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이 여가기능 및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Relationship among Leisure Competence, Leisure Function and Leisure Satisfaction of Senior gate-ball Particpants

  • cc icon
  •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지역에서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 여가기능, 여가만족 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가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에서 만 65세 이상의 게이트볼 참여노인 30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9.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이 여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 하부요인들인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유능감이 여가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 하부요인들인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유능감이 여가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기능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기능 하부요인인 여가욕구, 여가심취, 여가조절, 여가 능력이 여가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This study features the relation between leisure competence, leisure function, and leisure satisfaction of the seoul gateball ederly participants, and this study investigates them in detail. I conducted investigation with 309 adult gate bal participants in Seoul who were over 65 years old and used data collected using the SPSS 19.0 for descriptive analysis, factor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rough this analysis,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competence, leisure function and leisure satisfaction of gate ball participants was causal. First, leisure function of gate ball participants of the age was influenced by the leisure competence in the positive direction. Second, leisure satisfaction of gate ball participants of the age was influenced by leisure competence and leisure function. Third, leisure satisfaction of the elderly participants was influenced by leisure desire, leisure absorption, leisure capability which are the sub-area of leisure function.

  • KEYWORD

    leisure competence , leisure function , leisure satisfaction , Senior gate-ball participants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여가활동 분야에 있어 노인을 위한 생활체육 영역으로 게이트볼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또한 게이트볼에 참여하는 노인들의 수도 계속적으로 증가하여 생활체육의 한 종목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노인들은 게이트볼 참여활동을 통해 예의, 사교성, 성취감 등을 얻으며 다양한 정서변화 및 개인의 인격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손희준, 2009), 또한 쾌활한 신체활동과 즐거움을 향유하면서 자긍심을 갖는 것을 볼 수 있다.

    게이트볼 참여활동이 여가선용은 물론 건강과 체력증진 등의 잠재적 욕구충족 및 신체활 동의 수단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노인의 건강유지, 자아존중감, 정신건강, 스트레스 해소, 정서 안정, 여가유능감 발달, 그리고 생활만족 등 개인의 안녕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여러 연구결과에서 밝히고 있다(맹승재, 2007). 특히 이 운동을 통해 노인들에게 기분전환과 즐거움을 충족시킴으로써 일상생활을 향유하게 하며, 노인들의 체력을 증진시키는 게이트볼의 효과는 이미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졌다(차혜진, 2007; Priest, 1992). 즉, 게이트볼 참여활동은 노인의 노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부정 적인 사고와 감정을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노인에게 정서적 건강, 윤택한 사회생활, 이기심 제거 등의 효과를 준다는 것이다(Beard & Raghed, 1980). 게이트볼 참여활동은 사람들 간의 교류와 공동체적 정체성을 느끼는 효과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노인들에게 권장할 만한 운동종목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들의 게이트볼 참여활동을 통해 여가유능감과 여가기능을 분석함으로써 좀 더 구체적인 여가만족에 대한 요인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여가유능감에 대한 연구(김기용, 200); 노민규, 2011; 최덕환, 김백은, 박래영, 2010)를 살펴보면 여가유능감이란, 여가활동에서 발휘할 수 있다고 느끼는 개인의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박흥세, 2001),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수행함으로서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싶은 욕구이며, 게이트볼 참여활동을 통해 마음과 몸을 조절하며,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사회적응, 정서적 안정, 협동심 등 여가유능감에 대한 지각을 얻을 수 있다(박원준, 남행웅, 2010; 박원준, 2011).

