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litative research on experience of elementary student’s horse riding club as a leisure activity

초등학생의 여가활동으로 승마클럽 참가경험 분석

  • cc icon
  •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lementary student’s recognition of participating horse riding club and experiences after horse riding as a leisure activity.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have 10 students who are member of horse riding club. And conduct a survey through in-depth interview, participating observation, field note, reflection journal. The results are as follows, a reason the participate the horse riding club is fristly a curiosity of animal and horse riding, secondly non-cost riding lesson sponsored by government. The experiences after the horse riding club can be divided into two categories which are physical and emotional effect. In physical effect firstly the helping right balance of body, secondly growth of height, thirdly strength of muscle(specially lower body). In emotional effect, they recognize a sports competence, confidence of appearance, stability of emotion. The problems of horse riding club participating are firstly muscle pain and exhaustion and secondly expensive cost(not sponsored by government). The horse riding has effectiveness for elementary students physically and emotionally. Need to make a standard program considering individual age. To revitalize the horse riding, newly-make the voucher system for leisure activity and the government support for funding is required.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승마클럽 참가에 대한 경험과 더불어 참가후의 효과와 문제점에 대하여 살펴보고 유소년을 대상으로 한 승마클럽이 향후 여가활동으로서 광범위하게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승마클럽에 참여한 참가자 10명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심층면담, 참여관찰 및 현장노트, 반성일지 등을 작성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승마클럽에 참가하게 된 동기는 ‘말과 승마에 대한 호기심’과 ‘무료 승마강습 기회(정부주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는 승마클럽 참가에 따른 경험인식으로서의 신체적인 변화는 ‘자세교정’, ‘신장발달’, ‘근육강화’에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인 변화는 ‘스포츠 유능감’, ‘외모적 자신감’, ‘정서적 안정감’에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로 승마클럽 참여시 문제점으로는 ‘운동통증 및 피로’, ‘지속 활동에 따른 비용적 부담’이 제약요소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유소년들에게 승마라는 운동이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효과적이라는 사실에 대하여서는 대부분이 공감하고 있으나, 연령대에 적합한 맞춤식 승마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고 여겨진다. 더불어 승마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거나 새로운 참여수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아직까지 국내에 생소한 ‘승마’라는 유소년의 여가활동이 대중화 될 수 있도록 ‘여가활동 바우처 제도’신설 및 관련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 KEYWORD

    elementary student , horse riding club , leisure activity

  • Ⅰ. 서론

    여가활동이 필요한 시기는 ‘유소년기(幼小年期)’인가? 아니면 ‘성인기(成人期)’인가? 일반적으로 여가 활동은 인간의 일평생 경험해야 하는 활동이다. 다시 말해 여가활동은 특정한 시기와 관계없이 인간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삶의 일부이다. 어릴 적부터의 바람직한 여가활동에 대한 태도형성은 유아기부터 청년기 발달 단계에서 나타나며(Nuelinger, 1974), 아동기의 여가 배경이 성인의 여가태도에 영향을 준다(노재준, 1996). 특히 초등학생의 스포츠 경험은 향후 스포츠 참여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스포츠를 체계적으로 경험하도록 도와준다. 스포츠나 체육활동은 성장 발육기에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신체적인 발달이나 사회성의 발달, 그리고 자신을 수양할 수 있는 근본적인 요인이 된다(한태룡, 2004).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승마 참여 경험의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이들 삶에 있어서 여가 활동의 중요성을 드러내고자 한다.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여가 활동 참여 성향은 비신체 지향적이다. 이는 장기적으로 이들의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초등학생의 10년 전 여가활용 실태를 살펴보면, 평일의 경우 학원가기 31.47%, 공부나 숙제 19.77%, 그리고 놀이나 운동이 11.32%로 나타났으며, 주말과 공휴일의 경우 TV 시청이 26.14%, 운동하며 놀기 16.78%, 그리고 취미활동이 15.86%로 나타났다(강두언·이세형, 1999). 최근의 여가활동 실태도 과거 자료와 크게 다르지 않다. 초등학생들의 텔레비전 시청을 비롯해 게임, 인터넷 서핑, 채팅, 잡담이나 통화, 영화보기 등 매체를 활용하는 여가활동이 증가하며, 특히 온라인 공간을 이용한 여가 활동이 계속 증가되고 있다(문화체육관광부, 2007). ‘2009년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하루에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초등학생은 78.9%로 조사되었으며 주 평균 8.9시간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통계청, 2009). 이렇듯 초등학생의 신체 활동은 축소되고 온라인을 이용한 수동적인 여가 참여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초등학생의 파행적인 여가 참여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본 연구는 승마를 적용하고자 하였다. 승마는 생명이 있는 말과 사람이 일체가 되어야 하는 특수한 성격을 지닌 유일한 운동으로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강점을 지닌다.

    첫 번째로 동물 애호정신과 인간애의 함양을 가져다 주는 정서적 운동이다. 승마는 말을 향한 사람의 정확하고 분명한 의지표현과 더불어 말의 상태와 말의 생각, 감정, 의지를 관찰하고 읽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초등학생들은 승마 체험을 통하여 말과 더불어 호흡하면서 정서적인 안정을 취할 수 있다(용인대학교 국제스포츠과학 연구원, 2010).

