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대학생의 직업성격유형이 창업의지 및 직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Entrepreneurship and Professional Values on the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of Student
  • 비영리 CC BY-NC
ABSTRACT
대학생의 직업성격유형이 창업의지 및 직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Job creation is foundation for wealth creation of the individual personal and important social activities that can solve the problem through increased economic activity and decreased population of unemployment. Jab creation contributes to the best way to solve social problems by acting as mediator of economic stability by establishment to a virtuous cycle between growth and employment and providing the foundation for sustainable growth. In this study, the factors affect on entrepreneurship and professional values were studied on the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of student.

As a result of this study,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positive commitment to the entrepreneurship. Realistic, exploratory, artistic, social, persuasive and customary factors also positive commitment the entrepreneurship.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positive commitment to the professional values. Professional values positive commitment to the entrepreneurship. However, the professional value factors which are self-actualization, safety, power, independence, community service and leadership depend on entrepreneurship. Therefore, in order to improve the success rate of student start ups, the appropriate selection of optional items of start ups and entrepreneurship education at the right time to establish a business plan by the type of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and should provide the opportunity to encounter.

KEYWORD
창업 , 성격유형 , 창업의지 , 대학창업
  • Ⅰ. 서론

    최근 들어 청년실업과 고용불안의 문제가 끊임없이 회자되고 있다. 실례로 국제노동기구(ILO)의 노동 시장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전체 실업률은 2007년 5.4%에서 2012년에 5.9%로 악화됐다. 또 향후 정책적 변화가 없다면 2015년에는 전 세계 실업자 수가 현재 2억 명에서 총 2억800만 명으로 늘어나, 실업률은 6.0%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런데 한국의 실정은 더욱 참담하다. 2006년 이후 청년층 인구 감소 폭 대비 청년층 취업자 가속 폭이 상대적으로 커서 노동 공급이 노동 수요를 웃돌고 있다. OECD 국가 중 15~24세 실업률이 매우 낮은 국가이다. 공급 측면에서는 고학력 청년층의 노동력 미스매치 현상이 심각하여 중소제조기업에서는 구인난을 경험하면서도 청년 구직 활동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 속에서 창업은 개인적 관점에서 보면 개인적인 부를 창출하기 위한 활동이고 사회적으로는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활동 인구를 증가시키고 실업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인 것이다. 따라서 창업은 성장과 고용간의 선순환 구조의 매개체 역할을 수행하고 경제의 안정·지속성장 토대를 제공하며 사회적 문제 해소에 기여할 수 있는 최선책일 수 있다.

    경영학자 슘페터는 기업가정신이 경제발전의 원동력이라 하고 창업과 도전 정신이 경제에 온기를 돌게 하는 대동맥이라고 한 바 있다.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청년창업의 붐을 이루고 2000년대 이후 창업시장의 제2의 엔진이 켜질 수 있도록 정부, 대학, 지자체, 대학생 모두 일치단결하여 노력해야 하는 시점이다.

    2013년 중소기업청 자료에 따르면 창업동아리 수는 '13년 1,833개(회원 수 22,463명, 보유대학 190개)로 전년대비 50% 증가하는 등 대학생의 창업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고 실전 창업 강좌도 '13년 135개 대학에서 1,051개 창업 강좌를 개설하여 전년대비 86개 강좌가 증가하였고, 수강인원만도 48,747명으로 전체 대학생의 1.6%에 육박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청년창업 TREND 변화에 맞추어 창업선도대학 확대, 프로젝트 위주 창업동아리 지원, 실전 창업아카데미 확대, 창업전담조직 설치 등을 통해 대학 청년창업을 촉진해 나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직업성격유형에 따라서 직업의식과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대학에서 창업교육을 담당하고 지도하는 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되며 교과부의 창업 발전 정책 개선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Ⅱ. 이론적 고찰

       2.1 직업성격

    2.1.1 의미

    직업성격은 Holland가 인간의 성격유형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고 성격을 6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직업선택, 직업계획, 직업만족으로 연구가 확장되면서 최근에는 창업, 경영과 관련하여 직업성격을 연구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2.1.2 유형

    직업성격유형은 Holland가 1959년부터 1998년까지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직업성격유형을 다음의 6가지로 분류하였다. 여기에서는 4가지 가정을 적용하는데 대부분의 사람은 6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고, 생활환경도 마찬가지로 분류할 수 있고, 개인은 자신의 능력과 기술을 발휘하고 가치를 표현하고 자신에게 맞는 직업 환경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개인의 행동은 그 사람의 성격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가정이다.

