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litative Research on the Experience of Teenagers’ Horse-riding Class

청소년의 승마수업 경험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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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teenagers’ recognition of participating horse riding class in school,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class so that this can provide the possibility for the application of the horse riding class as a school curriculum. 8 middle schooler who were taking horse riding class in school were participated in the study, and data were collected by in-depth interview, participant observation, field-note, and reflection diary as means of qualitative research metho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terest factors for the horse riding of teenagers are the attraction of a horse, a life, and the curiosity of a favor on the new class which they’ve never experienced. Second, participants of the study referred to the physical effects as a confidence provided by the relief for the fear of the horse, a sport competence, Be-Kind-to-Animals, a care of the animals, an improvement of mental control ability, and an emotional stability. Third, main causes of restriction of horse riding were physical environment such as weather and bad smell of horses, economical burden, and weakness on system as a teenagers’ activity. In conclusion based on those results, first, the improvement on educational environment and facilities are needed. Second, enthusiastic financial support from the government toward educational expenses for the horse riding class are required. And at this time, a school, an office of education, the Korean Horse Affairs Association, and a private corporation proved great horse riding lesson should cooperate each other. Third, the system related teenager’s horse riding and program should be developed. This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a development of Korean horse riding industry through revitalization of teenagers’ horse riding education.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승마수업 참여 경험에 관한 인식을 분석하여 청소년기 승마 수업의 효과를 규명하고 이를 통해 공교육으로서 승마의 도입 가능성을 제공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현재 출장승마교실을 이용하여 학교에서 승마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 8명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심층면담, 참여관찰, 현장노트, 반성일지 등을 작성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청소년이 느끼는 승마수업의 재미요인은 ‘생명체인 말의 매력’, ‘새로운 수업에 대한 호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승마수업의 운동 효과로서 신체적 효과는 ‘하체근육 강화’, ‘자세 및 신체 교정’을 경험하였으며, 심리적 효과로는 ‘말에 대한 두려움 해소를 통한 자신감’, ‘스포츠 유능감’, ‘동물애호와 배려심’, ‘정신적 조절 능력의 향상’, ‘정서적 안녕’으로 나타났다. 셋째, 승마참여활성화의 제약요소는 ‘날씨, 말 냄새 등 주변의 물리적 환경’, ‘비용적 부담’, ‘청소년 활동으로서 시스템 취약’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안한다면, 첫째, 교육적 환경 및 시설 개선과 둘째, 승마교육비용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지원이 필요하며 이 때, 학교, 교육청, 마사회 및 우수한 승마교육업체의 연계가 필수적이다. 셋째, 청소년 승마관련 시스템과 프로그램을 구축해야 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 승마교육의 활성화와 이를 통한 국내 승마산업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KEYWORD

    horseback riding , youth , recognition , participation

  •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귀족 스포츠’라 하면 승마가 떠오를 만큼 승마는 대중의 접근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존재하는 것이었다(이필용, 2010). 그러나 최근 승마산업의 활성화와 생활스포츠로 거듭나게 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승마인구의 저변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오는 9월부터 말산업 육성법의 본격적 시행으로 말 산업의 핵심인 승마활성화는 더욱 자리를 잡아갈 것으로 보이며, 마사회와 농식품부는 현재 급격히 늘고 있는 승마인구를 수용하고 농촌경제 활력 증진을 위해 승마보급 확대와 함께 승마장 설치지원 사업을 벌이고 있다(아시아투데이, 2011).

    승마는 본래 사람과 말이 일체가 되어야 하는 특수한 성격을 지닌 스포츠로서 예로부터 신체를 단련하고 기사도 정신을 함양하여 호연지기를 기르는 스포츠로 발전되어 왔으며, 평형감각과 유연성 등을 길러 올바른 신체의 발달을 돕는 전신운동으로서 인식되어 왔다(이은정, 1996). 또한 현대사회에서는 심리적·신체적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동물 애호정신을 증진시킬 수 있는 스포츠로서 알려지고 있다(이원일, 2007).

    이러한 승마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부담, 승마장 시설의 낙후에 따른 환경적 제약 및 승마장으로의 접근성이 참가자의 현실적 접근을 어렵게 하고 있다(이원일, 2006). 이런 문제들을 극복하고 승마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마사회는 지난 2009년부터 ‘전국민 말타기 운동’을 추진해 왔으며 그 결과, 2009년 2569명, 2010년 4362명에게 승마를 가르친데 이어 올해도 6500명에게 승마를 교육시킬 계획 및 진행 중에 있다(파이낸셜뉴스, 2011). 한편, 국정감사 농림수산식품위원회 보도 자료(2010)에서는 유소년 승마클럽의 활성화를 강조하면서 초등학생의 승마프로그램을 참여를 통한 정서 지능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승마 참가학생들은 감정과 느낌을 통제하고 조절할 줄 아는 능력으로서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자각하는 능력, 사고를 지원하는 자신의 정서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 일반적 정서와 더불어 유발하는 개인 자신의 정서에 대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및 훌륭한 정서와 사려 깊은 사고를 지니도록 자신의 정서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김인, 2010).