    두 번째로 신체의 평형성과 유연성을 길러 올바른 신체 발달을 도모하는 유익한 운동이다. 말위에서의 끊임없는 전신운동을 통하여 자세 교정, 유연성의 향상, 신체적 균형 발달과 소화기 계통과 심폐기능 증진을 꾀할 수 있다(이은정, 1996). IT 기기 몰입에 따른 인간적 관계 단절과 더불어 대부분의 시간을 차가운 콘크리트 건물에서 보내야 하는 국내 초등학생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정서적 결핍 해소와 신체적 욕구 증진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는 데 승마는 초등학생들을 위한 최적의 운동이다.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유소년들에게 매우 적합한 스포츠가 바로 승마와 같은 여가활동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활성화되지 못했다. 승마가 좋은 운동임에도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는 비용적인 제약과 접근성 제한이 많이 작용한다. 그간 승마에 대한 선행연구는 크게 세 가지 방향에서 전개되었다.

    첫째, 여가 활동으로 승마의 긍정적인 가치와 여가 만족에 대한 연구이다. 많은 연구들은 승마를 도시 사회 구성원이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여가 활동으로 제시했다(김운영, 2008; 안소연, 2009; 유준호, 2008; 정영진, 2010; 정호진, 2004). 이들 연구는 승마 참여자들의 여가 만족이 상당히 높고 이는 생활만족에 연결이 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둘째, 재활 치료 활동으로서의 승마의 가치에 대한 연구이다. 정신지체 장애인들의 재활에 승마는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결과가 제시되었다(권문석·신성휴·고석곤, 2010; 김현숙 외, 2005; 이승엽·장석암·정제순, 2007; 장경호·김나영·김희경, 2009; 한상철·추호근·이상호, 2004). 이와 같은 결과는 승마의 치료레크리에이션으로서의 가치와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였다.

    셋째, 장시간 승마 참여자의 생리적인 변화에 대한 연구 결과이다. 승마를 통한 자세가 만들어지는 효과(오운용 외, 2009)나 근전도의 변화는 승마가 건강 증진에 효과적인 운동이라는 것을 암시한다(백진호·성봉주·이병원, 2005).

    위에서 제시한 선행연구를 분석해보면 승마 운동은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나 매우 우수한 스포츠임이 입증 되었을 뿐만 아니라 여가활동으로서 가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승마의 긍정적인 여가로서의 가치를 파행적인 여가에 노출된 초등학생 집단에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유소년들의 스포츠 참여에 관한 연구는 그동안 태권도, 검도 또는 학교 체육 종목 참여 대상자를 중심으로 한 접근이 대부분이었다(서경호·조방현·이철원, 2003). 이와 같은 승마의 적용은 초등학생의 여가 참여 경험을 폭넓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기에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가활동으로서 초등학생들이 승마클럽에 참여하게 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참여하는 과정에서의 변화되는 모습과 더불어 체험자들의 자기경험에 대하여 면밀히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앞으로 국내 유소년 승마클럽이 발전하고 확산되기 위한 실용적인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되며, 유소년의 여가문화 다양화 및 활성화를 위해서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Ⅱ. 연구방법

       1. 연구 참여자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과천에 소재한 K 회사(공기업)에서 운영하는 승마클럽에 참여하여 활동하는 모든 학생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K 회사는 승마교관, 승마장 시설 및 승용마 등 환경적 측면에서 우수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양질의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고, 활동인원은 총 10명으로서 이전에 승마를 체험해보지 못한 대상자이므로 승마 클럽 활동에 따른 경험담을 보다 현장감 있게 기술해 낼 것이라고 판단되어 선정하였다.

    주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들과의 깊이 있는 라포(rapport)를 형성을 위하여 유소년 승마클럽 입교식(2010년 8월 18일)에 참석하였고, 승마수업을 지속적으로 참관하였다. 좀 더 의미 있는 이야기를 나누기 위하여 같이 승마수업에 참여하기도 하였으며, 운동 후 샤워도 같이 하는 등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들과의 라포 형성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다.

    주 연구자는 선발된 10명이 초등학생임을 감안하여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하여 수차례 반복적으로 설명하였으며, 연구하고자 하는 명확한 요지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본 연구를 위한 면접에 응답해 주었다. 초기부터 꾸준하게 쌓아온 라포형성을 바탕으로 학교생활의 재미있었던 일화나 가정에서의 불만을 공유할 수 있었으며, 간식을 같이 먹으면서 더욱 부드러운 분위기를 유도하여 보다 더 심층적이고 진솔한 대화를 이끌어 갈 수 있었다.

    본 연구 참여자의 개인적 특성은 <표 1>과 같으며 연구 참여자들의 성명은 연구 윤리성에 따라 가명으로 기재하였고 초등학교는 학교별 알파벳 기호로 구분하여 표기하였다.

       2. 자료수집

    본 연구는 2010년 8월 18일부터 12월 17일까지 약 16주간 걸쳐 시행되었으며, 과천에 소재한 K 회사에서 주관하는 유소년 승마클럽에 참여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자료수집방법은 심층면담(in-depth interview), 참여관찰 및 현장노트(field-note), 반성일지를 사용하였다(Babbie, 2001; Bogdan & Blklen, 1994; Creswell, 1998).

