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을 주제로 한 연구 접근방법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Research Approaches Utilizing the Enneagram

  • ABSTRACT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types of academic approaches that utilize the enneagram to study parents, and to emphasize the enneagram's importance. We analyzed the research subjects of 432 thesis and journal articles published in Korea that contained the enneagram as the key topic from 1999 to 2013. We divided academic approaches into seven areas: literature research, contents analysis, survey, experimental research, in-depth interview, program development, and scale development. Then we sorted the articles by subject to single out studies that analyze parents to elucidate their academic development.

    The results show that since 2009 the dominant trend in researches utilizing the enneagram to study parents is to conduct in experimental research, and it is continuously on the rise. Our suggestion is as follows: we admit that the number of subjects of analysis may have been accidently omitted by the provider. Secondly, sorting out the process that classified mixed research methods as miscellaneous may need reclassification in the future. Thirdly, comparing the research trend path with other countries may be of value to enlighten enneagram researchers with future subjects of research.

  • KEYWORD

    에니어그램 , 연구 접근방법 , 부모연구

  • Ⅰ. 서론

    우리 사회가 인간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통찰력과 인간 교육, 지도, 개선에 관련한 에니어그램의 활용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게 되었다.

    이러한 에니어그램은 구체적으로 1유형부터 9유형까지 9가지의 성격유형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1유형은 올바른 사람, 2유형은 베푸는 사람, 3유형은 유능한 사람, 4유형은 특별한 사람, 5유형은 현명한 사람, 6유형은 충실한 사람, 7유형은 즐거운 사람, 8유형은 강인한 사람, 9유형은 평온한 사람이라고 불리며[14], 어떤 유형도 좋고 나쁨이 없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 자신이 살아가고 행동하는 패턴과 본질적인 동기를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구분을 바탕으로 각 유형이 기질적 형질을 가지고 인생 주기 동안 겪게 되는 정체성의 문제, 자신의 재능과 가능성 탐구, 삶의 만족감 향상, 성공적인 직업인으로의 역할 수행 등으로 나누어 각 시기마다 경험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자기 규제적, 교육자적 방안으로 그 연구의 분야를 넓혀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에니어그램에 대한 연구는 에니어그램 학문 자체의 기원에 비해 상당히 짧아 Kim[6]와 Youn[31]의 연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진행되어 오고 있다. 에니어그램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소개, 전개되면서 발전되어 온 그 흐름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우리사회에서 새로운 분야의 연구가 어떻게 우리의 학계와 실제 생활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연구의 방향성에 대한 탐구는 지금까지 Kim[9], Lee와 Chung[19], Lee[15]의 연구에 불과하다. Kim[9]은 국내 에니어그램 연구에 관한 동향분석을 통하여 연구시기에 따른 대상별, 전공별, 연구 방법별, 주제별 연구동향을 살펴보았으며, Lee와 Chung[19]은 연구의 시기별, 대상별, 방법별, 주제별 연구동향을 살펴보았으며, 아동‧청소년 관련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Lee[15]은 영성과 관련된 에니어그램 논문을 분석하여 그 동향에 대해 밝혔다. 하지만 Kim[9]의 연구에서는 연구 접근방법을 실험연구, 조사연구, 척도 및 프로그램 개발, 문헌연구 등으로 구분하여 내용분석과 심층면접과 같은 다양한 측면의 연구방법에 대한 내용이 없었으며, Lee와Chung[19]의 경우 문헌연구, 사례연구, 실험연구, 조사연구 등을 분석하여 척도 개발과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 접근방법에 대해 알기 어려웠다. 또한 Lee[15]의 연구에서는 영성과 관련된 12편의 논문만이 분석대상이 되어 에니어그램을 주제로 전반적인 연구의 접근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없었다. 이들 연구는 2000년대 후반에 집중되어 있는 특성이 있는데, 에니어그램 연구가 시작되고 약 10년 동안 약 200편의 논문이 발표된[19] 이후 약 5년간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이 다시 200편이 되어간다는 것은 연구의 방향에 대한 연구 이후에도 에니어그램의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과 동시에 에니어그램의 연구 방향에 대한 정체성을 다시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정신세계와 이것이 영향을 주는 직접 행동에 대한 연구이기 때문에 인간이 살아가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 지식을 활용해 그 쓰임새를 발전시켜 오고 있고 연구 대상에게 접근하는 방법도 각기 다르게 이루어져 오고 있다.

