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상세검색

자료유형선택

발행연도

~

기관선택

     
     
     
     
     
     
     
     
     
     
     
   

용어사전

용어분류

  • 1. 정의

    인터넷 이용자가 일방적으로 웹 검색 결과 및 사용자인터페이스(UI) 등을 제공받는 데 그치지 않고 직접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를 말한다. 지도 서비스 및 다양한 서비스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누구나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설명

    1) 사용 프로토콜

    - HTTPREST, SOAP, XML-RPC, Atom등의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구현함

     

    2) 구성

    - 검색요청 URL, 검색요청 변수, 출력 결과 필드, 에러 코드 및 메시지 등 4가지로 구성되어 있음.

     

    3) 검색요청 방법 및 제공 데이터

    - 주로 HTTP GET 방법을 사용함

    - OpenAPI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XML, RSS, JSON 포맷 등이 사용되며, 대부분의 웹 프로그래밍 언어로 손쉽게 처리가 가능함

     

    4) 장점

    - OpenAPI 제공자는 API를 외부에 개방하여 데이터의 공유와 활용을 증대시킬 수 있음

    - 수용자는 데이터베이스를 별도로 구축할 필요가 없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일반 이용자는 매쉬업을 통해 한 번에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A%B3%B5%EA%B0%9C_API

    - OpenAPI 기반 메타 검색시스템의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6, 1, 2009, 구증억, 이응봉

  • 1. 정의

    OAI-PMH(Open Archiving Initiative-Protocol of Metadata Harvesting)은 분산된 데이터 저장소(Repository)로부터 메타데이터의 수확(Harvesting)을 위한 프로토콜을 지칭한다. 결성되었다.

     

     

    2. 설명

    - 메타데이터 수확자(Harvester)

    수확자(Harvester)OAI-PMH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데이터 수확(harverst)을 담당하는 응용프로그램이다. 수확자는 저장소(Repository)로부터 메타데이터를 수집하는 SP(Service Provider)에 의해 동작된다.

     

    - 저장소(Repository)

    하나의 저장소는 6개의 OAI-PMH 명령어를 처리할 수 있는 네타워크가 연결된 서버를 말한다. 정장소는 수확자에게 메타데이터를 제공하는 DP(Data Provider)에 의해 관리된다.

     

    저장소는 다음 유형의 자료를 저장한다.

     

    1) 리소스

    실제적인 자료 원본을 의미한다. 메타데이타가 표현하는 물리적 혹은 디지털 자료 원문이며, 저장소 또는 그 외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고 OAI-PMH 프로토코을 통하여는 다루어지지 않는다.

     

    2) 아이템

    저장소에 저장되는 resource에 대한 메타데이타를 의미한다. 하나의 리소스에 대하여 다중 포맷의 메타데이터로 저장될 수 있으며, OAI-PMH 프로토콜을 통해 실제적으로 유통되고 각각의 아이템은 저장소내에서 유일한 Idenifier를 갖는다

     

    3)레코드

    특정 메타데이터 포맷을 갖는 메타데이터를 말한다. 레코는 XML-encoded type stream 형태로 OAI-PMH 프로토콜을 통해 전송된다.

     

    4) 아이템 식별자(Unique Identifier)

    식별자는 저장소(Repository)에서 아이템을 식별한다. 아이템은 저장소에 여러 개의 메타데이타로 저장 될 수 있기 때문에 식별자는 그러한 메타데이터들을 하나의 단일 아이템으로 식별하도록 도와준다.

     

    5) (Set)

    여러 개의 아이템들의 집합을 Set이라 한다. Set flat, list, hierarchical 형태로 다양하게 만드렁 질 수 있으며, 프로토콜 request 응답시 아이템(items)header 정보에 set membership정보를 반드시 포함하여야 한다.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Open_Archives_Initiative_Protocol_for_Metadata_Harvesting

    - OAI-PMH 기반의 학습, 학술 정보 공유시스템의 설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007, 김영직

  • 1. 정의

    OAI 메타데이터 태그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설명

    본 문서는 OAI를 준수하며, Eprint 아카이브는 OAI를 준수한다고 명명될 수 있다. OAI-Compliant archives내에 있는 모든 문서는 상호운용성을 고려하며 한 장소에서 하나의 포맷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취급될 수 있다.

     

    3. 참고정보원

    - OAK 포털, 2015.11.23

  • 1. 정의

    - OAI는 콘텐츠의 효율적인 보급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상호운용성 표준을 개발하고 촉진하는 그룹이다.

     

    2. 내용

    1) 주요 내용

    OAI는 학술 분야의 전자 인쇄물에 대한 접근을 높이고자 시작된 그룹이며, 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OAI-PMH, OAI-ORE, Resourcesync와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고 이러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다양한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있다.

     

    <출처 : OAI 홈페이지 - https://www.openarchives.org/>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Open_Archives_Initiative

    - https://www.openarchives.org/

    - OAI 홈페이지, 2015.11.23

  • 1. 정의

    디지털도서관 객체의 계층적 구조와 그러한 디지털 객체를 형성하고 있는 파일들의 이름과 위치,

    연관된 기술 및 관리 메타데이터를 표현하는 XML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 고안된 XML 스키마이다.


    2.
    설명

    1) 개요

    METS는 전자도서관연합(Digital Library Federation)의 지원을 받아 1997년에 시작된 MOA2 프로젝트에서 유래되었으며, 미의회도서관(U.S.Library of Congress)에서 개발하였다. MOA2 프로젝트는 텍스트와 이미지 형태의 디지털 객체 내에 주요 콘텐츠와 함께 서술적(descriptive), 관리적(administrative), 구조적(structural) 메타데이터를 인코딩하기 위한 디지털 객체 표준의 생성을 그 목적으로 하여 XML DTD 기반의 인코딩 표준을 개발하였다.

     

    2) METS 스키마 구성 섹션

    - 헤더(Header) 섹션[필수]

    - 서술 메타데이터 섹션(Descriptive Metadata Section)

    - 관리 메타데이터 섹션(Administrative Metadata Section)

    - 파일 섹션(File Section)

    - 구조맵 섹션(Structure Map Section)[필수]

    - 구조연결 섹션(Structureal Links)

    - 행위 섹션(Behavior Section)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METS

    - http://www.loc.gov/standards/mets/

    - MODS/METS를 적용한 전자도서관의 메타데이터 표준 연구, 2008.2, 서보동

  • 1. 정의

    오픈아카이빙은 심사 완료된 연구논문을 OAI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리포지터리에 연구자 스스로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이용자는 정보를 탐색할 때 리포지터리의 위치와 검색위치 등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이점이 있다.

     

    2. 설명

    1) 오픈 아카이브의 국내 사례

    한국연구재단 기초학문자료센터의 경우, 한정된 예산 이상의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의 자발적인 오픈 아카이빙을 장려하고 있다. 한국연구재단의 과제를 수행한 연구자는 종료 후 결과물 및 중간단계 산출물을 스스로 기초학문자료센터에 등록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실제로 2007년도부터 시작하는 과제에 대하여는 의무적으로 자료를 제공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하였으며, 저작권은 연구자 자신에게 있으나, 이를 서비스할 권리를 한국연구재단이 갖는다는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2) 활용 장점

    - 해당연구의 전문가인 연구자에 의해 제공된 정보는 전문성을 갖는다.

    l  연구자는 해당연구를 수행하면서 자료가 어느 부분에 유용할 것인지를 잘 알고 있다. 때문에 보다 충실하게 메타데이터를 작성할 수 있으며, 메타데이터의 질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전문연구자의 관점에서 서술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자가 직접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은 데이터의 중간 소실을 막는 역할을할 수 있다.

    l  연구수행이 끝난 후 기간이 어느 정도 지난 과제에 대하여 수집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기간 동안 자료의 손ㆍ망실에 대하여 대비할 수가 없다. 또한 어느 자료가 어느 시점에서 발생하였는지 정확한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망라적인 자료수집에도 한계가 있다. 그러나 직접 연구에 참여한 연구자가 자료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한다면, 나열한 문제점의 상당부분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자 스스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비용 측면에서 효과가 있다.

    l  오픈아카이브를 통해 기관의 사업비에서 중복적으로 발생하는 항목에 대한 예산을 줄일 수 있다.

     

    3. 참고정보원

    - 오픈아카이브 기반의 원자료 서비스 : 기초학문센터를 중심으로, 17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0, 이상철, 이응봉

  • 1. 정의

    디지털 서명(영어: digital signature, digital 署名)은 공용 키 시스템에서 송신자의 신원을 증명하는 방법으로서, 송신자가 자신의 비밀키로 암호화한 메시지를 수신자가 송신자의 공용 키로 해독한다.

     

    2. 설명/내용

     

    1) 개요

    디지털 서명은 보통 3개의 알고리즘으로 구성된다. 하나는 공개 키 쌍을 생성하는 키 생성 알고리즘이다. 두 번째는 이용자의 개인 키를 사용하여 서명을 생성하는 알고리즘, 그리고 그것과 이용자의 공개 키를 사용하여 서명을 검증하는 알고리즘이다. 서명 생성 프로세스에서 생성된 데이터도디지털 서명이라고 지칭한다.

    디지털 서명은메시지의 인증기능을 제공한다. 메시지는 전자메일, 계약서, 혹은 더 복잡한 암호화 프로토콜로 송수신되는 데이터 등, 많은 것을 포함한다.

     

    인증기관이 발행하는 공인인증서는 인증 기관의 사회적인 신뢰성을 담보로 이용자와 공개 값과 이용자의 관계를 보증하는 것이다. 그 때, 인증서가 인증 기관에서 발급된 것임을 증명하기 위해, 디지털 서명을 사용하고 있다. 디지털 서명은 종종 전자 서명(서명을 전하기 위한 모든 전자 데이터를 가리키는 상위어의 개념)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모든 전자 서명이 디지털 서명을 이용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지는 않다.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B%94%94%EC%A7%80%ED%84%B8_%EC%84%9C%EB%AA%85

  • 1. 정의

    생산, 획득, 조직, 다원화라 는 4개의 차원과 증거, 활동, 주체, 기록 관리라는 4개 축이 상호교차하는 모델로 설명하는 개념이다.

    <출처 : 국가기록원, 기록학개론 1프랭크 업워드의 기록연속체 모델>

     

     

    2. 설명/내용

    1) 주요 내용

    최초로 기록이 생산되는 차원인 1차원에서는 기록 생산자의 행위의 결과물로 개별기록인 문서가 만들어진다. 따라서 기록의 생산이란 행위의 흔적이라고 표현된다. 개별적으로 생산된 기록이 처리과(부서) 단위로 모이는 과정을 획득이라고 표현한다.

    2차원인 획득단계는 행위주체가 개인이 아닌 처리과가 되며, 당연히 기록은 개별 건 단위가 아닌 건의 집합인 기록물 철을 중심으로 한 활동이 증거로서 인식된다.

    처리과 단위에서 취합된 기록물들은 다시 기록의 분류와 메타데이터 부여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조직화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조직화 과정을 3차원이라고 한다. 이때는 기록을 통해서 어떤 기 관이 수행하고 있는 기능인지에 관심을 둔다. 그래서 동일기능에서 생산된 기록을 수평 적으로 모으고, 여러 해에 걸쳐 수직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된다. 기록물 군 (Group)으로 묶인 기록은 조직이나 개인의 지속성을 갖는 기억으로서 관리된다.

    마지막 4차원인 다원화 단계는 기록을 기록답게 만들기 위한 제도로 표현된다. 기록의 역사적 가치 및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것에 주목하는 차원이다. , 기록을 사회적 기억 으로서 영속적 가치를 갖는 기록에 대한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3. 참고정보원

    - 국가기록원, 기록학개론 1(p 18 ~ p 19)

  • 1. 정의

    기 록이 생산되고 난 후 필요할 때까지 사용되다가, 활용의 필요성이 소멸하거나 정해진 시점이 되었을 때에 폐기되거나 기록물관리기관에 이관되는 방식으로 처분(disposal)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2.
    설명

    1) 개념

    기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활용의 내용과 방법, 가치가 변화한다. 생애 주기 이론은 이런 변화를 일정한 시기에 따라 기록관리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기록관리 단계에 따라 기록물관리기관과 기록관리 주체의 역할과 책임 또한 달라진다고 보는 관점이다.

     

    <출처 : 국가기록원, 기록학개론 1 - 기록관리 단계별 기록의 개념, 가치변화>

     

    , 기록은 업무에 활용되는 현용단계, 업무활용 빈도가 낮은 준현용단계, 그리고 마지 막으로 업무 활용가치는 전혀 없지만, 다른 목적에 필요한 비현용단계로 나눌 수 있다. 이 모델은 기록이 처음에는 기관의 목표를 위해 보존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무활 용가치가 조직에서 감소하게 될 때 영구기록물관리기관으로 이관될 것을 전제로 한다. 종이 기록은 대체로 그 생애 주기 각 단계에 맞춰서 해당하는 기록물관리기관으로 물리 적 이동을 하게 된다. 또한, 각 기록물관리단계에서 더 이상의 활용이나 보존할 필요성이 소멸한 기록이 폐기된다

    <<출처 : 국가기록원, 기록학개론 1 - 전자기록 생애 주기 4단계 모형>

     

     

    3. 참고정보원

    https://en.wikipedia.org/wiki/Records_life-cycle

    - 국가기록원, 기록학개론 1(p 24 ~ p 26)

  • 1. 정의

    SPARC(Scholarly Publishing & Academic Resources Coalition): 1998년 미국에서 연구성과의 배포를 저해하고 도서관의 순기능을 방해하는 학술커뮤니케이션 시장의 잘못된 기능에 대해 건설적이고도 능동적인 대처를 위해 대학, 연구도서관, 단체가 연합하여 설립한 기구이다. SPARC는 오픈 액세스 저널과 기관 논문저장소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으며, 북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등 800여 기관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2. 설명/내용

    1) 목표

    SPARC의 주 목표는 상호심사가 이루어지는 학술논문의 광범위하고도 비용면에서 효율적인 학술논문의 이용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SPARC 는 학술출판물 공유를 유도하고 있으며, 영리적 인 영역에서 주도하는 학술출판 구조를 변경시키기 위한 각국의 오픈 액세스 움직임에 대한 지원을 직간접적으로 하고 있다. 고가 학술지의 대 안으로 등장한 것이 대안학술지(SPARC Alternative)이다

     

    2) 주요활동

    - 학술 및 과학 연구 분야 아티클에 대한 오픈 액세스 활동

    - 학술 및 과학 데이터에 대한 오픈 액세스 활동

    - 교육 자원에 대한 오픈 액세스 활동

     

    <출처 : SPARC 홈페이지 - http://www.sparc.arl.org>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Scholarly_Publishing_and_Academic_Resources_Coalition

    - http://www.sparc.arl.org

    - icon 동향(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SPARC의 첫번째 오픈액세스 회의 성공, 2012-03.27

    - 오픈 액세스 운동의 동향과 학술적 이해관계자의 대응전략, 정보관리학회지, 22권 제3, 2005, 최재황, 조현양

  • 1. 정의

    과학적 연구와 데이터를 모든수준의 수요그룹에게 접근 가능하록 만드는 운동

     

    2 설명

    1) 목적

    과학적 지식을 출판하고 공유하는 것을 보다 쉽게 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41월에 지작된 유럽의 FOSTER(Facilitate Open Science Training for European Research) 프로젝트에서 오픈 사이언스와 관련된 분야들을 도식화하는 시도를 통해 만들어 졌다.

    과학은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출판, 재분석, 비판(critiquing), 재사용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과학에 오픈이라는 키워드가 붙은 것은 과학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과학 활성화를 방해하는 요인으로는 영리를 추구하는 출판사의 라이선스 정책, 데이터의 사용 제한, 형식화 되어 있지 않은 데이터의 품질, 상업 소프트웨어 사용, 데이터 출판 후 데이터의 오용에 대한 두려움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을 극복하고자 하는 운동들이 오픈 사이언스 6대 원칙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원칙은 더욱 세분화된 운동으로 확산될 것이다.

     

    오픈 사이언스의 6가지 원칙
    (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Open_science)

     

     

    2) 주요 활동

    - ResearchGate

    l  연구자 네트워킹과 함께 프로필 관리논문 공유, Q&A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매체이다.

    l  매달 2만 건의 논문매일 700건의 연구데이터셋과 1 500여 건의 컨퍼런스 페이퍼가 공유되고 있으며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 academica.edu

    l  ResearchGate와 비슷하지만 논문을 공유하는 기능에 집중하고 있는 매체이다.

    l  2014년 기준 12만 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MyScienceWork

    l  이용자들의 프로필과 논문 공유 플랫폼을 제공하며온라인 오픈액세스 DB들을 검색하고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과학계 뉴스칼럼이벤트 정보도 제공한다.

     

    Labroots

    l  개인 프로필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비디오와 Webinar, 뉴스행사 정보 등을 메인에 노출시키고 있다.

    l  또한 관심 분야별로 그룹을 형성하여 토론하는 공간이 있고,기업이나 연구기관이 페이지를 만들어 채용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Quora

    l  과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제 분야를 포함하며 특정 주제 분야나 질문을 Follow하여 관심분야의 토론에 참여할 수 있다. 답변자의 프로필이 공개되어 답변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있으며, 분야별 질의응답 커뮤니티의 상위 응답자들은 대부분 세계 각국 대학의 교수들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  회원 프로필 페이지는 질문답변 내역과 Follow, 메시징 등의 SNS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등록된 Bio들 중에서 선택하여 질문에 대한 답변 요청도 가능하다.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Open_science

    - 연구 패러다임 변화와 동향, ver.1.0, 2015.10.12, 김선태

    - 포스텍 학술정보매거진 온 : 에어

  • 1. 정의

    ORCID(Open Researcher and Contributor ID)라는 움직임을 통해 많은 출판사, 데이터베이스, 도서관 등이 연구자 고유 ID를 찾아주어 연구자들의 성과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활동

     

    2 설명

    1)주요 내용

    과거 연구자 개인이나 연구소의 출판물을 개인 또는 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알리던 것이 이제는 많은 연구자들이 Google Scholar, Web of Science, Academic Search 등 논문 검색 데이터베이스와 연계하여 연구 업적물과 개인의 프로필을 관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연구자 자신의 연구결과 분석 및 피인용에 대한 트래킹, 동일 분야의 연구 동료를 찾아내는 등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동명이인이 많아 연구자에 따른 논문을 매칭하기 어려운 우리나라의 연구자에게 널리 이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ORCID(Open Researcher and Contributor ID)라는 움직임을 통해 많은 출판사, 데이터베이스, 도서관 등이 연구자 고유 ID를 찾아주는데 동참하고 있다.

     

    2) 주요 활동

    -  Google Scholar Citation

    l  Google Scholar내에서의 개인 학술실적 리스트와 h-index 등의 피인용 관련 매트릭스를 관리할 수 있다. co-author 등록 또는 관심저자등록을 통해 이메일로 신규 논문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특정 연구자의 전체 논문을 Endnote 등으로 반출할 수 있다.

     

    - Microsoft Academic Search

    l  특정 연구 분야에 대한 영향력 있는 저자를 기관, 트렌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추천한다.

    l  co-author 간의 관계도를 그래프로 표현했고 비교 저자의 관계와 그 사이 연관 연구자들에 대한 정보를 co-author Path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Thomson Reuters Researcher ID

    l  톰슨로이터에서 부여하는 연구자 고유 ID Web of Knowledge, Endnote와 연동이 가능하다. 등록 후에 Researcher ID 뱃지를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삽입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 Mendeley People

    l  온라인 참고문헌 관리 Tool로서 참고문헌 관리뿐 아니라 People 탭을 통해 내 논문 관리 및 CV를 비롯한 프로필 관리까지 가능하다. 이메일로 동료를 찾아낼 수 있고 그룹을 만들어 활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자신이 등록한 정보를 바탕으로 연구자나 논문을 추천하는 기능도 있다.

     

    3. 참고정보원

    - 포스텍 학술정보매거진 온ː에어(http://postechlibrary.tistory.com/1059). 2015.11.23


     

  • 1. 정의

    Open Access를 홍보하기 위해 2007년부터 시작된 전 세계적 Open Access관련 행사를 자발적으로 개최하는 주간이다.

                    

    2 설명

    SPARC가 주관하고 전세계 약 124개 기관이 참여하며, 참여기관에서 열리고 있는 워크숍, 프레젠테이션, 세미나 등의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2014년은 10 20~26일이 Open Access Week 기간이었으며, Generation Open’이라는 테마로 개최되었다.

    2015년은 10 19~25일이 Open Access Week 기간이다.

     

    3. 참고정보원

    - http://www.openaccessweek.org/

  • 1.정의

    OJS(Open Journal System)는 연구 정보에 대한 접근을 개선하고 확장하기 위한 노력으로 기금이 모아진 Public Knowledge Project 에 의해 개발된 저널 관리 및 발행 시스템이다.

     

    2.설명

    1) 주요내용

    OJS(Open Journal System)은 저널 논문에 대한 온라인 발표뿐만 아니라 논문 제출, 다수의 상호 심사, 색인 등 논문의 전체적인 편집을 지원하는 오픈액세스, 상호심사, 출판에 대한 기술적인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OJS는 저널 매니저, 편집자, 심사자, 저자, 독자 등 각각 개인의 역할 수행에 의존한다. 핵심 코드를 바꾸지 않고 새로운 기능과 쉽게 통합할 수 있는 워드 프레스와 같은 커뮤니티 기반과 유사한 소프트웨어인 플러그인 구조를 사용한다.

     

    <출처 : OJS 홈페이지 - https://pkp.sfu.ca/ojs/>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Open_Journal_Systems

    - https://pkp.sfu.ca/ojs/

  • 1. 정의

    주요 오픈 액세스 활동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놓은 사이트

     

    2. 설명 및 내용

    1) 주요내용

    국가, 대학 및 연구소 등 주요 기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주요 오픈 액세스 활동을 시간순으로 정리하고 있다. 기존 오픈 액세스 Timeline2009년 이후 업데이트 하고 있지 않으며 20084월부터 주요 활동에 대한 정보를 쉽고 유연하게 업데이트하기 위해 wiki 기반의 웹페이지 OAD(Open Access Directory)를 통해 주요 활동을 정리하고 있다.

