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유형 '' 에서 검색

상세검색

자료유형선택

발행연도

~

기관선택

OAK XML 학술지


[기타정의]

오픈 아카이브(Open Archive)

1. 정의

오픈아카이빙은 심사 완료된 연구논문을 OAI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리포지터리에 연구자 스스로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이용자는 정보를 탐색할 때 리포지터리의 위치와 검색위치 등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이점이 있다.

2. 설명

1) 오픈 아카이브의 국내 사례

한국연구재단 기초학문자료센터의 경우, 한정된 예산 이상의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의 자발적인 오픈 아카이빙을 장려하고 있다. 한국연구재단의 과제를 수행한 연구자는 종료 후 결과물 및 중간단계 산출물을 스스로 기초학문자료센터에 등록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실제로 2007년도부터 시작하는 과제에 대하여는 의무적으로 자료를 제공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하였으며, 저작권은 연구자 자신에게 있으나, 이를 서비스할 권리를 한국연구재단이 갖는다는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2) 활용 장점

- 해당연구의 전문가인 연구자에 의해 제공된 정보는 전문성을 갖는다.

l 연구자는 해당연구를 수행하면서 자료가 어느 부분에 유용할 것인지를 잘 알고 있다. 때문에 보다 충실하게 메타데이터를 작성할 수 있으며, 메타데이터의 질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전문연구자의 관점에서 서술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자가 직접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은 데이터의 중간 소실을 막는 역할을 할 수 있다.

l 연구수행이 끝난 후 기간이 어느 정도 지난 과제에 대하여 수집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기간 동안 자료의 손ㆍ망실에 대하여 대비할 수가 없다. 또한 어느 자료가 어느 시점에서 발생하였는지 정확한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망라적인 자료수집에도 한계가 있다. 그러나 직접 연구에 참여한 연구자가 자료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한다면, 나열한 문제점의 상당부분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자 스스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비용 측면에서 효과가 있다.

l 오픈아카이브를 통해 기관의 사업비에서 중복적으로 발생하는 항목에 대한 예산을 줄일 수 있다.

3. 참고정보원

- 오픈아카이브 기반의 원자료 서비스 : 기초학문센터를 중심으로, 17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0, 이상철, 이응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