    에니어그램이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어 발전되어 오는 가운데 가장 많은 연구대상이 되는 것은 일반 성인이었다[9, 19]. 하지만 이들 연구를 살펴보면 Kim[9]의 연구에서 성인과 부모를 분류하였고, Lee와 Chung[19]도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는데 부모의 영역을 따로 다루었다는 것은 에니어그램이 성인에게 적용되는 방식과 부모로서 성인에 적용되는 방식이 다름을 의미한다. 즉 성인의 경우 자신의 이해와 통찰, 직업인으로서 업무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부모의 경우 자신의 성격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자녀라는 양육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 행동에 대한 직접적 치료로써 에니어그램이 활용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부모는 자녀를 가족구성원으로 양육한다는 가정적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의 구성원을 양성한다는 사회적 측면의 의미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이러한 부모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교육이 특정한 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와서 어떤 부모에게는 효과가 있고 다른 부모에게는 효과가 없었던 것에 대한 이유를 부모가 가지고 있는 성격적 특성이 반영되지 않은 부모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은 부모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이나 양육에서 보이는 독특한 특성을 보여줄 수 있어서 부모연구에 중요한 주제가 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에니어그램과 어머니의 자아이미지의 관계에 대해 Lee[14]의 연구가 진행되었고, 에니어그램 6유형과 어머니의 양육특성에 관한 연구를 Jung[5]이 진행하였으며,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유아기 어머니의 성격 강점에 대한 연구가 Kim[8]에 이루어졌다. 에니어그램과 관련된 부모 연구를 활성화하고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연구주제뿐만 아니라 연구주제에 맞는 연구방법에 대한 연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에니어그램이 부모에게 적용되면서 어떠한 연구 방법으로 접근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아 앞으로 에니어그램과 부모 연구 영역이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을 기할 수 있을지 제언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에게 연구방법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이루어진 에니어그램 연구를 전수 조사하여 그 연구 접근방법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중 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 접근방법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II. 이론적 배경

    에니어그램은 인간이 정신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로 인간 성격유형을 분석하고, 그 유형들의 연관성을 표시한 기하학적 도형으로 표현한 것으로 여러 고대 전통의 영적 지혜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현대에는 심리학과 접목되어 인간 내면의 현실적인 발현의 현상을 설명하는 학문 영역으로 발전했다. 이러한 에니어그램이라는 말은 아홉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에니어(ennea)와 그림이라는 뜻의 그라모스(grammos)에서 왔고, 이것은 아홉 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그림이라는 뜻이며[24] 이러한 기본적인 아홉 개로의 성격 분류를 기본으로 개인이 태어나면서부터 지니고 있는 기본적 성격 형질이 일생동안 성격 형성, 대인 관계, 업무 수행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에니어그램은 국내에서는 처음 가톨릭 수녀와 사제를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현재에는 심리학, 교육, 정신치료, 산업, 개인별 영적 성장 등 다양하게 개인의 교육을 위한 바탕이나 조직 생활에서의 문제점, 가족 내 역할에 관한 탐구 등의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17], 점차적으로 그 성격이 가진 특성을 바탕으로 자신을 이해하고 통찰하는 목적에서부터 가족 구성원 사이의 관계 개선, 직업인으로서의 성공적인 역할 수행 가능성 제고 목적 등으로 다양하게 인간의 인생 전반에 실질적인 행동 지도와 개선 방침으로 활용되고 있다.

