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보육교사의 방어기제 특성에 관한 기술연구

A Descriptive Research of the Defense Mechanisms of Nursery Teachers according to Enneagram Personality Types

  •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s defense mechanisms of the nursery teachers according to enneagram personality types. This research compiled data on 49 female subjects who work for day care centers in the A district. In addition, this data was collected through semi-structured questionnaires, participant observation, in-depth interviews from the nursery teachers. The data in this research are classified in accordance with defense mechanisms according to enneagram personality types, and are done a comparative analysis with existing documents. According to the results, First, the nursery teachers use a variety of defense mechanisms, which suit the individual circumstances. Second, these data show the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the enneagram personality traits and the defense mechanisms. Third, the distinct characteristics of the nursery teachers' defense mechanisms are primarily suppression, humor, altruism, anticipate, etc.

  • KEYWORD

    보육교사 , 에니어그램 , 방어기제 , 중심유형 , 중심에너지

  • Ⅰ. 서론

    영유아들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보육교사들은 전문가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인력으로 보육교사의 보육활동은 곧 보육의 질이라고 할 만큼 보육교사의 영향력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교사가 안정적으로 근무하는 것은 보육의 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보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1]. 교사의 개인적 성향의 차이는 인식과 반응을 다르게 할 뿐만 아니라 교수결과도 다르게 한다[28]. 또한 교사의 성격유형은 교수활동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교사의 직무만족도, 성취동기, 지각향상, 학급사회 환경, 자아상태, 교사신념, 역할수행능력인식 및 직무 스트레스와 대처방법등과도 관련성이 있으며[17], 교사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교사 행동의 특성은 아동의 훈육이나 또래 간 갈등 및 문제해결 상황에서도 아동의 행동문제를 줄이고 또래 간 갈등이나 문제해결 상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4].

    인간발달의 생태학적 관점이 대두된 이래로 교사 행동의 근원을 찾으려는 시도는 한 개인이 자신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영향을 주는 것이 다양한 환경에서 발생되는 개인의 역할 기대, 스트레스 그리고 지원 등에 달려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생태학적인 변인을 첨가하여 개인의 행동이나 심리적 적응을 설명하고자 역동적인 보육의 현장에서 발생하는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요인과 영향을 밝히려는 노력들이 있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개인의 심리적응이나 직무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증거를 일관되게 제시해 왔다[31]. 즉,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결과가 교사와 아동간의 관계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16] 교사의 스트레스가 적절히 해소되지 않으면 개인 지각 체계의 반응을 무감각하게 만들고 동기나 의욕을 약화시킴으로써[33] 장기 누적으로 인해 퇴직이나 이직률을 높이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다양한 상황들에 의해 교사들이 개인적인 스트레스나 불안한 상황에 놓였을 때 보여 지는 방어기제의 사용은 지속적 심리사회적 갈등해결 방식이나 적응방식이 될 수도 있지만, 오랜 시간에 걸쳐 일관되게 유지되는 성격적 요소로서[2] 병리적인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기에 보육교사들에게 나타나는 방어기제 특성을 탐색해보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개인적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성격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활발히 연구되고 활용되고 있으며 여러 검사도구들을 활용하여 성격에 대한 이해를 갖고자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중에서도 특히 행동 뒤의 동기까지 포함한 것으로 전체적인 인간성격, 즉 인간의 가능성에 대한 전체 형태를 기술[27]하고 있으며, 성격적인 강점과 약점을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는 체계를 가지고 있는 에니어그램을 사용하였다. 에니어그램은 성격의 좋고 나쁜 것을 판단하지 않고 인간의 내적 동기와 성장, 발달을 지향하며 강점과 약점을 이해할 수 있는 도구이다[23]. Lee[23]는 한 개인 기저에 깔려있는 자신을 움직이는 힘과 욕구를 알아차림으로서, 자신의 환경과 행동을 결정하게 하는 정신적 흐름을 이해하게 하고, 한 개인이 유아기 때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통합적으로 볼 수 있는 종단적인 성격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성격의 부정적인 측면과 긍정적인 발달 측면을 다룸으로써 균형과 성장을 가져오는 성격발달을 도울 수 있으며[35], 인간의 내면적 동기를 중심으로 한 외형적 행동을 더욱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8]. 또한 에니어그램의 세 가지 중심에너지가 자신의 성격유형을 찾는 근거가 되기 때문에 세 가지 중심에너지에서 자신의 중심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으며, 아홉 가지 에니어그램 유형 중 5번, 6번, 7번 유형은 머리 중심에너지를 사용하고, 2번, 3번, 4번 유형은 가슴 중심에너지를, 8번, 9번, 1번 유형은 배 중심에너지를 사용한다고 하였다[24].

    한편 Lee[24]는 방어기제가 나름대로의 생존을 위한 자구책이며,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불편하고,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개개인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심리 전략의 하나로서, 정도가 심하면 건강한 성장과 화합의 삶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보육교사들의 특정한 성격유형에서 드러나는 일반적 행동의 무의식적 동기를 의식적인 차원으로 끌어올려 이해함으로써 교사 스스로가 자신을 보다 잘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자신의 방어기제를 객관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개인의 기능에 대해 명료화하고 좀 더 적응적인 행동을 세워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들이 자신들의 성격을 잘 알고, 그에 따른 방어기제를 잘 이해한다면 어린이집 내 서로 융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기에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보육교사가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특성이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른 방어기제 특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에니어그램 중심에너지별 방어기제 특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방어기제의 특성은 어떠한가?

