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유형 '' 에서 검색

상세검색

자료유형선택

발행연도

~

기관선택

OAK XML 학술지


[기타정의]

디지털서명(Digital Signature)

1. 정의

디지털 서명(영어: digital signature, digital 署名)은 공용 키 시스템에서 송신자의 신원을 증명하는 방법으로서, 송신자가 자신의 비밀키로 암호화한 메시지를 수신자가 송신자의 공용 키로 해독한다.

2. 설명/내용

1) 개요

디지털 서명은 보통 3개의 알고리즘으로 구성된다. 하나는 공개 키 쌍을 생성하는 키 생성 알고리즘이다. 두 번째는 이용자의 개인 키를 사용하여 서명을 생성하는 알고리즘, 그리고 그것과 이용자의 공개 키를 사용하여 서명을 검증하는 알고리즘이다. 서명 생성 프로세스에서 생성된 데이터도디지털 서명이라고 지칭한다.

디지털 서명은메시지의 인증기능을 제공한다. 메시지는 전자메일, 계약서, 혹은 더 복잡한 암호화 프로토콜로 송수신되는 데이터 등, 많은 것을 포함한다.

인증기관이 발행하는 공인인증서는 인증 기관의 사회적인 신뢰성을 담보로 이용자와 공개 값과 이용자의 관계를 보증하는 것이다. 그 때, 인증서가 인증 기관에서 발급된 것임을 증명하기 위해, 디지털 서명을 사용하고 있다. 디지털 서명은 종종 전자 서명(서명을 전하기 위한 모든 전자 데이터를 가리키는 상위어의 개념)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모든 전자 서명이 디지털 서명을 이용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지는 않다.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EB%94%94%EC%A7%80%ED%84%B8_%EC%84%9C%EB%AA%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