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사상체질별 피부 특성에 따른 Intense Pulsed Light (IPL) 조사와 한의 치료를 병행하여 호전된 임신 작반(雀斑) 치험 3례 A Clinical Study on 3 Cases of Postpartum Patients with Freckles by Korean Medical Treatment and Intense Pulsed Light(IPL) according to Sasang constitution
ABSTRACT
사상체질별 피부 특성에 따른 Intense Pulsed Light (IPL) 조사와 한의 치료를 병행하여 호전된 임신 작반(雀斑) 치험 3례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port the effects of Korean medical treatment (acupuncture, moxibustion, herb medicine) combined with intense pulsed light (IPL) on three postpartum patients with freckles worsened during pregnancy.

Methods and Results

The postpartum patients with freckles were treated with acupuncture, moxibustion, herbal medication and IPL. The energy density of IPL was selected modified according to skin types classified by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This efficacy of treatment was evaluated with observation. After treatment, freckles as well as various postpartum symptoms are improved.

Conclusions

This case report shows that the Korean medical treatment combined with IPL is effective in the treatment of postpartum patient’s freckles. However further studies are still necessary.

KEYWORD
Postpartum , Freckle , Intense pulsed light ,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 Korean medicine
  • I. 緖 論

    임신중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색소침착, 임신선, 혈관변화, 부종, 기미 등이 생긴다.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과 다양한 안드로겐의 혈중치 증가와 코르티솔, 알도스테론, 디옥시콜티코스테론 등 부신스테로이드들의 혈중치 변화는 멜라닌 세포 자극 호르몬의 증가로 이어져 피부변화를 일으킨다1.

    보고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임신 중 90%이상에서 생리적 피부변화인 과색소 침착이 일어난다. 임신시에 생기는 기미의 심한 정도는 몸 전체적인 색소변화의 강도와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대개의 경우 출산 후 소실되지만 남아있는 경우도 있다. 주근깨와 모반세포성 모반 등 기타 색소성 병변들도 임신 중에 색깔이 짙어지며 일부 모반은 크기가 증가하고 새로운 모반이 생길 수 있다2.

    주근깨에 해당하는 雀斑의 한의학전 원인은 첫째로, 風邪가 피부에 침범하여 斑이 된 것, 둘째로, 痰飮이 臟腑에 있어 斑이 되는 것, 셋째로, 水가 모자라 火를 억제하지 못하여 火가 滯結하여 되는 것, 넷째로, 先天的인 腎水不足이나 陰虛火邪上炎이나 火滯해서 孫絡을 鬱阻해서 생기는 것, 다섯째로 햇빛을 쐬어 熱毒으로 생기는 것이다. 치료는 散火解毒, 滋腎化源, 補益肝腎, 滋陰降火, 活血開鬱 등의 치법을 쓰는데, 크게 內治法과 外治法이 있다. 내복약으로는 六味地黃丸, 犀角升麻湯, 新六味片, 知柏地黃丸 등을 응용하고, 외용으로는 玉容 散, 玉肌散, 黃柏霜, 祛斑霜 등을 여러가지 제법으로 얼굴에 바르거나 비비고 씻는다. 아울러 햇빛을 피하는 것이 강조된다3.

    임신 중 심해진 색소침착은 출산 후에도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intense pulsed light (IPL) 시술을 통한 피부상태 개선 뿐 아니라 신체내부 상태를 변화시켜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 또한 IPL 시술 시에는 체질에 따른 피부 차이를 고려함으로써 부작용을 줄이고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따라서, 우석대학교부속한방병원 한방부인과에 입원한 산모들 중, 임신 중에 雀斑이 심해져 적극적 치료를 원하는 산모 3명에게 本治를 위한 한약치료와 침, 뜸 치료, 表治를 위한 체질별 IPL시술을 시행하였다. 한의학적 表本 兼治를 통한 작반증상 호전3례는 다음과 같다.

    Ⅱ. 證 例

       1. 증례1

    1) 성명 : 이○○(F/30)

    2) 입원기간 : 2014.02.23.-2014.02.28.

    3) 발병일 : 임신5-6개월경부터 심해짐

    4) 현병력

    상기 여환은 2014년 2월 21일 40주 3일에 2.95 kg의 첫째 여아를 자연분만 하였고, 과거 자연유산 1회, 자궁내막증수술을 한 병력이 있다. 원래 있던 주근깨 치료를 위해 임신 전 IPL시술을 받았던 과거력이 있음에도, 임신 5-6개월경부터 다시 심해져 적극적 치료를 원하였다.