    [<표 1>] Holland 6가지 직업성격유형

    label

    Holland 6가지 직업성격유형

       2.2 성격이론

    2.2.1 성격 의미

    성격은 라틴어 Per과 Sonare에서 나온 것으로 고대 그리스어로 배우들이 연극할 때 쓰는 가면을 의미했다고 한다. 성격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성질과 품성으로 환경에 대해 특정한 행동 형태를 나타낸다. 이것이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체계로 개인이 가진 남과 다른 자기만의 행동 양식으로 표출된다. 이는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에 의해 형성되며 여기에는 신체적, 지적, 기질적 특성 및 흥미도 포함이 된다. 그리고 성격은 환경 적응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성격은 다양하게 정의되었는데 Ha(2001)은 성격이란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때 개인이 취하게 되는 피상적인 사회적 이미지를 나타내고 사회적 이미지란 그가 주위 사람들에게 표명하는 공적성격을 뜻한다고 하였다.

    또한 Allport(1961)는 사람은 자신의 행동의 대부분 측면들에 영향을 미치는 성향을 지니고 있고, 확신하고 매우 일반화된 성향을 주특성이라고 하면서 성격은 특성, 태도, 가치, 동기, 경험을 통합하는 하나의 개념으로서 성격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McClelland(1951)는 성격은 개인의 행동의 세부사항들에 대한 가장 적절한 개념화라고 하였다.

    2.2.2 성격이론

    2.2.2.1 MBTI

    MBTI에서는 성격유형을 심리태도를 외향적 태도(E)와 내향적 태도(I)로 나누고 심리기능을 감각(S), 직관(N), 사고(T), 감정(F)로 나누어 MBTI(Myer briggs type indicator)로 정리하였다. 이는 심리태도와 심리기능을 조합하여 8가지 심리유형을 크게 분류하고 기질을 분석하였다. 조성환(Jo, 2002)의 교재에 따르면 MBTI는 Jung의 심리유형론은 근거로 하여 Katharine Cook Briggs와 Isabel Briggs Myers가 보다 쉽게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이다. Jung은 인간행동이 다양성을 강조하면서 개인이 인식하고 판단하는 특징이 다르다고 하였다. 인식과 판단에 대한 Jung의 심리적 기능이론, 인식과 판단의 방향을 결정짓는 Jung의 태도이론은 바탕으로 하여 제작된 것이다.

    2.2.2.2 애니어그램

    애니어그램은 그리스어로 9개의 짐을 뜻하고 인간의 9가지 성격 유형을 의미한다. 김현수(Kim, 1999)는 애니어그램에 대해 1910년대부터 소개되기 시작하였으며 러시아 출신 구르지에프(Gurdjieff)에서 출발한 신비적 상징론의 유형이 대표적이고 후에 미국에서 헬렌팔머(Helen Palmer)가 산업적 취향의 애니어그램 이론을 발전시켜 현재까지 활용되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심리학계, 상담, 정신치료, 교육 등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 9가지 유형은 완벽주의, 조력자, 성취자, 개인주의, 탐구자, 충실한 사람, 열정적인 사람, 도전적인 사람, 평화주의로 나눌 수 있다. 애니어그램의 성격유형론은 인간 의식의 지도를 성격에서부터 의식적 변화에 이르기까지 포괄하는 자기관찰 도구이다.