    여가기능은 여가생활에서의 능력인 동시에 삶의 질을 측정하는 핵심이며(전매희, 2008), 여가생활에서의 자신감, 욕구충족, 여가열정 등 전반적인 여가생활에서의 기능인 것이다(김영규, 이연주, 조보성, 2008; 박명국, 윤영선, 2012; 최덕환, 2009; 하지연, 2005). 소라, 김량영, 심상신(2011); 최아람, 윤용진, 이건희(2012)는 정신건강, 신체활동에 관한 연구보고를 하였으며, 개인의 삶의 질 향상에 초점울 두어 여가기능과 여가만족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였다. 여가만족은 인간의 삶의 질이며, 여가만족 에서 상당부분 결정된다. 노인의 풍부한 시간을 여가시간에 투자하여 여가만족을 높이는 것은 결국 노인의 삶의 질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는데(임우택, 1995), 여가만족에 관한 선행연구로서, 임번장, 정영린(1995)은 여가유형에 따라 여가만족에 관한 연구보고를 하였으며, 전태준 강현욱(2012)은 대학 운동선수의 여가 활동에 따른 여가만족에 관한 연구 보고를 하였다. 김송희(2008); 안병욱, 황선환(2012)은 여가 스포츠 참가자의 여가유능감과 여가만족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로 여가유능감과 여가만족과의 인과관계를 보고하고 있다. 이은석(2005)은 노인들이 게이트볼 활동에 지속적이며 적극 적으로 참가할수록 여가활동에 대한 믿음, 신념 등의 인지적 측면의 요소가 긍정적으로 발달한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게이트볼에 관한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검증이나 여가활동과 여가기능의 영향 정도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게이트볼 참여노인을 대상으로 한 참여과정에서 지각하는 여가유능감과 여가기능 측면,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노인들에게 여가만족을 향상시키는 변인들을 파악하고 이들 요인간의 관계를 밝히는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노인문제가 심각해지는 현 사회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여가유능감이 여가기능 및 여가만족에 미치는 인과관계에 대해 조명해 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 제기로 노인들이 참여하는 게이트볼을 선택하여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게이트볼이란 종목을 선택한 이유는 노인들이 쉽고,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을 대상으로 여가유능감과 여가기능 및 여가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초로 게이트볼 참여노인 들의 건전하고 올바른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게이트볼 참여활동을 활성화시키고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이 높을수록 여가기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다. 둘째,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이 높을수록 여가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기능이 높을수록 여가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본 연구는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 여가기능, 여가만족간의 인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2014년 5월 10일부터 5월 30일까지 서울시 도봉구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노인 남녀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임의추출(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질문지는 총 350부를 배포하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미 응답한 41부를 제외한 309부가 본 연구결과 분석에 이용된 유효표본이다. 설문조사는 사전에 설문지에 관하여 교육을 받은 보조 연구원과 본 연구자가 함께 참여하여 설문내용을 읽어준 후 스스로 평가하게 하는 자기평가기입법으로 (self-administration method) 조사를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표 1>과 같다.

       2. 연구도구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 여가기능,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조사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각 문항들은 선행연구를 근거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설문내용은 전문가들의 자문과 회의를 통해 1차적으로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각 설문지의 문항은 리커트의 5단계 척도로 구성하였다. 변인의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설문지 문항구성은 <표 2>와 같이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묻는 5개 문항과 독립변인인 여가유능감을 묻는 14문항, 매개변인으로 여가기능을 묻는 24문항, 그리고 여가만족을 묻는 26문항 등 총 6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 여가기능, 여가만족 간에 미치는 영향을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의 추출은 최대도우법(MS:Maximum likelihood)을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회전방식은 4각회전(Direct OblimIn)을 이용하였다. 작성된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통하여 내용의 적합성과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1) 여가유능감 척도

    여가유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전문가회의를 거쳐 인용 및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여가유능감에 대한 문항은 김영호(1995)신혁구(20060의 연구를 바탕으로 한 여가유능감척도를 사용한 설문지와 박원준, 남행웅(2010)이 검증한 설문문항을 본 연구의 대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조사를 거쳐 요인분석과 신뢰도를 산출 후 여가유능감의 하위 요인인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유능감의 3개의 하부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의 여가유능감의 하부요인에 대한 신뢰도는 <표 3>과 같으며, 여가유능감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추출된 요인은 전체변량의 50.389%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냈다.

