보고 부모의 성격유형과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최근 성격유형검사의 하나로 에니어그램이 활용되고 있으며, 에니어그램은 부모가 자신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자녀의 기질과 특성을 부모 자신의 성격특성과 관련지어 이해함으로써 더 나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김정환, 2009; 김기성, 2007). 또한 에니어그램은 자기관찰을 통해 자신에게 내재되어 있는 두려움과 두려움에 의한 행동패턴을 찾는 성격도구로 일상생활에서 자녀양육을 담당하고 있는 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였다(이송이, 2007).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모의 성격특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에니어그램을 통해 부모의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에니어그램은 자아를 진단하는 거울로 자신이 누구이고 어떤 상태에 있으며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는가를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에니어그램은 인간이 스스로 성장하고 변화시키며 살아가면서 다양하게 발생하는 인간관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광자, 2002).

    에니어그램에서는 성격을 아홉 가지 유형으로 정의하고, 아홉 가지 성격유형을 세 가지 힘의 중심으로 분류한다. 세 가지 힘의 중심은 사람들이 겉으로 발현되는 행동의 원천을 정의하며, 그들을 지배하는 정서를 나타낸다. 그리고 세 가지 힘의 원천은 세부적인 성격보다는 그 성격이 발현되는 밑바탕을 나타내기 때문에 사회적 행동뿐 아니라 생활전반에 영향을 미친다(윤천성, 2007).

    행동의 원천으로 부모의 생활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힘의 중심과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가족형태의 변화로 자녀양육에서 어머니뿐 아니라 아버지 역할도 중요시 되고 있으므로, 아버지도 포함하여 부모 자신의 성격유형과 그림책 읽어 주기 방법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결정적 발달시기인 유아기의 그림책 읽어주기와 부모의 성격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유아기의 언어적 발달지원을 위한 부모역할 지원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가정에서 그림책 읽어주기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에니어그램의 힘의 중심(머리형, 가슴형, 배형)과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 가?

    Ⅱ. 이론적 배경

       1. 그림책 읽어주기

    1) 그림책 읽어주기의 중요성

    언어적 민감기에 있는 유아에게 언어발달을 위해 주변에 책을 두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으며, 유아가 책을 좋아하도록 부모가 자녀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박선해, 1995) . 이대건(2008)은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해 그림책에서 제시한 언어(텍스트 뿐 아니라 그림에 대한 언어적인 제시)가 화자의 목소리로 바뀌어 유아의 귀를 통해 유아의 내면세계로 들어가는데 이는 유아에게 중요한 것이 작가가 아니라 그것을 읽고 들려준 사람의 인상이 가장 강렬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림책은 어른과 아이가 함께 공유하는 책이고, 어른이 어린이에게 ‘읽어주는 책’이다. 이런 그림책은 부모와 자녀의 인간관계 및 몸과 마음의 조화를 보다 확실하게 하는 하나의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이윤숙, 2006) .

    여러 학자들이 밝힌 그림책 읽어주기의 중요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친밀감을 형성한다. 유아는 자신이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때 정서적 안정감을 느낀다(이차숙 역, 1989). 특히 성인의 무릎 위에서 이루어지거나 얼굴을 마주보거나 몸을 가까이 대거나 부모와 유아가 한 자리에 앉아 부드러운 목소리를 통해서 재미있는 책 세계를 여행한다는 것은 최고의 행복이다(이상금 역, 2003).

    둘째, 책 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한다. 유아들은 부모와 함께 경험하는 문학작품을 통해 깊은 감동과 즐거움을 느끼며, 특히 그림책을 함께 읽는 부모가 스스로 즐거움과 감동을 느끼고 흥미로운 태도를 보일 때 증가된다(Morrow, 1988). 일상생활에서 성인이 자주 책을 읽고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유아가 좋아하는 그림책을 읽어 줌으로써 유아들의 책읽기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고 책 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셋째,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도록 한다. 언어발달을 위하여 글 속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책을 읽는 목적이 책 속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고 그 이해과정을 통하여 재미와 감동을 느끼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 중에 유아는 자연스럽게 낱자의 형태나 소리를 익히고, 글자를 쓰게 되고, 단어의 뜻도 알게 된다(이경우 외, 1997).이는 그림책이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언어를 습득하게 해주는 가장 좋은 매체라고 볼 수 있다.