       1. 에니어그램을 주제로 한 연구들의 접근방법 경향

    에니어그램의 인간 연구는 성격이라는 개인적인 특성을 살피고 이에 맞게 육성하는 돌봄, 카운슬링 직종이나 교육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성격 분류 프로그램인 에니어그램의 활용 가능성과 연구 의의를 기본적으로 제공하여 나아가 실질적인 다른 연구 접근방법들로 하여금 서비스 수혜자들에게 직접적인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데 그 기본적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11, 12, 20, 21]. 나아가 에니어그램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성격이 지니는 상태와 9가지의 성격 유형에서 타인들이 지니는 자신과 다른 특성들, 장단점을 이해하면서 공감을 할 수 있게 한다. 설문지기법과 마찬가지로 가장 에니어그램 연구 분야에서 많이 논의되고 시행되는 것이 에니어그램 성격 분석에 기반을 두고 이러한 분류 체계에 입각해 새로운 프로그램이라는 변인을 시행하였을 때 그 프로그램이 실행 전과 후로 나누어 효과를 분석하는 실험 연구이다. 에니어그램은 여기서 자신의 기저에 깔려있는 성격을 움직이는 힘을 알게 되고 성격의 부정적, 긍정적인 측면을 균형있게 다루어 완전한 인간을 만들어 내는 데 이론적인 틀을 제공한다[2]. Baron & Wagele[1]은 에니어그램이 우리가 한 행동들의 이유와 방향을 제시해 주고 발전적 측면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해 준다고 하였고 나아가 타인을 더욱 깊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이러한 에니어그램의 인간 성격 유형 분류로 인한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은 인간관계에 혼란을 겪는 이들이나 자기 자신의 재능이나 성격적인 결함을 개선시키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상당히 많은 수의 에니어그램 연구들이 설문조사 기법을 이용하여 성격 유형 분류와 다른 변수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는데 유용하게 이를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설문을 통한 방법은 특히 초중고 학생들의 진로의 설정, 학교생활 적응 지도나 직업을 가진 성인들의 현재 직무 만족도와 자기 만족감, 성취도 등을 측정하는데 에니어그램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학생 시기의 재능을 발견하고 성인이 되어서 종사할 직업을 선택하는 과정과 평생 사회인으로 적응해 가는 생애 주기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에니어그램 성격 분류와 관련해 이루어지는 것은 결국 9개 성격 유형별 선호하는 직업이 있을 수 있으며, Youn 등[30]이 보여주듯이 이는 결국 직업 선택이 개인의 유형별 성격의 표현이라는 주장으로 이어지게 되고 이는 나아가 직업 전반에 대한 지식,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 능력을 전반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라는 것이다[3]. 그렇기 때문에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성격을 추상적인 단어로 설명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러한 성격이 지닐 수 있는 강점, 약점들을 분석하여 그 것들이 영향을 줄 수 있는 영향들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다. 실제로 개인의 내면 분석에서 그치지 않고 학생군에서는 발달 수준 측정, 학교 적응, 지도 방안[22, 23], 진로 선택 지도사회인으로서 대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 업무에 대해 성격별로 느끼는 만족감, 직업 경력, 나아가 직장 내 조직 갈등 해결[23, 28, 29]에 이르기 까지 그 적용 가능 분야는 다양한 직업군에 가능하므로 앞으로도 연구 발전의 가능성은 무궁무진 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아직까지 많은 수의 에니어그램 연구들이 중고등학교 학생, 대학생과 같은 성장기 청소년들이나 간호사나 부모, 교사와 같이 돌봄을 주 직업군에 주로 집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연구대상에 따라 에니어그램을 연구하기 위한 접근방법은 다양한데, 문헌연구는 다른 실증적 연구방법을 하지 않고 문헌을 대상으로만 한 연구를 의미하고, 내용분석은 연구의 주요 과정이 연구대상들이 작업한 작업물이나 영화의 인물들을 분석한 논문들의 접근방법으로 보았다. 서베이는 질문지를 통하여 설문조사가 주를 이루는 연구를 의미한다. 실험연구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본 연구로 실험전과 실험 후의 결과가 있는 논문을 말한다. 또한 심층면접은 연구의 전반적인 진행과정이 대상의 면접을 통하여 이루어진 연구를 말하며, 프로그램 개발은 에니어그램 관련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한 논문을 말하고, 척도개발은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을 평가하고 그 타당성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개발의 연구를 진행한 논문을 의미한다.

       2. 에니어그램과 부모에 관한 연구

    인간이 태어나 가장 먼저 만나는, 양육되고, 교육을 받아 기초적인 사회화를 하게 되는 집단은 가족, 즉, 부모라는 울타리 속에서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 발달의 초기인 영유아에서부터 청소년, 청년기의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에 대한 연구와 그들이 지니고 있는 역할 혼란, 문제점 진단, 보완은 부모 역할 수행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더욱이 전통적인 부모관에서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알맞은 부모가 되는 것은 적극성을 띤 안정적이고 대처능력 중심인 구체적인 행동 양식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안정적인 자기 통찰 교육에서 출발하여 청소년기, 성인, 부모가 되었을 때 자녀의 역량과 성향을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양육해 낼 수 있는 역할교육이라는 것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아이가 태어나 가장 먼저 직면하게 되는 최초의 사회화 대상자이자 보호자는 가족, 그 중에서도 부모이며 그들의 중요성은 자녀의 성인기 이후 발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아동이 가장 먼저 경험하는 신체, 정서, 사회관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체계이자 사회복지의 가장 기본 단위 주체인 가족 내에서 부모의 위치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수행을 위한 사전의 특별한 부모 교육이나 특수 프로그램을 접할 기회가 극히 적다. 분명 누구나 좋은 부모가 되어서 자신의 자녀를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대인 관계에 있어서도 성공적으로 키우고 싶은 욕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녀의 발달 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나 조언을 받고 있는 사람이 드물고 실제 양육 과정에 돌입하여 자녀의 성장 발달 단계에 따라 많은 어려움을 직면하고 있다.

