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 수련생이 인지하는 지도유형이 재미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Leadership Style on Enjoyment and Satisfaction in Yoga Class

  • cc icon
  • ABSTRACT

    본 연구에서 요가 지도자의 지도유형에 따른 재미와 만족도의 영향에 대해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표집은 2011년 서울, 경기에 거주하는 요가강습생에 참여한 336명의 요가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신뢰성과 타당성은 통계적인 검토를 통하여 확인하였고, 상관 관계 및 회귀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이 연구의 목적으로 뒷받침되었다. 경험적 분석에 따르면 첫째, 지도유형의 하위요인인 민주적 행동, 훈련지시 행동, 긍정적 보상행동, 권위적 행동, 배려적 행동이 재미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도유형의 하위요인인 민주적 행동, 훈련지시 행동, 긍정적 보상 행동, 권위적 행동, 배려적 행동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미요인의 하위요인 유능성 지각, 수업분위기, 승리와 경쟁, 연습과 혜택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재미요인의 하위요인인 유능성 지각만 수업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fun and satisfaction derived from the Yoga practitioner's leadership manner. The sample subjects included 336 yoga students registered in the Seoul,, Kyunggi area. Through satistical review,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questionnaire was confirmed and the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was corroborated fo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First, practitioner's leadership type including democratic action, directive training action, positive compensation action, authoritarian action, and considerate action have no meaningful impact on fun factors. Second, practitioner's leadership type including democratic action, directive training action, positive compensation action, authoritarian action, considerate action have meaningful impact on satisfaction factors statistically. Third, among the sub factors of fun including perceived competence, class mood, wining and competition, exercise and the benefit; only perceived competence has meaningful impact on satisfaction factors statistically.

  • KEYWORD

    yoga , leadership style , enjoyment , satisfaction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인들은 자신의 건강을 위해 여러 가지의 방법으로 자신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려는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여가활동을 하면서 나타나는데, 여가 활동을 통해서 얻어진 여가만족이 생활의 만족이나 삶의 만족을 결정짓는 하위변인이며(Beard, J.G & Ragheb, M.G, 1980), 이러한 여가 만족도는 사람의 질과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고 하였다(오진숙, 백순기, 2004). 여가 활동을 통해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여가 활동의 형태 중에서도 신체와 정신을 통해 행동을 추구하려는 새로운 생활양식인 웰빙이 등장하면서 자신의 건강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경제발전에 따른 소득증대와 주 5일 근무제 도입에 의하여 여가에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여가활용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나아가 이러한 여가활동에 만족을 느끼기 위해 레저와 스포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한송이, 2011).

    레저와 스포츠 활동 등 운동을 통해 경험된 긍정적인 경험은 긍정적 정서의 형성을 촉진하고, 이렇게 형성된 긍정적 정서는 일상생활의 부정적 정서의 유해한 영향을 저지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에 매우 효과적인 수단으로 제시 되고 있다(박석일, 김병준, 2009; 윤영중, 이지향, 2008; Tugarde & Fredickson, 2004).

    특히 요가수련은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실천하고 있는데, 요가가 이처럼 인기를 누리는 이유는 산업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바쁘고 힘들게 살아가는 현대인을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로 이끌어 주고 최상의 건강상태와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요가의 붐’ 을 가져왔다 (원정혜, 2004). 요가는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고 장소의 제한이나 부담 없이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기 있는 운동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현대 요가는 다이어트와 스포츠에서부터 재활 및 치료, 심신 치유라는 광범위한 영업에 적용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심신 보완 요법, 심리 치료 영역, 대체 의학 및 통합 의학 분야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조옥경, 왕인순 2007).

    더불어 요가는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유의한 증가, 카테콜라민 수치와 교감신경계 활동 감소(Damodaran, Malathi, Patil, Shah, Suryavansihi & Marathe, 2002), 뇌파의 β파와 α파의 증가(Kim, 1998) 등을 나타내어 심리적, 정서적 안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은남, 안효남, 송영선, 김진희, 조혜정, 이미화, 2008), 긍정적으로 형성된 성격이나 태도는 성공과 삶의 질의 질적 향상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였다(Covey, 1989).

