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두 개의 직렬 Barrel-Rotator를 이용한 QC-LDPC 복호기용 저면적 Multi-Size Circular Shifter Low-Complexity Multi-Size Circular Shifter for QC-LDPC Decoder Based on Two Serial Barrel-Rotators
  • 비영리 CC BY-NC
  • 비영리 CC BY-NC
ABSTRACT
두 개의 직렬 Barrel-Rotator를 이용한 QC-LDPC 복호기용 저면적 Multi-Size Circular Shifter

The low-density parity-check(LDPC) code has been adopted in many communication standards due to its error correcting performance, and the quasi-cyclic LDPC(QC-LDPC) is widely used because of implementation easiness. In the QC-LDPC decoder, a cyclic-shifter is required to rotate data in various sizes. This kind of cyclic-shifters are called multi-size circular shifter(MSCS), and this paper proposes a low-complexity structure for MSCS. In the conventional serially-placed two barrel-rotators, the unnecessary multiplexers are revealed and removed, leading to low-complexity. The experimental results show that the area is reduced by about 12%.

KEYWORD
LDPC 복호기 , QC-LDPC 복호기 , cyclic-shifter , multi-size circular shifter
  • Ⅰ. 서 론

    Low-density parity-check (LDPC) 코드는 우수한 에러 정정 능력과 병렬화가 가능한 복호 알고리즘으로 인해 최근 많은 통신 표준에 채택되고 있는 에러 정정코드이다. LDPC 코드에는 여러 하위 부류가 있으며 그 중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이 quasi-cyclic LDPC(QC-LDPC) 코드이다[1].

    QC-LDPC 코드는 parity-check 행렬이 여러 개의 작은 부행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부행렬은 identity 행렬의 cyclic shift이다. 이러한 QC-LDPC 코드의 복호기 설계에 있어서 부행렬에 따라 데이터를 rotation시키는 cyclic-shifter가 필수적이다. 일반적인 cyclic-shifter는 rotation 크기가 정해져 있어서 barrel-rotator와 같은 구조로 만들 수 있으나, QC-LDPC 복호기에서 요구되는 cyclic-shifter는 rotation 크기를 바꿀 수 있어야 하므로 일반적인 barrel-rotator 구조로는 만들기 어려운 면이 있다. 이러한 cyclic-shifter는 multi-size cyclic shifter(MSCS)라 불리며 이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2]. 대표적인 구조로는 두 개의 barrel-rotator를 이용하는 구조가 있으며, 두 barrel-rotator를 논문 [3]과 같이 병렬로 배치하거나 논문 [4]와 같이 직렬로 배치하여 이용한다. 다른 구조로는 Benes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5]. Benes 네트워크는 N개의 입력을 permutation하여 출력하는 회로이므로 다양한 크기의 cyclic-shift를 실행할 수 있다.

    이러한 기존 구조들 중에 두 개의 barrel-rotator를 직렬로 배치하는 방법은 병렬로 배치하는 방법에 비해 rotation 크기의 특성을 이용하여 회로의 크기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직렬로 배치된 barrel-rotator 중 앞쪽의 barrel-rotator는 일반적인 barrel-rotator를 사용하고, 뒤쪽의 barrel-rotator는 요구되는 rotation 크기에 따라 최적화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두 barrel-rotator의 결과 중에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여 최종 결과를 만들어내는 멀티플렉서들이 마지막에 배치된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cyclic-shifter에 있어서 직렬로 배치된 barrel-rotator 회로의 크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직렬로 배치된 barrel-rotator 중 뒤쪽의 barrel-rotator의 경우, 그 결과가 모두 뒷단의 멀티플렉서에 의해 선택되지는 않는다. 일부는 어느 경우에도 필요하지 않는 것들이 있으며, 이 결과들에 대한 회로를 제거함으로써 회로의 크기를 더 줄일 수 있다.

    이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2장에서는 MSCS의 기본 동작에 대해 살펴 본 뒤 기존 구조들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3장에서는 MSCS의 동작에 대해 기술한 뒤, 기존의 MSCS 구조들을 설명한다. 4장에서 개선된 구조를 제안하고, 5장에서 기존 구조와 비교한 뒤, 6장에서 결론을 맺는다.

    Ⅱ. QC-LDPC 복호기의 multi-size cyclic shifter

    이 장에서는 QC-LDPC 코드의 복호기에서 사용되는 multi-size cyclic-shifter와 그 구조에 대해 설명한다.

       2.1. Multi-size cyclic shifter (MSCS)

    QC-LDPC 코드의 복호기에서 사용되는 multi-size cyclic shifter는, 각각이 w-bit인 N개의 입력 데이터(a[0], a[1], ..., a[N-1])와 제어값 pz에 대해 다음과 같이 N개의 데이터(b[0], b[1], ... b[N-1])를 출력하는 회로이다.

    image

    출력 데이터 중 izb[i]는 사용되지 않는 데이터이므로 무엇이 출력되어도 상관없다.