    II. 이론적 배경

       1. 에니어그램의 이해

    에니어그램(Enneagram)은 고대 영적 지혜에 뿌리를 두는 사고체계로 9개의(에니어, ennea) 그램(그라모스, grammos)을 뜻하는 성격이론으로 그리스어로 ‘아홉 개의 점이 있는 그림’이라는 의미로 원과 아홉 개의 점, 그리고 그 점들을 잇는 선으로 구성된 단순한 도형이지만 그 안에는 우주의 법칙과 인간내면의 모든 것이 상징적으로 표현되어 있다[7]. 에니어그램의 상징은 원, 삼각형, 헥사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원은 우주이며 통합과 전체, 단일성을 의미하고, 원은 연속적인 시간의 흐름, 정삼각형은 안전과 균형을 상징하는 도형으로 개념과 된다. 이는 세 가지의 법칙을 의미하며 능동적인 힘, 수동적인 힘, 중립의 힘이 서로 상호작용한다[30]. 에니어그램의 체계는 동일한 유형의 사람들이 고유하고 있는 특성을 나타내도록 구조화되어 있고[34], 모든 인간을 9개의 성격유형으로 나눈 수 있으며 개별적이고, 독특한 존재를 일관성과 지속성을 지닌 성격적 패턴에 따라 구분한 것이다. Lee[23]는 성격은 한 개인이 지닌 독특한 행동특성으로 성격이 똑같은 사람은 없고, 유사성이 있으며, 한 개인에게서 일관성 있게 반복적,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행동특성을 말하고, 옳고 나쁘다는 식의 도덕적 판단이 아니라 건강하거나 불건강한, 적응적이거나 부적응적인 성격으로 표현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성격이 지닌 일관성과 반복성, 지속성에 의해 개인의 행동과 감정을 생각을 예측, 반응, 조절, 통제 할 수 있다는 사실에서 의미가 있다. 에니어그램에서 독특한 특징은 문화적, 성적, 연령적, 종교와 인종으로 예측가능하기 때문에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이 같으면 다른 문화권에 살거나 여성과 남성, 어른과 아이, 기독교인과 불교인 등의 구분에 따른 차이가 없이 동일한 행동특성과 동기와 성격의 성장을 나타내 보인다는 것이다. 각 유형은 모든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유형이 상대적인 우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이 다르며 각각의 타당성을 지니고 살아간다[26].

    에니어그램의 체계에서 중심에너지는 사람들이 생활하는 동안, 어떠한 상황과 사건에 대해 전형적으로 반응하거나, 대처하는 내적 및 외적인 방식을 말하며, 한 사람이 그의 일생에서 자신의 중심에너지의 근원을 알아내고, 그 에너지를 적절히 활용하여 산다는 것은 행복한 비전을 이루는 삶을 사는데 유용하다[25]. 성격유형은 세 가지 중심에너지와 연관이 있는데 머리형(생각형), 가슴형(마음형), 배형(행동형)으로 분류한다. 머리형은 5,6,7유형으로 안전에 관심을 보이고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고, 가슴형은 2,3,4유형으로 자신의 이미지에 관심을 보이고 부끄러움과 수치심을 느끼며, 배형은 8.9.1유형으로 자신의 의지를 나타내기 위해서 자신의 영역에서의 경계를 만드는데 관심을 가지고 분노의 감정을 느낀다[14]. 한 사람이 그의 중심에너지를 찾는 과정은 곧 그 사람이 어떠한 성격유형을 지녔는가를 파악해 나가는 과정이도 하며, 아홉가지 성격특성은 이 세가지 중심에너지에 기반하고 있으며, 이 에너지의 사용수준은 자신의 중심유형을 알아내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에니어그램 중심유형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중심에너지는 일상생활에서 면밀히 관찰하면 중심에너지를 자연스럽게 발견할 수 있다[25].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9가지 특징을 표현하는 데에는 학자들마다 차이가 있다[9]. 일반적으로 1부터 9까지의 번호로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번호 자체가 갖는 의미가 특별히 없고 번호가 주는 가치중립적 특성 때문이다. 그러나 성격유형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학자들이 별칭을 사용하는데 연령, 직업 남녀노소를 초월하여 누구나 편안하게 수용할 수 있으면서도 소통이 용이하여 삶 가운데 일관성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강점을 중심을 성격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해서 현명한 교사(5유형), 충실한 교사(6유형), 즐거운 교사(7유형), 베푸는 교사(2유형), 유능한 교사(3유형), 특별한 교사(4유형), 강인한 교사(8유형), 평온한 교사(9유형), 올바른 교사(1유형)로 명명하였다[23].이는 인간을 절대적 기준으로 9가지로 구분 지으려는 것이 아니라 다양함속에서도 서로 유사한 모습을 가지고 있는 부분을 추려서 살펴봄으로써 그 안의 동기와 본질과 두려움과 행동, 사고, 느낌들을 통해 성숙함으로 나아가고, 자신의 본질적 모습을 찾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에니어그램은 중심에너지별 기본 성격유형, 날개, 해피 포인트, 스트레스 포인트, 하위유형, 발달수준, 하모닉그룹, 호니비언그룹, 방어기제, 역설 등의 설명으로 인간의 총체적인 면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자기를 찾고 건강한 성장을 위해 예측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한다. 우리가 여기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즉 우리자신과 우리의 삶을 보다 높은 목적에 부합하는 그 무엇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통찰이 필요하며, 에니어그램은 하나의 도구이자 지적인 시스템이며, 통찰력을 주는 하나의 원천이다[24].

       2. 방어기제의 이해

    방어기제는 불안이나 공격성 같은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 내적 갈등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고 이러한 욕구나 본능, 희망, 충동과 외부 현실 사이에 생길 수 있는 갈등을 중재하고 조정하는 심리적 기제를 말하는 것[6]으로 고통스런 생각, 감정, 욕구 등이 의식되지 못하게 막음으로써 정신적으로 평온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것이다.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본능, 양심 그리고 외부세계 사이에서 일어나는 필연적인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자아가 사용하는 무의식적 기제일 뿐만 아니라 그러한 목적을 지닌 의식적. 무의식적 행동까지도 포함하고 있기에[3] 방어기제는 정신건강 수준을 알려주는 지표이며 성격장애나 정신장애와도 깊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심리 사회적 적응수준, 건강, 도덕발달수준, 심리 사회적 발달수준과도 유의미한 관련이 있다[11].

    특히 방어기제가 적응기제로서 중요한 이유는 방어과정이 무의식적인 과정으로 쉽게 자각되지 않으면서 인격발달 전반 및 정신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이다. 또한, 자아방어기제는 일생을 통해서 비교적 지속적으로 반복 사용되므로 개인의 적응방식이나 성격특징을 이해하는데 유용하고 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기본적 특성이나 집단내의 특유한 행동양식, 적응방식을 규명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도 유용하다. 따라서 방어기제는 한 개인의 성격특징, 적응방식, 생활양식 등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정상인은 물론 임상에서 환자의 진단 및 치료에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29].

    방어기제는 부적응적인 기능을 하는 방어기제에서부터 적응적 기능을 하는 방어기제에 이르기까지 위계화된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32], 대체적으로 성숙한 방어기제를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미성숙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사람들보다 심리적 적응이 좋고 대인관계가 만족스러우며 행복감을 느낀다[12].

