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attern and Design for Pet Dog's Wear 애완견 의상의 패턴과 디자인 개발 연구
  • 비영리 CC BY-NC
  • 비영리 CC BY-NC
ABSTRACT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attern and Design for Pet Dog's Wear
KEYWORD
pet dog's wear , pattern , design , basic pattern
  • 1. 서 론

    인간이 애완견을 기르기 시작한 역사는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애완견은 아주 오랜 시간동안 상호애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인간의 훌륭한 가족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맹인안내견, 인명구조견, 마약탐지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21세기에 접어들어서는 핵가족화와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독신가구나 무자녀가구, 노인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소외감과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는 매개체로 애완견이 각광을 받으면서 애완견 보유 가구 수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애견 관련 산업도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애완견 관련 시장의 규모는 2010년 말 기준 1조 8천억 원으로 추정되며 최근에는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까지 영역을 넓혀 애견시장의 규모는 계속 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애견관련 산업의 성장과 함께 애견의류 및 용품 시장의 규모 역시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2010년 기준 5천억 원에 육박하고 있다(“Pet Dog”, 2011).

    애견산업의 한 부분으로 성장한 애견의류는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가진 시장이다. 애완견 의상은 추위나 주위 환경으로부터 애완견의 몸을 보호하거나 애완견 소유자의 기호에 따라 장식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의상이다. 애완견은 스스로 의복을 선택하고 착용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애완견 소유자의 취향이 반영되며, 트렌드에 민감한 국내 시장의 특성상 패션 트렌드를 반영한 애완견 의상이 개발되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애완견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한 의상디자인의 개발과 애완견들의 신체치수를 토대로 계량화된 체계적인 패턴의 개발이 부족한 실정이다.

    국내에서 애완견 의상과 관련된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2000년대 이후로서 애완견 의상의 원형개발(Jung & Moon, 2006; Kim & Park, 2010; Shim & Seo, 2003)과 디자인개발(Park & Yang, 2003; Park, 2005), 애견의류 구매실태에 대한 연구(Kim et al., 2007)가 있으나 양적으로 미미한 실정이며, 특히 애견의류업체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애완견 의상의 패턴과 이를 활용한 실용적인 디자인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애완견의 신체치수를 기준으로 간편하게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애완견 의상의 패턴을 개발하고

    [Table 1.] The size of pet industry

    label

    The size of pet industry

    활용도가 높은 애완견 의상의 아이템을 중심으로 실용적인 디자인을 제안하여 애완견 의류 제조업체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2.1. 애완견 산업의 현황

    국내 애완견 관련 산업은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애견 시장은 1995년 5천억 원 규모에서 연평균 11%의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10년에는 시장 규모가 1조 8천억 원까지 커졌으며, 2012년에는 2조 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Pet Dog”, 2011).

    이와 같은 애완견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은 핵가족화, 고령화에 따른 현대사회의 가족축소현상과 더불어 애완견을 즐거움과 행복을 주는 가족구성원의 일부로 생각하는 사회현상에 따른 결과이며 애완견 관련 산업도 점차 전문화, 다양화, 고급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애견 커플룩 전문점 ‘패션펫’은 견주와 애완견이 함께 입는 커플룩을 판매하여 화제를 모았으며(“Petshonista”, 2010), 애견의류쇼핑몰 ‘펫플’에서는 100% 순면, 유기농 소재를 사용한 고 급 애견의류를 판매하여 애견의류시장의 차별화를 이끌고 있다(“If You”, 2011). 애완견 서비스산업 또한 전문화되어 초음파기기컴퓨터단층촬영(CT)장비 등 전문 의료기기를 갖춘 병원, 애완동물전용 스파(spa), 암염테라피 등의 시설이 있는 헬스케어센터가 등장하는가 하면 호텔, 쇼핑, 카페, 트레이닝센터, 미용, 병원, 유치원 등 다양한 시설을 한 곳에 모은 애완견 전용 복합문화공간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Pet Exclusive”, 2011).