    이러한 요가의 다양한 장점으로 인해 요가 소비자가 급증하게 되면서 이에 발맞추어 요가 창업은 소위 ‘뜨는 업종’이 되었으며 자격을 갖춘 지도자를 위한 내실 있는 교육은 상대적으로 도외시된 채 지도자 수만을 부풀리는 양적 팽창에 치중하여 ‘누구나 개설하는 지도자 과정 반’이 대량으로 양산되는 결과를 낳았다(박영길, 2004). 현대 ‘요가 지도자 자격’이 있는 지도자들을 양성하는 과정은 크게 두 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한 축은 전문대학, 4년제 대학, 대학원 과정의 정규 교육 기관(대학 기관)이고, 또 다른 한 축은 각 요가원과 전국 단위의 요가 단체를 포함한 요가 지도자 단체를 들 수 있다(조옥경 왕인순, 2007).

    이렇게 많은 지도자들이 배출되면서 상업적인 목적에 급급하여 요가의 본질이 왜곡되며 지도자의 전문적인 지식과 인성이 결여된 채로 요가를 지도하며 대중들의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치유의 만족에 못 미치는 문제가 발생되기도 한다. 실제 요가 강습 현장에서 프로그램의 부재와 시설의 미흡으로 인해 질적으로 낙후되고 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런 위기상황에서 요가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정상화 시킬 수 있는 핵심은 바로 요가 지도자라 할 수 있다.

    요가 프로그램이 빈약하고, 환경이 열악하더라도 지도자의 지도 및 행동유형에 따라 수요자인 강습생들은 요가수업에 대한 의식과 가치, 만족도 및 필요성을 다르게 느낄 수 있으며, 강습생 내면적으로 학습 만족감과 동기수준 역시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수강생들이 얻는 만족과 재미는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지도자는 단순히 프로그램을 전달하는 역할이 아닌 수강생의 삶의 질 만족을 위한 한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이런 점 때문에 지도자의 자질과 지도 유형에 따른 재미적인 요소와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윤은희, 2004; 양선미, 2007; Gam & Cothran, 2006), 요가지도의 지도 유형에 따른 수련생들의 수업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시각에서 본 연구는 수요자 중심의 수업방식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교육환경 속에서 현장의 요가지도자들이 보여줘야 할 학습지도 행동유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참여자들의 강습 만족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한편 스포츠 참여 동기 문제를 다룬 심리학 연구는 전통적으로 경쟁 상태불안과 특성불안, 또는 선수의 스트레스와 같은 운동기능 향상에 저해가 되는 부정적인 정서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지만, 최근의 연구에서는 스포츠를 통해 재미와 같은 긍정적인 정서를 이해하는 대로 관심이 전환되고 있다(한송이, 2011). 재미 에는 심리적 안정감과 복지감이 포함되며, 이때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준비 상태를 말한다. 또한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가 없어져, 매우 가벼운 느낌으로 몸 전체와 마음으로 환산되어 움직임이 쉽게 느껴지며, 그 자체로 즐거워지는 것이다(이필우, 2005).

    따라서 본 연구는 요가 수련생이 인지하는 지도 유형이 재미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 현장에서 요가의 심리적, 신체적인 이점들을 극대화하면서 재미와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문적인 요가 지도자를 배출하는 데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연구가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요가 수련생이 인지하는 지도유형 요인은 재미요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요가 수련생이 인지하는 지도유형 요인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요가 수련생의 재미요인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본 연구의 대상은 2011년 1월~12월까지 1년간 요가교실이 밀집되어 있는 서울․경기 지역 5개의 헬스클럽을 조사자가 직접 방문하여 요가강습에 참여하고 있는 참여자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편의표본 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였다.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이 연구에 대한 취지와 연구목적, 작성방법, 응답자료에 대한 연구윤리성에 대한 설명을 한 후 설문응답에 대한 허락과 협조를 구하여 수집하였다. 수거된 설문지에서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연구목적에 맞지 않게 응답한 설문지 14부를 제외하였으며, 실제 분석 대상은 336명이며,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을 살펴보면, 성별로 남자 107명(31.8%), 여자 229명 (68.2%)이며, 연령별로는 20대 206명(61.3%), 30 대 76명(22.6%), 40대 이상 54명(16.1%)으로 나타났고, 강습참여기간으로는 3개월 미만 17명 (5.1%), 3개월 이상-6개월 미만 23명(6.8%), 6개월 이상-1년 미만 68명(20.2%), 1년 이상-2년 미만 82명(24.4%), 2년 이상 참여한 참여자가 146명(43.5%)으로 나타났고, 주 참여시간은 1일 94명(28.0%), 2-3일 166명(49.4%), 4-5일 36명 (10.7%), 매일 40명(11.9%)으로 나타났다.