    첫째, 심층면담의 구체적인 면담내용은 반구조화된 인터뷰(semi-structured Interview)와 비표준화 인터뷰(nonstandardized interview)를 사용하였다(Patton, 2002). 면담시간과 장소는 연구 참여자가 승마클럽에 참여하는 시간과 장소에 맞춤으로서 최대한 면담자가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구체적인 면담 내용은 승마클럽에 가입하게 된 동기, 승마를 하면서 느끼는 심리적 그리고 신체적인 변화와 더불어 승마클럽 활동에 따른 장점이나 애로사항 등에 대하여 인터뷰하였다.

    둘째, 연구자들은 연구의 현장에 완전관찰자(complete observer)의 역할을 담당하여 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면담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상황을 중심으로 한 질문(contextual question)에 대한 해답을 구하기 위하여(노용구, 2006), 연구자는 주 3회 연구의 현장에서 관찰을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연구하고자 하는 집단의 일부분이 되기 위하여 승마를 같이 체험하였으며, 연구 참여자가 경험하는 실제적인 상황이나 일련의 행위들을 직접 관찰하였다. 이러한 참여관찰을 위하여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에게 사전에 동의를 구하였다.

    셋째, 연구자가 연구를 시작하면서 반성일지를 작성하여 연구가 진행되는 세밀한 사항에 대하여 기술하였고 향후 개선하거나 참고할 사항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기록하였다.

       3. 자료해석

    첫째,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한 자료는 심층면담, 참여관찰 및 반성일지 등에 대하여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구체적인 자료 해석과정은 Sparsedley(1980)가 제시한 방법에 따라 귀납적 범주분석(inductive categorical system)을 사용하여 자료를 영역별로 분류하였고, 주제별 약호화(coding), 의미범주화(categorization), 의미개념화(conceptualization)의 3단계로 실시하여 해석하였다.

    둘째, 승마클럽 참여동기, 승마클럽 참여를 통한 장점과 단점, 참여이전과 이후에 변화된 인식 및 승마운동 지속여부 등에 대하여 작성한 설문지는 수차례 숙독을 통하여 기초적인 범주화를 실시하였고, 연구자의 편견을 배제하고 정확한 내용과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동료조언과 더불어 구성원의 확인을 거치며 자료를 해석하였다(Thomas & Nelson, 1996).

       4. 진실성

    연구의 타당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참여관찰, 서술적 설문조사, 면담, 반성일지 작성 등 다수의 자료를 수집하는 삼각측정법(triangulation)을 사용하였다. 또한 짧은 시간의 관찰과 면담만으로 자료를 해석함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내용상의 왜곡을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기간 동안 집중적인 관찰을 수행하였으며, 연구에 대한 모든 상황에 대한 심층적 기술(thick description)을 통하여 본 연구의 상황과 맥락을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하였다. 그 밖에 연구의 수행과 해석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연구자의 편견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4개월간 주 1회 연구 관련자 회의를 통하여 연구의 흐름이 올바르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검증하였다. 여가학 교수 1명, 스포츠레저학 석사와 박사 과정생 각 1명, 유소년 승마강습 교관 1명, 승마선수 1명을 청취자 및 두 번째 해석자로 선정하여 연구결과의 해석이 올바른지에 대하여 검증하는 동료검증(peer debriefing)을 실시하여 연구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노력하였다.

    Ⅲ. 결과 및 논의

    승마클럽에 참여하는 초등학생들의 인식과 참여이후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승마클럽 참여동기, 둘째, 승마클럽 참여에 따른 인식변화, 그리고 셋째, 승마클럽 참여와 관련된 문제점이다. 이와 같은 세 가지 범주들은 연구 참여자가 승마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체험의 요인들이다.

       1. 승마클럽 참가동기

    초등학생 참여자들이 승마클럽을 신청해서 참여하게 된 가장 큰 동기는 평상시에 접해보지 못한 ‘말’이라는 동물에 대한 막연한 호기심 및 동물에 대한 애정과 더불어 비용이 많이 드는 여가활동임에도 불구하고 무료로 승마강습을 받을 수 있다는데 큰 관심과 호응을 갖고 참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1) 말과 승마에 대한 호기심

    예전부터 말에 대한 막연한 상상을 했어요. TV에서만 승마하는 모습을 자주 봤지, 실제로 말을 본적은 없었거든요. 그래서 꼭 말을 보고, 만지고 싶었어요.. 말을 타면 어떨까? 정말 구름을 떠다니는 기분일까? 하는 궁금증이 있었어요. 그리고 승마를 하면 진짜 운동이 될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했어요.(이근형)

    음식만 보면 과다 섭취하는 경향이 있는 저에게 유소년 승마클럽 모집공고는 정말 꿈만 같았어요. 평소 겉에서 말을 보기만 했지 실제로 말을 타볼 수 있는 기회는 없었으니까요. 속으로 항상 궁금했었는데 좋은 기회라고 생각 했어요. 아~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이중선)

    동물을 너무 좋아해서 서울대공원에 가족끼리 자주 가요. 가서 다양한 동식물을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 너무 좋아요.. 거기에 조랑말이 있었는데 보는 것 말고 한번 타고 산책해 볼 수 없을까? 하는 상상을 해보곤 했어요. 그런데 이렇게 현실로 이루어지니 너무 설레고 기뻤어요.(최은상)

