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주기에서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 분석

Analysis of leisure patterns for married women in life-cycle

  • cc icon
  •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인생주기에서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 유목적표집 방법을 이용하여 울산시에 거주하는 기혼 여성 273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여가활동분류표를 바탕으로 과거 회상적인 방법으로 자기가 가장 많이 참여했던 여가활동을 4가지씩 기록하였으며 분석방법은 SPSS Modeler 15.0의 순차연관성분석과 SPSS 20.0을 이용한 기술통계분석 이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생주기에서 기혼 여성들의 주요한 여가패턴은 ‘SP⇒SP’, ‘PA⇒SP’, ‘PA⇒PA’, ‘PA⇒SP⇒SP’, ‘PA⇒PA⇒SP’, ‘SP&PA⇒SP’, ‘PA⇒PA⇒PA’, ‘CP⇒SP’ 등 8가지 패턴이 발견되었고 ‘SP⇒SP’ 패턴이 사례수, 지지도,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패턴 속에서 CW, SW, TW, SA, RA 등은 발견할 수 없었다. 둘째, 기혼 여성들의 과거 여가활동 경험은 현재 여가활동 경험에 영향을 미쳤고 직장생활은 현재 여가활동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시기로 나타났다. 셋째, 기혼 여성들의 인생주기별 여가활동은 초등학교 시절에는 공기놀이와 고무줄놀이, 줄넘기와 악기연주,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음악감상, TV시청, 독서, 자전거타기, 직장/대학생활에서부터 현재까지 에어로빅, 등산, 영화감상, 산책 등의 비율이 높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leisure patterns of married women. The total numbers of 273 married women selected by purposive sampling and retrospective recorded method had to choose 4 leisure activities according to the life-cycle. Data analyses were association analysis of SPSS Modeler 15.0. and frequency analysis of SPSS 20.0.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leisure patterns of married women were ‘SP⇒SP’, ‘PA⇒SP’, ‘PA⇒PA’, ‘PA⇒SP⇒SP’, ‘PA⇒PA⇒SP’, ‘SP&PA⇒SP’, ‘PA⇒PA⇒PA’, ‘CP⇒SP’, especially ‘SP⇒ SP’ pattern was very high in instance, support, confidence, but we could not find CW, SW, TW, SA, RA in leisure patterns. Second, the past leisure experience of married women in the life-cycle had a strong influence on the present leisure experience, leisure experience of work life had an effect on the present leisure experience particularly. Third, the main leisure activities of married women were marbles, elastic band game, jump rope, instrumental play in elementary school, were listening to music, watching TV, reading, bicycle riding in senior secondary school, were aerobics, climbing, movies, stroll in work life to the present.

  • KEYWORD

    Leisure patterns , Married women , Life-cycle , Data mining , Modeler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국가통계자료들은 여성들의 여가활동 참여 정도를 구체적으로 제공한다. 먼저 국민생활체육참여실태조사(2010)에 의하면 여성의 경우 10대부터 30대까지는 휴식활동과 취미/오락활동, 40대부터 60대까지는 휴식활동과 스포츠참여활동으로 여가시간을 활용한다. 또한 주말이나 휴일의 여가활용방법에서 TV시청은 모든 연령대에서 높게 나타났는데 10대와 20대는 컴퓨터 게임과 휴식, 30대부터 60대까지 가사일과 휴식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사회통계조사, 2009). 이러한 국가통계자료들은 조사시점을 기준으로 연령대 별로 수평적으로 관찰한 것이어서 인생주기에서 여성들의 종단적인 여가패턴 변화를 명확하게 제시해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가는 인간의 발달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여가패턴의 변화는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요구들의 변화 또는 여가 행동에 충격을 주는 사회문화적인 현상을 반영 한다(Raymore, Barber, Eccles, & Godbey). 인생주기에서 여가패턴 변화는 여가활동욕구추구 이론과 관련이 깊다. 여가활동추구욕구이론에 서는 새로운 여가활동을 하고 싶은 욕구는 아동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증가하다가 성인기부터 은퇴기까지 감소하고, 친숙한 여가활동을 추구 하고 싶은 욕구는 아동기부터 성인기까지 감소하다가 성인기부터 은퇴기까지 증가한다(Iso-Ahola, 1994).

