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여가활동 참여자의 지각가치와 선택속성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Value and Selection Attribute among Leisure Activity Participants
  • 비영리 CC BY-NC
ABSTRACT
여가활동 참여자의 지각가치와 선택속성의 관계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value and selection attribute among leisure activity participants. The participants were selected by the quota sampling method. They were composed of 308 people who had been dwelling in Seoul and Gyoung-gi province. Data were analyzed by using SPSS 18.0 and frequency, exploratory factor, reliability,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ere conducted.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appraisal and emotion values of perceived values had significant effects on selection attribute. Cost value of perceived values had a significant negative effect on selection attribute. Secondly, facility, cost and convenience, and faith of selection attribute had significant effects on perceived values. It's very important to become the value of leisure for our future. Based on the finding, suggestion in this paper is that perceived vaule and selection attribute are influenced by participating in various leisure activities.

KEYWORD
leisure activity participants , perceived value , selection attribute
  • I. 서론

    여가는 우리들에게 다양한 여가활동 참여를 통하여 정체성과 태도 그리고 가치관과 같은 삶의 양식을 습득시킴으로써 현대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Kelly, 1990). 우리나라에서도 주5일제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여가시간의 증가와 건강 및 웰빙(well-be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여가활동에 대한 욕구가 양적·질적인 측면에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여가 및 여가활동에 대한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여가에 관한 연구들(김미량, 황선환, 2010; 김흥렬, 2011; 안병욱, 2013; 이연주, 2013)이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다. 윤희정과 임승빈(2007)의 연구에 의하면, 다양한 여가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현 시점에서 현대인의 여가행태는 과거 경험 내용이나 과거 참여빈도, 만족도, 여가자원에 대한 지식과 여가가치,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달라진다(Ragheb, 1980; Riddick, 1986; Seddighi, Nuttall, & Theocharous, 2001 재인용);. 과거에 비해 여가시간과 국민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는 여가활동을 하면 정신적·신체적으로 건강해지고, 대인관계가 원활하다고 인지하고 있다. 또한 여가학자들은 여가시간에 스포츠를 통해서 많은 편익을 누릴 수 있다고 하였다. 한성수와 염두승(2009)은 생활체육 프로그램 참여로 심리적 상태뿐만 아니라 무엇을 제공받았는가 하는 지각에 근거한 지각된 가치도 달라진다고 하였다. 즉 여가에 대한 인식, 또는 여가활동에 참여하면서 참여자 스스로가 생각하는 지각가치에 따라 여가활동에 변화가 올 수 있다.

