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 메뉴
PDF
맨 위로
OA 학술지
혼합 필터링 기반의 영화 추천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vies Recommendation System of Hybrid Filtering-Based
  • 비영리 CC BY-NC
  • 비영리 CC BY-NC
ABSTRACT
혼합 필터링 기반의 영화 추천 시스템에 관한 연구

Recommendation system is filtering for users require appropriate information from increasing information. Recommendation system is provides the information based on user information or content that information entered in the original through process of filtering through the algorithm. Recommend system is problems with Cold-start, and Cold-start is not enough information in the occurrences for new users of recommend system in the new information to the user when recommend. Cold-start is should meet to resolve the user of information and item information.

In this paper, Suggest for movie recommendation system on collaborative filtering techniques and content-based filtering techniques based to a hybrid of a hybrid filtering techniques to solve problems in cold-start

KEYWORD
Cold-Start , 내용 기반의 필터링 기법 , 추천 시스템 , 협업 필터링 기법 , 혼합 필터링 기법
  • Ⅰ. 서 론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정보의 생산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사용자들은 찾고자 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없는 현상이 발생되어 정보의 정확도가 저하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천 시스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1].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의 취향이나 선호의 기반으로 정보를 선별하여 사용자에게 적합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추천 시스템이 적용된 기업은 다른 기업에 비해 고객관리나 매출 향상 등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으며 불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자원의 낭비나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2]. 추천 시스템에는 대표적으로 협업적 필터링과 내용 기반의 필터링을 사용한다[3-5]. 추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필터링은 사용자의 정보를 활용하여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새로운 사용자에게는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Cold-Start[6]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협업 필터링 기법과 내용 기반의 필터링 기법을 혼합하여 Cold-Start 문제를 해결하고 추천 시스템에 영향이 될 수 있는 주요 알고리즘을 비교하여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영화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Ⅱ. 관련연구

       2.1. Cold Start

    잠재적으로 발생되는 Cold-Start는 자동화된 데이터 모델에서 발생된다. 대표적으로 추천 시스템에서 발생하며 정보 선별에 기반이 되는 정보가 부족하면 발생된다. 협업 필터링 기법에서는 식별된 사용자가 선호하는 정보와 항목 기반으로 정보를 선별하지만 이러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으면 Cold-Start가 발생된다. 그리고 내용 기반의 필터링 기법에서는 사용자의 정보나 상품의 평가 내용 기반으로 정보를 선별하지만 충분하지 않으면 Cold-Start가 발생된다.

       2.2. 협업 필터링 기법

    대부분의 추천 시스템에서는 협업 필터링 기법을 사용한다. 협업 필터링 기법을 사용한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들의 선호도를 수집한 뒤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의 관심사나 유사한 취향을 예측한다. 협업 필터링 기법에서는 사용자 정보와 항목 기반으로 정보를 선별한다.

    사용자 정보 기반의 협업 필터링[7]은 사용자들의 선호도나 상품의 평가들을 수집하고 비슷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을 연결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항목 기반의 협업 필터링 기법[8]은 사용자들이 평가한 상품들의 정보를 사용한다. 사용자들은 과거에 선호했던 제품들과 유사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사용하여 유사한 제품들의 정보를 제공한다.

       2.3. 내용 기반의 필터링 기법

    내용 기반의 필터링 기법은 자연 언어 처리나 정보 검색 분야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정보의 내용이나 사용자의 정보들을 비교하여 사용자에게 적합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내용 기반의 필터링 기법에 사용되는 주요 모델은 불리언 모델과 벡터공간 모델, 확률모델 등과 같은 기법을 사용하며 사용자가 과거에 사용했거나 평가했던 상품의 유사도를 측정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Ⅲ. 시스템 설계

    본 장에서는 Cold-Start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 웹 사이트 형식으로 구현했다. 제안하는 영화 추천 시스템의 구성은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사용자 정보 수집 단계에서는 새로운 사용자의 정보를 시스템에 입력하고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등록된 사용자 개인 정보와 Top-N 알고리즘을 사용해 기존의 유사한 사용자 모임으로 분류한다.