    5) 과거력

    (1) 2012년 11월 자연유산1회 (2) 2007년 6-7월경. 자궁내막증 수술

    6) 산과력 : 1-0-1-1

    7) 사상체질진단 : 소양인

    임상경력 20년 이상의 사상체질의학과 전문의에 의하여 체질 진단이 이루어졌다. 미리 작성된 우석대학교 사상체질진단 설문지 TS-QSCD (the Two Step Questionnaire for Sasang Constitution Diagnosis)의 결과를 참고로 하고, 대상자에 대한 직접 면담에서 體形氣 像, 容貌詞氣, 性質材幹, 素證 등을 토대로 체질이 결정되었다.

    體形氣像은 키 161.6 cm, 체중 67.4 kg으로 키가 작고 임신 중에 12.4 kg정도 증가하였으며, 하체에 비하여 상체가 발달하고, 어깨 및 가슴 부위는 넓은 편이다. 容貌詞氣에서 눈매가 사납고 민첩하고 용감해보이며, 이마가 넓고 관골이 튀어나왔다. 피부가 매끄럽고, 목소리가 힘이 있다. 性質材幹은 평소 하고자 하는 일을 계획을 세워 일을 벌려놓는 성격이며 붙임성이 좋으며 솔직하고 바로 표현한다. 성격이 급하며, 안에 머무는 것보다 바쁘게 돌아다니기를 좋아한다. 素證에 있어 식욕, 소화 문제없으며 변비가 있어 보통 일주일에 2-3번 정도 변을 본다.

    8) 치료내용

    (1) 침치료

    0.25 × 30 mm 일회용 호침 (stainless steel, 동방침)을 사용하여 合谷, 太衝, 足三里, 三陰交, 足臨泣, 關元, 子宮 등에 입원기간동안 1회/일 자침하여 15분간 유침하였다.

    (2) 한약치료

    産後瘀血로 진단하고 生化湯加減(2014.02.23., 2014.02.28.), 逐瘀血을 위해 蒲黃을 加味(2014.02.24.-2014.02.27.)하여 하루에 2첩 3팩 분량으로 입원기간 처방하여 1일 식후 3회, 100cc씩 복용하도록 하였다 (Table 1).

    [Table 1.] Composition of Saenghwatanggagam-bang

    label

    Composition of Saenghwatanggagam-bang

    (3) 뜸치료

    자궁회복과 惡露排出을 돕기 위해 봉래구를 매일 關元부위에 시행하였다.

    (4) IPL치료

    피부가 얇고 미끄럽고 각질이 적고 세밀한(薄細)少陽人으로 얼굴은 하얀 편이다. Fizpatrick 피부형 II에 속하나 쉽게 상초로 열이 오르는 체질이다.

    ① 시술과정

    각질제거 없이, 아이스팩 냉각 5분 후 IPL(스마트토닝, (주)유니온메디칼) 시술하였다. IPL 시술시 Thick gel, 560 nm cut-off filter를 사용하여 4 Pass(병변부위), 1~2 Pass(병변외 부위)를 시행하였다. 7 msec의 pulse duration으로 single pulse를 사용하였으며, fluence는 16 J/cm2 이었다. 시술 직후 발적 및 상열이 심한 편이었으며 냉수건 찜질 후 냉각 15분하였다. IPL 시술 전과 시술 9일 후 두 차례 안면 사진촬영을 하였으며, 연구목적의 사진 활용에 대한 동의를 받았다 (Figure 1, 2).

    ② 시술 후 주의사항

    체질 특성상 上熱이 심하게 나타났으나, 냉각 후 수십분 이내 진정될 것임을 미리 고지하였다.

       2. 증례2

    1) 성명 : 황○○(F/36)

    2) 입원기간 : 2014.02.26.-2014.03.11.

    3) 발병일 : 임신말기에 범위가 넓어지며 짙어짐

    4) 현병력

    상기 여환은 2014년 2월 24일 39주에 3.2kg의 둘째 남아를 자연분만하였고, 과거 첫째 출산 후 자궁근종 수술을 한 병력이 있다. 원래 있던 주근깨 치료를 위해 임신 전 IPL 시술을 받았던 과거력이 있음에도, 임신 말기부터 개수가 늘어나면서 심해져 적극적 치료를 원하였다. 舌暗紫色, 脈弦澁, 下腹刺痛하고 全身浮腫이 심하여 産後瘀血, 産後浮腫으로 진단하였다.