    아동이 발달 단계의 초기에 어머니와 형성하는 최초의 애착 형성 여부가 후에 아동의 정서 발달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기 때문에 이러한 시기에 적절한 형성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대인관계에 결함을 초례하게 되어 사회 활동에 장애가 생기게 된다. 이렇듯 인간 발달의 초기 단계에 개입하게 되는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프로이트적인 접근은 나아가 유아기를 지난 아동의 발달 과정에서 부모, 그 중에서도 어머니의 정신 건강이나 양육 태도는 상호 작용을 통해서 자녀의 성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양육 태도가 잘못 되었을 경우 자녀는 다양한 문제 행동을 보이게 된다고 한다. 지금까지 가족 내의 역할 갈등이나 부모의 자녀의 성장 발달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은 사회복지내의 가족복지 측면에서 실제적으로 그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과 문제 발생 방지를 위해 실무자들이 힘써 온 것이 실정이다. 좀 더 학문적이고 이론적인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부모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과 그 실태, 부모의 심리 상태와 자녀 양육 태도 등을 탐색한 연구들이 있다[10, 25, 26, 27]. 이러한 연구들과 함께 에니어그램 분야에서는 부모의 성격적 특성을 기반으로 전반적인 양육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연구가 진행되어 왔는데, 이러한 방법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앞으로의 부모 대상의 에니어그램 연구를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자료 역할을 할 수 있다.

    I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에 수록된 에니어그램 관련 주제의 모든 학위논문과 학술지를 분석하였다. 학위논문은 34편의 박사학위 논문과 182편의 석사논문으로 총 216편이 분석의 대상이 되었고 학술지는 총 216편의 논문이 분석되었다.

    분석 대상의 논문을 선정하기 위하여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의 사이트에 주제어로 ‘에니어그램’을 입력하여 나타난 학위논문 240편과 국내학술지 논문 288편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나 학술대회의 논문을 제외하여 학위논문 216편과 학술지 216편으로 총 432편의 논문이 전수 분석되었다.

       2. 자료 분석 방법

    본 연구에서는 학위 논문 216편과 학술지 논문 216편의 총 432편의 논문의 연구 접근방법을 살펴보기 위하여 2인의 연구자가 대상 논문의 연구방법을 살펴보고 그 경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접근방법을 살펴보기 위하여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의 작성 발행 연도별, 연구 대상에 따른 구분, 연구 접근방법이 기준이 되었고, 특히 그 중에서도 연구 대상을 부모로 하고 있는 논문들의 연구 접근방법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Window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발행 연도, 연구대상, 부모대상에 따른 연구 접근방법의 내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Ⅳ. 연구결과

       1. 년도별 연구 접근방법

    년도 별로 분석한 결과 2012년도에 가장 많은 에니어그램을 주제로 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연구 접근방법으로는 서베이가 가장 많았다. Kim[9]이 에니어그램 관련 논문을 도입기(1995-1999), 형성기(2000-2004), 성장기(2005-2008)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이후의 논문을 살펴보면 211편이 증가하여 에니어그램 논문이 시작된 이후 2008년까지의 논문과 비교하여 약 5년 동안 2배의 에니어그램을 주제로 한 연구물이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1999년에는 문헌연구만 3편이 진행되었고, 2000년도에 심층연구가 시작되기 시작하였다. 2001년도에는 서베이와 실험연구가 시작되었고, 2003년도에는 프로그램 개발과 척도 개발의 연구 접근방법이 처음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2004년도에는 내용분석 방법이 관찰되기 시작되었다.

    [

    ] Method of Study by Years

    label

    연도별 박사학위 논문을 분석한 결과 서베이 방법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2003년 문헌연구를 시작으로, 최근 2012년과 2013년에는 서베이, 실험연구, 심층면접, 프로그램 개발, 척도 개발 등의 다양한 연구 접근방법이 나타났다.

    [

    ] Method of Study of Doctoral Thesis by Years

    label

    석사학위 논문을 연도별로 분석한 결과 실험연구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2000년도의 문헌연구를 시작으로 2003년도부터는 문헌연구, 서베이, 실험연구, 프로그램개발, 척도개발 등의 다양한 연구 접근 방법이 시도되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문헌연구는 2000년도, 내용분석은 2013년도, 서베이는 2001년도, 실험연구는 2002년도, 심층면접은 2000년도, 프로그램 개발은 2003년도, 척도개발은 2003년도에 각 연구 접근방법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Method of Study of Master Thesis by Years

