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유형 '' 에서 검색

상세검색

자료유형선택

발행연도

~

기관선택

OAK XML 학술지


[Repository 운영 사례]

arXiv

1. 정의

arXiv(아카이브)는 수학물리학천문학,전산 과학계량 생물학통계학 분야의 출판 전(preprint) 논문을 수집하는 웹사이트이다. 수학, 물리학, 천문학 분야의 논문을 대부분 이곳에서 찾을 수 있으며 201512월 기준으로 arXiv.org에 등록된 문서 수가 110만 개를 넘겼다.

2. 내용

1) 운영 및 의의

arXiv는  긴스파그(Paul Ginsparg)가 처음 개설했고, 1991년 물리학의 심사 전 논문을 보관하는 곳으로 출발했다. 이후 천문학, 수학, 전산 과학, 비선형 과학, 계량 생물학, 통계학으로 영역을 넓혔다. 출판 전 논문 보관소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생겨났으며 이곳에 게시되는 문서를 설명하기 위해 전자 문서(e-print)라는 용어가 만들어졌다. arXiv의 설립으로 긴스파그는 2002 맥아더 펠로쉽 상을 받았다.

코넬 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고 전 세계에 미러 사이트가 있다.

arXiv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논문은 학술지를 통해 공식적으로 출판되기 이전의 논문인 preprint이며, 일부는 학술지 최종논문인 postprint도 포함되어 있다.

arXiv는 기관이나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관 리포지터리 방식과는 달리 순수하게 연구자 중심으로 운영되는 리포지터리로서 연구자 중심의 비공식적인 학술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을 열어준 대표적인 리포지터리이다.

2) 제출 절차 및 파일 형식

- 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로그인 절차가 필요하나 이용에는 이런 과정이 필요 없음.

- 등록한 이용자에 한해 다양한 포맷(LaTeXPDFDOCX 등 여러 형식)으로 학술논문을 제출할 수 있으며 장기보존을 위해 업로드 파일 유형을 제한함

- 제출 절차

l 메타데이터(타이틀, 저자, 초록 등)준비

l 제출물 심의

l 제출물 발표

l 추가정보

l 업데이트.

<출처 : arXiv 홈페이지 - http://arxiv.org/>

3. 참고정보원

- https://ko.wikipedia.org/wiki/ArXiv

- https://en.wikipedia.org/wiki/ArXiv

- http://arxiv.org/

- 오픈 액세스 리포지터리의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 논문, 2008. 2, 신재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