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 프로그램 참가자의 정서표현성, 여가만족도, 감정적충성도 및 재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Expressivity, Leisure Satisfaction, Affective Loyalty, and Repurchasing Intention for Participants in Fitness Programs

  • cc icon
  •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피트니스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여가소비자의 정서표현성, 여가만족도, 감정적충성도 및 재구매의 도의 인과관계를 이론적 근거를 중심으로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 규명하는 것이었다. 연구 대상은 G·X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여가소비자들이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41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19.0과 AMOS 19.0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설문도구의 타당도 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 확인적요인분석과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정서표현성은 여가만족도, 감정적충성도, 재구매의도 간에 인과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둘째, 여가만족도와 감정적충성도의 관계에서는 교육적 만족과 환경적만족이 감정적충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가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관계에서는 건강만족만이 재구매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감정적충성도가 재구매 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expressivity, leisure satisfaction, affective loyalty, and repurchasing intention for participants in group exercise programs. The sample consisted of 419 participants from six sport centers located in Seoul, Korea. Data for this study were obtained by using convenience sampling technique. The data were recorded and analyzed using the SPSSWIN 19.0 and AMOS 19.0 statistical computer package. Findings in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First, findings indicated causal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expressivity, leisure satisfaction, affective loyalty, and repurchasing intention. Second, educational and environmental subcomponents in the leisure satisfaction had positive and significant impact on affective loyalty. Third, the health satisfaction subcomponent in the leisure satisfaction construct had positive and significant impact on repurchasing intention. Finally, affective loyalty was found to have positive and significant impact on repurchasing intention. Implications for developing marketing strategies for fitness program were discussed in relation to leisure satisfaction, affective loyalty, repurchasing intention, and emotional expressivity.

  • KEYWORD

    emotional expressivity , leisure satisfaction , affective loyalty , repurchasing intention , group exercise programs , fitness programs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스포츠는 현대인들의 삶에 깊숙이 파고들어 사회와 문화뿐 아니라 심리, 생리, 신체, 교육, 환경 등의 측면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문화체육관광부(2010)가 스포츠 활동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정신건강 유지에 효과적이다’라는 질문에 84.3%의 응답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이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현대인들은 스포츠나 운동에 참가함으로써 생리적 효과(허선, 2012), 근력 및 체중감량(김범수, 장혁기, 2012), 스트레스 해소(Coleman & Iso-Ahola, 1993), 여가정체성(권기남, 이정래, 2011), 행복감(김용국, 이경숙, 2011; Cowper, Morey, Bearon, & Sullivan, 1991), 생활만족(윤영선, 2010; McMurdo & Burnett, 1992), 정서(이상구, 2010; Emery & Blumenthal, 1991), 몰입(이정훈, 김재우, 박용범, 2010), 자아존중감(이광수, 김관진, 2010) 등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었다.

    스포츠 활동은 삶의 질과 행복감을 향상시키는 복지활동이자 개인의 사회적 완성을 추구하는 여가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준희(2011)는 스포츠 활동 참여를 통하여 자기만족 감과 자긍심을 고양시켜 생활만족도를 증가시키는 한편 직무스트레스를 해소시키며, 직무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스포츠 활동의 특성에 따라 참가자에게 미치는 혜택은 다양하게 나타난다(Park & Yeo, 2005). 스포츠 활동 중에서 최근 관심 받고 있는 운동이 피트니스 클럽 내의 Group Exercise(G·X) 프로그램이다(변정은, 정희정, 이준우, 2010; Carol & Mary, 2009). G·X프로그램은 에어로빅스(Aerobics)에서 발전된 것으로서 프로그램 지도자의 리더십에 따라 2명 이상의 참가자가 한 공간에 모여 음악에 맞춰 맨손과 기구 운동 등의 다양한 형태로 50분 정도 실시하는 복합 운동이다(Carol & Mary, 2009). 또한, G·X프로그램은 지도자의 안전하고 체계적인 운동 지도법을 통해 운동함으로써 건강 증진, 자신감 향상, 심리적 안정 등의 효과를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김운미, 박숙자, 2007; 백선경, 박주영, 2010), 여러 구성원들과 함께 실시하는 그룹 운동이기 때문에 혼자서 하는 것보다 더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나아가 지속적인 운동 참여에 도움을 준다(김미희, 2010).