    2.2.3 선행연구

    박지인(Park, 2013)은 대학 내 창업업무 종사자의 성격유형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를 통해 성격유형별로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다는 검증을 통해 사고형감정형 유형과 판단형인식형 유형에서 차이가 있다고 하였고,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검증에서는 대학경영정책, 직무자체, 근무조건, 승진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직무만족도가 직무자체 항목이 높게 나타난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고주애(Ko, 2012)는 애니어그램 성격 유형에 따른 사회복지기관 중간관리자의 슈퍼비전 특성 분석 연구에서 애니어그램 성격유형별로 특성을 찾고 성격 유형의 공통점과 성격 유형에 따른 스타일을 정리한 바 있다. 그는 성격 유형을 설명함에 있어 관점을 힘의 중심에 의한 분류, 자신이 원하지 않는 상황에 대한 대처방식에 의한 분류, 내적 갈등을 해결하는 사회적 방식에 의한 분류, 세상과의 관계에 대해 착각하는 분류로 나뉘어 설명하였다.

       2.3 직업가치

    2.3.1 의미

    Rokeach(1973)는 가치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더 선호하는 행동양식이고 개인이 인생에서 도달하려는 노력하는 최종적인 상태라고 하였다. Murray(1938)는 행동의 영역에 영향을 주는 바람직함에 대한 인식으로 개인의 내적 욕구가 외적압력에 의한 조정을 거쳐 의식의 영역에 표출된다고도 하였다. 이영란(Lee, 2003)은 특정 목표 수단 및 양식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이나 집단이 특유하게 소유하고 있는 바람직한 것에 대한 명시적 개념이라고 정의하기도 하였다. 김수정(Kim, 2012)은 한 집단이 공유하거나 적어도 가장 유력하게 유지되는 가치로서 복합적이며 일정한 유형을 갖는 원칙이라고도 한 바 있다.

    한편 Judge & Bretz(1992)는 가치라는 것을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한 고유하고 일관된 관점으로 이러한 관점이 직업에 적용된 것이 직업가치라고 하였다. 그리고 Zytowski(1987)는 직업가치라는 말을 대신해서 직업적 속성에 대한 선호(Occupational Attribute Preference)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2.3.2 유형

    직업가치 유형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으며, Rounds(1981)는 직업가치의 하위 영역을 능력발휘, 성취, 다양성, 보수, 안정성, 근무조건, 독립성, 발전인정, 권위, 사회적 지워, 동료, 사회봉사, 도덕가치, 기업정책, 인간적 상사, 창의성, 자율성, 책임감으로 구분하였고, Nevill & Super 외(1986)는 현저성 검사와 가치 척도를 제시하면서 진로의 측면에서 가치에 접근한 바 있다. 가치척도 항목으로는 능력발휘, 심미성, 자율성, 창의성, 경제적 보상, 개인적 발전, 사회적 상호작용, 근무조건 등을 가치기대척도로 사용한 바 있다. 또한 Mortimer & Lorence(1979)는 존경, 승진, 보수, 사회공헌도, 대인화동 기회, 능력발휘 기회, 흥미, 독립성 발휘를 직업가치 하위 영역으로 구분한 바 있다.

    2.3.3 선행연구

    직업가치 중요성에 대한 연구가 많으며 김치성(Kim, 2012)은 직업가치와 전공만족도가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고, 공인자격을 세분화하여 분석한 바 있다. 그 결과 직업가치가 취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고 외적 가치가 높을 수록 스트레스가 높아지는 것을 검증하였다. 공인자격 확보여부도 취업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며, 아르바이트 경험도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엄태성(Eum, 2009)의 연구에서는 직업가치와 창업의지와의 관계에서 잠재창업자와 예비창업자 모두 내적 직업가치에서 유의성이 나타났다. 또한 김언희(Kim, 2012)는 경력단절 여성의 역할지향성에 따른 직업가치 인식과 진로준비행동의 연구에서 배우자, 작업자, 부모의 역할 개념을 바탕으로 유형을 분류하였고, 역할지향 군집별로 직업가치와 진로 준비행동에서 차이가 났음을 검증하였고, 슈퍼우먼형 집단에서 직업가치 인식의 평균이 높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학생의 진로준비수준이 잠재형 경력단절 여성의 수준과 유사하게 나타났는데 경력단절 여성 중 77.6%의 여성이 취업을 희망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하였다.

