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행복학교 교육경영을 위한 HTP 검사 반응 연구

H-T-P reaction Study on differences between the juvenile delinquents groups classified by the family system type for Creative happy Education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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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BSTRACT

    본 연구는 비행청소년의 가족유형에 따른 HTP 검사 반응비교를 실시하여 그 중 특별히 ‘집’에 대한 반응을 연구하였다. 이를 통하여 비행청소년의 가족유형에 따라 자신의 가족 구성원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고, 학교교육경영과 비행청소년확산방지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하여 대상은 법무부 서울남부대안교육센터에 입교한 비행청소년 120명을 무작위 추출하였으며, 그 중 부모동거집단 62명, 한부모 동거집단 58명으로 분류하여 HTP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처리 방법은 SPSS for WIN 18.0을 사용하였고,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교차분석(x2)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종합해보면,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들이 HTP 검사‘집’요소에서 특히, 그림의 위치가 ‘지면의 상단’에 유의미하게 나타나고, ‘굴뚝연기’, ‘음영과 세부선’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비행청소년 중 한부모 동거비행청소년들은 부모동거 비행청소년 집단보다 과거, 현재 가정에 대한 불만과 불안을 보였고, 가정이나 가족에 대한 갈등, 미래 가정, 가족에 대한 소망들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창의적 행복교육경영의 필수요소인 비행청소년사회확산방지를 위한 구현 방안을 제시하면, 첫째, 점차 상담의 영역을 교육 본연의 업무로 인식하지 않는 교원들에게 직무연수를 통하여 비교적 습득이 용이한 HTP 검사 방법을 연수하여 학생들의 비행 여부를 조기에 판정하여 대처 방안을 수립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둘째, 이미 비행의 경험이 있어 각종 검사에 노출되어 자기 방어력이 강한 잠재적 비행학생들에게 놀이형태의 HTP 검사 방법을 개발하여 비교적 자연스러운 비행 잠재성을 파악하도록 한다. 셋째, 집단 상담, 집단놀이의 형태로 HTP 검사의 방법을 개발하여 잠재적 비행 학생들이 자신의 동거가족 유형과 H(집)반응에 관한 표현을 상호 비교하거나 동질적 감정을 유발하여 다음 단계의 상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넷째, 이를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학부모 상담과 연계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비행청소년 뿐 만 아니라, 일반 청소년, 잠재적 위험군 청소년들의 심리상태를 현장에서 파악하고, 그것을 학부모와 공유하여 비행의 확산방지 및 예방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This study is to notify differences of H-T-P reactions between Juvenile delinquents groups classified by family system type. This study aims to know reaction of 'House' on each juvenile delinquents and apply to creative school education administration.

    The research was performed as below:

    First, Measuring and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were performed. One hundred and twenty subjects who were youths disposed of Seoul nambu youth alternative education center. Data were collected from July to October in 2012. Then There were classified Two groups following subjects; ‘parents family' and 'single parent family'.

    Second, Questionaries assessing demographic and H-T-P by Buck, N.

    Third, statistical analysis was done by SPSS for Window 18.0. To Verify the reliability of the measures and correlations between two groups, and to find out the difference of the reaction of 'House', were used frequency analysis and Pearson Chi-Square.

    The results of this is significant personality types of juvenile delinquents are followings; The Juvenile delinquents living 'Single parent family' have frustrations for their past and current family. Also they have mental conflicts for their family better than another group.

  • KEYWORD

    비행청소년 , HTP , 불만족

  • Ⅰ. 서론

    청소년비행이란, 성인들에 의해 수행되었다면 범죄로 규정되는 청소년들에 의한 반사회적 행동양상을 의미하며, 성인범죄와는 다른 분류를 사용한다. 비행청소년의 성격이나 지각을 파악해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특히 그림과 같은 투사기법은 그린 사람의 내면세계를 투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시도되어진다. 집ㆍ나무ㆍ사람 그림검사(이하 HTP 검사)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 이유는 검사 항목 자체가 친숙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모든 연령의 피험자들에게 수용될 수 있는 항목이며, 자유롭고 다양한 표현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HTP 검사는 피검자 성격의 감수성, 성숙성, 유연성, 효율성 및 통합도와 성격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검사라 할 수 있다. HTP 검사는 그림을 매개로 하기 때문에 피험자가 언어로 표현하려고 하지 않는 것과 언어로 표현되지 않는 정서의 단면을 포착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크게 거부감이 없고, 구어적 표현을 하지 않아도 되는 HTP 검사를 통해 비행청소년의 반응 특성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인 비행청소년들의 가족구성 및 가족 환경을 살펴보고, 비행청소년들이 HTP 검사 중 집(House)에 대한 반응을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며, 이를 통해 가정을 인지하는 반응과 비행청소년들의 가족 실태와 비교분석 할 것이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비행청소년이 발생되는 가정적 요인을 사전에 차단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비행청소년확산 방지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2.1 HTP검사

