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참여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여가제약협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n Leisure Constraints Negotiation of Recreation Specialization of Golf Participants

  • cc icon
  • ABSTRACT

    본 연구는 골프 참여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여가제약협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은 2012년 5월부터 10월까지 경기지역 골프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356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과거경험요인은 여가제약협상의 비용·시간관리 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삶의 구심성 요인은 여가제약협상의 동반자탐색노력, 에너지충전노력, 강도조절노력 요인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경제적 투자는 여가제약 협상의 열망변화노력, 동반자탐색노력, 에너지충전노력, 강도조절노력, 기술습득노력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과정을 통한 여가제약극복노력은 여가활동 참가를 유도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높이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n Leisure Constraints Negotiation of Recreation Specialization of golf participants. For this study, total 356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golf participants in Kyungi-do area an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to October in 2012. In order to analyze the data,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liner regression were conducted by using SPSS 21.0.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 showed that past experience factor of recreation specialization had positive effect on both cost and time management of leisure constraints negotiation. Second, the centrality of recreation specialization had positive effect on both recharging energy effort and controling intensity effort of leisure constraints negotiation. Third, the financial investment of recreation specialization had positive effect on changing aspiration, partner searching, controling intensity and skill acquisition effort of leisure constraints negotiation. As a result, the effort on overcoming leisure constraints negotiation had positive effect on both leading leisure participation and increasing continuous participation.

  • KEYWORD

    golf , recreation specialization , leisure constraints negotiation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가용여가 시간의 증가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여가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여가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와 달리 여가는 ‘잘 놀고 쉬는 것’이 경쟁력이 될 수 있으며 휴식을 통해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사회경쟁력 재생산이라는 인식이 전반적인 여가 문화로 확대되고 있다(최인석, 2010). 즉, 여가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창조적인 활동으로서 여가에 대한 개념과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한제걸, 권오일, 2008).

    현대인들은 단순히 여가시간을 소비하는 것에서 나아가 여가시간에서 즐거움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여가활동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처럼 우리에게 여가활동은 단순히 남는 시간의 개념이 아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수조건이 되었으며 여가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정도에 따라서 즐겁고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 결정되어질 수 있다. 현대인들은 여가시간 활용방안으로 레저 스포츠 활동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골프는 대중적인 스포츠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국 여가활동량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함께 증가율 또한 높은 여가활동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이상석, 2004).

    골프는 과거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특정소수 집단을 위한 귀족여가활동으로 인식되어져 왔다. 그러나 현재에는 국민소득의 증가와 골프장 수익증대를 위한 가격경쟁 그리고 스크린골프의 출연으로 대중적인 여가활동으로 변화하고 있다(김종원, 전선혜, 2013). 또한 한국 남, 녀 골프선수들의 PGA, LPGA 대회 우승과 미디어의 발전은 골프참여인구 증대에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연령에 관계없이 대중화됨에 따라 골프시장규모는 해마다 급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이정학, 김민재, 정승훈, 2010),

