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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A 학술지
Analysis and Improvement Schemes for Evening Circulation Service of Public Libraries in Korea 공공도서관 야간대출서비스의 분석과 개선방안
  • 비영리 CC BY-NC
ABSTRACT
Analysis and Improvement Schemes for Evening Circulation Service of Public Libraries in Korea

최근 몇 년간 정부는 국민의 지식정보 접근성 및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 다. 이를 대표하는 가장 최근 사례 중의 하나가 공공도서관의 야간대출서비스이다. 이에 본 연구는 2009년 현재 야간대출서비스를 실시하는 전국의 모든 공공도서관과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배경, 홍 보방법, 개관시간과 서비스 내용, 자료이용 실태, 이용자 만족도, 그리고 운영상의 어려움을 조사?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KEYWORD
Public Library , Evening Circulation Service , Extension of Library Opening Hour
  • 1. 서 론

    모든 도서관은 장서와 이용자를 양대 축으 로 삼아 발전하여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 대 이전의 도서관은 지배계층과 가진 자의 전 유물이었으며, 대중을 위한 공공도서관은 19 세기 중반에 지식정보의 대중화를 위한 사회 문화적 장치로 등장하였다. 그 이후에는 직업, 종교, 계급, 인종, 성별을 불문하고 누구나 이 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로 발전하였고, 공비운 영과 무료이용을 이념적 지주로 삼는 사회문 화시설로 간주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다수 국가의 공공도서관은 지 역사회와 주민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떤 자료와 서비스로 사회발전과 문화생활에 기여 하는지는 각자가 처한 지역사회의 환경과 특 성에 따라 다르지만, 분명한 사실은 지역사회 를 위한 지식정보센터와 문화 인프라로 자리 매김하고 주민서비스를 강화해야 위상이 정립 되고 대중적 지지기반도 확대될 수 있다. 이러 한 서비스 강화의 노력 중에서 국내의 가장 최 근 사례가 공공도서관 야간대출서비스이다. 2006년 11월부터 16개 지역대표도서관이 개 관시간을 연장하였고, 이어 공공도서관으로 확 대되고 있다. 연장개관은 탄력적 근무제 도입 과 더불어 시설의 가동률과 고객 만족도를 높 이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새로운 패러 다임에 기반한다.

    그러나 주 40시간 근무제가 전격 시행됨에 따라 야간대출서비스는 도서관 직원의 상대적 차별 내지 근무부담 완화와 서비스 제고라는 시대적 요청을 동시에 수용해야 하는 난제로 부상하고 있다. 그래서 업무의 특성에 따라 출 근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정하는 탄력근무제를 확대?실시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계약직과 일 용직을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야간대출서비스는 확대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현 단계에서 실시에 따른 문제가 무 엇이고 주민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어 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를 분석하여 보완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야간대출서 비스를 실시하는 전국의 공공도서관과 이용자 를 대상으로 배경, 홍보방법, 개관시간과 서비 스 내용, 자료이용 실태, 이용자 만족도, 그리 고 운영상 어려움을 조사?분석하여 개선방안 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야간대출서비스의 종류와 기대효과

    누구나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려면 지식정보 해득력을 구비해야 하며 그것은 평생학습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평생학 습을 지원하는 사회문화기관 또는 평생교육기관 가운데 개체수가 가장 많아 접근과 이용이 용이 한 곳이 공공도서관이다. 그러나 그동안 직장인 과 학생 등은 정규 개관시간(09:00∼18:00)에 도서관을 이용할 수 없었다. 그래서 주간 서비 스의 확장개념으로 등장한 야간대출서비스는 근무나 학업 등을 이유로 주간에 이용할 수 없 는 지역주민을 위한 일종의 연장서비스이며, 그 요체가 대출이기 때문에 ‘야간대출서비스’ 로 지칭하고 있다.

       2.1 야간대출서비스의 종류

    (1) 시간 제한형 야간대출서비스

    이것은 일반 대출서비스에 ‘야간’을 앞세운 것으로써 통상 18시부터 폐관시간까지 대출하 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개관시간 내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후술할 시간 무제한형 또는 24시간 무인대출서비스와 구분된다.

    (2) 시간 무제한형 야간대출서비스

    이것은 개관시간을 연장한 야간뿐만 아니라 폐관 후에도 대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하며, 주로 24시간 무인 대출?반납서비스를 지칭한 다. 2008년 11월에 포항시립도서관이 처음 시 행한 제도로 통합형 ID로 거주지 근처의 도서 관에서 출납이 가능하며 야간에도 대출하는 시 스템이다. 그리고 지난 해 포은도서관 개관 시 추진하였던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모든 시립 도서관(포은, 영암, 오천, 도서정보센터)이 통 합형 ID로 인접한 도서관에서 출납할 수 있 다. 이용방법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30분 까지 각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예약한 후 오후 6시부터 다음 날 오전 9시까지 본인이 대출예 약기를 통하여 대출하면 된다.

    (3) 야간 예약대출서비스

    이 서비스는 시간 무제한형에서의 예약대출 서비스와 유사하지만, 폐관시간 동안 무인 대출 예약기에서 요청자료를 수령하는 방식이 아니 라 예약시간 내에 도서관을 방문하여 대출서비 스를 제공받는 방식이다. 그 절차는 이용자가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대출가능 여부를 확 인한 후에 예약하면 예약여부를 확인하고 휴대 폰으로 접수확인 메시지를 전송한다. 예약은 휴 관일을 제외한 개관시간 내에 가능하며, 신청일 연장개관 때까지 도서관에 가서 대출하면 된다. 반드시 본인의 도서대출증을 지참하고 신청당 일 도서를 수령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취소된다.