    그렇다면 여가활동에서 지각가치(perceived value)란 무엇인가? 지각가치란, 특정 제품에 대한 개개인의 가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특정 활동 및 제품 이용에 의해서 얻어지는 효용을 얻기 위해 투자한 비용에 대한 고객평가라고 할 수 있다(최종필, 2011). 지각가치는 스포츠 산업 및 경영학에서 많이 연구(박찬규, 2005; 손화정, 주현식, 2008)되고 있는 주제인데, 여가학에서도 여가활동 참여자를 고객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본다면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 그런 면에서 여가활동은 소비재로 인식해야 한다. 여가활동에 참여하면서 얻어지는 효용, 편익을 위해 투자한 비용과 그에 대한 평가에 따라 재참가 혹은 다른 여가활동으로 전이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여가학에서 지각가치에 대한 연구는 한성수와 염두승(2009), 김덕임과 국승희(2009) 등의 연구에 그치고 있다. 이들 연구에서도 여가인지와 지각가치는 생활체육과 댄스스포츠에 참가자에게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여가활동 참여자의 지각가치는 개개인마다 다르게 형성될 것이며, 이는 여가활동을 선택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예를 들면 건강을 위한 여가활동은 스포츠 여가활동을 선택할 것이고, 또 스포츠 여가활동 중에서도 시설, 프로그램, 비용 등에 의해 선택하게 될 것이다. 즉 여가활동 참여자의 지각가치에 따라 여가활동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여가활동 참여자의 지각가치에 의해 여가활동을 선택하기도 하지만 특정 여가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다른 이유도 있을 수 있다. 우선 거리,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그리고 비용 등을 들 수 있다. 특정 여가활동에 참여하는데 기준이 되는 이런 요인들을 선택속성(selection contribute)이라고 한다. 즉 선택속성이란, 어떤 제품의 물리적이고 관찰 가능한 특성을 나타내는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의미를 말하며, 제품의 선택기준이 되는 결정성이 큰 속성이며 또 중요성과 차별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의 대안선정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속성이다(정재원, 1990). 즉 여가활동을 선택 및 재참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Matsatsinis와 Samaras(2000)의 연구에 의하면, 소비자는 특정 제품의 구매를 결정할 때 다속성 기준을 기초로 의사결정을 하며 각각의 제품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와 특정 가치를 갖고 선호모델을 세워 놓고 있다(이상일, 유현순, 2004 재인용),. 여가활동을 선택할 때 보통 두 개 이상의 기준에 따라 여가활동을 선택하게 된다. 여가활동에 참여 하기 위한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대인관계, 비용, 거리 등이 그 기준이 될 수 있다. 유지곤(2004)은 생활체육시설은 거주지를 근거로 편리성과 접근성이 우수해야 하며, 편의시설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추어야하고, 생활밀착형 시설로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도록 생활권 중심의 환경이 필수조건이라고 하였다. 김선정(2006)김정현(2006) 등의 연구에서도 생활체육시설과의 접근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으며, 거주지 선정 요건에 있어서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여가활동 참여자를 단순히 참여자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고객이라는 이미지 제고가 필요하다. 앞으로는 여가활동 참여자를 고객으로 인지하여 이윤창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과 동시에 고객이 무엇을 선택하는지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여가학에서도 선택속성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는 있다. 이종길과 양재식(2013), 장호중(2012)은 해양스포츠관광자들의 선택속성에 대해 연구를 하였고, 김성겸과 김화룡(2009)은 수상레저스포츠를 주제로 연구를 하였다. 안동수(2011)는 생활체육시설이용자의 선택속성에 대해서 연구를 하였으며, 이상일과 유현순(2004)은 스포츠 프로그램 참여자의 선택속성에 대해서 연구를 하였다. 지금까지 여가학에서 연구된 주제는 대부분이 스포츠 분야와 관광지에 대한 선택속성에 대해서 연구를 하였다. 다양한 여가활동을 참여할 수 있는 이 시점에서 보다 확대된 여가활동 참여자들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다양한 여가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현 시점에서 여가활동 참여에 따른 지각가치와 그 여가활동을 선택하게 되는 이유, 즉 선택속성 간의 관계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이와 더불어 여가활동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참여하면서 느끼는 지각가치 간의 관계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최근 여가학에서 다양한 변인들이 연구(김경식, 2012; 안병욱, 황선환, 2012; 이연주, 2013)되고 있다. 또한 과거 종속변인으로 사용되었던 변인들이 독립변인으로, 독립변인이었던 변인이 종속변인으로 연구됨에 따라 다양하고 새로운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다(안병욱, 2013; 황선환, 2010). 본 연구에서도 지각가치와 선택속성 간의 관계를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양방향으로 검증하여 새로운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참여자의 욕구도 더욱 세분화되고 있다. 여가활동 참여자들이 여가활동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시장세분화가 이루어져야만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여가활동에 참여하면서 형성되는 지각가치는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여가활동을 선택하는 원인에 따라 그 여가활동에 대한 가치를 인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지각가치와 선택속성은 서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본 연구에서는 여가활동에 참여함에 따라 지각가치와 선택속성간의 인과관계는 양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사회에서 여가활동 참여자가 인지하고 있는 여가는 무엇이며, 여가활동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인지하는 지각가치와 여가활동을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인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활동 참여자의 지각가치는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여가활동 참여자의 선택속성은 지각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자 선정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과 경기도에서 거주하며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성인남녀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설정된 모집단의 표본 추출방법은 할당표본추출법을 이용하였다. 여가활동 유형을 스포츠, 취미교양, 관람감상, 사교, 놀이오락 등으로 5개로 분류하여 각 유형별로 70명씩 35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여가활동 유형은 문화체육관광부(2008)에서 분류한 유형을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작성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은 현장에서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설문지를 완성하였고, 연구에 사용하지 못하는 설문지 42부를 제외한 308부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이용되었다.

    연구 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다음 <표 1>과 같다. 조사 결과 남·여의 구성비는 남자 176명(57.1%), 여자 132명(42.9%)으로 나타났다. 연령은 20대 95명(30.8%), 30대 110명(35.7%), 40대 103명(33.4%)로 고루 분포되었다. 여가활동 유형별로는 스포츠 66명(21.4%), 교양취미 52명(16.9%), 관람감상 69명(22.4%), 사교 60명(19.5%), 놀이오락 61명(19.8%)으로 고루 분포되었다.

