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의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n Destination Choice Attributes of Marine Leisure Sports Participants

  • cc icon
  • ABSTRACT

    본 연구는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통하여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의 관광지 선택속성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여건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2011년 8월 한 달간, 보령지역의 해양 관광지를 방문한 해양 관광객 중,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를 대상으로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 실행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25부의 설문자료를 회수하여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참가자의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중요도와 실행도가 모두 높은 1사분면에는 프로그램 안전성, 관광지 기후, 자연경관, 교통 편리성, 관련 부대시설의 다섯 가지 항목이, 중요도는 높지만 실행도가 낮은 2사분면에는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전문성, 숙박시설 이용료, 해양레저스포츠 활동비용의 네 가지 항목이 속하였다. 중요도와 실행도가 모두 낮은 3사분면에는 관광 종사자 서비스, 저렴한 패키지 상품, 교통비 등 기타비용, 해양레저스포츠 시설 등의 네 가지 항목이, 실행도는 높지만 중요도가 낮은 4사분면에는 편안한 관광지, 우수한 강사진, 주변 관광지 접근성, 정보서비스 등 네 가지 항목이 포함되었다.


    This study was pursued to examine experience conditions for marine leisure sports of Boryung by Important-Performance Analysis on destination choice attributes of participants. For that, 425 questionnaires of participants in marine leisure sports of Boryung were sampled for Important-Performance Analysis subjects. According to result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on participants’ destination choice attributes, program safety, climate of place, natural sight, convenient transportation and complementary facilities factors belonged to 1 quadrant with high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d diversity and expertise of programs, lodgement and activity cost factors belonged to 2 quadrant of high importance and low performance. And service of tourism employee, cheap package course, transportation and other cost and marine leisure sport facility factors belonged to 3 quadrant with low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d comfort place, superior instructor, accessibility to near tour destination and information service factors belonged to 4 quadrant with low importance and high performance.

  • KEYWOR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 marine leisure sports , destination choice attribute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레저스포츠는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며, 해양레저스포츠는 해양환경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레저스포츠를 의미한다(신우성, 2008). 해양레저스포츠는 바다를 기반으로 하는 활동이라는 관점에서 해양관광, 해양레저, 해양스포츠, 해양스포츠관광 등의 개념과 혼재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엄밀히 구분하자면 해양관광은 해양 공간과 직ㆍ간접적으로 연관된 관광목적의 활동이며, 해양레저는 해양관광에서 여행의 개념을 제외한 해양관광의 수단이나 목적이 되는 활동을 의미한다(김성귀, 2007; 박진권, 2004). 또한 해양스포츠는 강과 바다 등에서 이루어지는 스포츠 활동이며, 해양스포츠관광은 해양스포츠와 관광을 동시에 즐기는 활동 형태를 의미한다(신동주, 박진권, 2004). 그리고 해양레저스포츠는 해양관광 활동의 수단이자 방법이 되는 해양레저 활동 중, 휴양의 개념보다는 역동적인 스포츠적 성향을 지닌 활동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해양레저스포츠 분야의 연구들은 위와 같은 유사한 개념들을 다양하게 분화하여 연구의 주제로 삼고 있다. 그러나 해양레저스포츠가 지닌 자연친화적 여가활동으로서의 가치, 우리나라의 지형적 특성을 살린 신성장동력산업 자원 및 지역성장 동력으로서의 가치 등에는 공감하고 있다. 자연친화적 여가의 관점에서, 해양레저스포츠는 건강 및 웰빙에 대한 현대인의 관심 확대와 이로 인한 자연친화적 스포츠 활동에 대한 요구의 증가에 대한 적절한 대안이 된다(이근모 등, 2009; Coakley, 1986; Eitezen & Sage, 1997 등). 관광산업 자원으로서의 관점에서 해양레저스포츠는 해양에 둘러싸인 국내 지리적 환경을 활용한 관광산업의 개발, 해양레저스포츠에 대한 수요 대응, 지역적 특성을 활용한 지역 성장 및 주민 소득 증대 등의 관점 에서 적절한 대안이 된다(윤재백, 박병훈, 2012 등). 이러한 해양레저스포츠의 사회적, 산업적 가치는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에 대한 국가적 ㆍ사회적 요구와 필요성을 자극하고 있다.

    한편, 해양레저스포츠에 대한 국가적ㆍ사회적 요구와 필요성은 ‘씨그랜트 사업’, ‘제1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 등과 같은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적 노력과 더불어 해안을 포함하고 있는 지자체들의 노력까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중부지방의 최대 해양 관광지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보령지역은 해양레저스포츠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상대적으로 적은 상태이다. 또한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연구 역시 전종귀, 정문현(2003)의 연구를 제외하고는 찾아보기 힘들다.