    승마클럽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승마라는 여가활동에 대한 매력도 있었지만 우선적으로 말에 대한 호기심이 매우 높았다. 이원일(2006)의 연구에 의하면 일반인이 승마에 참여하는 이유에는 살아있는 동물과 함께하는 유일한 운동이라는 특수성을 제시한 바 있다. 본 연구의 결과도 승마에 참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우선적으로 ‘말에 대한 호기심’이 승마에 참가하는 확실한 동기의 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성인을 대상으로 한 기존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승마활동을 하는 가장 큰 요인이 ‘자기과시’와 ‘우월감’에서 비롯된다는 결과가 도출되어 성인과 유소년간의 승마를 대하는 참여태도에 있어서 일정부분 차이가 있음을 명확히 알 수 있었다(이원일, 2006). 유소년의 경우 여가활동 자체에 관심을 두고 참여하는 반면, 성인의 경우 외적과시 및 타인의 시선을 의식한 일부 왜곡된 여가활동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유소년기의 건전하고 지속적인 여가참여 연습을 통하여 향후 바람직한 여가참여 태도로 발전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2) 무료 승마강습 기회

    처음에 유소년 승마클럽 지원자를 뽑는다고 하였을 때 돈이 많이 들것 같아서 주저주저 망설였었어요. 그런데 승마장비와 말 그리고 강습까지 시켜준다고 해서 용기를 내어 하고 싶다고 번쩍 손을 들었어요.(유세진)

    특히 저는 축구나 농구를 좋아하는데 크게 돈이 들지는 않았어요. 그러던 중 승마클럽 모집한다고 하기에 가만히 듣고 있다 보니 원래부터 운동을 좋아했던 저는 무료로 해준다고 하고 앞으로 이러한 기회가 다시 찾아오지 않을 것 같아서 얼른 신청했어요.(박성환)

    유소년 승마클럽을 만든다고 하길래 하고 싶었는데 비용이 많이 들 것 같아 주저주저 했어요. 그런데 유소년 승마클럽에 관한 전체적인 활동비를 K 회사에서 부담한다는 사실을 알고 부담 없이 신청하였고, 부모님도 비용적 부담이 없는 것을 아시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라고 하셨어요.(이나영)

    승마클럽 참여자들은 K 회사에서 운영하는 유소년 승마클럽에 참여하게 되는 동기 중에 또 다른 큰 이유는 승마라는 스포츠는 원래 돈이 많이 드는 고가의 활동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무료로 승마클럽을 운영해주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참여의사를 표명하였으며 이에 따라 높은 호응도를 불러일으킴을 알 수 있었다. 실제로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승마활동의 가장 큰 제약요소를 분석해보면 경제적 부담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을 알 수 있다. 이는 국내 승마활동 인구가 적다보니 대부분의 승마장비는 수입에 의존하여 비싸고, 일반사람 대부분 아파트 위주의 주거 생활패턴으로 인하여 가정에서 말을 키우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승마를 하기 위해서는 운동장 같이 독립적 별도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는 등 많은 제약요소가 따르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김한호·김재경(2009)의 ‘국내 승마활동 잠재규모 추정’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승마활동에 대한 장애요인으로서 첫 번째는 가격적 부담(40.3%)을 들었으며, 두 번째는 접근성이 떨어짐(21.9%)을 제시하여 비용적 부담이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나타났다.

       2. 승마클럽 참가에 따른 효과인식

    연구 참여자들이 승마클럽을 통하여 승마운동을 하게 되면서 얻는 신체적 효과는 ‘자세교정’, ‘신장발달’, ‘근육강화’ 등의 운동 효과가 있다고 인식하였다. 심리적 변화로서는 ‘스포츠 유능감 형성’, ‘외모적 자신감’, ‘정서적 안정감‘ 발달에 매우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1) 신체적 효과

    (1) 자세교정

    학교에서 책상에 앉아서 공부를 하다보면 책을 읽거나 글씨를 쓰기 위해서 허리를 숙여 구부정하게 될 수 밖에 없어요. 그런데 승마를 하면서 허리가 많이 펴졌어요. 말 위에 올라가서는 허리를 절대 구부릴 수가 없어요. 허리를 구부리는 순간 중심을 잃어서 말에서 떨어지거든요. 어쩔 수 없이 허리를 곳곳이 세우게 되더라구요. 승마클럽 활동을 하는 동안 가족들과 선생님이 앉아있는 자세가 많이 좋아졌다고 칭찬해주세요.(이신주)

    승마를 하기 전에는 제가 허리가 구부러진 상태로 생활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하여 생각하지 못했어요. 그런데 승마를 배우는 과정에서 보니 제가 항상 허리를 구부러진 상태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걸어 다닐 때나 앉아 있을 때나 승마를 배우고 나서는 특히 허리를 곳곳이 펴고 걷게 되는 것 같아요.(이근형)