    [표 1.]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N=308)

    label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N=308)

       2. 조사도구

    1) 인구사회학적 변인

    인구사회학적 변인으로는 여가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인 성별, 연령, 월 평균여가소비금액, 여가활동유형으로 총 4문항으로 하였다.

    2) 지각가치

    지각가치란, 소비자가 이미 제공받았거나 혹은 어떤 것이 제공되는 동안 지각에 근거하여 특정 제품에 대한 효용을 평가하는 것이다(Zeithmal, 1988). 지각가치 요인을 측정하는데 있어서는 Lee와 Yoon(2007), Sweeney와 Soutar(2001)에서 사용한 설문 문항을 바탕으로 정윤희(2008)가 사용한 문항을 사용하였다.

    정윤희(2008)의 연구에서는 2요인으로 총 21문항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여가활동 참여에 관한 설문문항으로 재구성한 후 전문가 회의를 통해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지각가치는 5점 리커트 척도 방식을 활용하여 ‘매우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응답하도록 하였다. 문항의 예로써, “기대 이상(평가적 가치)”, “금전적 가치가 높음(금전적 가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데 도움(정서적 가치)” 등이 있다.

    3) 선택속성

    선택속성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기준이 되는 결정성이 큰 요인이며, 중요성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 이용객의 대안을 선정하는 의사결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속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정재원, 1990). 선택속성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은 김홍범, 김유하, 김나은(2011)이 사용한 설문문항을 사용하였다. 김홍범 등(2011)의 연구에서는 6요인으로 총 25문항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여가활동 참여에 관한 설문문항으로 재구성한 후 전문가 회의를 통해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선택속성은 5점 리커트 척도 방식을 활용하여 ‘매우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응답하도록 하였다. 문항의 예로써, “다양한 부대시설(시설)”, “안내 및 예약의 편리(품질)”, “주위관광여건(자연환경)”, “가격의 적정성(비용과 편의)”, “안전성(신뢰성)” 등이 있다.

       2.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본 연구의 조사도구, 지각가치와 선택속성에 대한 구성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 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였으며, 요인추출 모델은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였다. 회전방법은 직각요인회전 중 Varimax를 이용하였으며, 요인은 고유치 1 이상인 요인만을 추출하였다.

    지각가치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3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추출된 요인 1은 ‘금전적 가치’, 요인 2는 ‘평가적 가치’, 요인 3은 ‘정서적 가치’으로 명명하였다(표 2). 선택속성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6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추출된 요인 1은 ‘시설’, 요인 2는 ‘품질’, 요인 3은 ‘프로그램’, 요인 4는 ‘비용 및 편리’, 요인 5는 ‘자연환경’, 요인 6은 ‘신뢰’로 명명하였다(표 3).

    [표 2.] 지각가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label

    지각가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표 3.] 선택속성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label

    선택속성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신뢰계수인 Cronbach's α를 산출하여 전체 문항과 각 문항 간의 관련성 정도를 검증하였다. 신뢰도 분석 결과 문항 전체 수준인 경우 .5이상, 각 요인별로 .6이상이면 설문 문항의 신뢰도는 검증받았다고 할 수 있다(김계수, 2005). 지각가치의 하위요인에 대한 신뢰도는 금전적 가 치 .773, 평가적 가치 .917, 정서적 가치 .822으로 나타났고(표 2), 선택속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신뢰도는 시설 .840, 품질 .756, 프로그램 .678, 비용 및 편리 .607, 자연환경 .730, 신뢰 .618으로 나타났다(표 3).

       3. 자료처리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료처리 방법으로는 SPSS 18.0을 이용하였다. 연구 대상자에 대한 빈도분석, 지각가치와 선택속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 분석과 지각가치와 선택속성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Ⅲ. 연구 결과

       1. 연구변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연구모형의 구성 요인인 지각가치와 선택속성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는 다음 <표 4>에서 보는 바와 같다. 상관관계분석 결과, 지각가치와 선택속성 하위요인 간에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평가적 가치 요인은 시설(r=.473), 정서적 요인에서는 시설(r=.328)과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금전적 가치는 선택속성 하위요인과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각 요인들의 상관관계가 다중공선성의 기준인 .80보다 큰 변인이 없기 때문에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4.] 지각가치와 선택속성 간의 상관관계 결과