    보령지역은 수도권과의 인접성과 서해안고속 도로 등의 교통 편의성으로 인해 수도권 인구의 해양레저스포츠 욕구를 근거리에서 해소 할 수 있는 적합지이다. 또한 대천해수욕장, 무창포 해수욕장 등의 대규모 해양관광지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경기, 남해, 동해 등의 해양관광지에 비해 해양레저스포츠를 위한 제반 준비가 부족하여 체계적인 해양레저스포츠 활동이 미진한 상태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여건이 어느 부분에서 어떻게 부족한지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희박한 상태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해양레저스포츠 관광객들이 보령지역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보령지역이 가지는 매력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은 지역 관광 활성화에 있어 결정적인 중요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관광지 선택속성은 관광지가 지닌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는 매력과, 그들의 욕구나 관광 활동의 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 관광객 개인이 가지는 선택정도를 말한다(최용훈, 2008). 이 개념을 해양레저스포츠 활동 지역으로서의 보령지역에 적용할 경우, 보령지역이 참가자 관점에서 해양레저스포츠 활동 장소로서 어떠한 여건을 지니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기준점으로 적절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을 참가자로서의 관광객의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천이에, 2010; 최대현, 2011 등)을 규명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이는 관광지 선택속성을 구성하는 요인들의 중요성과 영향력에 초점을 맞추었을 뿐, 각 관광지가 해당 요인을 어느 정도 충족하였는지에 대한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해양레저스포츠 분야에서는 이의희, 김영남, 서용건(2011), 이진희, 한상인(2006), 문승우, 정경구, 양재철, 이건철(2011) 등의 연구자들이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의 선택속성에 대해 중요도-실행도 분석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실시하는 연구가 나타나고 있다. 이들 연구는 해양레저스포츠 활동을 위한 관광지 선택속성을 참가자 혹은 지역 주민의 입장에서 중요도와 실행도 차원에서 분석함으로써, 각 요인의 필요 정도와 준비 정도를 분석하여 해양레저스포츠 발전의 기초로 제시하고 있다.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은 기대불일치 패러다임을 근간으로 고객의 상품에 대한 기대와 판단으로부터 도출된 속성과 이에 대한 고객의 중요도 및 고객이 인지하는 만족도(실행도)를 동시에 비교 분석하는 기법이다(권태일, 노선희, 전성숙, 2009). 경영분야에서 최초로 제시된 중요도-실행도 분석은 상품의 각 요소에 대한 중요도 혹은 실행도중, 하나만을 관리 개선을 위한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에 대한 문제 제기를 통해 두 가지 모두를 관리 개선을 위한 대안의 기준으로 삼을 것을 제시하였다(Martilla & James, 1977).

    중요도-실행도 분석의 결과는 아래 <그림 1>과 같이 2차원의 도표로 나타난다. 1사분면은 중요도도 높고 실행도도 만족스러운 수준인 부분으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2사분면은 평가 요소에 대한 중요도는 높지만 실행이 잘 되지 않고 있는 항목들로 향후, 집중적 개선 노력을 통한 우선적 시정이 필요한 부분이다. 3사분면은 낮은 우선순위 부분으로 중요도와 실행도가 모두 낮아 개선 대안의 필요성이 낮은 항목들이다. 4사분면은 중요도가 낮은 항목들에 대한 실행도가 높은 부분으로서, 차후 실행 노력을 줄이거나 중단해도 무방하다(박상현, 2001).

    중요도-실행도 분석은 SWOT 분석과 그 결과의 제시형태가 유사하기는 하나, 중요도-실행도 분석은 사용자 관점의 절대평가이며, SWOT 분석은 관리자 관점의 주관적 분석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나타난다(박상현, 2001). 이러한 중요도-실행도 분석은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로서의 선택속성에 대한 참가자 관점의 분석에 적절한 방법이라고 판단된다. 특히, 중요도-실행도 분석의 경우, 해양레저스포츠 관광객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기대치와 만족도의 상대적 크기를 통해 현재의 여건을 분석하고, 개선 대안의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어 실질적인 보령 지역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노력에 적합한 전략의 제시가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령지역을 방문한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를 대상으로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활용하여 보령 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참가자 관점의 중요도-실행도 분석은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노력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이를 통한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의 활성화는 수도권 등 보령지역과 인접한 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수요자들의 참여욕구를 근거리에서 충족시키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보령 인근 해안 지역의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의 관광지 선택속성을 분석하기 위한 본 연구는 2011년 8 월 한 달간 보령지역을 방문한 해양 관광객 중, 휴양형 해양레저인 해수욕과 낚시 등을 제외한 요트, 바나나보트, 제트스키, 윈드서핑 등 스포츠형 해양레저 활동 참가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편의 표집방법에 의거, 해양레저스포츠 참가 여부에 따라 조사대상을 선정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해양 레저스포츠 참가 경험을 바탕으로 한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평가를 자기기입방법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설문자료는 총 430부였으며, 이 중 다섯 문항 이상 응답을 기입하지 않았거나,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다섯 부를 제외한 총 425부의 설문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의 개인적 특성은 다음 <표 1>과 같다.

    성별은 남자가 259명(60.9%), 여자가 166명 (39.1%)이었으며, 연령은 20대 234명(55.1%)과 30대 117명(27.5%)으로 20~30대가 주를 이뤘고, 직업은 학생이 195명(45.9%)으로 가장 많았다. 학력은 대학교 재학이 173명(40.7%)으로 가장 많았으며, 대졸 159명(37.4%), 고졸 이하 60명(14.1%)의 순이었다. 월수입은 200~399만원이 191명(44.9%)이었으며, 400~599만원이 103명(24.2%)이었다. 조사대상의 거주 지역은 주로 충청권(198명, 46.6%), 수도권(164명, 38.6%), 경상권(31명, 7.3%), 전라 및 제주권(21명, 4.9%), 강원권(11명, 2.6%)의 순이었다.

       2. 측정도구

    본 연구는 조사도구로 관광지 선택속성에 근거한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 속성 중요도 ㆍ실행도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노재헌(2010)하수영(2005)Carmichael(1997)의 연구를 바탕으로 관광지 선택속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17문항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였다. 수정된 문항은 참여 연구자 및 관련 전문가의 회의를 거쳐 내용 타당도를 확보하였으며, 전체 설문지는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실행도에 관한 34문항과 개인적 특성을 묻는 6문항 등 총 4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개인적 특성을 묻는 항목을 제외한 모든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 ~ ‘매우 그렇다’(5점)의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였다. 각 부분별 설문문항의 구성은 다음 <표 2>와 같다.