    최근에 G·X프로그램은 여러 영역별 신체 기능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바디 스커프, 발레핏, 스피닝, 태보, 바디 펌프, 방송 댄스, 줌바, 요가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현상은 치열한 경쟁 시장 속의 상업 피트니스 센터가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와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앞세운 전략으로 여가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홍현주, 2011). 이렇듯, G·X프로그램의 다양성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중요한 요인으로서, 여가소비자에게 신체적 운동효과 및 개인의 정서와 특성에 따라 참가할 수 있도록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정서가 여가 및 스포츠 참여에 영향을 미친 다는 연구가 다수 발표되었다(임현묵, 허진영, 2010; 정용각, 2009). 정서체험 요인 중 즐거움은 G·X프로그램에서의 대인관계를 통해 유발 되고, 즐거움이라는 정서경험은 스트레스와 불만으로부터 정서적인 안정을 취하게 해준다(김민규, 2009). 한광령과 최미란(2004)의 연구를 통해서도 신체적 여가활동은 참가자의 정서표현과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긍정적인 정서는 곧 여가활동에 대한 만족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여가 및 스포츠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은 프로그램이나 조직에 대한 충성도(박세혁, 2011; Mullin, Hardy, & Suttom, 1993), 재구매의도(박희배, 김지태, 조남흥, 2010)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가 보고되었다. 최근 선행연구들(박세혁, 2004, 2010, 2011; 박세혁, 박장근, 이승로, 2011; 이준원, 2008, 이호열, 김준희, 2010)에 의하면, 스포츠활동과 같이 능동적이고 활동적인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여가만족도가 높고, 결과적으로 삶의 질도 높아진다고 나타났다. 감정적충성도는 특정 스포츠프로그램이나 팀에 대한 동일시 정도에 따라 스포츠프로 그램 또는 팀을 지지하고 싶거나 남고 싶어 하는 심리적 애착 상태이다(Park & Kim, 2000). Park과 Kim(2000)은 여가 소비자들의 감정적충성도를 높여 재구매 행동으로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였으며, 이준원(2008)은 감정적 충성도가 지속적 참여 또는 재구매 행동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재구매의도는 현재 이용하고 있는 여가서비스나 상품에 대해 향후 다시 이용하고 싶은 의사를 뜻하는 것으로써, 의사결정 및 행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조정환, 조광민, 임범규, 2012). Oliver(1993)는 만족의 정도가 낮더라도 충성의 기간이 오래될수록 재구매의도 행동이 높으며, 구매의사 결정과정에서 소비자가 느낀 심리적 가치 상태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정호원(2012)은 스포츠센터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만족도는 스포츠센터와의 친밀감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결국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제시하였다.

    경쟁이 치열한 오락산업시장에서 경쟁적 우위에 있기 위해서는 개인의 성격과 성향 및 특성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G·X 프로그램으로 유인하고 이에 따른 만족과 심리적 애착을 갖도록 하며, 지속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그러나, G·X프로그램의 효과와 인기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G·X프로그램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접근한 연구는 보고되고 있지 않았다. 특히, 여가 스포츠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참가자들의 정서표 현성과 관련하여서는 몰입과 재구매의도(김선희, 2009a; 진형정, 2008; 최상근, 2011)의 관계에 대해서만 연구되어졌으나 여가만족도와 충성도의 관계를 함께 인과적 관계 측면에서 분석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G·X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여가소비자의 정서표현성, 여가만족 도, 감정적충성도, 재구매의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G·X프로그램을 통해 느낀 정서와 이에 대한 표현성이 의사결정 및 행동반응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데 있다.

       2.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그림 1>의 구조모형과 그에 따른 각 변수들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1) 정서표현성과 여가만족도의 관계

    여윤기, 김용규 그리고 김지수(2008)는 운동 정서가 여가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한 바 있으며, 강은영과 이양출(2008)은 정서 표현성이 참여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을 밝혔다. 또한 이자재(2009)의 연구에서도 고객의 감정적반응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나타냈다. 따라서 참가자들이 G·X프로그램을 통해 정서를 표현하게 됨으로써 여가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H1-1~H1-12. 정서표현성(외향적표현, 관계정서, 정서표출력)은 여가만족도(교육적만족, 건강만족, 사회적만족, 환경적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정서표현성과 감정적충성도의 관계

    차가희, 정성지 그리고 김동건(2010)의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감정, 브랜드평가가 브랜드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브랜드감정이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끼친 다고 보고하였다. 같은 맥락에서, 신종국, 공혜경 그리고 강명주(2006)는 브랜드 감정이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감정이라는 심리상태를 기반으로 하는 정서표현성이 감정적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다음 가설 설정을 통해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H2-1~H2-3. 정서표현성(외향적표현, 관계정서, 정서표출력)은 감정적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3) 정서표현성과 재구매의도의 관계

    김성혁, 최승만 그리고 권상미(2009)는 소비자들의 감정상태가 구매의도와 긍정적 관계가 있다고 하였으며, 감정반응은 소비자의 행동에 상당히 큰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였다. 이정은(2003)에 의하면, 정서반응은 구매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는데, 이는 정서반 응의 정도가 높을수록 구매행동이 높아짐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통해, G·X프로그램을 참가하면서 경험하는 감정적 측면인 정서표현성이 재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H3-1~H3-3. 정서표현성(외향적표현, 관계정서, 정서표출력)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4) 여가만족도와 감정적충성도의 관계

    홍현주(2011)는 스포츠센터 회원의 그룹운동 참여만족도가 센터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나타냈고, 박세혁(2011)의 연구에서도 테니스클럽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테니스클럽에 대한 감정적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맥락에서, 서비스와 관련된 만족은 고객의 참여를 강화하게 할 뿐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충성도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김광기(2005)의 연구와 여가스포츠 시설 이용자의 만족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고 만족과 충성도는 재가입을 유도하는 중요한 변수라고 주장한 윤영선(2008)의 연구를 통해 소비자 만족이 충성도의 선행요인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G·X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여가소비자들의 여가만족도는 감정적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예측할수 있다.