       2.4 창업

    2.4.1 창업

    2.4.1.1 의미

    창업의 의미에 대해서 다양한 학자들의 의견이 있는데 먼저 Vesper(1980)는 자원, 노동, 재료, 자산을 결합해서 이전보다 가치 있는 조직으로 변화시켜 현재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해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Ronstadt(1985)는 창업은 “빨간신호등 앞에서도 때로는 이를 무시하고 돌진하는 것”과 같다고 정의한 바 있고, 이는 “스스로 사업을 일으키고, 그리고 그것을 자기 인생에서 가장 즐거운 일로 여기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는 창업은 부가적 부를 창출하는 역동적인 과정으로 자산, 시간, 직업에 대한 헌신 등 위험감수성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하였다. 한편 국내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따르면 창업은 중소기업을 새롭게 설립하는 것이다.

    1986년 미국의 기업가협회에서는 창업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발표하였다. 평범한 사람이 되는 것을 거부하는 것, 능력에 따라 비범한 사람이 되는 것을 거부하는 것, 안정보다는 기회를 택하는 것, 보장된 삶보다는 삶에 대한 도전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위험 성향이 강한 새로운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 창의적이고 모험적이며 적극적인 경력 욕구를 의미하고 통제된 자원에 제한 없이 기회를 추구하는 모험가적인 정신이라고 하였다.

    2.4.1.2 요소

    창업 요소는 창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창업자, 아이디어, 자본의 3요소를 일컫는다.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4.1.3 유형

    창업유형은 내용에 따라 소규모 사업과 벤처기업으로 나눠볼 수 있다. 소규모 사업은 미국의 법령에 의하면 소규모 사업을 창업자나 소유주가 사업을 운영함에 있어 종속적으로 지배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이다. 벤처기업 창업은 첨단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사업에 도전하는 기업으로 벤처기업협회를 통해 인증을 발급하고 있다. 법류적 형태로는 개인기업, 법인기업, 합명기업, 유한회사로도 구분할 수 있고 업무 내용에 따라 소호 1인창업, 지식서비스창업, 기술창업, 프랜차이즈, 사회적기업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2.4.2 창업의지

    2.4.2.1 의미

    창업의지(Entrepreneurial Intension)는 잠재적 창업가가 미래에 스스로 창업할 가능성이 있는 것을 나타내는 것인데,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창업의사결정과 행동이 있으려면 창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경험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것이 창업의지라고 할 수 있다. 창업 결정과 행동이 있으려면 창업의지, 즉 창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있어야 한다. 창업의지는 의도적 태도를 의미하고 창업의 첫 단계이다. 여기에서 중시되는 요소는 개인의 태도와 경험, 그리고 사회적 네트워크 환경이 중요하다.

    2.4.2.2 선행연구

    새롭게 설립될 기업의 문화와 특성을 결정짓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창업의지이며 창업과정을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개념으로 관련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오영미(Oh, 2013)는 기업가정신 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통해 기업가 정신 함양 교육이 창업의지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며 교육만족도가 창업의지에 유의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실증분석 한 바 있다. 특히 교육내용 만족도, 교육강사 만족도가 중요한 요인이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서정훈(Seo, 2013)은 연구를 통해 대학졸업생의 개인적 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혁신성, 개인역량이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자율지향성과 관리지향성, 사업지향성은 창업의지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침을 검증한 바 있다. 이지우(Lee, 2000)는 자율욕구, 개인 통제욕구 등과 관련하여 연구된 바 있다.

    그리고 창업의지에 대한 연구의 초점은 개인특성, 심리특성, 환경특성에 관심을 두었다가 최근에는 동기부여, 기술력, 비전, 목표 등까지 확대되어 창업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개인특성 중 성취욕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성취욕구에 대해 연구한 학자는 Murray(1938)가 있는데 그는 어떠한 것들을 신속하고 가능한 한 잘 이행하려는 바람이나 심적 경향으로 성취 욕구를 정의하고 있다. 창업가는 높은 성취 욕구를 가지고 있고 위험에 대한 극복 의지가 높은 위험감수자일 가능성이 높고 자신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개인적으로 책임지는 상황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또한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받는 것을 원하고 성취욕구와 피드백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Ⅲ. 실증 연구

       3.1 연구모형

    독립변수 요인은 Holland의 6가지 직업성격유형으로 구성하고 직업가치는 Centers(1949)에 의해 10가지 요인으로 하였으며 종속변수인 창업의지 요인은 엄태성(Eum, 2009)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의지력과 실행력으로 구성하였다.