    Vaillant[32]는 방어유형을 미성숙한(병리적인)방어유형, 성숙한(건강한) 방어유형, 신경증적 방어유형, 미성숙한 방어유형으로 성숙성 위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하였고 특히 성숙한 방어는 적응과 정적상관을 보인다고 하였다. 방어 성숙도는 자아기능의 중요한 특성으로서 삶의 여러 영역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으며, 이화방어기제에서는 자아도취적단계, 미성숙단계, 신경증적단계, 성숙단계로 구분하여 개인의 주요 방어기제들이 어떤 성숙단계에 있는지 검토하였으며. 방어기제의 종류를 허세, 예견, 반동형성, 합리화, 동일시, 해리, 수동-공격행동, 신체화, 투사, 승화, 전치, 행동화, 통제, 퇴행, 억제, 유머, 왜곡, 회피 등 20개로 보았다. Lee[25]는 방어기제를 나름대로의 생존을 위한 자구책이며,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보고, 에니어그램 중심유형에 따라 9개로 구분하여 중심유형별 방어기제에 대한 이해가 높으면 건강한 발달수준을 유지하기가 쉬울 뿐 아니라 배려깊은 태도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보았다[5].

       3. 에니어그램과 방어기제

    자신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부분인 성격과 무의식적인 부분인 방어기제를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인간의 행동은 의식적인 부분과 무의식적인 부분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기 때문이다[10]. 또한 같은 성격유형의 사람일지라도 그 사람의 방어기제가 건강한지 불건강한지,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인지에 따라 행동반응도 달라진다[29]. 성격과 방어기제간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MBTI 성격유형과 방어기제간의 유의미한 상관을 밝힌 연구[19]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방어기제간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연구Youn[36], Jeong 등[10]은 성격유형과 방어기제 간에 의미있는 관계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인간이 행동을 하게 되는 근본적인 이유를 설명해주면서 개인의 성장방향을 제시해주는 에니어그램에 대한 연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에니어그램은 자기이해, 타인이해를 통해서 자신감, 자신에 대한 사랑, 수용 등 긍극적으로 자기발전 및 대인관계 향상 등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13]. Jeong 등[10]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다르다고 하였고, Kim[18]은 특정한 성격유형은 특정한 방어기제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18,24].고 하였다.

    Lee[25]의 에니어그램 중심 유형별로 나타나는 방어기제의 특성을 살펴보면, 5번유형은 다른 사람들에게 압도당하거나 그로 인해 공허한 느낌을 피하기 위해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속으로 은둔하여 고립시키는 특성을 보이며, 6번유형은 자신이 수용하기 어렵고 실수와 결함을 인정하기를 원하지 않으므로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투사의 특성을 보이며, 7번유형은 자신과 타인에게 수용되기 어려운 것에 대해 자신의 의도와 관계없이 모호하게 설명하거나 완전히 피해버리는 합리화의 특성을 보인다고 하였다. 2번유형은 자신에 관한 정보를 자신에게 조차 숨기는, 즉 강제로 억누르고 통제하기 때문에 자신을 부자유스럽게 하는 것을 인지하기 어려운 억압을 특성을 보이며, 3번유형은 상상 또는 현실세계에서 자신에게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가능한 그 사람같이 행하는 모습을 의도적으로 취하므로서 자신과 일치시켜 자존감을 유지하고자 하는 동일시의 특성을 보이며, 4번유형은 불안과 고통을 야기하는 비판적인 정보와 경험을 거부하거나 저항하는 대신에 자아감으로 흡수하고 내면화해버리는 함입의 특성을 보인다. 8번유형은 자신에게 부담을 주거나 참기 어렵게 만드는 그 무엇을 무의식적으로 부정해버리는 특성을 보이고, 9번유형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지 않는, 오래되어 익숙하고 편안한 환경에 몰입함으로 복잡하고 너무 커서 다루기 힘든 일들을 회피하여 무감각해진 듯한 상태로 지내는 특성을 보이며, 1번 유형은 자신이 원래 하고자 했던 것과는 다른 정반대의 방식으로 반응하여 자신이 수용할 수 없다고 여기는 그들 자신의 생각과 느낌과 행동에 의해 생긴 불안감을 경감하거나 없애려고 애쓰는 반동형성의 특성을 보인다고 하였다.

    III. 연구방법

       1. 연구 참여자

    본 연구는 경기도 A시의 국공립, 민간, 직장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유아를 보육하는 교사들로서, 경력은 8개월에서 9년 4개월까지였다. 유아교육과 보육을 전공하고 보육교사 2급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한 교사로서 국공립교사 15명(30.6%), 직장어린이집 교사 25명(51%), 민간어린이집 교사 9명(18.4%)으로, 총49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였다. 이들은 대부분 연구자가 근무하는 지역의 교사들로서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과정으로서만이 아니라 연구과정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하는 연구자의 긍정적의도로 출발하였다.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의 성격유형을 모르는 상황에서 참여자의 유형에 대한 선입견 없이 반 구조화된 개방적질문지와 참여관찰, 심층면접을 진행하였고, 연구 참여자들은 워크숍을 통해 자신의 성격유형을 알고, 방어기제의 특성을 이해하여 행복한 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경험하는 기회로 인식하고 참여하였으며, 진행의 모든 내용은 녹화, 녹음되며, 연구의 자료로 활용될 것에 대한 사전 동의를 구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실명대신 중립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번호로 자신을 표현하였으며, 성격유형의 번호와 혼동을 피하기 위해 고유 0번과 성격 0번으로 표현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은 5번 1명, 6번 9명, 7번 3명, 2번 6명, 3번 4명, 4번 2명, 8번 3명, 9번 8명, 1번 9명이었다. 성격유형별로 고른 분포도를 갖지 못한 이유는 연구절차에 따라 진행하느라 워크숍의 후반부에 진행이 되어 새로 투입해서 전개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때문에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알고 있는 5번 유형 2인과 4번 유형 2인 교사를 지인을 통해 찾아내고 추가로 대상에 포함하였다.

       2. 연구절차

    본 연구는 2013년 11월 1일-2014년 5월 20일까지 연구 참여자인 보육교사 49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진행을 위해서 먼저 인터넷과 문헌자료를 통해 반 구조화된 개방질문지를 어떻게 구성할 지 찾아보았고, 에니어그램 관련 전문가 2인에게 자문을 구하였다. 질문지의 내용은 1차는 교사로서 억울하거나 난감한 상황,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했던 상황들에 관한 내용이며, 2차는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예시를 듣고 느낀 감정과 생각 그리고 어떻게 행동하는 지를 유아들과의 관계 시, 부모와의 관계시, 교사들과의 관계 시, 원장과의 관계 시, 근무상황 시로 나누어 기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3차는 방어기제에 대한 교사로서의 방어기제 사용예시를 제시하고 밑에 자신의 사례를 적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질문지를 구성하고 사전에 자문을 구했던 전문가 2인에게 전화로 내용을 설명하고 타당한지 여부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진행하였다.