    H4-1~H4-4. 여가만족도(교육적만족, 건강만족, 사회적만족, 환경적만족)는 감정적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5) 여가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관계

    선행연구들(이주연, 2011; 이정남, 2006; 조광원, 2011)에 의하면, 여가만족이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병형(2011)의 연구에서도 마찬가지로, 스포츠센터 참여자의 전반적인 참여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윤동(2008)의 연구에서도 골프투어 이용객의 고객 만족이 재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나타냈다. 이는 고객만족도가 높을수록 재구매의사가 높아짐을 의미하며,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G·X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여가소비자의 여가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1~H5-4. 여가만족도(교육적만족, 건강만족, 사회적만족, 환경적만족)는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6) 감정적충성도와 재구매의도의 관계

    이준원(2008)은 대학내 피트니스클럽의 참여동기와 몰입, 감정적충성도 및 고객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감정적충성도가 경제적 행동의 도와 사회적 행동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박세혁(2004a)의 연구에서는 심리적충성도 중 감정적충성도는 만족도, 재이용의도 그리고 추천의도와 높은 정(+)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황지현(2007)은 감정적충성도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그 외,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결과를 보면, 충성도가 높은 고객은 충성도가 낮은 고객보다 재구매 하는 빈도, 구전행동의도, 지불의사 등이 더 높다고 나타났다. 이와 관련된 연구들을 토대로, G·X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여가소비자의 감정적충성도는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사료된다.

    H6. 감정적충성도는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 소재한 피트니스센터 여섯 개의 피트니스 센터를 기준으로 센터 내 G·X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는 여가소비자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조사기간은 2012년 1월 4주간 실시하였으며, 비확률표본추 출법 중 편의표집방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여 총 480부의 설문지를 배포 하였다. 이 중 446부(92.9%의 회수율)가 회수되 었고,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된 27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419부(87.3%의 유효분석 비율)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대상자들의 인구통계 학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2. 연구도구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설문문항을 측정하기 위해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 “그렇지 않다”를 2점, “보통이다”를 3점, “그렇다”를 4점,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설정하였다. 측정도구는 스포츠 경영학 교수 2인, 여가학 교수 2인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친 후 예비조사를 통해 설문 내용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등의 통계적 근거를 확보하였다.

    정서표현성의 설문지는 홍창희와 한규석(2007)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총 16문항의 활동성, 연민과 인정, 표현성의 3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 며, 기존 선행연구의 신뢰도계수는 .85-.90의 범위로 만족할 만한 신뢰도라 할 수 있다.

    여가만족도는 Beard와 Raghed(1980)가 개발한 여가만족척도(LSS-Leisure Satisfaction Scale)를 직접 번안·역번안 과정을 거쳐 여가학 교수 2명과 3인의 박사와 함께 내용타당도와 구성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선행연구(Beard & Ragheb, 1980)에 의하면, 여가만족도 설문지는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 생리적, 교육적, 환경적의 여섯 가지 하위요인으로 총 24문항이 며, 신뢰도는 .86-.92의 범위로 나타나, 만족할 만한 수치를 보여주었다.

    감정적충성도(Affective loyalty)는 Allen과 Meyer(1990)가 사용한 조직충실도 척도를 Park과 Kim(2000)이 번안하여 국내 스포츠센터 이용자들의 충성도를 측정한 문항 중에서 감정적 충성도만을 재구성하여 사용한 박세혁, 박장근, 이승로(2011)의 연구문항을 토대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감정적충성 도의 설문지는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박세혁 등(2011)의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91로 나타나, 만족할만한 신뢰도라 할 수 있다.

    재구매의도에 관련된 설문문항은 Howat, Murray, 그리고 Crilley(1999)의 도구를 번안하여 사용한 박세혁(2004)박세혁, 박장근 그리고 이승로(2011)의 연구를 토대로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박세혁 등(2011)의 선행연구에서는 재구매의도(3문항)가 .92로 나타나 만족할만한 신뢰 수치를 보여주었다(표 2 참조).

       3. 타당도 및 신뢰도검증

    예비조사를 위한 설문지는 본 연구와 관련이 있는 박사, 교수 등 총 5인에게 문항의 적합성 여부 및 문장의 이해정도를 체크함으로써 내용 타당도(Content Validity)를 검증받았다. 이후 예비조사는 2012년 1월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피트니스센터 내 G·X프로그램 참가자 120명을 대상으로 문항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설문지 응답 시 의미가 통하지 않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나 문장 혹은 내용을 지적하도록 요구하고,지적된 사항을 고려하여 설문지를 수정 하였다. 수거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s α를 통해 .735-.964의 Nunnally(1978)가 제시한 기준으로 만족할만한 신뢰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로써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 및 신뢰성을 검증받아 본조사를 수행하였다.