     

    <출처 : OAD 홈페이지 - http://oad.simmons.edu/oadwiki/Main_Page>

     

    3. 참고정보원

    http://oad.simmons.edu/oadwiki/Main_Page

  • 1. 정의

    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 of Health, NIH)의 퍼블릭 액세스 정책은 “NIH 기금을 받아 아카이브된 출판물에 대한 공공접근 향상에 관한 정책으로 NIH 기금을 받은 연구 결과물의 PMC(PubMed Central)에 의무적으로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2. 내용

    1) 주요 내용

    이 정책은 NIH로부터 전체 혹은 부분적으로 연구비를 지 원받아 생산된 동료심사를 거친 모든 논문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연구자가개정 NIH 공공 접근 정책을 준수할 수 있도록 논문투고시 출판사와 저작권계약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기탁장소는 PMC이며, 기탁시점은 출판일로부터 12개월 이내로 정하고 있다. NIH는 미국뿐만이 아니라 세계 최대 규모의 연구지원 기관으로서 미국의 공적연구비 지원기관 중 최초로 오 픈액세스 정책을 채택한 기관이다. 개정정책은 2005년의 권고수준의 정책에서 2008년 의무수준으로 강화시켰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2) NIH 퍼블릭 액세스 정책 준수를 위한 단계

     

    - 출판물에 공공 액세스 정책을 적용할 것인지를 결정

    l  일반적으로 NIH 퍼블릭 액세스 정책은 출판이 결정된 모든 PeerReview 저널에 적용할 수 있음

    - 출판물 계약 검토

    l  출판 계약 혹은 유사한 저작권 양도 계약에 서명하기 전에, NIH 퍼블릭 액세스 정책에 따라 PubMed Central(PMC)에 게시할 수 있는지 확인

    - PMC에 저널 기사 등록

    l  PMC에 기사를 제출하는 방법은 4개지가 있으며, 제출을 돕는 마법사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널을 검색하는 검색 박스에 저널명을 입력하고 지침에 따라 제출 

    -  My Bibliography를 통한 규제준수(Compliance) 확인

    l  계정 연결을 통해 `My Bibliography`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인용 등의 규제준수를 상황을 확인하고 PDF 규제준수 보고서를 생성  

     - NIH 메뉴스크립트 제출 시스템(NIH Manuscripts Submission System, NIHMS)의 역할

    l  NIHMS는 최종 PeerReview 원고를 가져오고, PMC에 통합할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함.

     

    3. 참고정보원

    - http://publicaccess.nih.gov/faq.htm

    - 오픈 액세스 운동의 동향과 학술적 이해관계자의 대응전략, 정보관리학회지, 22권 제3, 2005, 최재황, 조현양

    - icon 동향(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NCBI, NIH 퍼블릭 액세스 정책 준수를 위한 가이드 발표, 2014-09-23, 카테고리:정보경영정책

  • 1. 정의

    국제도서관연맹 (IFLA)과 국제출판연합 (IPA)은 바람직한 학술정보 유통을 위해 OA 논의를 촉진하자는 공동성명이다.

     

    2. 내용

    1) 주요내용

    국제 도서관 연맹(IFLA)와 국제 출판 연합(IPA) OA 논의 촉진을 위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IPA의 대표 Herman P. Spruijt "OA에 관한 논쟁은 매우 중요하고 출판업계는 이를 환영하고 있다. 출판업계는 고인물이 되어서는 안되며 끊임없이 변화해야 한다. 현재 OA에 관한 괄목할 만한 성과들이 보고되고 있고 그 성과들에 대해 다시 논의가 되고 있는 만큼, OA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신중하고 또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국제도서관 연맹의 공동 의장인 Ingrid Parent "국제도서관 연맹은 국제 출판 연합과의 OA 공동선언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이는 IFLA IPA 라는 두 공동체가 정보에 더 넓게 정보를 공유하자는 중요한 공동의 목표를 가진 것"이라며 "OA 는 도서관과 출판업계 모두에게 혁신적으로 더 큰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 내다봤다.

     

    <출처 : IFLA 홈페이지 - http://www.ifla.org/>

     

    3. 참고정보원

    - http://www.ifla.org/news/joint-iflaipa-statement-enhancing-the-debate-on-open-access?og=24

    - http://www.ifla.org/files/assets/ifla-ipa/statements/enhancing-the-debate-on-open-access-en.pdf

    - http://ebsco.co.kr/new/newsletter/nl_pop_detail.php?ncode=56#ozAnchorCount_0

    - icon 동향(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IFLA IPA, OA 논의 촉진으로 공동 성명(미국), 2009-07-07, 카테고리:정보네트워크

  • 1. 정의

    200312월 네덜란드 헤이그 모임의 이사회에서 채택한 학술문헌과 연구문서의 오픈 액세스에 관한 선언문이다. (IFLA Statement on Open Access to Scholarly Literature and Research Documentation)’

     

    2. 내용

    1)주요내용

    IFLA는 이 선언문을 통해 학술문헌과 연구문서에 대한 포괄적인 오픈 액세스가 현 세계를 이해하고 국제적인 도전과제들, 특히 정보의 불평 등 감소에 대한 해법을 확인하는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단언하고 있다.

    IFLA는 오픈 액세스의 특성을 강조하면서 저자, 편집자, 발행자, 도서관, 기관 등 연구의 기록과 배포에 관여하는 학술적 이해관계자들이 오픈 액세스의 원칙을 지지할 것을 선언하고 있다. 여기에서 제시한 원칙들에는 저자의 권리옹호, 상호심사 적용을 통한 품질통제, 출판물의 검열에 대한 저항, 저작권 만료시점 이후의 학술문헌 및 연구문서 공유화와 공정이용 조항 실행, 개발도상국 등 불리한 상황에 처해있는 연구자들의 원활한 학술커뮤니케이션 보장, 지속 가능한 오픈 액세스 출판모형 의 개발, 학술문헌의 보존과 영구적인 이용을 위 한 법적, 기술적 매커니즘 구현 등의 내용이 포함 되어 있다.

     

    <출처 : IFLA 홈페이지 - http://www.ifla.org/V/cdoc/open-access04.html >

    3. 참고정보원

    http://www.ifla.org/V/cdoc/open-access04.html 

    - 오픈 액세스 운동의 동향과 학술적 이해관계자의 대응전략, 정보관리학회지, 22권 제3, 2005, 최재황, 조현양

  • 1. 정의

    EU위원회는 FP7로부터 연구자금을 지원받은 학술논문을 발표하는 경우,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오픈 액세스화하여, 최종 논문을 공개 리포지터리에 등록할 것을 요구하였다.

     

    2. 내용

    1) 배경

    유럽연구자문위원회는 과학 출판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유럽 차원의 정책이 설립되어야 하며 위원회 가 연구 기금 지원과 정책 수행 및 (Commission) 지원 기관으로서의 가지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제안하는 오픈 액세스 정책에 대한 보고서를 2006 12월에 발표하였다.

     

    2) 기금 지원 기관 역할.

    - 첫째 출판 정책은 과학자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곳에 출판하고자 하는 출판의 자유를 침해하면 안 된다.

    - 둘째 정책의 결과는 위원회의 기금에 의해 이루어지는 연구에 대하여 가시성을 높이고 접근을 증대시켜야 한다.

    - 셋째 정책은 승인된 실행 방안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

    - 넷째는 프레임워크 프로그램, EURAB 7(Framework Programme 7, FP7) 의 기금을 지원받는 모든 연구자들이 가능한 출판 즉시 최소한 6개월 이내에 오픈 액세스 리포지터리에 유럽위원회의 기금의 연구 출판물이 기탁되도록 하는 방식을 위원회가 제도화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이때 리포지터리는 기관 또는 주제 기반 리포지터리가 가능하며 저자는 출판 후 논문 또는 출판사의 허락 아래 출판사 버전을 심사과정이 있는 학술지와 국제회의에 출판이 인정된 학술기사의 메타데이터와 기탁한다. 기탁은 학술지 또는 회의에 출판이 승인된 즉시 이루어져야 한다. 리포지터리에는 메타데이터가 즉시 입력되어야 하며 저자의 요청 시에는 학술기사의 원문에 대한 제한 접근 설정을 가능하게 한다. 저자가 요청한 엠바고 (embargo) 또는 6개월 중 먼저 공개할 수 있는 기간으로 원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리포지터리는 출판된 연구 결과물에 장기 보존 기능이 있어야 하며 무료로 누구나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 다섯째 위원회에서는 유럽연구위원회(European Research Council)의 기금으로 지원되는 연구성과를 대상으로 오픈 액세스 정책을 수행할 것을 제안하였다.

    - 여섯째 FP7의 기금으로 수행되는 디지털 아카이브 프로젝트에서는 연구자의 기탁 과정을 간결하게 만들고 상호 운용성을 지원하기 위한 표준을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위원회는 모든 FP7프로그램의 기금을 지원받는 연구자들에게 오픈 액세스 리포지터리에 기탁하는 방식을 쉽게 기술하는 세부 지침을 우선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위원회는 연구자에게 기탁 대상과 기탁 장소 및 기탁 시점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이 지원 활동은 디지털 도서관 관련 단체와 FP7전체의 협조 하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 일곱째 FP7은 전통적인 지시 요소와 오픈 액세스 정책을 포함하여 학술지 정보 제공을 제시하였다.

    - 마지막으로 정책 기관의 역할로 위원회는 모든 구성원에게 공공기금으로 이루어진 연구성과의 오픈 액세스 출판 정책을 수행하도록 강력하게 요청할 것을 제시하였다.

     

    3. 참고정보원

    - http://europa.eu/rapid/press-release_IP-10-1644_en.htm?locale=en

    - http://www.stepi.re.kr/app/snt/view.jsp?cmsCd=CM0048&ntNo=8870&src=&srcTemp=&currtPg=366

    - http://ec.europa.eu/research/science-society/document_library/pdf_06/survey-on-open-access-in-fp7_en.pdf

    - 오픈 액세스 기반 학술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정책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7, 연구보고 KR 2007-13, 차미경, 이나니, 김세주, 서민정

    - EU, FP7 오픈액세스에 대한 조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국외정책동향, 2012-02-06

  • 1. 정의

    전 학문분야 연구논문을 일반인이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 는 원리, 전략, 위임에 대한 선언이다.

     

    2. 내용

    1) BOAI의 오픈 액세스 성공 전략

    첫째는 셀프 아카이빙이다. 학술연구자는 오픈 전자 아카이브에 그들의 학술지 논문을 직접 등재하고 저장하는 도구가 필요하다. 오픈 전자 아카이브는 OAI(Open ArchivesInitiative)에 의해서 생성된 표준을 따르며, 검색 엔진과 기타 도구가 서로 분리되어 보존돼 있어도 추적할 수 있다. 그래서 이용자는 어떤 아카이브가 존재하든지 또는 어디에 있든지 자료를 찾을 수 있고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둘째는 오픈 액세스 저널이다. 학술연구자는 오픈 액세스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학술 지가 출판되고 기존 학술지도 오픈 액세스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수단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학술연구자는 가능하면 학술지 논문이 널리 배포되길 바라고, 출판된 자료가 접근이나 이용에 제약받지 않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출판한 논문을 영구적으로 오픈 액세스가 되게 하는 저작권 처리가 필요하다. 유료서비스는 이용을 꺼리게 함으로 오픈 액세스 저널은 구독료나 접근 사용료가 부과되는 것이 아니라 비용을 부담하는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 연구자가 속해 있는 연구소, 대학, 연구실, 오픈 액세스를 지지하는 단체,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도 있고, 또는 원문 이용에 추가 요금을 적용해서 얻는 수익을 충당하는 방법 및 연구자 자신이 비용을 부담하는 방법 등이 있다.

     

    2012년에는 향후 10년을 위한 제언을 발표하였으며 20158월 현재 5,900여명의 개인들과 802개의 기관이 이 선언에 참여하고 있다.

     

    3. 참고정보원

    -https://ko.wikipedia.org/wiki/%EB%B6%80%EB%8B%A4%ED%8E%98%EC%8A%A4%ED%8A%B8_%EC%98%A4%ED%94%88_%EC%95%A1%EC%84%B8%EC%8A%A4_%EC%9D%B4%EB%8B%88%EC%85%94%ED%8B%B0%EB%B8%8C

    - http://www.budapestopenaccessinitiative.org/

    - 오픈 액세스 운동의 동향과 학술적 이해관계자의 대응전략, 정보관리학회지, 22권 제3, 2005, 최재황, 조현양

  • 1. 정의

    의학분야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생의학분야 학술논문을 오픈액세스 형태로 제공해야 함을 주장한 선언

     

    2. 내용

    1)주요 내용

    Bethesda 선언(Bethesda Statement on Open Access Publishing) 2003 4월 미국 메릴랜드 주 Howard Hughes Medical Institute에 서의 모임결과이다. 이 선언문의 목적은 생의학 (biomedical)분야 연구논문을 어떻게 하면 가장 빠르게 오픈 액세스 형태로 제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안을 공론화하기 위함이다. 또한 이 선언문의 목적은 오픈 액세스에 동참한 관련 단체 즉, 연구지원 단체, 출판사, 과학자, 도서관 등이 오픈 액세스에 대하여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촉구하기 위해서였다.

    이 선언문은 네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부분은 오픈 액세스에 대한 정의부분이고, 나머지 세 부분은 참여한 단체의 입장을 대변해 주는 선언문의 형식을 띠고 있다. 이 세 단체는 각각 기관과 기금단체(institutions and funding agencies), 도서관과 출판사(libraries and publishers), 그리고 과학자와 과학분야 학회 (scientists and scientific societies)이다.

     

    3. 참고정보원

    - 오픈 액세스 운동의 동향과 학술적 이해관계자의 대응전략, 정보관리학회지, 22권 제3, 2005, 최재황, 조현양

  • 1. 정의

    아직 출판되지 않았지만 게재 심사되거나 수리될 수 있게 제출된 원고 또는 출판사의 논평을 얻기 위해 유통되고 있는 원고로, 공식적으로 출판되기 전에 과학자들 사이에 배포된 연구 성과물이다.

     


    2.
    설명

    1) 출판전배포기사가 지니는 의의

    - 해당 연구 성과가 공식적으로 출판된기 전에 기관 리포지터리에 등록함으로서

    l  우선권의 확보라는 측면과

    l  공식적인 출판 이전에 해당 연구에 대한 여러 의견들을 수렴하여 논문을 다듬는 기회를 갖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런 출판전배포기사가 우선권에 관한 모든 논쟁을 잠재우지 못한다는 점과

    배포가 제한적이라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따라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LANL) e-print archive를 통해 일자를 확정(date stamping)함으로서 우선권을 설정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접근을 확대함으로서 학술커뮤니케이션 과정의 “민주화”를 이루고자 한다.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Preprint

    - Pre-Print, Post-Print or Offprint? A guide to publication versions, permissions and the digital repository, 1-14-2013, Digital Repository Outreach and Workshop, Harrison W. Inefuku

  • 1. 정의

    포스트 프린트는 출판을 위해 상호심사를 거친 논문에 대해 저자가 최종적으로 제출한 디지털 논문을 말한다.

     

    2. 설명

    1) 설명

    포스트 프린트는 상호심사 과정 동안 수정 사항에 대한 모든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나, 정식 출판을 위한 레이아웃이나 편집 상태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보통 텍스트 형태나 워드 프로세싱 형태의 파일 형태로 되어 있다. 상호 심사 전의 논문을 프리프린트(preprint)라고 한다.

    상호 심사를 거친 논문을 저작권 및 오픈 액세스 라이선스 정책을 통해 기관 리포지터리에 등록함으로서 연구자들의 성과를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오픈 액세스 저널에 출판함으로서 해당 기관 및 연구자들의 성과를 홍보할 수 있다.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Postprint

    - Pre-Print, Post-Print or Offprint? A guide to publication versions, permissions and the digital repository. 1-14-2013. Harrison W. Inefuku

  • 1. 정의

    원고 집필부터 시작해서 편집, 인쇄, 배본까지 모든 것을 자기 스스로 하여 자기 자신의 책을 출판하는 일로서 물리적인 책 형태뿐만 아니라 E-Book, 팜플렛, 브로셔, 웹사이트 등 여러 분야의 형태 자가 출판을 말한다.

     

    2. 설명

    1)설명

    전통적인 자가 출판 형태는 출판사를 통해 저작물을 생산하는 것이 아닌 개인이 출판의 모든 과정을 스스로 하는 것을 말하지만 현재는 책과 같은 물리적인 형태를 포함한 미디어의 발달로 E-Book을 포함한 웹사이트, 팜프렛, 브로셔 등을 스스로 출판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술 논문의 입장에서는 자가 아카이빙이 질적 통제과정을 거쳐 출판된 저작물을 저자가 온라인상의 저장소에 직접 올리는 것과 달리, 자가 출판은 질적 통제과정 즉동료들로부터 심사를 받지 않은 논문을 온라인상에 직접 올리는 것을 말한다.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Self-publishing

  • 1. 정의

    폭넑은 의미로 디지털형태로 된 지식정보자원을 의미한다.


    2.
    설명

    전자형태로 된 연구성과물로서 출판전배포기사(preprint)와 출판후배포기사(postprint) 모두를 지칭한다. 그러나 오늘날 점차 그 범위가 확장되어디지털형태로 된 지식정보자원을 폭넓게 e-Prints라고 명명하기도 한다.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Eprint

    - http://www.eprints.org/openaccess/self-faq/#What-is-Eprint

  • 1. 정의

    영국의 민간 최대 연구지원기관인 웰컴재단은 OA 성명을 통해 2008 10월부터 논문발표 후 6개월 이내에 PubMed Central 또는 UK PubMed Central에 등록을 의무화하고, 이를 위한 저자 및 출판사의 가이드라인를 제시하였다.

     

    2. 내용

    1) 주요 내용

    웰컴재단의 기금을 전체 혹은 일부분을 지원받아 발행한 논문과 심사 중인 논문에 대해 전자 형태의 파일을 요구하고 있으며, 최종 논문 발행 후 6개월 이내에 Pubmed Central 혹은 PMC International(PMCI), Europe PMC와 같은 사이트에서 등록하여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웰컴재단의 기금을 지원받아 발행된 논문은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ce, Version 4.0 (CC-BY) 라이선스 하에 발행되어야 한다.

    2012년에 공공의 이익과 건강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이용되어야 하며 이러한 차원에서 자사의 오픈액세스 정책을 강화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또한 201310월 이후 웰컴 재단의 오픈 액세스 정책을 확산하여 단행본 및 도서의 한 부분에 대해서도 정책을 따르도록 하였다.

    연구자들은 두가 지 방법에 따라 웰컴재단의 오픈액세스 정책을 따를 수 있다.

    - Biomed Central, PLOS(Public Library of Science)와 같은 웰컴재단의 오픈 액세스 정책을 따르는 저널에 투고하는 방법

    - Europe PMC에 투고하여 셀프 아카이빙하는 방법

     

     

    3. 참고정보원

    - Open Access at the Wellcome Trust: a guide for publishers

    (http://www.wellcome.ac.uk/stellent/groups/corporatesite/@policy_communications/documents/web_document/wtx031743.pdf)

    - http://www.wellcome.ac.uk/about-us/policy/spotlight-issues/Open-access/index.htm

    -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오픈액세스 카테고리, 2012-07-05

  • 1. 정의

    오픈액세스는 저자의 비용 부담, 이용자의 무료 접근, 시공간을 초월한 상시적 접근, 저자의 저작권 보유 등의 4대 원칙을 강조하는 정보 공유 체제이고, 아카이브는 정보들이 저장되어있는 저장소를 의미한다.

     

    2. 설명/내용

    오픈액세스 아카이브는 논문을 저자가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웹에 게시하는 Open Access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기관저장소(Institutional Repository)에 논문을 게재하고 검색엔진에서 검색 가능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ROAR(Registry of Open Access Repositories)에서는 등록된 기관 저장소들의 목록을 확인하고 검색할 수 있다.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C%98%A4%ED%94%88_%EC%95%A1%EC%84%B8%EC%8A%A4

  • 1. 정의

    오픈 액세스형 출판은 전통적인 출판 모델 및 전자출판의 개념을 포함하여 리포지터리 및 블로그, 위키를 통해 논문을 출판하는 형태를 말한다.

                    

    2. 설명

    1)설명

    연구자가 생산한 학술정보를 연구자 집단 내의 다른 연구자들과 공유하기 위하여 전달, 배포, 이용하는 과정을 학술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 학술커뮤니케이션의 한 부분으로서 학술출판모델을 전통적인 형태, 전자 학술출판, 미래의 학술출판인 오픈액세스 출판으로 구분한 바 있다. 이 세개의 모델은 기본적으로 연구자의 논문작성, 출판사의 동료심사를 통한 출판 및 등록, 출판사와 도서관을 통한 배포, 출판사와 도서관의 아카이빙, 연가들의 연구 및 저술이라는 순환과정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그런데 배포 채널에 있어서는 차이가 난다.

    - 전통적인 모델에서의 배포 : 출판사나 도서관 혹은 색인, 초록기관을 통해

    - 전자출판에서의 배포 : 기존의 역할자들과 더불어 인터넷 웹브라우저, 콘텐트 수집가, 검색엔진을 통해

    - 오픈 액세스형 출판에서의 배포 : 전자출판의 배포를 기본으로 리포지터리 및 블로그, 위키 등을 통해

     

    3. 참고정보원

    - 오픈액세스 출판에 대한 학술지 편집인의 인식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8권 제4, 2011, 정경희

  • 1. 정의

    오픈액세스(Open Access)는 정보 접근과 이용으로부터의 소외와 그로서 발생되는 정보격차와 사회 불평등의 문제를 해소하고자 정보생산자와 정보이용자간 협력을 통해 어떠한 직접적인 경제적 보상 없이 정보를 서로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2. 설명

     

    1) 역사

    오픈 액세스의 진정한 의미의 시작은 1995 6월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 도서관의 HighWire에서 찾을 수 있다. Hirewire1995년 가장 많이 인용되면서 두 번째로 크게 상호심사가 이루어지는 주간 저널인 JBC(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를 온라인 형태로 출판하면서 시작되었다. HighWire는 학술 연구 결과를 보다 효율적으로 유통시키기 위하여 과학기술분야 학회와 출판사들이 과학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정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설립되었고, 학회도 출판사의 개별적인 그리고 다양한 구독정책을 수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이용자들도 웹상에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이후 부다페스트 모임의 결과로 불리는 오픈 액세스의 핵심 선언은 2002 2월의 BOAI(Budapest Open Access Initiative)선언이다. 이 선언은 전 학문분야 연구 논문을 일반인이 인터넷을 통하여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원리, 전략 위임에 대한 성명이다. OSI(Open Society Institute)는 오픈 액세스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초기 도움과 자금을 제공하였고, 셀프 아카이빙(Self-archiving)의 확대와 새로운 오픈 액세스 저널(Open access journal)의 창립, 그리고 오픈 액세스 저널 시스템이 경제적으로 자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2) 목적

    오픈 액세스는 이용자들이 정보를 무료로 이용한다고 해서 결코 저작자의 권리를 배제시키는 것이 아니며, 폭넓은 연구를 통한 인류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저작자가 이용자에게 자유이용을 허락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결국 오픈 액세스는 학술정보 유통에 있어서 지나친 상업화와 가격 인상으로 부담 능력이 전무하거나 미약한 국가, 기관, 도서관, 개인 등의 접근이 크게 제한되고 있는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대안이다.

