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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fluences of Parenting Attitudes and the Marital Satisfaction of Parents on Child Abuse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
  • 비영리 CC BY-NC
ABSTRACT
The Influences of Parenting Attitudes and the Marital Satisfaction of Parents on Child Abuse

본 연구는 유아기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 보육시설을 통해서 실시할 수 있는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아동복지 실천의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에서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부정적인 양육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결혼만족도에서는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결혼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아동학대 차이에서는 신체적 학대, 방임, 정서적 학대와 성적학대 등 전체학대에서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더 전체적으로 유아를 학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버지의 결혼만족도가 낮을수록 아동학대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부정적일수록 아동학대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학대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신체적 학대와 방임, 결혼만족도가 정서적 학대와 성적 학대에 관련이 있었다. 따라서 보육시설의 부모교육에서 아버지참여가 필요하고, 학대요인으로 대두된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관련 교육내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KEYWORD
Child Abuse , Parental Attitude , Marital Satisfaction
  • Ⅰ. 서론

    가정은 아동이 태어나 가장 먼저 접하는 초기 사회 집단으로 시대가 변해도 아동에게 가장 안정적인 환경이어야 한다. 가정에서 부모와의 초기 경험이 아동의 세상을 보는 시각을 결정하여 향후 아동의 인생관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취학 전 유아기에 부모와의 관계는 인생의 다른 어떤 시기보다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우리 사회는 오랜 기간 동안 아동학대가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았고, 그 주된 이유는 아동에 대한 체벌을 허용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가족 결속과 자율성을 크게 강조하는 한국 사회의 문화적 전통이었다고 보여진다(이봉주․김세원, 2005).

    부모는 인간으로, 다양한 기분상태와 다양한 상황에 다양하게 반응한다(Carter and Welch, 1981). 자녀는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다르게 행동한다. 아동의 다양한 행동능력 수준은 다양한 양육태도와 관련한다(Papalia and Olds, 1992).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연구(박정숙, 2009)에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거부적일수록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방임의 정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부모가 자녀양육 기술이 부족할 때,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 부모가 적절한 방식으로 자녀를 돌볼 수 있게 해주는 사회적인 지원이 부족할 때 아동학대의 가능성은 커진다(이재연․윤선화, 2004).

    현대사회가 핵가족화 되면서 부부사이의 횡적인 관계구조가 자녀양육태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가정에서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부부간의 결혼만족도가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옥미중, 2007). 가족 내에서 부부갈등은 부부간의 문제로 국한되지 않고 자녀에 대한 부모의 태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spill over 효과를 갖게 된다. 해결되지 않은 부부간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의 해소대상을 자녀에게서 찾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제한된 사회활동과 어린 자녀 양육이라는 과제를 가지고 있는 어머니들이 부부갈등을 자녀를 통해 해소할 가능성이 높다(조숙현․윤혜미, 2005). 부부간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갈등상태로 있을 때 자녀양육에 있어 부정적인 양육행동을 보이게 된다(김수진․도현심, 2001; Abidin, 1992).

    매년 보건복지부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발표하는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를 보면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 아동학대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동보호와 양육의 제1책임을 수행해야 하는 부모가 아동학대행위자의 80% 이상을 점유(2009년 83.3%, 2008년 84.5%, 2007년 81.1%, 2006년 83.2%, 2005년 83.4%, 2004년 81.4%, 2003년 83.3%, 2002년 84.9%, 2001년 87.4%)하고 있어 아동복지 측면에서 커다란 문제가 되며 이에 대한 심각한 고려가 이루어져야 한다.

    국회도서관 소장 자료로 아동학대를 key word로 2000년에서 2009년까지의 자료를 검색한 결과 단행본 587건, 학술논문 436건, 학술지 304건, 인터넷자원 131건으로 방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여기서 아동학대예방을 key word로 2000년에서 2009년까지의 자료 단행본 61건, 학위논문 68건, 학술지 37건, 인터넷 자원 20건, 세미나자료 14건이 검색되었다.