    측정 항목에 대하여 연구단위별로 측정모델(Measurement Model)을 도출하기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과정에서 단일차원성을 저해시키는 총 5개 항목을 제거하 였다. 측정항목들의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측정모형의 적합도는 Hu와 Bentler(1999)가 제시한 카이자승(Chi-square;χ2)의 p값, GFI(적합지수), NFI(표준적합지수), CFI(비교적합지수)는 0.8-0.9이상 그리고 RMR과 RMSEA는 .05-.08이하의 적합도 기준을 적용하 였다. 모델에 포함된 개별 및 전체 연구 단위들의 측정모형을 분석한 결과, 본 연구의 측정모 형의 적합도는 <표 3>과 같이, χ2=2636.070(df=785, p=.000), GFI=.877, AGFI=.852, CFI=.913, RMR=.063, RMSEA=.058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럽게 나타나 제안된 연구모델이 실제 분석에잘 부합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평균분 산추출값(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 또한 안정적으로 도출되어 수렴타당성과 판별 타당성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Bagozzi & Yi, 1988).

       4. 자료처리 방법

    본 연구의 G·X프로그램 여가소비자의 정서 표현성, 여가만족도, 감정적충성도 및 재구매의도의 변인들 간의 관계 분석을 위해 SPSSWIN Ver 19.0 프로그램과 AMOS 19.0을 활용하여 자료 분석의 목적에 따라 통계 처리하였다. G·X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여가소비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 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구조 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수행하였다.

    Ⅲ. 결과

    연구모형을 중심으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AMOS 19.0을 활용하여 다음 <표 4>와 같은 결과를 제시하였다.

       1. 정서표현성과 여가만족도의 관계

    H1-1을 검증한 결과, 외향적표현은 교육적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350, t=4.998). H1-2를 검증한 결과, 관계정서는 교육적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011, t=0.175).

    H1-3을 검증한 결과, 정서표출력은 교육적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319, t=4.312). H1-4를 검증한 결과, 외향적표현은 건강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306, t=3.928). H1-5를 검증한 결과, 관계정서는 건강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096, t=-1.510). H1-6을 검증한 결과, 정서표출력은 건강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024, t=-0.316). H1-7을 검증한 결과, 외향적표현은 사회적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243, t=2.694). H1-8을 검증한 결과, 관계정서는 사회적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 =0.866, t=10.090). H1-9를 검증한 결과, 정서표 출력은 사회적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031, t=0.372). H1-10 을 검증한 결과, 외향적표현은 환경적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103, t=0.891). H1-11을 검증한 결과, 관계 정서는 환경적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354, t=-2.438). H1-12를 검증한 결과, 정서표출력은 환경적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179, t=1.762).

    이러한 연구결과는 박민아(2011)의 벨리댄스 참가자들의 여가만족이 정서와 직접적인 영향이 있음을 보고한 연구결과가 뒷받침하고 있다. 이는 외향적표현, 관계정서, 정서표출력이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교육적·사회적·건강 측면에 대한 만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음악에 맞춰 함께 운동할 수 있는 G·X프로그램은 정서적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이를 표현 함으로써 친목과 사교를 도모하여 구성원들과의 교류를 원활히 해주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이러한 환경은 참가자들의 정서를 긍정적인 정서로 변화시키고 스포츠의 특성 중 사회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사료된다.

       2. 정서표현성과 감정적충성도의 관계

    H2-1을 검증한 결과, 외향적표현은 감정적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190, t=2.500). H2-2를 검증한 결과, 관계정서가 감정적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 =0.384, t=5.524). H2-3을 검증한 결과, 정서표 출력은 감정적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167, t=2.057).

    조은영, 고재윤 그리고 이상선(2011)의 연구에서는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감정이 고객충성 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유재와 이지영(2004)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사용할 때, 느끼는 긍정적 감정을 경험하면 할수록, 소비자는 그 브랜드에 대해 친밀감과 애착을 느낀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은 본 연구 결과를 지지해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G·X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되는 정서의 다양한 표현들이 구성원들과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공유 하는 것에 도움이 되고, 이것이 프로그램 열정에 대한 연결고리로써, 프로그램 조직에 강한 소속감을 느끼며, 심리적 애착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여러 구성원들과 음악에 맞춰 운동함으로써 재미를 느끼며, 참여 그 자체가 좋다는 긍정적 느낌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면, 이러한 긍정적인 감정이 프로그램 혹은 프로그램 조직에 동일시와 충성도가 생성될 것으로 사료된다.

       3. 정서표현성과 재구매의도의 관계

    H3-1을 검증한 결과, 외향적표현과 재구매의도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828, t=8.432). H3-2를 검증한 결과, 관계정서는 재구매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 =-0.272, t=-2.934). H3-3을 검증한 결과, 정서표출력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126, t=1.092).