    오픈 액세스의 목적은 이용자들에게 있어 학술정보, 학위논문 학술지 논문을 개방하여 접근성을 최대화 시키고 가격 접근에 대한 장벽을 제거하며 학술 정보의 아카이빙을 활성화하는 등의 원활한 학술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도록 하는데 있다.

    학술 정보를 활성화하는 방안 중 하나가 오픈 액세스 기반의 기관 리포지터리를 구축하는 것이다. 구축된 리포지터리는 기관에서 생산된 학술정보를 저장하고 확산하며, 연구자들의 성과 정보를 관리하고 활용을 방안으로 구축의 의미가 있다.

     [출처 : 유네스코 홈페이지 - Open Access Logo]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C%98%A4%ED%94%88_%EC%95%A1%EC%84%B8%EC%8A%A4

    - http://www.unesco.org/new/en/communication-and-information/portals-and-platforms/goap/

  • 1. 정의

    오픈액세스 저널이란 구독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특별한 허락 절차 없이 온라인 상에서 누구나 논문을 읽고, 복제하고, 전송하고, 출력할 수 있도록 한 학술지이다.

     

    2. 설명

    1) 설명

    오픈액세스 저널은 기준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지만 출판 비용을 누가 충당하는가의 기준에서, 저자로부터 받은 논문처리비로 출판에 필요한 자원을 충당하는 저자 비용형 저널이 일반적이다기본적으로 오픈액세스 저널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저널의 출판 및 생산과 관련된 비용으로 인해 일부 유료로 서비스되는 저널이 존재한다.

     

    2) 의미

    - 정보자원의 수집과 관리에 대한 책임을 맡고 있는 도서관의 입장에서는 관리하고 서비스해야할 정보자원 범주의 확장이라는 기회이자 과제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음.

    - 특히 학술지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연구도서관에서 오픈액세스 저널의 의미는 더욱 크다고할 수 있음.

     

    3) 오픈 액세스 저널의 유형.

    - 완전 개방형 액세스 저널

    - 연구 논문 오픈액세스 저널(하이브리드 오픈액세스 저널)

    - 일부 연구 논문 오픈액세스 저널(하이브리드 오픈액세스 저널)

    - 일부 아티클 오픈액세스 및 기타 지연 액세스 저널

    - 셀프아카이빙 허용 저널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Open_access_journal

    - 오픈액세스 저널과 도서관, 도서관문화, 52(5), 16-25, 1225-5521, 강은영 

  • 1. 정의

    오버레이저널이란 오픈액세스(Open Access) 학술지의 특정 유형에 대한 용어이며 거의 온라인 전자저널을 의미한다. 또한 오버레이저널은 링크가 가능한 경우 사전 또는 사후 지문을 게재한다.

    본 저널에 수록된 논문이 하나 이상의 디지털 저장소(Repository)에 일정기간이 지난 후 중복 보존되고 자유롭게 이용될 수 있도록 허용한 제3의 온라인 저널이다.

     

    2. 설명

    1) 설명

    오버레이 저널은 콘텐츠 자체를 직접 생산하지는 않지만 arXiv이나preprint 서버 또는 상업 출판사에서 사용 가능한 셀프 아카이빙된 자료로서, 심사 전 논문, 심사 후 논문을 선정한다.

    저널의 편집자는 오픈 액세스 저장소 및 공개 소스에서 적합한 재료를 찾아 그것을 읽고, 그 가치를 평가한다. 이러한 평가는 하나의 편집자 또는 편집자 또는 완전한 피어 리뷰 프로세스의 판단의 형태를 취할 수있다.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Overlay_journal

    - http://biochemistri.es/post/84458011266/overlay-journals-and-supplement-review 2015.11.23

  • 1. 정의

    국가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은 기관은 연구성과물을 온라인상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기관리포지터리 구축을 권고하고, 정부는 기관리포지터리 구축을 감독하는 중앙기구를 설립 필요성에 대한 선언이다.

     

    2. 내용

    1)배경

    과학출판 시장의 현재 상황과 학술지 가격의 적적성을 파악하고 새로운 출판 동향이 과학적 절차에 끼칠 영향 등에 학술커뮤니티의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정리하고자 영국 하원 과학기술특별위원회(the UK House of Commons Science and Technology Select Committee) 2003 10월 과학출판물에 대한 광범 위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공공 기금으로 지원된 연구성과는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자유롭게 이용 가능해야 한다는 것을 기본 취지로 하였다. 여기에는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오픈 아카이브와 오픈 액세스 환경에서, 국가와 국제적인 조직의 역할에 중심을 두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학술지 가격이 도서관의 지불 능력에 비해 빠르게 상승하고 학술 출판사의 이익이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에 대한 대응 방식은 빅딜 형식의 학술지 구독 방식 외의 다른 ' (big deal)'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있었다. 2004 7월 위원회는 기존의 학술출판 시장을 개선하기 위한 추진 전략 수립을 정부에 권고하는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이 보고서에는 영국의 모든 고등교육기관이 기관 리포지터리를 설치하고 영국 학술연구위원회 (UK Research Councils) 및 정부 기금지원 기관의 연구기금 수혜자는 모든 연구 결과 논문의 최종파일을 셀프 아카이빙 하여 모든 사람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을 권고하였다 이를 위하여 정부가 리포지터리 운영을 관장할 중앙기구를 지정하고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하며 최적의 기능제공에 필요한 기술표준을 보증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이 보고서에 대해 의회는 회신을 통해 출판과정의 변화에 대처할 준비가 아직 성숙 되어 있지 않다며 권고내용에 대해 사실상 중립적 입장을 표명하였다

     

    3. 참고정보원

    - 오픈 액세스 기반 학술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정책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7, 연구보고 KR 2007-13, 차미경, 이나니, 김세주, 서민정

    - 오픈 액세스 운동의 동향과 학술적 이해관계자의 대응전략, 정보관리학회지, 22권 제3, 2005, 최재황, 조현양

  • 1. 정의

    저널에 출판된 저작물을 저자가 직접 저장소에 올리는 행위로서 이를 통해 관련 연구자들과 자유롭게 정보를 교환하고 논문에의 접근성을 높이고 영향력을 확산하자는 취지에서 제안되었다.


    2.
    설명

     

    1)셀프아카이빙을 통해 구축되는 저장소 유형

     

    - 기관지식저장소(Institutional Repository) : 구축주체가 기관이며특정 주제에 상관없이 기관 소속원의 연구 성과물을 수집보존관리유통함

    - 학문분야별 지식저장소(Disciplinary Repository) : 학문분야별 연구자들이 자발적으로 구축한 커뮤니티 방식의 지식저장소로서 여기에 수록된 연구 성과물은 관련 연구자 커뮤니티 내에서 자유롭게 공유됨

    - 또 다른 연구에서는 셀프 아카이빙 장소로서 개인 홈페이지 등 연구자들에 의해 자주 이용되는 웹 공간들을 조사하고 다양한 형태의 연구 저작물을 셀프 아카이빙 대상으로 간주하하기도 함.

    - 셀프 아카이빙의 대상을 심사를 거쳐 출판된 논문 (refereed, published articles)과 심사 전 초고 (pre-refereed drafts)로만 한정하여 정의하는 경우도 있음.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Self-archiving

    - http://www.eprints.org/openaccess/self-faq/#self-archiving

    - 교수들의 셀프 아카이빙 저작물의 종류와 저장소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4권 제1(20102), 김지현 

  • 1. 정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reative Commons)란 자발적 공유의 표시방식(CCL)을 통해 창작자에게 자동으로 부여되는 저작자의 권리를 최소화하여자신의 창작물을 인류의 공동자산화하는 개념이다.

     

    2. 설명

    1) 자유로운 이용을 장려함과 동시에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호함

    - 저작권법에 의한 저작권의 보호가 기본적으로 저작자에게 배타적인 모든 권리를 부여하되, 특정 범위 내에서 제3자에게 이용을 허락하는 폐쇄적인 방식임

    - CCL은 원칙적으로 저작물에 대한 이용자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용하되 저작권자의 의사에 따라 일정 범위의 제한을 가하는 방식임.

    - 기존의 저작권행사의 모습이었던 'all rights reserved'와 완전한 정보공유인 'no right reserved’ 사이에 위치하는 'some rights reserved'로서 저작물의 자유로운 이용을 장려함과 동시에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2) 컴퓨터프로그램을 제외한 모든 저작물에 사용 가능

    - CCL FSF(Free Software Foundation)의 창시자인 Richard Stallman이 고안한 GNU GPL(General Public License) 등과 같은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와 궤를 같이 하고 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권리자의 자발적인 의사에 따르는 것이며컴퓨터 프로그램만을 대상으로 하는 라이선스인 GPL 등과 달리 그 외의 모든 저작물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

     

    3) 저작권법에 의하여 효력이 뒷받침됨.

    - CCL은 현행 저작권법의 틀 안에서 움직이면서 저작물의 이용관계를 더욱 원활하게 만드는 역할을 함.

    - CCL이 적용된 저작물의 이용자가 그 라이선스에서 정한 이용방법 및 조건에 위반된 행위를 하였을 경우에는 당연히 저작권의 침해에 해당하고 따라서 저작권자는 저작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권리구제방법을 행사할 수 있음.

     

    4) 누구나 무료로 사용 가능

    - CCL을 사용하는 저작권자나 CCL이 첨부된 저작물을 이용하는 이용자 어느 누구도 CC Korea에게 대가를 지불할 필요가 없음.

    - CC Korea CCL을 제공할 뿐이지, 이용에 따른 어떠한 법률적 조언이나 보증을 하지 않으며, CCL의 이행이나 위반행위에 대한 저작권자의 권리구제에 아무런 관여를 하지 않음

     

    5) 전세계적인 라이선스 시스템으로 다른 나라의 CCL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 가능

    - CCL은 전세계적(worldwide)인 라이선스 시스템으로 2010 9월 현재 CCI(Creative Commons International)의 일환으로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의 아시아국가,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의 유럽국가, 미국, 캐나다, 브라질 등의 미주 국가 등 50여 개국이 CCL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음.

    - CCL은 각 국가마다 그들 고유의 법체계에 따른 몇 가지 수정이나 추가가 이루어지는 외에는 기본적으로 공통된 라이선스 내용과 방식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각 국가의 언어와 함께 영문으로 작성되어 게시되므로 자국민이 아닌 자도 그 나라의 저작물에 적용된 CCL을 쉽게 이해하고 그에 맞추어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

     

    <출처 : CCL 홈페이지 - http://www.cckorea.org/xe/feature>

    <출처 : CCL 홈페이지 - http://www.cckorea.org/xe/feature>

     

    6) 오픈 액세스 기반 리포지터리에 등록할 논문의 저작권 표시 방법

    연구자가 학술지 논문을 리포지터리에 등록 후 OA 출판을 위해서는 논문 게재 확정 후 저작권 및 OA 라이선스 문구를 학술지 논문내에 기재해야 하며 이를 위한 단계를 아래와 같다.

     

    - 1단계 : 논문투고심사진행 및 논문게재 확정

    - 2단계 : 저작권 및 오픈액세스 라이선스 정책 마련(CCL 관련 정보 필요)

    - 3단계 : 최종원고에 저작권자 및 오픈액세스 라이선스 문구삽입

    - 4단계 : 학술지 누리집 및 오픈액세스 저널 유통 플랫폼에 등재

    (단계별 자세한 사항은 OA 저널 출판 과정 참고 - http://www.oak.go.kr/about/aboutOak.do?menuSeq=76)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D%81%AC%EB%A6%AC%EC%97%90%EC%9D%B4%ED%8B%B0%EB%B8%8C_%EC%BB%A4%EB%A8%BC%EC%A6%88_%EB%9D%BC%EC%9D%B4%EC%84%A0%EC%8A%A4

    - http://www.cckorea.org/xe/main

    - CCKorea 홈페이지, CC라이선스, 2015.11.23

    - OAK Portal 홈페이지, OAK 서비스, 2015.11.23

  • 1. 정의

    저작권자가 자신의 저작권을 완전히 포기하고 Creative Commons에 저작권을 기증하는 것을 말한다.

     

    2. 설명

     

    1) 퍼블릭 도메인의 발생원인

    - 저작자가 자신의 의사표시로 저작권을 포기한 경우

    - 저작권 보호기간이 지난 경우

    - 법령이 특정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소멸을 규정한 경우

     

    2) 저작권 보호기간

     - 나라의 저작권법에는 저작권 만료 기간이 있음. 만료 기간이 지나면 나라에서는 저작권이 만료된 저작물을 아무 제한 없이 사용할 있지만, 만료 기간과 기준은 국마다 차이가 있음.

     

    - 대한민국 저작권 보호 기간

    l  저작권의 유효기간이 경과하면, 저작권이 소멸하여 퍼블릭 도메인이 되는 바, 이는 저작권법 제39조와 제40조에서 규정하고 있다.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저작자 사망후 70년이 지나면 저작권이 소멸한다는 것이다.

     

     - 베른 협약상의 퍼블릭 도메인

    l  베른협약 제7조 제1항에 의하면 "저작권 보호기간은 저작자의 생존기간과 그의 사망 후 50"이다. 미국은 70년으로 보다 엄격한데, 이는 제7조 제6항에서 "동맹국은 전항들에서 정한 기간을 초과하여 보호기간을 부여할 수 있다"고 규정했기에 미국이 보다 엄격하게 규제를 하는 것이 가능하다.

    [출처 : 위키백과, public domain Symbol]

     

     - 퍼블릭 도메인 라이선스의 경우 저작권이 만료되거나 저작자가 저작권을 포기한 경우로서 누구든지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것이고 오픈 액세스의 경우 이용자들이 정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나 결코 저작자의 권리를 배제시키는 것이 아니며, 폭넓은 연구를 통한 인류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저작자가 이용자에게 자유이용을 허락하도록 하는 방식임.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D%8D%BC%EB%B8%94%EB%A6%AD_%EB%8F%84%EB%A9%94%EC%9D%B8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publicdomain/

  • 1. 정의

    대한민국 시민단체인 정보공유연대 IPLeft의 결과물로, 대한민국 법에 따라 저작물의 자유이용범위를 정하는 자유문서이용허가서의 일종이다. 그 내용이 정보공유를 지향한다는 점에 특색이 있다.

     

    2. 설명/내용

    정보공유라이선스 2.0 을 채택하려면, 다음 4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 허용: 사용 목적과 개작 여부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 영리금지: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개작은 자유롭게 허용된다.

    - 개작금지: 사용 목적에 제한을 두지 않지만 개작할 수 없다.

    - 영리금지·개작금지: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개작할 수 없다.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C%A0%95%EB%B3%B4%EA%B3%B5%EC%9C%A0%EB%9D%BC%EC%9D%B4%EC%84%A0%EC%8A%A4

    - http://www.freeuse.or.kr/htm/

  • 1. 정의

    저작권이란 시, 소설, 음악, 미술, 영화, 연극, 컴퓨터프로그램 등과 같은 ‘저작물’에 대하여 창작자가 가지는 권리를 말한다.

     

    2. 설명/내용

    1) 설명

    저작권이란 시, 소설, 음악, 미술, 영화, 연극, 컴퓨터프로그램 등과 같은 ‘저작물’에 대하여 창작자가 가지는 권리를 말한다. 예를 들면, 소설가가 소설작품을 창작한 경우에 그는 원고 그대로 출판·배포할 수 있는 복제·배포권과 함께 그 소설을 영화나 번역물 등과 같이 다른 형태로 저작할 수 있는 2차적저작물 작성권, 연극 등으로 공연할 수 있는 공연권, 방송물로 만들어 방송할 수 있는 방송권 등 여러 가지의 권리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여러 가지 권리의 전체를 저작권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저작권은 크게 저작재산권과 저작인격권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저작권은 토지와 같은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매매하거나 상속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빌려 줄 수도 있다. 만일 어떤 사람이 허락을 받지 않고 타인의 저작물을 사용한다면 저작권자는 그를 상대로 민사상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고, 그 침해자에 대하여 형사상 처벌을 요구(고소)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는 일반적으로 저작권을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저작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함으로써 경제적인 대가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저작권의 경제적 측면을 저작재산권이라고 한다.

    또한 저작자, 예를 들면 소설가는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여러 가지 형태로 저작물이 이용되는 과정에서 그 소설의 제목, 내용 등이 바뀌지 않도록 하는 동일성유지권과 함께 출판된 소설책에 자신의 성명을 표시할 수 있는 성명표시권, 그리고 그 소설을 출판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공표권을 가진다. 이는 저작자의 인격을 보호하고자 하는 측면에서 주어진 권리이므로, 이를 저작인격권이라 하여 저작재산권과 구분한다.

    결국,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저작자는 저작물의 사용에 따른 경제적인 대가를 받게 되며, 동시에 그 저작물이 사용되는 과정에서 저작자가 작품 속에 나타내고자 하는 창작의도를 그대로 유지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토지와 같은 부동산도 공공적 목적 등을 위해서는 일정한 범위 안에서 재산권의 행사가 제한되는 것처럼 저작재산권도 일정한 범위 안에서는 저작자가 그 권리를 행사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예를 들면, 비영리 목적의 개인적인 이용의 경우나 교육 목적을 위한 경우, 시사보도를 위한 경우 등에 대해서는 저작재산권의 일부가 제한된다.

    .

     

    2) 저작권법

    -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 문화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제정된 법률이다. (제정ㆍ공포 : 1957. 1. 29 법률 제432, 전문개정 1986. 12. 31 법률 제 3916, 2009. 04. 22 17차 일부개정)

    <출처 : 개정 저작권법 해설서 - 한국저작권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3)목적

    -저작권법은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 관련 산업의 향상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3. 사전 정의(위키, 네이버)

    - 네이버 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39063&cid=40942&categoryId=31707

    - 위키 : https://ko.wikipedia.org/wiki/%EC%A0%80%EC%9E%91%EA%B6%8C

     

    4. 외부참조 링크

    http://www.copyright.or.kr/main.do

    http://www.law.go.kr/%EB%B2%95%EB%A0%B9/%EC%A0%80%EC%9E%91%EA%B6%8C%EB%B2%95

     

     

    5. 인용정보

    -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상식, 저작권기초지식, 2015.11.23

    - 개정 저작권법 해설서, 한국저작권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p 3-4)

    - 국가법령정보센터, 법령, 저작권법, 2015.11.23

  • 1. 정의

    저작권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저작자나 기타 저작권자(이용허락자: licensor; donneur de licence) 와 저작물 사용자 (피이용허락자: licensee; preneur de licence) 사이에 적절한 계약(이용허락: licensing agreement; accord de licence)에서 합의한 방법과 조건에 따라, 전자가 후자에게 부여하는 허락(허가)을 의미한다


    2.
    설명

    1) 개념

    이용허락은 양도와는 달리, 저작권 소유의 이전을 가져 오지 않는다. 즉 이용허락은 오로지 저작물 사용에 대한 권리로서, 부여된 이용허락의 범위에 따른 제한을 받으며 이용허락 후에도 저작권은 여전히 이용허락자에게 유보되어 있다. 이용허락은 배타적일 수도, 비배타적일 수도 있다. 비배타적일 경우 저작권자가 다른 사람에게 유사한 이용허락을 하더라도 적법하다. 피이용허락자도 때때로 자신의 이 허락은 범위 내에서 다른 사람에게 저작물 사용을 허용할 수 있다.(2차적 이용허락: sub-license ; sous-licence) 저작권에 관한 국제협약 및 각국의 저작권법에서는 특별한 경우 강제허락과 법 정허락에 대한 규정을 두고 있다.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B%A9%B4%ED%97%88

    - 한국저작권위원회, 용어사전, 이용허락, 2015.11.23

  • 1. 정의

    세계 전역에 걸친 기관리 포지터리의 발전과 상황에 대한 시기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오픈 액세스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픈 액세스를 통해 연구를 더 생산적이고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만든 홈페이지이다.

     

    2. 설명/내용

     

    1) 설명

    영국의 사우샘프턴대학교에 의해 관리되고 정보시스템 합동위원회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아 운영되고 있고 있으며, EPrints.org 네트워크의 일부분이기도 하다.

    Registry of Open Access Repositories 홈페이지에는 전 세계 기관리포지터리를 순위화하여 각 기관리포지터리의 메인화면, 수록된 레코드 수, 세부적인 레코드 기록 등을 제시하고 있다. 내용별, 국가별, 기관별, 소프트웨어별로 나누어 항목에 따라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출처 : ROAR 홈페이지 - http://roar.eprints.org/>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Registry_of_Open_Access_Repositories

    - http://roar.eprints.org/

    - 대학 기관리포지터리의 구축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1.2, 김희란

  • 1. 정의

    오픈도어(OpenDOAR, Directory of Open Access Repositories)는 노팅엄 대학교가 2006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학문적인 오픈 액세스 저장소들이 목록화 된 정보원이다. 다시말해서 오픈 도어는 권위 있는 학술 오픈 액세스 리포지터리 목록이다.

    오픈도어는 이용자들에게 간단한 정보 저장소 목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저장소 혹은 저장소의 내용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저장소 인프라의 품질을 개선하고 모범 사례를 공유함으로서 저장소 관리자와 서비스 제공자에게 도구와 지원을 제공한다.

     

    2. 설명

     

    1) 역사 및 개요

    초기 OpenDOAR SHERPA아래 오픈 액세스 및 저장소 작업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노팅엄 대학에 의해 개발되고 유지되었다. OpenDOAR는 노팅엄 대학, 영국, 룬드 대학, 스웨덴, DOAJ에 의해 시작되고 처음으로 개발되었다. JISC에 의해 자금 지원을 받고 있으며, 목록뿐만 아니라 미래 서비스에 대한 미래의 지속 가능성 모델에 대한 조사 및 계획으로 개발되고 있다.

     

    2) 범위

    - OpenDOAR는 주로 국제 사회의 학술 및 연구 활동을 강화하고 지원하는 서비스임.

    - OpenDOAR은 기관 및 주제 기반 저장소의 포괄적이고 권위있는 목록을 유지·관리하며, 미국이나 영국과 유럽의 웰컴 트러스트 (Wellcome Trust)의 건강을 위한 국립 연구소와 같은 기관 자금에 의해 설정 아카이브를 포함하고 있음.

     

    3) 특징 및 기능

    - OpenDOAR의 중요한 점은 그 정보를 이용하는 이용자가 원문을 검색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이용자의 특별한 검색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제 3자 즉, 공급업체의 알람서비스 또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임.