    5) 과거력

    (1) 2012.06.13. 첫째 여아 자연분만 (2) 첫째 출산 후 자궁근종(8-9cm) 복강경 수술

    6) 산과력 : 2-0-0-2

    7) 사상체질진단 : 태음인

    위 증례와 동일한 방법으로 체질 진단이 이루어졌다. 體形氣像을 보면 키 167.3cm, 체중 68.5 kg로 임신중에 16 kg정도 증가하였으며 첫째 임신 전 체형이 상체에 비해 하체가 발달한 편이며, 골반이 넓은 편이 었다고 한다. 容貌詞氣에서 눈 코 입 전반적으로 큼직하고, 이마가 좁은 편이다. 말을 시작하면 길어진다. 性質材幹은 욕심이 많고, 신중하며 겁이 많은 편이다. 素證에 있어 평소 식욕은 왕성하며 소화문제가 없고, 대변도 잘 보는 편이며 수면장애가 없는 편이다.

    8) 치료내용

    (1) 침치료

    증례1과 동일하다.

    (2) 한약치료

    産後瘀血과 産後浮腫으로 진단하고 芎歸治濕湯加 麥門冬 (2014.02.26.-2014.02.27.)을 처방하였고, 좀 더 빠른 증상 개선을 위해 체질처방으로 바꾸어 太陰人 淸心蓮子湯 加 澤蘭(2014.02.28.-2014.03.03., 2014.03.11.)을 처방하였다. 몸의 진액이 부족하여 虛熱이 뜨면서 柴胡四物湯에 澤蘭, 黑小豆, 木通, 澤瀉를 加하여(2014.03.04.-2014.03.10.) 처방하였다. 한약은 하루에 2첩 3팩 분량으로 1일 식후 3회, 100cc 씩 복용하도록 하였다 (Table 2, 3, 4).

    [Table 2.] Composition of Gunggwichiseuptanggagam-bang

    label

    Composition of Gunggwichiseuptanggagam-bang

    [Table 3.] Composition of Chungsimyunjatanggagam-bang

    label

    Composition of Chungsimyunjatanggagam-bang

    [Table 4.] Composition of Sihosamultanggagam-bang

    label

    Composition of Sihosamultanggagam-bang

    (3) 뜸치료

    증례1과 동일하다.

    (4) IPL치료

    피부가 두껍고 성글고 견실한(厚堅粗) 태음인으로 얼굴은 검은 편이다. Fizpatrick 피부형 III에 속하나, 지속적인 자외선 노출과 체내 어혈상태로 얼굴색이 다소 검어진 편이다.

    ① 시술과정

    각질제거 없이, 아이스팩 냉각 5분 후 IPL 시술하였다. IPL시술시 560 nm cut-off filter를 사용하여 2~3Pass(병변부위), 1~2 Pass(병변외 부위)를 시행하였다. 7 msec의 pulse duration으로 single pulse를 사용하였으며, fluence는 15 J/cm2 이었다. 시술 직후 발적 및 상열이 심한 편은 아니었으나, 냉수건 찜질 10분 시행하였다. IPL 시술 전과 시술 7일 후 두 차례 안면 사진촬영을 하였으며, 연구목적의 사진 활용에 대한 동의를 받았다 (Figure 3, 4).

    ② 시술 후 주의사항

    현재 발적이 심하진 않으나, 모공이 넓고 땀과 피지가 많은 체질임을 설명하였다. 신체의 虛熱 상태를 설명하면서, 주의사항으로 發汗하는 상황을 피할 것을 고지하였다.

       3. 증례3

    1) 성명 : 서○○(F/31)

    2) 입원기간 : 2014.03.03.-2014.03.10

    3) 발병일 : 임신말기에 범위가 넓어지며 짙어짐

    4) 현병력

    상기 여환은 2014년 2월 24일 38주 4일에 2.94 kg의 둘째 남아를 제왕절개로 분만하였고, 과거에 첫째 제왕절개 수술을 하였고, 둘째 출산 후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아서 조혈제 맞고 철분제 복용중인 병력이 있다. 원래 있던 주근깨 치료를 위해 임신 전 IPL 시술을 받았던 과거력이 있음에도, 임신 말기부터 개수가 늘어나면서 심해져 적극적 치료를 원하였다.