    한국골프장경영협회(2013)에서 발표한 조사 자료에 의하면 현재 회원제 골프장은 227개, 비회원제 골프장은 201개로 총 437개의 골프장이 운영 중에 있으며, 향후 회원제 42개, 비회원제 66개, 총 108개의 골프장이 개장할 계획이다. 또한 참여인구는 80년대 초 110만 명에 불과하던 것이 2012년 약 1,820만 명으로 추산 되며, 향후 참여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골프의 대중화는 자연과 함께하는 활동으로 적절한 운동효과와 재미 그리고 사회적 교류 및 친목도모 등을 위한 여가활동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골프를 즐기는 참여자들 마다 추구하는 성향이 다양화되고, 골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노력하는 여가행동들은 참여하는 여가활동에 전문화되어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골프 참여자들에 대한 여가 행동적 분석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Oh & Ditton(2008)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적극적으로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의 여가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또한 황선환(2010)은 여가연구 또한 단순히 여가참여를 증대시키는 것에서 나아가 적극적이고 즐거운 여가활동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며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여가동기, 여가제약 및 여가제약 협상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에서는 여가제약, 여가 제약협상이 전문화와의 관계를 검증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여가활동에서 나타나는 전문과정을 통해서 여가제약 상황을 극복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영란, 김형곤 및 오치옥(2013)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여가제약, 제약협상에 정적관 계를 미치고 있으며, 능동적 여가활동참여가 가능하게 한다고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골프참여자를 대상으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여가제약 협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통해 참여자들에 대한 여가성향을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는 여가활동 참여자가 참여활동에 대한 지식 습득과 기술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여가행동양식과 연속되는 과정이라고 하였으며(Scott & Shafer, 2001), Bryan(1977)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를 활동 초보자와 같은 일시적인 경험수준에 만족 하지 않고 높은 활동수준에 이르기 위한 연속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국내 여가학 분야에서는 레크리에이션 전문 화와 여가학적 변인들과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연구를 통해 여가활동 참여자들에 대한 다양한 행동양식과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관련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문동현, 김인형, 2013; 설수황, 여인성, 김동기, 2012; 전홍조, 김형훈, 이철원, 2013; 조한범, 김미향, 우승주, 황유리, 2013; 황선환, 김도운, 이문진, 2013).

    선행연구를 예로 들면 황선환 및 최홍석 (2012)은 알파인 스키어를 대상으로 여가제약 협상이 제약과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관계에서 부분적인 매개역할을 함으로써 여가활동에 지속적인 참여를 돕는다는 것을 제시하였으며, 김경식 및 황선환(2011)은 레크리에이션 전문 화의 수준이 높은 경우 여가제약 협상이 활발 하게 이루어진다고 한다. 또한 참가기간의 변화에 따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형성과 변화의 과정에 관한 연구(황선환, 이문진, 2012), 사회인야구 동호인들의 진지한 여가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에 미치는 영향연구(문동현, 김인형, 2013), 테니스 동호인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전홍조 등, 2013) 등이 있다.

    여가제약 협상이란 여가활동 참여자들이 선호하는 여가활동을 지속하거나 새로운 활동을 찾는 과정에는 나타나는 여가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다(Kay & Jackson, 1991). 또한 권관배, 여인성 및 김형훈(2013)은 협상전략을 제약 상황에서 활동 당사자 간의 의사소통이며 상호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합의에 이르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협상은 여가활동 참여를 변화시켜주거나 적극적으로 여가참여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Jackson, 1993; 김경식, 황선환, 원도연, 2008). 이처럼 여가제약협상은 여가활동에서 나타나는 제약 상황을 극복 하기 위한 긍정적 참여행동으로 Hubbard & Mannell(2011)은 제약효과완화모형을 통해 제약협상이 여가활동참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하였다.

    선행연구를 예로 들면 국내 여가제약협상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를 통해 여가활동 참가경험에 관한 영향을 규명하였으며(김경식 등, 2008),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여가동기, 제약 및 협상전략 연구를 통해 여가제약협상 전략은 전문화에 정적 영향관계를 제시하였다(황선환, 2010). 또한 Jackson, Crawford & Godbey(1993)는 여가제약협상의 활용정도에 의해 여가제약을 극복하고 여가참여를 지속할 수 있다고 하였다.

    김수현(2010)은 여가제약 및 여가제약협상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을 바탕으로 여가제약협상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가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나타나는 기술 및 지식 습득을 통한 전문화과정이 여가제약협상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 하는데 목적이 있다.