       2.2 야간대출서비스의 기대효과

    모든 공공도서관의 존재이유는 지역주민에 게 자료, 공간과 시설,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 는 데 있으며, 그 중에서 핵심적 업무인 동시 에 서비스가 자료대출이다. 그러나 정규 개관 시간의 대출서비스는 직장인과 학생의 대출서 비스 수혜를 차단하기 때문에 토요일과 일요 일에 개관하였다. 그럼에도 주중 야간의 연장 개관에 대한 요구는 국내외에서 꾸준히 있어 왔다. 대다수 선진국은 주당 최소 개관시간을 설정하는 방식으로 개?폐관시간을 조정하여 야간대출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도 최근에 실시하고 있다. 그것의 중요성과 기대효과를 집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장 중요한 의미는 주민의 정보접근 권과 문화향유권을 신장시키는 데 있다. 주간 의 정규 개관시간으로 제약된 도서대출 기회 를 야간까지 연장함으로써 공공재인 도서에 대한 접근 및 이용기회를 확대하기 때문이다.

    둘째, 지역주민에게 사회문화적 장치로서의 공공도서관의 존재이유와 중요성을 제고시키 는 계기를 제공한다. 비록 공공도서관이 폐가 제에서 개가제로 전환하는 등의 노력을 통하 여 주민의 생활동선에 위치하는 시설과 공간 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주력하여 왔으나 서비 스의 제한성을 극복하지 못한 채 법적 근무시 간을 강조함으로써 주민들의 자료이용에 불편 을 초래하였다. 따라서 야간대출서비스를 제 공할 경우에 더욱 친숙한 지식문화공간과 핵 심 공공시설로 인식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셋째, 공공도서관의 핵심업무인 대출서비스 를 확대?강화한다. 그 결과는 대출증가로 나 타나 지역주민의 평생학습 및 독서력을 증대 시키며, 궁극적으로 문화선진국의 발판과 기 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야간대출서비스는 매 우 중요한 서비스이다.

    넷째,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부응한다. 농경 및 산업사회의 전형적인 생활패턴은 ‘낮 에 일하고 밤에 잠자는’ 것이었으나, 지식기반 사회는 시간대별로 정형화된 패턴이 무의미할 정도로 야간의 활동성이 강하고 자유분방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에 편승한 마케팅 전략 이 심야극장, 레스토랑 및 대형마트의 야간 개 장, 24시간 편의점 운영 등이다. 마찬가지로 공공도서관도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감안하여 야간대출서비스를 제공하면 시류에 부합 하는 동시에 대출서비스의 확대에 기여한다.

    다섯째, 오늘날 취미생활, 문화생활이 다양 해지고 인터넷 문화가 활성화되면서 도서관을 찾는 사람, 책을 이용하는 사람, 책 읽는 사회 와 독서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 이다.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되 어린이, 하교시 간, 퇴근시간에 맞추어 이용자 계층별로 야간 대출서비스를 실시하면 도서관 이용증대로 이 어지고 그것은 자료이용의 증가, 자료실 활성 화, 주경야독의 독서문화를 확산시키는 효과 를 기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공도서관 주변의 야간 분위 기 개선과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야간에 불 을 밝힌 도서관은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방과 후의 학생, 퇴근길의 직장인, 외국인 등이 어 우러져 자료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독서문화 및 커뮤니티 공간이 될 것이며, 그 주변도 활기찬 지역으로 변모할 것이다. 따라서 연장개관은 도서관을 문화공간으로 정착시키고 책 중심의 문화프로그램을 개설하여 동참할 수 있도록 적 극 홍보함으로써 야간 문화프로그램 참여와 함 께 자료실 이용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3. 야간대출서비스의 내용과 계획

       3.1 야간대출서비스 대상과 내용

    먼저 야간대출서비스를 실시하려면 대상지역과 잠재적 이용자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 야 한다. 이러한 기초데이터에 입각하여 구체 적으로 분석해야 최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 다. 모든 공공도서관은 경제력, 문화?역사적 배경, 사회?정치적 성향, 지리적 요소 등이 각기 상이한 봉사권역 내의 지역주민을 서비 스 대상으로 삼는다. 따라서 지역사회와 주민 의 특성을 모두 감안하되, 특히 평일 주간에 이용하기 어려운 20∼50대 직장인, 중고교의 야학생,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을 주요 목표 집 단으로 삼아 우선 실시하는 것이 상례이다.

    다음으로, 도서관은 개관시간 연장이 자료 이용에 이어 대출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인식 하고 있다. 그래서 자료이용 즉, 독서 욕구를 자극한다는 기조 위에서 자료와 연계되는 야 간 문화프로그램을 개발?제공하고 있다. 가 족이나 직장인들이 저녁시간에 야간 문화프로 그램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추가로 자료를 대 출하게 되는데, 야간대출서비스로 야간 어학 강좌 및 중?고졸 야학과정의 참가자가 늘어 나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방증한다. 이에 힘입 어 많은 공공도서관이 야간 문화프로그램과 함께 24시간 대출예약기 및 반납기를 설치하 여 연중무휴 출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수혜대 상을 확대하고 있다.

    대체로 야간 개관시간은 오후 6시부터 10 시까지로 나타났고, 23시까지 연장 운영하는 사례도 있다. 특히 이용자요구가 활발한 서울 ?경기지역의 실시율이 다른 지역보다 높으 며, 휴관일은 도서관마다 비슷하였다. 반면에 선진외국은 오래전부터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 영한 탄력적 근무제를 도입하여 요일별로 개 관시간을 달리하고 있다.