    우리나라 초, 중학생들은 평균적으로 공부(620분)와 컴퓨터(58분), TV(63분) 등 앉은 자세로 하루 평균 12시간 30분을 생활하지만 바른 자세와 척추 건강에 대한 인식은 매우 낮다(박순애·이경일·김권영, 2008)고 지적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의 이러한 잘못된 자세는 척추를 교정하는데 승마라는 운동이 더욱더 필요하다는 인식을 재확인 하게 된다. 승마운동은 신체의 성장발육이 급격하게 발달하는 시기인 청소년기에 신체를 균형적으로 발달시킴으로써 올바른 자세유지와 평형성 및 자세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용인대학교 국제스포츠과학 연구원, 2010). 승마운동을 경험한 청소년들은 승마운동을 경험하지 못한 청소년들에 비하여 신체 이동능력이 탁월하게 향상되었고, 좌·우 하지 근육들의 대칭적 발달과 몸통의 기립에 작용하는 근육들의 통합적 발달로 신체 운동시 평형성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2) 신장발달

    승마를 하고 나서 부터는 한 1~1.5Cm 정도 키가 큰 것 같아요. 전에는 제가 키가 잘 안 큰다고 생각한 적도 있어요. 그래서 아~ 결국 이대로 내 키가 다 큰 건가 착각하기도 했어요. 그런데 허리를 곳곳이 펴고 승마를 하니 정말 달라진 것 같아요.(최지환)

    계속허리를 피고 있어서 그런가? 한 5Cm 정도 키가 커진 것 같아요. 주변사람들이 요즘 저를 보면 키가 많이 커진 것 같다고 말씀하세요. 키가 커진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아요. 키도 커지고 재미있는 승마운동 계속하고 싶어져요.(최은상)

    청소년의 대부분은 ‘나는 얼마 성장할까?’, ‘키는 몇 센티미터까지 클까?’ 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있다. 특히 부모님의 유전적인 성향을 고려할 때는 더욱더 많은 고민과 걱정을 수반하기 마련이다. 승마운동의 참여는 이러한 성장 발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장판을 측정한 결과 최종예측 신장은 승마운동이 12주간의 참여 후 초등부의 경우 1.6Cm, 중등부에서 0.5Cm의 증가를 나타냈다. 이는 유전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측정한 결과이고, 12주간이라는 단기간의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효과이기에 더욱더 큰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부모님의 키가 작다하더라도 승마운동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한다면 청소년기 성장발육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용인대학교 국제스포츠과학 연구원, 2010). 이와는 별도로 승마운동이 성장판을 자극하여 신장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도 있지만 학생들의 평상시 생활습관을 고려해 보았을 때 허리를 굽히고 생활하는 비중이 그만큼 높았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3) 근육강화

    사실 팔하고 몸통은 잘 모르겠는데요. 허벅지가 완전 쎄졌어요. 허벅지에 힘을 주면 완전 단단해요. 제가 이렇게 변하다니 정말 감격했어요. 내 다리에는 지방만 있을 줄 알았는데. 다리에 근육이 붙으니 친구들 앞에서도 왠지 모를 자신감도 생겼어요.(이중선)

    말에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다리에 계속 힘을 주고 있었더니 근육이 엄청 늘은 것 같아요. 특히 앞뒤좌우로 반동이 심한 말의 경우에는 불안해서 더욱 힘을 주었더니 다리가 많이 딱딱해 졌어요. 다리힘도 세진 것 같아서 이제 산도 쉽게 올라가져요. 그리고 고삐를 계속 힘주어 잡고 있다 보니 악력도 많이 강해진 것 같아요.(최지환)

    이은정(1996)은 승마의 운동효과에 대해 유·무산소성 운동 효과가 있는 전신운동이라고 하였으며, 이원일(2006)의 연구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승마는 전신운동 효과 이외에 하체단련의 효과가 있다고 제시하였다. 승마운동을 참여한 후 체지방,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민첩성, 평형성 등에서 체력이 높게 향상되었다고 보고되었다. 특히 체지방 감소에 높은 효과가 있어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 비만’에 대하여 효과적 여가활동이라고 평가받을 수 있다고 사료된다.

    2) 심리적 효과

    (1) 스포츠 유능감 형성

    예전부터 운동을 좋아해서 이것저것 가리지를 않고 운동을 했어요. 그런데 승마를 하면서 특히 장딴지와 종아리가 매우 딱딱해지고 힘이 좋아진 것 같아요. 덕분에 제가 즐겨하던 축구와 달리기도 더 잘하게 된 것 같아요. 어떤 시합을 하더라도 더욱더 자신감이 생겼어요.(박승준)

    다리근육이 좋아져서 스키나 수영할 때 더 잘되는 것 같아요. 스키를 타는데 지탱하는 힘이 좋아져서 스키에 대한 자신감이 더 생겼어요. 그리고 주말에는 수영하러 다니는데 발차기 할 때 예전보다 힘이 덜 들면서도 더 멀리 가지는 것 같아요.(이신주)