    2) 여가기능 척도

    여가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전문가회의를 거쳐 인용 및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Witt & Ellis(1987)가 개발하고 원형중(1989)이 번안하여 여가기능 척도를 사용한 설문지와 백현(2010), 소라, 김량영, 심상신2011)가 검증한 설문문항을 본 연구의 대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예비조사를 거쳐 요인분석과 신뢰도를 산출 후 여가욕구, 여가심취, 여가조절, 여가능력 4개 하부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의 여가기능의 하부요인에 대한 신뢰도는 <표 4>와 같다. 여가기능에 대한 탐색적 요인은 추출된 요인은 전체변량의 52.149%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여가만족 척도

    여가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김미량(2007)과 김유식(2009)이 검증한 설문문항을 본 연구의 대상인 노인에게 적합하도록 수정‧보안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신체적, 환경적, 휴식적, 심리적, 사회적 만족 5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여가만족의 하부요인에 대한 신뢰도는 <표 5>와 같다. 여가만족에 관한 요인분석결과 추출된 요인은 전체변량의 55.285%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자료처리 방법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 여가기능 및 여가만족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관련된 자료의 처리는 최종 채택된 자료를 SPSS WIN Program Version 19.0을 이용하여 코딩작업을 한 자료를 바탕으로 신뢰도와 타당 도를 검증하고 연구의 목적에 따라 분류하였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 분석과 측정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전체문항과 각 문항간의 상호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해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하위요인에 포함된 문항들에 대한 내적 일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통계적 유의수준은 α <.05로 설정하였다. 셋째, 공통적 의미를 포함하는 문항들의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넷째, 여가유능감, 여가기능 및 여가만족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Ⅲ. 결과 및 논의