       2. 연구도구

    이 연구의 연구목적 규명을 위한 연구도구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설문지 조사내용의 올바른 의도성과 적합성을 확보하기 위해 선행연구 에서 검증된 조사도구 내용을 바탕으로 전문가의 안면타당도 검증을 통해 이 연구에 이용할 설문지를 최종 완성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개인적 특성을 조사하기 위한 5문항, 지도유형 40문항, 재미요인 23문항, 강습만족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1) 지도유형

    요가 지도자의 지도유형 질문지는 Chelladurai와 Carron(1980)의 척도 40문항을 정용각과 오성기(2001)가 우리나라 문화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배드민턴 지도자의 지도유형을 측정한 것을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하위문항으로는 훈련 지시 행동, 민주적 행동, 권위적 행동, 사회적 행동, 긍정적 보상행동의 5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문항은 5점 등간척도(likert scale)로 응답하도록 되어있다.

    <표 2>와 같이 각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factor loading)을 살펴보면 민주적 행동 요인은 .530-.909, 훈련지시 행동 요인은 .556-.775, 긍정적 보상 행동 요인 .564-.794, 권위적 행동 요인 .698-.874, 배려적 행동 요인은 .628과 .763으로 나타나 요가 지도자 지도유형의 하위 요인들의 구성타당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 하위요인별 Cronbach's 값이 .832-.967로 변인 및 하위 요인별 신뢰도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재미요인과 수업만족도

    요가 강습관련 재미요인 질문지는 김병준과 성창훈(1997)정윤경(2003)이 사용한 스포츠재 미요인 설문지(SESQ) 중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하위문항으로는 유능성지각, 수업분위기, 연습과 혜택, 승리와 경쟁의 4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강습 만족도에 대한 질문지는 한호준(2004)이 사용한 설문지를 이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이 모든 문항은 5점 등간척도(likert scale)로 응답하도록 되어있다.

    재미요인과 강습만족도의 하위요인별 요인부하 량을 살펴보면 <표 3>과 같이 유능성 지각 요인은 .674-.834, 수업분위기 요인은 .639-.836, 승리와 경쟁 요인 .647-.804, 연습과 혜택 요인 .594-.779로 나타나 재미요인의 하위요인들의 구성타당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 하위요인별 Cronbach's 값은 .902-.924로, 변인 및 하위요인별 신뢰도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습만족도 요인은 .919-.947로 나타나 강습만족도요인의 구성타당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습 만족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Cronbach's 값이 .970으로 변인의 신뢰도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3. 자료처리

    이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하여 먼저 수거된 설문지 자료를 입력시킨 후 IBM SPSS Statistics 19 program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으며, 각 분석에서의 통계적인 유의수준은 p<.05 수준으로 설정하였다.

    설문지의 구성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이용하고 신뢰도 검정을 위하여 Cronbach's 값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 1, 2, 3을 검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1. 변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변인간의 상관계수를 알아본 결과 <표 4>에서와 같이 부분적으로 변인들 간에 1%~5% 수준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과관계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두 가지 이상의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상관관계의 유의미한 의미는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게 될 것이다.

    Ⅲ. 결 과

    이 연구는 헬스클럽에서 요가강습을 받는 수련생들이 인지하는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재미와 강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 경기지역의 5개 강습소에서 요가강습을 받는 수련생들을 대상으로 검정하였다. 조사,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목적을 규명하기 위하여 수집된 설문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2. 요가 수련생이 인지하는 지도유형 요인이 재미요인에 미치는 영향

    1) 지도유형 요인이 유능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수련생들이 인지하는 지도자 지도유형의 하위요인인 민주적 행동, 훈련지시 행동, 긍정적 보상 행동, 권위적 행동, 배려적 행동이 재미요인의 하위요인 유능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5>와 같다.

    수련생들이 인지하는 지도자 지도유형의 하위 요인인 민주적 행동, 훈련지시 행동, 긍정적 보상 행동, 권위적 행동, 배려적 행동이 재미요인의 하위요인 유능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면, 설명력(R²)은 총 분산의 3%를 설명하고 있으며(F=2.054), 0.1%수준에서 통계 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민주적, 훈련지시, 긍정적 보상, 권위적, 배려적 행동에서는 p>.05 수준에서 변인간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지도유형 요인이 수업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지도유형 요인이 참여자의 수업분위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6>과 같다.