    승마운동에 따른 신체의 근육강화는 타스포츠에 대한 자신감으로 연결되어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었다. 특히 축구, 달리기, 수영 등 주로 하체를 위주로 한 운동 종목에서 높은 성취감을 보였으며 이는 신체적 효과와 연계된 동반 상승작용으로 판단된다. 용인대학교 국제스포츠과학 연구원(2010)에 따르면 초등학교 승마운동에 참가한 학생들의 신체적 자기개념의 변화는 주 3회 군에서 승마운동 전과 승마운동 후에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주 1회 군에서도 승마운동 전과 승마운동 후에 차이가 나타나 승마운동의 참여형태에 따라 청소년의 신체적 자기개념에 긍정적인 변화를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는 체지방, 근력, 근지구력 등의 신체적 발달이 운동능력 향상으로 이어져 정신적인 자신감으로 전달되었다고 판단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소수 경험자 중에서는 낙마(落馬) 경험한 이후 오히려 스포츠에 유능감이 사라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2) 외모적 자신감

    얼굴살이 많이 빠진 것 같아요. 다른 운동과 달리 말 위에서 떨림이 하도 많다보니 온몸에 떨림이 오는데 특히 얼굴이 많이 떨리면서 얼굴살이 많이 빠졌다는 느낌이 들어요. 얼굴살이 빠지면서 얼굴이 작아진 것 같아요. 주변에서도 얼굴살이 많이 빠졌다고 하니 왠지 모르게 기분이 좋아져요.(이나영)

    제가 좀 살이 있는 편이예요. 승마운동은 그냥 멀리서 볼 때는 그다지 운동이 안 되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말위에 앉아 있는 것 자체부터 온통 땀으로 범벅이 되었어요. 덕분에 체중도 많이 줄었어요. 승마운동을 마치고 샤워를 하면 정말 상쾌한 느낌이 들어요. 이제 저도 몸짱 대열에 들어갈 수 있겠죠.(유세진)

    외모적 자신감은 결국 꾸준한 승마활동에서 얻어지는 신체적 효과에 대한 보상이라고 판단된다. 규칙적인 승마운동을 통하여 균형 잡힌 체형을 만들 수 있으며, 척추를 곧게 세우다 보니 올바른 자세가 형성되며, 지속적인 운동으로 체지방 감소함에 따라 결국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신체형성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라 분석되며 이러한 총체적 변화가 결국 외모적 자신감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판단된다(용인대학교 국제스포츠과학 연구원, 2010).

    (3) 정서적 안정감

    저만 느끼는지 모르겠지만 마음이 좀 맑아진 듯 한 느낌 ? 승마를 하고 난 후에 말을 목욕시켜주면서 강한 일체감을 느껴요. 제가 말위에서 타고 조종하고 다시 말에서 내려서 그 말을 씻겨주면서 왠지 모를 교감이 생기는 것 같고 마음이 편해지는 느낌을 받았어요.(이중선)

    일단 예전부터 동물에 대한 공포심이 있었어요. 지나가다 개가 지나가면 옆으로 피하게 되고 그냥 막연한 거부감이 있었는데. 승마활동을 하고 난 후 많이 바뀐 것 같아요. 동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생긴 것 같아요. 그리고 매사에 사람을 대할 때에도 긍정적으로 바뀐 것 같은 느낌도 들어요.(이근형)

    말의 도움을 받기 위해 사람은 먼저 말의 특성에 관심을 가지고 말을 돌보며 말을 배려해 주어야 한다. ‘먹이와 물을 공급해 주는 일’, ‘말의 분뇨(糞尿)를 제거해 주는 일’, ‘깔짚을 깔아 주고 마방(馬房)을 정리해 주는 일’, ‘수장(말 몸을 닦아줌) 해주는 일’, ‘말의 컨디션을 점검하는 일’ 등을 통해서 사람 안에 내재된 이타심(Altruism)을 이끌어 내며, 자신만 즐기려는 이기심(Selfishness)을 떨쳐 버릴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승마활동을 하면서 정서적인 교감은 필수적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승마활동은 자전거와 마찬가지로 분명 '타는 행위(Riding)'의 운동영역에 포함 될 수는 있으나 정서적인 교감 측면에 있어서는 상당한 차이점이 내재되어 있음을 인식할 수 있다.

       3. 승마클럽 참여시 문제점

    연구 참여자들 대부분 승마클럽에서 승마운동을 하면서 겪는 문제점으로는 ‘운동통증 및 피로’, ‘비용적 부담’ 등을 문제점으로 인식하였다.

    1) 운동통증 및 피로

    승마를 한 첫날을 허벅지가 당기고 종아리에 알이 배기고 어깨가 쑤셔서 정말 힘들었어요. 계속 이렇게 되는 것 아닌가 걱정도 되고 걸어 다니기도 힘들어서 처음에 적응하는데 많이 괴로웠어요. 몸에 파스도 붙이고 목욕탕에서 몸도 풀어주기도 했어요.(이나영)

    승마클럽에서 수업을 받고 집에 와서 밥을 먹고 나면 바로 졸음이 쏟아졌어요. 낙마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한 긴장감과 실제로 말을 탈 때 수업 과정 중에 등자(승마 발 받침대)를 빼고 타는 수업을 하면 그날은 거의 걷지를 못할 정도로 체력적으로 힘이 들었어요. 등자를 빼고 하는 수업이 많아지는 시간을 정말 죽을 것 같아요.(이해준)