    정신분석가인 Buck(1948)은 단일과제의 그림검사보다는 집-나무-사람(House-Tree-Person)을 그리게 하는 것이 피검자의 성격 이해에 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집-사람-나무 그림을 발달적, 투사적인 측면에서 연구했다. 집-나무-사람 그림이라는 특정 3개의 과제를 선택했던 이유는 집-나무-사람은 누구에게나 친숙하기 때문이며, 다른 과제와 비교했을 때 모든 연령층의 피검자가 그림 대상으로서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고, 다른 과제보다도 훨씬 솔직하고 자유롭게 표현을 시킬 수 있는 자극으로써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Hammer(1958)가 연구한 HTP 검사의 상징성은 다음과 같다. 집 그림에서 피검자의 가정생활에 연상되어 본인이 꿈꾸고 있는 가정, 과거의 불만족한 가정 또는 현재의 가정을 나타내게 된다. 또한 자신이 가정에 대해 갖는 태도, 감정 등도 표시된다.

    ‘집’에 대한 해석은 많은 학자들에서 일관된 부분이 있다. 그것은 피검자가 성장해온 가정상황을 나타내며 자신의 가정생활과 가족관계를 어떻게 인지하며 그것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갖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집 그림은 피검자가 현재의 가정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 하는 것 외에 이상적인 장래의 가정과 과거의 가정에 대한 소망을 나타낸다.

    나무 그림에서는 피검자가 가지고 있는 무의식적 감정과 갈등, 성적수준, 성숙도 등을 나타내며, 기본적이고 연속적이며 보다 깊은 감정과 태도를 나타낸다.

    인물화를 통해서는 피검자 자신의 인상이나 자신이 바라는 인간상, 대인관계에서의 태도 및 사회에 대한 적응도를 알아 볼 수 있다.

    이 점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도 비행청소년들이 ‘집’에 대한 유의미한 반응을 살펴보고, 동일 비행집단 중에서도 ‘한부모’의 양육을 받는 비행집단과‘부모’양육을 받는 비행집단과의 ‘집’ 요인별 유의미한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2.2 선행연구

    지금까지 비행청소년에 대한 선행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졌지만, 비행청소년의 HTP 검사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이원석(1982)의 연구에서는 초비행소년들과 재비행소년들의 HTP에 대한 반응에서는 머리카락을 포함한 머리 부위에서 재비행자들의 반응이 더 높고, 이것으로 도출한 결론은 충동을 통제하려는 욕구가 부족하여 재비행을 저지르며, 또한 눈동자가 없는 큰 눈과 큰 입을 강조하며 의복의 차이로 재비행범들을 분류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김동연ㆍ오영환(1997)은 재산비행군과 강력비행군의 HTP반응 차이를 연구하였는데, 집 그림의 공간적인 위치에 있어서 좌측에 기운 집 그림, 둥근모양의 수관, 작은 사람, 딱딱한 자세, 입의 강조, 집 그림에 있어서 지평선의 표현, 둘 이상의 남성특징표현을 유의미한 요소로 도출하였다.

    이태호(2004) 역시 HTP를 통한 소년범들의 재비행을 예측하면서 집 그림에서 문을 강조하고, 창에 대한 반응, 사람에 있어서 절단된 다리, 작은 다리가 재비행 집단의 유의미하게 나타나고 결론 내렸다.

    이대규ㆍ변상해ㆍ문인숙ㆍ정의정(2010)오수생ㆍ변상해(2012)의 선행연구에서도 한부모와 조부모로 이루어진 가정환경이 비행청소년과 잠재적 비행 청소년에게 비행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선행 연구들은 현재 비행청소년들의 HTP 검사반응을 도출해 내기에는 시간적인 괴리감이 크기 때문에 현재 비행청소년에게 적용이 힘들고, 분류방법에 있어서도 재비행범과 초범 등의 분류로 볼 때 대상 차이가 있다. 그래서 본 연구는 경범의 비행청소년들을 다른 관점에서 다룬다는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Ⅲ. 연구방법

       3.1 연구 대상

    본 연구의 대상은 법무부 서울남부대안교육센터에 입교한 비행청소년들로서, 이들은 법원, 검찰, 경찰로 부터 수강명령의 보호처분을 받거나 형에 대한 유예를 받은 학생들이거나, 학교생활 태도가 불성실하고 교사지시 불이행으로 인한 벌점 누적으로 학교에서 교육의뢰를 받아서 오게 된 만 12세-만 19세의 청소년들이다. 이들의 구성은 표와 같으며, 이들은 2012년 07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입교한 학생들로서 무작위로 120명 표집을 하였다.