    수련생들이 인지하는 지도유형이 수업분위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설명력()은 총분산의 1.7% 설명하고 있으며(F=1.115), 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민주적, 훈련지시, 긍정적 보상, 귄위적, 배려적 행동 모두 p>.05 수준에서 변인간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지도유형 요인이 승리와 경쟁에 미치는 영향

    지도유형 요인이 참여자의 승리와 경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7>과 같다.

    지도유형이 승리와 경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설명력()은 총 분산의 2.8% 설명하고 있으며(F=1.902), 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민주적, 훈련지시, 긍정적 보상, 귄위적, 배려적 행동 모두 p>.05 수준에서 변인간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지도유형에 따른 참여자의 연습과 혜택과의 상관

    지도유형 요인이 참여자의 연습과 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8>과 같다.

    지도유형이 연습과 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설명력()은 총 분산의 3.1% 설명하고 있으며(F=2.111), 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민주적, 훈련지시, 긍정적 보상, 귄위적, 배려적 행동 모두 p>.05 수준에서 변인간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요가 수련생이 인지하는 지도유형 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수련생들이 인지하는 지도자 지도유형의 하위 요인인 민주적 행동, 훈련지시 행동, 긍정적 보상 행동, 권위적 행동, 배려적 행동이 수업만족 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9>와 같다.

    지도유형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설명력()은 총 분산의 47.4%를 설명 하고 있으며(F=59.413), 0.5%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도유형의 하위요인인 민주적 행동은 수업만족도(β=.385)에 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적 보상 행동은 수업만족도(β =.273)에 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려적 행동은 수업만족도(β =.101)에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도 유형의 하위요인인 권위적 행동은 수업만족도 (β =-2.565)에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요가수련생의 재미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수련생들이 인지하는 재미요인의 하위요인인 유능성지각, 수업분위기, 승리와 경쟁, 연습과 혜택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10>과 같다.

    재미요인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설명력(R²)은 총 분산의 4.3%를 설명하고 있으며(F=3.381), 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미 요인의 하위요인인 유능성 지각은 수업만족도 (β =.255)에 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업분위기, 승리와 경쟁, 연습과 혜택 요인에 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Ⅳ. 논 의

    이 연구는 요가수업 지도유형이 참여자 재미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현재 요가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수련생들을 대상으로 분석결과를 얻었으며, 연구중심으로 관련 이론과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첫째, 요가수업 지도유형이 참여자의 재미요 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요가수업 지도유형은 참여자의 재미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에 비추어 볼 때, 요가수업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민주적, 훈련지시, 긍정적 보상, 권위적, 배려적 행동이든 이 수업을 듣는 수련생들의 재미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도자의 지도유형은 요가 수업 참여자의 재미요인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요가수업 지도유형이 참여자의 수업만 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요가수업 지도유형은 참여자의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도유형의 하위요인인 민주적 행동, 긍정적 보상 행동, 배려적 행동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도유형의 하위요인인 권위적 행동은 수업만족도에 부(-) 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가수업을 듣는 수련생들에게 지도자의 지도유형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도자가 긍정적이며 민주적이고, 배려심이 많을수록 수업을 듣는 수련생들은 그 수업에 만족감을 느끼며, 지시적이고 권위적인 지도자의 수업은 거부감을 느낀다고 사료된다. 지도자들은 수련생들에게 공정하고, 민주적으로 다가가며,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수련생들을 배려하는 것이 대학에서 요가수업의 활성화를 높이는 한 가지 방법이며, 그로인해 수련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본 연구자는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지도유형을 바탕으로 지도자들이 생활체육으로 요가를 접하는 일반인들에게 다가간다면, 올바른 요가 보급과 요가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며 본질적인 요가에 한층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즉, 요가는 그들의 신체적, 정신적, 더 나아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본다.