    label

    지각가치와 선택속성 간의 상관관계 결과

       2. 여가활동 참여자의 지각가치가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의 다중회귀 분석

    여가활동 참여자의 지각가치가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표 5>와 같다. 먼저 R²=.132으로 지각가치가 선택속성을 13.2% 설명하고 있으며, F=16.523로 유의수준 .05에서 회귀식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지각가치 요인 중 금전적 가치 요인의 B(회귀계수)=-.109이고, t=-2.196으로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평가적 가치 요인의 B(회귀계수)=.241이고, t=3.667로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정서적 가치 요인의 B(회귀계수)=.137이고, t=2.213으로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지각가치가 선택속성에 미치는 상대적 기여도를 살펴보면, 평가적 가치(β=.274), 정서적 가치(β=.162), 금전적 가치(β=-.126) 순으로 나타났다.

    [표 5.] 지각가치와 선택속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label

    지각가치와 선택속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3. 여가활동 참여자의 선택속성이 지각가치에 미치는 영향의 다중회귀 분석

    여가활동 참여자의 선택속성이 지각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표 6>과 같다. 먼저 R²=.115으로 선택속성이 지각가치를 11.5% 설명하고 있으며, F=7.676로 유의수준 .05에서 회귀식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선택속성 요인 중 시설 요인의 B(회귀계수)=.243이고, t=4.097로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품질 요인의 B(회귀계수)=-.049이고, t=-1.204으로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p>.05). 프로그램 요인의 B(회귀계수)=.035이고, t=.982으로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p>.05). 비용 및 편리 요인의 B(회귀계수)=.119이고, t=2.502로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자연환경 요인의 B(회귀계수)=.037이고, t=.877으로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p>.05). 신뢰 요인의 B(회귀계수)=.107이고, t=2.181로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선택속성이 지각가치에 미치는 상대적 기여도를 살펴보면, 시설(β=.307), 비용 및 편리(β=.133), 신뢰(β=.112) 순으로 나타났다.

    [표 6.] 선택속성과 지각가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label

    선택속성과 지각가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Ⅳ. 논의

    여가를 향유한다는 것은 삶을 향유하는 것이다. 여가를 잘 보내는 사람이 성공한다고 하였다(Satou, 2006). 여가를 어떻게 인식하고 여가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우리의 인생이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가활동 참여자의 지각가치와 선택속성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도출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선행연구와 비교·논의하고자 한다.

    첫째, 여가활동 참여자의 지각가치 요인 중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평가적 가치, 정서적 가치, 금전적 가치 순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금전적 가치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가 여가활동에 처음 접하게 되는 것은 부모님, 의사, 선생님 등 주위 권유로 많이 시작하게 된다. 참여자 본인의 의지로 시작하든, 그렇지 않든 다양한 여가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그리고 인터넷 카페, 동호회를 통해서 적극적 또는 소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즉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참여자 스스로가 그 여가활동에 대한 자신만의 가치를 부여하고 평가에 따라 특정 여가활동을 선택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 여가활동은 우리들에게 정서적인 안정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안병욱, 2009; Omodei, Wearing, 1990)가 발표되고 있으며, 이러한 정서적 가치가 선택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한혜림(2005)의 연구에 의하면, 고객은 편익에 해당하는 서비스품질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 대안이나 상대적인 비용 모두를 고려하여 개인별로 추구하는 지각가치의 비중에 차이를 두며, Bolton과 Drew(1991)는 지각된 가치에 대한 고객 평가는 행동의도와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즉 여가활동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참여자의 지각가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유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포츠 부분에 있어서 암벽등반, 패러글라이딩, 스키 등과 같은 익스트림 스포츠는 위험한 스포츠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익스트림 스포츠일수록 안전장비를 꼭 확인 후 참여하기 때문에 다른 스포츠와 같이 안전하다. 또한 스키는 익스트림 스포츠로 분류되고 있지만 우리들에게 위험한 스포츠로 인식되고 있지 않다. 즉 익스트림 스포츠에 대한 지각가치에 따라 암벽등반 또는 패러글라이딩은 위험한 스포츠로, 스키는 위험하지 않는 스포츠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익스트림 스포츠 참여에 대한 기준, 즉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둘째, 여가활동 참여자의 선택속성 요인 중은 지각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설, 비용 및 편리, 신뢰 순으로 나타났다. 우리들은 여가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많은 정보를 수집하게 된다. 인터넷, 신문, 기사, 뉴스, 주위 조언 등 참여하고자 하는 여가활동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한다. 무턱대고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본 연구에서도 여가활동 참여에 있어서 시설, 비용 및 편리, 신뢰가 특정 여가활동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나타났다. 이 기준에 의해 여가활동에 대한 지각가치를 형성하게 된다. 다양한 여가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현대사회에서 보다 편리하고 참여하기 쉬운 여가활동을 선호하게 된다. 즉 시설과 비용이 여가활동을 선택하는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 센터와 헬스클럽의 경우 거리가 가깝고 시설이 더 좋으며 부가적인 서비스가 좋은 스포츠센터를 선호하게 된다. 또한 스포츠 지도자와 참여자간의 신뢰가 스포츠 센터, 헬스클럽 참여자의 지각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한성수와 염두승(2009)은 생활체육 프로그램 참여로 심리적 상태뿐만 아니라 무엇을 제 공받았는가에 따라 지각된 가치가 달라진다고 하였다. 장호중(2012)의 연구에서도 참여자들이 원하는 욕구가 시설 및 장소를 통해서 충족되어지거나 그 수준을 초과하여 충족되어 질 때, 전반적인 만족이 높아짐에 따라 재방문과 충성도로 이어진다고 하였다. 김상유(2006)는 직원의 친절함과 공손함에서 높은 만족을 느낀다고 하였으며, 시설, 서비스, 그리고 지도자 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김선정(2006)김정현(2006)등의 연구에서도 생활체육시설과의 접근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으며, 거주지 선정 요건에 있어서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용 및 편리, 신뢰라는 선택속성이 여가활동 참여자의 지각가치에 영향을 미친다고 재해석할 수 있다.