       2.2. 애완견 의상

    2.2.1. 애완견 의상의 종류

    애완견 의상은 애완견에게 입혀지는 옷이며 추위나 주위환경으로부터 애완견의 몸을 보호하거나 애완견 소유자의 기호에 따라 장식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의상으로 볼 수 있다. 애완견 의상의 종류에 따른 분류는 아직 명확히 체계화된 기준은 없으나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 연결된 애견의류 전문쇼핑몰의

    [Table 2.] Item categories of online pet's wear shopping malls

    label

    Item categories of online pet's wear shopping malls

    분류를 참고로 애완견 의상의 종류를 조사하였다.

    네이버에 연결된 애견의류 쇼핑몰은 약 170여개(2012년 2월 29일 현재)이다. 이 중 애견용품을 함께 판매하는 종합쇼핑몰은 제외하였으며, 언론에 소개된 적이 있거나 비교적 규모가 크고 인지도가 있는 10개의 애견의류 전문쇼핑몰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를 실시한 10개의 쇼핑몰에서 취급하고 있는 아이템 중 1번 이상 사용된 아이템은 10종으로 구분되어 있었다. 모든 쇼핑몰에서 공통적으로 포함된 아이템은 티셔츠, 원피스, 아우터(코트/점퍼)로서 이 세 아이템이 애완견 의상의 인기 아이템임을 알 수 있었으며, 올인원과 특별한 날에 입는 스페셜 의상(한복, 드레스/턱시도, 코스튬 등)이 그 뒤를 이었다 (Table 2).

    이는 애견의류 구매실태를 조사한 Shim and Seo(2003)의 연구결과와도 일치하는 것으로, 이 연구에 따르면 애견의류 구매자가 가장 많이 구매하는 아이템은 티셔츠(58.7%)와 원피스(30.7%)였으며 애견의류 구매시기는 겨울(86.2%)이 가장 높게 나타나 기후로부터 애완견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에서 애견의류를 많이 구매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Park and Yang(2003)은 애완견 의상을 용도에 따라 실용적 인 의상(레인코트, 목욕가운, 생리팬티)과 장식적인 의상(파티 의상, 외출복, 평상복)으로 나누었고 Park(2005)은 애완견 의상 의 유형을 계절별로 나누어 봄, 여름, 가을, 겨울에 따라 필요한 의상을 분석하고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애견의류 쇼핑몰의 아이템 조사 결과와 Park and Yang(2003)의 연구를 참고하여 애완견 의상을 착용상황에 따라 평상복, 외출복, 스페셜 의상으로 나누고, 인기 애완견 의상 아이템인 티셔츠, 원피스, 아우터(코트/점퍼), 스페셜 의상(드레스/턱시도)을 중심으로 암수 애완견 의상으로 적합한 6 개의 아이템에 대한 패턴과 디자인을 개발하였다(Table 3). 조사결과 인기 아이템 중 하나인 올인원은 바지 패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제외하였다.

    2.2.2. 애완견 의상의 사이즈

    애완견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애완견 의상의 사이즈도 3XS~3XL까지의 사이즈 범위가 있으나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애완견 의상은 대형견 보다는 중·소형견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대부분의 애견의류업체는 XS~XL사이즈의

    [Table 3.] Item categories according to situation and gender

    label

    Item categories according to situation and gender

    [Table 4.] Size spec of pet dogs wear

    label

    Size spec of pet dogs wear

    애완견 의상을 판매하고 있다.

    국내 10개 애견의류업체의 사이즈 체계를 온라인 검색을 통해 조사한 결과 목둘레, 가슴둘레, 등길이를 기본사이즈로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업체 간에 사이즈 표준화가 잘 되어있지 않았고, 각 업체별로 적용하는 세부사이즈는 적게는 1~2 cm에서 많게는 5~6c m까지 사이즈의 편차가 있었다. Table 4는 국내의 대표적인 애견의류업체인 P업체의 사이즈표이다.

    2.2.3. 애완견 의상의 패턴

    애완견의 체형은 사람과 다르므로 애완견의 몸에 잘 맞고 편안한 옷을 만들기 위해서는 애완견의 체형을 고려한 패턴이 만들어져야 한다. 애완견은 네발로 직립하기 때문에 등쪽의 가슴둘레와 암홀길이가 가슴쪽의 가슴둘레와 암홀길이보다 길며, 가슴쪽 보다는 등쪽의 보이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애완견 의상의 경우 등쪽에 디자인의 포인트를 두는 경우가 많다. 애완견의 기본치수항목과 측정방법은 Table 5와 같다.