    -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 인터페이스 : 검색결과를 실행하고 XML 데이터로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는 인터페이스 제곰

    - 오픈 도어 차트 : OpenDOAR를 사용하여 볼 수 있는 차트 제공

    - 이메일 배포 서비스 : 이용자에게 맞춤 메일 서비스 제공

     

    <출처 : Opendoar 홈페이지 - http://www.opendoar.org/about.html>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OpenDOAR

    - http://www.opendoar.org/about.html

  • 1. 정의

    DOAJ(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는 스웨덴의 룬드 대학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리포지터리로서 이용자가 무료로 정기간행물의 모든 내용을 읽고, 다운로드하고, 복사하고, 배포하고, 인쇄할 수 있게 한다.

     

    2. 설명

     

    1) 목표

    DOAJ의 목표는 오픈액세스를 과학적이고 학문적인 저널로 가시적이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증가시키기 위함이다. 그렇게 함으로서 이용자들의 사용과 영향을 장려한다. DOAJ 목표는 모든 오픈액세스를 과학적이고 학문적인 저널로 포괄적으로 커버하기 위함이다. 그 내용을 보장하기 위해서 질적인 통제서비스를 이용한다. 간략히 말해서 DOAJ 목표는 오픈 액세스 저널의 사용자를 위한 1 stop shop 이 되기 위함이다. 이처럼 OSI SPARC의 후원으로 오픈액세스 출판물의 가용성을 증대하고 그 영향력을 높이고자 운영되고 있다.

     

    2) 선택기준

    - 적용범위

    l  제목 : 모든 과학 학술 과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함

    l  자원 유형 : 전체 텍스트 연구와 검토 논문을 공개하고 과학 학술 정기 간행물어야 함

    l  허용 소스 : 학술, 정부, 상업, 비영리 민간 근원은 모두 사용할 수 있음.

    l  레벨 : 저널의 대상 그룹은 주로 연구자이어야 함.

    l  내용 : 잡지의 주 내용이 연구 논문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모든 콘텐츠는 전체 텍스트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함

    l  모든 언어

    - 접근권한

    l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 등록을 무료로 온라인으로 허용 함

    - 품질

    l  저널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저널은 편집자, 편집위원회 또는 심사 시스템을 통해 제출된 논문에서 품질 관리를 해야 함.

    - 개념

    l  오픈액세스의 개념에 적합하도록 열람, 다운로드, 복사, 배포, 인쇄, 검색 또는 전문에 대한 링크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무료의 원칙이 준수되어야 함.

    - 저널의 수준 유지

    l  반드시 심사제도(peer-review)가 시행되거나 이에 상응하는 편집진의 수준유지 장치가 있어야 함.

    - 연구성

    l  저널은 반드시 기초연구를 알리거나 연구성과물을 수록하는 학술지로서의 자격을 갖추어야 함.

    - 지속성

    l  정기적, 지속적으로 간행되어야 함. 적어도 1년에 1호 이상은 발간되어야 하며 연속적으로 넘버링되어야 함. 또한 내용적으로 독립적인 논문과 기사를 수록해야 함.

    - 연속간행물의 성격

    l  반드시 ISSN이 부여되어 있어야 함.

     

    <출처 : DOAJ 홈페이지 - https://doaj.org/>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DOAJ

    - https://doaj.org/

  • 1. 정의

    Re3data는 연구를 위한 국제적인 리포지터리에 존재하는 연구자들, 기관, 도서관, 출판사의 정보를 제공하는 오픈 사이언스 툴이다.

     

    2 설명

    1) 개요

    re3data.org는 연구 데이터 레지스트리의 다소 생소한 측면에 신뢰할 만한 오리엔테이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데이터 패브릭(data fabric)`과 글로벌 사이버인프라스트럭처의 요소들과의 통합에 대한 관점을 제공한다.

    re3data.org의 프로젝트 파트너는 독일 지질연구센터 GFZ의 도서관 및 정보서비스부(LIS of the GFZ German Research Centre for Geosciences), 베를린 훔볼트 대학의 컴퓨터 및 미디어 서비스학과(Computer and Media Service at the Humboldt-Universit?t zu Berlin), 퍼듀대학교 도서관(Purdue University Libraries)과 칼스루에 공과대학 도서관(Karlsruhe Institute of Technology(KIT) Library) 등이다. re3data.org는 독일 연구재단(DFG)과 미국의 박물관 및 도서관 서비스 협회(IMLS)의 재정 지원을 받고 있다..

    re3data.org DataCite로 인식되고 있으며 2015년 말까지 맞춤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Registry_of_Research_Data_Repositories

    - http://service.re3data.org

    - icon 동향(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Databib’과 ‘re3data.org` 통합, API 첫 번째 버전 공개, 2015-04-13, 카테고리:정보기술

  • 1. 정의

    메타데이터(metadata)는 데이터(data)에 대한 데이터이다.

     

    2 설명

    1) 개요

    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된 데이터로, 다른 데이터를 설명해 주는 데이터이다. 대량의 정보 가운데에서 찾고 있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아내서 이용하기 위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콘텐츠에 대하여 부여되는 데이터이다. 어떤 데이터 즉 구조화된 정보를 분석, 분류하고 부가적 정보를 추가하기 위해 그 데이터 뒤에 함께 따라가는 정보를 말한다.

    이를테면,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사진을 찍어 기록할 때마다 카메라 자체의 정보와 촬영 당시의 시간, 노출, 플래시 사용 여부, 해상도, 사진 크기 등의 사진 정보를 화상 데이터와 같이 저장하게 되어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용하면 그 뒤에 사진을 적절하게 정리하거나 다시 가공할 때에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정보가 된다. GPS 기능을 사용하여 위치 정보까지 사진의 메타데이터에 입력할 수도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사진이 어디에서 촬영되었는지를 쉽게 알 수 있고, 이로서 다시 다른 지역 정보를 검색하거나 같은 지역에서 찍은 다른 사진을 검색하게 하는 검색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메타데이터는 메타데이터가 부여될 때와 쓰일 때의 문맥 정보를 구조화시켜 그 활용도를 확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2.0이나 온톨로지(Ontology)의 분야에서 구조화된 메타데이터는 매우 유용하다.

     

    2) 표준화

    MARC(Machine Readable Cataloging, 기계가독목록) 메타데이터 형식을 대체하기 위해 1995 3 OCLC NCSA는 미국 오하이오 주의 더블린에서 첫 워크숍이 개최되었고더블린 코어라고 하는 메타데이터 형식을 만들었다. 이 형식은 단순화되었기 때문에 생성과 유지가 쉽고, 이해가 쉬우며,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형식을 갖추도록 하였고, 확장성을 가질 수 있는 구조로 만들었다.

    더블린 코어의 요소로는 제목, 만든이, 주제, 요약 정보 등 15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덤다운(Dumb down) 원칙에 따라 상세화를 위해 쓰여진 한정어 때문에 오히려 그 뜻이 모호해지는 것을 막도록 한정 요소를 바꾸거나 빼고 상위 개념을 남겨두어 하위 개념을 같이 포함하도록 하는 단순화를 통해 안정적인 의미 전달을 하고자 한다.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B%A9%94%ED%83%80%EB%8D%B0%EC%9D%B4%ED%84%B0

  • 1. 정의

    디지털 객체 식별자(영어: Digital object identifier, DOI)는 인터넷 주소가 바뀌어도 사용자가 그 문서의 새 주소로 찾아갈 수 있도록 웹 파일이나 인터넷 문서에 영구적으로 부여된 식별자이다. 국제 표준 도서 번호(ISBN)와 원리가 같다.

     

    2 설명

    1) 개요

    1996년 미국출판협회(AAP: Association of American Publishers)에서 DOI 개념을 프로 젝트로 제안하였고, IPA(International Publishers Association) IASTMP(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cientific Technical and Medical Publishers)와 함께 국제DOI재단(IDF: International DOI Foundation)을 설립하고, 1998년부터 DOI 사업을 시작하였다.

     

    2) 학술 논문의DOI 개념

    - 학술논문의 DOI 활용 모델은 개별 학술논문마다 고유의 식별자를 부여하고 그 식별자를 이용해서 학술지의 영속적 접근을 보장하도록 하는 것.

    -  <그림1>과 같이 학술지 출판사는 개별 논문마다 DOI 식별자를 부여하고, RA(Registration Agency)에 메타데이터를 기탁하면, 이용자는 자기가 알고 있는 DOI 번호를 이용해서 자기가 찾고자 하는 논문을 RA를 통해서 항구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는 개념임.

    - , 이용자는 자신이 보고 있는 전자학술지 논문의 참고문헌에 부착된 DOI 번호를 통해서 해당 논문을 원스톱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것

    -  개별 논문의 URL이 변경되면, 즉시로 RA에 등록된 URL을 변경해주어야 함

     

    3) 수행 주최

    - 학술논문의 DOI 서비스는 국제 DOI재단(IDF: International DOI Foundation) 산하의 CrossRef 를 통해서 수행되고 있음.

    - CrossRef는 학술 출판사에 대한 IDF RA로서 DOI prefix를 부여하고 디지털 학술정보에 대한 기탁을 받고 있으며, DOI URL에 관련된 메타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음.

    - CrossRef는 핸들 시스템(Handle System)을 구비하고 있어서 이를 통해서 DOI 부여 및 관리를 하고, DOI 리졸빙서비스를 제공함.

     

    4) 구조

    - DOI 식별자의 구조는 표준으로 제정되어 있으며, <그림2>와 같이 Prefix Suffix를 갖는 구조로 되어 있음

     

    - prefix는 국제DOI재단이 부여하고 suffix는 발행인이 부여함.

    - prefix는 항상 10으로 시작하고, 다음에 마침표를 넣은 후 4자리의 숫자로 구성된 발행처 고유번호를 부여함.

    - 한 발행처에서 한 prefix를 받아서 학술지 별로 다른 suffix를 부여할 수 있으므로 한 학회에서 여러 종의 학술지를 발행하더라도 prefix는 동일함.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B%94%94%EC%A7%80%ED%84%B8_%EA%B0%9D%EC%B2%B4_%EC%8B%9D%EB%B3%84%EC%9E%90

    http://www.doi.org/

    - DOI와 오픈액세스를 활용한 학술지의 국제적 이용 활성화 방안, 정보관리연구, vol.42, no.4 2011, pp.1-21, 서태설, 최희윤

  • 1. 정의

    소프트웨어의 원래 기능이 현재의 컴퓨터상에서 재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디지털 정보가 생산활용 된 원래의 운영 환경을 재생산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다.

     

    2. 내용

    1) 설명

    주로 다른 하드웨어로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에뮬레이트하여 모방 컴퓨터 시스템이 같은 자료를 받고 같은 프로그램 실행하여 에뮬레이트된 컴퓨터 시스템과 같은결과를 얻는 것을 말하며, 다른 프로그램이나 장치를 모방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전자기기의 능력"을 뜻한다. 예를 들어, 많은 프린터들은 HP 레어저젯 프린터를 따라하려고 한다. 왜냐하면 꽤나 많은 소프트웨어 HP 프린터에 맞춰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HP 프린터를 따라함으로써, 프린터는 진짜 HP 프린터에 맞춰진 소프트웨어에서 돌아갈 수 있다. 에뮬레이션은 소프트웨어를 한 장치가 정말로 다른 장치라고 믿도록 "속이는 것이다".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C%97%90%EB%AE%AC%EB%A0%88%EC%9D%B4%ED%84%B0,

    - 전자기록 에뮬레이션 서비스 개발 사례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v14, no 3, 55-82, 2014. 8, 임진희, 최주호, 이재영

  • 1. 정의

    캡슐화(Encapsulation)은 메타데이터를 디지털 객체와 함께 하나로 묶거나, 디지털 객체 사이에 포함시키는 것을 말한다.

     

    2. 설명/내용

    1) 설명

    전자 기록의 내용과 구조에 관한 메타데이터,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뷰어, 그리고 진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전자 서명 등을 하나의 객체로 결합하여 고정함으로서 전자 기록의 진본성과 무결성의 유지와 확인을 지원할 수 있다.

    메타데이터는 기록이 지적으로 이해될 수 있게 하고, 미래에 기술적으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게 되므로, 인캡슐레이션은 전자기록의 장기보존 및 활용을 위한 필수기능이다.

    그러나 그 자체만으로는 전자기록을 보존하는 기능을 가지지는 못하기 때문에 마이그레이션이나 에뮬레이션 등과 같은 기록의 접근가능성의 보증을 위한 전략들과 함께 결합하여 사용될 때에만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디지털 객체와 디지털 객체에 접근ㆍ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함께 보존하는 디지털 보존 전략으로 정보는 디지털 객체를 생성하고 이용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포함한다.

     

    3. 참고정보원

    - 전자책 아카이빙 방안 연구, 국립중앙도서관, 2010.10, 조현양

  • 1. 정의

     컴퓨팅 분야에서 완전한 수명 주기를 거치며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고 보증하는 것을 가리키며 데이터베이스 RDBMS 시스템의 중요한 기능이다.

     

    2. 설명/내용

    1) 설명

    네트워크를 통해 송수신되거나 정보 시스템에 보관되어 있는 정보가 불법적으로 생성 또는 변경되거나 삭제되지 않도록 보장하는 성질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무결성 보호 인가된 관리자만의 서버 접근전송 선로 관리서지 및 전자적 충격으로부터의 하드웨어  저장 장치 보호전송 정보 변경 검출 메커니즘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사용자 인증 수준 유지시스템 관리 절차,유지 보수 지침 문서화장애  외부 공격에 대비한 복구 대책 수립 등 관리 대책과 적절한 무결성 보장 메커니즘 등의 기술적 대책이 필요하다.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B%8D%B0%EC%9D%B4%ED%84%B0_%EB%AC%B4%EA%B2%B0%EC%84%B1

    - http://www.archives.go.kr/next/manager/electronicProperty.do(국가기록원)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정보통신용어사전, 무결성, 2015.11.23

  • 1. 정의

    마이그레이션(Migration)은 디지털자원이 이용되는 당대의 기술로 접근ㆍ이용이 가능한 형식으로 디지털 자원을 유지하는 기술이다.

     

    2. 설명/내용

    1) 설명

    정보 기술에서 마이그레이션이란, 매우 광범위하여 광외적으로는 하드웨어에서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하는 방법에서 작게는 데이터베이스 혹은 애플리케이션 시스템만 새로운 환경으로 이전 혹은 통합하는 것을 의미하며, 물리적 매체의 노후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다양한 시스템(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을 사용함으로 나타나는 고비용, 저효율을 해소하기 위해 시스템을 마이그레이션 하는 경우가 있으나, 최근에는 공급자간에 자사의 제품 확대를 위해 윈백(Winback) 전략으로 많이 활용되기도 한다.

    .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Migration

    - 기업의 현행 시스템 재활용을 통한 마이그레이션 자동화 도구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2014, 12(11), 317-327, 김희수, 양해술

    - 전차책 아카이빙 방안 연구, 국립중앙도서관, 2010.10, 경기대학교 조현양 외

  • 1. 정의

    이미지, 오디오 및 비디오와 같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저작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인간의 지각을 통한 감지가 불가능하게 저작권 정보를 삽입하고 검출기를 통해 삽입정보를 식별하는 기술이다.

     

    2. 설명/내용

    1) 설명

    저작권자의 정보를 삽입하는 방법을 일반적으로 워터마킹이라고 부르며, 구매자의 정보나 유통 경로 및 사용자 정보를 삽입하여 콘텐츠의 불법 사용으로 인한 유포자와 배포경로를 추적하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기술을 포렌식마크(Forensic Mark)라 부른다.

    워터마크 기술은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소유권자의 저작권 정보를 워터마크로 삽입하고 불법 복제된 콘텐츠에서 워터마크를 추출하여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서 저작권자 또는 판매권자의 정보를 디지털 콘텐츠 내에 삽입하여 추후 발생하게 될 지적재산권 분쟁에서 정당성을 증명하는데 사용된다.

     

    2) 워터마킹 기술의 종류

    - Robust워터마킹: 콘텐츠에 삽입된 정보가 외부 공격에 견딜 수 있도록 있게 함

    - 포렌식마킹: 콘텐츠에 구매자 정보를 삽입하여 불법 복제시 해당 구매자를 추적할 수 있음

    - Fragile 워터마킹: 콘텐츠를 의도적으로 훼손하거나 위변조시 삽입된 워터마크가 검출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인증과 무결성을 제공

     

    워터마크(포렌식마크) 기술 개념도(출처:한국저작권위원회)

     

    3. 참고정보원

    - 한국저작권위원회 : http://www.copyright.or.kr/customer/counsel/copyright-information/dictionary/view.do?glossaryNo=434&searchLangType=en&searchkeyword=&searchIdx=22&pageIndex=%201

    - https://ko.wikipedia.org/wiki/%EB%94%94%EC%A7%80%ED%84%B8_%EC%9B%8C%ED%84%B0%EB%A7%88%ED%82%B9

  • 1. 정의

    OAIS 참조모형은 장기간에 걸쳐 디지털 정보를 보존하여 이에 대한 지속적 접근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록보존시스템, 즉 아카이브를 위한 개념적 구조 틀이다

     

    2. 설명/내용

    1) 개발 배경 및 의의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의 요청으로 NASA(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CCSDS (Consultative Committee for Space Data Systems)가 개발하였다. CCSDS 1982 우주과학을 지원하는 데이터 처리 표준을 협력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국제적 논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우주 데이터를 다루는 회원기관들이 공통으로 대면하는 문제들을 정기적으로 토의하는 자문기구이다. 1990 CCSDS ISO TC20(Aircraft and Space Vehicles)/SC13(Space Data and Information Transfer Systems)은 이후로 나오는 CCSDS의 권고안을 ISO의 정규적 검토와 의결 과정을 거쳐 궁극적으로 ISO 표준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골자로 하는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 위원회는 참조모형 문건의 부록(Annex B)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같이 이전부터 데이터 교환구조와 관련된 다수의 표준을 개발해왔고, ISO는 이러한 작업의 연장선상에서 디지털 아카이빙에 관련한 표준을 개발하게 되었다.

    1995 10월 산업계, 정부, 그리고 학계를 대표하는 30개 기관으로부터 60명의 대표자가 참석한 첫 번째 국제 심포지엄이 미국에서 열렸다. 여기서 이들 각 부문이 공유할 수 있는 용어의 부재가 발전적인 의사소통을 저해하고 있으므로 개념적으로 최상위 차원에서 디지털 아카이빙을 정의하는 참조모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동의가 이루어졌다.

    이 후 완성된 OAIS 참조모형의 서문은 이 문건을한 아카이브가 디지털 정보를 영구적이거나 무기한 장기적으로 보존하는 데 있어서 광범위한 의견일치에 도달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적 권고안(CCSDS 2002)”으로 소개하고 있다. 광범위한 의견일치란 디지털 정보를 장기적으로 보존하는 활동을 수행 하는 모든 기관들 사이의 의사소통 기반을 마련하여 앞으로의 협력을 활성화시킨다는 의도를 요약한 것이다. 따라서 이 참조모형의 가장 즉각적인 의미는 수년에 걸친 개발과 의견 수렴 과정을 통하여 디지털 정보 보존에 관한 기본 개념과 용어에 대 한 의견의 일치를 도출해낸 데에 있다고 하겠다.

     

    2) OAIS 참조 대상

    - 정부 기관, 도서관, 아카이브즈, 그리고 기업체나 대학 등 디지털 정보를 보존하여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모든 기관

     

    3. 참고정보원

    -  디지털 아카이빙의 표준화와 OAIS 참조모형, 정보관리연구, vol.33, no.3, 2002, p45-68, 이소연

  • 1. 정의

    대학 혹은 여러 기관 커뮤니티의 지적생산물을 획득하고 보존하는 디지털 컬렉션으로 대학 혹은 기관이 구성원들에 의해 생산된 모든 디지털 자원을 커뮤니티 구성원들을 위해 관리·유통하는 일련의 서비스이며, 단순히 고정되어 있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세트가 아니다.

     

    2. 설명 / 내용

     

    1) 역할

    -기관 구성원의 연구 성과물을 해당 분야 연구자들이 널리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장기적인 보존을 가능하게 함.

    - 기관의 구성원이 생산한 정보를 중요한 자산으로 간주하여 디지털 파일로 장기 보존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음

    - 생산한 연구 성과물을 가시적으로 나타내줌으로서 기관의 권위와 위상을 측정하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음.

    - 단일 시스템을 통한 학술정보의 관리가 가능하며 연구자들의 정보 탐색에 소비되는 시간을 절약시켜 줄 수 있음.

    - 학술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을 강화하고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배포 기능을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서 과거의 전통적인 학술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대안으로 상업 출판사에 대응할 수 역할을 함.

     

    2) 유형

    - 기관리포지터리

    l  대학,연구 기관 등에서 생산한 학술정보를 기관에서 수집,축적,관리하여 이용자들이 웹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저장소.

    - 주제 리포지터리

    l  학문 분야의 체계에 따라 해당 분야 또는 특정 분야의 학술정보를 수집하고 축적, 관리하여 이용자들이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식정보 저장소

     

     

    3. 참고정보원

    https://ko.wikipedia.org/wiki/%ED%95%99%EC%88%A0%EA%B8%B0%EA%B4%80_%EB%A6%AC%ED%8F%AC%EC%A7%80%ED%84%B0%EB%A6%AC

    - http://sparceurope.org/repositories/

    - https://en.wikipedia.org/wiki/Institutional_repository

    - 오픈 액세스 기반 대학 리포지터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8, 전희정

    - 리포지터리를 위한 기술확산 통합모델 설계 및 수용요인 분석,석사학위 논문, 동의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 사학과, 2015. 08, 배정희

    - 위키피디아, 학술기관 리포지터리, 2015,11,23

  • 1. 정의

    디지털 객체 및 이와 관련된 메타데이터를 관리하고 접근을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진본 기록에 대한 지속적인 접근을 제공할 수 있는 포괄적, 체계적, 역동적 시스템으로서

    기술 인프라, 표준, 정책, 처리절차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는 디지털 객체 및 이의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디지털 아카이브 구성요소로서의 디지털 저장소(digital repository)와는 구별된다.

     

    2. 설명 / 내용

    1) 설명

    디지털 아카이빙은 분야에 따라 상당히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모든 디지털자료는 이용을 위해 특정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상당히 기계 의존적이다. 따라서 자료를 유지관리하기 위해 요구되는 측면도 행정적인 측면, 기술적인 측면, 장비적인 측면 등 매우 다양하다. 또한 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측면을 구사하기 위해 다양한 기법들이 나타나고 그에 따른 용어도 등장하고 있다.