    Shoemarker(2000)Noe(1987)는 관광지의 사회문화적 및 환경적 특성, 휴식, 교통, 전반적 서비스 및 안전시설, 그리고 여가활동과 관련된 상황 등이 관광객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여 관광객이 목적지를 선택하는데 있어 만족은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결과와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최근 현대인의 여가활동은 과거의 경험이나 참여빈도, 전문화 수준, 만족도, 그리고 여가에 대한 지식과 가치, 문화적 환경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김덕임, 국승희, 2009; 안병욱, 2009; 이문진, 황선환, 2012; Seddighi et al., 2001). 여가는 시대와 문화, 환경에 따라서 변화하고 있다. 과거의 여가활동은 사치였다면, 현재의 여가활동은 매우 중요한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는 여가활동에 대한 지각가치가 변화하고 여가활동을 선택하는데 참여자의 필요에 의해서 선택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Ⅴ.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의 목적은 여가활동 참여자의 지각가치와 선택속성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여가활동에 참여 중인 성인남녀 308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기 위하여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과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여가활동 참여자의 지각가치 요인 중 평가적 가치, 정서적 가치는 선택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금전적 가치는 선택속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여가활동 참여자의 선택속성 요인 중 시설, 비용 및 편리, 신뢰는 지각가치에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를 마치면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지각가치와 선택속성 간의 변인 연구이다. 후속연구에서는 여가활동 유형별로 검증하여 보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에 한하여 연구를 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지역을 확대하여 우리나라 여가활동에 대한 지각가치와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1. 김 경식 (2012) 온·오프라인 여가스포츠동호회의 연결망과 사회자본.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6 P.49-63 google
  • 2. 김 계수 (2005)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google
  • 3. 김 덕임, 국 승희 (2009) 댄스스포츠 참여자들의 여가인지 및 지각된 가치의 관계. [한국스포츠학회지] Vol.7 P.43-49 google
  • 4. 김 미량, 황 선환 (2010)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여가만족도 및 삶의 질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42 P.1287-1294 google
  • 5. 김 상유 (2006) 워터파크의 서비스품질이 소비자만족, 재방문,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Vol.45 P.325-333 google
  • 6. 김 선정 (2006) 지방자치행정에 있어서 주민참여의식 및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수원시사례를 중심으로. google
  • 7. 김 성겸, 김 화룡 (2009) IPA를 이용한 수상레저스포츠 선택속성 평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3 P.297-308 google
  • 8. 김 정현 (2006) 상업스포츠센터 고객들의 생활양식 특성에 따른 서비스만족도. google
  • 9. 김 흥렬 (2011) 여가활동 동기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 찜질방 이용객을 대상으로. [관광연구] Vol.26 P.116-130 google
  • 10. 김 홍범, 김 유하, 김 나은 (2011) 리조트 선택속성에 관한 비교연구. [관광·레저연구] Vol.23 P.261-279 google
  • 11. (2008) 2008 체육백서. google
  • 12. 박 찬규 (2005) 골프장의 지각된 고객가치, 고객만족, 고객신뢰, 고객충성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Vol.44 P.571-583 google
  • 13. 손 화정, 주 현식 (2008) 호텔고객의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및 전환비용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관광연구] Vol.30 P.116-129 google
  • 14. 안 동수 (2011) 생활체육시설이용자의 선택속성과 지역사회애착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5 P.67-77 google
  • 15. 안 병욱 (2009) 한국 성인의 여가만족 측정도구 개발. google
  • 16. 안 병욱 (2013) 여가활동 참여자의 여가정체성과 여가태도의 관계. [한국스포츠학회] Vol.11 P.145-154 google
  • 17. 유 지곤 (2004) 지방 공설운동장 이용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Vol.43 P.767-777 google
  • 18. 이 문진, 황 선환 (2012) 골프 참가기간에 따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이론 검증: 미국 조지아주 골프 참가자들 대상으로.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6 P.14-25 google
  • 19. 이 상일, 유 현순 (2004) 스포츠 프로그램 소비자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26 P.39-50 google
  • 20. 이 연주 (2013) 자전거 동호인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Vol.52 P.432-445 google