    사용자 행동분석 단계에서는 인기 있는 영화들을 사용자에게 임의로 추천한다. 그리고 사용자가 등록한 영화 평가를 분석하여 사용자 등급 행렬(User-Rating Matrix)을 생성한다. 또한, 생성된 사용자 등급 행렬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더 적합한 영화들을 추천한다.

    SNS 연결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등록한 SNS 계정에 영화를 추천하여 다른 사용자에게 추천된 영화를 홍보한다. 이와 같은 영화 추천 시스템의 구성은 그림 1과 같다.

    영화 추천 시스템은 먼저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용자 취향에 대한 데이터 모델을 구축한다. 그리고 사용자들의 유사도를 측정하고 순위를 계산한다. 영화추천 시스템의 주요 처리 과정은 그림 2와 같다.

    Ⅳ. 시스템 구현

       4.1. 시스템 사용자 정보 수집

    실험에 사용한 데이터는 Grouplens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사용된 데이터는 2000년 6,040명의 MovieLens 사용자들이 3,900개의 영화에 1,000,209개의 평가한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로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변환된 데이터베이스에서의 일부분인 사용자들의 성별과 연령, 직업, 관심 영화의 테이블은 그림 3과 같다.

    시스템의 사용자 정보의 수집 화면은 그림 4와 같다. 영화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가 제공한 정보를 분석하고 유사한 모임으로 분류한다. 그리고 사용자가 좋아할만한 영화를 추천한다.

    영화 추천 시스템에서는 사용자가 영화를 시청한 후 평가를 등록할 수 있다. 평가할 수 있는 영화는 15편이며 점수는 1부터 5까지 평가할 수 있거나 평가를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구현 화면은 그림 5와 같다.

       4.2. Top-N 추천 알고리즘

    새로운 사용자는 추천 시스템이 요구하는 정보들이 부족하여 Cold-Start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는 Top-N 추천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인기가 높은 영화의 순위를 정하여 새로운 사용자에게 영화를 추천한다. Top-N 추천 알고리즘의 가상코드는 그림 6과 같다.

    영화 추천 시스템에서 Top-N 추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구현한 화면은 그림 7과 같다. 그리고 추천해준 영화가 사용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뒤 SNS을 사용하여 다른 사용자에게 연결한다.

    Ⅴ. 실 험

       5.1. 유사 알고리즘

    유사성을 계산할 때 자주 사용하는 알고리즘은 피어슨 상관관계(Pearson Correlation Similarity)와, 유클리드 거리(Euclidean Distance Similarity), 타니모토 계수(Tanimoto Coefficient Similarity), 로그우도(LogLikelihood Similarity)를 사용한다. 네 개의 알고리즘을 측정하여 그림 8과 같이 평균 절대 차이 값 결과를 측정하였다.

       5.2. 추천 알고리즘

    추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추천 알고리즘은 트리 클러스터 기반 추천 알고리즘(TreeCluster)과 일반 항목 기반 추천 알고리즘(ItemCF), KNN 항목 기반 추천 알고리즘(ItemKNN), Slope-One 추천 알고리즘(Slope-One), 일반 사용자 기반 추천 알고리즘(UserCF), SVD 추천 알고리즘(SVD)들의 평균 절대 차이 값 결과를 측정한다. 측정한 결과는 그림 9와 같다.

       5.3. 알고리즘 실험 평가

    유사 알고리즘과 추천 알고리즘을 측정한 결과 로그우도 알고리즘과 KNN 항목 기반 알고리즘이 다른 알고리즘에 비해 성능이 우수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제안하는 영화 추천 시스템에서는 로그우도 알고리즘과 KNN 항목 기반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그림 10과 같다.

    추천 시스템의 성능은 보통 정밀도와 재현율로 평가할 수 있다. 그림 11은 KNN 항목 기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제안하는 영화 추천 시스템의 성능을 측정한 결과다.

