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상세검색

자료유형선택

발행연도

~

기관선택

OAK XML 학술지


[Open Access]

EU FP7

1. 정의

EU위원회는 FP7로부터 연구자금을 지원받은 학술논문을 발표하는 경우,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오픈 액세스화하여, 최종 논문을 공개 리포지터리에 등록할 것을 요구하였다.

 

2. 내용

1) 배경

유럽연구자문위원회는 과학 출판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유럽 차원의 정책이 설립되어야 하며 위원회 가 연구 기금 지원과 정책 수행 및 (Commission) 지원 기관으로서의 가지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제안하는 오픈 액세스 정책에 대한 보고서를 2006 12월에 발표하였다.

 

2) 기금 지원 기관 역할.

- 첫째 출판 정책은 과학자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곳에 출판하고자 하는 출판의 자유를 침해하면 안 된다.

- 둘째 정책의 결과는 위원회의 기금에 의해 이루어지는 연구에 대하여 가시성을 높이고 접근을 증대시켜야 한다.

- 셋째 정책은 승인된 실행 방안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

- 넷째는 프레임워크 프로그램, EURAB 7(Framework Programme 7, FP7) 의 기금을 지원받는 모든 연구자들이 가능한 출판 즉시 최소한 6개월 이내에 오픈 액세스 리포지터리에 유럽위원회의 기금의 연구 출판물이 기탁되도록 하는 방식을 위원회가 제도화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이때 리포지터리는 기관 또는 주제 기반 리포지터리가 가능하며 저자는 출판 후 논문 또는 출판사의 허락 아래 출판사 버전을 심사과정이 있는 학술지와 국제회의에 출판이 인정된 학술기사의 메타데이터와 기탁한다. 기탁은 학술지 또는 회의에 출판이 승인된 즉시 이루어져야 한다. 리포지터리에는 메타데이터가 즉시 입력되어야 하며 저자의 요청 시에는 학술기사의 원문에 대한 제한 접근 설정을 가능하게 한다. 저자가 요청한 엠바고 (embargo) 또는 6개월 중 먼저 공개할 수 있는 기간으로 원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리포지터리는 출판된 연구 결과물에 장기 보존 기능이 있어야 하며 무료로 누구나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 다섯째 위원회에서는 유럽연구위원회(European Research Council)의 기금으로 지원되는 연구성과를 대상으로 오픈 액세스 정책을 수행할 것을 제안하였다.

- 여섯째 FP7의 기금으로 수행되는 디지털 아카이브 프로젝트에서는 연구자의 기탁 과정을 간결하게 만들고 상호 운용성을 지원하기 위한 표준을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위원회는 모든 FP7프로그램의 기금을 지원받는 연구자들에게 오픈 액세스 리포지터리에 기탁하는 방식을 쉽게 기술하는 세부 지침을 우선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위원회는 연구자에게 기탁 대상과 기탁 장소 및 기탁 시점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이 지원 활동은 디지털 도서관 관련 단체와 FP7전체의 협조 하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 일곱째 FP7은 전통적인 지시 요소와 오픈 액세스 정책을 포함하여 학술지 정보 제공을 제시하였다.

- 마지막으로 정책 기관의 역할로 위원회는 모든 구성원에게 공공기금으로 이루어진 연구성과의 오픈 액세스 출판 정책을 수행하도록 강력하게 요청할 것을 제시하였다.

 

3. 참고정보원

- http://europa.eu/rapid/press-release_IP-10-1644_en.htm?locale=en

- http://www.stepi.re.kr/app/snt/view.jsp?cmsCd=CM0048&ntNo=8870&src=&srcTemp=&currtPg=366

- http://ec.europa.eu/research/science-society/document_library/pdf_06/survey-on-open-access-in-fp7_en.pdf

- 오픈 액세스 기반 학술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정책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7, 연구보고 KR 2007-13, 차미경, 이나니, 김세주, 서민정

- EU, FP7 오픈액세스에 대한 조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국외정책동향, 2012-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