    골프 참여자들이 경험하는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과정에서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가를 분석하고 제시함으로써 골프 참여자들의 여가활동을 이해하고 나아가 지속적으로 여가활동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첫째, 골프참여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과거경험)는 여가제약협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골프참여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삶의 구심성)는 여가제약협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골프참여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경제적 투자)는 여가제약협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Ⅱ.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본 연구에서는 골프 참여자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고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 법을 활용하여 총 37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중 응답이 누락되거나 설문내용이 불성실 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14부를 제외하고 356부의 설문자료를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성별은 남자가 22명(62.4%), 여자가 134명(37.6%)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에서는 20대 33명(9.3%), 30대 37명(10.4%), 40대 90명(25.3%), 50대 160명(44.9%), 60대 이상은 36명(10.1%)으로 50대 참여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당 참여회수에서는 1회 96명(27.0%), 2회 79명(22.2%), 3-4회 94명(26.4%), 5회 이상 87명(24.4%)으로 3-4회 참여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월 라운드참여회수에서는 1회 17명(4.8%), 2회 114명(32.0%), 3-4회 124명(34.8%), 5-6회 64명(18.0%), 7회 이상 37명(10.4%)로 나타났으며 월 3-4회 참여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측정도구

    본 연구에서 활용한 측정도구는 설문지를 사용 하였으며 설문지의 구성내용은 <표 2>와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성별, 연령, 주당 연습장 방문회수, 월 라운드 참여회수 등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척도는 McFarlane(2004)이 개발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3가지 특성을 바탕으로 Tsaur & Liang (2008)이 조류관찰 참여자를 대상으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를 측정하기위해 사용한 척도를 적용하였다. 셋째, 여가제약협상척도는 Loucks- Atkinson & Mannell(2007)의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를 김경식 등(2008)이 개발한 여가제약협상 척도를 본 연구에서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3. 타당도 및 신뢰도검증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였다. 첫째, 전문가 토의를 통해 설문지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하였다. 둘째, 2012년 5월부터 7월까지 약 2개월간 경기지역 골프연습장을 찾은 골프참여자 110명을 대상으로 예비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수거 후 이중표기 또는 응답내용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18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92부의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설문내용의 구성타당도 검사를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표 3, 4>와 같다.

    요인분석을 위한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과 직교회전방법 중 베리맥스 방법을 활용하였다. 공통요인 추출 방법은 고유치(eigen value) 1.0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요인 값이 .5이상인 문항을 선택하였다. 신뢰도 검사는 Cronbach's α 계수를 활용하여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4. 자료처리 및 분석

    본 연구에서는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목적에 맞게 SPS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자료처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참여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설문내용의 타당도 검증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변인 간 연관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여가제약협상의 관계를 분석 하고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Ⅳ. 결과

       1.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여가제약협상의 상관관계

    전문화와 여가제약협상간 상관관계분석을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요인 간 관계가 유의수준 .05에서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수 간 상관계수 값이 기준치인 .80 미만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다고 판단된다. 변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표 5>와 같다.

       2.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여가제약협상의 관계

    1)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열망변화에 미치는 영향

    골프참여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열망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6>과 같이 나타났다.

    2)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비용, 시간 관리에 미치는 영향

    골프참여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비용, 시간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표 7>과 같이 나타났다.

    R²는 .054로 총 변화량의 5.4%를 설명하고 있으며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F=6.703, p<.001). 레크리에이션 전문 화의 하위요인 과거경험 회귀계수는 .141로 유의수준 .05에서 비용, 시간 관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2.299, p<.05). 반면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하위요인 중 삶의 구심성, 경제적 투자는 비용, 시간 관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동반자탐색에 미치는 영향

    골프참여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동반자 탐색 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8>과 같다.

    R²는 .155으로 총 변화량의 15.5%를 설명하고 있으며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 하게 나타났다(F=21.468, p<.001). 레크리에이션 하위요인 삶의 구심성 회귀계수는 .148로 유의수준 .05에서 동반자탐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3.428, p<.01). 경제적 투자 회귀계수는 .183으로 유의수준 .05에서 동반자탐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4.238, p<.001). 반면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하위요인 중 과거경험은 동반자탐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에너지충전에 미치는 영향

    골프참여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에너지 충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표 9>와 같다.

    R²는 .221 총 변화량의 22.1%를 설명하고 있으며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F=33.292, p<.001).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하위변인 삶의 구심성 회귀계수는 .197로 유의수준 .05에서 에너지충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4.065, p<.001). 경제적 투자 회귀계수는 .196으로 유의수준 .05에서 에너지충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4.042, p<.001). 반면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하위요인 중 과거경험은 에너지충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강도조절에 미치는 영향

    골프참여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강도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표 10>과 같이 나타났다.