       3.2 정부의 야간대출서비스 추진계획

    2008년 8월에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향후 5년 계 획의 첫 번째 정책과제로 ‘1. 도서관 접근성 향 상 및 서비스 환경개선’을 채택하였고, 그 세부 과제의 하나가 ‘1.3 이용자 중심의 정보 및 문 화프로그램 운영’이며, 2009년도 추진전략으로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운영 지원’을 결정하 였다. 이에 따른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사업 개요, 투자계획, 추진계획은 <표 1∼3>과 같다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08, 25-27).

    이처럼 정부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향상 된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공공도서 관의 야간 개관시간 확대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핵심내용은 자료실을 22시까지, 열람실을 23시 까지 연장 개관하면서 문헌정보서비스와 대출 ?반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24시간 무인 대출?반납시스템을 도입하여 이용의 편의성을 제고시키고 잠재적 이용자를 개발함으로써, 국 민의 정보접근권을 보장하는 동시에 자기개발 의 기회를 확대하고 이용에 따른 만족도를 제 고시키는 데 있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의 개관시 간 연장 즉, 야간대출서비스는 정보기본권 보장 과 국가의 지적수준 향상에 기여하는 정책적 과제이고 서비스 메뉴라 할 수 있다.

    4. 야간대출서비스의 분석과 개선방안

       4.1 조사대상의 선정과 회수

    조사대상은 2006년 11월말부터 야간대출서비스를 실시하는 38개 공공도서관과 야간대출

    [표 1]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운영 지원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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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운영 지원 개요

    [표 2]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운영 지원 투자계획(총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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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운영 지원 투자계획(총괄)

    [표 3]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운영 지원 추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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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운영 지원 추진계획

    서비스 이용자이며, 2008년 11월 3일부터 11 월 12일까지 우편과 팩스로 설문?회수하였다. 그 결과, 리모델링으로 인하여 야간대출서 비스를 중단한 2개관과 운영상의 문제 및 무 응답한 14개관을 제외한 22개관(57.9%)이 응 답하였다. 그리고 이용자의 인식도를 조사하 기 위하여 이용자용 설문지를 동봉하여 207개 를 회수하였다.

       4.2 설문지의 구성과 문항

    설문지는 각종 자료를 바탕으로 공공도서관 용과 이용자용으로 나누어 <표 4>와 같이 작 성하였다. 공공도서관용은 총 5개 영역(일반현 황, 야간대출서비스 제도, 자료실 운영현황, 야 간대출서비스 운영현황, 야간대출서비스 개선 방안) 27개 문항으로, 이용자용은 총 3개영역

    [표 4] 공공도서관용 및 이용자용 설문지의 구성내용과 문항 (*복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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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도서관용 및 이용자용 설문지의 구성내용과 문항 (*복수응답)

    (일반사항, 야간대출서비스 이용, 개선방안) 24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4.3 조사결과의 분석과 해석

    4.3.1 야간대출서비스의 실시배경

    야간대출서비스의 실시배경을 분석한 결과, <그림 1>처럼 공공도서관은 ‘지역주민의 요구’, ‘주간에 이용이 불편한 직장인을 위하여’의 순 으로 응답하였으며, 나머지 항목은 응답하지 않 았다. 다음으로 이용자는 ‘주간에 이용이 불편한 직장인을 위하여’, ‘지역주민의 요구’, ‘수험 생의 이용 촉진’, ‘야간강좌 참가자를 위하여’ 의 순으로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요컨대 공공도서관이 야간대출서비스를 실 시한 배경은 도서관측과 이용자측의 응답이 달랐다. 전자는 ‘지역주민의 요구’, ‘주간에 이 용이 불편한 직장인을 위하여’의 순으로 인식 한 반면 후자는 반대로 ‘주간에 이용이 불편한 직장인을 위하여’, ‘지역민의 요구’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야간대출서비스를 바 라보는 입장이 다르기 때문이지만, 분명한 사

    실은 민원제기를 수용하여 공공도서관 서비스 를 확대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에 의하여 야간 대출서비스가 시작되었기 때문에 ‘지역민의 요구’가 직접적 배경이다.

    4.3.2 야간대출서비스의 주제별 이용

    야간대출서비스를 통한 이용도서를 성별 및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표 5>와 같이 ‘문학’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사회과학’, ‘예술’, ‘순수 과학’, ‘기술과학’과 ‘언어’의 순으로 나타났다.

    [표 5] 야간대출서비스의 성별 및 연령대별 이용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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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간대출서비스의 성별 및 연령대별 이용주제

    이들을 성별로 구분하면 남성은 ‘문학’이 가장 높고, 그 다음이 ‘사회과학’, ‘언어’, ‘역사’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도 ‘문학’, ‘사회과학’ 9.6%(12명)의 순으로 높았으나, 그 외의 순위 는 ‘예술’, ‘순수과학’, ‘기술과학’의 순으로 나타나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야간대출서비스의 주제별 이용률은 성별이나 연령대를 불문하고 문학, 사회과학, 예술, 순수과학, 기술과학의 순으로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공공도서관의 특성과 목적을 반영한 장서구성에서 비롯되지만, 늘어난 여 가시간과 문화수요로 인하여 도서관을 이용하 는 지역주민이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는 문학류를 많이 이용하는 데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4.3.3 야간대출서비스의 이용횟수와 대출책수 및 반납기간

    야간대출서비스의 주당 이용횟수와 적정 대 출책수는 <표 6>과 같다. 이용횟수는 ‘주 1∼ 2회’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 ‘주 3∼4회’, ‘주 5회 이상’의 순으로 나타났다. 적정 대출책수와 반납기간은 ‘3책 15일’이 가장 높고, 그 다 음으로 ‘3책 10일’, ‘5책 14일’의 순으로 나타 났다.