    넷째, 심미적 감상력을 발달시킨다. 유아들은 독특한 기법과 매체를 사용한 다양한 그림책을 보면서 예술적 감흥을 체험하고 심미적 감상력을 자연스럽게 키울 수 있게 된다(김세희, 2000) .

    다섯째, 상상력과 사고의 발달을 가져온다. 부모가 유아에게 그림책을 읽어 줄 때 유아들은 무한히 잠재된 상상력이 풍부해지며 그림을 감상하면서 심미안을 기를 수 있다(이상금 역, 1999).

    여섯째,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이해의 확장이다. 그림책을 통해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수많은 현상과 인간의 내면세계를 경험할 수 있고, 그 속에서 사고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이는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발달에도 도움이 된다(Glazer, 1981).

    따라서 그림책 읽어주기는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이르기까지 전인적 성장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2) 책 읽어주기 방법

    이야기를 직접 들려주며 흥미롭게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책 읽어 주기 방법이 필요하다.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해 책을 사 주고 주변에 두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유아가 책을 좋아하도록 해야 한다(김미영, 2004). 홍혜경(1998)은 교사의 음성, 어휘, 말투 등이 유아의 언어행동의 질을 결정하게 된다고 했으며, 거칠고 커다란 음성은 유아를 당황하게 하고 불안하게 만들며 부드럽고 잘 조절된 음성은 유아를 정서적으로 편안하게 만드는 등 유아의 정의적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신수진(2004)에 의하면 이야기를 하면서 유아들과 시선을 맞추고 유아들의 감정을 읽으며 반응도 해주고 그들이 계속 이야기에 빠져들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석용원(1997)은 책 읽어 주는 방법으로 구연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부모가 그림책을 읽어줄 때 구연(口演)형태로 들려주면 부모와 유아가 얼굴을 마주보면서 친밀감을 형성하게 된다. 이것은 등장인물의 대화를 성격과 특징을 살려 음성의 변화를 주고 의성어와 의태어, 효과음까지 흉내 내서 그림책의 내용을 전달해 주는 가장 단순하고 보편적인 방법으로 효과적인 전달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DeBaryshe(1995)는 부모가 책읽기를 배우는 방법에 대한 연구에서 좀 더 자주 책 읽는 법에 대한 물질적 모델을 제공받는 어머니와 유아는 언어기술, 말의 기술, 발음기술에서 최고의 기술을 갖지만 그렇지 않은 집단의 유아는 최악의 문해 기술을 보여 동화내용 전달방법의 중요성을 시사하였다.

    신헌재 외(2004)는 소리 내어 읽기 활동을 성공시키는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책을 어떻게 읽어줄 것인지, 정해진 시간 안에 어느 부분에서 멈추는 것이 좋은지에 대하여 생각해야 한다고 하였다. 송서영(2004), 송은경(2005)은 유아가 읽기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기위해 책의 주제와 관련된 아동의 이전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보게 함으로써 책의 내용과 연결하도록 해야 하고, 읽어주기 과정에서는 책의 글자와 그림을 보여 주며 이야기 내용에 맞게 목소리, 몸짓, 얼굴표정에 변화를 주면서 흥미 있게 읽어야 한다고 하였다.

    동화들려주기 자체가 갖는 효과는 동화를 들려주는 부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실제로 부모마다 동화를 들려주는 방식에 있어서 매우 개성이 다르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동화를 들려주는 방법의 차이에 따라 유아의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다고 하였다(Snow, 1983).