     

    2) 특징

    - 물리적 장소에 국한되지 않고, 데이터의 단위로 축소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소의 소멸과 공간의 통일을 가지고 있음

    -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물리적 장소의 의미에서 벗어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의 최종 종착지로서 데이터 센터라는 물리적 장소에 도달함으로서 이중적인 모습을 보임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26263&cid=42171&categoryId=42176#TABLE_OF_CONTENT2)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B%94%94%EC%A7%80%ED%84%B8_%EC%95%84%EC%B9%B4%EC%9D%B4%EB%B8%8C

    - 디지털 도서관 아카이빙 현황 및 발전과제 – (국립중앙도서관 이재선 과장) http://www.archives.go.kr/next/common/archivedata/render.do?filePath=2F757046696c652F70616c67616e2F313335303336393531373637312e706466

    - 5차 기록보존 공동학술 세미나, 디지털 도서관 아카이빙 현황 및 발전과제, 국립중앙도서관 이재선 과장

    - 디지털 큐레이션 서비스의 프레임워크 개발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박사학위논문, 2011, 안영희

  • 1. 정의

    시스템이 하나의 단위로서 처리하는 논리적, 또는 물리적 객체인 동시에 일종의 디지털 객체로서

    전자기록 그 자체이거나, 전자기록의 일부분이 될 수도 있으며, 특별한 저장 및 재생산 방식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 객체로도 정의가 가능하다.


    2.
    설명

    1) 설명

    모든 전자기록은 적어도 하나의 디지털 구성요소, 즉 기록에 포함된 정보를 나타내는 비트스트림을 가지고 있으며, 단일한 디지털 구성요소를 가진 기록의 경우 그 구성요소가 곧 기록이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기록의 내용은 여러 개의 비트스트림으로 저장될 수 있다.

     

    2) 구성 요건

    - 전자기록의 한 건(Item)이 논리적 완결성을 잘 유지하도록 건(Item)을 구성하는 디지털 컴포넌트들이 묶어 관리되어야 함.

    - 전자 문서의 경우 본문, 첨부 데이터 파일 등 기록물건을 구성하는 컴포넌트이다.

    - 기록이 지속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구성요소들에 대한 메타데이터의 획득이 필요함

     

    3. 참고정보원

    - 한성대학교 전자기록관리게시판- 전자기록의 구조 – (3_전자기록계층적구조.pdf, p 7)

    http://www.hansung.ac.kr/web/papermod/510838?p_p_id=EXT_BBS&p_p_lifecycle=0&p_p_state=exclusive&p_p_mode=view&_EXT_BBS_struts_action=%2Fext%2Fbbs%2Fview_message&_EXT_BBS_sCategory=&_EXT_BBS_sKeyType=&_EXT_BBS_sKeyword=&_EXT_BBS_curPage=1&_EXT_BBS_messageId=634454 2015.11.23

  • 1. 정의

    특정한 컴퓨터와 관련된 S/W에 의해 읽히고, 저장되고, 유통되는 디지털 파일을 디지털 객체라고 한다.

     

    2. 설명

    1) 주요 내용

    디지털 콘텐츠는 디지털문헌을 구성하는 비트열의 디지털파일이며, 디지털 저장매체에 저장된다. 디지털파일을 담고 있는 저장매체(예를들어 CD, 디스크, 테이프 등)가 있는 경우해당 매체는 보존대상이 아니다. 특정한 컴퓨터와 관련된 S/W에 의해 읽히고, 저장되고, 유통되는 디지털 파일을 디지털 객체라고 한다

    한편, 디지털 콘텐츠의 보존과 관련된 동작(행위 또는 작업)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보존 메타데이터라 한다. 결국 아카이빙의 1차적인 대상은 디지털객체이며, 보존 메타데이터도 2차적인 보존대상이 된다. 디지털 아카이빙 시스템에서 디지털객체와 보존 메타데이터는 합쳐서 정보객체(Information object)라고 부르고 있다.

    디지털객체는 디지털 콘텐츠(실물문헌 또는 디지털 문헌)이며, 단일의 콘텐츠 객체를 가지는 단일객체와 서로 종속적인 복합적 콘텐츠 객체(복수의 파일 등)가 하나의 객체를 구성하는 복합객체로 구분할 수 있다. 유형을 구분한다면, 도서관객체, 학습객체, 박물관객체, 기록물객체 등이 해당된다. 그러므로 보존 메타데이터는 디지털객체를 인간이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정보, 검색 및 접근에 필요한 서지정보, 각종 보존행위를 수행하기 위한 보존정보, 저작권 정보 등이 포함된다.

    정보모델링 관점에서 보면, 메타데이터는 디지털객체의 속성을 나타내는 정보라고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객체는 컴퓨팅 환경에서 디지털문헌을 정의할 때 사용하는 개념으로서 속성과 행위로 설명된다. 이 중에서 속성은 서명, 저자, 출판년 등 색인 또는 목록 정보, 파일의 크기나 매체 유형 등과 같은 기술적인 정보, 또한 보존에 필요한 정보, 저작권관련 정보, 또는 시스템에서의 각종 관리적 목적의 정보와 같은 메타데이터로 표현된다. 행위는 수집, 조직, 저장, 배포 등과 같은 처리동작으로서 시스템의 주요 기능을 말한다. 보존의 관점에서 정리하면, 앞장에서 정리한 보존활동에 필요한 모든 작업(또는 동작)이 시스템의 행위인 것이다. 한편, 디지털객체의 인스튼스(Instance)는 학술논문, 학위논문, 연구보고서, 단행본 등과 같은 단순한 형태의 디지털문헌, 웹문서, 강의 및 학습자료, 박물관자료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형태의 자료이다.

    정리하면, 디지털 보존시스템에서 디지털객체는 보존활동에 필요한 각종 속성정보인 보존 메타데이터와 관련된 보존행위들로 설명된다. 여기서 디지털객체와 보존 메타데이터를 시스템 아키텍처의 입장에서 모델링하는 방법 즉 정보모델링이 필요하다. 디지널 보존 시스템과 관련하여 현재 알려진 정보모델링 방법은 OAIS 정보객체 모델과 METS 스키마의 2가지가 있다. OAIS 정보객체 모델은 시스템에서 디지털객체와 보존 메타데이터를 구성하는 각종 정보의 관계를 모델링하는 말 그대로의 모델링 프레임워크이다. 그러나 METS 스키마는 모델링 개념이기 보다는 보존시스템에 필요한 디지털객체와 모든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연결하는 인코딩하고, 교환하는 구현 프레임워크 또는 메타데이터 패키징 모형이다. 개념적으로 상통하는 측면이 있지만, 사용하는 용어, 역할, 방법 등에 있어 차이가 난다.

     

    3. 참고정보원

    - 디지털 아카이빙의 워크플로우와 보존처리 기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2004, 35권 제3, 이수상

  • 1. 정의

    기관 리포지토리란 기관 특히 연구기관의 지적 생산물을 디지털 형식으로 수집하고 보존하며 배포하는 하나의 온라인으로 된 장소이다.

     

    2. 설명/내용

    1) 내용

    대학을 위한 리포지토리는 연구저널 논문, 출판 전 논문과 동료간 상호검토를 거친 출판 후 논문, 디지털 버전의 학위논문, 진행 중인 연구과제, 각종 연구자료, 학술회의 발표문, 기타 회색 문헌 같은 자료들을 포함한다. 또한 리포지토리는 일상적인 학구적인 삶에 의해 생겨나는 다른 디지털 자산들 예를 들면 행정문서, 수업노트, 학습자료들을 포함할 수 있다. 즉 기관 리포지토리는 모기관에서 생산한 모든 유용한 지식정보를 디지털 형태로 수집, 보존, 제공하는 디지털 컬력션인 동시에 디지털 서고이다.

     

    2) 목적

    - 기관 리포지토리 설치에 대한 주요한 목적 4가지는 다음과 같음.

    l  기관의 학술 연구를 세계적으로 보여주기 위함

    l  특정 장소에 콘텐츠를 수집함

    l  셀프 아카이빙(Self Archiving)한 기관 연구 생산물에 오픈 액세스를 제공

    l  쉽게 손실될 수 있는 회색문헌과 학위논문 혹은 기술 보고서등 출판되지 않은 자료들을 포함한 기관의 다른 디지털 자원의 저장 및 보존

     

     - 학술기관 리포지터리는 다음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

    l  대학, 연구소 등 학술기관에서 생산된 지적 생산물을 보존하고 공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전자 아카이브 시스템

    l  학술기관이 기관 구성원들이 생성한 디지털 자원을 관리, 배포하기 위하여 기관 구성원에게 전달되는 일련의 서비스

    l  내용적 의미 - 개방 접근이 가능한 학술자원을 수집, 관리하고 검색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l  개념적 의미 - 하나의 소규모 디지털 도서관

     

    3) 특징

    - 오픈 액세스 기반 기관리포지터리의 특징

    l  첫 번째 특징은 디지털 콘텐츠로서, 기관 리포지터리에 포함되는 것은 기관 구성원에 의하여 생산되는 디지털포맷의 학술 콘텐츠임. 일반적으로 출판 논문, 프리프린트, 워킹페이퍼, 학위논문 회의발표자료, 데이터셋, 통계, 도서, 교재, 멀티미디어·온라인 자료 등이 포함되어 있음

    l  두번째 특징은 커뮤니티 중심으로 운영됨. 커뮤니티가 기관 리포지터리를 주도 하기 때문에 각 학술 커뮤니티가 책임을 가지고 콘텐츠를 제공하고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

    l  세 번째특징은 기관의 지원으로서, 기관 리포지터리의 성공은 부문간 협력에 있으며 이는 기관의 하향식의 지원에 의해 촉진됨

    l  네 번째 특징은 영속성을 가지고 있음. 저장된 콘텐츠는 학술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면서 장기간의 영속적 보존을 보장하고 있음.

    l  마지막 특징은 접근 가능성임. 저장된 모든 콘텐츠는접근 가능해야 하고 공유되어야 함. 연구 활동상 접근 제한이 필요한 경우에는 각 콘텐츠의 접근 권한을 개별적으로 결정해야 함.

     

    4) 리포지터리의 주요기능 (Open Access Korea를 바탕으로)

    - 아카이빙을 위한 다양한 포맷 지원

    l  기관에서 생산한 학술논문, 연구보고서, 세미나, 강의자료 등의 다양한 디지털 지식정보를 아카이빙하여 지식자산화 가능

    l  PDF, HWP, DOC 60여개 전자원문 포맷 지원

    l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데이터셋 등 다양한 유형의 디지털 지식정보 아카이빙 가능

    l  표준 메타데이터 포맷(DC, MODS)으로 자료 반입, 반출 가능

     

    - 시스템 확장성 및 신뢰성 보장

    l  MIT와 휴렛페커드사(HP)가 공동 개발한 Dspace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국내 실정을 고려하여 추가 개발한 한국형 오픈액세스 리포지터리

     

    - 표준화된 방식으로 글로벌 지식정보 공유 및 확산에 기여

    l  구글 등 검색포털을 통한 글로벌 확산 및 연계 용이

    l  글로벌 식별자를 사용하여 콘텐츠에 영구적인 접근성 보장

     

    - All in One 플랫폼을 지원

    l  지식정보 수집에서 확산까지 모든 기능을 하나의 솔루션에서 일괄 제공

     

    3. 참고정보원

    -https://ko.wikipedia.org/wiki/%ED%95%99%EC%88%A0%EA%B8%B0%EA%B4%80_%EB%A6%AC%ED%8F%AC%EC%A7%80%ED%84%B0%EB%A6%AC

    SHERPA : http://www.sherpa.ac.uk/

    DSPACE : http://www.dspace.org/

    KOASAS : http://koasas.kaist.ac.kr/

    과학다락방 : http://science-attic.org/etc/general.php

    - 도서관연구소 웹진, 기관 리포지토리, Vol.10, 2008.2.26

    -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관 리포지터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정동열

  • 1. 정의

    SHERPA(Securing a Hybrid Environment for Research Preservation and Access) 프로젝트는 노팅햄대학 주관으로 출판사 오픈액세스 정책과 기금 오픈액세스 정책을 유형화하는 프로젝트로, 출판사 오픈액세스 정책을 Romeo 정책, 기금 오픈액세스 정책을 Juliet 정책이라고 부른다.

     

    2. 설명/내용

     

    1)목적

    SHERPA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참여기관에 오픈액세스 e-print 지식정보저장소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때 지식정보저장소는 eprints.org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OAI-PMH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한다.

    - 둘째, 지적재산권, 콘텐츠 품질관리, 장서개발정책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 학술 커뮤니케이션 풍토개선 등 e-print 장서의 생성, 구축, 유지와 관련된 주요한 이슈를 조사한다.

    - 셋째,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배포하고, 상호운용성을 가진 표준을 만들기 위해 OAI service provider(SP)와 협력한다. 현재 SHERPA는 영국의 대표적인 OAI SP ePrints UK와 협력하고 있다.

    - 넷째, OAIS(Open Archival Information System) 참조모형을 이용하여 e-prints의 디지털 보존을 연구하는 것으로, 디지털 보존은 다른 FAIR 프로젝트와 차별화되는 특성이다.

    - 다섯째,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구축하고자 하는 기관들을 위하여 관련 자료나 경험을 전파한다.

     

    2) SHERPA/JULIET

    - SHERPA JULIET에서는 전 세계 연구 기금 지원 기관의 오픈 액세스 정책을 제시하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음.

    - 구축되는 연구성과의 제출 방식, 제출 대상, 제출 시기 및 제출 장소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 제출방식은 연구성과의 오픈 액세스 정책으로 요청함.

    - 제출 대상은 저자의 최종본 또는 PDF 출판 버전, 제출시점은 출판 승인 즉시라는 기준을 갖고 각 기관이 이 정책에 부합할 때는 별도의 표시를 통하여 기관의 오픈 액세스 정책을 보다 빨리 파악할 수 있게 제도화하였음

     

    <출처 : SHERPA/JULIET 홈페이지 - http://www.sherpa.ac.uk/juliet/>

     

    3) SHERPA/RoMEO


    - SHERPA/RoMEO
    는 노팅엄 대학의 SHERPA 서비스의 일부로서 RoMEO는 오픈 아카이브를 위한 영국 JISC의 프로젝트명임.

    - SHERPA/RoMEO는 전 세계의 저널과 출판사에 대한 정보, 저작권정보등을 제공하고 있음.

    - 아카이빙이 허용되지 않는 논문은 제목, 저자, 주제어, 초록 등의 메타데이터 정보만을 제공하고 원문파일에 링크를 걸어서 접근하도록 하고 있음.

    - 아카이빙 정책

    l  GREEN : 심사전 논문 (pre-print) 및 심사 후 논문 (post-print)의 셀프아카이빙이 가능

    l  BLUE : 심사후 논문 (post-print) 셀프아카이빙이 가능

    l  YELLOW : 심사전 논문 (pre-print) 셀프아카이빙이 가능

    l  WHITE : 아카이빙 불가능

     

    <출처 : SHERPA/ROMEO - http://www.sherpa.ac.uk/romeo/>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SHERPA

    - https://ko.wikipedia.org/wiki/SHERPA/RoMEO

    - http://www.sherpa.ac.uk/juliet/

    - http://www.sherpa.ac.uk/romeo/

    - 공공기금에 의한 연구성과물의 공공접근정책 연구, 서울대학교, 우지숙, 2010.10

    - 오픈 액세스 기반 학술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정책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7-13, 차미경

  • 1. 정의

    St.Gallen 대학에서 전 세계 과학 데이터를 무료로 접근할 수 있도록 추진한 프로젝트이다.

     

    2. 내용

     

    1) 운영

    ScientificCommons90%이상의 과학분야 저널에 출판할 수 있는 아카이빙을 지원하며 이는 종종 “Green Road to Open Access” 이라고 불린다. 또한 셀프아카이빙을 하지 않는 저널에는 출판을 거부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2) 자료 등록 방법

    - ScientificCommons는 연구자들을 위한 등록페이지는 가지고 있지 않지만 OAI-PMH 메타데이터를 통해 데이터를 추출하는 OAI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자료를 등록할 수 있음.

     

     

    3)검색 방법

    - 리포지터리로부터 메타데이터를 가지고 오는 방법 이외에도 어휘와 통계적인 방법을 검색 키워드 방식으로 사용함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ScientificCommons

  • 1. 정의

    Repository mapsROAROpenDOAR에 등록된 리포지터리 데이터를 구글 맵스를 통하여 전세계에 등록된 리포지터리를 보여주는 지도이다.

     

    2. 설명

    1) 운영

    University of AucklandStuart Lewis에 의해 만들어지고 유지되고 있다.

     

    2) 서비스 및 구축 내역

    - 소프트웨어별, 국가별, 리포지터리가 등록된 기간별 필터를 통해 리포지터리 검색 가능

    - 2015년 기준으로 3,045기관에서 1,230여만개의 아이템을 저장하고 있음.

     

    <출처 : http://maps.repository66.org/>

     

    3. 참고정보원

    - http://maps.repository66.org/

  • 1. 정의

    오픈코스웨어(OpenCourseWare, OCW)는 대학에서 실제로 진행되는 강의를 온라인을 통해 청강 할 수 있게 만든 일종의 지식나눔 프로그램이다. 미국의 MIT나 하버드 등 명문 대학들이 먼저 시작했고, 대한민국에서도 많은 대학들이 오픈코스웨어를 실시하고 있다.

     

    2. 내용

    1) 오픈 코스웨어 운동

    오픈코스웨어 운동은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에서 시작되었으며 학위를 인정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 대중 누구나 특별한 절차 없이 무료로 강의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 볼 수 있다. 오픈코스웨어는 2001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의 오픈코스웨어의 등장을 시작으로 교육자원을 공개하고자 하는 움직임은 공식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2002년에는 유네스코가 주최하는 ‘오픈코스웨어(OCW)가 개발도상국의 고등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의하는 포럼에서는 공개교육자원(OER)이라는 개념으로 확대되면서 오픈코스웨어를 포함한 다양한 교육자원의 공개가 최초로 논의 되었다.

    공개교육자원은 교육자원의 공유를 통하여 지식을 확산하는 것이 관심이 있으며 특정 기관의 학생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디지털 교육자원을 범세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나아가 공개교육자원은 학습자료와 연구자료를 공익적인 차원에서 다른 사람을 통해서 재활용 가능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한다는 사상에서 비롯된 것으로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운동이다

     

    2) 활용 사례

    - 매사추세츠공과 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오픈코스

    l  웨어 서비스로 MIT OCW가 있으며, 2002년 오픈코스웨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하며 서비스를 시작함

     

    <출처 : MIT OpencourseWare 홈페이지 - http://ocw.mit.edu/index.htm>

    - KOCW(Korea Opne Course Ware)

    l  한국에서는 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운영중인 KOCW(Korea Opne Course Ware)가 있음.

    l  인문과학, 사회과학, 공학, 자연과학, 교육학, 의약학, 예술 체육 등의 주제로 분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강의 자료 외에도 노벨상이나 석학특강과 같은 자료도 제공함

    l  KOCW 현재 별도의 절차 없이 누구나 쉽게 이용이 가능함

     

    <출처 : KOCW 홈페이지 - http://www.kocw.net/home/indexB.do>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C%98%A4%ED%94%88%EC%BD%94%EC%8A%A4%EC%9B%A8%EC%96%B4

    - http://ocw.mit.edu/index.htm

    - http://www.kocw.net/home/indexB.do

    - 오픈코스웨어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일원), 석사학위논문, 2014.8, 이재모

  • 1. 정의

    연구 정보에 대한 접근을 개선하고 확장하기 위한 노력으로 기금이 모아진 Public Knowledge Project 에 의해 개발된 무료 색인 메타데이터이다.

     

    2. 설명

    Open Archives HarvesterOpen Journal Systems(OJS) Open Conference Systems(OCS)와 같은 사이트에서 사용 중인 Open Archives Initiative(OAI) 규칙을 따르는 문서의 메타데이터에 대한 검색이 가능한 색인을 생성한다. Dublin Core, the PKP Dublin Core extension, the Metadata Object Description Schema (MODS), MARCXML 와 같은 다양한 메타데이터를 수집하며 플러그인을 통해 추가적인 스키마를 지원한다.

    <출처 : PKP 홈페이지 - https://pkp.sfu.ca/ohs/>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PKP_Open_Archives_Harvester

    - https://pkp.sfu.ca/ohs/

  • 1. 정의

    영국 고등교육재정위원회인 JISC (The Joint Information Systems Committee)에서는 대학에서 생산되는 연구정보를 생성ㆍ공유하기 위해 FAIR (Focus on Access to Institutional Resources) 프로젝트를 국가적인 차원에서 수행하였다.

     

    2. 설명

    1) 목적

    이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은 목적을 위해 실행되었다.

    - 이미지, 박물관 콘텐츠, 전자 문서, 전자 논문등과 같은 다양한 자원 유형의 범위를 OAI 프로토콜을 통해 공개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 자원 공개를 위해 위와 같은 자원에 대해 가능한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 공개 및 공유와 관련된 이슈를 찾기 위해

    - JISC 서비스에 의해 구축된 공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테스트하고 다른 정보 제공 방법을 조사하기 위해

    - JISC 정보 환경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기 위해

     

    3. 참고정보원

    - http://webarchive.nationalarchives.gov.uk/20140702233839/http:/www.jisc.ac.uk/whatwedo/programmes/fair.aspx 2015.11.23

  • 1. 정의

    Digital Collection의 줄임말로서 대학 학술정보가 생산과 동시에 유통되는 최적의 연구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범국가적 지식정보 디지털 유통 시스템이다.

     

    2. 설명 및 내용

     

    1) 배경 및 목적

    지식정보 디지털 유통체계(dCollection) 사업은 대학 생산 학술연구정보의 유통을 통하여 대학도서관을 기반으로 한 국가 단위의 시스템 실현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2) 주요 사업 목적

    - 개별기관 구축자료의 통합검색서비스를 통해 편리하고 종합적인 정보서비스 제공 

    l  dCollection 참여기관에서 구축된 학술연구정보를 유통하여 종합적인 검색 및 원문서비스 제공 

    - 보다 신속하고 다양한 정보서비스 제공 

    l  dCollection 참여기관에서 구축된 모든 학술연구정보를 유통하여 서비스 함으로서 다양한 서비스 제공 

    - 디지털 시대의 원문 (fulltext) 서비스 주도 

    l  정보화를 통한 학술연구정보 공유 및 활용 촉진

     

    3) 서비스 안내

    - 디지털 지식정보의 제출과 유통을 결합한 지식정보 디지털 유통체계

    l  학술연구정보의 수집과 디지털화의 효율성 증대

    l  유통비용의 절감과 서비스까지의 시간을 단축

     

    4) 기대효과

    - 이용자 지식정보서비스 측면 

    l  명실상부한 지식정보 공유 기반 마련 

    l  신속하고 다양한 원문정보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의 정보획득 노력 및 비용 절감 

     

    - 국가 경쟁력 제고 측면 

    l  정보공유 체제 강화를 통한 중복 투자 방지 

    l  저작권 자료 이용 및 보호의 안정적 토대 마련을 통한 저작물 유통의 활성화에 기여 

    l  일관되고 안정화된 서비스 및 관리 체계 확립을 통해 지식기반 사회의 조기 확립에 기여

     

    <출처 : dCollection 홈페이지 - http://www.dcollection.net/search/main.do>

     

    3. 참고정보원

    - http://www.dcollection.net/search/main.do

    - http://www.dcollection.net, 2015.11.23

  • 1. 정의

    네덜란드 대학들의 모든 연구결과물에 대한 디지털 접근을 가능하게 만드는 공동협력 프로젝트로서 KB (National Library of the Netherlands), KNAW (Royal Netherlands Academy of Arts and Sciences), NWO (Netherlands Organisation for Scientific Research)와 같은 단체가 이 프로젝트에 협력하였다. SURF 재단에 의해 운영되어 20031월부터 200612월까지 진행되었다.