       3.2 연구가설

    가설 1. 직업성격유형은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친다.

    가설 2. 직업성격유형은 창업의지 중 의지력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친다.

    가설 3. 직업성격유형은 창업의지 중 실행력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친다.

    가설 4. 직업성격유형은 직업가치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친다.

    가설 5. 직업가치는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친다.

       3.3 설문구성 및 방법

    본 연구를 위한 표본 추출은 2011년 10월부터 H대학교 공과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설문에 성실하게 응답한 300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설문분석을 위해 SPSS 21.0 버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설문 항목은 5점 척도 리커드 척도를 기준으로 하였다.

    Ⅳ. 실증 분석

       4.1 표본 특성

    본 연구를 위한 표본을 살펴보면 남학생이 220명, 여학생이 80명으로 3학년생이 127명, 4학년생은 109명, 1학년과 2학년은 각 1명과 63명이었다.

    또한 창업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지에 대한 답변은 138명이 창업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표 5>] 창업교육 경험 유무

    label

    창업교육 경험 유무

    전공계열별로는 공학계열이 251명으로 전체의 83.7퍼센트를 나타내었고, 자택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160명, 충청도가 59명으로 전체의 73퍼센트를 나타내었다.

    가족창업력을 조사한 결과 가족 중 창업 경험이 있다가 94명으로 31.3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다.

    [<표 8>] 가족 창업 경험 유무

    label

    가족 창업 경험 유무

    부가적으로 학년별로 창업요인의 평균을 살펴본 결과 2학년생이 3학년과 4학년 학생보다 창업의지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계열별로는 인문계열이 상경계열에 비해 상대적으로 창업의지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공학계열이 이학계열보다 창업의지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인문계열과 공학계열이 창업의지가 강함을 알 수 있다.

       4.2 요인 분석

    직업성격유형 요인 문항별로 각각 이변량 상관계수 메뉴로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 9>] 직업성격유형요인 기술통계량

    label

    직업성격유형요인 기술통계량

    각각의 문항 간 상관계수가 양(+)의 값을 가지고 있고 출력된 Pearson 상관계수들이 대체로 0.01 수준에서 유의한 것을 알 수 있어 상관도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종속변수인 창업의지 문항 간 상관계수를 살펴보면 Pearson 상관계수의 유의확률이 모두 0.01보다 작아 유의수준 1%하에서 유의함을 알 수 있다.

    [<표 10>] 직업성격유형요인 상관계수

    label

    직업성격유형요인 상관계수

    [<표 11>] 창업의지 요인 기술통계량

    label

    창업의지 요인 기술통계량

    [<표 12>] 창업의지 요인 상관계수

    label

    창업의지 요인 상관계수

       4.3. 신뢰성 분석

    요인별 신뢰성 검증 결과 대부분의 모든 항목에서 신뢰도가 우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직업성격유형 요인의 Cronbach's 알파값이 .691로 신뢰도가 우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표 13>] 직업성격유형 요인 신뢰도 통계량

    label

    직업성격유형 요인 신뢰도 통계량

    [<표 14>] 직업성격유형 요인 항목 총계 통계량

    label

    직업성격유형 요인 항목 총계 통계량

    창업의지 요인의 Cronbach's 알파값이 .821로 신뢰도가 우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표 15>] 창업의지 요인 신뢰도 통계량

    label

    창업의지 요인 신뢰도 통계량

    [<표 16>] 창업의지 요인 항목 총계 통계량

    label

    창업의지 요인 항목 총계 통계량

       4.4. 회귀 분석

    직업성격유형과 직업가치, 그리고 창업의지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다중 선형 회귀분석을 한 결과 다음과 같이 출력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표 17>] 가설별 모형요약

    label

    가설별 모형요약

    가설1의 F값은 125.630이며 p값(유의확률)은 유의수준 5%보다 작으므로 직업성격유형은 창업의지를 설명하는데 유의하게 기여한다고 할 수 있고 따라서 가설1 직업성격유형은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친다.