    label

    학술지를 연도별로 분석한 결과 서베이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1999년도의 문헌연구를 시작으로 2004년도부터는 문헌연구, 내용분석, 서베이, 실험연구, 심층면접 등의 다양한 연구 접근방법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문헌연구는 1999년도, 내용분석은 2013년도, 서베이는 2010년도, 실험연구는 2001년도, 심층면접은 2001년도, 프로그램 개발은 2008년도 척도개발은 2013년도에 각 연구 접근방법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Method of Study of Academic Thesis by Years

    label

       2. 연구대상 별 연구 접근방법

    연구대상 별로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 대상은 실험연구에서, 중학생 대상은 실험연구에서, 중고생 대상은 서베이에서, 고등학생 대상은 실험연구에서, 대학생 대상은 서베이에서, 성인은 서베이에서, 부모는 실험연구에서, 부부는 심층면접에서, 교육자는 서베이에서 간호사는 서베이에서, 군인은 실험연구에서, 자료는 문헌연구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또한 초중생 대상에서는 서베이, 심층면접, 척도 개발 등에서 1편씩 동일한 비율을 보였다.

    [

    ] Method of Study by Subjects

    label

    박사학위 논문을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 대상은 프로그램 개발에서, 초중생 대상은 심층면접에서 중학생 대상은 실험연구에서, 중고생 대상은 서베이에서, 고등학생 대상은 척도개발에서, 대학생 대상은 실험연구에서, 성인은 서베이에서, 교육자는 심층면접에서, 군인은 실험연구에서, 자료는 문헌연구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고, 부모 대상의 경우 실험연구, 프로그램개발, 척도개발 등에서 각 1편씩 나타났고, 자료 대상의 경우 문헌연구, 내용분석, 서베이 등에서 각 1편씩 나타났다.

    [

    ] Method of Study of Doctoral Thesis by Subjects

    label

    석사학위 논문을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 대상은 실험연구에서, 중학생 대상은 실험연구에서, 중고생 대상은 서베이에서, 고등학생 대상은 실험연구에서, 대학생 대상은 서베이에서, 성인 대상은 서베이에서, 부모 대상은 실험연구에서, 교육자 대상은 심층면접에서, 간호사 대상은 서베이에서, 자료는 문헌여구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석사논문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것은 실험연구 방법이었다.

    [

    ] Method of Study of Master Thesis by Subjects

    label

    학술지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 대상은 서베이에서, 중학생 대상은 서베이에서, 중고생 대상은 서베이에서, 고등학생 대상은 서베이에서, 대학생 대상은 서베이에서, 성인 대상은 서베이에서, 교육자 대상은 심층면접에서, 간호사는 서베이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학술지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대상은 자료이었고 연구 접근방법은 문헌연구이었다.

    [

    ] Method of Study of Academic Thesis by Subjects

    label

       3. 부모를 대상으로 한 에니어그램 관련 연구의 연구 접근방법

    부모와 관련한 에니어그램 연구의 접근방법을 분석하기 위하여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 총 28편을 재분석하였다. 부모를 대상으로 한 논문은 2002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연구 접근방법 중 문헌연구를 제외하고 본 연구에서 분류된 내용분석, 서베이, 실험연구, 심층면접, 프로그램 개발, 척도 개발 등의 연구 접근방법이 있었다. 가장 많이 나타난 연구 접근방법은 실험연구이고, 2009년 이후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내용분석 접근방법은 2009년 이후의 최근에 나타난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 Method of Study of Theses Related to Parents