    .

    2. 내용

    1) 운영 및 목표

    DARE 프로그램은 NAP(National Action Plan electronic highway)로부터 2003년부터 2006년 동안 200만 유로의 기금을 지원받아 진행되었다.

     

    DARE 프로젝트의 목표

    - 리포지터리 간의 연결 및 세팅을 통해 기반 시설을 구축함

    - 기반시설을 통해 이용 가능한 연구 정보 기반의 서비스 개발을 활성화함

    - 리포지터리에 과학 콘텐트의 제출 및 사용을 활성화함

     

    DARE 프로그램은 네덜란드 대학과 3개의 주요 학술 기관의 연구결과물에 대한 디지털 리포지터리 네트워크를 결성하였다. 프로젝트 첫해에는 리포지터리 간의 연결 및 세팅을 통해 기반 시설 구축에 초점을 맞췄으며 연구 결과물을 모아 놓은 데모버전의 DAREnet를 만들었다.

    이 후 DANS(Data Archiving and Networked Services)의 일부분인 NARCIS(National Academic Research and Collaborations Information System)DAREnet를 포함시켜 운영하고 있다

    <출처 : NARCIS 홈페이지 - http://www.narcis.nl/about/Language/en>

     

    3. 참고정보원

    - http://www.narcis.nl/about/Language/en

    - http://dspace.library.uu.nl/bitstream/handle/1874/1082/DawningDARE.htm?sequence=2

    - http://www.narcis.nl/about/Language/en 2015.11.23

  • 1. 정의

    네덜란드에서 IWI(Innovation in Scientific Information Supply)의 기금을 받아 국제적으로 지식정보를 확산하고 국가적인 정보 인프라를 구축하는 프로젝트이다.

     

    2. 내용

    1) 목적

    ARNO 프로젝트는 대학에서 생산된 과학 데이터의 활용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참여대학으로는 Amsterdam, Tilburg, Twente와 같은 대학들이 있다. 대학에서 생산된 문서를 디지털화하여 아카이브하고 네덜란드의 정보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3. 참고정보원

    - https://www.h-net.org/announce/show.cgi?ID=127076 2015.11.23

  • 1. 정의

    미국 터프츠대학교(TuftsUniversity)도서관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여러 해 동안 전 세계에서 수집된 인문사회과학 및 예술과 관련된 학술 자원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2. 설명

    1) 운영주체

    Perseus는 터프츠대학교 도서관에 의해 운영되고 있고 미국 교육부, 터프츠대학교, 박물관의 연구소, 도서관 서비스 부서, 전국의 인문 과학 기금의 운영 지원을 받고 있다.

     

    2) 구축 소프트웨어

    - Perseus는 자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음.

    - Perseu 1985년 처음 계획되어1995년에 WWW(WideWeb)등록을 하였고 1997년에는 르네상스(Renaissance)자료를 비롯 하여 라틴어 원문을 배포하였음. 이후 1999 Digital Library Initiative에 의해 통합 운영되었으며 2000Perseus버전 2.0에 이어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2007 Perseus버전 4.0이 발표되었음.

     

    3) 구축 범위

    - Perseus의 주된 자료 구성은 그리스 로마의 역사, 문학 그리고 문화에 관한 것임.

    - 고전(Classics)컬렉션에서는 고대 그리스 로마에 대한 이미지, 텍스트 자료, 고고학과 언어학에 관련된 자료를 비롯해 고대 그리스어 자료와 라틴어 자료까지 이용할 수 있음.

     

    5) 이용 범위 및 서비스

    - Perseus에 등록된 자료는 누구나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으며 자료의 검색을 위해 탐색 도구를 제공함.

    - 일반적인 검색 도구는 컬렉션 검색, 언어 검색, 사전(Dictionary)엔트리 검색, 예술과 고고학 검색으로 분류됨.

     

    5) 저작권 정책

    - Perseus에 소속된 모든 자료에 대한 전반적인 저작권은 저자 및 연구자에게 있고 터프츠대학교 도서관은 자료를 재생산, 배포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이용 등록 없이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출판하는 것은 엄격하게 제재하고 있음.

    - Perseus의 기본적인 저작권은 미국의 저작권법과 국제 저작권 협약에 의해 관리되고 있지만 특정 자료에 따라 여러 형태의 저작권이 부여되어 있는 경우 하버드 대학 도서관 출판사, 옥스퍼드 대학 출판사 등의 출판사의 저작권법을 따르고 있음.

    <출처 : Perseus 홈페이지 - http://www.perseus.tufts.edu/hopper/>

     

    3. 참고정보원

    - http://www.perseus.tufts.edu/hopper/

    - 대학 기관리포지터리의 구축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1.2, 김희란

  • 1. 정의

    OAIster OAI-PMH(Open Archives Initiative Protocol for Metadata Harvesting)를 통해 전세계의 오픈 액세스 데이터를 수집하여 오픈 액세스 자료를 제공하는 수백만 레코드들의 종합 목록이다.

     

    2. 내용

    1) 운영 및 특징

    2002Andrew W. Mellon 재단의 기금으로 University of Michigan에서 연구 도서관에 의해 제공된 디지털 자료를 공개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한 기반 구축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University of Michigan에서 운영하는 동안 OAIster는 전세계적인 오픈 액세스 콜렉션으로 성장하였고 2009OCLC와 파트너쉽을 체결 후 OCLC가 운영 주최가 되었다. WorldCat.org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오픈 아키이브의 디지털 자원을 제공한다..

     

    2) 구축 범위

    OAIster를 통해 이용 가능한 디지털 자료는 아래와 같다.

    - 디지털화(혹은 스캔)된 책, 저널, 신문, 디지털 텍스트, 오디오 파일 (wav, mp3), 비디오 파일 (mp4, QuickTime), 사진 파일 (jpeg, tiff, gif), 데이터 셋 (다운로드 가능한 통계 정보), 논문 및 학술 정보

     

    <출처 : OCLC 홈페이지 - http://www.oclc.org/oaister.en.html>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OAIster

    http://www.oclc.org/oaister.en.html

    - http://www.lib.umich.edu/digital-library-production-service-dlps/oaister/

    - http://oaister.worldcat.org/

    - http://postechlibrary.tistory.com/177

  • 1. 정의

    GOEDOC는 독일 괴팅겐대학교 (University of Goettingen)도서관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리포지터리이며, 괴팅겐대학교에서 생산되는 학술정보를 저장하고 배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2. 설명

    1) 운영주체

    GOEDOC는 괴팅겐대학교 도서관에 의해 운영되고 있고 컴퓨터 공학 연구소에서 도서관 네트워크의 유지 및 보수, 목록 시스템의 관리 등 기술적 지원을 하고 있다.

     

    2) 구축 소프트웨어

    - GOEDOC ESX 소프트웨어를 사용 중이며, 추가적인 기본 운영 체제 없이 서버 하드웨어에서 직접적으로 작동함.

    - ESX 소프트웨어는 최소한의 하드웨어만으로 새로운 시스템을 준비하고 구성할 수 있고 저 관리비용의 특징을 가지고 있음.

     

    3) 구축 범위

    - 학술논문 및 학위논문, 회의자료, 연구 리포트, 동료 간의 리뷰 자료, 괴팅겐대학교 기념 출판 집 등이 전자 형태로 등록되어 있음

    - 괴팅겐대학교 구성원은 GOEDOC를 통해 전자 형태의 학술정보를 셀프 아카이빙할 수 있고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며, 등록된 전자 자료에는 확실성을 항상 입증할 수 있는 증명서가 부여됨.

    - 등록되는 학술정보는 PDF 형식으로 변환될 수 있어야 하고 모든 파일의 크기는 800MB를 초과할 수 없음.

     

    4) 저작권

    - GOEDOC에 등록되는 학술정보에 대한 저작권은 저자 및 연구자에게 있으며, 저작권 소유자는 생산한 자료를 GOEDOC, 저널, 다른 서버를 통해 등록할 수 있고 등록한 자료에 대한 책임 권한을 가지고 있음.

    <출처 : GOEDOC홈페이지 - http://www.sub.uni-goettingen.de/elektronisches-publizieren/publizieren/goedoc/>

     

    3. 참고정보원

    - http://www.sub.uni-goettingen.de/elektronisches-publizieren/publizieren/goedoc/

    - 대학 기관리포지터리의 구축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1.2, 김희란

  • 1. 정의

    버지니아 폴리테크닉 주립대학교(Virginia Tech University)도서관 부서인 DLA(Digital Libraryand Archives)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리포지터리로서 특별하고 이용하기 어려운 자원들을 디지털 형태로 전환하여 온라인상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한다.

     

    2. 설명

    1) 운영주체

    ETD는 버지니아 폴리테크닉 주립대학교의 도서관 부서인 DLA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DLA 부서는 1989년에 시작한 Scholarly Communications Project(SCP)에서 발전하였다. SCP는 새로운 학술 자원을 위해 숙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출판 환경을 수립하기 위한 프로젝트였으며, 1991년 전자 저널이 등장하면서 디지털 저작물을 위해 대학 내 커뮤니티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 졌으며, 공식적으로 2000년에 DLA라는 명칭이 붙었다. 그리고 2008 DLA는 온라인 저장소를 통해 특별한 자료 및 희귀본에 대한 접근을 향상시키기 위한 협업 계속하면서 다시 특별 장서를 관리하는 부서와 독립된 부서로 나뉘었다. 이후 DLA를 통해 ETD VTImage Base(Digital image database)같은 대규모 개발이 이루어 졌으며, 현재 디지털 도서관에 대한 기술적 사용을 확장시키기 위해 다른 대학들과 공동으로 일하고 있다.

     

    2) 구축 소프트웨어

    - ETD ET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DLA 부서에 의해 등록되고 관리되는 아날로그 자료, 분석된 기록 자료, 연구물 등을 제공하고 있음.

    - BTD(Scanned Bound Thesesand Dissertations), 도서관 시스템의 지원과 함께 프로그램 언어를 업그레이드 시키는데 중요한 재프로그래밍(From PERL to Ruby on Rails), 온라인에 있는 정보의 활용, 기능의 개선 등의 기능을 추가함.

    - 디지털 형태로 생산된 모든 학술정보를 ETD BTD에 보존하고 있음.

     

    3) 구축 범위

    - 아날로그와 디지털 자원을 보존, 이용하는 역할을 하고 학술 논문, 출판 전 논문, 신문 기사, 회의 프레젠테이션 자료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온라인 웹 사이트를 통해 언제든지 이용 가능함.

    - 몇몇 콘텐츠는 버지니아 폴리테크닉 주립대학교 교수들의 직접적인 연구 결과에 의해 수집되고 있고 학문적, 연구적, 교육적 자료들을 교수 기록물 저장소에 저장하고 있음.

    - ETD는 동료 간의 리뷰 자료, 원문 등의 전자 자료에 대해 비용 지불 없이 접근을 제공하고 있고 교육, 공학, 그리고 문학에서 기술, 철학과 문헌정보학까지 광범위한 주제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자료들은 PDF HTML형태로 이용할 수 있음.

     

    4) 이용 범위 및 서비스

    - 대학 구성원들은ETD를 통해 기술과 정보 활용, 전자 출판과 디지털 도서관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개발한 지식을 ETD에 제출 가능함.

    - 버지니아 폴리테크닉 주립대학교의 전자 논문들은 ETD와 도서관의 온라인 목록에서 검색 가능함.

    - ETD 1995∼2008년의 HTML버전들에 대해서는 누구나 접근할 수 있고 일부 PDF 버전의 자료는 VT-only(버지니아 폴리테크닉 주립대학교만의 접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음.

     

    5) 저작권 정책

    - ETD에 등록된 학술정보에 대해서는 저자 및 연구자가 저작물에 대한 권한이 있음

    - 도서관은 자료를 재생산, 수정, 배포, 공적인 실행, 공적인 디스플레이할 수 있는 권리 및 저작물의 복사 및 복 제에 대한 권한을 위임 받고 있고 연구, 학문, 교육을 위한 목적 이외에는 저작물을 제공할 수 없음.

    - 학술정보의 저작권은 SHERPA/RoMEO를 따르고 있음.

    <출처 : ETD 홈페이지 - http://etd.vt.edu/>

     

    3. 참고정보원

    - http://etd.vt.edu/

    - 대학 기관리포지터리의 구축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1.2, 김희란

  • 1. 정의

    eScholarship Repository California지역 대학(Berkeley, Davis, Irvine, Los Angeles, Riverside, San Diego, San Francisco, Santa Barbara, Santa Cruz ) Repository 통합사이트이다.

     

    2. 설명

    1) 운영 및 의의

    연구와 교육활동에 있어 대학의 학술유통 체제의 혁신 도모하고 학술자원을 생산, 심사, 관리, 배포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연구저널, 출판예정논문, 학회지 게재논문, 동료간 검토를 마친 세미나 자료, 연구 진행 중인 과제, 각종 연구자료, 학술회의 발표문, Top Ten 논문 등을 검색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사서, 연구자, 교내출판담당자, 정보기술자, 기록관련 담당자 등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개발한 학술정보 출판유통의 새로운 모델이다.

     

     

    <출처 : eScholarship 홈페이지- http://escholarship.org/homepage.html.>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California_Digital_Library#eScholarship

    - http://escholarship.org/homepage.html.

    - 국립중앙도서관 지식정보 DB : http://www.nl.go.kr/ask/search/kb_view.jsp?fclassVal=0&mclassVal=&lclassVal=&recKey=4876498

    - 도서관연구소 웹진 Vol. 35 (2009.5.15)

  • 1. 정의

    독일 베를린의 훔볼트대학교(Humboldt University)도서관에 의해 운영되는 리포지터리로 인터넷을 통해 연구 결과를 자유롭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다.

     

    2. 설명

    1) 운영주체

    훔볼트대학교 도서관과 홈볼트대학교의 컴퓨터 미디어 서비스 부서의 협업으로 운영되고 있다. 교수, 연구자, 도서관, 홈볼트대학교 모든 부서 직원들과 학생들의 협조로 이루어지고 있다. Edoc-server의 목표는 전자 출판의 사용을 넓히고 가능성을 확장시키는 것이다. 새로운 기술과 국제적 기준에 부응하기 위해 생산되는 디지털 자료를 입수, 처리하고 연구자들의 연구를 지원하며 전자 출판을 위한 기술적 표준을 평가하고 시험하는 것이다. 등록된 학술정보는 읽고, 복사하고, 공유하고 인쇄하면서 어떤 재정적, 법률적, 기술적 장애도 받지 않는다. 홈볼트대학교의 모든 연구자들은 자신의 논문과 연구 자료를 Edoc-server에 탑재하도록 권유 받고 있고 서버에 등록된 자원들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보존이 가능하다.

     

    2) 구축 소프트웨어

    - Edoc-Server SUN Solaris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Edoc-Server의 시스템은 1997 9월 이후 개발되고 확장되었음.

    - 홈볼트대학교 도서관과 컴퓨터 미디어 서비스 부서의 기술을 토대로 하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는 기술표준을 준수하고 있다.

    - 메타데이터 수집은 OAI-PMH 2.0인터페이스를 통해 수행되고 있음.

    - 웹 서버의 통계는 Awstats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원문 검색 엔진은 XML문서의 검색 구조를 따르고 있음.

     

    3) 구축 범위

    - 홈볼트대학교에서 생산되는 모든 학술정보에 대한 디지털 자료와 인쇄자료를 디지털화한 자료까지 포함

    - 학술논문, 학위논문, 심사 전 논문과 심사 후 논문, 단행본, 연속 간행물, 회의 자료, 연구 리포트 등을 수집하며, 홈볼트대학과 관련된 개인 또는 기관에 의해 생산된 자료, 학생들에 의해 작성된 논문, 강연자로부터 제출된 세미나 자료 등이 등록 되고 있음.

    - 텍스트와 이미지 자료를 기반으로 저장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과학적 데이터뿐만 아니라 오디오, 비디오, 멀티미디어 자료까지 수집할 계획임

     

    4) 이용 범위 및 서비스

    - PDF파일로 볼 수 있으며 인쇄도 가능함(관련 소프트웨어 설치 필요).

    - 등록되어있는 모든 학술정보의 수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리포지터리 운영팀은 생산된 자료를 참조시키거나 연결시키는 역할만할 뿐 자료의 내용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음.

     

    5) 저작권 정책

    - Edoc-Server는 등록된 학술정보에 대한 지적 소유권을 저자 및 연구에게 부여하여 저작물을 보호하고 있고 훔볼트대학교 도서관은 저작물의 재생산, 배포를 위한 권리를 부여 받고 있음.

    - 홈볼트대학의 모든 연구자는 독일 학 술 심의회(Wissenschaftsrat)의 추천에 따라 더욱 더 안전하게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수 있도록 권장 받고 있으며 연구자들이 자료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버전 7을 사용해야 함

     

    <출처 : edoc server - http://edoc.hu-berlin.de/>

     

    3. 참고정보원

    - http://edoc.hu-berlin.de/

    - 대학 기관리포지터리의 구축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1.2, 김희란

  • 1. 정의

    DigitalCommons는 미국 네브래스카주에 있는 네브래스카대학교 링컨캠퍼스(University of Nebraska Lincoln)도서관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리포지터리이다. 네브래스카 대학교에서 생산되는 학술정보에 대한 수집, 보존, 접근을 제공 하고 있고 이용자들이 연구와 관련된 모든 자료를 수집, 검색, 브라우징할 수 있도록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고 있다.

     

    2. 설명

    1) 운영주체

    Digital Commons는 네브래스카 대학 도서관이 운영의 주축을 이루고 있고 도서관 내 부서간 협력에 의해 서비스를 실행하고 있다.

     

    2) 구축 소프트웨어

    - Digital Commons는 리포지터리 플랫폼으로서 기관의 연구 결과물을 수집, 보존, 관리 하고 있음.

    - Digital Commons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료의 온라인 제출, 콘텐츠 관리, 색인, 검색에 대한 호스팅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고 The Berkeley Electronic Press (Bepress TM)의 도움으로 콘텐츠 수집, 연구물 배포가 이루어지고 있음.

    - 기관의 웹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Selected Works와 함께 소프트웨어를 구성하고 있음.

    - OAI-PMH를 준수하고 있고 자료 등록을 위해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를 사용하고 있음.

     

    3) 구축 범위

    - 교수, 연구원, 그리고 대학원생에게 학술정보의 장기적인 보존과 자유로운 접근을 위해 생산하는 모든 자료를 Digital Commons 에 등록하도록 권유함.

    - 학술논문, 학위논문, 신문 및 잡지 글의 사본, 회의 자료를 비롯하여 프레젠테이션 자료, 심사 전 논문, 사운드 파일, 영상 파일 등 201512월을 기준으로 82,000여 건 이상의 자료가 등록되어 있음.

    - 메타데이터의 자동 완성을 제공하고 있고 데이터 기입을 위해 관심 있는 주제 분야의 리스트도 이용자의 요구에 맞게 만들 수 있음.

     

    4) 이용 범위 및 서비스

    - Digital Commons에 등록되어 있는 자료는 자유롭게 다운로드 및 저장이 가능하고 인쇄 기능도 제공하고 있지만 경우에 따라 이용의 제한을 두기도 함.

    - 리포지터리에 등록한 자료는 언제든지 수정 작업이 가능함.

    - 외부 이용자들은 일부 전자 자료의 원문 이용에 대한 옵션 사항이 있고 초록이나 24페이지 미만의 자료는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함.

    - 구성원들은 외부에서 접속하더라도 네브래스카 대학교의 ID를 사용하여 이용 가능함.

     

    5) 저작권 정책

    - Digital Commons에 등록되는 대부분의 자료에 대한 저작권은 최초의 저자나 창작자 또는 소유권을 양도 받은 출판사에게 있으며, 네브래스카 대학 도서관은 자료를 재생산하고 배포할 수 있는 권한을 위임 받고 있음.

    - 등록되어 있는 자료를 연구에 활용할 경우 1페이지 미만의 내용에 대한 발췌나 인용에 대해서는 별다른 규제 없이 허용하고 있음.

    - 미국 법률 상 허가된 기관, 비영리적 교육기관에서의 자료 사용은 허락되고 있으며 자료를 배포하는 것에 대해서는 금지하고 있음.

    - 현재 적용되고 있는 저작권은 미국 내 자료에 한하며, 외국 자료에 대해서는 또 다른 저작권법이 적용 될 수도 있음.

    <출처 : Digital Commons 홈페이지 - http://digitalcommons.unl.edu/>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Digital_Commons

    - http://digitalcommons.unl.edu/

    - 대학 기관리포지터리의 구축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1.2, 김희란

  • 1. 정의

    BMC Open RepositoryBioMed Central 출판사에서 운영하는 오픈 액세스 아카이브이다.

     

    2. 설명

    1)운영

    의학 분야의 대표적인 오픈 액세스 출판사인 Biomed Central19994월에 시작한 상업 출판사로서 “BMC 오픈 액세스 헌장에 의거하여 논문 심사 과정을 마친 연구논문을 오픈 액세스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BMC 헌장은 오픈 액세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첫째, 인터넷에서 유통되기 쉬운 포맷으로 출판하며 출판 즉시 국제적으로 널리 이용되는 저장소에 기탁하고, 둘째, 저작권 소유자가 이용자에게 복제 및 배포에 대한 권리를 영구히 부여하되 이용자는 저작권에 대한 명확한 사항을 밝히는 것이다.

     

    2)저작권

    - BMC 출판사는 연구논문의 저자가 저작권을 소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누구든지 저작물의 저작자를 표시할 경우 저작물을 복제, 배포, 전시, 2차적 저작물 작성을할 수 있으며,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음.