    위와 같은 연구들은 부모가 어떻게 그림책 읽어주는지 전달방법의 중요성을 말해 주고 있으며, 그림책 읽기 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위해서는 부모는 기계적 읽기가 아니라 행동, 감정, 사고를 통합적으로 자극할 수 있는 방법으로 책을 읽어주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2.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론의 이해

    1) 에니어그램의 개념

    에니어그램은 복잡한 것처럼 보이지만, 매우 논리적인 체계를 지니고 있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론의 강점은 다른 성격유형론에 비해 너무 복잡하지도 너무 단순하지도 않으면서 범문화적인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

    에니어그램(enneagram)은 에니어(ennea)와 그라모스(grammos)의 합성어로서 9개의 점을 뜻한다 (Palmer, 1988). 즉 에니어그램은 아홉가지로 이루어진 인간성격유형과 유형들의 연관성을 표시한 기하학적 도형이며, 크게 원과 심각형, 핵사드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에니어그램 상징이라 부른다. 에니어그램 상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전체성을 나타내는 원과 우주의 삼원성을 나타내는 삼각형 그리고 전체성(원)과 세 가지 힘(삼각형)이 어떻게 상호작용해서 그 결과가 얻어졌는지, 어떻게 그것이 계속해서 변화하고 진화하는지를 보여주는 핵사드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에니어그램 상징에 서 함축하고 있는 것은 아홉가지로 이루어진 성격유형과 유형들의 연관성을 표시한 기하학적인 도형이 라고 할 수 있다(palmer & Brown, 1998). 또한 이것을 통해 각자 자신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으며 또한 자신이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다. 인간의 외부로 드러나는 행동, 잠재적인 태도, 개인의 특성, 감정적인 반응, 방어기제, 의식적 무의식적 동기, 정신세계를 에니어그램으로 이해 할 수 있다(윤운성, 2003a).

    에니어그램은 우주에 관한 고대의 지혜와 세계 여러 종교와 영적 전통이 녹아있으며, 질병모델이 아닌 건강모델에 기반하여 서로 다른 9가지의 성격적 특성을 강점과 약점, 건강할 때와 스트레스를 받을때 및 에너지의 흐름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정희정, 2008; 김은선, 이소희, 2008). 즉, 에니어그램에 서 인간은 스스로 깨달지 못하고 있지만 훌륭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보며, 진정한 자신을 찾아 자신이 무엇에 집착하고 주저하는지 등에 대해 깨닫게 하도록 도와 결국에는 진정한 자신의 가능성을 찾아 계발하는데 탁월한 다리역할을 하는 도구로 사용되어 질 수 있다(장경희, 2011).

    2) 세 가지 힘의 중심에너지

    에니어그램 체계에서는 성격유형을 힘의 중심에너지에 따라 크게 세 가지, 즉 가슴형(감정중심), 머리형(사고중심), 배형(행동중심)으로 나눈다. 물론 이 세 가지 구분에 따른 명칭은 힘의 중추, 힘의 중심 등으로 차이가 있고, 그 힘을 지칭하는 것도 행동중심의 경우 장형, 가슴형, 머리형 등으로 차이가 있다. 그러나 여러 에니어그램 전문가들이 이 세 가지 힘의 중심과 그 요소들이 지니는 그 특징들을 정리하여 소개한 것에는 일치를 보이고 있다(우재현, 2002; 이정순 역, 2004; Goldberg, 1999; Ginger, 2006). 본 연구에서는 이소희(2008)에서 명명한 용어에 따른다.

    세 가지 중심에너지는 자신의 성격유형을 찾는 근거가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이 세 가지 중심에너지를 모두 가지고 있으나 한 가지 에너지만을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중심에너지는 그 사람이 나타내는 반응적 행동을 통해 파악할 수 있으며, 특히 내외적인 상황에 따라 스트레스를 과다하게 받으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이소희, 2008) .

    머리형의 사람들은 5, 6, 7번에 해당하는 사람들로 이들은 머리와 신경계로 상황을 분석하고 이들은 세상에 대한 걱정을 가지고 살며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생각하고 살아가게 된다. 분석하고 생각한 후에 자신의 위치를 정하므로 모든 상황에서 한 걸음 뒤로 물러나는 경향이 있으며, 자기 생활의 위험을 지각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부끄러움을 잘 타고 소심한 특징을 보이며, 생활의 위험에 대한 불안이 높고 자기가 존경하는 이의 의견이나 문제에 관여하거나 권위자가 내세우는 지시나 명령을 매우 중요시하는 특징을 보인다.