       3.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련된 17문항의 탐색적 요인 분석 및 하위 요인별 신뢰도는 다음 <표 3>과 같다. Murphy(1985)는 관광지 선택속성을 관광지의 매력성, 환대수준, 체험의 수준, 기반시설 및 접근성의 5가지로 제시하였고, 김계섭(1998)이 교통의 편리성, 경관성, 유희성, 휴식성, 숙박의 편의성 등을 관광지 선택속성으로 제시하였다. 그 외 선행연구들(Mill & Morrison, 2002 등)의 관광지 선택 속성들을 종합해보면, 그 접근 시각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기는 하나, 대체로 관광지의 매력성, 서비스, 접근성, 기반시설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선택속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프로그램의 전문성과 다양성 및 안전성, 시설 등 직접적인 해양레저스포츠 활동에 관련된 체험기반 요인, 적정가격의 패키지 상품과 활동비용, 숙박시설 이용료, 기타 비용을 포함하는 비용 요인, 주변관광지와의 접근성, 교통, 관련 부대시설 등 해양레저스포츠 활동의 부가적 편의성과 관련된 편의성 요인, 편안한 휴식장소, 기후, 자연경관 등의 환경 요인, 우수한 강사진, 직원 서비스, 정보서비스 등의 서비스 요인의 다섯 가지 요인이 분석되었다. 이는 선행연구들의 관광지 선택속성 요인들과 대체로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자연경관’ 문항의 경우, 체험기반 요인에서도 .494의 요인 적재값을 보였으나, 환경 요인으로의 적재값이 .622로 상대적으로 높은 점과 내용적 타당성, 요인별 신뢰도를 고려하여 환경요인으로 포함하였다. 또한 각 요인별 문항들의 신뢰도는, 가장 낮은 신뢰도를 보이는 서비스 요인의 Cronbachʹs α 값이 .824 로, 대체로 높아 신뢰도 기준을 충족하였다.

       4. 자료처리

    본 연구에서는 SPSS 19.0 프로그램으로 대응 표본 t-test를 실시하여 해양레저스포츠 관련 요소의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IPA 분석을 실시하였다.

    Ⅲ. 결과

       1. 해양레저스포츠의 관광지 선택속성 요인별 중요도-실행도 및 차이

    보령지역을 방문한 관광객 중,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들이 인지하는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의 요인별 중요도-실행도와 그 차이는 다음 <표 4>와 같다.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들은 관광 선택속성 요인 중, 체험기반 요인(M=3.748)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환경(M=3.733), 비용(M=3.668), 편의성(M=3.660), 서비스(M=3.563)요인의 순으로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보령지역의 관광지 선택속성 요인 중 가장 높은 실행도를 보인 요인은 환경 요인(M=3.273)이었으며, 편의성(M=3.160) 요인, 서비스(M=3.110) 요인, 체험기반(M=3.043) 요인, 비용(M=2.930) 요인의 순으로 실행된 것으로 인지하였다.

    대응 t-test를 통한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의 요인별 중요도-실행도 차이 검증 결과, 모든 요인들의 중요도와 실행도 값은 p≤ .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중요도가 실행도보다 모두 높았다.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의 요인별 실행도와 중요도 차(P-I)는 전체 요인에 있어서 (-)로 나타나, 실행 수준이 기대치보다 낮게 나타났다. 이는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활동을 위한 제반 준비가 수요자의 기대에 비해 부족한 상태임을 의미한다.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선택속성 요인의 실행도와 중요도 차는 비용 요인에서 –0.74로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나, 이에 대한 상대적 괴리가 가장 컸으며, 환경과 서비스 요인에서 –0.46으로 가장 작게 나타났다.

       2. 해양레저스포츠의 관광지 선택속성 항목별 중요도-실행도 및 차이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들이 인지하는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의 항목별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는 다음 <표 5>와 같다.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들은 관광지 선택속성 중 가장 높은 중요도를 보인 체험기반 요인 내에서는 프로그램의 안전성에 가장 높은 중요도를 보였고,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두 번째,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세 번째로 중요시하였다. 그리고 체험기반 요인 중, 네 번째인 해양레저스포츠 시설 항목은 전체 우선순위에서도 14 번째로 중요도가 낮게 인식되었다. 두 번째 중요하게 인지한 환경 요인 내에서는 관광지 기후 항목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자연 경관과 편안한 관광지 항목의 순으로 나타났다. 관광지 기후 항목은 전체 우선순위에서도 세 번째의 높은 중요도를 보였다.

    비용 요인 내에서는 숙박시설 이용료가 가장 높은 중요도를 보였고, 해양레저스포츠 활동비용이 두 번째, 저렴한 패키지 상품, 교통비 등기타비용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았다. 보령지역 관광객은 편의성 요인 내에서는 관련 부대시설과의 접근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으며, 교통의 편리성과 주변 관광지와의 접근성 순으로 응답하였다. 가장 낮은 중요도를 보인 서비스 요인 중에서는 관광 종사자의 서비스가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우수한 강사진과 정보서비스의 순으로 중요도를 인식하였다.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들이 가장 높은 실행 도를 인지한 환경 요인의 세부 항목에서는 관광지 기후의 실행도를 가장 높이 평가하였으며, 편안한 관광지, 자연 경관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편의성 요인 중에서는 교통 편리성의 실행도를 가장 높게 평가하였고, 주변 관광지와의 접근성, 관련 부대시설의 순으로 실행도가 높다고 평가하였다.

    서비스 요인 내에서는 우수한 강사진을 가장 실행도가 높다고 평가하였으며, 정보서비스, 관광 종사자 서비스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중요도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보였던 체험기반 요인에서는 프로그램 안전성이 가장 실행도가 높은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체 우선순위 에서도 세 번째에 해당하는 높은 실행도를 보였다. 프로그램 안전성에 이어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전문성, 해양레저스포츠 시설의 순으로 높은 실행도를 인식하였다.