    - “BMC 저작권과 라이선스 협약에 의거하여 특별한 허락 없이도 BMC 출판사의 연구논문이 기타 국제적인 아키이브에 저장될 수 있고, 논문 저자 혹은 이용자들이 논문을 아카이빙할 수도 있다.

    - 논문 이용에 대한 제한 조건

    l  BMC 출판사의 연구논문을 대량 복제(250)할 경우 저작자에거 알려야함

    l  별쇄본 서비스(reprint service)를 신청하거나 복제된 부수에 따라 일정금액의 기부금을 낼 것을 요구함

    <출처 : BioMed Central 홈페이지 - https://www.biomedcentral.com/libraries/openrepository>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D%8E%8D%EB%A9%94%EB%93%9C_%EC%84%BC%ED%8A%B8%EB%9F%B4#.ED.8E.8D.EB.A9.94.EB.93.9C_.EC.84.BC.ED.8A.B8.EB.9F.B4_.EC.A0.80.EC.9E.A5.EC.86.8C

    - https://www.biomedcentral.com/libraries/openrepository

    - 의학 분야 오픈 액세스 현황 분석을 통한 국내 의학 정보 활성화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권 제2, 2006, 정경희

  • 1. 정의

    arXiv(아카이브) 수학물리학천문학,전산 과학계량 생물학통계학 분야의 출판 전(preprint) 논문을 수집하는 웹사이트이다. 수학, 물리학, 천문학 분야의 논문을 대부분 이곳에서 찾을 수 있으며 201512월 기준으로 arXiv.org에 등록된 문서 수가 110만 개를 넘겼다.

     

    2. 내용

    1) 운영 및 의의

    arXiv  긴스파그(Paul Ginsparg)가 처음 개설했고, 1991년 물리학의 심사 전 논문을 보관하는 곳으로 출발했다. 이후 천문학, 수학, 전산 과학, 비선형 과학, 계량 생물학, 통계학으로 영역을 넓혔다. 출판 전 논문 보관소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생겨났으며 이곳에 게시되는 문서를 설명하기 위해 전자 문서(e-print)라는 용어가 만들어졌다. arXiv의 설립으로 긴스파그는 2002 맥아더 펠로쉽 상을 받았다.

    코넬 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고 전 세계에 미러 사이트가 있다.

    arXiv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논문은 학술지를 통해 공식적으로 출판되기 이전의 논문인 preprint이며, 일부는 학술지 최종논문인 postprint도 포함되어 있다.

    arXiv는 기관이나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관 리포지터리 방식과는 달리 순수하게 연구자 중심으로 운영되는 리포지터리로서 연구자 중심의 비공식적인 학술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을 열어준 대표적인 리포지터리이다.

     

    2)  제출 절차 및 파일 형식

    - 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로그인 절차가 필요하나 이용에는 이런 과정이 필요 없음.

    - 등록한 이용자에 한해 다양한 포맷(LaTeXPDFDOCX 등 여러 형식)으로 학술논문을 제출할 수 있으며 장기보존을 위해 업로드 파일 유형을 제한함

    - 제출 절차

    l  메타데이터(타이틀, 저자, 초록 등)준비

    l  제출물 심의

    l  제출물 발표

    l  추가정보

    l  업데이트.

     

    <출처 : arXiv 홈페이지 - http://arxiv.org/>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ArXiv

    - https://en.wikipedia.org/wiki/ArXiv

    - http://arxiv.org/

    - 오픈 액세스 리포지터리의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 논문, 2008. 2, 신재민

  • 1. 정의

    Alexandria는 스위스 생갈대학교 (University of St .Gallen)에 있는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관리 부서에서 운영하고 있는 리포지터리로 생갈대학교에 생산되는 모든 학술정보를 연구자들이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는 독일어로 되어있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영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를 선택할 수 있다.

     

    2. 설명

    1) 운영주체

    Alexandria는 생갈대학교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관리 부서와 부서에 소속된 40여개 연구 그룹의 도움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리고 연구 위원회를 통해 연구 정책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고 연구 과제를 평가하며 목적에 맞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자금을 지원 받고 있다.

     

    2) 구축 소프트웨어

    -  Alexandria데이터베이스 사용

    - 데이터베이스 내 등록된 자료들은 스위스 대학 간의 공동 포털사이트인 Researchportal.ch을 통해서도 검색 가능

     

    3) 구축 범위

    - 학술논문, 학위논문, 단행본, 연구 자료 등의 자료를 있으며, 자료 제출 시 오픈 액세스 정책에 동의하는 것이 의무 규정으로 함.

    - 연구 자료는 셀프 아카이빙 방식으로 등록할 수 있고 PDF형식을 사용해야 하며 만약 자료가 출판사에 의해 저작권적 문제가 있다면 자료의 등록 기간을 조정할 수 있음.

     

    4) 이용 범위 및 서비스

    - 연구 플랫폼 Alexandria를 통해 연구 자료 연구 계획, 연구원 소개 등을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Alexandria의 자료 등록을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함.

     

    5) 저작권 정책

    - 생갈대학교에서 생산된 논문, 연구 자료, 그래프, 사진 등은 저자 및 연구자에게 저작권이 있음.

    - 자료의 등록은 저자뿐만 아니라 공동 저자, 편집자, 제삼자 등의 판권 소유자들에 의해 등록 가능하고 저자는 자료를 등록하기 전에 저작권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함.

    - 저작권 위배 시 자료는 삭제되며 저자는 그에 대한 책임져야 함. 증명되지 않은 내용의 자료 등록은 금지하고 있고 Alexandria운영자는 법률상 위반된 자료에 대해서는 공지 없이 삭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음.

    <출처 : Alexandria 홈페이지 - https://www.alexandria.unisg.ch/L-en>

     

    3. 참고정보원

    - https://www.alexandria.unisg.ch/L-en

    - 대학 기관리포지터리의 구축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1.2, 김희란

  • 1. 정의

    HAL-INRIA는 컴퓨터과학과 자동화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는 프랑스의 국립정보자동화제어연구소(INRIA)의 오픈액세스 기관 리포지터리이다.

     

    2. 설명

     

    1) 운영현황

    HAL-INRIA는 컴퓨터과학과 자동화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는 프랑스의 국립정보자동화제어연구소(INRIA)의 오픈액세스 기관 리포지터리로 2005 4월에 개시되었다. HAL-INRIA 기관 리포지터리는 프랑스 국립정보자동화제어연구소(INRIA)연구팀의 모든 학술 성과물을 종합하여 관리·배포하기 위해 제안되었다. HAL-INRIA는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원(CNRS, Nationalcentre forscientific research)의 과학정보통신센터 (CCSD, Centre for direct scientific communication)에 의해 HAL(HyperArticleson Line)도구에 기반 하여 구축되었다.

    HAL-INRIA를 통해 연구자들에게 그들이 출판물을 직접 제출하고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HAL-INRIA는 중앙의 HAL 시스템에 포함되는 하위의 기관 리포지터리로서, HAL시스템의 generic포탈을 통해 타 기관 리포지터리의 자료와 함께 HAL-INRIA 자료의 통합 검색이 가능하다. HAL-INRIA를 통해 제출된 자료는 국가의 HAL 포털에 자동적으로 반영된다. 또한 HAL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여 HAL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공통의 기능을 제공하며, INRIA의 특성에 맞도록 필요한 기능을 추가수정하여 커스터마이징을 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기관 리포지터리 첫 화면에는 Sherpa/RoMEO 검색 플러그인이 제공된다.

     

    2) 콘텐츠

    HAL-INRIA에서 이용 가능한 학술문헌의 원문은 2015 5월 기준으로 367,225건이다.  

    - 사진, 그림, 지도, 컴퓨터 그래픽 등의 이미지 파일

    - HAL-Inria+: INRIA에서만 독특하게 과학적 결과물로 여기는 것으로 비전문가의 학술 문헌, 인기 학술 도서의 챕터, 세미나 강의, 포스터, 발표자료, 서문, 짧은 논문, 회의 요약문 등의 학술 행사 관련 문헌, 학생들의 학위논문

    - HAL-Inria+의 경우 generic 포탈에서는 검색되지 않고 오직 HAL-INRIA에서만 나타나도록 설계되었으나 상용 포털 검색 엔진인 구글, 구글스칼라와 OAI 하베스터에 의한 검색이 가능함.

     

    3) 주요기능

    - 기본 검색 이외에 최신 콘텐츠별, 자료 유형별, 주제별, 출판일별, 조직별, 기관별, 컬렉션별로 검색 가능.

    - 상세 검색 지원 : 자료의 유형별, 저자별, 학문분야별, 조직별, 언어별, 키워드별, 게재 유형별(원문, 서지 등), 연도별 등

    - ArXiv PubMed에 교차 게재 및 자료 전송 기능

    - 과학정보통신센터(CCSD)에 호스팅되는 SciencesConf과 연동을 통한 회의 및 세미나 자료 관리 기능

    - idHAL 제공 : 개별 연구자에게 제공하는 식별 ID

    - 자동 메타데이터 입력 및 각종 통계 제공

     

    4) 주요정책    

    - 연구보고서와 기술보고서를 포함하여 모든 연구성과물을 HAL-INRIA 를 통해 제출할 것을 의무화 하고 있음.

    - 연구자는 지적 재산권을 준수하여 셀프아카이빙해야 하며, 출판물이 공동저자의 소유인 경우에는 반드시 모든 저자의 동의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음.

    - 학술지에 출판한 이후의 문헌은 출판사의 허가를 받거나 또는 공개가 가능한 시점에 대한 출판사의 정책을 확인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 저자는 HAL-INRIA에 엠바고 기간을 설정하여 게재할 수 있으며, 설정된 엠바고 기간이 만료되면 자동으로 공개됨.

    - HAL-INRIA는 콘텐츠 제출을 위한 6가지 가이드라인 제시

    l  첫째, 연구 계약서에 명시된 세부조건을 기억하라.

    l  둘째, 공저자의 동의 획득, 제출 전 원고인 프리프린트와 검토 후 최종버전, 출판사 버전을 모두 보관하라.

    l  셋째, 계약시 서명하기 전에 출판사의 권한할당 사항을 읽은 후 동의하며, 계약서를 보관하라.

    l  넷째, 출판에 관한 기밀 사항은 누설하지 않는다.

    l  다섯째, 이해하기 어렵거나 불공정할 경우 HAL 측에 도움을 요청하라.

    l  여섯째, 가능한 경우 Sherpa/RoMEO를 통해 오픈액세스 허용에 관한 출판사의 정책과 저자에게 부여된 권한을 직접 확인하라.

    <출처 : INRIA 홈페이지 - http://www.inria.fr/equipes/mint/(section)/publications>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French_Institute_for_Research_in_Computer_Science_and_Automation

    - https://hal.inria.fr/

    -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관 리포지터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논문, 2015, 윤정아

  • 1. 정의

    OPUS Online Publications of the University of Stuttgart의 약자로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주 슈투트가르트대학교(University of Stuttgart)의 학술 정보를 온라인으로 출판하기 위해 개발된 리포지터리이다.

     

    2. 설명

     

    1) 운영주체

    OPUS 1998년 슈튜트가르트대학교 구성원들이 학술정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한 프로젝트이다.

    OPUS의 시초는 도서관과 Computing센터의 공동 프로젝트였으며, 현재는 슈투트가르트 대학 구성원들에 의해 생산되는 논문 및 학위논문, 연구 자료 그리고 회색 자료로 불리는 리포트, 회의 자료, 강의 자료 등 많은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전자 형태로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2) 구축 소프트웨어

    - 슈투트가르트대학교에서 개발한 리포지터리 겸 소프트웨어인 OPUS를 사용하고 있음. OPUS소프트웨어는 OAI-PMH를 바탕으로 구축되었고, 데이터 형식을 위해 DC Simple과 메타데이터의 상호교환을 위한 XMETADISS으로 구성되어 있음.

     

    3) 구축 범위

    - 학술논문, 학위논문, 단행본(연구 논문), 기념 논문집, 진행 중 논문, 출판 전 논문, 교수의 기록, 매뉴얼, 연구 자료, 기술보고서 등 슈투트가르트 대학의 구성원들에 의해 생산된 자료를 구축함.

    - 연구원, 대학원생 등 특별한 제한이 있을 경우에는 교수, 부서장 또는 기관의 허락을 받은 후 자료를 수집함.

    -자료는 PDF형식을 권장하고 있고 자료의 장기적인 보존이나 체계적인 검색을 위해 SGML또는 XML포맷으로의 변환을 검토 중에 있음.

    - 자료가 OPUS에 제출되기 전에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또는 PDF형식으로 전환할 수 있어야 하고 자료가 워드프로세서로 TeX또는 LaTeX로 작성되었다면 PDFTeX 형식으로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음.

    -자료가 PDF형식으로 작성되어 있다면, 서명, 저자 등의 서술적 정보를 포함하여 HTML-sheet의 지원과 함께 출판할 수 있음.

     

    4) 이용 범위 및 서비스

    - OPUS에 등록된 자료는 암호화 또는 패스워드 보호의 필요 없이 인쇄 또는 재생을 허락하고 있고 어도비 아크로뱃을 통해 자료를 인쇄할 수 있음

    - OPUS에 출판된 자료를 변화하거나 삭제하는 방법은 없지만 만약 자료가 두 곳 이상에서 출판되는 것과 관련하여 상업 출판사와의 논쟁이 있다면 자료의 저작권을 가진 저자 또는 소유자가 도서관이나 Computing센터를 통해 삭제 요청을할 수 가 있음.

    - 저자가 자료의 교정을 원할 경우에는 자료를 OPUS에 새로 제출해야 함.

     

    5) 저작권 정책

    - 연구자 및 저자는 그들의 학술정보에 대한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으며 도서관과 Computing 센터는 출판을 위한 비독점적 권한을 가지고 있음.

    - 자료가 이미 다른 곳에서 출판된 적이 있다면, 첫 번째 출판으로부터 등록 전환이 동의된 저작권을 따라야 함.

    - 대학 내 많은 연구자들은 자료의 셀프 아카이빙 정책을 따르고 있고 출판을 위한 표준 약관과 저작권 정책은 SHERPA/RoMEO Max-Planck-Society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음. 

    <출처: OPUS홈페이지 - http://elib.uni-stuttgart.de/opus/index.php?la=en >

    3. 참고정보원

    - http://elib.uni-stuttgart.de/opus/index.php?la=en

    - 대학 기관리포지터리의 구축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1.2, 김희란

  • 1. 정의

    Digital.CSIC는 스페인국립연구협의회(CSIC)의 기관 리포지터리로 CSIC의 모든 연구센터에서 생산된 지적 산출물을 조직, 아카이빙, 보존하여 오픈액세스를 통한 배포를 위해 구축된 리포지터리이다.

     

     

    2. 설명

    1) 운영현황

    Digital.CSIC 홈페이지에는 위키피디아 정보를 링크하여 스페인국립연구협의회 (CSIC)의 기관 리포지터리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스페인국립연구협의회(CSIC) 2006년 베를린 선언에 서명함으로서 기관의 연구성과물을 오픈액세스 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Digital.CSIC를 만들었고 2008년에 대중에 공개하였다. 스페인국립연구협의회(CSIC)의 도서관과 아카이브 네트워크 프로젝트에 활동적으로 참여하는 과학연구정보자원협동기구(URICI)에 의해 관리·조정된다. Digital.CSIC는 스페인어와 영어로 홈페이지 인터페이스를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용 매뉴얼이나 상세 정보는 스페인어로 되어있다.

    Digital.CSIC 리포지터리의 웹페이지 첫 화면에는 Digital.CSIC 운영팀의 최근 활동 사항과 최근 이슈, 추가된 기능 등에 대하여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저작권 관련 정보에 대한 안내 페이지를 별도로 구축하여 리포지터리 홈페이지 첫 화면에 눈에 잘 띄도록 구성해 놓았다. 게다가 Digital.CSIC는 위키피디아, 유투브, 트위터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컨텐츠 게재, 수정, 정책 등에 대한 상세한 매뉴얼과 동영상 튜토리얼을 제공한다. 연구자와 사서의 각 입장에서 Digital.CSIC의 목적과 혜택, 관련 이슈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소스 페이지도 제공하고 있다.

     

    2) 콘텐츠

    - 학술 행사 자료, 보고서, 학위 논문, 도서 및 도서 챕터, 특허, 데이터셋, 교과서, 음성 및 오디오비주얼 레코딩, 소프트웨어, 이미지, 저작권이 허용되는 디지털화 자료, 지도 등을 포함

    - 다루지 않는 콘텐츠 : 종교, 정치, 스포츠 등에 관한 개인의 의견 또는 CSIC 커뮤니티의 전문적인 활동과는 별개인 개인적인 활동에 관계되는 자료

    2015 5월 기준으로 Digital.CSIC에 게재된 콘텐츠의 수는 109,559건이다. 가장 많은 콘텐츠를 게재한 학문 분야는 자연 자원 분야로 26,374건이며 인문사회과 학분야 22,038건이다. 농업과학 분야, 화학분야, 물리학, 재료과학, 식품학, 생물학 등의 분야의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다.

     

    3) 주요기능

    - 다양한 검색 결과 제공 : 간략 및 상세 검색을 통해 커뮤니티 및 컬렉션별, 제목별, 저자별, 주제별, 날짜별 등 다양한 검색 결과 제공

    - 다양햔 통계 정보 제공

    l  Dspace플랫폼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이용통계 기능 외에도 CSIC 소속 기관 수준의 통계 및 콘텐츠 유형별, 게재 연도별, 학문분야별 통계 데이터를 추출하는 자체 응용 통계 기능 구축

    l  GoogleAnalytics통계 도구를 이용한 구글, 구글스칼라 등 외부 사이트로부터의 이용률 통계 및 인용 통계 제공

    l  Altmetrics 지표 제공 : 전통적인 인용 수 지표와 자료가 웹상에서 어떻게, 어디로 공유되는지에 대한 상세한 이용 통계 데이터가 강화되어 연구성과물의 잠재력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 회색문헌과 워킹페이퍼와 같은 전통적으로 성과물로 포함되지 않았던 자료에 대한 영향력을 측정 가능함

     

    4) 정책

    - 수용 언어는 기본적으로 모든 언어이지만 스페인어와 영어로된 콘텐츠 선호함

    - 동일 성과물에 대해 포맷, 용량, 저자 버전, 편집자 버전 등 여러 버전을 게재할 것을 권장하며, 게재된 각 버전의 콘텐츠는 각기 다른 영구적인 URL이 부여됨

    - 저작권 정책

    l  기관 리포지터리의 콘텐츠에 대한 보존과 배포를 위해 기본적으로 비배타적인 라이선스 부여

    l  출판사에 제출된 원고라면 출판사에서 기관 리포지터리 게재를 허용한 경우에만 원문을 게재함. 허용하지 않은 경우는 서지정보만 기재

    l  회색 문헌의 경우에는 저자가 모든 지적 저작권을 보유하므로 원문을 자유롭게 게재할 수 있음.

    - 서비스 정책

    l  리포지터리의 효율적이고 편리한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서비스에 대한 개발과 업무 수행을 위한 담당 부서인 Digital. CSIC 기술 사무국 설립하여 운영함.

    l  서비스의 미션, 대상 등에 대한 정의와 리포지터리 개발을 담당하며 리포지터리 이니셔티브를 조정 관리함.

    l  서비스 자문과 기술적 지원을 제공하며 운영자를 위한 트레이닝 및 워크샵 주최, 교육자료, 보고서 매뉴얼 등의 제작과 커뮤니케이션과 운영 전략 및 지식의 교환을 촉진함.

    l  저작권 관련 이슈에 대한 자문과 디지털 보존 정책의 구축과 시행, 소프트웨어기능 개선 등의 업무를 전담함.

    - 메타데이터 정책

    l  콘텐츠를 식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정보를 필요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더블린 코어 메타데이터 스키마를 이용함.

    l  비상업적 목적으로는 어떠한 허락 없이 재사용할 수 있고 이 경우 해당 메타데이터의 원본 출처의 OAI식별자 또는 링크에 대한 언급을 포함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음.

    - 콘텐츠 이용 정책

    l  전세계의 커뮤니티에게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으며, 교육, 연구 등의 비상업적 목적이라면 허락 없이 모든 종류의 매체와 포맷으로 표현되는 원문 콘텐츠에 대한 사용이 가능함.

    l  콘텐츠를 사용할 경우, 저자의 이름, 제목, 완전한 서지 정보가 표시되어야 하며, 원본 메타데이터에 대한 하이퍼링크 또는 URL이 포함되어야 하고 어떠한 방법으로든 콘텐츠에 대한 변경은 허락되지 않음

    - 콘텐츠 게재 절차

    CSIC 소속 연구자의 셀프 아카이빙과 기술사무국 그리고 CSIC의 도서관 네트워크에 의해 각 작업에 대한 분산 모델에 기반하여 체계적으로 업무가 진행됨

    l  기술사무국: 연구자와 도서관에서 제출한 콘텐츠에 대한 허가와 활성화를 담당

    l  연구자와 도서관 센터 및 각 기관:  콘텐츠 게재의 허가 요청

    - 통계 정책

    CSIC의 연구 기관과 센터의 국제적인 가시성과 접근성, 배포의 확장 등에 대한 분석 도구로서 통계 정보를 자동적으로 생성하여 제공하고 있음

    l  기관 리포지터리에서 이용 가능한 모든 유형의 학술문헌에 대해 이용 및 다운로드, 성장 패턴을 제공함

    l  대외 공개가 제한된 콘텐츠에 대해서는 통계 제공하지 않음

    - 디지털 보존 정책

    Digital.CSIC의 학술 콘텐츠의 기본적인 디지털 영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를 포함하여 백업, 저장, 포맷 변환, 정기적 모니터링, 미래 기술 환경 예측, 메타 데이터 디지털 보존 등의 관련 활동 계획함. 또한 덧붙여 포맷 지원 정책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까지 마련되어 있음

    <출처: DIGITAL CSIC 홈페이지 - http://digital.csic.es/>

     

    3. 참고정보원

    - https://es.wikipedia.org/wiki/Digital.CSIC

    - http://digital.csic.es/

    -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관 리포지터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논문, 2015, 윤정아

  • 1. 정의

    미항공우주국(NASA)의 과학기술정보의 공공 접근을 위한 기술보고서 서버이며 과학기술정보에 대한 공공의 접근을 위해 만들어졌다.

     

    2. 설명

     

    1) 운영현황

    미항공우주국(NASA)의 과학기술정보(Scientific and Technical Information: STI) 프로그램은 NASA의 연구 및 미션 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고, 항공우주 연구와 개발 활동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NASA STI프로그램은 미항공우주국의 과학기술정보를 수집, 가공, 아카이빙, 공개, 배포하며, 미국과 미항공우주국에 중요한 전 세계의 과학기술정보를 수집하며, NASA에서 생산된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중복 연구를 방지한다.