    는 .234로 총 변화량의 23.4%를 설명하고 있으며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F=35.922, p<.001). 레크리에이션 전문 화의 하위변인 삶의 구심성 회귀계수는 .177로 유의수준 .05에서 강도조절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3.842, p<.001).

    경제적 투자 회귀계수는 .252로 유의수준 .05에서 강도조절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5.457, p<.001). 반면 과거경험은 강도조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6)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기술습득에 미치는 영향

    골프참여자의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기술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표 11>과 같다.

    는 .150로 총 변화량의 15.0%를 설명하고 있으며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F=20.743, p<.001). 레크리에이션 전문 화의 하위변인 경제적 투자의 회귀계수는 .333으로 유의수준 .05에서 기술습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5.655, p<.001). 반면 과거경험, 삶의 구심성은 기술 습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Ⅳ. 논의

    여가활동 참여자들에 대한 여가행동과 성향 그리고 참여 정도를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여가학적 접근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권관배 등, 20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골프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여가제약 협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통해 골프참여자들의 여가행동에 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과거경험요인은 여가제약협상의 비용·시간관리 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활동 경험을 통한 삶의 중요성, 기술수준 향상노력을 포함하고 있는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과거경험을 통해 여가기술의 꾸준한 발전은 제약극복을 위한 방법으로 여가활동 비용 마련과 시간 관리 노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지속적인 여가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참여자들의 높은 기술수준이 제한된 시간이나 고비용에 대한 부담을 해결하려는 경향을 나타낸다고 한다(Bryan, 2000). 또한 이문진 및 황선환(2012)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수준에 따른 여가제약연구를 통해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수준이 높은 여가활동 참여자들은 경제적 제약을 낮게 인식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즉 골프참여자들이 경험하는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과거 경험적 여가성향은 골프참여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관리 노력에 대한 긍정적 영향을 통해 지속적인 활동으로 발전할 수 있게 할 수 있는 것이다.