       1. 상관관계분석

    여가유능감, 여가기능, 여가만족의 상관관계 결과는 <표 6>과 같다. <표 6>에 제시한 바와 같이 여가유능감과 여가기능, 여가만족 간에 있어 전체적인 상관계수는 여가유능감의 하위 요인(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여가기능의 하위 요인(여가욕구, 여가심취, 여가조절, 여가능력),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신체적, 환경적, 휴식적, 심리적, 사회적 만족) 모두에서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한 상관관계 분석결과는 각 요인간의 관계가 모두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어 연구문제에서 제시된 요인간의 관계와 방향이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상관관계 계수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1) 여가유능감이 여가기능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에 따른 여가 유능감이 여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여가유능감이 여가기능의 하부요인인 여가욕구, 여가심 취, 여가조절, 여가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 하기 위해 단계선택(stepwise)에 의한 다중회귀 분석결과는 <표 7>과 같다. 게이트볼 참여노인 들의 여가유능감인 독립변인인 신체적 유능감은 단계선택의 기준(입력할 F의 확률 <=.50, 제거할 F의 확률 >=.100)에 의해 제거되고 여가 기능 하부요인인 여가욕구, 여가심취, 여가조절, 여가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선택되었다. 여가유능감의 하위요인인 신체적 유능감 요인이 여가능력에 대한 회귀분석의 결정계수를 검정한 결과(=.183)를 토대로 통계에 이용된 변인들의 18.3%가 표준회귀선에 적합하며, 여가기능의 하위요인인 여가능력의 총 변량의 18.3%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 변인에 따라 종속변인의 변화를 보여주는 회귀 계수는 여가능력(β=.375)으로 나타나 여가기능의 하위요인인 여가능력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가욕구, 여가심취, 여가능력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유능감이 여가기능에 대한 회귀분석의 결정계수를 검정한 결과는 =.109으로 통계에 이용된 변인들의 11% 가 표준회귀선에 적합하며, 여가유능감의 하위 요인인 사회적 유능감 요인의 총 변량의 11% 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독립변인에 따른 종속변인의 변화를 보여주는 회귀계수가 여가조절(β=.257), 여가심취(β=-.155)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가욕구, 여가능력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기능의 하위요인인 여가조절, 여가심취요인에서 여가유능감의 하부요인인 사회적 유능감 요인에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유능감이 여가기능에 대한 회귀분석의 결정계수를 검정한 결과(=.197)를 토대로 통계에 이용된 변인들의 20%가 표준회귀선에 적합하며, 여가기능의 하위요인인 여가능력 요인의 총 변량의 20%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립변인에 따라 종속변인의 변화를 보여주는 회귀계수는 여가능력(β=.451)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가욕구, 여가심취, 여가조절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기능의 하위요인인 여가능력요인에서 여가유능감의 하부요인인 인지적 유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여가유능감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표 8>은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에 따른 여가유능감이 여가만족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이다. <표 8>과 같이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유능감 요인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선택되었다. 신체적 유능감이 여가만족에 대한 회귀분석의 결정계수를 검정한 결과(=.632)를 토대로 통계에 이용된 변인들의 63.2%가 표준회귀 선에 적합하며, 여가유능감의 하위요인인 신체적 유능감의 총 변량의 63.2%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립변인에 따라 종속 변인의 변화를 보여주는 회귀계수는 휴식적만족(β=.414), 신체적만족(β=.353), 심리적만족(β =.125), 사회적만족(β=.098)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환경적 만족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휴식적,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만족요인이 여가 유능감의 하부요인인 신체적 유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유능감이 여가만족의 회귀분석의 결정계수를 검정한 결과(=.372)를 토대로 통계에 이용된 변인들의 37.2%가 표준회귀선에 적합 하며,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휴식적, 사회적, 신체적, 환경적 만족요인의 총 변량의 37.2%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립변인에 따라 종속변인의 변화를 보여주는 회귀계수는 휴식적 만족(β=.452), 사회적 만족(β=.334), 신체적 만족(β=-.153), 환경적 만족(β=.105)순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만족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가만족의 하위 요인인 휴식적, 사회적, 신체적, 환경적 만족요인이 여가유능감의 하부요인인 사회적 유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유능감과 여가만족의 회귀분석의 결정 계수를 검정한 결과(=.511)를 