    여성들의 여가패턴 변화를 이해하거나 예측하는데 여가활동욕구추구이론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아직까지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이를 검증한 사례는 없다. 이러한 이유는 여가패턴이라는 용어가 낯설고 이에 대한 연구가 주목 받지 못한 이유도 있으며 개인이 추구하고 있는 여가활동의 다양성으로 인해서 여가패턴의 규칙을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민여가활동조사(2008)에 의하면 여가활동 수는 23.1가지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또한 여가패턴 변화를 방법론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적절한 연구 방법을 찾지 못한 점도 여가패턴 연구에 걸림돌이 되었다. 최근 통계학이나 경영정보학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SPSS Modeler 15.0(IBM)와 e-Miner(SAS) 프로그램은 데이터에 내에 존재하는 관계, 패턴, 규칙 등을 발견하는데 유용하다(고재문, 장길상, 황달준, 2005; 허명회와 이용구, 2008).

    ‘여가패턴’이란 인간의 인생주기에 따라서 여가활동의 변화와 지속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Bammel & Bammel, 1996; Kleiber, 1999; Scott & Willits, 1998). 대표적인 여가패턴에 대한 국외 연구는 Stodolska(2000)의 이민 후의 여가패턴의 변화에 대한 연구와 함께 Su, Shen, Wei(2006)의 중국 도시와 시골의 여가 패턴 차이 연구가 있다. 또한 국내 연구는 한상겸(2004)의 실버계층을 대상으로 한 여가패턴에 관한 연구와 함께 조윤식과 양위주(2005)의 낙동강 하구 뚝 건설에 따른 을숙도 이용객의 여가패턴 분석이 있다. 최성훈(2010)은 여가 활동욕구추구이론을 기반으로 남성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여가패턴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여가패턴 연구의 중요성과 함께 여가패턴 변화를 발견하기 위해서 데이터마이너라는 프로그램의 활용이 특이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연구는 여가활동의 분류를 통한 행태 간의 변화보다도 종목과 종목 간의 미시적인 수준에서 여가패턴 변화에 주목하고 있는 점이나 여가활동욕구추구이론과 여가패턴 변화의 관련성 여부, 인생주기에서 현재의 여가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과거의 여가활동 경험 등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인생주기에서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을 분석하는 것이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SPSS Modeler 15.0(IBM)의 순차 연관성 분석을 이용하여 인생주기에 따른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을 분석한다.

    연구문제 2. 과거 여가활동 경험과 현재 여가 활동 경험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인생주기별 기혼 여성들의 여가활동 참여 행태를 분석한다.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이 연구의 대상은 현재 울산시에 거주하고 있는 기혼 여성 273명이었고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연구대상의 연령대는 30-50대로써 사회인구학적 특성으로 초등학교 입학시기가 1970-80년대가 많았다. 또한 2자녀가 많고 최종학력이 고등학교와 전문대를 포함한 대학 졸업자가 많았으며 자란 곳은 대부분 경상도 지방이었다.

       2. 조사도구

    1) 여가활동분류표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민생활체육활동참여실태조사(2010)’, ‘여가백서(2008)’, ‘국민여가활동조사(2012)’의 여가활동분류표를 활용하였다.

    2) 여성의 인생주기

    여성의 인생주기를 알아보기 위하여 ‘귀하의 인생주기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서 어떻게 진행되었습니까?’, ‘귀하의 인생주기와 제일 가까운 것을 12가지 중에 하나만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질문을 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자들은 ‘초등학교→중학교 →고등학교→ 직장/대학생활→결혼/주부→현재(258명, 94.5%)’라는 인생주기를 선택하였다.

    2) 인생주기에 따른 여가활동 경험

    인생주기에 따른 기혼 여성의 여가활동 경험을 알아보기 위해서 인생주기에 따라서, 1주일에 2회 이상, 그리고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했던 여가활동은 무엇인지 여가활동분류표를 참조하여 순서대로 4가지를 기입하도록 하였고 ‘귀하께서 선택하신 여가활동은 빠짐없이 잘 작성이 되었습니까?’라는 질문을 하였으며 ‘그렇다’라고 대답한 응답자만 분석에 포함하였다.