    요컨대 주당 이용횟수는 207명의 응답자 중 89.4%(185명)가 ‘주 1∼2회’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대출책수 및 반납기간에 대한 결과 는 79.7%(165명)가 ‘3책 15일’이 가장 적절 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야간대출서비스의 주 이용자가 주간에 이용이 어려운 직장인이 라는 점에서 야간 대출규정을 주간과 동일하 게 책수는 3∼5권, 기간은 10∼15일 정도로 설정하였고, 이용자들도 대체로 만족하는 것 으로 나타났다.

    4.3.4 야간대출서비스의 기대효과

    야간대출서비스의 기대효과에 대한 조사결 과는 <표 7>과 같다. 공공도서관의 경우, 도 서관의 이미지를 향상시킨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어느 정도 향상시킨 다’, ‘관계없다’로 응답하였다. 이에 대한 이용 자의 응답순위도 공공도서관과 동일하게 나타 났다.

    [표 6] 야간대출서비스 주당 이용횟수 및 적정 대출책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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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간대출서비스 주당 이용횟수 및 적정 대출책수

    [표 7] 야간대출서비스의 도서관 이미지 제고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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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간대출서비스의 도서관 이미지 제고 여부

    요컨대 야간대출서비스는 공공도서관 이미 지를 제고시키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 뿐 만 아니라 이용자의 연령별 분석에서도 도서 관 이미지를 향상시킨다는 의견에 공감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 전국적인 독서 붐과 함께 늘어난 여가시간과 문화수요 등을 충족 시켜주는 곳이 공공도서관이며 그것에 맞추어 야간대출서비스가 시행됨에 따라 이용자의 도 서관 인식이 긍정적이며, 기대심리도 크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은 이용자의 기대와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끊 임없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혁신해야 하며, 정부도 정책적 노력과 더불어 재정지원을 강 화해야 한다.

    4.3.5 야간대출서비스의 만족도

    야간대출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를 직원, 이용시간, 이용가능 자료, 서비스 전체 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는 <표 8>과 같다.

    먼저 직원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 207명의 응답자 중 40.1%(83명)가 ‘보통’, 28.0%(58 명)가 ‘불만족’, 21.3%(44명)가 ‘만족’, 5.8% (12명)가 ‘매우 불만족’, 4.8%(10명)가 ‘매우 만족’ 하는 것으로 나타나 만족률이 26.1%에 불과하였다. 다음으로 이용자의 만족도의 경우, 이용시간에 만족한다는 비율은 48.8%, 이용 가 능한 자료는 45.9%, 서비스 전체는 44.6%로 나타나 각각 절반 이하로 나타났다.

    요컨대 직원, 이용시간, 이용 가능한 자료,

    [표 8] 이용자의 야간대출서비스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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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자의 야간대출서비스 만족도

    서비스 전체로 구분하여 야간대출서비스에 대 한 이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모두 절반 이하를 보이는 가운데 특히 직원에 대한 만족 도가 가장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야간대출서 비스 실시에 대한 반응이 긍정적임에도 불구하 고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으로 인하여 시행초기 에 인력확보를 제대로 하지 못한 가운데 양질 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데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각 도서관은 정부와 자치단체 가 총 정원제 등을 이유로 정규인력을 추가로 배치하지 않음으로써 계약직을 채용하거나 2 ∼3명 내외의 아르바이트생을 활용하고 있다.

    4.3.6 야간대출서비스의 개관시간과 서비스

    야간대출서비스의 개관시간에 대한 이용자 의 인식을 탄력적 개관, 전체 자료실 개방, 서 비스의 지속적 확대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는 <표 9>와 같다. 탄력적 개관시간이 필요한가 에 대한 인식은 ‘그렇다’가 가장 높았고, 다음 으로 ‘매우 그렇다’, ‘그저 그렇다’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전체 자료실 개방의 필요성은 ‘그렇다’에 대한 응답이 가장 높았 고, 다음으로 ‘그저 그렇다’, ‘매우 그렇다’의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야간대출서비스 의 지속적 확대여부에 대해서는 ‘그렇다’로 가 장 높았고, 그 다음이 ‘매우 그렇다’, ‘그저 그 렇다’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은 개관시간을 탄력적으 로 운영해야 한다. 동시에 지역주민의 요구를 반영하여 점진적으로 모든 자료실을 개방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4.3.7 야간대출서비스의 홍보방법

    야간대출서비스의 홍보방법과 이용자의 정보입수 채널 및 수단을 조사한 결과를 요약하 면 <그림 2>와 같다. 공공도서관의 경우, 홍 보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원가입 시 구두로’, ‘안내 팸플릿을 통하여’, ‘도서관 이 용 시 구두로’의 순으로 많이 홍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의견으로는 가능한 모든 방법 을 동원하여 수시로 홍보한다고 응답하였다.

    [표 9] 야간대출서비스를 위한 개관시간 및 서비스 확대에 대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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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간대출서비스를 위한 개관시간 및 서비스 확대에 대한 인식

    다음으로 이용자가 야간대출서비스를 접하거 나 인지하게 된 수단은 ‘도서관 이용 시 구두 로’, ‘홈페이지를 통하여’, ‘안내 팸플릿을 통 하여’, ‘회원가입 시 구두로’의 순으로 높게 응답하였다. 연령대별 인지수단을 요약한 <표 10>을 보면 모든 연령대에서 ‘도서관 이용 시 구두로’가 가장 높았다. 그러나 두 번째로 높 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알았다고 응답한 비율의 연령대별 분포는 20대, 30대, 40대, 10대, 50대 이상의 순으로 많았다.

