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유아기 어머니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양육강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arenting Strength by the Enneagram Personality Type of Preschoolers' Mothers
ABSTRACT
유아기 어머니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양육강점에 관한 연구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preschoolers' mothers’ parenting strength according to Enneagram personality type. The research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45 mothers whose children attended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located in Seoul in Gyeonggi province.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to collect data, and the content was analyzed.

As for the results of this study, mother's parenting strength had a deep relationship with the characteristics of strength. Especially, childhood is when habits are formed, and therefore, the mothers of this study showed heavy use of their strength characteristics in accordance with their personality types in order for their children to form proper habits. These results are expected to provide basic material for understanding parenting behaviors according to mothers’ Enneagram personality type, and developing and implementing parent education programs to support preschoolers' mothers in the future.

KEYWORD
자아존중감 , 에니어그램 , 성격특성 , 양육강점
  • Ⅰ. 서론

    인간의 행복은 생애 초기 자신과 가장 밀착된 관계인 어머니와의 애착관계에서 시작된다. 특히 인간의 삶에서 유아기는 발달의 기초가 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가 건강하고 안정되어야 이후의 삶과 세상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하게 되고, 이는 행복한 삶을 유지하는 원동력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특히 유아기 부모의 양육방식은 부모와 자녀 관계의 질을 결정하고, 자녀의 지적, 정서적, 성격적 제측면의 발달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다[8, 12, 7, 2, 1, 4, 19]. 이러한 특성 때문에 유아기 어머니에 대한 연구는 오랫동안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연구가 양육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이다[14, 10, 9, 21, 32]. 이는 유아기가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인 만큼 부모 입장에서는 양육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시기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화로 부모됨의 모델링이 부족하고, 충분한 사전준비 없이 부모가 되어 자녀의 성장발달 과정에 따른 적절한 지식과 효과적인 부모역할의 기술부족에 의한 자녀양육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의한 부정적인 상호작용은 부모와 자녀간의 인간관계와 상호작용 패턴에 영향을 주어 가정 밖에서의 사회적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22]. 그렇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도 유아기 어머니의 자녀양육에 따른 스트레스를 경감하고 자녀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어머니의 성격에 의해 자신의 생활뿐만 아니라 자녀의 성장,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25, 6]는 면에서 자녀양육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성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성격은 각 개인이 가진 자신만의 독특한 행동양식으로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기질적 특성에 후천적인 환경의 영향을 받으면서 형성되는 것으로 자신의 생각, 감정 등의 심리상태, 신체 및 생리상태 그리고 행동까지도 영향을 미친다[11]. 성격유형 검사 중 에니어그램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성격적 특성을 깊이 이해할 수 있고 핵심적인 문제를 보여주고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도구[28]이면서 이를 활용해 개인이 가진 다양한 행동방식에 대한 이해와 자아탐색의 기회, 대인관계개선, 교육, 상담에 유용한 도구[34, 23]이다. 에니어그램에 따른 성격유형의 이해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차원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성장과 성숙으로 나아감에 있어 자기 본질에 대한 깨달음으로 자유로움과 행복감을 경험하게 하는 특징이 있다[16, 27]. 특히 에니어그램은 기본적으로 인간 성격의 근간을 머리(사고)중심, 가슴(감정)중심, 장(행동)중심으로 나누고 있다. 이 세 가지가 힘의 중심이자 힘의 표현방식으로 나타난다. 에니어그램은 이 힘의 중심과 표현방식이 교차하면서 9가지의 성격유형으로 분류되고, 9가지 성격유형은 각 유형마다 고유한 특성을 보이며 모든 유형에는 성격적 강점과 약점 특성을 나타낸다.

    자녀양육에 있어서 성격적 강점을 활용하는 것은 어머니 자신에 대한 긍정적 자기이해와 통찰을 제공해 주며 부모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높여 자녀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이는 ‘강점’이 어떤 개인의 가능성, 재능, 능숙함, 능력, 비전, 가치, 희망 등에서 남과 다르게 보이는 것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때 발견할 수 있는 것[31]이기 때문이다. 특히 성격강점은 사고 정서 및 행동에 반영되어 있는 긍정적 특성으로 인간이 지니는 다양한 긍정적 성품을 밝히고 계발하고자 하는 긍정심리학의 흐름에서 등장한 개념으로 긍정적 성격 특성들이 보다 나은 삶의 질과 관련된다. 높은 성격강점은 삶에 대한 만족도와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도와주며 스트레스, 우울, 불안, 분노, 공격성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감소시킴으로써 긍정적인 감정경험을 통하여 심리적 안녕감을 높인다. 또한 성격강점은 자존감의 근거가 되어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자기실현을 돕는 심리적 성장과 신체적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35].