토대로 통계에 이용된 변인들의 51.1%가 표준회귀선에 적합하며, 여가유능감의 하위요인인 인지적 유능감의 총 변량의 51.1%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립변인에 따라 종속변인의 변화를 보여주는 회귀계수는 휴식적(β=-.394), 신체적(β=.325), 사회적(β=.205), 환경적(β=-.128)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심리적 만족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휴식 적, 신체적, 사회적, 환경적 만족 요인이 여가유능감의 하부요인인 인지적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여가기능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표 9>는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에 따른 여가 기능이 여가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이다. <표 9>와 같이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환경적, 심리적, 신체적, 휴식적, 사회적 만족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선택되었다. 여가기능의 하위요인인 여가욕구 요인이 여가만족에 대한 회귀분석의 결정계수를 검정한 결과(=.395)를 토대로 통계에 이용된 변인들의 39.5%가 표준 회귀선에 적합하며,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환경적, 심리적, 신체적, 휴식적, 사회적 만족요인 총 변량의 39.5%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립변인에 따라 종속변인의 변화를 보여주는 회귀계수는 환경적(β=.494), 심리적(β=.184), 신체적(β=-.142), 휴식적(β=.140), 사회적(β=.070)만족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환경적, 심리적, 신체적, 휴식적, 사회적 만족요인 모든 요인에서 여가 기능 하부요인인 여가욕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기능의 하위요인인 여가심취 요인이 여가만족에 대한 회귀분석의 결정계수를 검정한 결과(=.194)를 토대로 통계에 이용된 변인들의 19.4%가 표준회귀선에 적합하며,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환경적, 심리적 만족요인 총 변량의 19.4%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립변인에 따라 종속변인의 변화를 보여주는 회귀계수는 환경적(β=.283), 심리적(β =.162) 만족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신체적, 휴식적, 사회적 만족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만족의 하위 요인인 환경적, 심리적 만족 요인이 여가기능 하부요인인 여가심취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기능의 하위요인인 여가조절 요인이 여가만족에 대한 회귀분석의 결정계수를 검정한 결과(=.205)를 토대로 통계에 이용된 변인들의 20.5%가 표준회귀선에 적합하며,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환경적, 사회적 만족요인의 총변량의 21%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립변인에 따라 종속변인의 변화를 보여주는 회귀계수는 환경적(β=.355), 사회적(β =.231), 여가심취(β=.175)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신체적, 휴식적, 심리적 만족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만 족의 하위요인인 환경적, 사회적 만족요인이 여가기능 하부요인인 여가조절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기능의 하위요인인 여가능력 요인이 여가만족에 대한 회귀분석의 결정계수를 검정한 결과(=.362)를 토대로 통계에 이용된 변인들의 36.2%가 표준회귀선에 적합하며,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만족요인의 총 변량의 36.2%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립변인에 따라 종속변인의 변화를 보여주는 회귀계수는 신체적(β=397), 사회적(β=.183), 심리적(β=.180) 만족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환경적, 휴식적 만족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만족요인이 여기기능 하부요인인 여가능력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논의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활용과 여가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여가유능감과 여가기능 및 여가만족에 대한 변인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과 여가기능 그리고 여가만족은 유기적인 인과적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분석한 연구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검토하여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첫째,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에 따른 여가유능감과 여가기능과의 관계에서는 여가유능감이 여가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여가유능감을 지각하는데 있어서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유능감이 높은 집단이 게이트볼 활동을 통해 여가기능을 높게 하는 주요한 변수로 작용한다는 결과로 보인이다. 서동균(2007)의 연구결과에서 여가유능감의 하부요인인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요인 모두가 여가기능과 인과적 관계를 나타내어 본 연구와 일치하고 있었다. 