       3. 조사방법

    조사기간은 2011년 3월부터 12월까지 이었고, 울산시에 거주하는 기혼 여성들을 연구 대상으로 비확률표집법 중에 하나인 유목적표집 방법이 사용되었다. 설문지 작성은 관할 구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에어로빅교실, 테니스장, 요가 시설, 그리고 기혼 여성들이 많이 일하고 있는 보험회사 등에서 휴식 시간을 이용하여 작성하였다.

       4. 자료처리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을 발견하기 위해서 SPSS Modeler 15.0 Version(IBM)을 이용하여 데이터 마이닝의 순차연관성 분석을 이용하였고 여가패턴의 지표라고 할 수 있는 사례수 (instance), 지지도(support), 신뢰도(confidence)를 산출하였다. 또한 순차연관성 분석을 위한 스트림(Stream)은 <그림 1>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혼 여성들의 과거 여가활동 경험과 현재의 여가활동 경험 간의 관계와 인생주기별 기혼 여성들의 여가활동 참여를 분석하기 위해서 Excel 2007 Version(Microsoft)과 SPSS 20.0 Version(IBM)을 이용하여 자료변환과 함께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Ⅲ. 결과

       1.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 변화 분석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 변화는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다. 패턴의 사례수를 나타내는 사례수(instance)가 100회 이상이고 신뢰도가 70.00% 이상인 여가패턴은 8가지로 나타났다.

    1) SP ⇒ SP 패턴

    이 패턴은 전항(이전 단계)에서 스포츠참여활동을 경험한 여성은 후항(이후 단계)에서 스포츠참여활동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패턴의 사례수는 208회, 신뢰도는 86.66%, 지지도는 90.22%이었다. 신뢰도는 전항에서 스포츠참여활동을 경험할 때 후항에서도 스포츠참여활 동을 경험할 확률을 말하고 지지도는 전항에서 스포츠참여활동과 후항에서 스포츠참여활동이 전체 사례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2) PA ⇒ SP 패턴

    이 패턴은 전항에서 취미오락활동을 경험한 여성은 후항에서 스포츠참여활동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패턴의 사례수는 169회, 신뢰도 85.35%, 지지도는 74.43% 이었다.

    3) PA ⇒ PA 패턴

    이 패턴은 전항에서 취미오락활동을 경험한 여성은 후항에서 취미오락활동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패턴의 사례수는 152회, 신뢰도는 76.76%, 지지도는 74.43%이었다.

    4) PA ⇒ SP ⇒ SP 패턴

    이 패턴은 전항에서 취미오락활동을 경험한 이후에 스포츠참여활동을 경험한 여성은 후항에서 스포츠참여활동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패턴의 사례수는 141회, 신뢰도는 83.43%, 지지도는 63.53%이었다.

    5) PA ⇒ PA ⇒ SP 패턴

    이 패턴은 전항에서 취미오락활동을 경험한 이후에 취미오락활동을 경험한 여성은 후항에서 스포츠참여활동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패턴의 사례수는 123회, 신뢰도는 80.92%, 지지도는 57.14%이었다

    6) SP & PA ⇒ SP 패턴

    이 패턴은 전항에서 스포츠참여활동과 함께 취미오락활동을 경험한 여성은 후항에서 스포츠참여활동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패턴의 사례수는 115회, 신뢰도는 85.18%, 지지도는 50.75%이었다.

    7) PA ⇒ PA ⇒ PA 패턴

    이 패턴은 전항에서 취미오락활동을 경험한 이후에 취미오락활동을 경험한 여성은 후항에서 취미오락활동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패턴의 사례수는 112회, 신뢰도는 73.68%, 지지도는 57.14%이었다.

    8) CP ⇒ SP 패턴

    이 패턴은 전항에서 문화예술참여활동을 경험한 이후에 후항에서 스포츠참여활동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패턴의 사례수는 107회, 신뢰도는 72.78%, 지지도는 55.26%이었다.

       2. 과거의 여가활동 경험과 현재의 여가활동 경험 간의 관계

    기혼 여성들의 과거의 여가활동이 현재의 여가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높다 82.5%, 낮다 15.7%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의 여가활동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시기는 직장생활 34.3%, 결혼생활 21.5%, 전업주부 17.2%로 나타났다.