    아동학대 실태와 현황관련(김서호, 2007; 김선미, 2001; 민덕준, 2001; 박상주, 2005; 보건복지가족부․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09; 부산여성가족개발원, 2009 ; 서울특별시 아동복지센터, 2008; 서울특별시 아동학대 예방센터, 2007 ; 이호균, 2006; 이호균․장화정, 2004; 한미현, 2006), 아동학대예방센터 상담원 관련(강은숙, 2006; 강은숙․김민정, 2006; 공계순, 2005; 김교정․김용준, 2004; 김도열, 2005; 김민애, 2002; 김성희, 2003; 김성희․이재연, 2005; 신범수, 2005; 윤혜미, 2005; 윤혜미․박병금, 2004; 이나영, 2002; 이미숙, 2002; 이정희, 2005; 정현숙, 2005; 최기원, 2004; 홍현정, 2004), 아동학대의 영향관련(강진아, 2009 ; 김경숙, 2009; 김은경, 2008; 목수미, 2009; 문재화, 2009; 석현숙, 2002; 유정원, 2007; 이소영, 2008; 좌문경, 2009; 주소영, 2008; 정예진, 2006; 정희열, 2009; 한혜선, 2008), 아동학대 예방, 치료 관련(문선화, 2005), 아동학대 예방정책관련(박세희, 2008; 박영주, 2004; 박혜경, 2000; 윤향구, 2004; 장숙희, 2001; 주재홍, 2004), 교사, 종사자 인식‧역할 관련(강명자, 2006; 김숙연, 2009; 김영옥, 2005; 김현양, 2004; 박관경, 2004; 박기선, 2008; 송준화, 2008; 신경숙 2006; 윤소연, 2005; 윤혜진, 2008; 이성혜, 2008; 정종오, 2008; 한연숙, 2007), 보호 네트워크, 전달체계관련(이정희, 2005; 정윤수․이정희, 2003; 채성순, 2002; 황옥경, 2004), 예방교육, 대처방안 (이민희, 2006; 이연승, 2002; 이재연․윤선화, 2004; 이현희, 2004; 이호균․장화정․유선영, 2001; 최승혜, 2007) 등이었고, 유아기 부모와 관련한 아동학대 예방교육(이연승, 2002)은 상대적으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유아기의 아동은 부모의 학대시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연령층으로 부모에게 일방적인 아동학대를 가장 크게 받을 수 있는 대상이므로 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요청된다.

    아동학대 발생 요인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생태학적 모델을 기초로 각 요인들이 학대 발생에 노출된 정도를 비교 분석하고, 학대발생시 요인들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여진주(2008)의 연구에서 요인들의 빈도분석 결과 우리나라의 아동학대가 낮은 경제적 상태와 부부불화가 가장 높은 값을 보였고, 다음으로 사회적 지지망 결여, 알코올 및 약물문제, 부적절한 양육태도, 성격적․ 기질적 결함의 순으로 6개의 변수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노경자(2005)의 학령전 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의 특성이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연구에서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변인을 상대적 영향강도를 표준화된 회기계수를 통하여 검증한 결과 양육태도가 아동학대에 가장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부모와 관련한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 양육태도가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노경자, 2005)으로 대두되고, 김인순(2002)은 가정 환경적 특성에서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태도가 아동학대를 야기시키는 요인임을 밝히고 있다. 또한,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졌다(우정희․이미숙․전춘애, 2003).

    결혼갈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관련연구(강차연․장연집, 1999)에서 정상 아동집단의 경우에 부부간의 결혼만족이 높으면 긍정적 양육행동 중 애정도 높게 나타나고, 결혼만족이 낮고 의견일치가 낮으면 권위주의적 양육행동은 높게 나타나 결혼갈등이 낮을수록 긍정적 양육행동이 증가하고 결혼갈등이 높을수록 부정적 양육행동이 증가함을 시사하였다.

    부부갈등이 아동학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이경님, 2004), 이혼율이 아동학대사례발생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이다(이봉주․김세원, 2005). 지역사회의 가족해체 현상을 나타내는 이혼율은 아동학대사례발생율을 높이는 요인으로 드러났다.

    부부관계가 부정적이고 결혼만족도가 떨어질 때 양육행동이 부정적으로 나타나 아동학대의 요인(김광혁‧김예성, 2008; 김현옥, 2006; 이선화, 2002: Belsky, 1993; Brown, Cohen Johnson and Salzinger, 1998; Downs, Costin and McFadden, 1996; Wolfe and Wekerle, 1993)으로 나타났다. 부부관계와 어머니의 양육태도간의 관계를 분석한 박철웅(2003)은 부부관계에서 부부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부부간의 애정 표현이 많을수록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애정적이고 수용적이 되고, 부부관계에서 부부간의 만족도가 낮고 애정표현이 적을수록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적대적이고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보인다고 하였다. 부모의 결혼갈등경험은 아동에게 부정적이고 거부적 양육태도를 보인다(우정희, 2002). 또한 어머니의 결혼만족도는 아동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친다(정현희, 2003).

