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유형 '' 에서 검색

상세검색

자료유형선택

발행연도

~

기관선택

OAK XML 학술지


[데이터 전송]

OAI-PMH

1. 정의

OAI-PMH(Open Archiving Initiative-Protocol of Metadata Harvesting)은 분산된 데이터 저장소(Repository)로부터 메타데이터의 수확(Harvesting)을 위한 프로토콜을 지칭한다.

 

 

2. 설명

- 메타데이터 수확자(Harvester)

수확자(Harvester)OAI-PMH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데이터 수확(harverst)을 담당하는 응용프로그램이다. 수확자는 저장소(Repository)로부터 메타데이터를 수집하는 SP(Service Provider)에 의해 동작된다.

 

- 저장소(Repository)

하나의 저장소는 6개의 OAI-PMH 명령어를 처리할 수 있는 네타워크가 연결된 서버를 말한다. 저장소는 수확자에게 메타데이터를 제공하는 DP(Data Provider)에 의해 관리된다.

 

저장소는 다음 유형의 자료를 저장한다.

 

1) 리소스

실제적인 자료 원본을 의미한다. 메타데이타가 표현하는 물리적 혹은 디지털 자료 원문이며, 저장소 또는 그 외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고 OAI-PMH 프로토콜을 통하여는 다루어지지 않는다.

 

2) 아이템

저장소에 저장되는 resource에 대한 메타데이타를 의미한다. 하나의 리소스에 대하여 다중 포맷의 메타데이터로 저장될 수 있으며, OAI-PMH 프로토콜을 통해 실제적으로 유통되고 각각의 아이템은 저장소내에서 유일한 Idenifier를 갖는다

 

3) 레코드

특정 메타데이터 포맷을 갖는 메타데이터를 말한다. 레코는 XML-encoded type stream 형태로 OAI-PMH 프로토콜을 통해 전송된다.

 

4) 아이템 식별자(Unique Identifier)

식별자는 저장소(Repository)에서 아이템을 식별한다. 아이템은 저장소에 여러 개의 메타데이타로 저장 될 수 있기 때문에 식별자는 그러한 메타데이터들을 하나의 단일 아이템으로 식별하도록 도와준다.

 

5) (Set)

여러 개의 아이템들의 집합을 Set이라 한다. Set flat, list, hierarchical 형태로 다양하게 만들어질 수 있으며, 프로토콜 request 응답시 아이템(items)header 정보에 set membership정보를 반드시 포함하여야 한다.

 

3. 참고정보원

- https://en.wikipedia.org/wiki/Open_Archives_Initiative_Protocol_for_Metadata_Harvesting

- OAI-PMH 기반의 학습, 학술 정보 공유시스템의 설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007, 김영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