또한 백현(2010)의 연구결과에서 여가경험이 여가기능에 미치는 직 접적인 영향력은 여가기능이 여가유능감에 미치는 영향보다 더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보고를 하여 본 연구와 부합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게이트볼에 참여하는 노인들 에게 여가를 즐기고, 자유감을 느끼며, 성취감도 얻는 여가유능감과 진정한 의미의 여가를 즐기는 능력인 여가기능과 유기적 관계가 성립 된다는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여가유능감의 지각은 게이트볼 참여활동을 통해 많은 정서적 조언 및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유능감을 지각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박원준 & 남행웅(2010)의 연구결과에서는 여가유능감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여가를 잘 즐길 수 있는 여가기능이 높게 나타나 여가유능감 및 여가기능과의 인과관계를 도출하였으며, 김송이(2008); 최덕환, 김백윤, 박래영(2010)은 여가유능감은 여가활동 선택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보고를 하였다. 하지연(2005)은 여가기능이 여가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여 본 연구를 지지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보고는 게이트볼 참여노인 들에게 여가유능감에 대한 지각을 통해 욕구충족, 흥미, 열정을 갖게 하여, 여가기능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되며, 여가활용을 더욱 폭넓게 하기 때문에 여가기능을 발전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노인들은 게이트볼 참여활동을 통해 신체적 유능감인 자유감, 도전감, 성취감을 얻고, 사회적 유능감인 게이트볼 참여자들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키며, 게이트볼에 참여함으로써 인지적 학습에 도움을 받게 된다고 생각 된다. 따라서 노인들의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영역에 영향을 주어 여가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에 따른 여가유능감과 여가만족과의 관계에서는 여가유능감은 여가만족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규, 이연주, 조보성 (2008); 윤상문, 이진, 문태영(2009)은 대학생과 생활체육 참여자를 대상으로 여가유능감은 전반적으로 여가만족에 인과적 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보고하여 본 연구를 간접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임영삼, 이상덕(2011)은 기숙형 대학생이 인지하는 여가유능감과 생활만족과의 관계를 보고하여 본 연구결과와 맥을 같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결과와 같이 게이트볼 참여 노인들에게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여가만족을 충족시킴으로서 노인 개인이 추구하는 목적 및 욕구를 달성하고, 대인 관계에 만족을 느끼는 여가만족을 얻는다는 내용을 부분적으로 뒷받침하는 결과로 보인다. 즉, 노인들에게 있어서 게이트볼 활동은 건전한 친목활동이며, 사회성을 발달시키며, 개인계발에도 도움을 주는 긍정적인 여가만족을 얻게 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즉, 노인들은 게이트볼 활동을 통해 노후생활을 보다 안정적이고, 주위사람들과의 활발한 사회관계를 유지하게 하여 여가만족을 높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여가만족 요인들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해서, 게이트볼 참여노인을 위한 올바른 여가활동을 통하여 노인들의 여가욕구를 충족시키고, 활발한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정책적 뒷받침은 계속 하여야 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기능과 여가만족의 관계에서는 여가기능은 여가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라, 김량영, 심상신2011)의 연구결과에서 여가 스포츠 참여자의 여가기능은 여가만족과 인관 관계가 있다고 연구보고를 하여 본 연구를 지지하고 있다. 손희준(2009)은 게이트볼 참여활 동을 통한 노인들의 생활만족과 신체적 자기개념과의 인과관계를 보고하여 본 연구를 간접적으로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맹승재(2007)는 노인들의 게이트볼 참여동기와 정도가 여가 만족의 심리적, 사회적 요인과 인과관계가 있다는 연구보고를 하여 본 연구와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박원준, 2011; 이민기, 2007)는 게이트볼 참여수준이 고령자들의 여가 유능감과 여가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직접적으로 지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살펴보면, 게이트볼 참여 노인들은 발전된 여가기능을 통해 활발한 여가 활용을 보여주며, 심리적 안정감에도 적지 않은 기여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게이트볼 참여자들과 친화감을 느끼면서 여가만족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은 참여활동을 통해 만족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자아존중감을 더 가능케 하며, 긍정적인 경험을 얻고, 사회성, 성취감, 소속감 등을 느끼게 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게이트볼 참가노인들을 대상으로 여가유능감, 여가기능 및 여가만족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였다.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노인의 생활체육 활동 참여인구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노인의 건강유지를 위해 더 많은 게이트볼 시설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며, 후속 연구에서는 게이트볼과 다른 운동 종목간의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비교분석하는 것도 의미 있는 연구라고 생각된다.