    5) 과거력

    (1) 2011.04.13. 첫째 남아 제왕절개 수술(2) 출산 후 Hb수치 낮아서 조혈제 3회 주사. 현재 철분제 복용중

    6) 산과력 : 2-0-0-2

    7) 사상체질진단 : 소음인

    위 증례와 동일한 방법으로 체질 진단이 이루어졌다. 體形氣像은 키 158cm, 체중 48 kg으로 키가 작고 임신 중에 15 kg정도 증가하였으며, 상체에 비하여 하체가 발달하고, 어깨 및 가슴 부위는 좁고 골반이 넓어지는 형태이다. 容貌詞氣에서 목소리는 낮고 말은 느리고, 눈매가 내려가고 얌전하며 순하게 보인다. 性質材幹은 평소 조용하며 말이 없고, 나가기 싫어 하고 표현에 소극적이다. 素證에 있어 소화력이 좋지않아 많은 양을 먹지는 않으며 수면 시 꿈을 많이 꾸는 편이라고 한다. 평소 땀은 적은편이다.

    8) 치료내용

    (1) 침치료

    증례1과 동일하다.

    (2) 한약치료

    産後瘀血과 産後浮腫으로 진단하고 芎歸治濕湯(2014.03.03.-2014.03.06.)을, 이 처방에 木瓜, 酸棗 仁, 龍眼肉을 가미하여(2014.03.07.-2014.03.10.) 하루에 2첩 3팩 분량으로 1일 식후 3회, 100cc씩 복용하도록 하였다 (Table 5).

    [Table 5.] Composition of Gunggwichiseuptanggagam-bang

    label

    Composition of Gunggwichiseuptanggagam-bang

    (3) 뜸치료

    증례1과 동일하다.

    (4) IPL치료

    피부는 맑고 기육이 마르고 각질이 있는 浮軟한 소음인으로 얼굴은 피부색은 평범한 편이다. Fizpatrick 피부형 III에 속하며 열이 잘 오르지 않는 체질이다.

    ① 시술과정

    각질제거 후, 아이스팩 냉각 3분 후 IPL 시술하였다. IPL 시술시 560 nm cut-off filter를 사용하여 4 Pass(병변부위), 1~2 Pass(병변외 부위)를 시행하였다. 7 msec pulse duration으로 single pulse를 사용하였으며, fluence는 16 J/cm2 이었다. 시술 직후 발적 및 상열이 심한편은 아니었으며, 냉수건 찜질 3분 시행하였다. IPL 시술 전과 시술 7일 후 두 차례 안면 사진촬영을 하였으며, 연구목적의 사진 활용에 대한 동의를 받았다(Figure 5, 6).

    ② 시술 후 주의사항

    피부가 건조한 소음인으로 IPL 자극 후 건조해질 가능성에 대한 설명하고 보습에 주의를 시켰다.

    Ⅲ. 考察 및 結論

    雀斑은 주로 일광노출 부위의 피부에 생기는 황갈색의 작은 색소성 반점을 말하며 흔히 주근깨라고 부른다. 褐色斑點이 얼굴에 散在하여 鍼頭와 같으며 혹은 微粒같고, 대개 원형이며 타원형도 있다. 경계가 명확하고, 평탄하며, 紅腫하지 않고, 脫屑도 없다. 密集되며 혹 散在되나, 融合되어 片을 형성하지 않는다. 여름 일광노출 후에 현저하며 겨울에 일광을 피하면 감소하는 게 특징이다.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치료를 필요하지 않는다. 하지만 미용적 측면에서 치료를 원하는 환자가 많다4. 한의학에서 腎陰虛證, 火鬱孫絡으로 변증하여 치료한다. 腎陰虛證은 多有家族病史, 自幼發病, 皮損色澤淡黑, 以鼻爲中心, 對稱分布于顔面, 互不融合, 夏季增重增多, 冬季減輕變淺. 无自覺症狀, 舌脈亦如常人이며, 滋陰補腎, 滋陰降火한다. 火鬱孫絡은 皮損呈鍼尖, 粟粒大小黃褐色或咖啡色斑點, 以顔面, 前臂, 手背等暴露部位爲多, 夏季或日晒後加劇. 無自覺症狀, 舌脈如常이며, 淸熱凉血, 活血祛風한다. 其他療法으로 外用藥에는 玉肌散, 潤肌膏, 五妙水仙膏가 있고, 阿是穴에 火鍼療法이 있다. 耳鍼療法은 肺, 內分泌, 腎上腺, 皮質下, 面頰을 主穴로 하고, 電鍼法은 迎香, 印堂, 神庭, 巨闕, 合谷, 足三里, 三陰交를 主穴로 한다. 大椎에 刺絡拔罐을 사용할 수 있다5.