    Nz는 사용되는 QC-LDPC 코드에 따라 결정되는 값으로써 표준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IEEE 802.16e WiMAX에서 사용되는 QC-LDPC 코드의 경우 N=96이고 z = 4k (6≤k≤24)이다.

       2.2. 기존의 MSCS 구조

    MSCS의 구조는 크게 barrel-rotator를 이용하는 구조와 Benes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구조로 나눌 수 있다. Barrel-rotator를 이용하는 구조는 다시 병렬적으로 배치하는 구조와 직렬적으로 배치하는 구조가 있다. 병렬적으로 배치하는 구조의 경우 한 barrel-rotator는 원래 방향대로 p만큼 rotate하고 다른 하나는 그 반대방향으로 z-p만큼 rotate한다. 각각을 left rotator와 right rotator라고 한다면, 각각의 출력 l[i]와 r[i]는 다음과 같다.

    image
    image

    최종 출력은 다음과 같이 선택한다.

    image

    이러한 과정을 도식화하여 설명한 것이 그림 1그림 2이다.

    Barrel-rotator를 직렬로 배치하는 구조는 크기가 N인 barrel-rotator로 입력 데이터를 우선 p만큼 rotate 시킨 뒤, 그 결과를 N-z만큼 한 번 더 rotate 시킨다. 첫 번째 barrel-rotator의 결과를 c[i], 두 번째 barrel-rotator의 결과를 d[i]라고 한다면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image
    image

    이 때 d[i]를 a[i] 에 대해 다시 기술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image

    이 두 결과, c[i] 와 d[i] 중에 멀티플렉서를 통해서 다음과 같이 선택하여 최종 결과 b[i]를 출력한다.

    image

    이러한 과정을 도식화하여 설명한 것이 그림 3그림 4이다.

    직렬로 배치한 구조의 경우, rotation 크기의 특성을 이용하여 회로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IEEE 802.16e에서 사용되는 QC-LDPC의 경우, N=96이고 z는 [24,96] 범위의 4의 배수들이다. 그러므로 두번째 barrel-rotator의 입력인 N-z는 항상 4의 배수이다. 이를 이용하면 두 번째 barrel-rotator는 멀티플렉서 단의 수를 두 단 줄일 수 있다.

    Ⅲ. 제안하는 multi-size cyclic shifter 구조

    이 논문에서 제안하는 MSCS 구조는 직렬로 배치한 barrel-rotator를 기본으로 한다. 식(8)을 보면 b[i]는 0≤i<zi에 대해서만 선택한다. 그러므로 i>zd[i]는 최종 결과와 상관없는 출력들이다. izd[i]들이 불필요한 값들이라면 이를 이용하여 두 번째 barrel-rotator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이것을 barrel-rotator의 각 단계별로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Barrel-rotator가 총 m단으로 이루어져 있고(즉, 2m-1 < N ≦ 2m), dk+1[i]를 k번째(0 ≦ k < m) 단을 거친 데이터라고 하자. 그러면 다음과 같이 barrelrotator의 동작을 기술할 수 있다. 우선 입력은 다음과 같다.

    image

    만일 두 번째 barrel-rotator의 입력인 y = N-z를 2진수로 표현했을 때 2k자리의 수, yk가 0이면

    image

    이고 yk가 1이면

    image

    이 된다. 마지막으로 출력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image

    이제 dk+1[i]들 중 필요 없는 부분을 구별하기 위해 yk가 1이라고 가정하고, k+1번째 단 이후에 rotate하는 양을 xk라고 하자. 그러면 yxk + 2kzN-xk-2k이  성립한다. 그리고 dk+1[i]와 d[i]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관계를 적을 수 있다.

    image

    이를 바꿔 적으면 다음과 같이 된다.

    image

    그런데 앞에서 설명했듯이 izd[i]들은 필요 없는 데이터들이어서 그 값이 무엇이 되든 상관없다. 이때 zN-xk-2k의 관계를 이용하면 iN-xk-2kd[i]들은 필요 없는 데이터임이 보장된다. 이것을 식(14)에 대입하면 iN-2kdk+1[i]들은 나중에서 필요가 없게 되는 데이터들이다.

    이렇게 필요 없을 데이터들은 정확히 선택할 필요가 없으므로 이를 이용하면 멀티플렉서를 줄일 수 있다. 식(11)에서 아래 부분의 식은 iN-2k인 경우에 대한 것이므로 아래와 같이 수정을 해도 최종 결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image

    이렇게 되면 iN-2k에 대해서는 yk가 0일 때나 1일 때나 dk+1[i]의 값이 같게 되고, 그러면 iN-2k범위의 dk+1[i]에 대해서는 멀티플렉서가 필요 없게 된다. 이렇게 필요 없게 되는 멀티플렉서의 개수는 k번째 단에 대해 2k개이고, 전체에 대해 생각하면 개의 멀티플렉서를 줄일 수 있다.