    애완견 의상의 원형 개발에 관한 국내의 연구 중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통해 계량화된 원형을 제시한 연구로는 Jung and Moon(2006), Kim and Park(2010)의 연구가 있다. Jung and Moon(2006)의 원형은 가슴둘레 사이즈를 기준으로 다른 부위의 사이즈를 계량화하여 비교적 그리기 쉽고 우수한 맞음새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등가슴길이와 앞가슴길이의 차이가 적어

    [Table 5.] Measurement of size

    label

    Measurement of size

    그 결과 앞뒤 진동둘레의 차이가 적어져서 등가슴길이와 뒤진동둘레에 비해 앞가슴길이와 앞진동둘레가 긴 애견의 체형을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하는 착의평가 결과가 나왔다. 또한 어깨길이가 길고 어깨처짐이 적어 어깨선이 처진 애완견의 체형에 비해 어깨부분의 맞음새가 좋지 않았다. Kim and Park(2010)의 원형은 애완견의 체형을 고려하여 등가슴길이에 비해 앞가슴길이를 길게 제도하여 전체적인 비율이나 맞음새가 우수한 원형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Jung and Moon(2006)의 원형에 비해 전반적으로 그리기가 어렵고 특히 앞가슴길이를 등길이를 기준으로 계량화하여 등길이를 얼마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패턴의 오차가 커지는 단점이 있었으며 어깨길이 설정을 위한 기준점이 불명확하였다.

    3. 연구방법

    애완견 의상의 패턴과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선행 논문과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 연결된 애견의류 전문쇼핑몰 10곳에서 시판되는 상품 분석을 토대로 애완견 의상의 종류와 아이템 및 사이즈를 분석하였다. 애완견 의상의 원형개발에 대한 선행 논문의 연구결과를 참고로 실험원형을 제작하고 실험원형에 대한 착의 평가와 수정작업을 거쳐 본 연구에 사용될 상의 기본패턴과 소매 기본패턴을 제작하였다. 그리고 인기 아이템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착용상황과 애완견의 성별을 고려하여 실용적인 애완견 의상 패턴과 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실증연구를 위하여 개발된 6종의 애완견 의상을 직접 제작하였다.

    4. 결 과

       4.1. 애완견 의상 기본패턴의 개발

    애완견 의상의 기본패턴 제작을 위하여 Table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Jung and Moon(2006), Kim and Park(2010)의 원형을 참고로 하여 본 연구자가 실험원형을 제작하여 3차에 걸친 착의평가와 수정작업을 거쳐 본 연구에 사용될 상의 기본패턴과 소매 기본패턴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기본패턴은 애완견의 신체적 특징을 최대한 고려하였으며, 가슴둘레를 기준으로 각 부위의 수치를 계량화하여 애완견의 사이즈에 따라 업체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Fig. 1).

    [Table 6.] Development process of basic pattern

    label

    Development process of basic pattern

    4.1.1. 상의 기본패턴 제도

    ? AB : 등길이-3 cm

    ? AC(등가슴길이) : 뒤목점(A)에서 B/6+1 cm 내려온 점(C)을 정한다.

    ? CD(가슴둘레선) : B/2+1 cm

    ? EE1(옆선) : CD를 3등분하여 E점을 표시하고 직각으로 EE1를 긋는다.

    ? CF(등품) : B/4로 하고 직각으로 FF1선을 긋는다.

    ? A1G1(등쪽목둘레선) : AG(뒷목너비)를 B/6로 정한다. AG를 2등분한 길이만큼 GG1을 정하고 G1과 A에서 1 cm 내린점(A1)을 자연스럽게 연결한다.

    ? G1H(등쪽어깨선) : F1에서 1 cm 나간점(H)를 찾아 G1과 연결한다.

    ? HE(등쪽진동둘레선) : H에서 FF1의 2등분점(F2)을 지나 E까지 자연스럽게 연결한다.

    ? J1L(앞쪽목둘레선) : 앞목너비(IJ)를 B/6-B/24로 정하고 앞중심에서 어깨끝점까지의 길이(KL)는 B/6+1로 한다. J에서 위로 수직선을 그은 연장선상에 등쪽어깨길이(Δ)의 동치수를 L에서 J1점을 찾아 연결한다.