    학대행위자 특성(보건복지부․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10)에서 양육태도와 방법부족이 가장 큰 특성(31.6%)으로 나타나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학대행위자에 대한 적절한 자녀양육기술과 방법 제공이 필요하였다.

    중요한 것은 아동학대예방개입의 효율성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수준에서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조화시키는 것이다(이재연․윤선화, 2004). 여러 다양한 형태의 부모교육이 예방의 기초가 되어 부모와 양육자에게 자녀를 적절한 방식으로 키우도록 돕는 정보를 제공하고 훈련시킬 수 있다. 그리고 아동학대는 개별 가정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웃이나 사회의 문제라는 점도 강조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지역사회가 아동 친화적으로 되기 위한 주요 자원투자가 필요하다.

    부부갈등이 아동학대잠재성에 유의한 설명력을 가지고, 갈등과 불화가 있는 가정의 아동이 학대받을 가능성이 높다. 가족갈등의 원인에 대한 탐색을 통해 이를 줄이고 갈등상황을 해결하는 기술을 부모교육 등을 통해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조숙현․윤혜미, 2005).

    이와 관련해서 아동학대예방관련 부모교육이 필요하지만 실제에서는 많이 부족하다.

    아동학대와 방임을 예방하기 위하여 자녀를 학대하거나 방임할 위험성이 큰 부모들에게 통합적이고 예방적인 서비스의 한 부분으로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이재연․윤선화, 2004).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연구한 최승혜(2007)의 연구에서 아동학대 예방교육의 문제점으로 부모교육 미실시를 들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과반수 이상인 67%가 부모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하지 않은 가장 큰이유는 아동학대 예방교육에 대한 지식 부족과 예방교육을 어떻게 실시하는지 모르는 경우로 예방교육이 실시되지 않고 있다. 또한 실시하더라도 79.7%가 가정통신문으로 부모교육을 실시하였다.

    이인정(2009)은 부모교육에 대한 아버지의 경험정도는 50.7%로 이전에 비해 많은 참여율을 보이지만 절대적으로 아버지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프로그램이 부족함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향상을 위해 원장과 교사는 부모교육과 관련한 연수 및 전문서적을 지속적으로 접하여 전문성신장에 노력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10년간(1996∼2005)의 유아기 자녀의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관련 학위논문의 경향을 분석한 한이혁(2007)은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논문이 적은 양이었지만 해마다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을 통해, 부모의 역할에서 아버지의 역할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을 시사하였다. 이에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실천적 방법 모색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보육시설을 통해서 실시할 수 있는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부모의 결혼만족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부모의 아동학대의 차이는 어떠한가?

    넷째,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는 아동학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다섯째,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는 아동학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여섯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는 아동학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는 경북 G시에 소재하고 있는 보육시설 취원아동의 부모 51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10년 1월 18일부터 2월 11일까지이며, 회수된 설문지 502부 중 미비한 2부를 제외하고 아버지 250부와 어머니 250부, 총 500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다음의 <표 1>과 같다.

    [표 1]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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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연령에서 아버지는 35세∼39세 108명(43.2%), 30세∼34세 90명(36.0%), 40세 이상 48명(19.2%), 25세∼29세 4명(1.6%) 순이었고, 어머니는 30세∼34세 138명(55.2%), 25세∼29세 54명(21.6%), 35세∼39세 52명(20.8%), 40세 이상 6명(2.4%) 순이었다. 전반적으로 아버지의 평균연령이 어머니의 평균연령보다 높았다.

    학력에서 아버지는 대졸이 134명(53.6%), 고졸이하 103명(41.2%), 대학원졸 13명(5.2%) 순이었고, 어머니는 고졸이하 133명(53.2%), 대졸 111명(44.4%), 대학원졸 6명(2.4%)순이었다. 전반적으로 아버지의 학력이 어머니의 학력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직업에서 아버지는 사무직이 161명(64.4%)으로 가장 많았고, 어머니는 전업주부가 162명(64.8%)으로 가장 많았다.

       2. 연구도구

    본 연구에서 부모의 양육태도, 결혼만족도와 아동학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한 도구는 다음과 같다.

    1) 양육태도

    부모의 양육태도 파악을 위해 김현옥의 연구(2006)에서 사용한 척도에서 아동양육태도 척도를 14문항 발췌하여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부정적인 양육태도를 가지는 것이다. 아버지의 양육태도의 신뢰도계수는 .79이고,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신뢰도 계수는 .74로 나타났다.