    예전에는 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았는데 갑자기 운동을 하려니깐 많이 힘들어요. 특히 말과의 호흡을 맞추기 위해서는 말에 기분도 살펴야 하고 떨어질까? 하는 두려움에 정신적인 압박감도 있고, 구보를 몇 바퀴 돌고 나면 숨이 차올라요. 게다가 다 끝나고 말 목욕도 시켜줘야지 장구도 닦아서 정리해야지 마방도 치워야지 해야 할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에요. 사실 학교와 학원에 다니는 시간도 만만치 않은데 피곤해요.(이중선)

    승마는 인간이 유일하게 살아 움직이는 말이라는 동물과 함께 하는 특성을 내포하고 있는 스포츠이다. 따라서 동물은 항상 야성의 속성을 내재하고 있으므로 스포츠 행위 내에서 어떤 변수가 존재하는지 알 수 없다(이원일, 2009). 이렇듯 승마라는 운동은 낙마(落馬)라는 위험요소가 항상 도사리고 있어 항상 심적인 부담을 안게 되며, 이는 결국 엄청난 정신적 소모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승마운동의 특성상 자주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사용함에 따라서 일시적으로 걷기에 불편함을 느낀다던지, 다리 주변에 계속된 마찰로 인하여 피부상처가 다수 발생해서 신체적인 고통을 수반할 수도 있다.

    2) 비용적 부담

    KRA에서 무료로 승마클럽을 운영해주는 프로그램이 승마활동을 하는데 부담이 없어서 좋았다. 승마를 계속하고 싶은데 주변 가까이에 마땅히 계속 할 수 있는 장소도 없고 비용이 너무 부담되어서 계속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승마 첨엔 힘들지만 계속 할 수 있으면 좋겠다.(박성환)

    승마하는데 공짜로 배울 수 있어서 다행이다. 사실 처음엔 호기심에서 승마활동을 시작했지만 이제 계속하려면 비용이 만만치 않다. 안장(승마용 의자)만 해도 2-3백만원이고 승마복장까지 제대로 갖추어 입으려면 입이 딱 벌어진다. 주변 유료 승마장에서 승마를 배우려면 차 1대 살 수 있을 정도의 돈은 들여야 할 같다.(이해준)

    K 회사에서 주관하는 승마클럽 운영기간은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4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향후 지속적으로 활동하기가 어렵고 계속적 희망의사가 있을 때에는 민간에서 운영하는 고비용 승마장에 가야하기 때문에 참여자와 학부모에게 매우 큰 부담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민간 승마장에 정회원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500-1,000만원에서 가량을 지불하고, 월 단위 약 50만원 가량이 별도로 소요되며, 승마 복장 및 승마장 이동 등 각종 부대비용을 감안하면 1년에 약 2,000만원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경제적인 부담이 일반인이 쉽게 승마를 접하지 못하는 원인이 되며, 이는 국내 승마산업이 활성화 되는데 많은 제약요소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Ⅳ.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여가활동으로서 초등학생의 승마클럽 참여인식과 경험에 대하여 연구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소년을 위한 여가활동으로서 승마활동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여 국내 승마클럽 운영 방안 등을 제시해 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본 연구를 바탕으로 국내 유소년 승마클럽 운영이 나아가야 할 비전에 대하여 제시하는 데 연구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승마클럽에 참여한 학생들의 인식과 경험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상위 범주로 분류되었다. 첫째, 승마클럽에 참여하기 된 동기, 둘째, 승마클럽 참여에 따른 인식, 셋째, 승마클럽 참여시 문제점 등이 범주로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에 대한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초등학생들이 승마클럽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말이라는 ‘동물과 승마에 대한 호기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승마운동이라는 것이 평소 비용이 많이 드는 활동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서 ‘무료로 승마클럽을 운영하는 것’에 매력을 느껴 승마클럽에 참여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두 번째로 승마클럽을 통하여 승마운동을 체험하면서 신체적으로는 몸 전체적으로 균형감이 잡히고 허리가 펴지는 자세교정이 이루어지고, 책상에서 굽혀 지내던 습관에서 허리 펴는 연습을 꾸준히 함으로서 신장 발달과 더불어 평소 자주 사용하지 않는 하체근육을 사용함으로서 근육강화에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존에 접해보지 못했던 승마활동에 적응되고 향상되어 감에 따라 타 스포츠에 대한 유능감이 생겨났으며, 외모적 자신감과 함께 살아있는 동물과 호흡하면서 정서적 안정감을 가져온 것으로 평가된다.