    주근깨와 같은 색소이상증의 양방적 치료법으로 하이드로키논, 과산화수소와 같은 표백성분을 사용하면 색깔이 다소 약화되고 화학적 박피술이나 레이저술을 이용하면 쉽게 제거되나 재발하기 쉽다6.

    증례의 환자들은 입원기간 동안 雀斑 치료를 위하여 한의학적 변증 후에 침, 뜸, 한약 치료 등 한의학적치료법으로 본증 치료와 함께 표증 치료를 위한 IPL시술을 병용하는 적극적 치료를 받았다. 산후 제반 증상호전 뿐 아니라 IPL시술 전 후의 모습을 통해 雀斑 증상이 상당히 호전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변증에 따른 치료를 통해 雀斑 증상의 빠른 호전과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했다. 한의학적 치료법으로 침, 뜸 치료 이외에 상기 시술한 火鍼, 耳鍼, 電鍼, 刺絡의 방법 등을 응용해볼 수 있을 것이다.

    사상의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먼저 피부색과 톤에 관해서는 ‘少陰人 面色淡紫則無病 濁黃則有病, 太陰人 面色潤紫則無病, 少陽人 面色潤蒼則無病 白黑則有病, 太陽人 面色淡白則無病 黑則有病1)’ 이라 하여 체질별 건강한 얼굴색과 병색에 대해 언급한 조문이 있다. 또한 ‘太陽人少陰人 膚肉淸瘦則無病 濁肥則有病, 太陰人少陽人 膚肉濁肥則無病 淸瘦則有病2)’ 이라 하여 건강한 태양인과 소음인의 피부는 맑고 기육이 마른편이고, 건강한 태음인과 소양인의 피부는 탁하고 살이 있으며 그렇지 못하면 병이 있는 것이라 하였다. 땀에 대해서는 ‘太陽太陰 身體多汗則無病 乏汗則有病, 少陽少陰 身體乏汗則無病 多汗則有病3)’ 이라 하여 건강한 태양인, 태음인은 땀이 많고 소양인, 소음인은 땀이 적다고 하였다. 즉 발한의 많고 적음에 따른 체질의 특성 및 건강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少陰之病 面色膩滓則 其病進也, 太陰之病 面色膩滓則 其病退也4)’ 이라 하여 소음인이 병들었을 때 얼굴색이 기름기로 번들거리면 그 병이 악화되는 것이고, 태음인이 병들었을 때 얼굴색이 기름기로 번들거리면 그 병이 좋아지는 것이라고 하였다. 피부의 주리 상태와 관련하여서는 ‘太陰人 肌肉 堅實, 少陰人 肌肉 浮軟’, ‘太陰人 陽剛堅密則 大病也, 少陰人 陽剛堅密則 完實也’, ‘太陰人 虛汗 則完實也 少陰人 虛汗 則大病也5)’라 하여 체질별 주리와 발한의 유무에 따라 건강을 달리 인식하며, ‘論曰太陰人 面色靑白者 多無燥證 面色黃赤黑者 多有燥證 蓋 肝熱肺燥而 然也6)’이라 하여 병증의 정도를 구분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사상의학은 피부의 상태를 체질의 진단과 병증의 판단에 유용한 단서로 활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등7의 연구에서는 건강한 30대~50대 한국여성100명을 대상으로 사상체질을 진단하고 유수분 측정기와 피부확대경을 이용 피부상태를 측정한 결과, 뺨의 유수분량 복합도가 태음인이 유의하게 높았고, 소음인 소양인은 건성이 많고, 태음인은 복합성이 가장 많고 그 다음이 건성이었으며, 스스로 모공을 문제로 여기는 체질은 소양인이 많았고, 각질에 대한 문제는 소음인이 많았다. 노 등8의 연구에서는 20~50대 남녀총 80명을 대상으로 사상체질을 진단하고 두피와 모발상태에 관한 연구를 한 결과 지성 두피의 51%는 태음인, 26%는 소양인, 23% 소음인이 해당하였고, 건성두피의 경우 소음인이 60%를 차지하였고 소양인이 27%, 태음인이 13%였다. 두피의 민감성은 건성과 지성두피인 경우 높아 태음인과 소음인의 두피에서 민감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등9의 연구에서는 8년간 치료를 통하여 체질이 판별된 1079명의 한국인 남녀의 피부데이터를 검색한 결과 피부가 薄한 경우 소양인의 비율이 65.7%, 전체 소양인 비율의 26.5%보다 크게 높고, 피부가 厚한 사람의 경우 태음인의 체질분포 비율이 77.5%로 전체 태음인 비율 51%보다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피부가 堅한 경우 태음인이 81.6%, 軟한 경우 소음인이 48.1%로 나타났다. 피부가 粗한 사람은 태음인이 73.8%로 전체 태음인의 비율보다 높은 반면, 細한 사람의 경우 소음인과 소양인이 비슷한 경우로 나타났다. 피부가 미끄럽다고한 사람의 경우 소양인이 64.2%로 높고, 피부가 浮한 사람의 경우는 소음인이 77.4%로 높게 나타났다. 두텁고 얇은 정도에 따라 厚薄, 견실하고 부드러운 정도에 따라 堅軟, 조직히 성글거나 섬세한 정도에 따라 粗細, 감촉이 미끄럽거나 힘없이 들리는 정도에 따라 미浮로 구분한 것으로 피부가 厚堅粗 하면 태음인, 細浮하거나 浮軟 하면 소음인, 細하고 미끄럽거나 미끄럽고 薄하면 소양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하였다.