    피드백의 내용은 ‘방어기제’라는 용어의 사용이 보육교사들이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육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예시로 들려주는 것이 필요하며, 방어기제의 표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편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의 조성과 아울러 말, 글, 대화 시 표정과 태도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연구의 진행은 연구보조원과 함께 진행되었다. 연구보조원은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생활을 하다가 잠시 새로운 직장을 구하고 있는 상태로 연구가 시작되기 전에 연구의 내용과 진행과정, 연구윤리에 대해 알려주었다. 연구보조원은 진행의 모든 과정을 녹화, 녹음하고 워크숍진행에 대한 준비와 정리, 전사하는 일을 하였다. 워크숍 진행자는 에니어그램 전문가로서 워크숍진행 경험이 많은 사람으로 예정되었으나, 어린이집 교사들이 함께 모이는 시간과 강사의 시간을 조율하지 못해 결국 연구자가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진행자로서 연구의 중립적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의도성을 배제하기 위해 시작 할 때 연구 보조원으로 하여금 일반적인 배경에 대한 기록을 하고 수거하게 한 뒤 별칭을 대신해서 고유번호를 제공하고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전 과정을 녹화하고 녹음하였다. 이는 연구자나 연구 참여자 모두 선입관을 배제하고자 함이었다.

    워크숍은 4군데 어린이집에서 2회 총 8번 실시하였다. 보육교사들이 종일보육을 해야 하므로 낮잠시간과 오후 귀가시간을 이용하였고, 1회 워크숍은 11월 5일 1시30분에서 3시까지 낮잠시간을 이용해서 A어린이집의 유희실에서 어린이집교사 13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같은 날 저녁 5시30분에서 7시까지 B어린이집에서 교사 9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11월 6일 1시30분에서 3시까지 S어린이집의 유희실에서 교사 6명이 참석하였고, 11월 7일 1시30분에서 3시까지 C어린이집에서 교사 17명의 참석으로 이루어졌다. 2회 워크숍은 11월 19일 1시30분에서 3시까지 C어린이집의 유희실에서 교사 17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같은 날 저녁 5시30분에서 7시까지 B어린이집에서 교사 9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11월 20일 1시30분에서 3시까지 A직장어린이집에서 직장어린이집 교사 13명이 이루어졌다. 11월 21일 아침 7시 30분에서 8시40분까지 출근 전 시간을 이용해서 S어린이집의 원장실에서 교사 6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1회 워크숍은 행복한 교사가 되기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꿈과 비전을 통해 목표의식을 갖고 임할 것을 안내하고, 개인을 잘 알고, 내가 속한 직장에 대해 잘 아는 것이 중요하며, 본질적인 나를 알아가는 시간을 통해 의미로운 성장을 할 수 있음을 안내하였다. 그리고 개인 신상표에 번호, 이름, 소속, 경력, 전공, 담당 아동수, 나이, 결혼유무, 근무시간 등을 기록하게 하였다. 이 자료는 워크숍이 끝날 때까지 연구보조원이 보관하였다. 1회 워크숍에서는 보육교사의 방어기제 사용 경험을 탐색하는 것이었기에 먼저 연구 참여자에게 보육교사의 성격에 따른 방어기제가 충분히 드러날 수 있도록 자기보고식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고, 적은 내용을 토대로 자기 경험을 이야기하였다.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이 생겨 진행자가 자신의 경험을 사례로 이야기 하였고 순번을 돌아가며 이야기를 하였다. 이는 방어기제가 개인적인 성격특성에 따라 표현을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글쓰기와 말하기)의 표현으로 내적 표현의 일치를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다음으로 보육환경에서 방어기제가 드러날 수 있는 대상(유아, 부모, 원장, 동료교사, 근무상황)에 따른 예시를 이야기해주고 반 구조화된 개방형 질문지를 통해 자기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이어서 방어기제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을 예시로 제시하고 언어로 자기경험을 표현하도록 하였다.

    2회 워크숍은 방어기제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알려준 후, 방어기제의 특성에 대해 이야기 해주었다. 교사들이 개인의 방어기제 사례를 표현하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느껴서 개인의 생각에 대한 것은 워크숍 당일 저녁에 3차 질문지를 통해 메일로 전개했으며, 비밀유지를 위해 메일을 보낼 때도 번호와 방어기제만 기록해서 보내는 것으로 하였다. 3차 질문지의 답변에 방어기제의 특성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에 전화를 통해 심층면담을 하였다. 이어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확인하기 위해 Lee[22]가 개발한 비전 에니어그램 성격검사지(VETI-A: Vision Enneagram Type Inventory for Adult)를 사용하여 검사를 실시하고, 1차의 반 구조화된 개방형질문지의 답변을 토대로 심층면담(in-depth interview)을 실시하였다. 1, 2회 워크숍을 진행과정 안에서 관찰되는 경험과 목소리를 담아내기 위해서 연구보조원을 통해 동영상 녹화, 녹취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전사하였으며, 전사된 내용은 코딩작업을 통해 자료화하였다. 연구과정에서 연구자의 선입견이 반영되지 않도록 연구과정 동안 연구 참여자의 신상에 대한 자료와 방어기제, 성격유형에 대한 정보는 분석하기 전까지 연구보조원이 관리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부족함을 보충하기 위하여 4유형 2명과 5유형 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워크숍을 진행하기에는 연구 참여자들의 개별적인 상황에 어려움이 있어서 연구자와 개별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알고 있는 보육교사에게는 어린이집 근무 시 어려운 여건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든 후 자기보고식 개방형 질문지를 통해 방어기제의 사용의 예를 작성하도록 한 후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며, 대화의 내용은 모두 녹음이 됨을 사전에 알리고 진행하였다. 녹음한 내용은 모두 전사하고 기존 자료에 포함시켰다.

