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유형 '' 에서 검색

상세검색

자료유형선택

발행연도

~

기관선택

OAK XML 학술지


[Open Access]

Open Profile

1. 정의

ORCID(Open Researcher and Contributor ID)라는 움직임을 통해 많은 출판사, 데이터베이스, 도서관 등이 연구자 고유 ID를 찾아주어 연구자들의 성과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활동

2 설명

1)주요 내용

과거 연구자 개인이나 연구소의 출판물을 개인 또는 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알리던 것이 이제는 많은 연구자들이 Google Scholar, Web of Science, Academic Search 등 논문 검색 데이터베이스와 연계하여 연구 업적물과 개인의 프로필을 관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연구자 자신의 연구결과 분석 및 피인용에 대한 트래킹, 동일 분야의 연구 동료를 찾아내는 등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동명이인이 많아 연구자에 따른 논문을 매칭하기 어려운 우리나라의 연구자에게 널리 이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ORCID(Open Researcher and Contributor ID)라는 움직임을 통해 많은 출판사, 데이터베이스, 도서관 등이 연구자 고유 ID를 찾아주는데 동참하고 있다.

2) 주요 활동

- Google Scholar Citation

l Google Scholar내에서의 개인 학술실적 리스트와 h-index 등의 피인용 관련 매트릭스를 관리할 수 있다. co-author 등록 또는 관심저자등록을 통해 이메일로 신규 논문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특정 연구자의 전체 논문을 Endnote 등으로 반출할 수 있다.

- Microsoft Academic Search

l 특정 연구 분야에 대한 영향력 있는 저자를 기관, 트렌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추천한다.

l co-author 간의 관계도를 그래프로 표현했고 비교 저자의 관계와 그 사이 연관 연구자들에 대한 정보를 co-author Path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Thomson Reuters Researcher ID

l 톰슨로이터에서 부여하는 연구자 고유 ID Web of Knowledge, Endnote와 연동이 가능하다. 등록 후에 Researcher ID 뱃지를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삽입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 Mendeley People

l 온라인 참고문헌 관리 Tool로서 참고문헌 관리뿐 아니라 People 탭을 통해 내 논문 관리 및 CV를 비롯한 프로필 관리까지 가능하다. 이메일로 동료를 찾아낼 수 있고 그룹을 만들어 활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자신이 등록한 정보를 바탕으로 연구자나 논문을 추천하는 기능도 있다.

3. 참고정보원

- 포스텍 학술정보매거진 온ː에어(http://postechlibrary.tistory.com/1059). 2015.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