    김현아(2011)의 연구에서 휘트니스클럽 시설 디자인, 실내디자인에 대한 고객의 감정반응과 재구매의도는 인과적 관계가 있다고 보고하였고, 김주향(2011)은 호텔 레스토랑 고객의 긍정적인 소비감정이 재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함으로써, 본 연구결과를 지지해주고 있다. 이러한 긍정적 정서는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운동참여에 도움이 되며, 재구매로 이끌 어주는 중요 요인임을 시사해준다. 이와 반대 로, 부적(-)영향을 보인 관계정서와 재구매의도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다. 정으로 맺은 대인적 관계에서 가끔은 복잡하고 부담되는 문제가 발생되거나, 예를 들어, 구성원의 부탁을 거절하기 어려운 상황 또는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 등과 같은 이러한 문제들로부터 파생되는 부정적 감정의 스트레스는 그 상황을 회피하게 하기 때문에 향후 재구매하려는 행동을 억제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피트니스 센터 경영자나 G·X프로그램 지도자는 참가자의 감정이 자사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참가자의 감정, 정서 상태를 파악하고 조절해야만 한다.

       4. 여가만족도와 감정적충성도의 관계

    H4-1을 검증한 결과, 교육적만족은 감정적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359, t=5.511). H4-2를 검증한 결과, 건강만족은 감정적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045, t=-0.628). H4-3을 검증한 결과, 사회적만족은 감정적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049, t=0.622). H4-4를 검증한 결과, 환경적만족은 감정적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482, t=4.843).

    허진, 김용만, 김세윤 그리고 이정슬(2011)은 프로야구의 고객만족이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테니스 동호인들의 클럽에 대한 만족도가클럽에 대한 감정적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음을 밝힌 박세혁(2011)의 연구는, 기존의 만족과 충성도간의 관계를 연구한 Jones와 Sasser(1995)의 선행연구의 결과와 동일하게 나타남으로써 본 연구결과 또한 뒷받침해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적·환경적 측면에서의 만족이 심리적인 감정 상태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지도자의 입장에서는 G·X프로그램 지도 시, 어느 요인에 중점을 두어 프로그램을 구성 하고 지도해야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5. 여가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관계

    H5-1을 검증한 결과, 교육적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044, t=1.118). H5-2를 검증한 결과, 건강만족은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255, t=6.271). H5-3을 검증한 결과, 사회적 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048, t=1.002). H5-4를 검증한 결과, 환경적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 =-0.014, t=-0.245). 조광원(2011)의 연구에서는 휘트니센터 이용고객의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영 참가자의 참여만족(신체적, 사회적, 시설·환경적)은 지속적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한 정대철(2011)의 연구가 본 결과를 지지해주고 있다.

       6. 감정적충성도와 재구매의도의 관계

    H6을 검증한 결과, 감정적충성도는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경로계수값=0.279, t=6.600). 이는 조광원(2011)황지현(2007)의 연구에서 스포츠센터의 고객만족도는 구매행동인 재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이 선행 연구들은 본 연구결과를 부분적으로 지지해주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여가서비스 참가자의 감정적충성도가 지속적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박세혁, 박장근 그리고 이승로(2011)의 연구와 맥을 같이 한다. 피트니스클럽 이용자의 감정적 충성도가 고객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다고 보고한 이준원(2008)의 연구, 그리고 고객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지불의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난 서희정과 정정희(2006)의 연구들이 본 연구결과와 일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충성도와 구매의도와의 긍정적 관련성이 보고된 연구들이 다수 발표되었다(김지영, 2008; 김학신, 박용범, 이재형, 2005; 안창규, 2008). 이러한 결과를 보면, G·X프로그램 참가자들의 감정적충성도가 형성이 되면 G·X프로그램에 대한 구매가 계속적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G·X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센터나 프로그램 조직으로부터 자신이 존중받는다고 생각하거나 여가프로그램에 심리적 애착이 높을수록 재구매 하고 싶은 의도가 높다고 해석될 수 있다. 피트니스센터의 경영자 입장에서는 참가자들의 재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감정적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경영전략을 세우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Ⅳ. 논의

    본 연구는 G·X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여가소비자의 정서표현성, 여가만족도, 감정적충성도의 각 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여가소비자들의 정서표현, 여가만족도, 감정적충성도가 G·X프로그램 구매 및 재구매 의사결정에 중요한 단서가 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결론적으로 여가경영적 측면에서 다음 4가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첫째, 정서표현성이 여가만족, 감정적충성도,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므로 참가자들이 정서표현성을 높일 수 있도록 프로 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G·X 프로그램은 음악에 맞춰 운동을 함으로써 정서적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이를 표현할 수 있는 활동이다. 지도자가 너무 획일적으로 동작을 따라하도록 강조하지 않고,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변형하며 음악에 맞추어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 지도자는 날씨나 절기 혹은 상황에 따라 음악과 리듬을 활용하여 참가자들의 정서에 맞출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댄스를 하는 중간에 음악에 맞추어 괴성을 지른다거나, 특정한 사람들만 무대에 나와 동작을 보이는 등의 방법을 통해 카타르시스(Catharsis)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좋겠다. 김선희(2009b)는 여가활동관여도의 즐거움인지, 자기표현인지가 높아지면 정서 표현성이 증가한다고 하였듯이, G·X프로그램은 재미와 흥미 위주로 구성되어야 하며, 자신의 정서를 표출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해 야겠다.