    가장 낮은 실행도를 보인 비용 요인의 세부 항목 중에서는 해양레저스포츠 활동비용이 가장 높은 실행도를 보였고, 교통비용 등 기타비용, 숙박시설 이용료, 저렴한 패키지 상품의 순으로 실행도를 평가하였다.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선택속성의 실행도는 프로그램의 안전성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같은 요인에 속하는 항목들이 비슷한 순위의 실행도를 보여, 각 요인 내 항목 간의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 전체 항목간 중요도와 실행도 비교 결과, 우선순위가 매우 다른 양상을 보였다. 중요도 우선순위는 프로그램 안전성, 프로그램 다양성, 관광지 기후, 프로그램 전문성, 숙박시설 이용료 등 해양레저스포츠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과 숙박시설 등 해양레저스포츠 활동을 위한 인위적이고 직접 적인 항목들이 상위 다섯 개의 속성으로 나타났다. 반면, 실행도의 경우, 관광지 기후, 편안한 관광지, 프로그램 안전성, 교통 편리성, 자연 경관 등의 순으로 나타나, 간접적인 배경 환경들이 실행도가 높았다.

    이 중, 프로그램 안전성과 관광지 기후 항목은 중요도와 실행도가 모두 5위권 안에 속하여 대체로 일치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프로그램 다양성, 프로그램 전문성, 숙박시설 이용료 등은 중요도는 매우 높으나, 실행도는 각각 12위, 13위, 15위에 속하는 등 매우 격차가 큰 상태였다. 한편, 해양레저스포츠 시설과 교통비용등 기타비용의 두 요인은 상대적으로 낮은 중요도 순위와 실행도 순위를 보여 중요도와 실행도가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그리고 우수한 강사진과 정보서비스 등은 낮은 중요도 우선순위에 비해 높은 실행도를 보였다.

    대응 t-test를 통한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의 관광지 선택속성 항목별 중요도-실행도 차이 검증 결과, 관광 선택속성에 속하는 모든 항목들의 중요도와 실행도 값은 p≤ .001 수준 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요인별 비교와 마찬가지로 중요도가 실행도보다 모두 높았다.

    실행도와 중요도 차(P-I)는 전체 항목에 있어서 (-)로 나타나, 모든 항목에 있어서 실행 수준이 기대치보다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요도에 비해 실행도가 낮아 전체 항목에 대한 개선 노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실행도와 중요도 차는 숙박시설 이용료와 저렴한 패키지 상품 항목에서 –0.86으로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나, 이에 대한 상대적 괴리가 가장 컸으며, 정보서비스 항목에서 –0.33으로 가장 작았다.

       3.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선택속성의 중요도-실행도 분석

    중요도-실행도 분석은 그 분석 결과에 있어서 도표의 범위와 중앙값의 설정에 따라 대안의 우선순위가 다른 양상을 띠게 되므로 이의 설정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교차점의 기준은 척도의 중앙값, 표준편차, 평균의 최대값과 최소값의 중앙값, 임의적 방법 등을 통해 설정하게 된다(박상현, 2001). 본 연구에서는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중심으로 참가자 관점에서 관련 요소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상대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기에 중요도와 실행도의 평균값으로 설정하였다.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선택속성의 요인별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도표는 아래 <그림 2>와 같다.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의 관광지 선택속성에 속하는 체험기반, 비용, 접근성, 환경, 서비스의 다섯 요인 중, 중요도와 실행도가 모두 높은 1사분면에 속한 요인은 편안한 관광지, 관광지 기후, 자연 환경을 포함한 환경 요인이었다. 2사분면에 속한 요인은 프로그램의 전문성, 다양성, 안전성 및 해양레저스포츠 시설 등이 속한 체험기반 요인으로 중요도가 높고 실행도가 낮은 상태였다.

    중요도와 실행도가 모두 낮은 요인인 3사분면의 요인은 저렴한 패키지 상품, 해양레저스포츠 활동비용, 숙박시설 이용료, 교통비등 기타비용을 포함하는 비용 요인이었으나, 분포 위치가 교차점의 중요도 기준선에 매우 가까 워, 세부 항목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중요도에 비해 실행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4사분면의 경우, 주변 관광지 접근성, 교통 편리성, 관련 부대시설로 구성된 접근성 요인과 우수한 강사진, 관광 종사자 서비스, 정보 서비스로 구성된 서비스 요인이 위치하였다.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의 관광지 선택속성 17항목에 대한 세부 항목별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도표는 아래 <그림 3>과 같다. 1사분면 영역은 중요도와 실행도가 모두 높은 영역으로서 지금까지의 노력을 유지할 필요성을 가지며,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의 장점인 항목이다. 1사분면에는 프로그램 안전성, 관광지 기후, 자연 경관, 교통 편리성, 관련 부대시설 등 다섯 항목이 위치하였으며, 관련 부대시설 항목의 경우, 실행도 수준이 기준점에 매우 가까워 이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2사분면에 속한 관광지 선택속성은 해양레저스포츠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전문성, 숙박시설 이용료, 해양레저스포츠 활동비용의 네 항목으로, 이 요소들은 참가자의 관점에서 중요도는 높지만 현재 보령지역의 실행도가 낮은 상태이므로 집중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이는 현재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로서의 여건 조성을 위해서는 해양레저스포츠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전문화, 부대시설의 확충과 이용 요금의 합리화, 해양레저스포츠 활동에 드는 비용의 합리화 등의 방안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3사분면에 속한 항목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은 요소들로, 관광 종사자의 서비스, 저렴한 패키지 상품, 기타비용, 해양레저스포츠 시설, 정보서비스 등의 다섯 항목이 이에 해당 한다. 이중 정보서비스는 4사분면과의 실행도 교차점에 위치하여 이에 대한 추가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여기에 속하는 요소들은 추가적 노력이 상대적으로 불필요한 영역으로, 활성화 노력의 우선순위에서 매우 낮은 지위를 차지하며, 추후, 다른 요소들의 실행 정도를 감안하여 부가적인 노력 여하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권동극, 2011).