       3. 연구 분석

    자료 분석은 관찰, 기록내용, 면담, 녹음한 내용을 정리하여 먼저 현장노트와 면담 전사본을 반복해서 읽고, 성격유형, 방어기제와 관련 있는 특정단어나 어휘, 행동유형, 사고방식, 표현방식들이 나타나면 줄을 긋고 메모해서 성격유형별 방어기제 유형 목록을 만들었다[14]. 그리고 연구문제와 관련해서 기존의 문헌자료의 결과들과 비교해보고, 나타난 범주들 간의 특성을 비교해보며, 어떻게 정리할지 윤곽을 잡고,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세 가지 중심 에너지별로 나타난 방어기제 특성을 워크숍 진행 순서에 따라 정리한 후 적절한 거리두기, 비교하여 생각하기, 회의적인 태도유지하기, 연구 절차 따르기의 과정을 통해 연구의 엄격성을 높이고자 하였다[14].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분석은 Lee[22]가 개발한 비전 에니어그램 성격검사지(VETI-A: Vision Enneagram Type Inventory for Adult)를 사용한 결과와 반 구조화된 개방형질문지의 답변, 심층면담(in-depth interview)의 전사된 내용을 토대로 문헌들과 비교해보며 맥락의 유사성을 가지고 전개하였다. 추가된 자료는 기존의 자료에 첨가하여 재분석하였다. 에니어그램 검사 결과로 나타난 자료의 내용은 중심에너지와 중심유형을 기준으로 같은 유형끼리 묶고, 비교하며 분석하였다. 또한 중심에너지에 따른 방어기제와 성격유형별 방어기제는 전반적인 특성파악을 위해 빈도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여 분석하였다.

    에니어그램의 중심에너지의 특징을 살펴보면 세 가지의 중심유형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머리형은 5유형, 6유형, 7유형으로 미래를 위한 계획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하고, 의미 있는 삶을 중요하게 여기며,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문제들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가슴형은 2유형, 3유형, 4유형으로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고, 어떤 반응을 하는지, 내가 전달하는 이미지는 무엇인지에 주된 관심을 갖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인정받기를 원한다. 배형은 8유형, 9유형, 1유형으로 직관에 의해 행동을 하고, 진행 중인 일을 파악하는데 신속하며, 현실 속에서 삶의 질서를 유지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의무를 중요하게 받아들인다.

    에니어그램의 성격 중심유형별 특징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지에 대한 일관성 있는 패턴을 통해 알 수 있으며, Lee[23]는 연령, 직업, 남녀노소를 초월하여 누구나 편안하게 수용할 수 있으면서도 소통이 용이하여 삶 가운데 일관성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성격유형의 강점을 중심으로 성격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해서 현명한 교사(5유형), 충실한 교사(6유형), 즐거운 교사(7유형), 베푸는 교사(2유형), 유능한 교사(3유형), 특별한 교사(4유형), 강인한 교사(8유형), 평온한 교사(9유형), 올바른 교사(1유형)로 명명하였다. 에니어그램 검사 결과로 나타난 자료의 내용은 중심에너지와 성격 유형을 기준으로 유사한 것끼리 묶고, 비교하며 분석하였다.

    방어기제 검사의 분석은 선행연구들의 문헌들을 검토하고 실제 사례의 내용과 비교해보며 표현된 단어의 일치보다 맥락의 유사성을 가지고 전개하였다. 이는 유사한 맥락이라도 연구자들에 따라 표현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방어기제 특성을 좀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이화방어기제 검사지(EDMT: Ewha Defense Mechanisms Test)의 해설서를 참고하고, 방어기제 성숙도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방어기제는 20개의 하위척도 성숙단계에 따라 자아도취단계, 미성숙단계, 신경증적 단계, 성숙단계 등의 4단계로 구분하였다[15]. 이화방어기제의 20개의 하위척도와 성숙단계는 다음의 Table 1과 같다.

    방어기제를 찾는 방법은 20개의 방어기제 특성 중 가장 높은 원점수를 스텐(stens)점수 규준표를 참고하여 평균수준에서 의미 있게 점수가 벗어나 있는 3점 이하, 8점 이상의 스텐점수에 해당하는 방어기제를 찾아 확인하였으며, 방어기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이화-방어기제 실시 요강에 있는 다음 Table 2의 요인분석결과를 토대로 해석하였다.

    분석 후에는 에니어그램 FT과정을 이수한 박사 2인에게 내용을 검토 받았고, 피드백 내용을 토대로 분석에 대한 확인과 수정 작업을 실시하였다.

    IV. 연구결과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른 특성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연령별로는 20대 30명(61.2%), 30대 15명(30.6%), 40대 2명(4.1%), 50대 2명(4.1%)이며 결혼유무는 기혼자 11명(22.4%), 미혼자 38명(77.6%)이다. 전공은 보육이 18명(36.7%), 유아교육이 28명(57.1%), 사회(아동)복지전공이 2명(4.1%), 유아특수교육전공이 1명(2%)이다. 연구 참여자들의 영유아 담당연령으로는 0세 5명(10.2%), 1세 11명(22.4%), 2세 12명(24.5%), 3세 6명(12.2%), 4세 5명(10.2%), 5세 6명(12.2%), 4세와 5세 혼합연령이 1명(2.0%), 시간연장이 3명(6.1%)이며, 경력은 1년 미만이 11명(22.4%), 2년 미만 7명(14.3%), 3년 미만 8명(16.3%), 4년 미만 7명(14.3%), 5년 이상 16명(32.7%)이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분포를 살펴보면 5번 3명(6.1%), 6번 9명(18.4%), 7번 3명(6.1%), 2번 6명(12.2%), 3번 4명(8.2%), 4번 4명(8.2%), 8번 3명(6.1%), 9번 8명(16.3%), 1번 9명(18.4%)으로 머리형은 15명(30.6%), 가슴형은 14명(28.6%), 배형은 20명40.8%)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의 방어기제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Table 3과 같이 나타났다.

    방어기제 특성의 결과는 스텐점수 8점 이상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중복 정리하였으며, 한명이 여러개의 방어기제를 사용(1인 최대 4개)하는 것을 전체로 파악한 결과 방어기제는 모두 87개로 나타났다.