    유아기 어머니의 성격적 강점특성을 자녀양육에 활용하는 것은 어머니의 역할에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 자녀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돕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에니어그램 성격검사를 활용하여 어머니의 성격유형별 양육강점 행동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유아기 어머니의 양육강점특성을 이해할 수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머니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양육강점 특성은 어떠한가?

    2. 어머니의 에니어그램 힘의 중심별 양육강점 특성은 어떠한가?

    Ⅱ. 이론적 배경

       1. 에니어그램 유형별 어머니 성격특성

    에니어그램은 각각의 성격특성을 지닌 유형을 나타내는 아홉 개의 꼭지점으로 구조화된 유형모델로써 성격유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격유형은 그 사람이 세상을 어떻게 보는지, 어떤 결정을 내릴 수있는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삶의 주된 동기가 무엇인지, 사람들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 등에 대한 많은 중요한 사실을 이야기해 준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을 이해함으로써 그들의 의견을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27].

    에니어그램에서는 개인의 성격을 다양한 구분을 통해 사람들을 관찰, 이해하고 있으며 특히 사람의 성격을 9개 유형으로 분류하고 어떤 사람이라도 그중 하나의 유형에 속한다고 본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는 어느 한 가지 유형의 특성만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라 아홉 가지 유형의 특성이 혼합되어 나타난다. 그 중 한 개 유형의 뚜렷한 특성이 나타나는데 그것이 곧 자신의 기본 성격유형인 것이다. 에니어그램 유형별 성격특성의 강점과 약점은 Table 1과 같다.

    [

    ] Keywords Describing Strengths and Weaknesses According to Characteristic Type of the Three Center Energies

    label

    Keywords Describing Strengths and Weaknesses According to Characteristic Type of the Three Center Energies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특성을 설명하는 관점은 다양해지고 있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에너지의 중심이 어디에 있으며 어떤 특성을 가지고 표출되는가의 관점에서 조망하는 중심에너지 관점이다. 에니어그램에서는 성격유형을 힘의 중심에 따라 크게 머리중심(사고), 가슴중심(감정), 장중심(본능)으로 나누고 있다[24, 29].

    에니어그램 유형별 어머니를 세 가지 중심에너지 관점에서 보면, 첫째, 머리중심(사고) 어머니들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5유형, 6유형, 7유형에 해당되며 상황을 분석하고 생각한 다음에 자신의 위치를 정하고 모든 상황에서 한 걸음 뒤로 물러나는 경향이 있다[3]. 둘째, 가슴중심(감정) 어머니들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2유형, 3유형, 4유형에 해당하며 감정과 정서를 가장 중요시 하며 느낌을 통해 상황파악을 잘하는데 이는 다른 사람들과 맺는 인간관계와 접촉 감각이 예민하며, 결정과정에서 관여되는 사람들이나 자기의 결정으로 연관된 사람들의 입장을 고려해서 그들이 곤경에 처하지 않도록 한다[29, 5]. 셋째, 장중심(본능) 어머니들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8유형, 9유형, 1유형에 해당하며 욕구에 따라 상황에 응하며 ‘당연’과 ‘의무감’ 을 중요시 한다. 이들의 주된 관심은 존재, 힘과 정의이며, 현재에 대해 관심이 있고 진행 중인 일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현실을 조정하고 통제하는 일에 능하다[16, 15, 26].

       2. 성격강점과 어머니의 양육강점

    부모의 양육방식은 아동이 발달하고 환경에 적응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중요한 사회화 방법이다. 이러한 부모의 양육방식은 아동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부모가 자녀를 어떤 방식으로 양육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부모의 적절하지 못한 양육방식은 아동 및 청소년 발달에 심각한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

    강점은 개인의 성취감을 향상시켜주고, 타인과 만족스러운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해주고, 역경과 스트레스에 대한 개인 대처능력을 강화시켜주고, 개인적, 사회적, 지적 발달을 도모시켜주는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서적 및 행동적 기술, 능력, 특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강점은 부모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 문제와 병리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강점과 자원에 초점을 두고, 인간의 변화하고 성장하는 잠재력을 믿으며 부모 스스로의 문제해결 능력과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중요시한다[36]. 다시 말해 강점은 개인의 독특하고 다양한 특성을 인정하고 존중해주며, 강점에 초점을 두고 모든 자원을 가능한 한 활용하여 역량을 실현해 나가도록 돕는 것이다[17].