    4사분면에 속한 요소들은 중요도는 낮으나 실행도는 이에 비해 높은 상태의 요소들로, 본 연구에서는 편안한 관광지, 우수한 강사진, 주변 관광지 접근성의 세 항목이 이에 속하였다. 즉, 보령지역의 경우, 관광지로서의 편안한 이미지와 해양레저스포츠 강사진의 우수성, 주변 관광지와의 접근성은 이미 과도하게 실행된 상태이며, 이에 대한 자원 투입을 줄여 다른 요소로 전환하거나, 상황을 고려하여 중단하여도 좋은 요소들이다(박상현, 2001).

    Ⅳ. 논의

    본 연구는 보령지역에 대한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 관점의 관광지 선택속성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통해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로서의 여건을 논의하고자 한다. 우선, 보령 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으로는 체험기반, 비용, 편의성, 환경, 서비스의 다섯 요인이 확인되었다. 이 중, 참가자들이 생각하는 중요도 우선순위는 체험기반, 환경, 비용, 편의성, 서비스의 순으로 나타났다. 문승우 등(2011)은 새만금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비용 적절성, 편리성, 매력성, 물리적 환경, 정보성의 순으로 해양스포츠 관광지의 선택속성 중요도를 제시한 바 있다. 관광지 선택속성의 다섯 요인을 구성하는 속성들은 유사 하나, 우선순위의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는 문승우 등(2011)의 연구는 조사대상을 주민 즉, 공급자의 관점으로 정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참가자로서의 관광객으로 정하였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최용복, 부창산, 김민철(2012)은 추자지역의 관광객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한 연구에서 관광객들이 인지하는 서비스 가치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도서관광 선택속성 중, 독특한 도서문화와 관광 시설 등, 물리적ㆍ문화적 인프라 요인들을 제시함으로써, 본 연구의 우선순위와 유사한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제주지역 관광객을 대상으로 IPA 분석을 실시한 이의희 등 (2011)이진희, 한상인(2006)등의 연구 역시, 우선순위에 있어서 환경, 문화자원, 해양관광 자원과 관련시설 등을 우선순위의 상위에 제시함으로써, 참가자 관점에서의 본 연구 결과를 뒷받침한다.

    해양레저스포츠에 관한 박진권(2004), 신동주, 박진권(2003), 윤이중, 배성완, 윤기운(1999) 등의 연구에서도 지역민 중심의 지역 성장을 위한 관광자원 개발을 제시하였고, 김덕진 (2007), 박용범, 서상옥(2000), 윤유식, 전재균, 이상호(2011), 이진모, 신용존, 박진수(2008) 등은 관광객 중심의 해양레저스포츠 관련 프로그램 및 서비스 제공 등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지역주민과 참가자로서의 관광객 등 관점에 따른 활성화 목적의 차이를 보이고 있어 본 연구와 지역민 중심 연구의 결과적 차이의 원인을 뒷받침한다. 이는 해양레저스포츠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관광객 등 참가자 중심의 해양레저스포츠 활동 기반 구축과 지역민 중심의 수익모델 구축의 필요성이 공존해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 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제시를 위해서는 참가자가 인식하는 선택속성과 주민 및 담당 공무원 등 서비스 제공자의 측면에서의 선택속성을 구분하여 중요도 차이와 그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 요인별 실행도 분석 결과, 각 요인의 우선순위는 환경, 접근성, 서비스, 체험기반, 비용 요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주민 관점의 연구인 문승우 등(2011)의 연구에서도 실행에 대한 만족도 순위는 관광지로서의 매력성, 비용 적절성, 편리성 등의 순으로 제시하여, 관광지의 환경적 선택요인과 교통, 주변 관광지와의 연계성 등 해양레저스포츠 활동의 부수적인 편의를 위한 요인 등에서는 일치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차이가 나타나는 점은 비용 요인의 중요도와 실행도 간의 차이로써, 지역민 중심의 문승우 등(2011)의 연구에서는 비용 적절성 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반면, 관광객 중심의 이의희 등(2011), 이진희, 한상인(2006) 등의 연구는 본 연구와 유사한 중요도와 실행의 불만족을 나타내고 있어 전술한 바와 같이 소비자로서의 참가자 측면에서와 공급자로서의 지역주민의 인식차이로 인한 결과인 것으로 파악된다. 관광지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는 IPA 분석을 통한 대안 선택 과정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바, 보령지역의 경우도 선행연구에서와 같은 참가자와 주민 간의 의견 차이가 나타나는 요인이 있는지에 대한 확인ㆍ분석차원의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의 세부 항목별 중요도와 실행도 우선순위를 비교ㆍ분석한 결과, 높은 중요도 우선순위 항목은 프로그램의 안전성, 다양성, 전문성, 관광지의 기후, 관련 부대시설과 숙박시설의 이용요금 등, 해양레저스포츠 활동의 직접적 항목이었다. 반면, 높은 실행도 우선순위 항목은 관광지의 기후, 편안한 관광지, 자연 경관 등의 배경적 항목과 교통 편리성 등의 부수적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직접적 항목으로는 프로그램의 안전성이 나타났을 뿐이다. 또한, 프로그램 다양성, 전문성 및 숙박시설 이용료, 저렴함 패키지 상품, 해양레저스포츠 시설 등의 경우는 실행도 순위가 매우 낮았다. 이는 보령지역의 경우,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의 관점에서 직접적 활동 요소들의 준비가 부족하다는 인식을 반영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결과는 보령지역의 경우, 해양레저스포츠 활동을 위한 기후, 환경 등의 자연적, 환경적 준비는 충분한 상태이나 실질적 시행을 위한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체류 시설 등 직접 적ㆍ인위적 준비가 부족한 상태임을 의미한다. 즉, 보령지역의 경우, 천연적인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자원은 충분하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사회ㆍ문화적 준비를 통해 해양레저스포츠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한 것이다.