    가슴형의 사람들은 2, 3, 4번에 해당되며, 이들은 감정과 정서를 가장 중요시하며, 심장과 순환계로의 느낌을 통해 삶을 파악하고 직관과 주관적인 판단을 하는 경향이 높고 자신의 존재감을 세상과 관계하는 이미지에서 얻는다. 또한 결정과정에서 관여된 사람들이나 그 결정에 의하여 영향을 받게 될 사람들을 고려하는 특징을 보인다.

    배형의 사람들은 8, 9, 1번에 해당하는 사람들로 이들은 하복부인 배와 소화계를 통한 본능과 습관에 따라 행동하고 자신의 힘과 의지가 관건인 행동 중심적 사람들이다. 이들의 압도적인 감정은 ‘분노’이며, 자신이 이루고 싶은 일에 에너지를 집중하며 자신의 명확한 입장을 취한다. 또한 매우 주도적이고, 도전적이며, 강인한 동시에 약자를 보호하고 정의를 구현하는데 앞장서지만, 자신의 뜻이 실현되지 않을 때는 분노하며 이에 따라 대인관계의 손상을 초래하는 특징을 보인다. 중심에너지는 인간이 어떠한 상황과 사건에 반응하는 전형적인 내․외적인 방식을 말하며, 세 가지 중심에너지에 따라 내재적 동기와 세계관 및 일상적 습관에 차이가 있다(인보영, 이소희, 2008).

    이와 같은 세 가지 중심에너지의 특징을 <표 1>과 같다.

    [표 1] 세 가지 중심에너지의 특징

    label

    세 가지 중심에너지의 특징

    이러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은 어떤 성격의 차이가 좋고 나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다르다는 것을 제시해 줌으로써 어떤 부모도 소외감을 느끼지 않으며, 자신의 성격유형을 인식함으로서 양육에 필요한 전략을 제공받을 수 있다(Levine, 2003).

    지금까지 성격유형에 관한 연구가 많이 연구되었다. 그 중 부모의 성격유형과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에서는 부모의 성격특성이 자녀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부모의 성격과 양육태도 관련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오수희(1989), 이재연, 김경희(1993)는 부모의 성격유형이 자녀를 기르는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자녀의 인성, 정서적 관계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박선주(2001)도 어머니의 성격은 양육태도에 영향을 주며 자녀의 성격과도 연관이 있다고 하였다.

    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부모의 성격유형은 자녀 양육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으나 부모의 성격유형과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과의 관계 연구는 전무하다. 부모의 성격유형은 양육태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자녀와의 상호작용에도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부모의 성격특성에 따라 그림책 읽어주기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 자신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모의 정신적 성숙을 도와주는 도구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부모의 상호작용과 관련이 있는 부모의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과의 관계를 알아 보고자 한다.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H연구소의 도움을 받아 2011년 2월 21일에서 3월 21일 3주 동안에 걸쳐 워크샵을 수료한 에니어그램 3단계 이수자들을 표본으로 하였다. 그 중 결혼이 가능한 만 20세 이상 교육생 6750명을 무선표집하여 전자메일을 통해 자녀가 만2세-만5세 자녀를 둔 부모만 응답하도록 연구동의 및 설문요청서를 발송하여 온라인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중 응답한 272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2. 연구도구

    1) 부모의 성격유형

    한국형 에니어그램성격유형검사는 윤운성(2001)이 개발한 9가지 성격유형으로 총 81문항이며 전국 표준화검사이다(N=2500명). 5점 척도로 이루어진 이 검사의 Cronbach=.90, 재검사신뢰도=.89, Riso(1996)와 공인 타당도는 .82로 유형별 문항의 양호도가 높은 검사도구이다.