    기혼 여성들의 과거 여가활동의 만족 정도는 높다 74.6%, 낮다 25.2%로 나타났고 현재 여가 활동의 만족 정도는 높다 69.5%, 낮다 30.3%로 나타났다. 또한 과거 여가활동의 만족 정도와 현재 여가활동의 만족 정도 간의 적률상관계수는 .546(p<.001)으로 나타났다.

       3. 인생주기별 기혼 여성들의 여가활동 참여

    1) 초-중-고등학교 시절의 여가활동

    기혼 여성들의 초등학교 시절의 여가활동의 종류는 35가지, 중학교 시절의 여가활동의 종류는 33가지, 고등학교 시절의 여가활동의 종류는 46가지 정도였다. <표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초등학교 시절에는 공기놀이 41.9%, 고무줄놀이 36.7%, 줄넘기 14.6%, 악기연주 5.5% 등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시절에는 공기놀이나 고무줄놀이, 줄넘기 등의 여가활동이 줄어들고 음악감상 18.3%, TV시청 15.5%, 독서 14%, 자전거타기 8.5% 등이 놀게 나타났다. 고등학교시절에는 중학교 시절의 여가활동과 비슷하였고 음악감상 15.1%, 독서 13.9%, 영화감상 10.3%, TV시청 8.8% 등이 많았다.

    2) 직장/대학-결혼/주부-현재의 여가활동

    기혼 여성들의 직장 또는 대학 시절의 여가 활동의 종류는 40가지 정도였고 영화감상 25.7%, 등산 17.5%, 수영 16.5%, 독서 15.8% 등의 비율이 높았다. 결혼 또는 주부 시절의 여가활동의 종류는 34가지 정도였고 에어로빅 27.1%, 등산 17.5%, 수영 16.5%, 여행 5.9% 등으로 나타났다. 현재 하고 있는 여가활동의 종류는 35가지 정도였고 에어로빅 26.0%, 등산 10.9%, 영화감상10.6%, 산책 9.8% 등이 많았다.

    Ⅳ. 논의

       1.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을 발견할 수 있는가?

    여가경험은 인생주기에 따라서 다양하게 변화한다. 국민생활체육참여실태조사나 국민여가 활동조사 등의 국가통계조사는 조사시점을 기준으로 연령대 별로 수평적으로 관찰한 것이어서 여가참여 행태나 비교는 가능하지만 인생주기에서 종단적인 여가패턴을 발견하기는 어렵다. 또한 인생주기별로 여가활동 참여 행태를 분석하여도 여가패턴이나 규칙을 발견하기는 쉽지 않다. 이런 점에서 아직까지 여가패턴 연구는 지지부진하고 여성들의 여가패턴을 발견하기 어려웠지만 데이터마이닝의 순차연관성 분석은 복잡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르는 데이터의 규칙이나 패턴을 발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뇌의 감각 부위는 어떤 기술을 충분한 횟수로 반복 훈련하였을 때 그 기술은 기억되어지며, 원할 경우에 즉시 기술을 발휘할 수 있고 남녀 모두에서 이러한 특별한 운동패턴은 즉시 재수행 될 수 있다고 한다(Merle & Steven, 1998). 이러한 운동생리학적인 연구결과는 다양한 여가활동 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는데 이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과거 회상적방법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 그리고 안정성 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Modeler의 사례수와 지지도, 신뢰도를 고려하면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은 ①SP⇒SP, ②PA⇒SP, ③PA⇒PA, ④PA⇒SP⇒SP, ⑤PA⇒PA⇒SP, ⑥SP&PA⇒SP, ⑦PA⇒PA⇒PA, ⑧CP⇒SP 패턴 등 8가지로 요약된다. 이러한 주요 패턴을 주의 깊게 관찰해보면 첫째, 문화예술관람 활동(CW), 스포츠관람활동(SW), 관광활동(TW), 사회활동(SA), 휴식활동(RA) 등은 8가지 패턴에서 발견할 수 없다는 점이다. 둘째, 주요 8가지 여가패턴의 전후 관계를 따져보면 SP⇒SP 패턴과 PA⇒PA 패턴과 같이 스포츠참여활동(SP) 은 스포츠참여활동(SP)으로, 취미오락활동(PA) 은 취미오락활동(PA)으로 친숙한 여가활동으로 전이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기와 청소년기, 성인기와 은퇴기를 구분하지 않고 인생주기 전반에 걸쳐서 일어나기 때문에 Iso-Ahola(1994)의 여가활동추구욕구이론과 다른 관점에서 해석되어야 하거나 여가활동추구욕구 이론이 실제적인 연구가 진행되었을 때 수정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최성훈(2010)의 ‘울산광역시 대기업 남성 근로자들의 여가패턴 변화 분석’이라는 연구는 여가패턴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였고 방법론적으로 데이터마이닝의 유용성을 언급하였으며 여가패턴 연구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데이터마이닝과 데이터마이너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 낯설고 지지도나 신뢰도에 대한 수학적인 개념도 어렵게 느껴질 수 있었으며 미시적인 수준에서 여가활동의 종목과 종목 간의 규칙이나 패턴을 발견하는 것이 연구대상이 적을 때는 매우 제한적이라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하지만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 분석 연구는 종목과 종목 간의 규칙이나 패턴을 발견하는 것보다는 거시적인 수준에서 여가활동의 패턴을 발견할 수 있었고 인생주기별로 기혼 여성들의 여가활동참여 경험에서 제시해주지 못하는 여가패턴을 발견할 수 있었다.