    이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IPL시술은 사상체질의 피부 차이에 따라 gel과 IPL 에너지, 냉각에 차이를 두어 시술하였다. IPL의 치료 효과 및 부작용 예방에 있어서 피부색의 결정 외에 피부 온도, 진피의 두께, 피부민감도, 피지샘의 상대적인 숫자, 모낭여부 등이 중요하다10. 따라서 사상체질별 피부색의 차이, 기육과 주리 상태의 차이, 발한의 차이에 따른 IPL 시술은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하고 부작용을 예방한다.

    증례 환자의 침치료는 산후 회복을 돕고 氣血을 補하며 소통시키기 위해 合谷, 太衝, 足三里, 三陰交, 足臨泣, 자궁의 회복과 瘀血內阻를 풀기 위해關元, 子宮穴에 자침하였다. 동일한 이유로 關元穴蓬萊灸 치료도 매일 시행하였다.

    증례1 여환은 자궁내막증수술 과거력이 있었고, 임신 40주 3일에 첫째 여아를 자연분만 하였다. 원래뺨 부위에 있던 雀斑 증상이 임신 5-6개월경부터 색도 짙어지고 개수도 늘어남에 따라 치료를 원하셨다. 산후병의 특징으로 多虛와 多瘀11인 점과 자궁내막증 과거력이 있는 점을 고려하여 어혈을 풀어주는 방향으로 補血과 活血을 해주며, 雀斑이 火鬱孫絡의 기전으로 발생한 것으로 보아 活血시키기 위해 침, 뜸치료와 한약치료를 시행하였다. 『傅靑主女科』「産後編 · 産後諸證治法」에 수록되어 있는 산후 자궁회복과 산후 각종 병증에 활용하는 대표적인 처 방인 生化湯에 모유촉진을 위해 왕불유행, 목통, 어혈을 풀어주기 위해 澤蘭을 加하여 투여하였다. 증례1 여환의 IPL 시술시 Thick gel, single pulse 16(7) J, 4~5 Pass(병변부위)를 사용하였다. 환자의 피부가 매끄럽고 얇은 소양인으로 에너지의 침투가 많으므로 gel을 두껍게 바르고 시술하였다. 얼굴이 하얀 편이라 여러 차례 에너지를 조사하여도 안전하여 4Pass로 시행하였으나, 소양인은 “少陽人病 以火熱爲證故變動甚速 初證不可輕易視之也7)”, “水穀之入於腸胃也 爲其所化一也 而少陽驅殼常病於熱少陰驅殼常病于寒者何也8)” 이라 하여 쉽게 열이 오르는 체질이므로 냉수건 찜질 후 냉각을 오래하였다.