    둘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삶의 구심성 요인은 여가제약협상의 동반자탐색노력, 에너지충전노력, 강도조절노력 요인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 활동에 많은 시간을 참여하거나 기술, 정보를 탐색하여 전문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은 골프를 삶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하게 된다. 또한 골프 활동 참여에 필요한 동반자를 탐색하고 필요한 에너지를 비축하거나, 스스로 활동에 대한 강도를 조절하는 노력을 실시함으로써 여가참여에 대한 의지를 높이는 성향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영란, 등(2013)은 캠핑 참여자들의 전문화수준이 높을수록 여가제약 협상의 동반자 탐색 노력이 크게 나타난다는 연구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를 부분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또한 황선환, 최홍석 및 한승진 (2010)은 스키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여가제약협상을 잘 활용하는 참여자들이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셋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경제적 투자는 여가제약 협상의 하위요인 중 열망변화노력, 동반자탐색노력, 에너지충전노력, 강도조절노력, 기술습득노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골프 활동의 전문적 참여를 위한 경제적 투자는 여가제약극복 노력을 촉진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전문화 과정을 경험하는 참여자들은 장비나 기술습득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게 되고 여가활동이 삶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전문화 수준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의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이영란 등, 2013). 즉 골프참여자들 또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과정에서 경제적 투자가 높은 수준으로 이루어진다면 자신의 노력과 투자에 대한 과정으로 지속적인 여가활동 참여를 위해 열망변화, 동반자탐색, 에너지충전, 강도 조절, 기술습득 등의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예로 백원칠 및 송은일(2010)은 직장여성들의 여가제약 협상과 여가 전문화 관계 연구에서 비용·시간, 에너지충전, 열망변화, 기술습득, 강도조절의 노력이 여가전문화를 촉진시킨다는 연구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를 부분적으로 지지해주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검증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여가제약협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아래 선행연구들이 잘 뒷받침해 주고 있다. 선행연구를 예로 들면 황선환 및 김종호(2013)는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수준이 높게 나타나는 사람들은 여가제약 협상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고 하였으며,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 요인으로 여가제약협상을 제시하고 있다(황선환, 2010). 또한 김경식 및 황선환(2011)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를 위한 여가제약협상과정의 경쟁모델 검증 연구를 통해 전문화 수준이 높은 경우 여가제약협상과정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고 하였으며, 황선환 및 최홍석(2012)은 스키어를 중심으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에 대한 여가제약협상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전문화과정이 여가활 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과정을 통해 여가활동에 대한 참여수준 및 기술수준의 향상은 여가활동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제약적 요소 들을 극복하기위해 나타나는 제약협상노력에 긍정적 영향관계를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Ⅴ.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골프참여자의 여가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여가제약협상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과거경험요인은 여가제약협상의 비용·시간관리 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삶의 구심성요인은 여가제약협상의 동반자탐색노력, 에너지충전노력, 강도조절노력 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경제적 투자는 여가제약 협상의 열망변화노력, 동반자탐색노력, 에너지충전노력, 강도조절노력, 기술습득노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과정을 통한 제약극복노력은 여가활동 참가를 유도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높이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여가학 분야에서는 현재 여가활동에서 나타나는 참여자들의 여가행동과 관련된 연구들이 끊임없이 실행되고 있지만, 여가활동에서 나타나는 제약적 요소들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골프 참여자들 이외 여가활동 참여자들의 세부적인 제약요인은 무엇이며, 제약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협상전략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 1. 권 관배, 여 인성, 김 형훈 (2013) 태권도 지도자의 여가제약과 여가제약협상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7 P.36-46 google
  • 2. 김 경식, 황 선환 (2011)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를 위한 여가제약협상과정의 경쟁모델 검증.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5 P.181-198 google
  • 3. 김 경식, 황 선환, 원 도연 (2008) 여가제약 협상 전략 척도의 개발과 적용. [한국체육학회지] Vol.47 P.365-376 google
  • 4. 김 수현 (2010) 여성의 여가제약 및 여가제약협상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한국여성체육학회지] Vol.24 P.167-178 google
  • 5. 김 종원, 전 선혜 (2013) 계절 ARIMA모형 분석을 통한 전국골프장 내장개 수요예측. [한국여성체육학회지] Vol.27 P.63-77 google
  • 6. 문 동현, 김 인형 (2013) 사회인야구 동호인들의 진지한 여가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Vol.52 P.363-376 google
  • 7. 백 원칠, 송 은일 (2010) 직장여성의 여가제약과 여가제약협상 및 여가전문화와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4 P.137-146 google
  • 8. 설 수황, 여 인성, 김 동기 (2012) 골프참가자의 재미 요인과 몰입 및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49 P.459-469 google
  • 9. 이 문진, 황 선환 (2012) 스키 참가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수준에 따른 여가제약분석.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Vol.36 P.72-82 google
  • 10. 이 상석 (2004) 골프장 서비스품질, 고객만족과 재이용 의도간의 관계. [품질경영학회지] Vol.32 P.10-28 google