    한편, 자연 환경적 자원의 높은 실행도는 이의희 등(2011), 이진희, 한상인(2006)의 제주지 역에 대한 연구와 지역주민 관점의 새만금 지역 연구(문승우 등, 2011)에서도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연환경에 의지하기 보다는 보령 지역의 사회ㆍ문화적 특색을 살린 차별화를 고려한 노력의 중요성이 필요할 것이다.

    넷째,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 속성의 항목별 중요도 및 실행도 차이 검증 결과, 실행도 전체 항목의 점수는 p≤ .001 수준 에서 중요도의 해당 항목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이는 전체 항목에 있어서 개선의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저렴한 패키지 상품 항목과 숙박시설 이용료 항목은 실행도와 중요도의 차이가 –0.8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나 기대치와 실행도의 수준차이가 가장 극명하게 나타났으며, 중요도가 낮은 순위에 속하더라도 이에 대한 대안을 강구해야할 필요성이 제시된다.

    지역주민 관점의 새만금 지역에 대한 연구(문승우 등, 2011)에서는 비용의 적절성 측면에서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는 공급자로서의 지역민의 관점을 의미한다.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들은 저렴한 패키지 상품, 해양레저스포츠 활동비용, 숙박시설 이용료, 교통비 등 기타비용 등의 비용 관련 네 가지 항목에 대하여 최소 -0.59 수준의 차이를 나타내어, 중요도-실행도 차이가 전체 관광지 선택속성 항목의 중요도-실행도 차이 수준의 중간 이상이었다. 이는 지역의 상이함을 감안하더라도, 참가자로서의 관광객과 지역주민 간에 각종 이용요금 등에 대한 인식차이가 큰 상태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섯째,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 요인별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관광 선택속성 요인 중 1사분면에는 환경 요인, 2사 분면에는 체험기반 요인, 3사분면에는 비용 요인이, 4사분면에는 편의성과 서비스 요인이 위치하였다. 이 중, 비용 요인은 실행도는 매우 낮은 편이나, 중요도는 평균값으로 이루어진 교차점에 매우 가까이 위치하여, 세부 항목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요인이다.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선택속성 항목별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1사분면의 항목으로는 프로그램 안전성, 관광지 기후, 자연 경관, 교통 편리성, 관련 부대시설의 다섯 가지 항목이 포함되었다. 1사분면의 경우, 중요도와 실행도가 모두 높은 항목으로서, 지속적인 유지가 필요하며, 홍보를 위한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권동극, 2011). 이 중, 관련 부대시설의 경우, 실행도가 기준점에 가까운 수준으로 낮게 나타 나, 관련 부대시설에 대한 세부적인 추가 조사를 통한 개선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이러한 자연 환경적인 요소들은 타 지역 연구에서도 실행도가 높게 나타나는 바, 보령지역의 사회ㆍ문화자원과의 결합을 통한 개선과 홍보가 필요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2사분면의 속성은 중요도는 높으나 실행도가 낮은 항목들로 우선적인 자원 투입을 통한 신속한 개선 노력이 요구된다(권동극, 2011). 보령지역에서는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전문성, 숙박시설 이용료, 해양레저스포츠 활동비용의 네 항목이 2사분면에 속하였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박용범, 서상옥(2000)은 해양레저스포츠의 활성화를 위하여, 고객 지향적 자원개발을 통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안하였고, 이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경험 기회 마련과 각종 해양레저스포츠 장비 대여점 및 전문가의 준비를 꼽았다. 또한 해양레저스포츠 활동 참여를 위해서는 해양이라는 환경에 대한 공포감 해소, 장비에 대한 숙련도 등이 중요하기에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방안(박용범, 서상옥, 2000; 이진모 등 2008) 등이 중요하다.

    또한, (박용범, 서상옥, 2000, 박진권(2004)은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를 위하여 체류를 위한 숙박시설 및 해양레저스포츠 배후 시설로서 리조트 등의 설치를 제안하였으며, 이러한 인프라 구축사업을 위해서는 정책적 지원을 통한 대규모 재원마련(이진모 등 2008)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관련 부대시설의 확충은 시설 간의 자연스러운 경쟁을 유도하여 이용 요금의 합리화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해양레저스포츠의 경우, 장비나 시설 설치비 등 높은 초기 투자비용이 전체적인 비용의 상승을 가져오며 기초 인프라 발달의 저해원인이 되므로, 사업자에 대한 재정적 지원 정책 마련 등(이진모 등 2008)을 통한 초기 투자비용의 감소와 합리적인 이용비용 산정 등이 필요할 것이다.

    3사분면의 경우는 중요도와 실행도 모두 낮은 항목들로, 추가적인 개선 노력이 상대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항목들이다. 보령지역에서는 관광 종사자 서비스, 저렴한 패키지 상품, 교통비 등 기타비용, 해양레저스포츠 시설 등이 이에 포함되어 있다. 이 중, 저렴한 패키지 상품은 3사분면에서도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항목으로서, 2사분면의 해양레저스포츠 활동비용을 감소시켜 줄 수 있는 대안으로써 이의 촉진이 필요할 것이다.