    ? IJ1(앞쪽목둘레선) : I와 J1을 연결해준다.

    ? LE(앞쪽진동둘레선) : DI의 3등분점인 M에서 앞다리사이길이(MN)를 B/12로 정하고 LNE를 자연스럽게 연결한다.

    ? 밑단선 : CB를 3등분한 길이만큼 DO를 정한다. E1에서 좌우로 1 cm 옮겨 E2, E3을 정하고 OE2, E3B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밑단선을 그린다.

    4.1.2. 소매 기본패턴 제도

    ? AB : 소매길이

    ? 소매중신선 : 소매중심점(A)에서 소매산을 AH/6+1.5로 하여 C를 정하고 수직으로 C1C2를 긋는다. 상의 기본패턴에서 측정한 등쪽 진동둘레 치수로 AC1, 가슴 쪽 진동둘레 치수로 AC2를 긋는다.

    ? 진동둘레 : AC1을 3등분하여 E를 정하고 AEC1을 곡선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등쪽 진동둘레선을 그린다. AC2를 2등분하여 F를 정하고 AFC1을 곡선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가슴쪽 진동둘레선을 그린다.

    ? C1과 C2에서 소매부리선까지 수직선을 긋는다(C1B1, C2B2).

    ? 소매부리 : B1과 B2에서 각각 안으로 1 cm씩 들어간 점(D1, D2)을 찾아 C1D1, C2D2를 긋는다. D1D2의 2등분점(D)에서 1.5 cm 올린점(G)과 D1, D2를 자연스럽게 연결한다.

       4.2. 애완견 의상의 패턴과 디자인 개발

    본 연구에서는 애완견 의상을 착용상황에 따라 평상복, 외출복, 스페셜 의상으로 나누고 성별을 고려하여 애완견 의상으로 적합한 6 개의 인기 아이템에 대한 패턴과 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실증연구를 위하여 개발된 6 종의 애완견 의상을 직접 제작하였다. 평상복으로는 원피스와 티셔츠, 외출복으로는 코트와

    [Table 7.] Development of one-piece pattern and design

    label

    Development of one-piece pattern and design

    후드점퍼, 스페셜의상으로는 웨딩드레스와 턱시도가 개발되었다. 디자인 시 암수 애완견이 커플룩으로도 입을 수 있도록 소재와 디테일을 고려하였다. 각각의 패턴은 앞서 개발된 상의 기본패턴과 소매 기본패턴을 디자인에 따라 활용하여 제작하였으며, 작품제작 시에는 애완견의 동작을 방해하지 않으며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소재와 봉제방법을 택하여 애완견의 신체적 특징을 최대한 고려하였다.

    4.2.1. 평상복 : 원피스

    원피스는 집에서 편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디테일을 최소화 하였으며, 스커트 부분을 2단 프릴로 디자인하여 귀여움을 강조하였고 등부분에 하트 모양의 핫픽스 장식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목부분과 진동들레의 시접은 바이어스로 처리하여 솔기에 의한 피부자극을 최소화하였다. 소재는 애완견이 실내나 실외에서 장시간 착용 시에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신축성이 좋은 100% 오가닉 면을 사용하였다(Table 7).

    4.2.2. 평상복 : 티셔츠

    티셔츠는 세일러칼라로 디자인하여 편안하면서도 깜찍한 마린룩을 표현하였다. 소재와 색상은 원피스와 동일하게 사용하여 귀여운 커플룩을 연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칼라(도트문양)와 몸판(스트라이프), 배색덧단(무지)의 문양을 달리하여 변화를 주었으며 밑단 부분에 마린룩에 어울리는 닻 모양의 핫픽스 장식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수컷 애완견 의상은 모두 생식기의 위치를 고려하여 패턴제작 시 앞중심의 길이를 암컷 애완견 의상보다 짧게 제도하여 용변 시 편리성을 고려하였다(Table 8).