  • 11. 이 영란, 김 형곤, 오 치옥 (2013) 캠핑 전문화수준에 따른 제약요인인식과 제약협상전략의 차이. [관광학연구] Vol.37 P.213-232 google
  • 12. 이 정학, 김 민재, 정 승훈 (2010) 골프의류 구매자의 유형과 속성평가에 따른 시장세분화.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ol.15 P.79-94 google
  • 13. 전 홍조, 김 형훈, 이 철원 (2013) 테니스동호인의 진지한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구조모형분석 [한국체육과학회지] Vol.22 P.107-119 google
  • 14. 조 한범, 김 미향, 우 승주, 황 유리 (2013) 윈드서핑 참여 특성에 따른 여가몰입과 레크리에 이션 전문화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7 P.85-97 google
  • 15. 최 인석 (2010) 여가테크를 위한 골프참가자의 여가제약과 지속의도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4 P.173-182 google
  • 16. (2013) 전국골프장현황. google
  • 17. 한 제걸, 권 오일 (2008) 골프연습장 이용자의 참여 동기에 따른 여가 만족도 분석.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2 P.69-83 google
  • 18. 황 선환 (2010)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여가동기, 여가제약 및 협상전략의 관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체육학회지] Vol.49 P.303-312 google
  • 19. 황 선환, 김 도운, 이 문진 (2013)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규범준수의식의 관계: 스쿠버다이버를 대상으로.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7 P.45-56 google
  • 20. 황 선환, 김 종호 (2013) 여가제약 협상 수준에 따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분석: 스키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3 P.386-394 google
  • 21. 황 선환, 이 문진 (2012) 골프 참가기간에 따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이론 검증 : 미국 조지아주 골프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6 P.14-25 google
  • 22. 황 선환, 최 홍석, 한 승진 (2010) 여가제약, 여가제약 협상 및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관계: 스키어를 중심으로. [체육과학연구] Vol.21 P.974-983 google
  • 23. 황 성환, 최 홍석 (2012)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에 대한 여가제약 협상의 매개효과 검증: 알파인 스키어를 중심으로.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6 P.41-65 google
  • 24. Bryan H. (1977) Leisure value systems and recreation specialization: The case of trout fisher-ma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9 P.174-187 google
  • 25. Bryan H. (2000) Recreation Specialization Revisited.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32 P.18-21 google
  • 26. Hubbard J., Mannell R. C. (2001) Testing competing models of the leisure constraint negotiation process in a corporate employee recreation setting [Leisure Science] Vol.23 P.145-163 google doi
  • 27. Jackson E. L. (1993) Recognizing Patterns of Leisure Constraints: Results from Alternative Analysi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5 P.129-149 google
  • 28. Jackson E. L., Crawford D. W., Godbey G. (1993) Negotiation of leisure constraints. [Leisure Sciences] Vol.15 P.1-11 google doi
  • 29. Kay T., Jackson G. (1991) Leisure despite constraint: The impact of leisure constraints on leisure participa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3 P.301-313 google
  • 30. Loucks-Atkinson A., Mannell R. C. (2007) Role of Self-efficacy in the Constraints Negotiation Process: The Case of individuals with Fibromyalgia Syndrome. [Leisure Sciences] Vol.29 P.19-36 google doi
  • 31. McFarlane S. F. (2004) Recreation Specialization and site choice among vehicle based campers. [Leisure Sciences] Vol.26 P.309-322 google doi
  • 32. Oh C., Ditton R. B. (2008) Using recreation specialization to understand conservation support.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40 P.556-573 google
  • 33. Scott D., Shafer C. S. (2001) Recreational specialization: A critical look at the construct.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8 P.231-247 google
  • 34. Tsaur S. H., Liang Y. W. (2008) Serious leisure and recreation specialization. [Leisure Sciences] Vol.30 P.325-341 google doi
  • [표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표 2.] 설문지의 구성내용
    설문지의 구성내용
  • [표 3.]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 [표 4.] 여가제약협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여가제약협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 [표 5.]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여가제약협상의 상관관계분석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여가제약협상의 상관관계분석
  • [표 6.]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열망변화에 미치는 영향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열망변화에 미치는 영향
  • [표 7.] 레크리에이션전문화가 비용·시간 관리에 미치는 영향
    레크리에이션전문화가 비용·시간 관리에 미치는 영향
  • [표 8.] 레크리에이션전문화가 동반자탐색노력에 미치는 영향
    레크리에이션전문화가 동반자탐색노력에 미치는 영향
  • [표 9.] 레크리에이션전문화가 에너지충전에 미치는 영향
    레크리에이션전문화가 에너지충전에 미치는 영향
  • [표 10.]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강도조절에 미치는 영향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강도조절에 미치는 영향
  • [표 11.]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기술습득에 미치는 영향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기술습득에 미치는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