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여성을 위한 도서관 정보활용교육 서비스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Services in a Library for Female Users in Ubiquitous Environment

  • cc icon
  • ABSTRACT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와 함께, 도서관에 대한 이용자의 정보 요구와 교육적 요구가 변화하여, 기존의 도서관에서 행해져 오던 정보활용교육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지식정보사회에서 여성은 상대적인 정보취약계층에 해당하며, 특히나 다른 이용자층에 비하여 특수한 환경에 놓여있다고 판단하여,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유비쿼터스 기반의 정보활용교육 서비스를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 사례 및 설문조사를 통하여 여성 이용자의 정보 요구와 교육적 요구를 파악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여성을 위한 정보활용교육 서비스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콘텐츠 개발을 위한 요구사항과 모형을 제안하였다.


    As the ubiquitous society has come, users' demand for information and education from the library has changed and finally the necessity of change in the traditional information literacy that libraries have provided is on the rise. Based on the pre-judgement that women relatively have weak access to information in the knowledge information society and are in more special environment compared to other user groups, this study aimed to suggest u-Learning information literacy service for women. To this end, literature study, case analysis and questionnaire survey were conducted so that female users' demand for information and education was understood. Based on the results of these performances above, the requirements to develop programs for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service for female and contents in addition to models were suggested.

  • KEYWORD

    유비쿼터스 , 정보활용교육 , 이용자교육 , 여성 , 유러닝 , 도서관 서비스

  • 1. 곽 동철 2009 대학의 유비쿼터스 학습과 도서관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ol.20 P.109-128 google
  • 2. 김 성자, 김 성혁 1998 WWW기반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시스템 개발 [『한국정보관리학회 제5회 학술대회 논문집』] Vol.5 P.77-80 google
  • 3. 김 순희 2006 온라인 정보문해 과목의 교육 효과 및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Vol.40 P.33-61 google doi
  • 4. 김 용 2009 유비쿼터스 사회환경에서의 도서관 기능 및 서비스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ol.20 P.97-114 google
  • 5. 김 태웅 2005 계층별 정보활용 교육콘텐츠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IITA]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Issue Report 05-02 google
  • 6. 박 수희, 최 성우 2006 대학생을 위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Vol.40 P.357-387 google doi
  • 7. 방 미향 2007 웹의 진화 원칙에서 도출해 낸 차세대 e-Learning 콘텐츠의 발전 모델 제안 [2007 추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5 P.719-723 google
  • 8. 배 경재, 박 희진, Bae Kyung-Jae, Park Hee-Jin 2013 디지털 정보활용교육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Vol.44 P.241-265 google
  • 9. 서울시인재개발원 u-지식여행 [online] google
  • 10. 성 순례 2004 『여성정보화교육정책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google
  • 11. 신 지웅, 양 제민 2009 Web2.0기반 e-Learning 협동교육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 Vol.7 P.291-298 google
  • 12. 울산과학기술대학교 e-에듀케이션 시스템 [online] google
  • 13. 유 재옥, Yoo Jae-Ok 2004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이 이용자의 학술정보이용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ol.15 P.243-260 google
  • 14. 이 란주 1999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을 위한 웹 기반 모델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ol.10 P.269-288 google
  • 15. 중앙공무원교육원 [online] google
  • 16. 최 혜길 2008 SCORM 기반의 온라인 교육 IT 표준 콘텐츠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 [『전자공학회』] Vol.45 P.7-14 google
  • 17. 2006 『u-러닝의 이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슈리포트. 연구자료 RM 2005-54 google
  • 18. 2007 『u-러닝 효과성 분석 및 u-러닝 운영모델개발연구』. 연구보고 google
  • 19. 2012 『2011년 정보문화실태조사』 google
  • 20. 2013 『2012 정보격차지수 및 실태조사』 google
  • 21. 2013 [IT Issues Weekly]
  • 22. 2012 『2012 국가정보화백서』 google
  • 23. 홍 희경, 오 삼균 2000 웹을 기반으로 한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시스템 구축 및 평가 [『정보관리학회지』] Vol.21 P.161-183 google
  • 24. ACRL [online] google
  • 25. 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 Final Report google
  • 26. 2004 Australian and Literacy Framework Principles, Standards and Practice google
  • 27. Bender L. J., Rosen J. M. 2000 “Working toward Scalable Instruction: Creating the RIO Tutorial at the University of Arizona Library.” [Research Strategies] Vol.16 P.315-325 google
  • 28. Bracke P. J., Dickstein R. 2002 “Web Tutorials and Scalable Instruction: Testing the Waters.” [Reference Services Review] Vol.30 P.330-337 google doi
  • 29. Dewald N. H. 1999 “Transporting Good Library Instruction Practices into the Web Environment: An Analysis of Online Tutorial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Vol.25 P.26-32 google doi
  • 30. Eisenberg M. B., Berkowitz R. E. 1990 Information Problem Solving: the Big Six Skill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google
  • 31. iTacitus [online] google
  • 32. Pappas Marjorie L., Tepe Ann E. 1997 Introduction to the Pathways to Knowledge: Follett's Information Skill Model google
  • 33. SCONUL [online] google
  • 34. Weiser Mark 1991 “The Computer for the 21st Century.” [Scientific American] Vol.265 P.94-104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