    다수의 연구들이 해양레저스포츠 시설의 마련을 해양레저스포츠의 중요 기반으로 제시하고 있으나, 보령지역의 경우, 해양레저스포츠 시설은 중요도와 실행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결과는 제주지역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의희 등, 2011; 이진희, 한상인, 2006)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이병기, 김주호(2011)의 해양레저스포츠 선택속성의 고객만족에 대한 영향 연구에서는 시설 요인의 영향력이 가격 요인에 비해 현저하게 작게 나타나며, 최용복 등(2012)의 연구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4사분면의 경우, 자원의 과잉 투입 구간으로 중요도에 비해 실행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부분 이며, 투입자원의 타 분야로의 전환이 고려되는 항목들이다(박상현, 2001). 보령지역에서는 편안한 관광지, 우수한 강사진, 주변 관광지 접근성, 정보서비스 등이 이 영역에 속하였다. 편안한 관광지 항목의 경우, 중요도가 기준점에 가깝게 나타나나, 1사분면에 가까운 영역이다. 또한, 정보서비스의 경우는 실행도가 낮게 나타나나, 중요도에 있어 매우 낮은 형태를 보이므로 보령지역은 이 항목에 대한 고려는 필요치 않다고 판단된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자면, 우선적 개선이 요구되는 항목으로서 해양레저스포츠 프로그램의 강화를 위한 체험 기회 확대, 고객 지향적 프로그램 및 보령지역의 사회ㆍ문화적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 개발, 해양레저스포츠에 필요한 다양한 장비 등의 대여점 확대 등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해양레저스포츠 사업자에 대한 재정지원 등을 통한 이용 요금의 합리화 및 리조트 등 체류 시설의 활성화를 통한 관련 부대시설의 확충과 이용 요금의 합리화가 필요 하다. 끝으로, 보령지역의 강점인 관광지 환경 및 안전성, 교통 편리성 등을 활용한 홍보 및 관광객 유치 전략 마련 등의 추가적 대안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보령지역의 경우, 지자체 및 중앙정부 차원에서 그 관광지로서의 중요성을 인식해 대천항, 대천해수욕장, 보령요트학교 등의 지역을 대규모 해양레저스포츠 단지로 조성하고자 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그리고 이러한 계획의 중점 추진 내용은 리조트 건설, 마리나 조성, 공중 레일바이크 설치 등의 기반시설 설치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내용을 토대로 할 경우, 시설물의 설치보다는 이를 활용하기 위한 보령 특유의 프로그램의 개발과 프로그램 체험에 필요한 장비산업의 유치가 우선적 항목으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개발의 역기능으로 나타날 임대료의 상승과 이로 인한 해양레저스포츠 비용의 상승 역시 중요한 문제로서, 이에 대한 대응계획을 수립ㆍ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Ⅴ. 결론