    어머니의 양육에 있어서 성격강점으로 에니어그램을 활용하는 중요한 이유는 첫째, 무의식중에 결합된 습관적인 패턴이 자녀의 양육스타일에 그대로 반영되므로 우선 부모 자신을 잘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30]. 더 더욱 자신과 자녀의 유형을 발견하는 목적으로만이 아닌 발견으로부터 시작하여 계속 진행되는 과정으로 가장 높고 보다 확실한 본성을 향한 지속적인 삶의 변화를 향상시킬 수 있다[28]. 둘째, 성장배경과 기질이나 성격유형이 다른 부모가 자녀를 한 가지 성격유형에 제한하지 않고 어떤 성격의 차이가 좋고 나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다르다’는 것을 제시해 줌으로써 어떤 부모도 소외감을 느끼지 않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자녀의 잠재된 또 다른 강점을 끌어내어 문제 행동으로 느꼈던 좌절감에서 벗어나 의사소통과 양육에 필요한 전략을 제공받을 수 있어[18, 33] 자녀에 대한 공감과 부모로서의 양육효능감을 보다 증진시킬 수 있다. 셋째, 부모 자신의 성격유형이나 양육방법이 자녀의 성격유형을 결정짓는 요소가 되지는 않지만, 부모들은 통상적으로 자녀의 전반적인 성격패턴을 구체화시키는 특히 의식과 정체성이 생성되는 발달의 단계를 결정짓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부모는 자녀의 어떤 성격유형을 대표하는 하나의 개체로서 얼마나 건강한지 아니면 건강하지 않은지의 의식수준을 결정한다[18]는 사실이 매우 중요하다. 넷째, 각 유형들은 같은 부모를 각각 다른 특정한 인식필터를 통해 경험하고 묘사하므로 각 가족구성원과 어린 시절 사건들을 어떻게 해독하고 이해하는가를 살펴볼 수 있다. 그러므로 성격특성에 따른 양육강점은 어머니가 자녀를 양육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성격강점이 양육에서도 바람직한 방향으로 강점으로 드러나 자녀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어머니 자신도 양육에 대한 자신감으로 드러나는 것이라 하겠다.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는 서울‧경기지역의 유아교육기관 3곳에서 에니어그램을 통한 부모교육 신청자 62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검사를 실시하여 유형이 명확한 어머니 45명이 선정되었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로 1유형 6명, 2유형 6명, 3유형 4명, 4유형 4명, 5유형 5명, 6유형 7명, 7유형 5명, 8유형 4명, 9유형 4명으로 총 45명이다.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2와 같다.

    [

    ] The General Characteristic of Research Participants

    label

    The General Characteristic of Research Participants

       2. 연구도구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성격유형에 따른 양육강점을 파악하기 위해 에니어그램 성격 검사를 실시하고, 심층인터뷰를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1)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Korean Enneagram Personality Type Indicators : KEPTI)는 1996년 미국의 Riso-Hudson Enneagram을 한국의 문화적인 기반을 고려하여 타당성과 표준화 과정을 통해 검증된 검사로 9가지 성격유형별로 9문항씩, 총 81문항의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유형을 성격 유형으로 판정한다.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의 신뢰도는 .90이다.

    2)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

    반구조화된 개방형 질문지를 기반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반구조화된 개방형 질문지를 기반으로 인터뷰를 실시하기 전 연구목적을 밝히고 인터뷰 내용을 녹음 저장하여 연구에 활용하는 것에 대한 사전 동의를 구한 후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유형을 분류하여 성격유형이 명확한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성격유형별 양육강점을 파악하기 위해 질적연구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인 개인 대 개인의 비구조적인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위해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토를 거친 반구조화된 개방형 질문지를 기반으로 실시함으로써 양적연구에서 밝힐 수 없는 보다 구체적인 자료를 제공받고자 하였다.

       3.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3년 10월부터 시작하여 12월까지 표집 완료된 후 최종 인터뷰는 12월 말까지 이루어졌다. 인터뷰는 사전교육을 받은 아동 및 유아교육전공 박사과정 3명의 보조연구자가 어머니와 일대일 면 대 면으로 약 1시간가량 소요되었다. 연구대상자의 유형은 인터뷰를 하는 연구보조자는 알 수 없도록 하여 주관적 개입이나 지식과 선입견을 최대한 배제하려고 하였다.

    인터뷰는 연구의 목적을 밝히고 인터뷰 내용에 대한 사전 동의를 구한 뒤 면대 면 인터뷰를 실시하고 녹음하였다. 연구보조자는 관찰을 통해 비언어적인 것을 포함하여 인터뷰 상황을 관찰 기록 하도록 하였다. 특히 표정, 제스추어, 억양을 중심으로 관찰하여 말과 문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언어 이면의 의도를 함께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것을 연구자와 보조연구자가 같이 문맥을 비교하여 의문이 생길 때는 연구 대상자에게 전화로 확인하여 자료를 보충하였다.