    2) 결혼만족도

    부부간의 결혼만족도는 김현옥의 연구(2006)에서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점수가 낮을수록 부부간의 결혼만족도가 낮은 것이다. 아버지의 결혼만족도 신뢰도 계수는 .82이고, 어머니의 결혼만족도 신뢰도 계수는 .73으로 나타났다.

    3) 아동학대

    부모의 아동학대를 파악하기 위해 윤난호(1996)의 척도를 참고하여 신체적 학대(10문항), 정서적 학대(10문항), 방임(10문항), 성적 학대(8문항)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아동학대를 하는 것이다. 아버지의 아동학대 척도의 신뢰도 계수는 .96이고 어머니의 아동학대 척도의 신뢰도 계수는 .88로 나타났다.

       3. 자료분석

    수집된 자료는 SPSS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 각 요인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부모에 따른 양육태도, 결혼만족도, 아동학대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넷째, 부모가 지각한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에 따른 아동학대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를 사용하였다.

    Ⅲ. 연구결과

       1. 부모의 양육태도 차이

    부모의 양육태도 차이는 다음의 <표 2>와 같다. <표 2>에 제시하였듯이 부모의 양육태도에서 아버지의 양육태도는 3.01,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2.98이었다.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어머니의 양육태도보다 부정적인 양육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부정적인 양육태도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표 2] 부모의 양육태도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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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의 양육태도 차이

       2. 부모의 결혼만족도 차이

    부모의 결혼만족도 차이는 다음의 <표 3>과 같다. <표 3>에 제시하였듯이 부모의 결혼만족도에서 아버지의 결혼만족도는 1.41이고, 어머니의 결혼만족도는 2.28이었다. 아버지의 결혼만족도가 어머니의 결혼만족도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따라서,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결혼만족도를 낮게 평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표 3] 부모의 결혼만족도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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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의 결혼만족도 차이

       3. 부모의 아동학대 차이

    부모의 아동학대 차이는 다음의 <표 4>와 같다. <표 4>에 제시하였듯이 부모의 아동학대에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신체적 학대, 방임, 정서적 학대와 성적 학대, 전체학대에서 차이가 있었다.

    신체적 학대에서 아버지는 3.28, 어머니는 2.78이었다.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신체적 학대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더 신체적 학대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방임에서 아버지는 3.24, 어머니는 2.62였다.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방임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1).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더 방임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정서적 학대에서 아버지는 3.27, 어머니는 2.72였다.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정서적 학대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더 정서적 학대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성적 학대에서 아버지는 3.36, 어머니는 2.70이었다.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성적 학대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5).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더 성적 학대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전체 학대에서 아버지는 3.29, 어머니는 3.09였다.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전체학대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따라서,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더 전체적으로 영유아를 학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표 4] 부모의 아동학대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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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의 아동학대 차이

       4.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의 <표 5>와 같다. <표 5>에 제시하였듯이 아버지의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독립변인은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이다. 이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모든 독립변수와 통제변수를 함께 투입한 분석모델은 20.8%의 설명력을 가지고, F값이 20.074로 p<.0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버지의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아버지의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5]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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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

       5.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의 <표 6>과 같다. <표 6>에 제시하였듯이 어머니의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독립변인은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이다. 이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모든 독립변수와 통제변수를 함께 투입하면 분석모델은 21.7%의 설명력을 가지고, F값이 22.021로 p<.0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아동학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아동학대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6]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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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

       6.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

    1)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신체적 학대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신체적 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의 <표 7>과 같다. 부모의 신체적 학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독립변인은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이다. 이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모든 독립변수와 통제변수를 함께 투입하면 분석모델은 19.8%의 설명력을 가지고, F값이 6.102로 p<.0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신체적 학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신체적 학대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7]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신체적 학대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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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신체적 학대에 미치는 영향

    2)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방임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방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의 <표 8>과 같다. 부모의 방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독립변인은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이다. 이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모든 독립변수와 통제변수를 함께 투입하면 분석모델은 38.8%의 설명력을 가지고, F값이 5.530으로 p<.0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방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방임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8]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방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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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방임에 미치는 영향

    3)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정서적 학대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정서적 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의 <표 9>와 같다. 부모의 정서적 학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독립변인은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이다. 이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모든 독립변수와 통제변수를 함께 투입하면 분석모델은 -11.1%의 설명력을 가지고, F값이 8.701로 p<.0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부모의 결혼만족도가 정서적 학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부모의 결혼만족도가 정서적 학대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9]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정서적 학대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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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정서적 학대에 미치는 영향