    2)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

    그림책 읽어주는 방법 관한 질문지는 조해연(2006)의 질문지 중 필요한 질문만 뽑아 연구자가 재작성한 후 에니어그램 전문가 2인, 유아교육전문가 2인의 도움을 받아 최종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질문지의 내용은 부모의 개인 배경 8문항, 책읽어주기 방식에 관한 문항 8문항, 그림책 구입방식과 보유현황에 관한 문항 6문항 등 총 2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3. 분석방법

    수집된 자료는 SPSS 14.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Ⅳ. 연구결과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으로 성별, 부모의 연령, 취업여부, 학력, 직업, 가정의 월수입, 자녀수를 분석한 결과는 <표 2>와 같다. 성별을 살펴보면 남성 46명(17.0%), 여성 224명(83.0%)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35세 미만 22명(8.1%), 35-40세 미만 89명(33.0%), 40-45세 미만 78명(28.9%), 45-50세 미만 48명(17.8%), 50세 이상 33명(12.2%)으로 나타났다. 취업여부는 전일제 취업이 169명(62.6%), 부업 및 파트타임 취업 55명(20.4%), 전업주부, 전업주부 남편이 46명(17.0%) 순으로 나타났고, 최종학력은 고졸 11명(4.1%), 전문대졸 34명(12.6%), 대학교졸 118명(43.7%), 대학원이상 107명(39.6%)으로 나타났다.

    직업은 교육관련직 85명(31.5%), 상담직 73명(27.0%), 사무관리직 및 공무원 44명(16.3%), 주부 26명 (9.6%), 자영업 10명(3.7%)순으로 나타났고, 가정의 월수입은 250만원 이하 56명(20.7%), 251-350만원 46명(17.0%), 351-450만원 53명(19.6%), 451-550만원 54명(20.0%), 551-650만원 33명(12.2%), 650만원 이상 28명(10.4%)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녀 수는 1명이 66명(24.4%), 2명이 155명(57.4%), 3명이 49명 (18.1%)으로 나타났다.

    [표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label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다음은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알아보고,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1)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분포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9유형)의 분포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표 3>과 같이 나타났다. 분석결과 ‘9유형’이 72명(26.7%)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1유형’ 55명(20.4%), ‘2유형’ 30명(11.1%), ‘4유형’ 29명(10.7%), ‘8유형’ 23명(8.5%), ‘7유형’ 22명(8.1%), ‘5유형’ 19명(7.0%), ‘6유형’ 15명(5.6%), ‘3유형’ 5명(1.9%) 순으로 나타났다.

    [표 3]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분포

    label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분포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분포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분포는 <표 4>와 같이 나타났다.

    [표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분포 차이

    label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분포 차이

    3) 에니어그램 힘의 중심의 분포

    <표 5>는 부모의 에니어그램 세 가지 힘의 중심 분포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배형(행동중심)’이 150명(55.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가슴형(감정중심)’ 64명(23.7%), ‘머리형(사고중심)’ 56명(20.7%) 순으로 나타났다.

    [표 5] 부모의 에니어그램 세 가지 힘의 중심 분포

    label

    부모의 에니어그램 세 가지 힘의 중심 분포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힘의 중심의 분포 차이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힘의 중심의 분포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표 6>과 같이 나타났다. 분석결과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힘의 중심의 분포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5).

    [표 6] 일반적 특성에 따른 힘의 중심 분포 차이

    label

    일반적 특성에 따른 힘의 중심 분포 차이

       3. 가정에서 그림책 읽어주기에 대한 실태

    1) 그림책 구입형태

    <표 7>은 그림책 구입형태를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전집으로 구입하기도 하지만 낱권으로 더 자주 구입’이 113명(41.9%)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낱권으로 구입하기도 하지만 전집으로 더 자주 구입’ 66명(24.4%), ‘낱권으로 구입’ 58명(21.5%), ‘전집으로 구입’ 33명(12.2%)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전집으로 구입하기도 하지만 낱권으로 더 자주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다.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서는 힘의 중심 형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5), 각 중심유형별 대체적으로 전집으로 구입하기도 하지만 낱권으로 더 자주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 외에 감정중심이나 본능중심 유형의 경우 낱권으로 구입하기도 하지만 전집으로 더 자주 구입한다고 하였고, 사고중심 유형의 경우 낱권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다소 차이를 보였다.