    가설1-1 ~ 가설 1-5에서 F값에 상응하는 p값(유의확률)은 모두 유의수준 5%보다 작아 가설1-1에서 가설 1-5의 독립변수인 현실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설득적, 관습적 요인은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가설 2 또한 F값이 86.002이며 이에 상응하는 p값(유의확률)은 모두 유의수준 5%보다 작아 가설2인 직업성격유형은 창업의지 중 의지력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표 18>] 가설별 분산분석b

    label

    가설별 분산분석b

    가설 5의 경우에도 F값에 상응하는 p값(유의확률)은 모두 유의수준 5%보다 작아 가설5에서 가설 5-2의 독립변수인 직업가치 요인은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가설에 대한 전체적인 검증은 되었으나 보다 더 유의적인 관계가 있는 요인 항목을 추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직업가치요인별로 창업의지에 미치는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중 유의확률이 5%에서 유의한 문항을 조사한 결과 자아실현, 안전성, 권력, 독립성, 사회봉사, 지도성 항목이 보다 더 창업의지와 유의적인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20>] 직업가치 세부항목별 창업의지와의 관계

    label

    직업가치 세부항목별 창업의지와의 관계

    Ⅴ. 결론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직업성격유형에 따라서 직업의식과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학생의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창업의지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연구를 통해 창업동기부여에 대한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 창업가가 없이는 창업이 이루어질 수 없고, 창업 없이는 청년 실업 문제를 해결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창업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대학생들이 창업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금번 연구의 회귀 분석 결과 직업성격 유형은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며, 현실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설득적, 관습적 요인은 각각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직업성격유형은 직업가치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며, 직업가치는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다만, 직업가치요인별로 창업의지에 미치는 관계를 살펴 본 결과 자아실현, 안전성, 권력, 독립성, 사회봉사, 지도성 항목이 보다 더 창업의지와 유의적인 관계가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의 직업성격유형은 창업의지와 관계성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성격유형별로 적합한 창업아이템 선정과 선택적 창업 교육방안을 수립하고 적절한 시기에 창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만 한다. 또한 각자가 가지는 직업가치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특히 자아실현, 안정성, 독립성, 사회봉사, 지도성 부분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창업이 주는 혜택, 이점, 중요성,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해 접목하여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실제적으로 체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1. Allport G. W. (1961) Pattern and growth in personality google
  • 2. Centers R. (1949) Psychology of Social Class google
  • 3. Eum T. S (2009) The Effect of Holland’s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and vocational value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s of food service industries : Aimed at potential founders and prospective founders P.20-39 google
  • 4. Ha T. S. (2001) A study on the effects of high school students personality types on their preferences of learning strategies : focused on their MBTI personality types P.15-20 google
  • 5. Holland J. I. (1992) Marking Vocational Choice A theory of vocational personalities and work Environments google
  • 6. Jo S. W. (2002) Characters MBTI and Psychology of Jung google
  • 7. Judge T. A., Bretz R. D. (1992) Effects of work values on job Choice Decis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7 P.261-271 google cross ref
  • 8. Ko J. A. (2012) An Analysis of Supervision Character of Supervisors in Social Welfare Agencies According to the Enneagram Personality types P.116-117 google