    4.2.3. 외출복 : 코트

    코트는 날씨가 추워지는 가을과 겨울을 위한 외출용 의상으로 보온성과 착용감을 고려하여 디자인하였다. 칼라는 플랫칼라로 디자인하고 몸판과 소매 밑단에 프릴을 달아 여성스러움을 표현하였다. 앞중심에는 단추 대신 귀여운 하트장식을 달고

    [Table 8.] Development of T-shirt pattern and design

    label

    Development of T-shirt pattern and design

    [Table 9.] Development of coat pattern and design

    label

    Development of coat pattern and design

    등판 쪽에는 리본장식을 달아 포인트를 주었다. 겉감은 보온성이 좋은 레오파드 동물문양의 면 100%의 폴라폴리스 원단을 사용하였으며, 안감은 애완견의 피부를 위하여 촉감과 보온성이 우수한 초극세사 스판 벨루어 원단을 사용하였다. 안감과 하트장식, 리본장식, 소매프릴은 핑크색 벨루어로 배색하여 사랑스러운 디자인을 완성하였다. 또한 봉재 시 겉으로 시접이 나오지 않도록 안감과 겉감을 연결하여 박음으로써 애완견의 피부를 보호하였다(Table 9).

    [Table 10.] Development of hood jumper pattern and design

    label

    Development of hood jumper pattern and design

    4.2.4. 외출복 : 후드점퍼

    후드점퍼는 가을과 겨울을 위한 외출용 의상으로 보온성과 착용감을 고려하였으며, 소재와 디자인을 암컷용 코트와 코디네이트 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커플룩의 느낌을 살렸다. 겉감은 코트와 같은 레오파드 동물문양의 면 100% 폴라폴리스 원단을 사용하였으며, 등판 배색 원단과 안감은 레오파드 문양과 어울리는 브라운색의 초극세사 스판 벨루어 원단을 사용하였다. 날씨가 쌀쌀해지는 계절에 실용적으로 입을 수 있도록 후드를 달았으며, 단순한 디자인에 변화를 주기 위해 등판 배색 부분에 뼈다귀 문양의 장식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또한 봉재 시에는 코트와 마찬가지로 애완견의 피부를 보호하기 위하여 겉으로 시접이 나오지 않도록 처리하였다(Table 10).

    4.2.5. 스페셜의상 : 웨딩드레스

    웨딩드레스는 특별한 날에 입는 의상이므로 고급스러움과 화려함을 강조하였다. 허리길이를 짧게 하고 스커트를 풍성하고 길게 제도하여 드레스의 느낌을 살렸다. 등 부분 중심에 망사와 꽃으로 장식한 풍성한 리본을 달고 앞중심에는 단추대신 작은 리본을 달았으며, 목둘레와 몸판에는 진주 장식을 달아 우아함과 여성스러움을 표현하였다. 겉감 소재는 폴리에스터 100% 원단으로 우아한 광택의 실크 느낌을 잘 살린 순백의 타프타실크 원단을 사용하였으며, 안감은 60수 면 100% 원단을 사용하여 애완견의 연약한 피부에 자극을 최소화 하였다. 모든 솔기는 시접이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처리하였다(Table 11).

    4.2.6. 스페셜의상 : 턱시도

    턱시도는 특별한 날 웨딩스레스와 커플로 착용하는 의상으로 클래식함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하였다. 턱시도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등판을 제비꼬리 모양으로 디자인하였으며, 앙증맞은 포켓칩과 보타이로 포인트를 주었다. 겉감 소재는 벨벳 질감이 나는 블랙 폴리스판 원단을 사용하였으며, 셔츠 부분의 소재는

    [Table 11.] Development of wedding dress pattern and design

    label

    Development of wedding dress pattern and design

    [Table 12.] Development of tuxedo pattern and design

    label

    Development of tuxedo pattern and design

    웨딩드레스와 동일한 타프타실크 원단을 사용하였다. 안감은 연약한 애완견의 피부를 고려하여 60수 면 100% 원단을 사용하였다. 봉제 시에는 셔츠와 몸판을 한 판으로 연결하여 입고 벗기 편하게 하였으며, 모든 솔기는 시접 없이 양면 바느질하여 피부자극을 주지 않도록 고려하였다(Table 12).