    label

    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박사학위 논문이 3편이고 석사학위논문이 17편이었으며, 학술지 논문이 9편으로 나타났다. 박사학위논문 3편의 연구방법은 Lee[18]의 연구는 척도개발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Hwang[4]과 Kim[8]의 연구는 프로그램개발이 연구의 접근방법이 되었다. 척도의 개발과 프로그램 개발은 학문적 의의뿐만 아니라 부모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실천론적 의미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부모를 대상으로 가장 많은 논문이 진행된 년도는 2009년과 2012년으로 각 해에 7편씩의 논문이 발간되었는데, 2009년도에 서베이가 연구 접근방법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면, 2012년도에는 서베이, 실험연구, 심층면접 등으로 좀 더 다양하게 연구의 접근이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다. 연구의 접근방법이 다양하다는 것은 같은 부모의 대상이라고 할지라고 연구의 주제가 다양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대부분 주양육자가 되는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Lee[13]의 연구에서는 아버지를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워크숍을 실시하여 작업한 활동의 내용을 분석하는 연구 접근방법과 Lee 등[16]의 연구에서 예비아버지를 대상으로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감성리더십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기 위한 실험연구가 시도되어 부모로서 아버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가 일반 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 장애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서베이 조사한 Kim[7]의 연구는 에니어그램이 특수한 상황에 처한 부모가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을 주제로 한 1999년부터 2013년까지의 박사학위 논문 34편과 석사학위논문 182편 및 학술지 논문 216편을 포함하여 총 432편의 논문을 분석한 결과 연구 접근방법을 문헌연구, 내용분석, 서베이, 실험연구, 심층면접, 프로그램개발, 척도개발 등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주로 반복적으로 등장한 연구 대상에 따른 분류는 크게 초등학생, 초중생, 중학생, 중고등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성인, 부모, 부부, 교육자, 간호사, 군 종사자, 자료, 기타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연구결과 문헌연구 방법은 박사학위 논문 1편, 석사학위 논문 24편, 학술지 논문 54편으로 총 79편, 내용분석 방법은 박사학위 논문 1편, 석사학위 10편, 학술지 18편으로 총 29이었다. 서베이 방법은 박사학위 논문 8편, 석사학위 논문 53편, 학술지 88편으로 총 149편, 실험연구는 박사학위 논문 7편, 석사학위 논문 63편, 학술지 논문 29편으로 총 99편, 심층면접은 박사학위 논문 4편, 석사학위 논문 15편, 학술지 14편으로 총 34편, 프로그램 개발은 박사학위 논문 4편, 석사학위 논문 5편, 학술지 1편으로 총 10편, 척도개발은 박사학위 논문 5편, 석사학위 논문 3편, 학술지 8편으로 총 16편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접근 방법으로 서베이 방법이 149편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모와 관련한 에니어그램 연구의 접근방법을 분석하기 위하여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 총 28편을 재분석하였는데, 연구대상이 부모인 논문은 2002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연구 접근방법 중 문헌연구를 제외하고 본 연구에서 분류된 내용분석, 서베이, 실험연구, 심층면접, 프로그램 개발, 척도 개발 등의 연구 접근방법이 있었다.

    V.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관련 연구가 인간의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연구의 접근방법에 대해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을 통하여 에니어그램을 주제로 한 1999년부터 2013년까지의 박사학위 논문 34편과 석사학위논문 182편 및 학술지 논문 216편을 포함하여 총 432편의 논문을 분석한 결과 연구 접근방법을 문헌연구, 내용분석, 서베이, 실험연구, 심층면접, 프로그램개발, 척도개발 등으로 구분할 수 있었고 연구대상은 초등학생, 초중생, 중학생, 중고등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성인, 부모, 부부, 교육자, 간호사, 군 종사자, 자료, 기타 등으로 세분하여 분류되었다. 이는 에니어그램이 인간의 연속적인 발달단계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것을 의미하며, 인간의 사회 속에서도 부모, 부부, 직업인의 역할을 할 때 적용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교육자와 간호사의 역할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는 것은 다른 사람을 보살피는 역할에서 에니어그램이 유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군인의 경우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정해진 환경 속에서 각자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기 때문에 에니어그램의 학문적 기여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연구 접근방법을 형태별로 살펴본 결과, 문헌연구 방법은 박사학위 논문 1편, 석사학위 논문 24편, 학술지 논문 54편으로 총 79편, 내용분석 방법은 박사학위 논문 1편, 석사학위 10편, 학술지 18편으로 총 29이었다. 서베이 방법은 박사학위 논문 8편, 석사학위 논문 53편, 학술지 88편으로 총 149편, 실험 연구는 박사학위 논문 7편, 석사학위 논문 63편, 학술지 논문 29편으로 총 99편, 심층면접은 박사학위 논문 4편, 석사학위 논문 15편, 학술지 14편으로 총 34편, 프로그램 개발은 박사학위 논문 4편, 석사학위 논문 5편, 학술지 1편으로 총 10편, 척도개발은 박사학위 논문 5편, 석사학위 논문 3편, 학술지 8편으로 총 16편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접근방법에서 149편으로 서베이 방법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베이는 가장 일반적인 연구 접근방법 중 하나로 형태에 상관없이 에니어그램 연구에 적극적으로 활용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에니어그램의 보편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꾸준히 발전해 오고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2008년까지의 연구동향을 분석한 Kim[9]의 연구에서 서베이를 의미하는 조사연구와 같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변인간의 관계성과 영향력을 분석할 수 있는 서베이 방법은 에니어그램이라는 도구를 통하여 사람들이 영향을 받고 변화할 수 있는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지속적으로 연구의 중요한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년도 별로 분석한 결과 2012년도에 가장 많은 에니어그램 관련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1999년에는 문헌연구만 3편이 진행되었고, 2000년도에 심층연구가 시작되기 시작하였다. 2001년도에는 서베이와 실험 연구가 시작되었고 2003년도에는 프로그램 개발과 척도 개발의 연구 접근방법이 보이기 시작하였으며, 2004년도에는 내용분석 방법이 시작되었다. 박사학위 논문을 분석한 결과 서베이 방법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석사학위 논문을 분석한 결과 실험연구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학술지의 경우 서베이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내용분석방법은 에니어그램의 워크숍이나 프로그램 과정 중에 대상들이 작업한 그림이나 글 등의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2004년부터 학술지에서 새롭게 나타나 최근 3년간 급격하게 증가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에니어그램의 연구 접근방법이 기존의 연구방법과 함께 새로운 시도로 발전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볼 수 있으며, 인간에 대한 이해를 좀 더 심도깊게 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내용분석방법은 이전의 동향에 관한 연구[9, 15, 19]에서 분석되지 않은 방법으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사람의 심층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스스로에 대한 통찰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연구 접근이 시도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구대상 별로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 대상은 실험연구에서, 중학생 대상은 실험연구에서, 중고생 대상은 서베이에서, 고등학생 대상은 실험연구에서, 대학생 대상은 서베이에서, 성인은 서베이에서, 부모는 실험연구에서, 부부는 심층면접에서, 교육자는 서베이에서 간호사는 서베이에서, 군인은 실험연구에서, 자료는 문헌연구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또한 초중생 대상에서는 서베이, 심층면접, 척도 개발 등에서 1편씩 동일한 비율을 보였다.