    또한 초등학생의 승마클럽 참가경험은 자세교정, 신장발달, 근육강화 등 신체적 변화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 왔으며 스포츠 유능감, 외모적 자신감, 정서적 안정감 등 심리적 측면에도 기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이은형‧이철원‧김민정, 2011). 그러나 현재 마사회의 유소년 승마클럽의 교육인원은 현재 1기, 2기 두 번에 걸쳐 총 20명에 불과함으로써 승마교육에 따른 유소년의 스포츠 프로그램 운영효과를 보기에는 다소 부족하다고 보인다. 또한 참여자들의 지속 활동을 돕기 위하여 접근성 및 비용 문제가 해결 되어야 할 것이다.

    때마침, 한국마사회는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해 초·중·고등학교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한 승마교육 프로그램을 추진 및 진행 중이다. 또한 사설 전문승마교육위탁회사의 출장승마교실은 학교로 직접 말을 싣고 찾아가 교육함으로써 기존의 시간, 거리, 비용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여 청소년들의 승마 수업 참여 기회를 늘이는데 한몫하고 있다.

    특히 육체적, 정신적으로 성숙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있어 승마의 교육적 효과는 중요하다. 따라서 승마와 같이 자연 속에서 심신을 단련하여 호연지기와 진취적 기상을 기르고 일상생활 속에서 자질배양, 정서함양, 취미개발 등 스스로 배움을 실천하는 수련활동이 필요하고 이러한 청소년 수련활동은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을 보완할 수 있다(권일남‧정효진, 2009).

    따라서 이 연구는 청소년의 승마수업 참여 경험에 대한 인식의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승마 운동의 신체적, 정신적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즉, 이 연구는 특히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있어 승마수업의 효과를 입증함으로써 학교체육으로서 승마 도입의 타당성 여부를 제시하고 나아가 청소년들이 승마를 평생 스포츠로서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할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전의 연구들이 승마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승마 활성화를 제안한 것이라면 본 연구는 학교라는 공간에서 특정 학년의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승마교실의 일부 참여자를 대상으로 수행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교육으로 승마수업의 도입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향후 국내 말산업의 활성화 및 승마의 여가스포츠로서의 대중화에 기초 자료로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II. 연구방법

       1. 연구 참여자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에 위치한 중학교의 출장승마수업을 받는 학생 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육을 담당하는 C회사는 남양주에 마장을 두고, 현재 초등학교 36개교, 중학교 8개교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교로 직접 찾아가 승마수업을 진행하는 사설 업체 중 선발주자이다. 이 학교는 중학교 2학년 전원을 대상으로 승마수업을 실시하고 있고, 연구 참여자들은 주 1회 50분씩 승마교육을 받고 있으며 이전에 승마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는 대상자들로 구성하였다.

    주연구자는 연구 참여자들의 매회 수업을 참관하거나 함께 수업에 참여하여 승마를 배우면서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들과의 라포(rapport)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주연구자는 본 연구의 목적과 효과 등을 충분히 강조하여 설명하면서 연구 참여자들로 하여금 진지하고 솔직한 답변을 얻어 보다 심층적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개인적 특성은 <표 1>과 같으며 연구 참여자들의 성명은 연구 윤리에 따라 가명으로 기재하였다.

       2. 자료 수집

    본 연구는 2011년 3월 7일부터 7월 11일까지 16회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경기도에 소재한 A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자료수집방법은 심층면담(in-depth interview), 참여관찰 및 현장노트(field-note), 반성일지를 사용하였다(Babbie, 2001;Bogdan & Biklen, 1994; Creswell,1998).

    심층면담의 구체적인 면담내용은 반 구조화된 인터뷰(semi-structured Interviews)와 비표준화 인터뷰(nonstandardized interview)를 사용하였다(Patton, 2002). 면담 장소는 현장 인터뷰를 위해 학교 승마교육장을 이용하거나 학교 내 학생들이 선호하는 시간이나 장소에서 진행하였다. 면담을 시작하기 전, 연구의 의도에 관해 충분히 설명하였으며 대화내용을 녹음하고 그것을 자료화 할 것이라는 점에 대해 동의를 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