    [표 7] 그림책 구입형태

    label

    그림책 구입형태

    2) 선호하는 그림책 구입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입경로

    <표 8>은 선호하는 그림책 구입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입경로를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서점’이 142명(52.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통신판매’ 67명(24.8%), ‘아는 사람’ 25명(9.3%), ‘방문판매’ 16명(5.9%)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그림책 구입 시 서점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힘의 중심인 기슴형(가슴중심), 머리형(사고중심), 배형(행동중심) 모두 서점에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8] 선호하는 그림책 구입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입형태

    label

    선호하는 그림책 구입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입형태

    3) 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는 시간대

    <표 9>는 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는 시간대를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자기전에’가 115명(42.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유아가 원할 때’ 80명(29.6%), ‘부모님이 한가할 때’ 46명(17.0%), ‘낮에 시간을 정해놓고’ 4명(1.5%)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자기 전에 자녀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슴형(34.4%)은 유아가 원할 때 , 머리형(41.1%)과 행동형(47.3%)은 자기 전에 그림책을 읽어 주는 부모가 많았다.

    [표 9] 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는 시간대

    label

    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는 시간대

       4.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

    <표 10>은 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는 방법을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동화내용과 관련된 동작과 스킨십을 하며 들려준다.’가 88명(32.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본문을 유아가 알기 쉬운 말로 바꾸거나 길이를 줄여서 읽어준다.’ 79명(29.3%), ‘책의 본문을 그대로 읽어준다.’ 76명(28.1%), ‘글씨를 짚어가며 읽어준다.’ 13명(4.8%), ‘구연동화 테이프나 CD를 틀어준다.’ 5명(1.9%)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동화내용과 관련된 동작과 스킨십을 하며 들려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부모의 에니어그램 힘의 에너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가슴형(감정중심)의 부모(42.2%)는 동화내용과 관련된 동작과 스킨십을 하며 들려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머리형(사고중심)의 부모(33.9%)는 책의 본문을 그대로 읽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배형(본능중심)의 부모(32.0%)는 본문을 유아가 알기 쉬운 말로 바꾸거나 길이를 줄여서 읽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10] 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

    label

    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

    Ⅴ. 요약 및 결론

    본 연구는 부모의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과 에니어그램 힘의 중심(세가지 유형)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에니어그램 힘의 중심에 따른 그림책 구입형태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부모의 41.9%가 ‘전집으로 구입하기도 하지만 낱권으로 더 자주 구입’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대부분의 부모가 그림책을 구입할 때 부모 자신의 성격이 아닌 자녀의 흥미와 욕구에 낱권으로 더 자주 구입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에니어그램 힘의 중심에 따른 그림책 구입경로에서도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림책 구입 시 가슴형(가슴중심), 머리형(사고중심), 배형(행동중심) 부모의 52.6%가 서점에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부모가 자녀 교육을 위해 직접 서점에 가서 아이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책을 직접 선택하게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에니어그램 힘의 중심에 따른 자녀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시간대에서는 가슴형(감정중심)은 유아가 원할 때 그림책을 읽어주고 배형(행동중심)과 머리형(사고중심)은 대부분 자기 전에 그림책을 읽어주었다. 이것은 가슴형(감정 중심)이 자신의 생각이나 의도보다는 타인을 존중하고 관계를 먼저 생각하기 때문에 그림책을 읽어주는 시간도 유아가 원할 때 읽어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넷째, 에니어그램 힘의 중심에 따른 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는 방법에서는 배형(행동중심)은 본문을 유아가 알기 쉬운 말로 바꾸거나 길이를 줄여서 읽어주었고, 머리형(사고중심)은 책의 본문을 그대로 읽어 주었다. 또한 가슴형(감정중심)은 동화내용과 관련된 동작과 스킨십을 하며 읽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힘의 중심에 따라 읽어주는 방법에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배형(행동중심)은 타인의 감정은 고려하지 않고 진행 중인 일을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여 직관적으로 판단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는 배형 부모가 자녀에게 그림책을 읽어줄 때 내용의 요점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줄여서 읽어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배형 부모는 자신의 힘의 중심에너지를 인식하여 감정형부모와 같이 유아들과 시선을 맞추고 감정을 읽으며 반응도 해주고 그림책내용과 관련된 동작이나 스킨십을 하며 읽어주어야 한다. 그리고 그림책의 종류에 따라 정보 책이나 동요동시책은 내용을 너무 줄여서 유아가 그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으므로 책의 본문을 그대로 읽어주어야 한다.