    연구대상 별로 분석한 결과 박사학위 논문과 석사학위 논문 모두에서 성인 대상이 가장 많았는데, 성인 대상이 가장 많은 결과는 Kim[9]의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성장이 완전히 이루어진 대상이 자신을 통찰할 수 있는 도구로 에니어그램이 적용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학술지의 경우 자료가 가장 많았으며 이에 대한 방법으로는 문헌연구가 가장 많이 나타난 것은 에니어그램의 초창기부터 에니어그램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에니어그램 관련 학자들이 관심 있게 생각해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부모와 관련한 에니어그램 연구의 접근방법을 분석하기 위하여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 총 28편을 재분석하였다. 부모를 대상으로 한 논문은 2002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연구 접근방법 중 문헌연구를 제외하고 본 연구에서 분류된 내용분석, 서베이, 실험연구, 심층면접, 프로그램 개발, 척도 개발 등의 연구 접근방법이 있었다. 가장 많이 나타난 연구 접근방법은 실험연구이었고, 2009년 이후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부모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대한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척도의 개발에 관한 연구[18]가 이루어진 이후 다양한 연구 접근방법이 이루어졌다는 것은 에니어그램에 관한 연구결과가 새로운 연구 방법을 시도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에니어그램을 주제로 한 연구 접근방법 중 내용분석 접근방법도 2009년 이후의 최근에 나타난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부모에 대한 다양한 에니어그램 관련 연구의 접근방법은 다른 학문적 분야와 꾸준히 함께 하고 있으며, 이는 부모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사회가 인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 현장에서나 실무 현장에서 에니어그램과 관련된 부모교육이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와 관련하여 나타난 결과를 기반으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가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의 에니어그램 관련 자료를 전수 조사하는 것으로 기반을 하였기 때문에 이 사이트에 제시되지 않은 자료들은 누락될 수 있다는 것과 에니어그램 관련 저서들은 제외되었다는 것이다. 즉 본 연구의 과정이 한 출처의 전수조사라는 점에서는 의의가 있으나 국내의 모든 연구물을 포함하지 못하였다는 것은 앞으로의 연구에서 고려해 보아야 할 점이다.