    전 연령대의 보육교사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난 방어기제는 억제, 예견, 퇴행, 이타주의, 회피, 동일시, 유머, 반동형성 순으로 나타났다. 이화 방어기제검사의 해설에 의하면 방어기제들이 개인의 정신건강이나 정신장애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고, 개인의 정신건강을 예견해줄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그런데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이타주의, 예견, 억제, 유머 등 4단계의 성숙단계에서 전반적으로 성숙수준에 있는 것이 많이 나타나서 대체적으로 정신건강이 양호한 상태임을 알 수 있다. 이는 불안 대처 방식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의식화하고 그것을 강박적으로 사용하기보다는 성숙한 방어기제를 통해 불안과 스트레스를 극복하게 하는[21] 것으로 자아가 발달될수록 억제, 승화와 같은 보다 적응적이고 자아확대적 방어기제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3]는 맥락과 같이하고 있다. 연구 참여자들이 비교적 안정적인 상황에 놓여 있거나 교육적인 상황에서 교사라는 책무를 이행해야 한다는 것의 인식이 무의식적인 상태로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라고 해석되어진다. 왜냐하면 인간의 행동은 의식적인 부분과 무의식적인 부분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기 때문이다[10].

       2. 중심에너지별 방어기제 특성

    에니어그램의 중심에너지별 방어기제의 특성이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방어기제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스텐점수 8점 이상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중복 정리한 결과, 한명이 여러 개의 방어기제를 사용(1인 최대 4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대상자 49명에 대한 방어기제에 대해 중복 정리한 결과는 총 87개로 분석되어 Table 4와 같다.

    보육교사의 중심에너지별 방어기제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중심에너지가 머리형인 5번(현명한 유형), 6번(충실한 유형), 7번(즐거운 유형)은 모두 27개로 회피(4), 동일시(4), 반동형성(3), 억제(3), 예건(3) 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생각을 먼저하고 행동을 하며 계획을 세우는 일에 관심이 많고 논리적인 생각으로 문제를 해결하지만 문제가 생길까봐 불안해하며 걱정하는 감정을 많이 느끼는 머리형의 특성[14]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중심에너지가 가슴형인 2번(베푸는 유형), 3번(유능한 유형), 4번(특별한 유형)은 모두 19개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억제(1)3), 퇴행(3), 유머(2), 동일시(2), 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활발하고 조화롭게 보이지만 속으로는 종종 공허감, 슬픔을 느끼기도 하며 과장된 태도로 연대감을 키워가며 자신의 공격성을 억압하고 친절하면서도 적극성 뒤에 자신의 모습을 숨기는[23] 가슴형의 특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중심에너지가 배형인 8번(강인한 유형), 9번(평온한 유형), 1번(올바른 유형)은 모두 41개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이타주의(7), 예견(6), 억제(4), 퇴행(4), 반동형성(3), 유머(3), 회피(3) 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능과 습관에 따라 행동하며 힘이 관건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자기중심적인 성향을 보이고, 욕망의 크기만큼 생기는 욕구좌절에서 오는 분노를 표출하는 배형의 특성[24]과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타주의, 예견, 억제 등의 성숙한 수준의 방어기제가 주로 나타난 것은 교육적인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무의식적인 보호기제로서의 자아방어기제가 나타난 결과라고 해석할 수 있다.

    자아방어기제란 삶의 다양한 자극에서 느끼는 성격충동, 공격적 충동, 적개심, 원한, 좌절 등에서 오는 갈등으로 인해 내적 긴장과 불안이 유발될 때, 이에 대항하여 자신을 보호하려는 심리적 책략으로서 성격구조의 핵심요소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무의식적인 보호기제이기 때문이다[6].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는 머리형, 가슴형, 배형의 세 가지 중심에너지에 따라 성격을 분류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방어기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자신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즉 자신의 중심유형의 특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24]고 한 것과도 맥락을 같이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3.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방어기제의 특성

    1) 머리형 중심의 방어기제 특성(5,6,7 유형)

    중심에너지가 머리형인 5번(현명한 유형), 6번(충실한 유형), 7번(즐거운 유형)의 방어기제는 모두 27개로 주로 사용 하는 방어기제는 Table 5와 같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① 5번 유형 특성

    5번 유형은 주로 반동형성, 억제, 회피, 동일시로 나타났다. Lapid-Bogda[20]는 5번 유형의 특성을 격리 또는 후퇴라고 하였으며, Lee[24]의 고립으로 특성을 표현하였다. 고립은 다른 사람들에게 압도당하거나 그로 인해 공허한 느낌을 피하기 위해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 속으로 은둔하여 고립시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어떤 갈등이나 욕구가 적절하게 다루어질 수 없는 상황일 때 일단 감정이나 행동을 보류시키고 문제해결을 지연시키는 것이라 해석되어 방어기제의 특성을 표현한 것과 유사한 맥락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례를 보면 5번 성격유형의 방어기제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② 6번 유형 특성

    6번 유형은 투사, 예견, 동일시, 퇴행, 합리화, 회피, 왜곡, 전치, 허세로 나타났다. 이는 Lee[24]의 자신이 수용하기 어렵고 실수와 결함을 인정하기를 원하지 않으므로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린다는 뜻의 투사와 맥락을 같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Lapid-Bogda[20]가 책임을 전이. 전가시키는 것이 투사라고 한 것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특히 6번 유형이 다른 성격유형에 비해 더 다양한 방어기제의 특성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Lee[24]는 6번 유형의 특성은 확신이 있는 삶을 원하며 의문이 가거나 직면한 문제에 대해 승인을 구함과 동시에, 의심을 피하고자 하는 동기가 있다고 보았으며, 사례를 보면 보육교사이기 때문에 의식화된 행동으로 무의식의 심리책략이 표출되지는 않지만 6번 유형의 방어기제의 특성이 잘 나타나 있음을 알 수 있다.

    ③ 7번 유형 특성

    7번 유형은 유머, 동일시, 반동형성, 억제가 나왔다. 이는 Lee[24]의 자신과 타인에게 수용되기 어려운 것에 대해 자신의 의도와 관계없이 모호하게 설명하거나 완전히 피해버린다는 의미의 합리화와 Lapid-Bogda[20]의 자신의 실수나 실의를 직면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합리화 시키는 것과도 동일한 맥락을 가지고 있었다. 사례를 보면 7번 유형의 방어기제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가슴형 중심의 방어기제 특성(2,3,4 유형)

    중심에너지가 가슴형인 2번(베푸는 유형), 3번(유능한 유형), 4번(특별한 유형)의 방어기제는 모두 19개로, 주로 사용 하는 방어기제는 Table 6과 같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① 2번 유형 특성

    2번 유형은 주로 억제, 부정, 예견, 이타주의, 유머, 신체화, 이타주의, 합리화, 왜곡, 예견이 나타났다. Lee[24]는 2번 유형의 방어기제 특성은 억압이라고 하고, 억압은 자신에 관한 정보를 자신에게조차 숨기는 것 즉, 강제로 억누르고 통제하기 때문에 자신을 부자유스럽게 하는 것을 인지하기 어렵다고 하였다. Lapid-Bogda[20]도 억압이라고 표현하여 전반적으로 맥락을 같이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례를 보면 2번 유형의 방어기제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② 3번 유형 특성