  • 21. 이 종길, 양 재식 (2013)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의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 충남 보령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7 P.89-104 google
  • 22. 장 호중 (2012) 해양스포츠관광자의 관광동기가 선택속성 및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6 P.97-110 google
  • 23. 정 윤희 (2008) 패키지 관광상품의 지각된 가치가 관광객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google
  • 24. 정 재원 (1990) 소비자 결정속성에 의한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google
  • 25. 최 종필 (2011) 리조트 참여자들의 지각된 가치가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Vol.26 P.467-487 google
  • 26. 한 성수, 염 두승 (2009) 생활체육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여가인지 및 지각된 가치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Vol.18 P.139-145 google
  • 27. 한 혜림 (2005) 고객이 지각한 가치가 감정적 반응과 고객만족을 통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google
  • 28. 황 선환 (2010) 스키어들의 여가활동 참가정도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진지한 여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40 P.811-819 google
  • 29. Bolton R. N., Drew J. H. (1991)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assessment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 P.375-384 google cross ref
  • 30. Kelly J. R. (1990) Leisure styles: Hidden core. [Leisure Sciences] Vol.5 P.321-338 google cross ref
  • 31. Lee C. K., Yoon Y. S. (2007)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Value, Satisfactions, and Recommendations: A case of the Korean DMZ. [Tourism Management] Vol.28 P.204-214 google cross ref
  • 32. Matsatsinis N. F., Samaras A. P. (2000) Brand choice model selection based on consumer multicriteria preferences and experts knowledge. [Computer & Operation Research] Vol.27 P.678-707 google cross ref
  • 33. Noe F. F. (1987) Measurement specification and leisure satisfaction. [Leisure Science] Vol.9 P.155-166 google cross ref
  • 34. Omodei M. M., Wearing A. J. (1990) Need satisfaction and involvement in personal projects: Toward an integrative model of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9 P.762-769 google cross ref
  • 35. Ragheb M. G. (1980) Interrelationships among leisure participation, leisure satisfaction and leisure attitude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2 P.138-149 google
  • 36. Riddick C. C. (1986) Leisure satisfaction precursor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8 P.259-265 google
  • 37. Satou T. (2006) 잘 노는 사람이 성공한다. 신금순 역. google
  • 38. Seddighi H. R., Nuttall M. W., Theocharous A. L. (2001) Does cultural background of tourists influence the destination choice?; An empirical study with special reference to political instability. [Tourism Management] Vol.22 P.181-191 google cross ref
  • 39. Shoemaker S. (2000) Segmenting the mature market: 10 years later.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9 P.11-26 google cross ref
  • 40. Sweeney J. C., Soutar G. N. (2001)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77 P.203-220 google cross ref
  • 41. Zeithaml V. A. (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Marketing] Vol.52 P.2-12 google cross ref
OAK XML 통계
이미지 / 테이블
  • [ 표 1. ]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N=308)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N=308)
  • [ 표 2. ]  지각가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지각가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 [ 표 3. ]  선택속성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선택속성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 [ 표 4. ]  지각가치와 선택속성 간의 상관관계 결과
    지각가치와 선택속성 간의 상관관계 결과
  • [ 표 5. ]  지각가치와 선택속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지각가치와 선택속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 [ 표 6. ]  선택속성과 지각가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선택속성과 지각가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