    어머니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진 내용을 녹음하여 전사 한 것과 현장에서 인터뷰 시 관찰한 현장 기록지를 기반으로 하여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자와 보조연구자 2인이 만나 자료를 분석하고, 분석된 내용은 유아교육 전공 박사과정이상이면서 에니어그램 전문가 3인을 통해 어머니의 유형별 양육 강점 특성에 대한 타당화 절차를 거쳤다.

    Ⅳ. 연구결과 및 해석

    본 연구는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심층인터뷰를 통해 어머니의 성격유형별 양육강점을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심층인터뷰의 자료는 귀납적 범주로 분석하여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어머니의 양육강점을 9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연구 참가자 3인 이상이 강점이라고 생각하는 특성을 전문가 3인에게 검토 받아 3인 중 2인 이상이 각 유형의 양육강점으로 검증한 내용을 유목화하여 결과로 제시하였다.

       1. 어머니의 성격유형별 양육 강점

    어머니의 성격유형별 양육강점은 어머니 성격강점 특성과 관련이 깊게 드러난다. 이러한 특성은 전반적인 생활뿐만 아니라 자녀양육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으며, 성격유형마다 차이가 있었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어머니의 양육강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에니어그램 1유형 어머니의 양육강점

    1유형의 어머니는 일관적인 양육태도로 자녀에게 신뢰감을 주고 책임감 있는 자녀로 자랄 수 있도록 가르치며,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하는 것에 큰 가치를 두고 자녀에게 세심하게 관심을 기울여 성장과 발전을 지지한다. 또한 자녀가 스스로 자신의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 생각하고, 일상생활에서 자녀가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처리하도록 개입하지 않으며, 스스로 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유아기부터 자신의 신변처리를 교육하고 있었으며, 자녀가 규칙적인 습관과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어머니로서 자녀가 모델링할 수 있도록 모범이 되는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① 스스로 자신의 일을 하도록 한다.

    1유형의 어머니는 규칙과 룰을 정해서 옆에서 도와주지만 궁극적으로 자녀 혼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어떻게 보면 자녀의 행동에 개입이 없는 어머니처럼 보여지지만, 자녀 스스로 결정하고 해결하도록 옆에서 지도해주는 교육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② 올바르고 규칙적인 습관 형성을 위해 본이 된다.

    1번 유형 어머니는 아이가 성실하고 근면하면서 모범적으로 생활하기를 원하며, 그러한 아이가 되기 위해서 어머니 스스로가 모범이 되는 행동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에니어그램 2유형 어머니의 양육강점

    2번 유형의 어머니는 자녀양육에 있어서 자녀가 상처받는 것에 가장 많은 마음을 쓰고, 자녀가 상처받지 않도록 될 수 있으면 자녀가 원하는 것을 충분히 들어주고 못 들어줄 때는 미안한 마음을 자녀가 느낄 수 있도록 안아주는 행동을 한다. 2유형의 어머니는 자녀의 입장에서 자녀의 마음에 먼저 신경을 쓰며 자녀가 어머니 입장에서 이만큼이면 이라기보다는 자녀가 원하는 만큼의 애정표현과 자녀의 마음을 읽어주고 공감해주는 특성이 나타났으며, 자녀에게 애정표현과 스킨십을 자연스럽게 많이 하고 있었으며, 자녀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칭찬하는 모습을 보인다.

    ① 아이의 마음을 읽어준다.

    2번 유형의 어머니는 아이에 대한 무한한 사랑을 표현한다. 아이가 필요하거나 원하는 것을 미리 알아차리고 아이를 위해 자기 자신을 헌신한다. 아이가 자기 삶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아이를 위해서라면 자신이 조금 고생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한다.

    ② 칭찬과 스킨십을 많이 한다.

    2유형 어머니는 아이와의 관계에 있어서 애정적 표현과 스킨십을 자주하며 칭찬을 통해 아이에게 긍정적 영향을 준다. 또한 사랑을 통해 아이와의 교감을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3) 에니어그램 3유형 어머니의 양육강점

    3유형의 어머니는 자녀의 단점보다는 강점을 보려고 노력하고, 자녀의 자존감이나 자신감을 고취하기 위해 자녀의 강점과 긍정적인 면의 칭찬을 적극적으로 과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특성을 자녀의 행동에서 이끌어야할 행동이 있을 때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녀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할 때도 자녀와 함께 세우고 계획 세운 것을 지킬 수 있도록 철저히 지도하고 있었다.

    ① 칭찬을 통해 행동하도록 한다.

    3유형의 어머니는 긍정적인 표현 및 구체적인 칭찬을 통해 자녀에게 좋은 영향을 준다. 자녀는 이러한 어머니의 영향을 받아 스스로를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② 계획을 통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3유형의 어머니는 아이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계획표를 만들어 생활하도록 한다.