    일반적 배경으로 남자는 73명, 여자는 47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행연구에서도 남녀에 대한 유의미한 분석이 없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도 남녀에 대한 동수분배는 하지 않았다. 연령에 있어서도 서울남부대안교육센터에 입교한 학생들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15-6세의 인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와의 동거 형태로는 센터 입소당시 부모와 동거하고 있는 비행청소년은 62명, 부 혹은 모와 동거하고 있는 비행청소년은 58명이었다. 비행청소년의 현재 거주자와의 만족도를 조사한 것은 ‘좋다(만족한다)’와 ‘보통이다(그저그렇다)’의 비율이 ‘싫다’의 비율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3.2 연구가설

    본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3.3 연구측정도구 및 처리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집ㆍ나무ㆍ사람(House-Tree-Person; HTP) 그림 검사는 Buck(1948)이 고안한 것을 번안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도록 일부 수정하여 실시하였고, 세부사항에 관한 기준은 김숙희(1985)연구에 준하여 우리 문화적 차이가 있는 항목을 제외시켰고, 우리 정서에 맞는 새로운 항목(기와집, 초가집)을 추가시켰다. 아울러 현대사회에 맞게 아파트 항목도 포함시켰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채점기준은 표와 같으며, 필압의 강약에 있어서 그자체가 에너지의 수준을 나타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강한 선으로 그려진 경우와 특정 부분만 진하게 그려진 경우, 스케치풍의 그림 인지를 평가항목으로 선택하였다.

    연구 처리 방법으로는 SPSS for Window 18.0을 이용하였다.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이용하여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교차분석(x2검증)을 이용하여 비행청소년의 부모와의 동거 유형과 검사반응간의 관련성을 입증하였다.

    Ⅳ. 연구결과

       4.1 가설검증

    4.1.1 한부모와 동거하는 비행청소년은 부모동거 비행청소년과 비교하였을 때, 집 그림의 ‘공간위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의 검증

    위 결과를 보면,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지면의 상단에 위치한 집 그림이 56.9%로 가장 빈도수가 높음을 보여주었고, 두 집단 간 교차 분석 결과도 유의미하게 나왔음을 알 수 있다. 부모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과 집 그림의 공간적인 반응이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 집단은 부적합한 낙천주의적 경향(Machover, 1949)과 자신의 존재가 불확실하여 공중에 떠있는 것 같은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도록 하여 다른 사람이 가까이 하기 어렵게 하려한다(김동연 외, 2006)고 해석할 수 있다.

    4.1.2 한부모와 동거하는 비행청소년은 부모동거 비행청소년과 비교하였을 때, 집 그림의 ‘필수구성요소’반응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의 검증

    ‘지붕’의 분석 결과를 보면,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지붕’에 98.3% 반응을 하였고, 부모동거 비행청소년집단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부모동거 비행청소년집단보다 정신생활 특히 생활의 공상영역이 더 표현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창문’의 분석 결과를 보면,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 집단은 94.8%의 반응을 보였고, 부모동거 비행청소년집단과 교차분석 결과 차이가 나타남을 보여주었다.

    즉, ‘창문’이 의미하는 환경과의 수동적인 접촉을 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문’의 분석결과를 보면,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84.5%의 반응을 보였고, 부모동거 비행청소년집단과 교차분석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즉, 외부 세계와 능동적이고 직접적으로 접촉을 하고 있음을 나타내주고 있다.

    ‘굴뚝’의 분석 결과를 보면,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굴뚝’에 74.1% 반응하였고, 부모동거 비행청소년집단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즉,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가정에서의 심리적 온정에 대한 지나친 관심이 있음(Buck, 1948; Jolle, 1952)을 알 수 있다.

    4.1.3 한부모와 동거하는 비행청소년은 부모동거 비행청소년과 비교하였을 때, 집 그림의 ‘세부사항’반응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의 검증

    ‘굴뚝연기’반응의 결과를 보면,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70.7%의 반응을 보였고, 부모동거 비행청소년집단과 교차분석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즉,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굴뚝연기를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마음속에 긴장이 있고, 가정환경 내에 갈등이나 그것으로 인한 정서적 혼란을 겪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음영이나 사선’의 결과를 보면,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72.4%의 반응을 보이고 있고, 부모동거 비행청소년집단과 교차분석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즉,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집에 나타난 음영과 사선으로 자신들의 타인에 대한 과민성과 집에 대한 불안과 갈등, 가정환경에 대한 적의(김동연 외, 2006)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Ⅴ. 결론

       5.1 논의 및 요약

    본 연구에서는 법무부 서울남부대안교육센터에 입교한 비행청소년 중 부모동거 비행청소년집단과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간 HTP 검사 상 유의미한 차이를 비교검증 하기위해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집의 ‘공간적 반응’결과에서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지면의 상단에 높은 빈도를 보임으로써, 부모동거 비행청소년 집단에 비해 자신에 대한 불확실성과 부적합한 낙천주의 성향을 보여주고 있었다.