    Ⅳ. 결론

    본 연구는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 여가기능, 여가만족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에서 만 65세 이상의 게이트볼 참여 노인 30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9.0을 이용하여 기술분 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이 여가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즉, 여가유능감이 여가기능에 대한 회귀 분석의 결과 여가유능감의 하위요인 신체적 요인이 여가기능의 하부요인인 여가능력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유능감 요인은 여가기능의 하위요인인 여가심취, 여가조절 순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유능감 요인은 여가기능의 하위요인인 여가능력 요인에서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유능감이 여가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즉, 여가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휴식적,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만족 요인 순으로 여가유능감의 하부요 인인 신체적 유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유능감과 여가 만족에 대한 결과에서는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휴식적, 사회적, 신체적, 환경적 만족요인 순으로 여가유능감의 하부요인인 사회적 유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유능감과 여가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휴식적, 신체적, 사회적, 환경적 만족 요인 순으로 여가 유능감의 하부요인인 인지적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게이트볼 참여노인들의 여가기능이 여가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즉, 여가기능의 하위요인인 여가욕구 요인이 여가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환경적, 심리적, 신체적, 휴식적, 사회적 만족요인 순으로 여가만족 모든 요인에서 여가기능의 하위요인인 여가욕구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기능의 하위요인인 여가심취 요인이 여가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환경적, 심리적 만족 요인 순으로 여가기능의 여가심취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가기능의 하위 요인인 여가조절 요인이 여가만족에 대한 회귀 분석 결과 여가만족의 하위요인인 환경적, 사회적 만족요인 순으로 여가기능의 여가조절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기능의 하위요인인 여가능력 요인이 여가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여가만 족의 하위요인인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만족 요인 순으로 여기기능의 여가능력요인에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1. 김 기용 (2009) 스노보드 참가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여가유능감 및 재미요인의 관계 google
  • 2. 김 송희 (2008) 여가활동참여자의 여가유능감, 여가경험 및 몰입경험과 여가만족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2 P.257-265 google
  • 3. 김 영규, 이 연주, 조 보성 (2008) 대학 교양체육수업 참가자의 여가기능이 재미거리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1 P.37-49 google
  • 4. 김 영호 (1995) 한국형 레저진단도구의 모형개발 google
  • 5. 김 유식 (2009) 대학생의 여가만족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google
  • 6. 노 민규 (2011) 생활체육 참여자의 참여동기가 여가몰입과 여가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google
  • 7. 맹 승재 (2007) 노인들의 게이트볼 참여 동기와 정도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google
  • 8. 박 명국, 윤 영선 (2012) 수상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신분의식이 여가태도 및 여가기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6 P.59-71 google
  • 9. 박 원준, 남 행웅 (2010) 노인의 게이트볼 참여정 도가 여가유능감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Vol.23 P.103-119 google
  • 10. 박 원준 (2011) 게이트볼 참여수준이 고령자들의 여가유능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google
  • 11. 박 흥세 (2001)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프로그램 개발 및 여가유능감과 여가만족에 관한 연구 google
  • 12. 백 현 (2010) 여가스포츠 참여자의 여가경험과 여가기능, 몰입경험 및 운동지속의사의 관계 google
  • 13. 서 동균 (2007) 대학생의 여가스포츠에 대한 의사 결정균형과 여가기능, 여가몰입, 여가유능감 관계의 구조모형분석 google
  • 14. 소 라, 김 량영, 심 상신 2011) 대학생들의 여가경험이 여가기능 및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웰니스학회지] Vol.6 P.1-14 google
  • 15. 손 희준 (2009) 노인의 게이트볼 참여가 생활만족도 및 신체적 자기개념에 미치는 영향 google
  • 16. 신 혁구 (2006)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가 자기 표현 행동과 조절눙력 및 여가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google
  • 17. 안 병욱, 황 선환 (2012) 여가스포츠 참여자의 여가유능감, 여가몰입, 여가만족, 자기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 여가학연구 [한국여가문화학회] Vol.19 P.1-19 google
  • 18. 원 형중 (1989) 여가활동기능척도(국문판)의 번역 개발을 위한 연구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6 P.101-106 google
  • 19. 윤 상문, 이 진, 문 태영 (2003) 생활체육참가자의 여가유능감과 생활만족의 관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Vol.16 P.377-392 google
  • 20. 이 민기 (2007) 게이트볼 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google
  • 21. 이 은석 (2005) 노인의 게이트볼 활동 참가수준과 여가태도의 관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Vol.18 P.135-149 google
  • 22. 임 번장, 정 영린 (1995) 여가활동 유형과 여가만족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Vol.34 P.56-69 google
  • 23. 임 영삼, 이 상덕 (2011) 기숙형 대학생이 인지하는 여가유능감과 생활만족 및 여가이득과의 구조적 관계 [한국여가레크레이션학회지] Vol.35 P.7-18 google
  • 24. 임 우택 (1995) 게이트 볼 참가 노인의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Vol.35 P.193-201 google
  • 25. 전 매희 (2008) 여가스포츠참여 대학생의 여가태 도와 여가기능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2 P.129-138 google
  • 26. 전 태준, 강 현욱 (2012) 대학 운동선수의 여가활동에 따른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의 관계에서 여가몰입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여가레크레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레이션학회지] Vol.36 google
  • 27. 차 혜진 (2007) 게이트볼 참여정도가 노인의 여가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google
  • 28. 최 덕환 (2009) 여가스포츠 참여자의 지각된 여가 기능, 여가몰입 및 심리적 안녕감의 구조적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3 P.171-181 google
  • 29. 최 덕환, 김 백윤, 박 래영 (2010) 레저스포츠 참여 자의 여가인식, 여가유능감, 여가지속 및 삶의 질에 관한 구조적 관계 [한국여가레크이에이션학회지] Vol.34 P.47-56 google
  • 30. 최 아람, 윤 용진, 이 건희 (2012) 여가스포츠 참여자들의 여가기능과 심리적 안녕감 관계에서 여가만족과 여가몰입의 매개효과 검증 연구 [한국체육학회] Vol.51 P.377-386 google
  • 31. 하 지연 (2005) 직장인의 여가활동유형과 여가기능 및 여가활동 참여정도의 관계 [한국사회제육학회지] Vol.23 P.591-604 google
  • 32. Witt P. A., Ellis G., D. (1987) The leisure diagnostic battery remediation guide North texas State University google
  • 33. Beard J. G, Raghed M. G. (1980) Measurrung leisur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2 P.20-33 google
  • 34. Priest S. (1992) Factor exploration and confirmation for the dimensions of an adventure experienc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4 P.127-139 google
  • [표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단위: 명, %)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단위: 명, %)
  • [표 2.] 설문지 문항 요인 및 구성내용
    설문지 문항 요인 및 구성내용
  • [표 3.] 여가유능감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여가유능감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 [표 4.] 여가기능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여가기능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 [표 5] 여가만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여가만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 [표 6.] 변인간의 상관관계
    변인간의 상관관계
  • [표 7.] 여가유능감이 여가기능에 미치는 다중회귀분석
    여가유능감이 여가기능에 미치는 다중회귀분석
  • [표 8.] 여가유능감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다중회귀분석
    여가유능감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다중회귀분석
  • [표 9.] 여가기능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다중회귀분석
    여가기능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다중회귀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