    4) 에니어그램 4유형 어머니의 양육강점

    4유형의 어머니는 자녀의 감정이나 기분을 이해하고 자녀입장에서 생각하고 받아주며, 자녀가 내놓은 작은 의견도 존중하고 받아들여주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어머니로서 노력하고, 자신을 통찰하는 모습을 보인다.

    ① 아이의 감정, 기분을 충분히 받아준다.

    4번 유형 어머니는 평소 자녀의 기분,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잘못한 상황에서도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이해하려고 한다. 실수에 대해 추궁하거나 자녀를 다그치는 행동을 보이지 않는다.

    ② 자녀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신뢰한다.

    4번 유형 어머니의 특성은 자녀를 믿고 그 입장에서 이해하는데 있다. 자녀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자녀에게 하고 싶은 일을 묻고 되도록 할 수 있게 해 주려고 노력한다.

    5) 에니어그램 5유형 어머니의 양육강점

    5유형의 어머니는 자녀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뛰어났으며, 그러한 분석의 틀도 상당히 객관적인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알고 있는 지식과 정보가 많은 만큼 자녀양육에서도 침착하게 행동하는 특성을 보였다.

    ① 감정의 기복이 적고, 문제가 생겼을 때 침착하다.

    5번 유형 어머니의 특성은 자녀의 실수로 다치거나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하는데 있다. 평소 어떤 문제나 해결방법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놀라거나 당황하지 않는다.

    ② 자녀의 행동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관찰한다.

    5번 유형 어머니의 특성은 자녀와 상호작용하는게 아니라 자녀를 관찰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한다. 자녀에 대해 있는 그대로를 표현하다 보니 마치 비판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6) 에니어그램 6유형 어머니의 양육강점

    6유형의 어머니는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보다는 안전을 추구하며 현실생활에 충실하려는 특성으로 자녀의 안전을 보장하고 자녀를 보호하는 책임감 있는 부모가 되도록 하는 특성으로 자녀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자녀와의 사소한 약속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부모로서 약속도 철저히 지키고, 자녀도 약속을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양육하는 특성이 있다.

    ①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6번 유형 어머니의 특성은 사전에 자녀와 약속을 하여 자녀가 떼를 쓰며 사달라고 조르면 약속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 이야기한다. 약속은 헛되이 그냥 생각 없이 하지 않고 사소한 것이라도 지키도록 지도한다.

    ② 안전을 먼저 생각한다.

    6번 유형 어머니의 특성은 미리 준비하여 자녀가 다치거나 병이 생기지 않도록 안전에 주의를 기울인다. 만의 하나 있을 부정적 일에도 철저히 대비하여 예기치 못한 상황이 닥쳐도 여유있게 대처하게 한다.

    7) 에니어그램 7유형 어머니의 양육강점

    7유형의 어머니는 자녀에게도 자신에게 의미있는 일을 선택해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그 일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자녀의 선택과 자유를 존중하고, 다양한 모험과 경험을 즐기며, 자신의 삶을 즐겁게 유지하려고 한다. 그래서 자녀에게도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지만 대체로 자신이 계획한 즐거움을 주려는 노력을 한다.

    ① 자녀와 놀이를 같이 한다.

    7번 유형 어머니의 특성은 자녀가 좋아하는 놀이나 영화를 함께 즐기며 이야기하고 색종이와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간단한 작품을 만든다. 자녀와 함께 즐기다보니 자녀보다 더 신나서 놀기도 한다.

    ② 자녀에게 자유를 준다.

    7번 유형 어머니의 특성은 본인 스스로 즐겁고 그 속에서 의미를 찾도록 자녀에게 억지로 시키지 않는다. 자녀가 하고자 하는 것들에 대해 크게 규제하지 않으며 자녀와 좀 더 많은 시간을 갖고 스스로 학습하고 놀이를 통해 즐기는 것을 중요히 여긴다.

    8) 에니어그램 8유형 어머니의 양육강점

    8유형의 어머니는 자녀와의 관계에서 자녀와 합의된 결정사항은 자녀가 어떠한 반응을 보여도 결정한대로 행동하고, 자녀에게 해주기로 한 사항은 미루거나 머뭇거리지 않고 즉각 행동하는 특성이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임에도 자녀에 관한 일에는 상당히 적극적이고 용감한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① 결정한 것에 대한 행동력이 있다

    8번 유형 어머니의 특성은 다른 사람은 차리면 먹는다는 것이 당연한 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하기 위해 식사준비랑 정리를 하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한번 결정한 것은 바로 실행에 옮긴다.

    ② 적극적이고 용감하다

    8번 유형 어머니의 특성은 자녀를 위해서 유아교육기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자녀가 위험에 처해있거나 큰 애들한테 괴롭힘을 당할 때에는 거침없이 행동한다.