    NTRS OAI-PMH를 이용하여 수집된 NTRS 정보를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NASA의 과학기술정보의 보급을 촉진하고 있다. 4백만 건 이상의 서지레코드를 보유하고 있고 원문 컨텐츠는 계속 추가되고 있다. 이들 자료는 NTRS Registered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다. NTRS Registered NASA 직원, 계약자, 자금지원기관, 정부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하며,  NTRS Registered  접근을 위한 승인 절차와 NASA 소속에 대한 확인 과정이 별도로 필요하다.

     

    2) 콘텐츠

    - 항공 우주 관련 인용, 온라인 원문, 이미지, 비디오 등 넓고 다양한 콘텐츠 제공

    - NASA에 의해 생산되고 지원받은 과학기술정보(STI) 자료 제공 : 회의보고서, 저널 기사, 회의 자료, 특허, 연구보고서, 이미지, 영상, 기술 비디오 등

    - NASA의 기술보고서, 비디오, 저널 아티클, 회의 프로 시딩 등의 인용과 초록을 포함한 4백만 건 이상의 항공우주 관련 서지 및 50만 건의 PDF원문 등을 제공

     

    3) 주요기능

    - 유투브(YouTube)를 통해 NTRS 이용자를 위한 튜토리얼 동영상을 제공

    - NTRS에 새로 게재된 자료의 서지정보를 STIRSSFeeds를 통해 개인에게 제공

    - 검색 기능 : 추가 키워드, 날짜 범위, 컬렉션, 저자, 저자의 소속, 재단, 이용 유형, 문서 유형 등 다양한 검색 결과 범위 제공

    - ConceptCloud기능을 통해 검색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

    - 콘텐츠 플래그 기능 : 이용자가 플래그 표시를 한 콘텐츠만 모은 새로운 컬렉션 생성 기능

    - NASA 시소러스 : NTRS의 자료 검색과 색인에 이용되는 NASA 주제어(물리학, 자연 우주학, 지구과학 등)를 포함한 시소러스 제공하며 18,400개 이상의 주제어와 4,300개의 정의, 계층구조, 관련어 등 4,500개 이상의 상호 참조를 포함하고 있음

    - NASA 주제 카테고리 가이드 제공 : 과학 기술 정보에 대한 주제를 분류한 76개의 주제 범주 구조를 통해 NASA의 특정 연구 주제 분야인 약 3천 개의 주제 범위 주기와 하위 주제 목록, 상호 참조, 색인을 제공

     - NASA STI프로그램을 통해 광범위한 이용과 영구 보존을 보장하는 NASA STI 출판 가능

     

    4) 정책

    l  미국 정부기관이나 그 소속기관, 정부기관에 의해 생산된 성과물은 미국의 저작권 관련법으로 저작권을 보호하지 않으므로, NASA로부터 이용 허락 없이 이용할 수 있음.

    l  미국 정부의 성과물이 인용구나 사진, , 그림 등과 같은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포함하는 경우는 저작권 소유자의 허락 하에 또는 라이센스를 부여받은 후에 이용해야함.

    l  NTRS와 같은 공공의 영역에 개인 소유의 성과물을 포함하지 않으나 일부의 자료는 개인 또는 기관에 의해 저작권이 소유되어 보호 받는 것일 수 있음.

    l  NASA에서 저작권이 있는 성과물을 대중에 공개할 경우 그것은 정부 목적의 라이센스 또는 특정의 배포 허가권이 있는 것이므로 이러한 라이센스의 성과물을 이용하는 이용자는 저작권 소유자의 허가 없이 다른 사람에게 전송, 수정, 재생산을할 수 없음.

    l  상업적 목적이 아닌 책, 신문, 역사적 사실에 대한 보고서와 같은 교육의 목적으로 NASA의 자료를 이용한 것이라면 일반적으로 저작권 위반으로 고려되지 않으며 추가적인 저작권 관련 정보가 있을 경우 문서의 서지정보에 명시해 두고 있음

    <출처 : NASA STI Program 홈페이지>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NASA_STI_Program

    - http://www.sti.nasa.gov/

    -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관 리포지터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논문, 2015, 윤정아

  • 1. 정의

    MPG.PuRe는 막스플랑크연구회 소속 연구자의 연구성과물의 서지 정보와 전자 원문을 관리하기 위한 기관 리포지터리이다.

     

    2. 설명

    1) 운영현황

    막스플랑크연구회는 2003년 베를린 선언을 주도하여 서명하였다. 막스플랑크연구회의 출판물 리포지터리인 MPG.PuRe는 막스플랑크연구회 소속 연구자의 연구성과물의 서지 정보와 전자 원문을 포함한다. 기관 리포지터리 소프트웨어는 막스플랑크 디지털 도서관에서 2007년에 자체 개발한 eSciDoc.PubMan에 기반하여 구축되었다. 구 시템인 e-Doc2001년부터 2006년까지 쌓인 데이터 베이스를 이전 받고 있다.

     

    2) 콘텐츠

    보고서, 회의 자료, 회의 보고서, 도서, 도서 챕터, 저널 논문, 학위논문, 프린프린트, 포스트프린트, 뉴스페이퍼, 특허, 포스터, 프로시딩, 시리즈 자료 등

     

    3) 주요기능

    - 검색 기능 : 빠른 검색, 상세 검색, 조직별 검색, 불리언 검색 지원, 자료 유형별 검색 기능 제공

    - 브라우즈 기능 : 조직 단위별, 저자 이름별, DDC, 프로젝트, 그룹 등의 분류체계별 등 브라우즈 가능

    - 정렬 기능 : 탐색할 결과에 대해 제목, 유형, 날짜, 저자, 출판사, 수정일 등으로 정렬

     

    4) 콘텐츠

    - 모든 버전에 대한 히스토리를 제공하며, 수정, 재가공 콘텐츠는 원번전에 대한 링크 제공

    - 이용자 개인별 콘텐츠 리스트 및 개인 콘텐츠 관리 기능 제공

    - 검색된 콘텐츠를 인용하기 위한 정보를 인용 스타일을 선택하여 여러 형태로 반출, 이메일 전송 가능

    - 부가 서비스 제공 :

    l  Delicious, CiteULike, Connotea와 같은 외부 사이트로의 다양한 북마크 서비스 제공

    l  ISIWebofKnowledge식별자를 저장하고 있는 콘텐츠일 경우, 해당 식별자를 ISI검색으로 링크 역할을 하여 이용자가 해당 콘텐츠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

    l  저자 및 저자 소속 기관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심볼 아이콘 제공

    l  콘텐츠별 통계정보 제공

    - 제출 방법

    l  완전한 제출(Fullsubmission) : 이용자가 선택한 콘텐츠 유형에 따른 모든 메타데이터 필드를 제공

    l  간편 제출 (Easysubmission) : 간편한 제출 방식 제공

    l  입수(Import) : arXiv, BioMed Central, PubMedCentral과 같은 타 리포지터리로부터 콘텐츠 원문과 BibTeX 레코드나 다양한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업로드할 때 이용하는 방식

    l  대량 입수(Multiple import) : WebofScience, EndNote, BibTeX 등으로부터 한 번에 대량의 데이터를 등록.

     

    5) 정책

    - MPG.PuRe에 제출하는 모든 정보 제공은 저자가 해당 콘텐츠의 권리 정보를 사전에 확인하고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음

    l  공공(Public), 개인(Private), 제한(Restricted)으로 접근 권한을 부여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이용 가능한 이용자 그룹 배정

    l  권리 정보와 저작권 날짜에 대한 정보를 저자가 직접 입력하고 CCL 라이센스 선택

    - MPG.PuRe 콘텐츠의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서 품질통제 과정이 진행되며, 콘텐츠는 특정 품질 기준을 충족해야 함.

    - 품질통제 책임자는 폭넓은 품질 통제 처리 수단을 가지고 콘텐츠를 수정하고, 필요한 경우 게재자에게 수정을 요청할 수 있음.

    <출처: 막스플랑크연구회 출판물 리포지터리 홈페이지 - http://pure.mpg.de/>

     

    3. 참고정보원

    - http://pure.mpg.de/

    -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관 리포지터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논문, 2015, 윤정아

  • 1. 정의

    i-TorNetherlands Institute for Scientific Information Services(약자는 NIWI)의 한 부서인 e Innovative TechnologyApplied (ITA)에서Linux, Java, MySQL, Lucene, Mirage와 같은 프로그램 활용하여 개발한 오픈 리포지터리이다.

     

    2. 설명

    i-Tore-publishing, repositories,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collaborator 이라는 4대 개발 컨셉하에 개발되었다. 이용자가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웹을 통해 표현할 수 있도록 웹기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OAI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배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i-Tor는 데이터베이스, 파일 시스템, 웹과 같은 다양한 유형을 통해 데이터를 생산할 수 있으므로 각 기관의 리포지터리에 적합하도록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데이터를 기반으로 리포지터리를 만들 수 있고, 기존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리포지터리를 만들 수도 있다. 게다가 연구자 개인의 홈페이지에서 데이터를 직접 수집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중간에서 역할을할 필요 없이 사용자가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바꿀 수 있도록 시스템이 디자인되어 있다.

     

    3. 참고정보원

    - A Guide to Institutional Repository Software,  3rd edition, 2004 August

  • 1. 정의

    Fedora는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디지털 객체 저장소의 구조를 의미하는 Flexible Extensible Digital Object Repository Architecture의 약자이다. 따라서 Fedora 의 구조(framework)는 기존의 시스템 및 서비스와 쉽게 통합하거나 연동할 수 있으며, 접근 및 관리의 용이성과 웹 서비스를 포함한 확장성을 지향한다.

     

    2. 설명

     

    1) 연혁

    Fedora 1997 DARPA NSF 연구 기금을 받아 코넬 대학(Cornell University) 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이다. 1999년 버지니아 대학(University of Verginia)에서 Fedora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10만 개의 객체를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해 디지털 도서관용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이후 2002 Andrew W. Mellon의 기금 지원을 통해 XML을 사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2003 5월에 Fedora 1.0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발표하였다. 2004 6월부터 Andrew W. Mellon 기금을 지원받은 코넬대학과 버지니아 대학의 협업으로 2005 10월에 Fedora 2.1 베타 버전을 발표 하였고 이후 꾸준히 버전 업을 통해 2015년 현재까지 v4.3까지 발표되었다.

     

    2) 목표

    - Fedora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기초로 개발되었음.

    l  첫째, 복합적인 객체로 이루 어진 다양한 컬렉션을 쉽게 이용하되 상호운용이 가능하게 한다.

    l  둘째, 복합적인 디지털 객체를 일반화 하는 동시에 특징을 잃지 않는 형식이 되도록 고안한다.

    l  셋째, 디지털 객체들은 서비스 및 프로그램과 결합하여 다른 형태로 표현하거나 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

    l  넷째, 차별화되고 안정적인 접근을 제공한다.

    l  다섯째, 디지털 객체의 장기적인 관리 및 보존을 고려한다. 이를 위해서 Fedora 프로젝트는 식별 능력, 객체 관계 표현, 콘텐츠 관리, 통합관리, 상호운용 가능한 접근성, 확장성, 보안, 보존, 콘텐츠 탐색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목적에 따라 진행되었다.

     

    3) 특징

    - 기관 리포지터리, 디지털 아카이브, 콘텐츠 관리 시스템, 학술 출판사, 디지털 도서관을 비롯해 디지털 자산 관리 등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음.

    - 디지털 객체 모형을 도입하여 분산형 리포지터리를 지원하는 까닭에 통합과 연동이 자유로우며 저장과 보존, 콘텐츠 변경, 웹 서비스 제공 및 다른 어플리케이션과의 시스템 통합이 가능함.

    -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Java Apache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데이터베이스는 MySQL과 연동함

    - SOAP, WSDL을 이용한 웹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웹상에서 저장소의 관리 및 접근이 가능함.

    - 상세한 콘텐츠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디지털 객체 모형(digital object model)을 지원하고 있음.

    - 각각의 디지털 객체는 고유의 식별번호(PID)를 부여받고 메타 데이터가 수록되어 관리되기 때문에 복합적인 컬렉션의 관리와 보존이 가능함. 

    <출처 : Fedora 홈페이지 - http://fedorarepository.org/>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Fedora_Commons

    - http://fedorarepository.org/

    -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기관 리포지터리 구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2005, 양혜미

  • 1. 정의

    Eprints 영국 사우샘프턴 대학교의 전기·컴퓨터 대학원에서 처음 설계된 것으로, 오픈 액세스 기반의 연구자료, 과학 자료, 논문, 보고서 및 멀티미디어 등을 관리하기 위한 기관 리포지터리 시스템이다. 기관 리포지터리 시스템 중 최초로 설계된 소프트웨어이며 무료 오픈 소프트웨어이다.

     

    2. 설명/내용

     

    1) 개발과정

    기관 리포지터리를 지향한 최초의 소프트웨어로, 초기에는 연구 문헌을 저장하는 목적으로 사용하였으나 이미지를 비롯한 멀티미디어, 연구 데이터 등 다양한 디지털 자원에 대한 이용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개발되어 왔다. EPrints OAIS 참조모형(Reference Model for Open Archival Information System, 이하 OAIS참조모형)을 반영해 개발되었다. OAIS에서오픈’(Open)은 공개 포럼을 통해서 개발된 표준으로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함을 나타내며, ‘Archival Information System’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정보를 수집하고, 보존하고 이용시키는 담당자도 포함된 개념이다.

    디지털 자원의 보존을 위한 OAIS 참조 모형은 다양한 유형의 기관에 적용되고 있으며, 전자기록물의 장기보존 관련 프로젝트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아울러 기관 리포지터리 시스템인 EPrints에서도 OAIS 참조모형을 반영하여 시스템을 개발 및 보완한다.

     

    2) 역할

    - 디지털 콘텐츠의 생성과 관리를 지원하는 데이터에서부터 정보의 생애 전체를 담당하여 정보의 이용, 재이용, 상호연결을 가능하게 하고 장기 보존과 아카이빙을 보장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 

     

    3) 소프트웨어의 장점

    - 적은 비용으로 기관의 정보 관리에 관한 실제적인 해결책을 강구할 수 있다는 점임.

    -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고 구글 이용이 편리하도록 설계 (google-friendly).

    - 이용자의 요구에 빠르게 응답할 수 있는 지원팀이 구성되어 커뮤니티를 지원함.

    - EPrints는 저자의 출판 전 논문과 출판 후 논문의 등록을 모두 지원하는 데 탁월함을 보이고 있음

    <출처 : EPRINTS 홈페이지 - http://www.eprints.org/uk/>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Prints#cite_note-18

    - http://www.eprints.org/uk/

  • 1. 정의

    DSpace 2002년 케임브리지주 메사추세츠의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HP 연구소(Hewlett-Packard)에서 개발한 무료공개 소프트웨어이다. MIT의 논문, 회의자료, 이미지, 동료간의 리뷰 자료, 기술보고서, 연구중인 자료들을 저장, 공유, 검색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2014 4월 기준 전 세계 1440여개 이상의 대학, 연구소, 공공기관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적 생산물을 수집·공유하기 위한 기관 리포지터리 시스템으로 활용하고 있다

     

    2. 설명

     

    1) 구축범위

    DSpace는 각 학과 및 연구소에서 생산되는 학술논문, , 회의 보고서, 3D, 사진, 필름, 비디오, 연구 자료 세트 등 폭넓은 자료 관리가 가능하다.  

     

    MIT 도서관에서는 자료제출 시 DSpace 콘텐츠 정책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있다.

    - MIT 교수들에 의해 제안되거나 검증되어야하고 교육 또는 연구를 지향하는 자료.

    - 자료는 디지털 포맷으로 저장되어야 하고 배포를할 수 있게 완전한 것이어야 함.

    - 저자 또는 소유자는 자발적으로 DSpace를 통해 자료를 보존하고 배포할 권리를 MIT에 양도해야 하며, 만약 자료가 시리즈의 일부분이라면, 시리즈에 있는 다른 자료 또한 등록해야하고 DSpace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가능하면 완전한 세트 형태로 제공하고자 함.

     

    DSpace는 초기에는 교수의 연구 자료만을 수집하고 학생들의 자료나 기관의 기록물, 기타 연구원들의 자료는 포함하지 않았으나, 점차적으로 교원이외의 연구원들의 저작물일지라도 그 유용성을 인정하되 저작권이 허용하는 한 보관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기타 도서관에서도 커뮤니티를 구성하여 전자학위논문 및 지적자산으로서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자료는 컬렉션으로 보존할 수 있도록 그 범위를 확대하였다. 

     

    2) 서비스

    - 핵심서비스

    l  논문제출, 검색 브라우징, 액세스 기능

    l  운영관리 서비스 기능: 저작물 수집 및 보존관리, 커뮤니티 관리 및 지원, 이용자 질의응답, 시스템 모니터링, 백업 등

    - 부가서비스

    l 전자문서변화: 비디오 디지털 콘텐츠의 변환 및 포맷변환등 제공

    l 메타데이터: 기관 자원 특성에 맞는 메타데이터 상담 및 자문, 메타데이터 생성 및 지원

    l 저장공간할당: 커뮤니티의 요구에 따른 저장공간 제공

    l 이용통계보고: 이용자 분석, 통계기능, 최신주지서비스 기능

     

    핵심서비스는 커뮤니티와 이용자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부가서비스는 커뮤니티 구성원의 특별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설계된 전문 유료 서비스로서 시스템보완을 요청하는 기관에 한해 제공된다. 

     

    3) 주요기능

    - 데이터관리

    l  Data Model: 조직구조를 반영할 수 있도록 데이터 구조 설계

    l  Metadata: 콘텐츠의 기술, 관리, 구조를 위한 3가지 메타데이터로 구성

    l  Import&export: 다양한 데이터 형식의 반입과 반출을 위한 일괄적 틀 제공

    l  History: 각 아이템별 데이터 변경 히스토리를 기록


    -
    사용자 및 권한관리

    l  E-people& Groups: 애플리케이션 이용자를 식별하기 위한 사용자 및 그룹을 관리

    l  Authentication: 인증방식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는 스택 형식의 인증구조를 채택

    l  Authorization: 사용자 그룹과 자원객체 간의 접근권한을 정책에 기반하여 설정

     

    - 저장관리

    l  Bitstream'Persistent'ID: 아이템 핸들과 유사하게 비트스트림에도 영구적 식별자를 부여

    l  SRB Support: 콘텐츠 저장, 관리를 위한 견고한 스토리지 자원 브로커를 지원

    l  Checksum Checker: 콘텐츠가 파손되었는가를 검사하는 무결성 체크 틀을 제공

     

    - 검색/열람

    l  Search&Browse: 루씬(lucene)기반의 전문검색서비스와 다양한 브라우징을 제공

     

    4) DSpace 활용 이유

    -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이용자와 개발자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있음

    - 무료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며 시스템 설치 및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함

    - 교육, 정부, 개인, 상업적 기관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함

    -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데이터 셋 등 모든 유형의 디지털 자료에 대해 관리 및 보존 기능이 우수함

    <출처 : DSpace 홈페이지 - http://dspace.org/>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DSpace

    http://www.dspace.org/

  • 1. 정의

    Cern Document ServerCERN Document Server Software 콘소시엄에 의해 개발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서 디지털 파일을 관리할 수 있는 리포지터리다.

     

    2. 설명

    2006년 전까지 CDWare라는 명칭으로 사용되었으며 현재는 Invenio라는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OAI-PMH를 사용하고 MARC21 표준 형식과 CNU 라이선스를 따르고 있다.

     

    1) 운영현황

    유럽원자핵공동연구소 문서 서버(CERN DocumnetServer: CDS) OAI-PMH를 채택하여 2006년 문서 서버 소프트웨어(CERN Document ServerSoftware: CDSware)패키지를 개발하였으며, 이후 Invenio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 되어 현재와 같은 기능을 갖추게 되었다. 무료 Invenio 디지털 리포지터리 소프트웨어는 로잔공과대학, 스탠퍼드 연구센터, 미국, 독일 등의 연구센터에서 협력하여 개발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2) 콘텐츠

     

    -  유럽원자핵공동연구소에서 생산된 자료 약 45만 건과, 아카이브별 자료 4만 건, 유럽원자핵공동연구소 이외의 기관에서 생산된 자료 120만 건, 도서 및 프로시딩 13만 건, 멀티미디어 자료 6만 건, 발표 자료 2만 건, 연속 간행물 및 절차 보고서 2천 건을 보유하고 있음.

    - 아티클, 프리프린트, 학위논문, 각종 위원회 보고서 등을 포함

    - 회의, 워크샵 등의 이벤트에 대한 종합 관리 소프트웨어 시스템 (Indico)프로젝트에 참여함에 따라 각종 물리학 관련 강연과 세미나 등의 웹캐스트 컬렉션을 제공함.

     

    3) 주요기능

     - 간략검색 및 상세검색 제공

     - 시리즈별, 부서별, 프로젝트별, 실험실별, 자금지원 출처별, 아카이브별로 자료 제공

    - 유럽원자핵공동연구소 이외의 기관에서 생산된 자료 검색 가능

    - 고에너지 물리학 관련 타 리포지터리 사이트 자료 검색 가능

    - 검색결과는 서지정보의 요약 목록 정보 및 멀티미디어 자료 미리보기 화면 제공

    - 원문과 참고문헌 검색을 포함한 메타데이터 조합 등을 바탕으로 불리언 검색, 구조화 검색 등 다양한 검색 방법 제공

    - 개인화 기능 제공(알림, 승인, 바구니, 그룹관리, 의견 관리 메시지, 대출, 검색 쿼리 관리 등)

    - CDS 회원 가입을 통한 계정 관리

    - CDS 연계 기관의 계정 및 구글, 페이스북 계정을 통한 로그인 가능

    - 검색 콘텐츠의 수, 인용 수, h-index 등 다양한 지표 제공

     

    4) 정책

    - 셀프 아카이빙과 OAI 하베스터를 통해 타 리포지터리의 콘텐츠 수집 등 많은 다른 데이터 입수 채널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을 채택하고 있음.

    - CDS 콘텐츠의 이용에 관한 저작권과 조건을 명시한 규정에는 CERN의 오디오비주얼 미디어에 대한 이용을 규정하고 있음.

    - 콘텐츠눈 제출 허가가 된 기관의 이용자에 한해 로그인 후 제출이 가능함.

    - CERN에서 발간된 모든 자료는 자료의 품질과 정확성, 진본성 등에 대한 심사과정을 거친 후 발간된 자료이기 때문에 별도의 심사 과정 없이 제출하게 되어 있음.

    <출처: CERN Document Server 홈페이지 - http://cds.cern.ch/>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Invenio

    - http://cds.cern.ch/

    -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관 리포지터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논문, 2015, 윤정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