    집의 ‘필수구성요소’ 반응 결과에서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지붕’, ‘창문’, ‘문’, ‘굴뚝’요소에서 부모동거 비행청소년집단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줌으로써, 자신들이 더 공상적이고, 외부와의 직접적-소극적 관계를 추구하고 있고, 가정 환경에 대한 갈등을 보여주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집의 ‘세부사항’ 반응 결과에서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굴뚝에서 연기가 있음’과 ‘음영이나 사선’에 유의미한 반응을 나타내어 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보다 가정환경에 대한 정서적 혼란, 적의와 인간관계에 대한 과민성, 현실보다는 공상을 추구함을 보여주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집’에 대한 반응으로 볼 때,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부모동거 비행청소년집단에 비해 가정환경에 대한 현실감이 저하되어 있고, 적의와 혼란 등의 부적합한 감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5.2 대안 및 제언

    본 연구는 비행청소년집단 중에서도 부모와의 거주 형태가 비행청소년들 사이에서 어떤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내어, 가족요인으로 인한 비행청소년사회확산방지를 예방해 보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법무부 서울남부대안교육센터에 입교한 120명의 비행청소년이 대상이며, 이를 부모동거 비행청소년집단과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으로 나누어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빈도분석과 교차검증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적으로 한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은 부모 동거 비행청소년집단보다 타인에 대해 더 민감하고, 현실성이 떨어지고 공상적이며, 과거나 현재의 가정에 대해 적대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고, 갈등이나 정서적 혼란을 겪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결과를 토대로, 비행청소년을 지도하는 현장에서 가정환경을 더 면밀히 살피고, 비행행위를 교정하는 것 이외에 비행을 유발하는 일차적인 환경을 개선하는 작업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그 구체적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점이 행복교육경영을 위해 구현될 수 있도록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

    첫째, 점차 상담의 영역을 교육 본연의 업무로 인식하지 않는 교원들에게 직무연수를 통하여 비교적 습득이 용이한 HTP 검사 방법을 연수하여 학생들의 비행 여부를 조기에 판정하여 대처 방안을 수립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둘째, 이미 비행의 경험이 있어 각종 검사에 노출되어 자기 방어력이 강한 잠재적 비행학생들에게 놀이형태의 HTP 검사방법을 개발하여 비교적 자연스러운 비행 잠재성을 파악하도록 한다.

    셋째, 집단 상담, 집단 놀이의 형태로 HTP 검사의 방법을 개발하여 잠재적 비행 학생들이 자신의 동거가족 유형과 H(집)반응에 관한 표현을 상호 비교하거나 동질적 감정을 유발하여 다음 단계의 상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넷째, 이를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학부모 상담과 연계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비행청소년 뿐만 아니라, 일반 청소년, 잠재적 위험군 청소년들의 심리상태를 현장에서 파악하고, 그것을 학부모와 공유하여 청소년 비행의 예방 및 확산방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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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표 1>] 본 실험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본 실험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 [<표 2>] 부모동거 유무와 동거만족도
    부모동거 유무와 동거만족도
  • [<표 3>] HTP검사의 구성요소 및 세부사항
    HTP검사의 구성요소 및 세부사항
  • [<표 4>] 집의 공간적 반응결과(%)
    집의 공간적 반응결과(%)
  • [<표 5>] ‘지면의 상단’의 교차분석결과
    ‘지면의 상단’의 교차분석결과
  • [<표 6>] 집의 필수구성요소 반응결과(%)
    집의 필수구성요소 반응결과(%)
  • [<표 7>] ‘지붕’의 교차분석결과
    ‘지붕’의 교차분석결과
  • [<표 8>] ‘창문’의 교차분석결과
    ‘창문’의 교차분석결과
  • [<표 9>] ‘문’의 교차분석결과
    ‘문’의 교차분석결과
  • [<표 10>] ‘굴뚝’의 교차분석결과
    ‘굴뚝’의 교차분석결과
  • [<표 11>] 집의 세부사항 반응결과(%)
    집의 세부사항 반응결과(%)
  • [<표 12>] ‘굴뚝연기’의 교차분석결과
    ‘굴뚝연기’의 교차분석결과
  • [<표 13>] ‘음영이나 사선’의 교차분석결과
    ‘음영이나 사선’의 교차분석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