    둘째, 프로그램에 대한 감정적충성도를 높여 주어 재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Backman과 Crompton(1991)이 제시한 가식적충성도(Spurious loyalty)를 보이는 참가자가 많다면 건강하지 않은 회원프로다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해당 프로그램에 높은 심리적 애착이나 동일시 없는 참가자는 경쟁 프로그램에 쉽게 빼앗길 수 있음을 의미한다. 자신이 참가하고 있는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을 통해 맺어진 대인관계에 대해 자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남들과 다르다는 인식과 특별하다는 느낌을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회원들은 다양한 G·X프로그램들을 통해 경험을 즐기고 소속감을 얻으며, 어떤 개인적인 성취감을 깨달을 수 있으며, 새로운 도전에 자신감을 확보할 수 있다면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와 동일시로 인해 지속적인 참여의지가 생기는 것은 물론, 행동 결과인 재구매로 이어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참가자들의 감정적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세분집단에 따라 분석하여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셋째, 여가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프로그램 내용과 환경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교육적만족과 환경적만족이 G·X프로그램 참가자들의 감정적충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G·X프로그램시설의 물리적환경이 건강뿐 아니라 심미적만족 측면에서 참가자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계절이나 절기에 따라 커튼을 포함한 장식품들을 바꾸어주어 참가자들의 감성을 흔들어주는 전략이 필요하다. 참가자들의 교육적만족을 높여주기 위해서 G·X프로그램의 운동 방법 및 효과에 대해 생리, 영양, 심리, 역학 등의 측면에서 세미나와 상담을 지속적으로 제동할 필요가 있겠다. 또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개인지도 및 그룹지도가 가능하도록 지도자의 교육과 프로그램 구성이 필요하다.

