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유형 '' 에서 검색

상세검색

자료유형선택

발행연도

~

기관선택

OAK XML 학술지


[Repository Registry 사례]

OpenDOAR

1. 정의

오픈도어(OpenDOAR, Directory of Open Access Repositories)는 노팅엄 대학교가 2006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학문적인 오픈 액세스 저장소들이 목록화 된 정보원이다. 다시말해서 오픈 도어는 권위 있는 학술 오픈 액세스 리포지터리 목록이다.

오픈도어는 이용자들에게 간단한 정보 저장소 목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저장소 혹은 저장소의 내용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저장소 인프라의 품질을 개선하고 모범 사례를 공유함으로서 저장소 관리자와 서비스 제공자에게 도구와 지원을 제공한다.

2. 설명

1) 역사 및 개요

초기 OpenDOAR SHERPA아래 오픈 액세스 및 저장소 작업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노팅엄 대학에 의해 개발되고 유지되었다. OpenDOAR는 노팅엄 대학, 영국, 룬드 대학, 스웨덴, DOAJ에 의해 시작되고 처음으로 개발되었다. JISC에 의해 자금 지원을 받고 있으며, 목록뿐만 아니라 미래 서비스에 대한 미래의 지속 가능성 모델에 대한 조사 및 계획으로 개발되고 있다.

2) 범위

- OpenDOAR는 주로 국제 사회의 학술 및 연구 활동을 강화하고 지원하는 서비스임.

- OpenDOAR은 기관 및 주제 기반 저장소의 포괄적이고 권위있는 목록을 유지·관리하며, 미국이나 영국과 유럽의 웰컴 트러스트 (Wellcome Trust)의 건강을 위한 국립 연구소와 같은 기관 자금에 의해 설정 아카이브를 포함하고 있음.

3) 특징 및 기능

- OpenDOAR의 중요한 점은 그 정보를 이용하는 이용자가 원문을 검색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이용자의 특별한 검색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제 3자 즉, 공급업체의 알람서비스 또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임.

-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 인터페이스 : 검색결과를 실행하고 XML 데이터로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는 인터페이스 제곰

- 오픈 도어 차트 : OpenDOAR를 사용하여 볼 수 있는 차트 제공

- 이메일 배포 서비스 : 이용자에게 맞춤 메일 서비스 제공

<출처 : Opendoar 홈페이지 - http://www.opendoar.org/about.html>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OpenDOAR

- http://www.opendoar.org/about.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