    해양레저스포츠는 신성장동력산업 및 지역 성장을 위한 관광 자원으로서의 이점과, 자연 친화적이며 활동적인 여가활동에 대한 현대인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여가활동으로서의 기능을 갖는다. 그러나 보령지역의 경우, 수도권과의 인접성과 대규모 해수욕장 등의 장점 에도 불구하고 해양레저스포츠가 미비한 상태 이며, 이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조차 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를 대상으로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실시하여 보령지역의 해양 레저스포츠 여건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IPA 분석을 위하여, 2011년 8월 한 달간, 보령지역의 해양관광지를 방문한 해양 관광객 중,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경험으로 판단한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 실행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25부의 설문자료를 회수하여 IPA 기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 참가자의 보령지역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중요도와 실행도가 모두 높은 1사분면에는 프로그램 안전성, 관광지 기후, 자연 경관, 교통 편리성, 관련 부대시설의 다섯 가지 항목이 속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전문성, 숙박시설 이용료, 해양레저스포츠 활동비용의 네 항목이 중요도에 비해 실행도가 매우 낮아 우선적 개선이 필요한 2사분면에 속하였다. 중요도와 실행도가 모두 낮은 3사분면의 경우는 관광 종사자 서비스, 저렴한 패키지 상품, 교통비 등 기타비용, 해양레저스포츠 시설 등의 네 가지 항목이 포함되었다.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실행도를 보이는 4사분면에는 편안한 관광지, 우수한 강사진, 주변 관광지 접근성, 정보서비스 등 네 가지 항목이 속하였다.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 중, 가장 개선이 필요한 항목들은 해양레저스포츠 프로그램 및 해양레저스포츠 활동의 제반 비용과 관련된 항목들로 분석되었다. 또한, 보령지역의 경우, 관광지로서의 이미지, 교통 및 접근성 등에서 강점이 있었다. 따라서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첫째, 보령지역의 사회ㆍ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해양레저스포츠 프로그램의 개발, 둘째, 해양레저스포츠 프로그램 참여 확산을 위한 체험 기회 제공, 셋째, 다양한 해양레저스포츠 장비 대여점의 확충, 넷째, 사업자에 대한 지원 등을 통한 해양레저스포츠 활동비용 합리화, 다섯째, 부대시설의 확충 및 요금 합리화, 여섯째, 보령지역의 관광지로서의 강점을 이용한 홍보 및 관광객 유치전략 마련 등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참가자 관점의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통해 보령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여건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해양레저스포츠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운영자와 관련 전문가, 담당 공무원 및 지역 주민 등의 관점 또한 고려가 되어야 하는 바,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의 논의로 제시된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방안은 참가자 관점의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 속성 간의 중요도와 실행도의 비교우위를 통해 제시된 것으로써, 다양한 방법론을 활용한 후속 연구를 통해 지속적인 활성화 방안의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 1. 권 동극 (2011) IPA 방법을 활용한 외식사업체 서비스품질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 연구] Vol.26 P.1-31 google
  • 2. 권 태일, 노 선희, 전 성숙 (2009) IPA 및 중요도 실행도 불일치(Gap)모형을 이용한 관광목적지로서 동굴의 활성화 방안 도출. [관광연구저널] Vol.23 P.35-48 google
  • 3. 김 계섭 (1998) 관광지 개발의 목표계층화에 관한 연구. google
  • 4. 김 덕진 (2007)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활성화에 관한 연구 : 제주 방문 관광객을 중심으로. [체육과학연구] Vol.13 P.37-48 google
  • 5. 김 성귀 (2007) 해양관광론. google
  • 6. 노 재헌 (2010) 관광목적지 선택속성과 관광 참가 만족 및 방문의도간의 관계 : 해양스포츠 선호유형과 국가 중심으로. google
  • 7. 문 승우, 정 경구, 양 재철, 이 건철 (2011) 새만금 지역의 해양스포츠관광 선택 속성에 따른 중요도-만족도 분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46 P.393-408 google
  • 8. 박 상현 (2001) 관광지 개선을 위한 IPA 이용과 범위설정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논총] Vol.13 P.79-95 google
  • 9. 박 용범, 서 상옥 (2000) 해양스포츠 관광의 진흥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과학회지] Vol.9 P.167-176 google
  • 10. 박 진권 (2004) 강원도 동해남부권 관광활성화를 위한 해양 레저 스포츠관광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26 P.15-27 google
  • 11. 신 동주, 박 진권 (2003) 강원동해 남부권 주민의 해양스포츠 관광에 대한 태도분석. 대한 관광경영학회 학술연구발표 논문집 P.33-42 google
  • 12. 신 동주, 박 진권 (2004) 해양스포츠관광개발에 관한 주민찬성도 분석. [관광연구] Vol.18 P.1-11 google
  • 13. 신 우성 (2008) 관광ㆍ레저ㆍ스포츠 경영. google
  • 14. 윤 유식, 전 재균, 이 상호 (2011) 해양레저스포츠 참가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 참가자의 만족도, 충성도, 체험활동 선호도 및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Vol.26 P.265-281 google
  • 15. 윤 이중, 배 성완, 윤 기운 (1999) 전남지역 관광개 발과 연계한 해양레저스포츠의 활성화 방안.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Vol.11 P.207-226 google
  • 16. 윤 재백, 박 병훈 (2012) 해양레저스포츠 참여결정 요인과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ol.17 P.69-81 google
  • 17. 이 근모, 윤 이중, 강 효민, 이 재형, 이 남미, 이 현미 (2009)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한국체육학회지] Vol.48 P.11-124 google
  • 18. 이 병기, 김 주호 (2011) 해양레저스포츠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43 P.399-409 google
  • 19. 이 의희, 김 영남, 서 용건 (2011) 제주도 방문 해양 관광객의 중요도-만족도(IPA)에 관한 연구 : 해수욕, 해상유람, 스킨스쿠버 참가자를 중심으로. [제주관광학회 학술대회] Vol.2011 P.189-211 google
  • 20. 이 진모, 신 용존, 박 진수 (2008) 해양레저스포츠에 대한 인식과 이용실태 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ol.32 P.645-652 google
  • 21. 이 진희, 한 상인 (2006) IPA를 통한 제주지역 해양레저관광의 발전방안 연구. [제주관광학연구] Vol.10 P.191-208 google
  • 22. 전 종귀, 정 문현 (2003)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해양 레저스포츠 관광의 활성화 방안. [체육과학연구지] Vol.21 P.62-69 google
  • 23. 천 이에 (2010)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관광 목적지 선택 및 재방문에 관한 연구. google
  • 24. 최 대현 (2011) 해남 관광지 선택속성에 따른 관광객 만족도와 재방문의사 권유의사의 관계성 연구. google
  • 25. 최 용복, 부 창산, 김 민철 (2012) 도서 관광지의 선택속성, 서비스 가치, 만족도 및 행동의도 관계 연구: 추자도를 대상으로. [수산해양교육연구] Vol.24 P.406-415 google
  • 26. 최 용훈 (2008) 관광지선택속성이 관광자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관광자유형과 관광자 국적별 비교. google
  • 27. 하 수영 (2005) 스포츠관광객의 선택속성 및 만족 구조. google
  • 28. Carmichael B. (1997) Conjoint analysis of down hill skiers used to improve data collection for market segmentation.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Vol.5 P.187-206 google doi
  • 29. Coakley J. J. (1986) Socialization and youth sports. In C. R. Reesand Andrew W. Miracle(Eds.). Sports and Social Theory, 134-144. google
  • 30. Eitzen D. S., Sage G. H. (1997) Society of North American Sports(2nd eds.). google
  • 31. Martilla J. A., James J. C. (1977)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41 P.77-79 google doi
  • 32. Mill R. C., Morrison A. M. (2002) The tourism system (4th ed.). google
  • 33. Murphy P. E. (1985) Tourism: A Community Approach. google
  • [그림 1.]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도표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도표
  • [표 1.] 연구대상의 개인적 특성 분포
    연구대상의 개인적 특성 분포
  • [표 2.] 설문지의 문항 구성
    설문지의 문항 구성
  • [표 3.]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 탐색적 요인 및 신뢰도 분석
    보령지역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 선택속성 탐색적 요인 및 신뢰도 분석
  • [표 4.]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선택속성 요인별 중요도-실행도 및 차이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선택속성 요인별 중요도-실행도 및 차이
  • [표 5.]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선택속성 항목별 중요도-실행도 및 차이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선택속성 항목별 중요도-실행도 및 차이
  • [그림 2.] 요인별 IPA 분석 결과
    요인별 IPA 분석 결과
  • [그림 3.] 항목별 IPA 분석 결과
    항목별 IPA 분석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