    요컨대 야간대출서비스에 대한 공공도서관의 홍보방법과 이용자의 인지수단 간에는 우선순 위가 달랐다. 전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 원가입 시 구두로’, ‘안내 팸플릿을 통하여’, ‘도서관 이용 시 구두로’의 순으로 홍보한 반면 이용자는 ‘도서관 이용 시 구두로’, ‘홈페이지

    [표 10] 이용자 연령대별 야간대출서비스 인지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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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자 연령대별 야간대출서비스 인지수단

    를 통하여’, ‘안내 팸플릿을 통하여’, ‘회원가입 시 구두로’의 순으로 인지하였다. 이러한 결과 는 공공도서관이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서비스 를 홍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인지하는 이용자의 지역, 성별, 나이, 직업, 생활패턴, 컴퓨터 활용여부 등이 각각 다른데서 기인한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은 연령대별로 적합한 홍 보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야간대출서비스를 실 시하는 대부분의 공공도서관은 2년 정도가 경 과하였음에도 홈페이지에 서비스 관련 배너나 팝업창을 제공하는 경우가 드물다. 현재 이용 자가 도서관을 방문할 때, 구두로 홍보하는 방 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디지털시대 에 걸맞게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강화에 주력 해야 한다.

    4.3.8 야간대출서비스의 운영상 어려움

    야간대출서비스의 운영상 어려움에 대한 인 식도 조사결과는 <그림 3>과 같다. 공공도서관은 ‘인력부족’, ‘예산부족’, ‘홍보부족’의 순 으로 높게 응답한 반면에 나머지 항목에는 응 답하지 않았다. 이용자는 ‘홍보부족’, ‘예산부 족’, ‘인력부족’, ‘이용률 저조’, ‘시설부족’의 순으로 높게 인식하였다.

    요컨대 야간대출서비스 운영에 따른 어려움 에 대해서는 도서관측과 이용자측의 인식도 순 위가 달랐다. 전자는 ‘인력부족’, ‘예산부족’, ‘홍보부족’ 순으로 인식한 반면에 이용자는 ‘홍 보부족’, ‘예산부족’, ‘인력부족’, ‘이용률 저 조’, ‘시설부족’ 순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야간대출서비스를 바라보는 입 장이 다르기 때문이다. 공공도서관이 인력부족 의 문제를 가장 어려운 점으로 인식하는 것은 야간대출서비스를 시행하도록 한 행정당국에 상당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부족한 인력을 보 충하기 위하여 임시방편으로 채용한, 전문지식 이 부족한 아르바이트생으로는 최적의 서비스 를 제공할 수 없다. 응답한 22개관 중 폐가제

    (예약대출)로 운영하는 1개관을 제외한 21개 관이 아르바이트생 3명을 데스크에 두고 있다. 계약직 및 아르바이트생을 줄여나가는 시점에 서 갑작스런 정부의 정책으로 인하여 서비스 업무를 담당할 전문인력(사서)이 부족한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반면에 이용자가 인력이나 예산보다 홍보부족을 중시하는 것은 서비스를 실시하는데 따른 어려움을 경험하는 주체가 아 니라 수혜대상이기 때문이다. 또한 인력이나 예산부족이 홍보부족을 상쇄시킬 수 없다는 인 식도 작용한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정부나 자치단체가 야간대출서비스를 확대하려면 인 력 및 예산의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 며, 공공도서관은 예산이나 인력의 부족을 빌 미로 홍보활동에 소홀하면 야간대출서비스의 효과나 인지도를 높이기 어렵다.

       4.4 공공도서관 야간대출서비스 개선방안

    4.4.1 서비스 요건과 내용의 보완

    야간대출서비스를 충실화하는 요건은 개관 시간, 자료실 개방, 서비스 내용이다. 이들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도 조사결과는 모두 필요 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따라서 현행 야 간대출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개선?보완할 필요가 있다.

    첫째, 모든 공공도서관이 18시부터 22시까 지 연장 개관하는 현재의 방식은 정부의 일방 적인 정책지시 또는 획일화된 행정관행의 산물 이다. 어떤 정책이나 제도를 도입할 경우에는 충분한 연구와 검증을 거쳐 적용범위를 확대하 는 것이 바람직함에도 불구하고 야간대출서비 스는 획일적으로 적용하였다. 충분한 인력과 예산이 수반되지 않은 상황에서 시행한 결과는 부작용과 역기능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그러 므로 인식도 조사를 바탕으로 지역적 특성과 인력문제를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개관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전문인력이 부족한 상황을 무시하거나 야간대 출 이용도가 극히 낮은 시간대가 존재한다면 굳이 개관시간의 구간을 획일적으로 설정하여 연장하는 것은 명분과 실리가 없다. 선진국처 럼 격요일제 또는 주 2회(화, 목 또는 수, 금) 로 한정하고 개관시간도 지역적 특성이나 도서 관의 지위(중앙관?지역관?분관 등)를 고려하 여 차등 적용하는 방안이 합리적이다.

    둘째, 공공도서관이 개관시간을 연장할 때, 모든 자료실을 개방하는 것은 당위에 해당하며, 이용자 인식도 조사에서도 자료실의 완전한 개 방을 원하고 있다. 그러나 야간 대출도서의 주 제별 분포를 보면 문학, 사회과학, 예술이 전체 의 8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이를 감안한 자료실 개방범위를 설정하는 것이 합리 적이다. 다만, 도서관에 따라 자료실 명칭이나 특정 자료실 내에 배가된 주체가 다르기 때문 에 정형화된 모형을 제시하기는 어렵다. 또 다 른 고려사항은 서비스 담당인력이 충분한가의 문제이다. 약 2∼3명 정도의 아르바이트생으로 자료실 전체를 관리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다. 이유를 불문하고 어떤 정책이 시행되려면 사전에 준비된 계획과 예산?인력이 필요하다. 야간대출서비스를 실시한 지 2년이 경과되었음 에도 서비스 수준은 답보상태에 있고, 일부 공 공도서관은 무인 출납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정부는 이용자나 기관의 입장에서 공공도서관 및 이용자를 평가하여 자료실 개방범위를 판단 하고, 필요하다면 인력과 예산을 지원하여 자료 실 전체의 개방을 유도해야 한다.