    4)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성적 학대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성적 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의 <표 10>과 같다. 부모의 성적 학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독립변인은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이다. 이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모든 독립변수와 통제변수를 함께 투입하면 분석모델은 21.0%의 설명력을 가지고, F값이 9.211로 p<.0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부모의 결혼만족도가 성적 학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부모의 결혼만족도가 성적 학대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10]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성적 학대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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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성적 학대에 미치는 영향

    Ⅳ.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부모의 아동학대요인 중에서 대표적인 요인으로 대두된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버지와 어머니의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아동복지 실천방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 차이를 비교했을 때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어머니의 양육태도보다 부정적인 양육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정적인 양육태도가 아동학대의 요인으로 나타난 연구(김인순, 2002; 김광혁․김예성, 2008; 김현옥, 2006; 노경자, 2005; Burgess and Conger, 1978)와 관련해서 더 부정적인 양육태도를 보인 아버지가 아동을 더 학대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2009년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2010)에서도 어머니보다 아버지가 아동학대율이 높았던 결과와도 같은 맥락이다.

    둘째, 부모의 결혼만족도 차이를 비교했을 때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결혼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김광혁․김예성, 2008; 김현옥, 2006; 문혁준, 1999)에서 결혼만족도가 떨어질 때 양육행동이 부정적으로 나타나 아동학대의 요인이었다는 결과로 미루어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아동학대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부부관계에서 부부만족도가 높을수록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애정적이고 수용적이 되고, 부부관계에서 부부간의 만족도가 낮을수록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적대적․거부적 양육태도를 보인다는 연구결과(박철웅, 2003)와도 관련지을 수 있다.

    셋째, 부모의 아동학대 차이를 비교했을 때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신체적 학대, 방임, 정서적 학대와 성적학대, 전체학대에서 점수가 높아 더 학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더 전체적으로 학대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2009년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보건복지부․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10)에서 학대행위자에서 친부가 50.4%, 친모가 28.3%로 나타나 친부에 의해 더 아동학대가 일어나고 있다고 한 결과와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

    넷째,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은 20.8%의 설명력을 가지고, 양육태도가 부정적일수록, 결혼만족도가 낮을수록 아동학대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은 22.0%의 설명력을 가지고, 양육태도가 부정적일수록, 결혼만족도가 낮을수록 아동학대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은 신체적 학대 19.8%, 아동방임 38.8%, 정서적 학대 -11.1%, 성적 학대 21.0%, 전체 학대 15.4% 설명력을 가지고,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와 관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아동학대와 관련해서 부모에 대해 특히 아버지에 대한 아동학대예방 부모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육시설에 재원하고 있는 영유아들의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아동복지실천사항을 다음과 같이 들 수 있다.

    첫째, 보육시설에서의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이 정례화되어야 한다.

    아동학대예방교육은 아동복지에서 아동인권과 관련해서 필수적인 교육이 되어야 한다. 소극적으로 가정통신문으로 실시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특히 아버지의 참여를 유도한다. 1달에 하루 ‘우리와 놀아 주세요’, ‘우리얘기에 귀 귀울여 주세요’ 라는 타이틀로 아이들과 노는 시간 등을 만들어 주제에 동참하여 자연스럽게 원의 부모교육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둘째, 보육시설과 그 지역 대학 관련학과와의 산학협력을 통한 부모교육의 활성화이다.

    선행연구에서 문제점으로 나타난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에 관련한 정보와 교육전문가의 부족을 해소할 수 있도록 원의 소재지역 교육기관과 산학연계가 필요하다. 지역대학에서 풍부하고 다양한 전문지식과 필요한 강의요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셋째, 아동학대 예방교육의 주제는 양육태도, 부부관계와 부부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내용을 다루어 부모의 양육능력을 강화하고, 원만한 부부관계를 조성하여 부부만족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오늘날 대표적인 가족형태인 핵가족 하에서 부모 외에 다른 성인어른에 의한 안전한 보호가 어려운 상황 하에서 부모에 의한 아동학대의 발생으로 영유아들의 복지가 심각한 위해환경에 빠질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보육시설 재원 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학대에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영향을 다루고, 그 결과 아동학대예방을 위하여 특히 아버지의 부모교육이 요구된다는 자료를 제시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제한점은 연구대상이 경북 일부지역에 소재하는 보육시설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님이고, 이들로부터 얻은 결과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무리가 따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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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표 1 ]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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