    이 연구를 통해 최근 여가산업이 발달하여 다양한 경쟁 여가 종목이 소비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에서, G·X 프로그램이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이며 체계적으로 참가자에 대한 분석과 심리 및 행동 양식의 이해가 지속적으로 필요 하다고 본다. 여가소비자들의 감정적 반응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에 있어서도 체계적이며 심도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참가자들의 심리를 자극하여 구매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G·X프로그램에 자체에 대한 분석뿐 아니라 참가자들의 욕구및 심리상태 분석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Ⅴ. 제언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결과와 더불어 G·X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져, 이론적모형을 보다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검증된 이론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경영전략이 체계적으로 제시될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과정에서, 본 연구가 가지고 있는 한계 점이 지적될 수 있겠다. 본 연구의 한계점이본 연구결과와 차후 연구에 어떤 의미를 제시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지역으로 한정하여 편의표집방법을 사용하였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시키는 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전국을 모집단으로 하는 확률표집을 통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후속연구에서는 G·X프로그램 참가자의 심리상태를 심도 있게 규명하기 위해서 질적연구방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 서는 횡단적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므로, 참가자들의 심리와 행동 변화를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종단적인 연구 방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겠다. 넷째, 차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사용되지 않은 심리적 변인들의 관계를 밝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예컨대, 여가제약, 전문화, 진지한 여가, 유능감, 여가동기, 관여도 등의 변수들을 포함하는 연구도 의미가 있으리라 본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의 지속적인 검증이 필요하다. 예컨대, 본 연구에서 사용된 정서표현성은 여가 및 스포츠 분야에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여가 및 스포츠 분야에서 여가정서표현성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 1. 강 은영, 이 양출 (2008) 부부 댄스스포츠 참가자의 참가정도와 정서표현 및 참여만족의 관계. [한국여성체육학회지] Vol.22 P.177-190 google
  • 2. 권 기남, 이 정래 (2011) 수영동호인의 여가만족이 여가몰입과 여가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5 P.55-65 google
  • 3. 김 광기 (2005) 레저스포츠 시설 이용자들의 서비스만족, 몰입, 충성도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23 P.509-517 google
  • 4. 김 미희 (2010) 중년여성의 피트니스 센터에서 운동 참여에 대한 가치연구. google
  • 5. 김 민규 (2009) 스포츠여가 참여자의 장소귀속감 결정요인에 관한 통합연구적 접근. google
  • 6. 김 범수, 장 혁기 (2012) 단기간의 유산소운동과 저항성운동의 복합운동 시 실시 순서가 여대생의 근력과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 단기간의 유산소운동과 저항성 운동의 복합운동 시 실시 순서가 여대생의 근력과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지] Vol.10 P.489-498 google
  • 7. 김 선희 (2009a) 청소년의 여가활동 참여정도와 정서표현성 및 몰입경험과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3 P.223-231 google
  • 8. 김 선희 (2009b) 청소년의 여가활동관여도와 정서표현성 및 여가자신감과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3 P.135-144 google
  • 9. 김 성혁, 최 승만, 권 상미 (2009) 호텔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지각이 감정반응,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관광경영학회] Vol.23 P.81-99 google
  • 10. 김 용국, 이 경숙 (2011) 노인의 스포츠 활동 참여와 정서적 행복감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5 P.7-15 google
  • 11. 김 운미, 박 숙자 (2007) 중년여성의 신체활동참여와 여가활동참여가 우울증 및 정서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학회지] Vol.8 P.75-82 google
  • 12. 김 주향 (2011) 호텔 레스토랑의 외식 소비경험이 소비감정, 고객만족,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google
  • 13. 김 지영 (2008) 브랜드 인식, 브랜드 충성 및 구매의도에 대한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와 의복관심의 영향.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Vol.10 P.125-134 google
  • 14. 김 학신, 박 용범, 이 재형 (2005) 해양리조트 서비스품질과 여행객 이미지, 충성도, 재방문 관계. [한국스포츠리서치] Vol.16 P.1793-1800 google
  • 15. 김 현아 (2011) 휘트니스클럽 시설디자인, 실내 디자인이 고객의 내적반응 및 구매 후행동과의 인과적 관계. google
  • 16. (2010) 체육백서. google
  • 17. 박 민아 (2011) 여성의 밸리댄스 참여와 여가만족 및 주관적 정서의 관계. google
  • 18. 박 세혁 (2004) 골프연습장 이용자들의 인구통계 학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충성도, 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타인추천의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ol.9 P.1-14 google
  • 19. 박 세혁 (2010) 여가서비스 자원봉사자의 조직존중감 인식과 감정적 충실도가 지속적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4 P.141-148 google
  • 20. 박 세혁 (2011) 테니스 동호인들의 관여도, 만족도, 클럽 감정적충성도간의 인과관계. [여가학연구지] Vol.9 P.59-74 google
  • 21. 박 세혁, 박 장근, 이 승로 (2011) 여가서비스 이용자들이 조직으로부터 존중받는다는 인식과 감정적 충성도가 지속적 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5 P.67-75 google
  • 22. 박 희배, 김 지태, 조 남흥 (2010) 해양스포츠 참여 대학생의 재미요인과 여가만 족 및 지속의도와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 Vol.34 P.257-268 google
  • 23. 백 선경, 박 주영 (2010) 여성 필라테스 참가자의 운동욕구 및 여가만족도에 따른 운동 지속의사의 관계. [관광·레저연구] Vol.22 P.429-446 google
  • 24. 변 정은, 정 희정, 이 준우 (2010) Group Exercise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년 여성의 운동 중독, 신체적 자기효능감, 생활만족의 인과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4 P.269-281 google
  • 25. 서 희정, 정 정희 (2006) 스포츠센터의 서비스 공정성, 고객만족, 고객신뢰, 고객몰입 그리고 충성도의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ol.11 P.163-176 google
  • 26. 신 종국, 공 혜경, 강 명주 (2006) 명품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 감정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지] Vol.11 P.39-62 google
  • 27. 심 윤지 (2008) 상품의 옵션 선택 의사결정에 미치는 Framing과 정서의 영향.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220-221 google
  • 28. 안 창규 (2008) 스포츠슈즈의 브랜드 자산, 브랜드충성도, 구매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과학회지] Vol.17 P.487-496 google
  • 29. 여 윤기, 김 용규, 김 지수 (2008) 스쿼시 동호인선 수의 스포츠몰입과 운동정서 그리고 여가만족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34 P.1447-1457 google
  • 30. 윤 영선 (2010) 패러글라이딩 참여자의 여가몰입이 여가정체성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4 P.195-204 google
  • 31. 이 광수, 김 관진 (2010) 대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 동기와 라이프스타일이 여가만족, 여가몰입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4 P.59-70 google