    셋째, 공공도서관은 야간대출서비스에 그치 지 않고, 범위와 내용을 확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홈페이지나 도서관 로비의 공지란을 통하여 ‘읽을 만한 도서’, ‘추천도서’, ‘사서가 선정한 베스트셀러’, ‘신착도서’ 등을 홍보하여 야간대출을 유인해야 한다. 또한 예약 및 갱신 제도, 상호대차, 노인?거택보호자?환자?장애인 등을 위한 야간 예약접수와 익일 우편배 달서비스 등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야 간대출서비스는 정규 개관시간의 대출 및 관련 서비스를 동일하게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 하므로 이유를 불문하고 차별하거나 일부 서비 스를 제공하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

    4.4.2 홍보활동의 강화와 다양화

    야간대출서비스의 홍보는 공공도서관과 지역주민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서비스를 제 공하더라도 지역주민이 이용하지 않으면 행정 낭비만 초래할 뿐 대출서비스와 인지도를 높 이는 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사실은 야간대출 서비스에 대한 인식도의 순위가 ‘홍보부족’, ‘예산부족’의 순으로 나타난 점이 대변하고 있 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이 지역주민의 야간대 출서비스 이용을 제고시키거나 활성화하기 위 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다양한 방안을 강구 하기 위해서는 단기적 전략과 중장기적 전략 을 동시에 구사할 필요가 있다.

    먼저 단기적 홍보전략은 즉각적 실행을 통 하여 단기적으로 이용자 증가를 기대할 수 있 는 홍보방안을 말하며, 그 수단으로는 홈페이 지 개선, 야간 문화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계, 홍보물의 제작과 배포, 전자우편을 통한 홍보, 언론매체의 활용 등이 필요하다.

    첫째, 공공도서관은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이제 인터넷은 다른 어 떤 매체보다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강한 매체이므로 홍보수단으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공공도서관 홈페이 지를 <표 11>과 같이 활용성을 높이는 방향으 로 개선할 때 야간대출서비스의 홍보수단으로

    [표 11] 홈페이지를 활용한 야간대출서비스 홍보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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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를 활용한 야간대출서비스 홍보방안

    자리 잡을 수 있다.

    둘째, 야간 문화강좌 또는 평생학습프로그 램을 연계시키는 방향으로 개발?운영해야 한다. 많은 공공도서관이 주간에 실시하는 평생 학습 및 문화프로그램은 자료대출이나 정보서 비스와 단절되어 있다. 마찬가지로 야간에 평 생학습 및 문화프로그램을 개설하더라도 대출 서비스와 연결되지 않으면 동일한 비판에 직 면할 수밖에 없다. 반면에 야간대출서비스와 관련하여 제공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은 지역 주민에게 건전한 여가선용의 기회를 부여하고 독서관련 교육을 통하여 창의력 및 상상력의 기반을 마련하며 직장인에게 사색과 성찰의 공간으로, 가족에게 문화적 휴식처로, 어린이 에게 소중한 추억의 장소로 기억됨으로써 도 서관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킬 수 있다. 따라서 야간대출서비스는 자료이용 또는 대출을 촉진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방향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소장자료 중심의 언어강좌와 활용 법, 직장인을 위한 야간 독서프로그램, 작가와 독자의 북세미나, 가족독서대회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셋째, 각종 홍보물(소식지, 보고서, 팸플릿, 홍보 비디오 등)을 이용하여 야간대출서비스를 적극 알리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때 홍보물 배 포대상은 도서관 회원으로 한정하고 현재 이용 집단의 경우, 전자우편 혹은 도서관을 방문할 때 직접 배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잠재적 비 이용집단은 비용이 들더라도 이용집단으로 유 인하기 위하여 우편으로 홍보물을 배포하면 되 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길거리 생활정보지와 함께 배포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노력은 도 서관 홈페이지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넷째, 전자우편을 통한 홍보는 직접적인 수 단이다. 다만 전자우편 확인이 저조한 경우에는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완전히 배제될 수 있으므 로 <표 12>와 같은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표 12] 전자우편을 통한 야간대출서비스의 홍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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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우편을 통한 야간대출서비스의 홍보전략

    [표 13] 매체를 활용한 야간대출서비스의 홍보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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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체를 활용한 야간대출서비스의 홍보방안

    또한 수신자가 확인을 하지 않거나 스팸함으 로 이동하는 일이 없도록 적절한 전자우편 제 목을 사용하고 가급적 상투적 표현은 피하며 지역민에게 유용한 정보를 함께 보내는 것이 좋다. 이러한 기초 작업과 함께 이용자의 흥미 를 유발할 수 있는 이미지나 소리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활용하여 야간대 출서비스를 인지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언론매체(라디오, 텔레비전, 잡 지, 신문 등)를 활용하여 홍보활동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홍보방안을 제시하면 <표 13>과 같다.

    다음으로 단기적 홍보전략과 함께 중장기적 으로 야간대출서비스의 홍보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간접적 홍보전략도 모색해야 한다.

    첫째, 야간대출서비스와 관련된 이용자의 만족도를 조사해야 한다. 이용자 중심의 인식 도 평가는 그 자체가 효과적인 홍보수단이며 여러 부수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용자 평가업무를 통하여 야간대출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계속적으로 환기시킬 수 있으며 공공도 서관에 대한 인식도를 제고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이용자에게 홍보내용이 제대로 전 달되었는지, 어느 정도로 인지하는지, 어떤 태 도를 취하는지 등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 다. 그리고 평가결과는 홍보활동의 지속적 개 선에 반영할 수 있다.