    9) 에니어그램 9유형 어머니의 양육강점

    9유형의 어머니는 자녀와의 관계에서 될 수 있으면 화를 내거나 하지 않으며, 화가 나는 상황에서도 자녀의 말과 행동을 받아들이는 수용성을 보이고 있으며, 자녀의 문제도 크면 나아질거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① 자녀의 행동에 인내심과 이해심이 많고 포용적이다.

    9번 유형 어머니의 특성은 아무리 화가 나는 일이 있어도 자녀가 하는 얘기는 끝까지 듣고 자녀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자녀의 투정이나 고민 얘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자녀와의 갈등을 만들지 않기 때문이다.

    ② 긍정적으로 바라본다.

    9번 유형 어머니의 특성은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여 아이가 잘하지 못해도 불안해 하지 않으며 자신이 성장한다고 생각하고 별로 걱정하지 않는다.

       2. 어머니의 에니어그램 힘의 중심별 양육강점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힘의 중심은 어머니의 성격유형에서 드러나는 특성뿐만 아니라 각 유형이 머리중심, 가슴중심, 장중심 중 어디에 속해 있느냐에 따라 생활하거나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대처하는 방법들이 다르다. 어머니의 에니어그램 힘의 중심별 양육 강점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머리중심(5 6 7유형) 어머니의 양육강점

    머리중심의 사람들은 미래의 계획을 위해서 생각을 많이 하고 의미있게 사는 삶을 중요하게 여기며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에너지를 많이 사용 한다[13]는 특성은 자녀양육에서도 부모로서 자녀에게 환경을 제공하고 스스로 자신이 체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강점이 있었다.

    ① 호기심을 자극하고, 실천학습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한다.

    ② 부모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하도록 한다.

    머리중심의 어머니는 자녀가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는 공통적 특성이 있었으나 5유형과 7유형의 어머니는 자녀가 원하는 대로의 방법으로 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면을 보이는 반면, 6유형의 어머니는 자녀가 어리기 때문에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유아기는 부모가 습관들일 때까지 잡아 줘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차근차근 가르쳐주는 행동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가슴중심(2·3·4유형) 어머니의 양육강점

    가슴중심의 어머니는 대체로 정이 많고, 잘 웃고, 온정적인 특성과 자녀의 감정을 잘 읽어주는 특성이 있기[13] 때문에 자녀의 감정을 잘 받아주고 같이 기뻐하고 슬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① 자녀의 감정, 기분을 충분히 받아준다.

    가슴중심의 어머니 중 2유형과 4유형의 어머니는 자녀의 기분이나 감정에 관심이 많았으며, 자녀가 느끼는 감정에 충분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어서인지 감정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3유형의 어머니는 자녀가 느끼는 감정을 읽어주고 받아주는 것보다는 자녀의 긍정적 감정을 끌어올려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데 더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장중심(8·9·1유형) 어머니의 양육강점

    장중심의 사람들은 일반적인 특성은 직관에 따라 행동하며, 진행중인 일을 파악하는데 신속하며, 현실 속에서 삶의 질서를 유지하려고 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의무를 중요하게 받아들이며 책임을 지는데 에너지를 많이 사용한다[13]는 특성은 자녀양육에서도 책임감과 다른 사람에게 피해주지 않고 잘 지내는 것을 넘어 이끄는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하고 있었다.

    ① 맡은 일에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하도록 한다.

    ②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도록 한다.

