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유형 '' 에서 검색

상세검색

자료유형선택

발행연도

~

기관선택

OAK XML 학술지


[Repository 관련 오픈 소스 S/W]

i-Tor

1. 정의

i-TorNetherlands Institute for Scientific Information Services(약자는 NIWI)의 한 부서인 e Innovative Technology Applied (IT A)에서Linux, Java, MySQL, Lucene, Mirage와 같은 프로그램 활용하여 개발한 오픈 리포지터리이다.

2. 설명

i-Tore-publishing, repositories,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collaborator 이라는 4대 개발 컨셉하에 개발되었다. 이용자가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웹을 통해 표현할 수 있도록 웹기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OAI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배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i-Tor는 데이터베이스, 파일 시스템, 웹과 같은 다양한 유형을 통해 데이터를 생산할 수 있으므로 각 기관의 리포지터리에 적합하도록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데이터를 기반으로 리포지터리를 만들 수 있고, 기존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리포지터리를 만들 수도 있다. 게다가 연구자 개인의 홈페이지에서 데이터를 직접 수집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중간에서 역할을할 필요 없이 사용자가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바꿀 수 있도록 시스템이 디자인되어 있다.

3. 참고정보원

- A Guide to Institutional Repository Software,  3rd edition, 2004 August