    3번 유형은 동일시, 이타주의 억제, 합리화, 승화, 예견, 퇴행, 허세, 유머로 나타났다. Lee[24]는 3번 유형의 방어기제가 동일시라고 하였으며. 이는 상상 또는 현실세계에서 자신에게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가능한 그 사람같이 행하는 모습을 의도적으로 취함으로서 자신과 일치시켜 자존감을 유지하고자 한다고 하여 Lapid-Bogda[20]와도 동일시라고 한 것과 같은 표현을 하였다. 이는 모두 훌륭한 역할이나 직위와 자신을 동일시 여기는 특성이라고 보아 같은 맥락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례를 보면 3번 유형의 방어기제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③ 4번 유형 특성

    4번 유형은 허세, 해리, 퇴행, 합리화로 나타났다. 이에 Lee[24]는 불안과 고통을 야기하는 비판적인 정보와 경험을 거부하거나 저항하는 대신에 자아감으로 흡수하고 내면화 해버리는 것으로 함입이라 설명하고 있으며, Lapid-Bogda[20]에서는 자기가 꾸민 세계 안에 있을 때 더 편안하게 여기고 자기만의 분위기에 머무르는 것을 함입이라고 하여 같은 맥락임을 설명하고 있다. 사례를 보면 4번 유형의 방어기제 특성이 잘 반영되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3) 배형 중심의 방어기제 특성(8, 9, 1유형)

    중심에너지가 배형인 8번(강인한 유형), 9번(평온한 유형), 1번(올바른 유형)의 방어기제는 모두 41개로 주로 사용 하는 방어기제는 Table 7과 같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① 8번 유형 특성

    8번 유형은 주로 반동형성, 동일시, 유머, 이타주의, 통제, 퇴행이 나타났다. 이에 Lee[24]는 8번 유형은 자신에게 부담을 주거나 참기 어렵게 만드는 그 무엇을 무의식적으로 부정해버린다고 하면서 현실 측면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부정을 방어기제로 사용한다고 하였고, Lapid-Bogda[20]의 자신의 약점 및 힘의 한계를 인정하지 않는 부인, 부정과도 맥락을 같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례를 보면 8번 유형의 방어기제 특성이 잘 반영되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② 9번 유형 특성

    9번 유형은 주로 회피, 승화, 억제, 예견, 퇴행, 부정, 신체화, 이타주의가 나타났다. 이에 Lee[24]는 9번 유형의 방어기제를 무감각으로 보았다. 무감각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지 않는, 오래되어 익숙하고 편안한 환경에 몰입하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복잡하고 너무 커서 다루기 힘든 일들을 회피하여 무감각해진 듯한 상태로 지내는 것이라고 하여 Lapid-Bogda[20]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지 않는 오래되지 않은 환경에 몰입하여 힘든 일들을 회피하여 무감각이라고 표현한 맥락을 같이한다. 사례를 보면 9번 유형의 방어기제 특성이 잘 반영되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③ 1번 유형 특성

    1번 유형은 주로 이타주의, 예견, 억제, 유며, 반동형성, 신체화, 전치, 통제, 퇴행이 나타났다. 이에 Lee[24]와 Lapid-Bogda[20]는 반동형성의 방어기제의 특성을 보인다고 하였다. 반동형성은 자신이 원래 하고자 했던 것과는 다른, 정반대의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자신이 수용할 수 없다고 여기는, 그들 자신의 생각과 느낌과 행동에 의해 생긴 불안감을 경감하거나 없애려고 애쓰는 것으로, 모두 자신의 분노를 보여주지 않고 직접 반응하는 대신 내부에서 눈 깜짝할 사이에 검열과정이 이루어지고 표현할 것이 무엇이고 그 정당한 방법이 어떤 것인 지 결정하는 것이 반동형성이라고 하여 그 맥락이 같음을 알 수 있다. 사례를 보면 1번 유형의 방어기제의 사용이 성격적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 )는 Table 4에서 제시한 통계 수치임