    장형 어머니인 1유형과 8유형의 어머니는 자녀가 앞으로 성인이 되어서 이 사회를 이끈다는 생각으로 어릴 때부터 리더가 갖추어야 할 덕목을 생활 속에서 익힐 수 있도록 하였으나, 9유형의 어머니는 굳지 자녀가 앞으로 나서는 리더가 되지 않아도 남에게 피해주지 않고 더불어 어울려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Ⅴ.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을 활용하여 유아기 어머니의 성격유형별 및 힘의 중심에너지별 양육강점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심층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에 따른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성격유형별 양육강점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았다. 유아기 부모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의 특성상 대부분 자녀의 습관형성에 중점을 두었으나, 1유형의 어머니에서 특히 공통적이고 집중적으로 습관형성을 이야기하였다. 이는 1유형의 어머니는 이상적이고 도덕적이며, 자녀에게 모범이 되는 부모가 되려고 노력[18]하는 특성과 맥을 같이한다. 또한 올바른 행동, 책임감 있는 자녀로 양육하는 특성은 1유형과 6유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특성인데 이 또한 어머니의 성격강점 특성이라 볼 수 있는데 1유형의 어머니와 마찬가지로 6유형의 어머니는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한[28] 특성이 있기 때문이라고볼 수 있다. 1유형과 6유형 어머니의 공통적인 특성은 어머니가 스스로 본이 되는 행동을 한다는 것이며, 본이 되는 행동을 하면서 1유형의 어머니는 자녀가 옆에서 똑같이 따라서 하도록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했으며, 6유형의 어머니는 그 일이 있은 전후 자녀에게 설명을 통해 교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유형의 어머니가 자녀가 원하는 대로 해주는 것과 7유형 어머니의 자녀에게 자유를 주는 특성은 유사한 특성으로 볼 수 있지만 2유형이 자녀의 생각, 행동, 마음을 그대로 수용하고 받아들여준다면, 7유형의 어머니는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통제되고 지시받는 것을 싫어하는 특성으로 자녀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도록 하는 허용에 가까웠다. 2유형과 4유형의 어머니는 자녀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는 특성 또한 어머니의 성격특성 상 다른 사람의 마음을 먼저 생각하고 받아주는 특성에서 기인한다. 2유형의 온정적이고 감정이입과 공감을 잘하며 타인을 도와주는 사랑이 많은[13] 4유형의 어머니는 자녀의 감정에 섬세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나다[17]는 선행연구를 지지한다. 1유형과 8유형의 어머니는 약속한 것은 반드시 이행하도록 하는 특성 또한 어머니의 성격특성과 일치되는 특성이라할 수 있다. 또한 1유형과 8유형은 책임감 있는 자녀가 될 수 있도록 자녀가 약속한 것은 반드시 할 수 있도록 어머니의 강한 권위를 보였으며, 2유형, 4유형, 9유형은 부드러우며, 수용적인 양육특성을 보였는데 이는 어머니의 성격특성과 같다. 3번 유형의 어머니는 밝고 긍정적이며 자녀에게도 긍정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고 적극적으로 자녀의 일을 계획하며 지지하는 특성 또한 성취적인 어머니의 성격적 특성[17]이 반영된 것이다. 9유형의 어머니는 평소 느긋한 성격적 특성이 자녀양육에서도 자녀의 특성을 인정하고 기다리는 행동으로 드러나고 있었다. 또한 5유형과 7유형은 어머니는 자녀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5유형 어머니는 자녀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뛰어났으며, 자녀에게는 덜 통제적이고, 자녀의 호기심을 충분히 충족할 수 있도록 기다려 줄 수 있는 어머니였다. 7유형 어머니는 자신에게 의미있는 일을 선택해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그 일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자녀의 선택과 자유를 존중하고, 자녀가 하고자 하는 것들에 대해 크게 규제하지 않으며 다양한 모험과 경험을 즐기며, 자신의 삶을 즐겁게 유지하려고 하였다.

    둘째, 어머니의 에니어그램 힘의 중심에너지별 어머니의 양육강점을 살펴본 결과 머리중심(5‧6‧7 유형)의 어머니는 자녀의 마음을 읽어주고 받아주는 것보다는 자녀가 원하는 것을 허용함으로써 자녀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나, 6유형의 어머니는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초를 형성하는 단계에서 배워서 몸에 밸 수 있도록 하는 특성으로 나타났다. 가슴중심(2‧3‧4유형)의 어머니는 자녀의 강점을 받아주고 마음을 공감해주는 특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나, 3유형의 어머니는 자녀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자녀와 함께 세우고 계획 세운 것을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었다. 장중심(8‧9‧1)의 어머니는 나보다는 이 사회를 생각하는 특성으로 자녀양육에서도 자녀가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이 사회를 이끌 사람으로서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어머니의 양육강점으로 보았으나, 9유형의 어머니는 이 사회를 이끈다는 생각보다는 더불어 산다는 생각이 더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9유형의 어머니가 갈등보다는 평화롭고 싶어하는 성격특성[17]과 같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의 결과를 통해 결론을 내리면 에니어그램을 활용하여 유아기 어머니의 양육강점은 유아기라는 발달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어머니의 역할을 수행하는데는 공통적으로 1유형부터 9유형까지 기본 생활 습관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었으나, 습관형성을 하는데 있어서 에니어그램 유형별로 다른 접근을 하고 있었으며, 이는 어머니의 성격유형의 특성에서 나타나는 차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어머니가 인식하는 양육강점은 성격강점특성과 일치되는 부분이 많았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이 따른다.