       2. 기혼 여성들의 과거 여가활동 경험은 현재의 여가활동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가?

    과거 여가활동 경험은 현재 여가활동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최성훈, 2003). 이 연구에서도 기혼 여성들의 과거 여가활동이 현재 여가 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높게 나타났다. 특히 직장생활과 결혼생활에서 여가경험은 현재의 여가활동의 선택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 이러한 결과는 앞쪽의 결과에서 제시한 기혼 여성들의 8가지 여가패턴에서도 발견된다. 특히 8 가지 여가패턴 중에서 SP⇒SP 패턴, PA⇒PA 패턴, PA⇒PA⇒PA 패턴은 이전 단계의 여가활동 경험이 이후 단계의 여가활동에 그대로 전이되는데 친숙성 정도는 현재의 여가활동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되며 아동기 또는 청소년 시기의 다양한 여가활동의 경험은 미래의 여가활동참여를 결정짓는 요인으로써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과거 여가활동의 경험과 함께 선택한 여가활동의 만족 정도는 현재 여가활동의 만족과 상관관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여가만족이라는 개념은 사회, 심리, 교육, 신체적으로 다중적인 개념으로써 여가만족은 생활만족이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데 지금까지 연구에 의하면 스포츠참여활동은 관광활동과 함께 여가만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도 과거와 현재 여가활동 경험이 스포츠참여활동일 경우, 그리고 스포츠참여활동(SP)을 포함한 여가 패턴에서 여가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연령대가 40-50이고 초등학교 입학시기가 1970-80년대의 기혼 여성들의 경우, 고도의 산업화시기에 경제적으로 풍족하지 않는 시절임 에도 불구하고 과거 여가활동의 만족 정도가 높았다는 점은 특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3. 인생주기별 기혼 여성들의 여가활동 참여

    국민여가활동조사(2008)에 의하면 여가활동의 경험은 평균 23.1가지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기혼 여성들의 초등학교 시절의 여가활동의 종류는 35가지, 중학교 시절의 여가활동의 종류는 33가지, 고등학교 시절의 여가활동의 종류는 46가지 정도였다. 여가활동분류 방법이나 참여 정도에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과거의 여가활동도 그 시대에 맡게 다양하게 전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인생주기별 기혼 여성들의 여가활동 참여를 분석하는 것은 여가패턴 연구에서 보여주지 못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보여준다. 초등학교 시절에는 공기놀이와 고무줄놀이, 줄넘기와 악기 연주,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음악감상, TV시청, 독서, 자전거타기 등의 비율이 높았다.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간에는 여가활동이 종류와 질적인 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었고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컴퓨터 게임이나 인터넷 게임,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이용한 여가 활동과도 도구적인 면에서나 사회적인 상호작용 면에서도 많은 차이가 있었다.