    또한 머리형(사고중심)은 배형(행동중심), 가슴형(감정중심)과 달리 분석적 이성적 사고에 의해 행동하기 때문에 사실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을 중요시 하여 책을 보이는 대로 읽어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머리형 부모는 너무 딱딱하게 사실전달에만 치우치지 말고 감정과 배 에너지도 함께 표출하여 음성, 몸짓, 얼굴표정에 변화를 주어 스킨십을 하며 정서적으로 편안하게 흥미를 유발시켜주어야 한다. 그리고 고정적인 틀에서 벗어나 그림책에 따라 유아가 이해하기 쉬운 말로 바꾸거나 내용의 길이도 지루하지 않게 조절하여 읽어주어야 한다.

    그리고 가슴형(감정중심)은 타인과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감정이나 정서적 표현을 많이 하기 때문에 자녀와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위해 그림책을 읽어줄 때도 동화내용과 관련된 동작이나 스킨십을 하며 읽어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가슴형 부모는 이야기 내용에 맞게 목소리, 몸짓, 얼굴표정의 변화와 함께 그림책의 종류(역사동화, 전기. 전래동화 등)와 상황에 따라 유아가 알기 쉬운 말로 바꾸고 내용의 길이도 줄여서 읽어주어야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부모는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힘의 중심에 따라 한 가지 방법으로 읽어주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부모는 자신의 중심에너지를 알고 인식하여 가슴형(가슴중심), 머리형(사고중심), 배형(행동중심) 세 가지 중심에너지의 균형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 연구된 그림책 읽기와 부모환경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그림을 통한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국내 최초로 부모의 그림책 읽기방법과 성격유형과의 관계를 연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부모의 성격유형이 자녀를 기르는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자녀의 문제행동, 정서적 관계, 인성 등의 요인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오수희, 1989)와 부모의 성격특성에 따라 자녀를 바라보는 관점이나 자녀와의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차이를 가져온다는 연구결과(이송이, 2007)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성격이 그림책 읽어주는 방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자신의 성격특성에 따른 방식으로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행동, 감정, 사고) 자극이 가능한 방법으로 책을 읽어주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하여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과 세 가지 힘의 중심과의 관계를 연구하였으나 후속 연구에서는 아홉 가지 성격유형별 책 읽어 주기 방법에 대한 연구가 시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대상선정에서 무선적 선정으로 배형(행동중심)’이 150명(55.6%), ‘가슴형(감정중심)’ 64명(23.7%), ‘머리형(사고중심)’ 56명(20.7%)으로 에니어그램 유형의 비율에 차이가 있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정확한 연구를 위해 비율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셋째, 연구대상이 H연구소에서 에니어그램 워크숍을 수료한 사람들로 학력수준이 높고 직업도 교육종사자와 상담직이 대부분으로 학력수준이 다양하지 않아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연구대상을 불특정다수로 하여 표본의 신뢰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1. 김 규연 (1999)
  • 2. 김 금주 (1999) [논문집] Vol.1 P.411-500
  • 3. 김 기성 (2007)
  • 4. 김 미영 (2004)
  • 5. 김 세희 (2000)
  • 6. 김 영애 (1998)
  • 7. 김 정화 (2006) [아동학회지] Vol.27 P.95-107
  • 8. 김 정환 (2009)
  • 9. 김 지윤 (2002)
  • 10. 박 미정, 마 송희 (1999) [유아교육연구] Vol.4 P.99-121
  • 11. 박 선주 (2001)
  • 12. 박 선해 (1995)
  • 13. 박 찬수 (1997)
  • 14. 석 용원 (1997)
  • 15. 손 정락 (2002)
  • 16. 송 서영 (2004)
  • 17. 송 은경 (2005)
  • 18. 신 수진 (2004)
  • 19. 신 헌재, 김 정임, 구 서영, 곽 춘옥, 박 희진, 변 미애, 김 갑이, 송 서영, 안 상희, 정 상선, 진 선희, 진 현 (2004)
  • 20. 오 수희 (1989) [학생지도연구] Vol.4 P.29-72
  • 21. 우 재현 (2002)
  • 22. 이 경우, 장 영희, 이 차숙, 노 영희, 현 은자 (1997)
  • 23. 이 광자 (2002) [정신간호학회지] Vol.11 P.285-303
  • 24. 이 대건 (2008)