  • 9. Kim C. S. (2012) Effects of the Pursued Job Value, Degree of Satisfaction with the Major, And Certified Qualifications of Prospective University Graduates on Their job search Stress P.69-70 google
  • 10. Kim H S. (1999) A Study on Gmealogy of Enneagram and Development process : Focused on the Genealogy of Gurdjieff and Ichazo [The Korean Society of Jungshin Science] Vol.3 P.19-42 google
  • 11. Kim J. H. (2011) The Effect of Holland Future Group Counselling Program to Future Direction Maturity and Future Decision Making of University Students P.9-11 google
  • 12. Kim S. J. (2012) The Analysis of Career Adaptability by Cultural Self-Construal, Preference Types, Work Value Subtypes P.12-15 google
  • 13. Kim U. H. (2012) The Differences of Vocational Value Awarenes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ccording to Types of Role Orientation of Career-Interrupted Married Women P.42-43 google
  • 14. Lee J. W. (2000)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Entrepreneurial [Korean Association of Small Business Studies] Vol.22 P.121-146 google
  • 15. Lee Y. R. (2003) Life Styles according to Value System and Transactional Analysis of Korean People google
  • 16. McClelland D. C. (1951) Personality google
  • 17. Mortimer J. T., Lorence J. (1979) Work experience and occupational value orientation : Longitudinal study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84 P.1361-1385 google cross ref
  • 18. Murray H. A. (1938) Explorations in personality: A clinical and Experimental study of fifty men of College google
  • 19. Nevill D. D., Super D. E. (1986) The values scale: Theory application and Research google
  • 20. Oh Y. M. (2013) The Effe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on Start-up Intention P.36-38 google
  • 21. Park J. I. (2013) A study on personality type and job satisfaction of Administrator for Business Foundation in University P.64-66 google
  • 22. Rokeach M. (1973) The nature of Human values google
  • 23. Rounds J. B., Henly G. A., Dawis R. V., Weiss D. J (1981) Manual for the Minnesota Importance Questionnaire: A measure of vocational needs and Values, Work Adjustment Project google
  • 24. Ronstadt R. C. (1985) Entrepreneurship : Test, Cases and Nates google
  • 25. Seo J. H. (2013) A Study on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by College Student's Individual, Experiential and Environmental Characters P.37-38 google
  • 26. Vesper K. H. (1980) New Venture Strategies P.2 google
  • 27. Zytowski D. G. (1987) The concept of work values [Vocational Guidance Quarterly] Vol.18 P.176-186 google cross ref
OAK XML 통계
이미지 / 테이블
  • [ <표 1> ]  Holland 6가지 직업성격유형
    Holland 6가지 직업성격유형
  • [ <그림 1> ]  창업의 3요소
    창업의 3요소
  • [ <그림 2> ]  연구모형
    연구모형
  • [ <표 2> ]  설문항목
    설문항목
  • [ <표 3> ]  성별
    성별
  • [ <표 4> ]  학년
    학년
  • [ <표 5> ]  창업교육 경험 유무
    창업교육 경험 유무
  • [ <표 6> ]  전공계열
    전공계열
  • [ <표 7> ]  거주 지역
    거주 지역
  • [ <표 8> ]  가족 창업 경험 유무
    가족 창업 경험 유무
  • [ <표 9> ]  직업성격유형요인 기술통계량
    직업성격유형요인 기술통계량
  • [ <표 10> ]  직업성격유형요인 상관계수
    직업성격유형요인 상관계수
  • [ <표 11> ]  창업의지 요인 기술통계량
    창업의지 요인 기술통계량
  • [ <표 12> ]  창업의지 요인 상관계수
    창업의지 요인 상관계수
  • [ <표 13> ]  직업성격유형 요인 신뢰도 통계량
    직업성격유형 요인 신뢰도 통계량
  • [ <표 14> ]  직업성격유형 요인 항목 총계 통계량
    직업성격유형 요인 항목 총계 통계량
  • [ <표 15> ]  창업의지 요인 신뢰도 통계량
    창업의지 요인 신뢰도 통계량
  • [ <표 16> ]  창업의지 요인 항목 총계 통계량
    창업의지 요인 항목 총계 통계량
  • [ <표 17> ]  가설별 모형요약
    가설별 모형요약
  • [ <표 18> ]  가설별 분산분석b
    가설별 분산분석b
  • [ <표 19> ]  가설별 계수a
    가설별 계수a
  • [ <표 20> ]  직업가치 세부항목별 창업의지와의 관계
    직업가치 세부항목별 창업의지와의 관계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