    V.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라 방어기제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에니어그램 중심에너지에 따른 방어기제 특성과 성격유형별 방어기제 특성이 어떤지 살펴보았다. 이는 보육교사들의 성격 특성과 방어기제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자기를 알고, 타인을 이해하며 서로 융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수집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른 결론과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보육교사들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라 방어기제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 한 사람이 여러 가지의 방어기제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여러 가지 방어기제의 특성은 개인의 성격적 특성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다양한 방어기제의 특성이 ‘교사’라는 직분의 특수성과 다양한 상황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성격적 특성이 있으나 다양한 상황 속에서 보이는 모습들이 다름을 알 수 있다’[24]. 또한 보육교사들의 방어기제의 특성 중의 하나는 성숙수준에 있는 방어기제들이 많이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는 성격유형에 크게 상관없이 거의 이타주의, 유머, 억제, 승화 등의 방어기제들이 나타난 것이다. Vaillant[32]가 심리적 환경과 정신건강 사이에 중요한 통계적 상관관계가 있다고 제시한 것처럼 보육교사들의 심리적 환경이 안정되어 건강한 정신건강을 보여주고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보육교사들이 장시간 근무하고, 역동적인 환경 속에서도 이렇게 성숙수준의 방어기제가 나타났다는 것은 참으로 의미 있는 결과이다 즉, 방어기제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대처방식과 기능적이고 목적적인 측면에서 공통점을 갖는 특성이기에 한사람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방어기제는 성격적인 특성을 토대로 주로 나타나지만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함을 알 수 있다. 에니어그램의 타고난 성격은 크게 변화하지 않으며 적응적 기제로서의 방어기제 성격적 특성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본 연구 결과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둘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중심에너지별로 방어기제 특성을 탐색해본 결과, 자신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즉 자신의 중심유형과 특성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기제를 반복적으로, 또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때문에 그 방어기제의 종류와 특성을 잘 파악할 수 있다. 보육교사들의 중심에너지가 5번, 6번, 7번인 머리형의 경우 성격특성과 연계된 고립, 투사, 합리화의 방어기제의 맥락이 주로 나타나고, 가슴형인 경우 2번, 3번, 4번의 성격유형은 성격 특성과 연계된 억압, 동일시, 함입의 방어기제의 맥락이 주로 나타나며 배형의 경우 8번, 9번, 1번의 성격유형의 특성과 연계된 부정, 통제, 무감각, 반동형성의 방어기제의 특성과 관련된 맥락이 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Jeong, Lee, Jang[10] 의 연구에서 주장했던 1번 유형은 반동형성, 2번 유형은 억압, 3번 유형은 동일시, 4번 유형은 투입, 5번 유형은 후퇴, 6번 유형은 투사, 7번 유형은 합리화, 8번 유형은 부인, 9번 유형은 마비, 무감각을 사용한다는 이론과도 맥락을 같이하여 특정한 성격유형은 특정한 방어기제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의 성격에 따라 사용되어지는 방어기제를 잘 알고 고착에 빠지지 말고 자각할 수 있다면 성장하는 교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로 방어기제 특성을 탐색해본 결과, 빈도분석을 통해 살펴본 5번 유형은 주로 반동형성, 억제, 회피, 동일시, 통제, 승화가 나타났고, 6번 유형은 예견, 동일시, 퇴행, 합리화, 회피, 왜곡, 전치, 투사, 허세가 나왔으며, 7번 유형은 유머, 동일시, 반동형성, 억제가 나왔다. 2번 유형은 주로 부정, 신체화, 억제, 예견, 왜곡, 유머가 나타났고, 3번 유형은 동일시, 승화, 억제, 유머, 이타주의 합리화가 나타났으며, 4번 유형은 퇴행, 동일시, 억제, 허세, 회피가 나타났다. 8번 유형은 주로 반동 형성, 동일시, 유머, 이타주의, 통제, 퇴행이 나타났고, 9번 유형은 주로 회피, 승화, 억제, 예견, 퇴행, 부정, 신체화, 이타주의가 나타났으며, 1번 유형은 주로 이타주의, 예견, 억제, 유며, 반동형성, 신체화, 전치, 통제, 퇴행이 나타났다. 질문지와 심층면접에서는 5번 유형은 고립, 6번 유형은 투사, 7번 유형은 합리화, 2번 유형은 억압, 3번 유형은 동일시, 4번 유형은 함입, 8번 유형은 부정, 9번 유형은 무감각, 1번 유형은 주로 반동형성의 특성을 나타내서 Lee[24]의 방어기제의 특성과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빈도를 분석한 결과의 특성과 질문지나 심층면접에서 나타난 특성에 따른 맥락을 연결 지어 분석하는 데 따른 결과이이며 각 성격유형별로 표현하는 특성의 단어가 학자들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있기에 섣불리 단정하여 표현하기는 어렵다. 또한 다양한 방어기제가 나타나는 것은 보육교사들의 직무에 따른 특수성의 표현이 제한된 상황 속에서 성숙한 방어기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라도 해석된다. 그렇다 하더라도 심층면접에서 나타난 무의식적인 심리책략에서는 성격적인 특성을 나타내어 방어기제의 연구가 단순히 통계적인 접근의 해석이나 분석은 오류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이 5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연구대상자를 국공립, 민간(대학부설), 직장어린이집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유형들이었기에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가정어린이집과 가정협동어린이집 등 연구 대상을 다양하게 살펴본다면 좀 더 풍부한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이화-방어기제의 검사 도구에서 스텐점수 8점 이상으로 나타난 결과로 빈도분석을 하였고, 이를 토대로 에니어그램 중심유형별, 성격유형을 살펴보았기에 동일한 성격 가운데서도 다양한 방어기제가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때문에 다양한 방어기제가 나타난 것에 대해 좀 더 스트레스와 해피 포인트, 반응수준의 차이와 발달수준, 하위유형, 하모닉그룹, 호니비언 그룹들과의 특성들과도 연계하여 좀 더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좀 더 개인내적 요인에 집중하여 환경적 변인들과의 관계성을 입증하여 충분히 설명되지 못한 방어기제들에 대해서는 추후 연구를 통해 지속적인 보완을 할 필요가 있다. 셋째 다양한 사례를 통해 방어기제의 특성을 알기 위해 방어기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반 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전개하고,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나 자신을 충분히 드러내기에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여 기술된 표현이 풍부하지 못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좀 더 충분한 라포형성을 통해 심층적인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보육교사 뿐만 아니라 유치원 등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교사들이 대인관계 속에서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특성들은 어떻게 나타나는 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현장밀착형의 후속연구가 이어지길 바란다. 다섯째, 연구결과를 분석함에 있어서 문헌비교를 통해 성격유형에 따른 방어기제의 특성을 살펴보았는데, 주로 비교하며 분석한 문헌들이 이화방어기제의 해석과 Lee[24]의 비전에니어그램, Lapid-Bogda[20]의 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분석에 있어서 한계점을 갖는다. 차후 연구에서는 방어기제의 이론적인 배경을 토대로 다양한 문헌들과의 검토로 심층적인 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살펴 본 연구결과로 보육교사들이 자신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특성에 따라 방어기제 특성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자신의 성격적 특성을 잘 알고, 함께하는 보육교사들의 성격적 특성을 이해하며, 제한된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다양하게 사용되어지는 방어기제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상호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 더불어 개인의 성격적특성과 방어기제의 특성에 대한 고착상태에 빠지지 않아야 할 것이다. 또한 머리중심에너지의 사람들이 가지는 불안, 가슴중심의 사람들이 가지는 수치심, 배중심의 사람들이 가지는 분노의 상태에 놓이는 상황을 잘 이해하여, 다양한 관계 속에서 적응하고자 노력하는[25] 방어기제 특성을 이해하면서, 서로 융합하는 교사들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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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able 1〉] Defense Mechanism Mature Stage
    Defense Mechanism Mature Stage
  • [〈Table 2〉] EDMT Standardization Process Factor Analysis Result
    EDMT Standardization Process Factor Analysis Result
  • [〈Table 3〉] Age Group Defense Mechanism Feature
    Age Group Defense Mechanism Feature
  • [〈Table 4〉] Centers of Type Defense Mechanism Feature
    Centers of Type Defense Mechanism Feature
  • [〈Table 5〉] Head Centers Type of Defense Mechanism Feature
    Head Centers Type of Defense Mechanism Feature
  • [〈Table 6〉] Heart Centers Type of Defense Mechanism Feature
    Heart Centers Type of Defense Mechanism Feature
  • [〈Table 7〉] Body Centers Type of Defense Mechanism Feature
    Body Centers Type of Defense Mechanism Fea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