    5.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국내 애견의류 시장의 성장과 함께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애견의류업체에서 편리하게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애완견 의상 패턴을 개발하고 활용도가 높은 애완견 의상의 아이템을 중심으로 실용적인 디자인을 제안하여 애완견 의류 제조업체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선행 논문과 온라인 애견의류 전문쇼핑몰의 상품 분석을 토대로 애완견 의상의 종류와 인기 아이템을 분석하였다. 애완견 의상은 착용상황에 따라 평상복, 외출복, 특별한 날에 입는 스페셜의상으로 구분하였으며 인기 아이템은 티셔츠, 원피스, 코트, 점퍼, 드레스, 턱시도 등이었다. 다음으로 애완견 의상의 원형개발에 대한 선행 연구의 결과를 참고로 실험원형을 제작하고 3차에 걸친 착의평가와 수정작업을 거쳐 상의 기본패턴과 소매 기본패턴을 개발하였다. 상의 기본패턴은 가슴둘레를 기준으로 각 부위의 수치를 계량화하여 애완견의 사이즈에 따라 업체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아이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착용상황과 애완견의 성별(암/수)을 고려하여 애완견 의상 패턴과 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평상복: 원피스/ 티셔츠, 외출복: 코트/후드점퍼, 스페셜의상: 웨딩드레스/턱시도), 끝으로 실증연구를 위하여 개발된 6종의 애완견 의상을 직접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패턴 연구의 범위를 상의 기본패턴으로 제한하였기 때문에 애완견 의상의 인기 아이템 중 하나인 올인원이나 바지의 디자인을 연구에 포함시키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바지패턴이나 상의패턴과 바지패턴을 연결시킨 올인원 패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좀 더 다양한 애완견 의류 아이템의 디자인에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후속 연구의 과제가 되었으면 한다. 이와 같은 작업을 통하여 아직까지는 양적인 성장에 비해 실용적인 애완견 의상의 패턴 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며 신선한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애완견 의류 제조업체에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 1. 2011 'If you are looking for your pretty dog clothes? Pet dog's wear shopping mall, Petple'. google
  • 2. Jung H. S., Moon M. O. (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n the basic pattern for pet dog's wear.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ol.8 P.99-106 google
  • 3. Kim J. M., Park S. K. (2010) The prototype development of clothing for pet dog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18 P.599-611 google
  • 4. Kim J. S., Kweon S. A., Choi J. M. (2007) A study on the purchasing of pet dog's apparel.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and Textile] Vol.31 P.189-196 google cross ref
  • 5. Park H. J. (2005) The research of the indoor pet dog clothes design. google
  • 6. Park S. Y., Yang S. H.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ets wear desig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ol.7 P.270-276 google
  • 7. 2011 'Pet dog market 2 trillion next year'. google
  • 8. 2011 'Pets exclusive cultural complex is popular'. google
  • 9. 2010 'Petshonistar, Who loves fashion and dogs! Fashionpet'. google
  • 10. Shim B. J., Seo C. Y. (2003) A study on pattern development of pet dog's wear through movement analysis of pet dog. [Fashion Business] Vol.7 P.1-14 google cross ref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OAK XML 통계
이미지 / 테이블
  • [ Table 1. ]  The size of pet industry
    The size of pet industry
  • [ Table 2. ]  Item categories of online pet's wear shopping malls
    Item categories of online pet's wear shopping malls
  • [ Table 3. ]  Item categories according to situation and gender
    Item categories according to situation and gender
  • [ Table 4. ]  Size spec of pet dogs wear
    Size spec of pet dogs wear
  • [ Table 5. ]  Measurement of size
    Measurement of size
  • [ Table 6. ]  Development process of basic pattern
    Development process of basic pattern
  • [ Fig. 1. ]  Bodice basic pattern and sleeve basic pattern.
    Bodice basic pattern and sleeve basic pattern.
  • [ Table 7. ]  Development of one-piece pattern and design
    Development of one-piece pattern and design
  • [ Table 8. ]  Development of T-shirt pattern and design
    Development of T-shirt pattern and design
  • [ Table 9. ]  Development of coat pattern and design
    Development of coat pattern and design
  • [ Table 10. ]  Development of hood jumper pattern and design
    Development of hood jumper pattern and design
  • [ Table 11. ]  Development of wedding dress pattern and design
    Development of wedding dress pattern and design
  • [ Table 12. ]  Development of tuxedo pattern and design
    Development of tuxedo pattern and design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