  • 25. 이 상금 (1999)
  • 26. 이 상금 (2003)
  • 27. 이 소희 (2008)
  • 28. 이 소희 (2009a).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소 춘계학술워크숍]
  • 29. 이 소희, 김 은선 (2008) [부모교육연구] Vol.5 P.5-26
  • 30. 이 소희, 인 보영 (2008) [부모교육연구] Vol.5 P.101-130
  • 31. 이 송이 (2007)
  • 32. 이 윤숙 (2006)
  • 33. 이 정순 (2004)
  • 34. 이 재연, 김 경희 (1993)
  • 35. 이 차숙 (1989)
  • 36. 윤 운성 (2003a)
  • 37. 윤 천성 (2007) [에니어그램연구] Vol.4 P.115-131
  • 38. 이 영경 (2000)
  • 39. 장 경희 (2011)
  • 40. 장 영숙 (2000) [아동학회지] Vol.21 P.119-131
  • 41. 정 희정 (2008)
  • 42. 조 미송 (1992)
  • 43. 조 해연 (2006)
  • 44. 홍 혜경 (1998) [교육학연구] Vol.36 P.97-115
  • 45. Allport G. W. (1937) Personality: A psychological interpretation. google
  • 46. Cattell R. B. (1965) The Scientific analysis of personality google
  • 47. DeBaryshe B. D. (1995) Maternal belief systems: linchpin in the home reading proces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6 P.1-20 google cross ref
  • 48. Ginger Lapid-Bogda (2006) What Type of Leader Are You? google
  • 49. Glazer J. (1981) Reading Aloud with Young Children In L. Lamme(Ed.), Learning To Love Literature. google
  • 50. Goldberg M. J. (1999) The 9 way of working. google
  • 51. Haden C. A., Reese E. (1996) Mothers’ extratextual comments during storybook reading: Stylistic differences over time and across texts. [Discourse Processes] Vol.21 P.135-169 google cross ref
  • 52. Levine L. (2003) Know your parenting personality. google
  • 53. Morrow S. (1988) Young children’s response to one-to-one story reading in school setting.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18 P.89-107 google
  • 54. Palmer H., Brown P. B. (1998) The Enneagram advantage: Putting the 9 personality Types to work in the office. google
  • 55. Snow C. E. (1983) Literacy and language: Relationships during the preschool years. [Harvard Educational Reviews] Vol.53 P.165-189 google
  • 56. Senechal M., Cornell E. H., Brodal L. S. (1995) Age-related differences in the organization of parent-infant interactions during picture book reading. [Early Cha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10 P.317-337 google
OAK XML 통계
이미지 / 테이블
  • [ 표 1 ]  세 가지 중심에너지의 특징
    세 가지 중심에너지의 특징
  • [ 표 2 ]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 표 3 ]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분포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분포
  • [ 표 4 ]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분포 차이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분포 차이
  • [ 표 5 ]  부모의 에니어그램 세 가지 힘의 중심 분포
    부모의 에니어그램 세 가지 힘의 중심 분포
  • [ 표 6 ]  일반적 특성에 따른 힘의 중심 분포 차이
    일반적 특성에 따른 힘의 중심 분포 차이
  • [ 표 7 ]  그림책 구입형태
    그림책 구입형태
  • [ 표 8 ]  선호하는 그림책 구입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입형태
    선호하는 그림책 구입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입형태
  • [ 표 9 ]  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는 시간대
    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는 시간대
  • [ 표 10 ]  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
    자녀에게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