    지금까지 기혼 여성들의 과거 초등학교 시절의 여가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연구는 드물다. 그러한 이유는 긴 시간이 소요되는 종단 적인 연구의 어려움 때문이다.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과거의 여가활동을 회상하는 방법은 기억의 정확성에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물론 운동기억은 장기기억으로 오랜 시간이 지나도 망각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기혼 여성들의 현재 하고 있는 여가활동은 에어로빅, 등산, 영화감상, 산책 등이 많았고 직장이나 대학생활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여가활동은 크게 변화가 없었다.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 연구의 해석에서 보다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은 표집방법이 확률표집방법이 무선 표집이 아니고 비확률표집방법인 유목적표집방법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성장배경이 경상도 지방이고 최종학력이 고등학교/대학(전문대 포함) 졸업이며 대부분 2자녀의 엄마로써 에어로빅, 등산, 영화감상, 산책 등의 여가활동을 즐겨하는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 분석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Ⅴ. 결론 및 제언

    이 연구의 목적은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 및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1. 결론

    첫째, SPSS Modeler를 이용한 인생주기에서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은 ①SP⇒SP, ②PA⇒SP, ③PA⇒PA, ④PA⇒SP⇒SP, ⑤PA⇒PA⇒SP, ⑥SP&PA⇒SP, ⑦PA⇒PA⇒PA, ⑧CP⇒SP 패턴 등 8가지로 나타났고 SP(스포츠참여활동)⇒SP (스포츠참여활동)패턴이 사례수, 지지도, 신뢰도를 보였으며 8가지 여가패턴 중에서 문화예술관람활동(CW), 스포츠관람활동(SW), 관광활 동(TW), 사회활동(SA), 휴식활동(RA)은 발견할 수 없었다.

    둘째, 기혼 여성들의 과거 여가활동 경험은 현재 여가활동 경험이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직장생활과 결혼생활에서 여가경험은 현재의 여가활동의 선택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 또한 과거 여가활동의 경험과 함께 선택한 여가활동의 만족 정도는 현재 여가활동의 만족과 상관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인생주기별 기혼 여성들의 여가활동 참여를 분석하는 것은 여가패턴 연구에서 보여 주지 못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보여주는데 초등학교 시절에는 공기놀이와 고무줄놀이, 줄넘기와 악기연주,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음악감상, TV시청, 독서, 자전거타기, 직장/대학생활에서 부터 현재까지 에어로빅, 등산, 영화감상, 산책 등의 비율이 높았다.

       2. 제언

    이 연구는 기혼 여성들을 대상으로 여가패턴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패턴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큰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여가패턴에 대한 개념이 새롭고 제한적인 연구만 이루어져서 충분한 논의가 부족하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먼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여가패턴에 대한 개념과 정의, 여가패턴 연구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최근 들어 빅 데이터(Big Data)의 활용이 강조되고 있다. 체육, 신체활동, 운동, 스포츠는 빅 데이터가 가지는 미래 지향적인 가치 목표에 부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조정환, 2012). 여가패턴 연구가 제한적이었던 이유 중의 하나는 연구 방법적으로도 인생주기에서 여가패턴을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이었다. SPSS Modeler는 사용하기 쉽고 빅 데이터(big data) 에 비해서 자료의 수가 적은 경우에도 여가패턴을 발견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다.

    셋째, 여가활동은 사회문화를 반영하고 있고 참여하고 있는 여가활동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인생주기에서 사회문화를 반영하고 있는 공통적인 여가패턴을 발견하기 어렵고 자료의 수가 많다고 해서 여가패턴을 찾기가 쉬운 것도 아니다. 여가패턴 연구가 아직까지도 활성화되지 못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인생주기에서 여가패턴 연구가 나름대로 가치와 의의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켜서 학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필요가 있다.