  • 32. 이 병형 (2011) 스포츠센터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른 참여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관계. google
  • 33. 이 상구 (2010) 기혼여성의 여가활용정도와 정서 표현성 및 여가공유의사의 관계. [국민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Vol.28 P.21-35 google
  • 34. 이 유재, 이 지영 (2004)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감정, 브랜드 로열티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Vol.65 P.101-125 google
  • 35. 이 자재 (2009) 호텔레스토랑의 LOHAS 이미지가 고객의 웰빙메뉴 성향. 감정적 반응,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google
  • 36. 이 정남 (2006) 민간스포츠센터 이용자들의 서비스만족에 관한 연구. google
  • 37. 이 정은 (2003) 매장이미지에 대한 소비자의 정서 반응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google
  • 38. 이 정훈, 김 재우, 박 용범 (2010) 스킨스쿠버 참가자의 참여 동기, 몰입, 참여 만족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4 P.115-126 google
  • 39. 이 주연 (2011) 스마트폰 운동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의 이용동기, 여가만족 및 재구매의 관계. google
  • 40. 이 준원 (2008) 대학 내 피트니스클럽의 참여동 기와 몰입, 감정적충성도 및 고객행동 의도간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2 P.25-36 google
  • 41. 이 준희 (2011) 중등교사의 스포츠여가 참여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 분석. 스포츠과학논문집 P.21-38 google
  • 42. 이 호열, 김 준희 (2010) 생활무용 참여프로그램에 따른 중년여성의 여가만족과 지속적 참여의사.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4 P.95-104 google
  • 43. 임 현묵, 허 진영 (2010) 운동정서와 결과기대에 따른 생활체육참여자의 운동지속.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41 P.1081-1090 google
  • 44. 정 대철 (2011) 수영 참가자의 참여동기, 스포츠 몰입, 참여만족과 지속적 참여 의도의 관계모형분석. google
  • 45. 정 용각 (2009) 운동영역에서의 기본적 심리욕구 만족, 정서 및 지속의도와의 관계모형 검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38 P.1325-1337 google
  • 46. 조 광원 (2011) 휘트니센터 이용고객의 서비스품질, 만족도, 재구매의도간의 관계: S대학을 중심으로. google
  • 47. 조 은영, 고 재윤, 이 상선 (2011) 패밀리레스토랑의 DINESERV를 이용한 서비스품질이 고객감정,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지] Vol.23 P.337-358 google
  • 48. 조 정환, 조 광민, 임 범규 (2012) 피트니스 센터의 관계혜택과 고객신뢰, 관계몰입, 고객 만족 및 추천의도의 구조적관계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Vol.51 P.253-268 google
  • 49. 진 현정 (2008) 의류상품 비계획구매 유형별 의사결정과정과 정서적 반응. google
  • 50. 차 가희, 정 성지, 김 동건 (2010) 패션명품브랜드 소비자의 브랜드동일시, 브랜드감정, 브랜드평가가 브랜드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브랜드 동일시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Vol.1 P.105-115 google
  • 51. 최 윤동 (2008) 골프투어 이용객의 선택속성이 골프장 서비스 품질, 고객 만족, 그리고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google
  • 52. 한 광령, 최 미란 (2004) 여가스포츠활동 참가정도와 내적분화 및 정서양식의 관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Vol.17 P.175-18 google
  • 53. 허 선 (2012) 유산소 운동이 대사증후군을 가진 중년여성의 혈청 ferritin 및 CRP와 심혈관질환 예측인자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Vol.51 P.433-442 google
  • 54. 허 진, 김 용만, 김 세윤, 이 정슬 (2011) 프로야구의 물리적 환경이 감정,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ol.16 P.57-70 google
  • 55. 홍 창희, 한 규석 (2007) 한국 정서표현성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Vol.21 P.133-148 google
  • 56. 홍 현주 (2011) 스포츠센터 회원의 그룹운동 참여도, 참여만족도와 센터충성도의 관계. google
  • 57. 황 지현 (2007) 스포츠센터의 서비스 공정성, 고객만족도 및 고객충성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30 P.407-419 google
  • 58. Allen N. J., Meyer J. P. (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63 P.1-18 google doi
  • 59. Backman S. J., Crompton J. L. (1991) Differentiating between high, spurious, latent, and low loyalty participants in two leisure activities.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Vol.9 P.1-17 google
  • 60. Beard J. G., Ragheb M. G. (1980) Measuring leisur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2 P.20-33 google
  • 61. Caral K. A., Mary M. Y. (2009) Methods of group exercise instruction. google
  • 62. Coleman D., Iso-Ahola S. E. (1993) Leisure and health: The role of social support and self-determina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5 P.111-128 google
  • 63. Cowper P., Morey M., Bearon L., Sullivan R. (1991) The impact of supervised exercise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and health status of older veterans. [Journal of Applied Gerontology] Vol.10 P.469-485 google doi
  • 64. Emery C., Blumenthal J. (1991) Effects of physical exercise on psychological and cognitive functioning of older adults. [Annals of Behavioral Medicine] Vol.13 P.99-107 google
  • 65. Howat G., Murray D., Crilley G. (1999) The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problems and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of Australian public sports and leisure center customers.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Vol.17 P.42-64 google
  • 66. Hu L.,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Vol.6 P.1-55 google doi
  • 67. Jones T. O., Sasser W. E. (1995) Why satisfied customers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 Vol.73 P.88-99 google
  • 68. McMurdo M., Burnett L. (1992)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exercise in the elderly. [Gerontology] Vol.38 P.292-298 google doi
  • 69. Mullin B. J., Hardy S., Suttom W. A. (1993) Sport marketing. google
  • 70. Nunnally J. (1978) Psychometric methods. google
  • 71. Oliver A. (1993)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s base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P.418-430 google doi
  • 72. Park S. H., Kim Y. M. (2000)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the attitudinal loyalty constructs in recreational sport contexts.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14 P.197-207 google
  • 73. Park S. H., Yeo I. S. (2005) Different degree and range of specialization across recreational sport activities: An issue for sport marke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6 P.141-153 google
  • [그림 1.] 연구모형
    연구모형
  • [표 1.] 인구통계학적 특성
    인구통계학적 특성
  • [표 2.] 선행연구의 설문지 문항
    선행연구의 설문지 문항
  • [표 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 [표 4.] 전체모형의 가설 검증 결과
    전체모형의 가설 검증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