    첫째, 본 연구는 심층인터뷰를 통해 어머니의 양육강점을 파악하였다. 그러나 연구대상자의 수가 많지 않아 본 결과를 일반화시키기는 다소 무리가 있다. 그러므로 보다 많은 연구대상자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어머니 스스로 인식하는 자녀양육의 강점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이것을 강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나하는 생각을 하게하는 특성들이 있었다. 그러나 자녀양육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머니 스스로가 강점이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녀와 상호작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므로 어머니의 의견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였다. 하여 추후 강점이라고 인식하는 이유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1. Bugental D. B., Grusec J. E. (2006) Socialization processes.In W. Damon & R.M.Lerner(Eds.), Handbook of childpsychology(6thed.) google
    • 2. Choi S. J. (2005) (The) relationship of the rearing attitudes of parents and the sociomorality of children : a comparitive study of Korea and Japan. google
    • 3. Chung H. J.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observation inventory of the preschool children enneagram personality. google
    • 4. Collins W. A., Maccoby E. E., Steinberg L., Hetherington E. M., Bornstein M. H. (2000) Contemporary research on parenting: The case for nature and nurture. [American Psychologist] Vol.55 P.218-32 google cross ref
    • 5. (1999) The 9 ways of working. google
    • 6. Han S. H. (2013) A study on the mother's parenting stress according to Enneagram types through figures. google
    • 7. Jung E. S. (2008) The Effects of Parental Care and Overprotection on Subjective Well-being and Depression. google
    • 8. Kil K. S. (2006) A Study On the Effect of Parent's Rearing Attitudes, Social Support On the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2 google
    • 9. Kim H. R., Kim J. K. (2012) Effect on Parenting Stress of Children's Characteristics, Emotionality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8 P.53-67 google
    • 10. Kim J. H. (2012) A Path Analysis of Social support, Marital conflict, Self-efficacy,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i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of infa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P.3924-3933 google cross ref
    • 11. Kim K. H. (2007) Counseling Phycology. google
    • 12. Kim S. S. (2012) Effects of parent's nurturing attitude on the child's quality of life through educational workshop for parents. google
    • 13. Kim M. H. (2011) A research study on character strenths of the young children's mother by enneagram. google
    • 14. Kwon M. K. (2011) Parenting Stress and Related Factors of Employed and Non-employed Mothers with Infant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7 P.19-41 google
    • 15. Lee J. S. (2004) Knowing Yourself and Others: The Eastern Enneagram Way. Mary Rebecca E. Rogacion. google
    • 16. Lee S. H. (2008) The Vision Enneagram Personality Type Indicator for Adult. google
    • 17. Lee Y. H., Sim K. S., Kim T. J. (2010) The Understanding of Mental Health Social Work google
    • 18. Levin J. (2003) The Enneagram Intelligences. Yoon, Woon Seong. google
    • 19. Min S. H., Yoo S. Y. (2003)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Criminal Victimization. [Journal of Law research] Vol.19 P.57-77 google
    • 20. Mo A. R. (2014) A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leadership of middle manager at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using the Enneagram personality types. google
    • 21. Moon Y. K. (2012)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Infant Mother’s Parenting Behavior [J.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30 P.165-177 google cross ref
    • 22. Mussen C. (1979) “Child Development and Personality google
    • 23. Palmer H., Brown P. B. (1997) The Enneagram advantage: Putting the 9 personality Type. google
    • 24. Palmer H. (1998) The Enneagram understanding yourself and the others in yourlife. google
    • 25. Park Y., Choi Y. H., Park I. (2002) Effects of Mother's Personality Traits on Maternal Childrear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23 google
    • 26. Perry A, K. (1996) Leading with skilland soul: Using the Enneagram and the brent personality assessment system google
    • 27. Riso D. R., Hudson R. (1999) The wision of the Enneagram: The Complete Guide to Psychological and Spiritual Growth for the Nine Personality Types. google
    • 28. Riso D. R., Hudson R. (1999) The Wisdom of the Enneagram :The Complete Guide to Psychological and Spiritual Growth for the Roxanne Howe-Murphy(2007). google
    • 29. Riso D. R. (1990) Understanding the Enneagram : The Practicalguide to personality types. New York: Houghton Mifflin Company. Row Publisher. of their parents".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29 P.150-154 google
    • 30. Roxanne H. M. (2007) Deep Coaching Using the Enneagram. google
    • 31. Saleebey D. (1996) The Strengths Perspective in Social Work Practice: Extensions and Cautions. [Social Work.] Vol.41 P.296-305 google
    • 32. Shin J. Y., Park H. S. (2010) The Effect of Parenting Stress on the Professional Help Seeking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12 P.231-256 google
    • 33. Wagele E. (1997) The Enneagram of Parenting: The 9 Types of Children and How to Raise Them Successfully. google
    • 34. Woo J. H. (2006) The Enneagram Type Indicator. google
    • 35. Yang O. K., Kim Y. S. (2004)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arenting Program for increasing Family Resilience.” P.129 google
    OAK XML 통계
    이미지 / 테이블
    • [ <Table 1> ]  Keywords Describing Strengths and Weaknesses According to Characteristic Type of the Three Center Energies
      Keywords Describing Strengths and Weaknesses According to Characteristic Type of the Three Center Energies
    • [ <Table 2> ]  The General Characteristic of Research Participants
      The General Characteristic of Research Participa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