    그림 5의 (a)는 두 번째 barrel rotator의 k번째 단을 그린 그림이다. 이 회로에서 iN-2k범위의 dk+1[i]에 대해서 멀티플렉서가 필요 없으므로 그림 5의 (b)과 같이 멀티플렉서들을 없앨 수 있다.

    Ⅳ. 실험 결과

    제안하는 구조와 기존의 구조를 비교하기 위해 두 구조를 RTL 수준에서 구현한 뒤 합성하여 비교하였다. 합성 라이브러리는 0.18㎛ 공정을 이용하였으며 Cadence사의 RTL Compiler로 합성하였다. 입력 데이터의 데이터 폭은 8bit로 설계하였고 802.16e WiMAX 표준을 위한 MSCS를 구현하였다.

    합성 결과는 표 1에 제시하였다. 표의 두 번째 열이 논문 [4]에서 제안된 구조를 합성했을 때의 면적이며 세번째 열이 이 논문에서 제안하는 구조를 적용했을 때의 면적이다. 면적은 ㎛2 단위로 제시하였다. 표를 보면 이 논문에서 제안하는 구조를 적용했을 때 지연시간도 약간 줄어들면서 약 12.4% 정도 면적이 줄어들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표 1.] 그림 3 구조의 기존 방식과 제안하는 방식의 비교

    label

    그림 3 구조의 기존 방식과 제안하는 방식의 비교

    Ⅴ. 결 론

    이 논문에서는 QC-LDPC 코드의 복호기에서 사용되는 MSCS를 위한 새로운 구조를 제안하였다. 이 구조에서는 기존의 직렬 barrel-rotator 구조를 개선하여, 필요없는 멀티플렉서를 제거함으로써 면적을 줄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802.16e WiMAX에 대해서만 비교하였으나 QC-LDPC를 사용하는 다른 통신 표준의 복호기에 대해서도 사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
  • 1. Tanner R. M., Sridhara D., Sridharan A., Fuja T. E., Costello D. J. 2004 “LDPC block and convolutional codes based on circulant matrics,” [IEE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Theory] Vol.50 P.2966-2984 google cross ref
  • 2. Rovini M., Gentile G., Fanucci L. 2007 “Multi-size circular shifting networks for decoders of structured LDPC codes,” [Electronics Letters] Vol.43 P.938-940 google cross ref
  • 3. Chen X., Lin S., Akella V. 2010 “QSN―A simple circularshift network for reconfigurable quasi-cyclic LDPC decoders,”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II: Express Briefs] Vol.57 P.782-786 google cross ref
  • 4. Xiang B., Bao D., Huang S., Zeng X. 2011 “An 847―955 Mb/s 342―397 mW dual-path fully-overlapped QC-LDPC decoder for WiMAX system in 0.13 μm CMOS,” [IEEE Journal of Solid-State Circuits] Vol.46 P.1416-1432 google cross ref
  • 5. Oh D., Parhi K. K. 2010 “Low-complexity switch network for reconfigurable LDPC decoders,” [IEEE Transactions on Very Large Scale Integration(VLSI) Systems] Vol.18 P.85-94 google cross ref
OAK XML 통계
이미지 / 테이블
  • [ ] 
  • [ ] 
  • [ ] 
  • [ ] 
  • [ 그림 1. ]  병렬로 두 개의 barrel rotator를 배치한 MSCS 구조
    병렬로 두 개의 barrel rotator를 배치한 MSCS 구조
  • [ 그림 2. ]  그림 1 구조의 동작
    그림 1 구조의 동작
  • [ ] 
  • [ ] 
  • [ ] 
  • [ ] 
  • [ 그림 3. ]  직렬로 두 개의 barrel rotator를 배치한 MSCS 구조
    직렬로 두 개의 barrel rotator를 배치한 MSCS 구조
  • [ 그림 4. ]  그림 3 구조의 동작
    그림 3 구조의 동작
  • [ ] 
  • [ ] 
  • [ ] 
  • [ ] 
  • [ ] 
  • [ ] 
  • [ ] 
  • [ 그림 5. ]  직렬로 배치된 두 번째 barrel rotator에서 (a) 기존의 k번째 단과 (b) 제안하는 k번째 단
    직렬로 배치된 두 번째 barrel rotator에서 (a) 기존의 k번째 단과 (b) 제안하는 k번째 단
  • [ 표 1. ]  그림 3 구조의 기존 방식과 제안하는 방식의 비교
    그림 3 구조의 기존 방식과 제안하는 방식의 비교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