    신현숙(2005)은 체육 수업에서 교사와의 상호작용으로 민주적인 수업 지도방식이 수련생들의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보고하였고, 수련생들은 강압적인 지도유형보다는 민주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존중해 주는 교수방법을 선호한다는 권순석(2001)의 연구결과와 김혜경(2003)의 지도유형이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민주적 행동요인과 배려적 행동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어, 이 연구 결과를 지지해 주고 있다. 또한 이봉춘(2002)전정배(2005)의 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하는데, 지도자의 민주적 행동과 배려적 행동이 높을수록 수련생들의 만족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손숙희(2004)의 연구에서도 민주적 행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본 연구의 결과를 부분적으로 지지해주고 있다. 특히 Weiss와 Friedrich(1986)는 대학 남자 농구 대표팀 선수를 대상으로 코치의 지도 등에 대한 선수들의 인식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는데, 그들은 긍정적 보상 행동이 팀 만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하여 이 연구의 결과를 부분적으로 지지해 주고 있다.

    셋째, 요가수업 참여자의 재미요인은 수업만 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재미요인의 하위요인인 유능성 지각은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요가수업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이 수업을 통해 느끼는 성취감이 요가 수업 시 배우는 동작의 기능이 향상 될 때 느끼는 만족감과 동작 습득을 통한 자신감, 노력한 만큼의 결과가 나왔을 때의 보람 및 목표성취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유능성 지각과 그 맥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성취경험 요인은 재미 관련 요인을 분석한 대부분의 연구들(박애희, 부기원, 2002; 성창훈, 백성수, 2000; 이창섭, 남상우, 2003)에서 스포츠 재미요인의 하나로 분류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이 연구의 결과를 부분적으로 지지해 주고 있다. 즉, 지도자가 칭찬과 함께 참여자들을 격려해 준다면 그 참여자는 스스로 유능성을 지각함과 동시에 그 수업에 만족을 할 것이며, 지도자들이 이러한 학습자의 필요조건을 생각하며 수업에 임한다면, 요가의 활성화와 저변확대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연구의 결과는 김정묵(2010)의 대학 교양 체육 재미요인과 체육학습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재미요인이 높을수록 체육 수업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결과와 김종필, 장순용, 박성진(2010)의 유소년 스포츠클럽 참가자의 재미요인은 수업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수업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지도자들의 지도유 형이 일반적으로 약간의 권위적, 훈련지시적이 라는 것을 생각해 봤을 때, 많은 참여자의 요가참여를 이끌 수 없다. 때문에 수강생들을 존중해주면서도 그들이 요가수업을 통해서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그들의 요구를 잘 반영한 요가 프로그램과 다양한 지도유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은 요가의 저변확대와 활성화를 위한 것이며, 급증하는 요가지도자들의 전문성을 더욱 높여줄 수 있는 배경이 될 것이다.