    둘째, 홍보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 공공도 서관이 효과적인 홍보프로그램을 개발하더라 도 이를 전문적으로 관리?수행할 수 있는 전 문가가 없으면 이용자를 유인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현재 홍보 전문인력을 확보하기 가 쉽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여 사서나 계약직 직원을 대상으로 대학 및 외부 전문기관에 위 탁교육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전문성을 강화하 는 것이 바람직하다.

    4.4.3 운영예산과 전문인력

    예산과 인력은 공공도서관 야간대출서비스에 매우 중요한 요건이다. 이미 현황분석에서 드러난 것처럼 야간대출서비스 운영의 최대 난제는 공공도서관이 인력, 예산의 순으로, 이용자는 홍보부족, 예산과 인력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현재 야간대출서비스는 정부와 자치단체의 지 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지만, 예산지원에 대한 불안감이 상존하고 있으며 22개관 중 21개관이 야간 연장개관 시간에 정규직 사서가 아닌 아 르바이트생을 활용하고 있다. 이에 따른 부작용 과 한계가 많고 직원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다음과 같은 보완책이 필요하다.

    첫째, 전문인력(사서)의 부족은 모든 공공 도서관이 직면한 현안이다. 이는 지방공무원 총정원제 및 총액임금제에 입각한 사서인력을 배치하기 때문이며, 이를 고수하는 한 사서직 원의 부족현상을 해결할 수 없다. 따라서 정부 와 자치단체는 야간대출서비스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별도로 배치하여 서비스의 수준을 높 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도서관계가 고민하 여 최적의 배치기준을 법정화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별도의 인력을 야간대출서비스에 투입 할 수 없다면 직무교육 강화, 순환근무제 확대 등을 통하여 주간 및 야간의 서비스 수준을 동 일하게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자치단체의 행 정평가를 주도하는 행정안전부와 도서관정책 의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자치단체의 행정평가 항목에 야간대출서비스를 위한 전문 인력의 배치여부를 평가기준에 포함시켜 인력 부족을 해소하는 동시에 서비스 전문화를 유 도해야 한다.

    부족한 전문인력으로는 서비스의 전문성을기대할 수 없으므로 사서직원의 지속적 확충과 함께 담당자의 직무교육 등을 통하여 전문성 제고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특히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및 주무부처는 조속히 연차별확충계획을 수립하고 관련부처(행정자치부, 기획예산처 등)와 협의하여 인력확충을 위한 정치적 역량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윤희윤 2007,48). 이러한 노력을 통하여 전담사서를 별도로 배치하면 과중한 업무부담이 해소될 뿐만아니라 야간대출서비스의 전반적인 문제점이해소될 것이다.

    둘째, 정부와 자치단체는 야간대출서비스가국민의 정보접근권 및 이용기회를 주간에서야간으로 확대함으로써 기본권을 보장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며 어려운 경제여건하에서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다면 개관시간 연장을 제도로 정착시키고일상화하는 후속조치를 마련해야 한다. 주간의 대출서비스와 야간의 그것이 품질과 내용면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면 개선해야 하며,전문인력의 배치와 예산의 안정적인 지원을전제로 삼아야 한다. 무턱대고 공공도서관을연장개관하고 야간대출서비스를 실시하라고강요하기 전에 필요한 인력과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예산이 충분히 지원되더라도집행지침이 비정규직 양산에 초점을 맞춘다면야간대출서비스의 품질은 높아질 수 없다.

    4.4.4 정부 및 자치단체의 정책

    2006년에 문화관광부는 국?공립 문화시설의 야간 연장개관 서비스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공공도서관 등 지역 문화시설의이용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그요체는 약 800명의 새로운 사회적 일자리를창출하고 가족단위로 찾고 즐길 수 있는 문화프로그램 개발에 적극 지원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문화기관 운영자들은 지역실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발표된 탁상행정이라며 불만을 표출하였다. 예컨대 어떤 지역의 공공도서관은 문화관광부가 발표한 후 개관시간을 연장하여 야간대출서비스를 실시하였으나거의 이용하지 않아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였고, 지역단위로 정부의 발표가 현실에 맞지않는다며 강력하게 반발한 적도 있었다. 야간연장개관과 관련된 공문을 받지 못한 일부 시립도서관의 관계자는 구조조정 후, 결원인원이 충원되지 않은데다 일용직도 줄여나가는상태라며 야간 연장개관 서비스 확대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발상을 이해할 수 없다고지적한 바 있다.

    이처럼 지역단위의 문화기관 운영자들은 야간 연장개관 서비스에 동의하면서도 현실을충분히 검토하지 않은 정책추진을 비판하였다. 그럼에도 야간대출서비스라는 생소한 제도가 시행되었을 때, 관장이나 실무자들은 많은 심적 부담을 가졌다. 야간대출서비스를 실시하려면 행정 당국의 일방적인 결정과 통보가 아닌 주무부처와 자치단체 그리고 일선의기관장간에 인식의 공감과 협조, 수용이 전제되어야 한다. 또한 야간대출서비스의 담당자도 그것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서는 인정하지만 정책적 및 제도적 지원을 강화해야 내적 충실화와 주민편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강변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정책으로 추진되는 공공도서관의 야간대출서비스가 정착단계를 거쳐 지역주민의 일상 생활공간 속에서 자리매김하고 그것을 통하여 지역주민의 독서생활화, 교양습득, 정보이용 등에 기여하려면 다음과 같은 보완장치가 필요하다.