    넷째, 인생주기에서 여가패턴 연구는 국가와 국가 간의 여가패턴 비교, 문화와 문화 간의 여가패턴 비교, 지역 공동체와 공동체 간의 여가패턴 비교, 상위계층과 하위계층 간의 여가 패턴 비교,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여가패턴 비교, 수동적인 여가참여자와 능동적인 여가참여자의 여가패턴 비교, 진지한 여가참여자들과 일상적 여가 참여자들의 여가패턴 비교, 그리고 개인적인 관점에서 성(gender)과 세대 (generation) 간의 여가패턴 비교, 발달단계에 따른 인생주기별 여가패턴 비교 등 다양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연구대상자를 다양하게 선정하여 여가패턴 연구를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

    다섯째, 기혼 여성의 여가패턴 연구에서 사용된 데이터는 설문지를 작성하는데 긴 시간이 소요되며 자료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가 보다 수월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비교적 간단하면서 신뢰도가 높은 여가패턴 설문지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과거를 회상하는 방법으로 설문지의 작성이 진행되기 때문에 인생주기가 짧고 기억력이 높은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연구 결과의 일반성이나 보다 큰 표집을 얻기 위해서는 사회조사자료, 생활시간자료, 국민여가활동조사, 국민생활체육참여실태조사와 같은 국가통계조사의 원자료(raw data)를 구조 변환 하고 SPSS Modeler를 활용하여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이나 베이비붐세대의 여가패턴을 발견 하는 방안도 추천된다.

  • 1. 고 재문, 장 길상, 황 달준 (2005) SAS Enterprise Miner를 이용한 데이터마이닝의 이해와 활용. google
  • 2. (2010) 국민생활체육활동참여실태조사. google
  • 3. (2012) 국민여가활동조사. google
  • 4. (2008) 여가백서. google
  • 5. 조 윤식, 양 위주 (2005) 낙동강 하구둑 건설에 따른 을숙도 이용객의 여가패턴 분석. [관광경영학연구] Vol.23 P.427-447 google
  • 6. 조 정환 (2012) 스포츠과학·산업분야의 빅 데이터(Big Data)의 활용 전망. [제 50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회] P.373 google
  • 7. 최 성훈 (2003) 대학생들의 스키·스노보드 참여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구성개념 변인들의 차이와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Vol.42 P.431-439 google
  • 8. 최 성훈 (2010) 울산광역시 대기업 남성 근로자들의 여가패턴 변화 분석.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4 P.183-193 google
  • 9. (2009) 사회통계조사. google
  • 10. 한 상겸 (2004) 실버계층의 여가패턴에 관한 연구. [창업정보학회지] Vol.7 P.221-237 google
  • 11. Bammel G., Bammel L. (1996) Leisure and human behavior. google
  • 12. Iso-Ahola S. E., Jackson E., Dunn E. (1994) Starting, Ceasing, and Replacing Leisure Activity over the Lifespa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6 P.227-249 google
  • 13. Kleiber D. (1999) Leisure experience and human development. google
  • 14. Merle L., Steven J. (1998) Fox’s physiological basis for exercise and sport. google
  • 15. Raymore L., Barber B., Eccles J., Godbey G. (1999) Leisure bebavior patterns stability during the trasition from adolescence to young adulthood.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28 P.79-103 google doi
  • 16. Scott D., Willits F. (1989) Adolescent and adult leisure patterns: A reassessment. [Leisure Sciences] Vol.30 P.319-330 google
  • 17. Stodolska M. (2000) Changes in leisure participation patterns after immigration. [Leisure Sciences] Vol.22 P.39-63 google doi
  • 18. Su B., Shen X., Wei Z. (2006) leisure life in later years: Differences between rural and urban elcerly residents in china.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38 P.381-397 google
  • [표 1.]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 [그림 1.] 분석을 위한 SPSS Modeler의 스트림
    분석을 위한 SPSS Modeler의 스트림
  • [표 2.] SPSS Modeler 15.0(IBM)의 순차연관성 분석을 이용한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 변화 분석
    SPSS Modeler 15.0(IBM)의 순차연관성 분석을 이용한 기혼 여성들의 여가패턴 변화 분석
  • [표 3.] 과거의 여가활동이 현재에 미치는 영향
    과거의 여가활동이 현재에 미치는 영향
  • [표 4.] 초-중-고등학교 시절의 여가활동 경험
    초-중-고등학교 시절의 여가활동 경험
  • [표 5.] 직장/대학-결혼/주부-현재의 여가활동 경험
    직장/대학-결혼/주부-현재의 여가활동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