    Ⅴ. 결 론

    이 연구는 요가수업에 참가하는 수련생들을 대상으로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참여자 재미와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여, 요가 수련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높이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지도유형을 알아보고, 현장에서의 올바른 요가 보급을 위해 요가 지도자의 지도 유형을 제시하여 대중들의 요가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하여 요가의 본질을 그대로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현대인들의 신체적, 정신적 정화와 더 나아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재미요인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상의 결과에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련생들이 인지하는 지도자 지도유형의 하위요인인 민주적 행동, 훈련지시 행동, 긍정적 보상 행동, 권위적 행동, 배려적 행동이 재미요인의 하위요인 유능성 지각, 수업분위기, 승리와 경쟁, 연습과 혜택사이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도유형의 하위요인인 민주적 행동, 훈련지시 행동, 긍정적 보상 행동, 권위적 행동, 배려적 행동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미요인의 하위요인 유능성 지각, 수업분위기, 승리와 경쟁, 연습과 혜택이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재미요인의 하위요인인 유능성 지각만 수업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1. 권 순석 체육교사의 지도유형에 따른 중학생의 체육수업 만족도 분석. google
  • 2. 김 병준, 성 창훈 (1997) 청소년 스포츠 참가자심층이해(1):스포츠 재미거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8 P.43-60 google
  • 3. 김 정묵 (2010) 대학교양체육 재미요인과 체육 학습 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Vol.15 P.391-330 google
  • 4. 김 종필, 장 순용, 박 성진 (2010) 유소년들의 스포츠 클럽 참가가 스포츠 참가인지 및 재미요인이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 여가 레크리에이션 학회지] Vol.34 P.193-203 google
  • 5. 김 혜경 (2003) 중학교 수련생들의 체육교사 지도유형에 따른 체육수업만족도. google
  • 6. 박 석일, 김 병준 (2009) 운동 변화단계에 따른 체육수업 재미 및 스트레스.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Vol.48 P.219-230 google
  • 7. 박 애희, 부 기원 (2002) 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의 재미요인. [강원대학교부설체육과학 연구소 논문집] P.21-34 google
  • 8. 박 영길 (2004) 택견의 현대사적 탐색. google
  • 9. 성 창훈, 백 성수 (2000) 중학교 체육수업의 재미 요인과 저해요인.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ol.7 P.99-116 google
  • 10. 손 숙희 (2004) 체육교사 지도유형이 고등학생의 체육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google
  • 11. 신 현숙 (2005) 중학교 체육교사의 지도유형에 따른 수련생들의 체육수업만족에 관한 연구. google
  • 12. 오 진숙, 백 순기 (2004) 댄스스포츠가 여가만족, 생활만족,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체육학회지] Vol.18 P.143-152 google
  • 13. 원 정혜 (2004) 원정혜의 힐링요가. google
  • 14. 윤 영진, 이 지항 (2008) 초등학생의 운동참여가 스트레스 수준과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19 P.81-95 google
  • 15. 이 봉춘 (2002) 태권도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수련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google
  • 16. 이 은남, 안 효자, 송 영선, 김 진희, 조 혜정, 이 미화 (2008) 4주간의 요가 프로그램이 입원한 정신질환자의 불안과 우울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Vol.17 P.161-170 google
  • 17. 이 창섭, 남 상우 (2003) 중학교 체육수업의 재미 요인에 대한 도시농촌간 비교. [한국체육과학회지] Vol.43 P.153-168 google
  • 18. 이 필우 (2005) 헬스클럽 이용자의 몰입경험이 스포츠 재미요인에 미치는 영향. google
  • 19. 전 정배 (2005) 태권도 사범의 지도유형이 수련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google
  • 20. 정 용각, 오 성기 (2001) 배드민턴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 및 배드민턴 관련 선수들의 의식 조사분석. 배드민턴 경기력향상 연구보고서 google
  • 21. 정 윤경 (2003) 청소년 스포츠에서 훈련의 성취 목표분위기와 스포츠 재미간의 관계. google
  • 22. 조 옥경, 왕 인순 (2007) 한국요가지도자의 현황과 과제. [원광대학교 동양학연구] Vol.3 P.33-61 google
  • 23. 한 송이 (2011) 스크린 골프 참여자의 참여동기, 흥미요인과 여가만족 및 자아성취감의 관계. google
  • 24. 한 호준 (2004) 생활체육수영지도자의 리더십요인이 지도자선호도와 강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google
  • 25. Beard J.G., Ragheb M. G. (1980) Measuring leisure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2 P.20-33 google
  • 26. Chelladurai P., Carron A. V. (1980) Dimensions of leader behavior in sports : Development of a leadership scale. [Journal of sports Psychology.] google
  • 27. Covey S. R. (1989) The 7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 google
  • 28. Damodaran A., Malathi A., Patil N., Shah N., Marathe S. (2002) Therapeutic potential of yoga practices in modifying cardiovascular risk profile in middle aged men and women. [Journal of Association of Physicians of India] Vol.50 P.633-640 google
  • 29. Tugade M. M., Fredrickson B. L. (2004)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6 P.320 google doi
  • 30. Weiss M. R., Friedrich W. P. (1986) The influence of behaviors, coach attributes, and situation variables on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of collegiate basketball. [Journal of sport psychological] Vol.8 P.332-346 google
  • [표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표 2.] 지도유형의 요인분석
    지도유형의 요인분석
  • [표 3.] 재미요인과 수업만족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재미요인과 수업만족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 [표 4.] 각 요인의 신뢰도분석
    각 요인의 신뢰도분석
  • [표 5.] 지도유형 요인이 참여자의 유능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지도유형 요인이 참여자의 유능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 [표 5.] 지도요인, 재미요인 수업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지도요인, 재미요인 수업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 [표 6.] 지도유형 요인이 참여자의 수업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지도유형 요인이 참여자의 수업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 [표 7.] 지도유형 요인이 참여자의 승리와 경쟁에 미치는 영향
    지도유형 요인이 참여자의 승리와 경쟁에 미치는 영향
  • [표 8.] 지도유형 요인이 참여자의 연습과 혜택에 미치는 영향
    지도유형 요인이 참여자의 연습과 혜택에 미치는 영향
  • [표 9.] 지도유형 요인이 참여자의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지도유형 요인이 참여자의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표 10.] 참여자의 재미요인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참여자의 재미요인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