    Ⅵ. 결 론

    추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필터링 기법은 협업 필터링 기법과 내용 기반의 필터링 기법이 있다. 이러한 필터링 기법들은 장단점이 존재하고 잠재적인 문제점으로는 Cold-Start를 가지고 있다.

    최근에 사용되는 추천 시스템에서는 Cold-Start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협업 필터링 기법과 내용 기반의 필터링 기법을 혼합한 필터링 기법을 사용한다. 혼합 필터링 기법은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줄이는 필터링 기법으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혼합 필터링 기법을 사용하는 영화 추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영화 추천 시스템에서는 유사도를 측정하는 유사 알고리즘과 추천에 사용되는 추천 알고리즘이 사용되며 우수한 알고리즘을 선별하기 위해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결과 로그우도 알고리즘과 KNN 항목 기반 알고리즘이 다른 알고리즘에 비해 우수한 알고리즘으로 측정되었다. 제안하는 영화 추천 시스템은 로그우도 알고리즘과 KNN 항목 기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구현하였으며 정밀도와 재현율을 통해 성능을 평가했다.

    향후 연구로는 영화 추천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분산 처리 기법을 도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1. Hornung Thomas 2013 "Evaluating hybrid music recommender systems," [Web Intelligence (WI) and Intelligent Agent Technologies (IAT)] google
  • 2. Zhang Zui 2013 "A hybrid fuzzy-based personalized recommender system for telecom products/services," [Information Sciences] Vol.235 P.117-129 google cross ref
  • 3. Sun Mingxuan 2013 "Learning multiple-question decision trees for cold-start recommendation," [Proceedings of the six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 search and data mining] google
  • 4. Ortega Fernando 2013 "Improving collaborative filteringbased recommender systems results using Pareto dominance," [Information Sciences: an International Journal] Vol.239 P.50-61 google cross ref
  • 5. Van Meteren Robin, Van Someren Maarten 2000 "Using content-based filtering for recommendation," [Proceedings of the Machine Learning in the New Information Age: MLnet/ECML2000 Workshop] google
  • 6. Basilico Justin, Hofmann Thomas 2004 "Unifying collaborative and content-based filtering," [Proceedings of the twenty-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google
  • 7. Sarwar Badrul 2001 "Item-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algorithms,"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google
  • 8. Wei Suyun 2012 "Item-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algorithm combining item category with interestingness measure," [Computer Science & Service System (CSSS)] google
OAK XML 통계
이미지 / 테이블
  • [ 그림 1. ]  영화 추천 시스템의 구성도
    영화 추천 시스템의 구성도
  • [ 그림 2. ]  영화 추천 시스템 처리 과정
    영화 추천 시스템 처리 과정
  • [ 그림 3. ]  사용자 특정 분류
    사용자 특정 분류
  • [ 그림 4. ]  사용자 정보 수집
    사용자 정보 수집
  • [ 그림 5. ]  사용자 영화 평가 수집
    사용자 영화 평가 수집
  • [ 그림 6. ]  Top-N 추천 알고리즘
    Top-N 추천 알고리즘
  • [ 그림 7. ]  Top-N 추천 알고리즘의 구현 화면
    Top-N 추천 알고리즘의 구현 화면
  • [ 그림 8. ]  유사 알고리즘의 평균 절대 차이 결과
    유사 알고리즘의 평균 절대 차이 결과
  • [ 그림 9. ]  추천 알고리즘의 평균 절대 차이 결과
    추천 알고리즘의 평균 절대 차이 결과
  • [ 그림 10. ]  추천 결과
    추천 결과
  • [ 그림 11. ]  영화 추천 시스템의 정밀도와 재현율
    영화 추천 시스템의 정밀도와 재현율
(우)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Tel. 02-537-6389 | Fax. 02-590-0571 | 문의 : oak2014@korea.kr
Copyright(c) National Library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