    증례2 여환은 자궁근종수술 과거력이 있었고, 임신 39주에 둘째 남아를 자연분만 하였다. 원래 뺨 부위에 있던 雀斑 증상이 임신 말기부터 색도 짙어지고 개수도 늘어남에 따라 치료를 원하셨다. 산후병의 특징으로 多瘀인 점과 자궁근종 과거력이 있는 점을 고려하여 어혈을 풀어주고, 붓기가 심하여 습을 제거하기 위한 방향으로 초기에 침, 뜸 치료와 우석대한방병원 병원임상처방집에 수록되어 있는 산후 어혈과 부종에 활용하는 대표적인 처방인 芎歸治濕湯에 加 麥門冬을 처방하였다. 이것은 『方藥合編』의 胃苓湯에 가감한 처방으로 기본적으로 어혈을 풀어주는 방향으로 補血과 活血을 해주고, 氣血虛弱, 비위기능 저하로 인해 생기는 濕을 燥濕, 行濕, 利水하여 治濕해주는 처방이다. 태음인 산모의 肝熱을 풀고 어혈과 붓기를 빼주기 위해 太陰人 淸心蓮子湯에 加 澤蘭을 처방하였다. 환자가 지속적인 상열감과 피부 발진, 소양감을 호소하여 허열이 심한 점을 집중적으로 다스리기 위해 『方藥合編』에 나오는 柴胡四物湯에 어혈을 푸는 澤蘭, 水濕을 다스리는 黑小豆, 木通, 澤瀉를 加味하여 한약치료를 시행하였다. 증례2 여환의 IPL시술시 single pulse 15(7)J, 3Pass(병변부위) 사용하였다. 환자의 피부가 두텁고 성글어 시술이 안전한 편이었는데, 얼굴이 검은 편이고 몸이 허열 상태로 에너지를 줄이고 3Pass로 시술하였으며 냉각을 시켰다. 상기 기술한 바와 같이 이 환자는 평소 어혈이 있으며, 상열감과 피부 발진이 잘 올라오고 소양감을 호소하는 것으로 보아 산후 陰虛상태임을 감안하여 시술하였다.

    증례3 여환은 과거에 첫째 제왕절개 수술을 하셨고, 둘째 출산 후 Hb수치가 낮아서 조혈제 맞고 철분제 복용중인 병력이 있으며 임신 38주 4일에 둘째 남아를 제왕절개로 분만하였다. 원래 뺨 부위에 있던 雀斑 증상이 임신 말기부터 색도 짙어지고 개수도 늘어남에 따라 치료를 원하셨다. 산후병의 특징으로 多瘀인 점과 제왕절개 수술 과거력이 있는 점을 고려하여 어혈을 풀어주고, 雀斑이 火鬱孫絡의 기전으로 발생한 것으로 보아 活血시키기 위해 침, 뜸치료와 한약치료를 시행하였다. 우석대한방병원 병원임상처방집에 수록되어 있는 산후 어혈과 부종에 활용하는 대표적인 처방인 芎歸治濕湯을 처방하였고 나중에轉筋현상 호전과 수면불량 해결을 위해 木瓜, 酸棗仁, 龍眼肉을 加하여 처방하였다. 증례3 여환의 피부가 浮軟한 소음인으로 에너지 전달을 위해 각질을 제거하였다. IPL시술시 single pulse 16(7) J, 4 Pass(병변부위)로 사용하였다. 소음인은 “少陰人 元來冷勝則其頭痛 亦自非熱痛 而卽冷痛也9)”라 하여 열이 잘 오르지 않는 체질이며, 피부색도 어둡지 않아 Thin gel, 4Pass를 사용하였다.