    둘째, 기타로 분류된 연구 접근방법과 연구 대상에 대한 심도 깊은 재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최근에 복합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의 시도가 있지만 명확하지 않고 복합적으로 활용된 연구 접근방법의 경우 기타로 분류되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재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대상에 있어서 자료는 문헌자료와 영화나 만화의 등장인물들이 함께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후 연구에서는 분리하여 재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국내의 에니어그램 관련 자료만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에니어그램의 연구가 이미 발전되어온 외국의 자료에 대한 관심과 탐구는 국내 에니어그램의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국외의 에니어그램 연구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여 국내의 것과 비교하여 에니어그램 분야의 학문이 건강한 인간의 삶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1. Baron R., Wagele E. (1994) The enneagram made easy. google
    • 2. Cho M. Y. (2010) A study on enneagram training program to effect on daycare teacher self-efficacy and personal relationship.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Vol.7 P.57-86 google
    • 3. Holland J. L., Holland J. E. (1977) Vocational indecision: More evidence and specul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24 P.404-414 google doi
    • 4. Hwang J. H. (2008) Effects of parents communication program using enneagram on communication, rearing attitude, and self-esteem. google
    • 5. Jung E. K. (2010) The study on the nurturing distinction of 6th enneagram personality type mothers. google
    • 6. Kim H. S. (1999) Focused on the genealogy of Gurdjieff and Ichazo: A study on genealogy of enneagram and development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Jungshin Science Society] Vol.3 P.19-42 google
    • 7. Kim J. H. (2009) A study of the parenting stress and the coping method of the mother with developmentally disabled children in their school age in a framework of the enneagram of personality types. google
    • 8. Kim M. H. (2012) A research study on character strengths of the young children's mother by ennegram google
    • 9. Kim M. S. (2008) The trend analysis of studies on enneagram. [Sookmyung Journal of Child Study] Vol.21 P.1-20 google
    • 10. Kim S. J. (1987) A survey on the changes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in forty eight kindergarten. google
    • 11. Kim S. J. (2004) The effects of group counseling through enneagram on self-efficacy and personal relationship. google
    • 12. Lee G. M., Seo H. J. (2002)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by emotional change and rearing attitude of developmental delay in children's mother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18 P.155-181 google
    • 13. Lee I. M. (2010) Study on fathers types by enneagram typology of personality. google
    • 14. Lee K. E. (2009) A study on the distinction in expressing self-image in the picture based on mother's enneagram personality type. google
    • 15. Lee M. R. (2010) An analysis of research on enneagram and spirituality in Korea.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Vol.7 P.107-120 google
    • 16. Lee S. H., Kim E. J., Park H. S. (2011) The change in the father's role through the enneagram emotional leadership program.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16 P.127-154 google
    • 17. Lee S. J. (2003) A comparison of the enneagram of gurdjieff, bear and riso. google
    • 18. Lee S. Y. (2007)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 scale based on the enneagram personality. google
    • 19. Lee S. Y., Chung H. J. (2009) Research trend of enneagram and a meta analysis study on the effects of enneagram program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14 P.121-137 google
    • 20. Lenhert C. A. (1994) A comparative case of sisters and their contrasting patterns of life and learning(life pattern). google
    • 21. Newgent R. A., Parr P. E., Newman I. (2000) The enneagram: Trends in validation. google
    • 22. Oh H. S., Kim H. S. (2006) A comparative study on enneagram personality type and developmental level of nursing students of college.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Vol.3 P.63-91 google
    • 23. On Y. D. (2010) A study on the effect of conflict and personality in school's organization on the level of job satisfaction: A test to solution of conflict and parameter of organization`s atmosphere. google
    • 24. Risso D. R., Hudson R. (2009) The wisdom of enneagram, (H. M. Ju Trans). google
    • 25. Shin H. Y. (1997) Program development for pre-parent education. google
    • 26. So J. Y. (2000) Parental attitudes toward education program for kindergarteners’ parents. google
    • 27. Woo H. J. (200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ing attitudes,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career decision making styles. google
    • 28. Yang S., Yang N. Y., Cha J. H. (2004) Enneagram personality types,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s and job satisfaction of th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0 P.299-310 google
    • 29. Yoon H. J. (2004) Relationship between enneagram personality types and career paths.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Vol.1 P.33-64 google
    • 30. Yoon U. S., Park H. K., Cho J. Y. (2011) The study on vocational preference and vocational values based on enneagram types.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Vol.8 P.107-162 google
    • 31. Yoon W. S. (1999) Exploring enneagram personal character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15 P.97-115 google
    • [<Table 1>] Method of Study by Years
      Method of Study by Years
    • [<Table 2>] Method of Study of Doctoral Thesis by Years
      Method of Study of Doctoral Thesis by Years
    • [<Table 3>] Method of Study of Master Thesis by Years
      Method of Study of Master Thesis by Years
    • [<Table 4>] Method of Study of Academic Thesis by Years
      Method of Study of Academic Thesis by Years
    • [<Table 5>] Method of Study by Subjects
      Method of Study by Subjects
    • [<Table 6>] Method of Study of Doctoral Thesis by Subjects
      Method of Study of Doctoral Thesis by Subjects
    • [<Table 7>] Method of Study of Master Thesis by Subjects
      Method of Study of Master Thesis by Subjects
    • [<Table 8>] Method of Study of Academic Thesis by Subjects
      Method of Study of Academic Thesis by Subjects
    • [<Table 9>] Method of Study of Theses Related to Parents
      Method of Study of Theses Related to Par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