    첫째, 제2기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도서관법」 제12조 제2항 5호(도서관 및 도서관자료의 접근?이용격차의 해소에 관한사항)에근거한 가칭 ‘공공도서관 야간대출서비스 정책방안’을 연구하여 정책화하고 제도적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둘째, 광역시도별 지방도서관정보서비스위원회는 정부정책 및 「도서관법」 제24조 제2항2호(지방도서관의 지식정보격차 해소에 관한사항)에 입각하여 시도별 ‘공공도서관 야간대출서비스 시책’을 수립하고 인력과 예산 등의지원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셋째, 국가 및 자치단체는 공공도서관 야간대출서비스의 현황과 만족도에 대한 주기적 조사?분석을 통하여 정책적, 제도적, 운영상의문제점과 보완책을 마련하고 서비스의 충실화와 만족도를 제고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역대표도서관은 「도서관법」 제23조 2호(지역의 각종 도서관 지원 및 협력 사업 수행)에 근거하여 야간대출서비스와 야간 문화프로그램의 연계방안을 마련하고 지역주민의 서비스 이용에 따른 불편과 애로를 조사하여 보완해야 한다.

    요컨대 야간대출서비스는 지역주민을 위한연장서비스로 정착되면 정보접근권 확대와 더불어 대중적 지지기반을 확충하는 데 유리한서비스 메뉴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지식문화정책이라 할지라도 상당한 인력 및 예산부담을 수반하므로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면 행정과 세금의 낭비를 초래한다. 또한 운영의 당사자인 일선의 공공도서관과 담당자가 열의를다하지 않으면 소기의 성과를 기대할 수 없다.현실 적합성이 높은 정책과 제도에 기반한 야간대출서비스가 제공될 때 독서생활화, 정보해득력 제고, 평생학습, 문화선진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5. 결 론

    모든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와 주민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으며 이를 통하여 여러 방면의 발전에 기여하여 왔다. 그러므로 공공도서관은 주민의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지식정보를 제공하며 문화와 예술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사회적 장치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국내의 공공도서관에 대한 정부와 사회의 시각은 부정적 측면이 적지 않다. 이에 최근에 정부는 지역주민의 정보접근성과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 으며 가장 최근의 대표적인 사례가 야간대출 서비스이다. 그러나 개관시간 연장을 통한 야 간대출서비스는 주 40시간 근무제에 따른 직 원의 상대적 차별 내지 근무부담 완화와 이용 자 서비스의 제고라는 양면적 가치를 동시에 수용해야 하는 난제이다. 따라서 현 단계에서 야간대출서비스 실시하는 데 따른 문제가 무 엇이며 지역주민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를 분석?평가하여 보완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09년 현재 야간대출서비 스를 실시하는 모든 공공도서관과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배경, 홍보방법, 개관시간과 서 비스 내용, 자료이용 실태, 이용자 만족도, 운 영상 어려움을 조사?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 시하였다. 공공도서관은 한 국가의 미래를 보 장하는 문화기반시설이다. 이를 정당화하는 여 러 서비스 중의 하나가 야간대출서비스이지만 도서관 및 자료에 대한 접근과 이용기회를 주 간에서 야간으로 확대한다는 점에서는 매우 유용한 제도가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야간대 출서비스를 실시하는 데 따른 현실적 난제를 해결하는 노력은 시급하다. 본 연구가 그 단초 로 작용하여 야간대출서비스를 활성화시키는 데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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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표 1 ]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운영 지원 개요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운영 지원 개요
  • [ 표 2 ]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운영 지원 투자계획(총괄)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운영 지원 투자계획(총괄)
  • [ 표 3 ]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운영 지원 추진계획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운영 지원 추진계획
  • [ 표 4 ]  공공도서관용 및 이용자용 설문지의 구성내용과 문항 (*복수응답)
    공공도서관용 및 이용자용 설문지의 구성내용과 문항 (*복수응답)
  • [ 그림 1 ]  야간대출서비스의 실시배경
    야간대출서비스의 실시배경
  • [ 표 5 ]  야간대출서비스의 성별 및 연령대별 이용주제
    야간대출서비스의 성별 및 연령대별 이용주제
  • [ 표 6 ]  야간대출서비스 주당 이용횟수 및 적정 대출책수
    야간대출서비스 주당 이용횟수 및 적정 대출책수
  • [ 표 7 ]  야간대출서비스의 도서관 이미지 제고 여부
    야간대출서비스의 도서관 이미지 제고 여부
  • [ 표 8 ]  이용자의 야간대출서비스 만족도
    이용자의 야간대출서비스 만족도
  • [ 표 9 ]  야간대출서비스를 위한 개관시간 및 서비스 확대에 대한 인식
    야간대출서비스를 위한 개관시간 및 서비스 확대에 대한 인식
  • [ 그림 2 ]  공공도서관의 야간대출서비스 홍보방법과 이용자의 인지수단
    공공도서관의 야간대출서비스 홍보방법과 이용자의 인지수단
  • [ 표 10 ]  이용자 연령대별 야간대출서비스 인지수단
    이용자 연령대별 야간대출서비스 인지수단
  • [ 그림 3 ]  공공도서관과 이용자의 야간대출서비스 운영상 어려움
    공공도서관과 이용자의 야간대출서비스 운영상 어려움
  • [ 표 11 ]  홈페이지를 활용한 야간대출서비스 홍보방안
    홈페이지를 활용한 야간대출서비스 홍보방안
  • [ 표 12 ]  전자우편을 통한 야간대출서비스의 홍보전략
    전자우편을 통한 야간대출서비스의 홍보전략
  • [ 표 13 ]  매체를 활용한 야간대출서비스의 홍보방안
    매체를 활용한 야간대출서비스의 홍보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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