    고대로부터 한의학에서는 태양광선의 온열효과를 신체자극 수단으로 사용하여 왔고12, 광선요법의 한 종류로 태양광을 반사시켜 열을 발생시키는 陽燧灸나 태양광을 굴절시켜 고열을 일으키는 렌즈灸와 같은 日光灸를 치료에 사용하여 왔다13. 이러한 치료의 일환 및 응용으로 최근 한의임상에서는 IPL의 활용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한의사가 IPL치료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사회적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남 등14의 연구에서 IPL은 한의학적 치료원리에 입각하여 쓰이고 있으며, 기미, 주근깨, 스테로이드 피부염 등 임상에서 침치료 또는 뜸치료와 IPL치료를 병행했을 경우 치료 효과가 우수함이 증명되었다. 한의 임상에서 치료율을 높이기 위해 IPL을 시술함에 있어 사상체질 별 피부상태의 차이의 고려는 IPL 시술의 효과를 극대화 하고 부작용을 줄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임신 중에 심해진 雀斑이 출산 후에도 유지된 산모3명에 대하여, 한의학적 변증에 따른 침, 뜸, 한약치료의 本證治療와 체질에 따른 IPL시술의 表證治療를 병행한 결과 雀斑증상과 산후 제반증상의 빠른 호전을 보였다. 이처럼 여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주근깨와 같은 색소이상 질환 치료의 수요가 증가함에 한의학적 변증에 따른 한약, 침, 뜸의 본치를 겸하는 것이 현증상의 개선 및 IPL이나 색소치료 레이저시술 후 재발하는 증상에 대한 예방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향후 이에 대한 경과관찰과 보다 많은 연구와 임상 예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참고문헌
  • 1. 2012 Oriental Obstetrics&Gynecology P.579 google
  • 2. Seo DH, Ahn JS, Yoon SH, Kwon OS, Jung JH, Jeon JK 1997 A Clinical Study of Physiological Skin Changes in the Third Trimester of Pregnancy [Korean J Dermatol] Vol.35 P.902-908 google
  • 3. Park HJ, Go YS. 1997 A Literatural studies on the Cause, Symptom and Treatment of the Freckles [The Journal of Korean Oriental Medical Ophthalmology & Otolaryngology & Dermatology] Vol.10 P.247-262 google
  • 4. 2007 Oriental Dermatologic Surgery P.456-457 google
  • 5. Hwang BR, Sa J 2011 Cosmetology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P.244-247 google
  • 6. Kim MS. 2006 The Theory and Practice of Esthetics P.108 google
  • 7. Lee SK, Nam KA, Sun BK, Kim SB, Song IB. 2010 Correlation Between Korean Healthy Women's Skin Condition and Sasang Constitution [J Korean Oriental Med] Vol.25 P.161-171 google
  • 8. Roh SS, Ryu HS, Lee TH, Hwang SL, Yoo IK, Lee IH 2007 Correlation Between Sasang Constitution and Korean Adult Scalp and Hair Condition [The Journal of Korean Oriental Medical Ophthalmology & Otolaryngology & Dermatology] Vol.20 P.228-238 google
  • 9. Lee SH, Joo JC, Yoon YS, Kim JY. 2005 Clinical Study on the Relations of the Refineness and the Tactile of Back Skin of the Hand to Sasang Constitutions depending on sex and age [Korean J. Oriental Physiology&Pathology] Vol.19 P.536-543 google
  • 10. Miyake RK, Miyake H, Kauffman P. 2001 Skin temperature measurements during intense pulsed light emission [Dermatologic Surgery] Vol.27 P.549-554 google
  • 11. 2007 Oriental Obstetrics&GynecologyII P.341 google
  • 12. Jang IS, Cho KH, Kim YS, Bae HS, LEE KS, Kang SH 2001 Study on Clinical Application of Low Level Laser Therapy in Oriental Medicine by Reviewing Recent Research [J Korean Oriental Med.] Vol.22 P.11-20 google
  • 13. Jang IS, Sun SH, Seo HS. 2010 Historical Review on the Parabolic Reflector Moxa and Clinical Applications of Light Moxibustion in Korean Medicine [Korean Journal of Acupuncture] Vol.27 P.1-4 google
  • 14. Nam JS, Lee DH, Jang IS. 2010 Consideration of the Fundamental Principles of IPL and Clinical Applications for Korean Medicine [J Korean Oriental Med.] Vol.31 P.60-63 google
OAK XML 통계
이미지 / 테이블
  • [ Table 1. ]  Composition of Saenghwatanggagam-bang
    Composition of Saenghwatanggagam-bang
  • [ Figure 1. ]  Before applying IPL(2014.02.27.)
    Before applying IPL(2014.02.27.)
  • [ Figure 2. ]  A week after applying IPL(2014.03.08.)
    A week after applying IPL(2014.03.08.)
  • [ Table 2. ]  Composition of Gunggwichiseuptanggagam-bang
    Composition of Gunggwichiseuptanggagam-bang
  • [ Table 3. ]  Composition of Chungsimyunjatanggagam-bang
    Composition of Chungsimyunjatanggagam-bang
  • [ Table 4. ]  Composition of Sihosamultanggagam-bang
    Composition of Sihosamultanggagam-bang
  • [ Figure 3. ]  Right after applying IPL(2014.03.04.)
    Right after applying IPL(2014.03.04.)
  • [ Figure 4. ]  A week after applying IPL(2014.03.11.)
    A week after applying IPL(2014.03.11.)
  • [ Table 5. ]  Composition of Gunggwichiseuptanggagam-bang
    Composition of Gunggwichiseuptanggagam-bang
  • [ Figure 5. ]  Before applying IPL(2014.03.07.)
    Before applying IPL(2014.03.07.)
  • [ Figure 6. ]  A week after applying IPL(2014.03.14.)
    A week after applying IPL(2014.03.14.)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