    세 번째로 승마클럽 참여시 문제점은 승마활동에 따른 ‘운동통증 및 피로’와 ‘비용적 부담’ 이었다. 참여자 대부분 승마를 처음 접하게 되어 말 위에 올라갔을 때 낙마에 대한 두려움으로 정신적인 압박이 매우 부담 되었고, 전신 움직임이 상당히 높은 승마운동을 집중적으로 수행함과 동시에 학교수업과 학원 등을 병행하면서 신체적 피로감이 높았던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무료로 운영하는 승마클럽을 체험함으로서 계속적으로 승마클럽 활동을 결성하여 운동을 지속하고 싶었으나, 비용적 부담에 따른 제약으로 승마운동을 중단해야만 하는 환경적 요인이 발생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의 세 가지 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비용적 측면의 제약요소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이와 맥락을 같이하여 현재 KRA 한국마사회에서 2009년부터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국민 말타기 운동(선생님과 학생이 함께하는 승마스쿨)’은 국내 승마붐 조성 및 미래 승마인구 확대를 위하여 매우 바람직한 사업사례라고 판단된다. 초등학생의 승마 체험이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본 연구에서 제시된 만큼, 비용적인 제약을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의 재정 지원 프로그램이 도입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승마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연령대에 맞는 적정한 승마교육 프로그램 제작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유소년의 경우에는 유소년의 성장과 체력수준에 맞는 적정한 운동 강도가 필요하고, 성인의 경우에는 성인의 체력수준에 맞는 운동 강도가 요구됨에 따라 체험자의 수준에 적합한 승마프로그램 구성이 세밀하게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에 제시된 것처럼, 초등학생들을 위한 적절한 승마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못하면 신체적인 피로감을 금세 느낄 수 있다. 이는 승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야기할 수도 있다.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적정한 프로그램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것이 본 연구를 통하여 제시되었다.

    세 번째로 유소년들에게 다양한 여가활동을 체험시키기 위해서 가칭 ‘유소년을 위한 여가활동 바우처 제도’를 시범적 운영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다시 말해 본인이 방과 후 원하는 종목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비용의 일정 부분을 국가로부터 지원받아 다양한 체육시설에서 사용해보고 이를 여가활동을 통한 삶의 활력소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초등학생들의 파행적인 여가 참여에서의 해결점을 얻기 위해서는 바우처 제도를 시행해서 그들을 여가의 장으로 이끌어 내야 한다고 본다. 본 연구를 통한 연구사의 제언은 두 가지로 지적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초등학생의 승마 참여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다른 고비용 종목 참여 경험과 비교할 연구가 필요하다. 승마와 같이 많은 장점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지식 부족 및 비용적 제약으로 쉽게 접하기 어려운 스포츠인 요트나 윈드서핑과 같은 종목의 연구도 필요하다. 이들 연구 결과를 비교해서 초등학생들의 여가 참여 활성화라는 문제 해결에 접근해 갈 수 있다.

    두 번째로 본 연구는 승마 교육에 참여한 소수의 인원을 대상으로 한 한계 상황이 존재하는 연구였으나, 추후에는 오랫동안 승마 교육 및 활동에 참여하는 초등학생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단시간의 자료와 수년 동안의 변화를 파악 가능한 결과 연구는 초등학생의 여가 활동으로서 승마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를 파악하도록 만든다.

    유년기의 여가는 평생 여가 참여를 결정짓는다. 이 시기의 긍정적인 여가 체험은 올바른 여가 태도가 형성되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승마 참여 경험을 통한 그 의미를 제시하고자 동기, 효과와 문제점을 이야기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초등학생들의 승마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할 수 있으며 동시에 여가 활동으로써의 승마를 재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게 된다.

  • 1. 강 두언, 이 세형 (1999) [체육과학연구] Vol.5 P.175-207
  • 2. 권 문석, 신 성휴, 고 석곤 (2010) [한국체육학회지] Vol.49 P.473-482
  • 3. 김 운영 (2008)
  • 4. 김 한호, 김 재경 (2008) [농업경제연구] Vol.49 P.122-143
  • 5. 김 현숙 (2005) [대한스포츠의학회지] Vol.23 P.278-283
  • 6. 노 용구 (2006)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0 P.153-165
  • 7. 노 재준 (1996)
  • 8. (2007)
  • 9. 박 순애, 이 경일, 김 권영 (2008)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33 P.603-614
  • 10. 백 진호, 성 봉주, 이 병원 (2005)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23 P.341-352
  • 11. 서 경호, 조 방현, 이 철원 (2003) [한국체육학회지] Vol.42 P.407-417
  • 12. 안 소연 (2009)
  • 13. 오 운용 (2009) [한국체육학회지] Vol.48 P.583-595
  • 14. (2010)
  • 15. 유 준호 (2008)
  • 16. 이 승엽, 장 석암, 정 제순 (2007) [대한스포츠의학회지] Vol.25 P.230-236
  • 17. 이 원일 (2006) [한국체육학회지] Vol.45 P.283-292
  • 18. 이 원일 (2009) [한국체육학회지] Vol.48 P.415-428
  • 19. 이 은정
  • 20. 정 영진 (2010)
  • 21. 정 호진 (2004)
  • 22. (2009)
  • 23. 한 상철, 추 호근, 이 상호 (2004) [한국체육학회지] Vol.43 P.601-610
  • 24. 한 태룡 (1998)
  • 25. Babbie E. R (2001) The practice of social research(9th ed.). Albert Complex, Sin: Thomson Learning. Patton, M. Q.(2002). Qualitative research & evaluation methods. google
  • 26. Bogdan R. C., Bikle S. K. (1994)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 google
  • 27. Creswell J. W. (1998)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google
  • 28. Nuelinger J. (1974) The Psychology of Leisure. google
  • 29. Patton M. Q. (2002) Qualitative research & evaluation methods google
  • 30. Sparsedly J. P. (1980) Participant observation. google
  • 31. Thomas J. R., Nelson J. K (1996) Research method in physical activity google
  • [표 1.] 연구 참여자의 현황
    연구 참여자의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